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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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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루스, 응징의 화살
Varus, The Arrow of Re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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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도 기념 칼발암의 저격수 바루스 공략

- zeth(2015-01-06, 조회수: 8371)

칼발암으로 롤 캐릭들을 익힌 뒤에

 

일반이나 랭겜을 돌릴까 했는데

 

어느순간 칼발암만 하게 되었습니다.

 

이 공략은 그냥 심심풀이로 쓰게 된 공략이기도 하고

 

뭐 저도 잘하는건 아니다보니 태클은 환영하지만

 

이유없는 비방이나 욕은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분명히 말해두지만 소환사의 협곡이 아니라

칼발암입니다.

바루스, 응징의 화살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5) 2385 마나 360 (+40) 1040
공격력 60 (+3.4) 117.8 공격 속도 0.658 (+4%) 1.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7 (+4.6) 105.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75.0 5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쿨감소 -0.36%
    x7
  • 레벨당 체력 +1.34
    x2
  • 쿨감소 -0.83%
    x9
  • 방어구 관통력 +3.2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24
  • 쿨감소
    -9.99%
  • 체력
    +48.24
총 가격 : 17,835 IP

룬은 취향이긴 한데 방관을 최대한 가고 쿨감을 10퍼 가까이 맞춘 룬셋입니다.

 

노랑룬 두개 성장 체력은 딴걸로 가도 상관은 없습니다.

뭐...Caitlyn(케이틀린)이나 Vayne(베인)같은 평타형 원딜이라면 룬과 특성에 방어적인 부분을 넣는게 좋지만

Varus(바루스)는 오히려 쿨감이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방어 특성...역시 필요없습니다.

방어보다도 유틸 특성에서 소환사의 통찰력이 더 큰 효과를 발휘할수 있습니다.

Heal(회복)이 제일 인기 많지만...타 캐릭에 비해 맞을일 없는 Varus(바루스)다보니 굳이 쓸 필요는 없습니다.

 

 

Clarity(총명)도 의외로 트롤 스펠이 아니지만 Xerath(제라스)Ziggs(직스)

후반에도 마나가 모자란 ap캐릭들에게나 좋은 스펠이지 Varus(바루스)에겐 좀 에바입니다.

 

 

Exhaust(탈진)과 Ignite(점화)는 상대 사거리 밖에서 포킹하는 캐릭에게 안맞아요.

 

 

barrier(방어막)도 한놈 죽고 죽이겠다는 마음가짐의 근접형 딜러나 탱커에게 어울리는 스펠입니다.

 

 

Cleanse(정화)는 사거리가 긴 Varus(바루스)보단 Vayne(베인)이나 Draven(드레이븐)같이 사거리 짧은 평타형 원딜캐에게나 어울리는 스펠입니다.

 

 

 

 

 

원래 Ghost(유체화)의 쿨이 210초 / Flash(점멸)쿨이 300초인데

특성에서 소환사의 통찰력을 찍으면 189초 / 270초가 되고

여기에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왜곡신을 가면 151초 / 216초가 됩니다.

게다가 Ghost(유체화)가 이속 27퍼에서 40퍼가 되고 Flash(점멸)에 3초간 이속 30퍼가 붙는데

 

이 차이 역시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그러한 Ghost(유체화)Flash(점멸), 그리고  쿨감 40퍼에 가까운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을 이용하면

 

끝까지 살아남아 딜하는데 충분합니다.

 

그래서 제가 방어특성과 룬을 찍지 않았습니다.

죽지 않는 복수심 (Living Vengeance)
바루스가 적을 처치하면 복수심에 불타올라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챔피언 킬 및 어시스트: 공격 속도 40% (+추가 공격 속도의 40%)

챔피언 외의 대상 처치: 공격 속도 10/15/20% (1/7/13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의 20%)
꿰뚫는 화살 (Piercing Arr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최초 시전 시: 바루스가 다음 화살을 조준하여 점차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조준하는 동안 바루스의 이동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4초가 경과하면 꿰뚫는 화살이 발사되지 못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바루스가 화살을 발사하여 10/43/83/120/157 (+0.82/0.85/0.89/0.92/0.95AD)에서 15/70/125/180/235 (+1.25/1.30/1.35/1.4/1.4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관통 당한 적 하나 당 15%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소 33%) 피해량과 역병 폭발 효과는 충전 시간에 비례해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50~1475)
역병 화살 (Blighted Quiver)
기본 지속 효과: 바루스의 기본 공격이 7/13/19/25/31 (+0.3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역병을 붙입니다. (최대 3회 중첩)

바루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 역병을 폭발시키면 중첩 횟수당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AP100당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에픽 몬스터를 대상으로 역병을 폭발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중첩 횟수당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의 12%만큼 감소합니다.

사용 시: 다음 번 꿰뚫는 화살이 충전 정도에 따라 적에게 잃은 체력의 9/12/15/18/21% 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역병 폭발로 인한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은 정글 몬스터에게 최대 3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퍼붓는 화살 (Hail of Arrows)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바루스가 화살을 비처럼 쏟아부어 60/100/140/180/22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지면을 오염시킵니다. 오염된 지면은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 늦추고 치유 효과는 30% 감소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부패의 사슬 (Chain of Corrupt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바루스가 부패의 촉수를 발사해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맞은 적의 이동을 2초간 막습니다. 이후 근처의 감염되지 않은 적 챔피언에게 촉수가 뻗어나가, 닿은 적에게 동일한 양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 상태가 된 적은 일정 시간에 걸쳐 역병 중첩이 3회 쌓입니다. (사정거리: 10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쿨마나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를 날려 계속 괴롭히고 가까이 오는 애들 있으면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써서 쫓아내고 평타 몇번 써주고...

 

그럼 됩니다. 바루스는 상대방과 나와의 거리만 잴줄 알면 어려울것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사정거리 닿을만한 곳에서 마우스 커서를 딴 곳에 두고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를 쭉 땡긴 뒤 방향 틀어서 맞추는거...

 

뭐 이건 다들 알만한 팁일 것이다.

 

그리고 바루스는 저격수지 이니시 캐릭이 아닙니다.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은 왠만해선 이니시로 쓰는게 아니라 스토커들 떼는데 써야하는 스킬입니다.

3렙시 쿨이 70초인데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의 효과로 42초다보니 금방 돌아오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막 쓰긴 좀 위험합니다.

어그로가 상당히 심한 캐릭이다보니 되도록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은 후진입 스토커들이 들이댔을때 써주세요.

 

시작 아이템
포킹용 아이템
포킹+카이팅아이템
아이템 빌드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로 시작하는것도 나쁘지 않지만...이미 쿨이 14.99퍼로 시작하는데다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들면 24.99퍼...

게다가 룬 셋도 방관셋이여서 굳이 시작부터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을 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서

Long Sword(롱소드)Pickaxe(곡괭이), Mana Potion(마나 물약)4개로 시작합니다.

 

포킹전은 잘맞추느냐의 싸움도 되지만 사거리와 마나량, 쿨감의 싸움이기도 합니다.

 

특히 맵 구조가 일직선인 칼발암의 구조상 포킹 맞추긴 쉬운편이기도 하고

초반엔 신발을 빨리 안가니 맞추기도 쉽고 바루스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만큼 투사체 속도가 빠른 스킬은

Jayce(제이스)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정도밖에 없을겁니다.

복귀때마다 Mana Potion(마나 물약)5개씩은 꼭 챙기고 9렙부터는 돈되면 (분노의 영약)을 꼬박꼬박 빨아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은 그 자체가 제일 가성비 제일 좋은 ad딜러 템이니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나 둘다 취향이지만 둘다 막템으로 가는게 제일 효율적인듯 합니다.

뭐...Wukong(오공)이나 Miss Fortune(미스 포츈)이라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빨리 가는것도 괜찮겠지만

 

바루스는 단타형 스킬이라 별로입니다.

 

핵심 아이템까진 포킹용 템이지만 그 다음부터는 카이팅용 템셋입니다.

어느정도 포킹을 했으면 카이팅을 준비해야하는데 후반의 카이팅을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가 한층 보태줄 겁니다. 

 

 

 

 

 

 

 

 

(P.s

 

 

바루스로 시작부터 카이팅 템셋을 가는 것도 정말 씹혐...

뚜벅이에 물몸 원딜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나 (스태틱의 단검)을 먼저 맞춰서 카이팅 하다간 물리기 딱 좋다고 생각되지 않아?

 

 

 

또 (정수 약탈자) 는 취존 문제가 아니라 템 자체가 쓰레기인데 왜 가?!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브라움
뚜벅이지만 유일하게 안티포킹 탱커라는 점은 포킹 캐릭들에게 있어서 골치 아픕니다.

야스오도 안티포킹이지만 탱커도 아니고 쿨이 길기라도 하지

브라움은 그 자체만으로도 딴딴하고 e의 쿨이 짧기까지 합니다.
오공
예언자를 빨지 않으면 어느순간 후방까지 와서 한차례 휘저을수 있는 캐릭...

탱템을 가지 않으면 그렇게까지 딴딴하진 않지만

다른 부분으로 보완할수 있는 딜탱캐릭입니다.
자크
거의 오공과 맞먹는 이니시력을 지닌 탱커...

부쉬 속에서부터 날라와 궁쓰면 진영붕괴 당하기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소라카는 바루스 같은 포킹캐 앞에선 힘들수밖에 없습니다.

힐은 줘야하는데 힐주면 피깎이고 피를 채울려면 Q를 써야하는데

그때 노리기 딱 좋은 그런 캐릭이죠.
피들스틱
하나같이 무서운 스킬들로만 구성되어 있지만

사거리가 훨씬 긴 포킹캐 앞에선 몸을 사릴수밖에 없습니다.

부쉬 속에서 R준비하는 경우가 많으니 확인 안된 부쉬 근처엔 아예 접근도 안하는게

좋습니다.
마스터 이
제일 상대하기 쉬운 스토커...

R키고 달려들면 유체화 키고 째면 됩니다.

그리고 거리가 닫지 않아 알파를 쓰면 궁 맞추고 E쓰고 잡으면 끝납니다.

둔화 면역이지 묶는것에 면역은 아니니깐요.
초반 운영법

저 멀리에 피통도 약한데 신발도 없이 뚜벅뚜벅 걸어다니는 과녁들에게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을 풀차징 해서

 

맞추시면 됩니다. 단...상대 포킹캐릭을 조심하시고 거리를 잘재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초반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한 6렙 되면 슬슬 한타를 하려고 들이댈테고

 

그간 많은 이들을 저격 해왔으니 어그로가 엄청 끌릴 겁니다.

특히 후진입형 딜러들이 있는데 주로 Master Yi(마스터 이) 같은 캐릭들이 들이댈겁니다.

그런 스토커들은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 맞추고 거리를 벌린 뒤에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깔고 때리면 쉽게 잡힙니다.

 

한번에 확 쓸었다 싶으면 얼른 타워에 처형 당하는게 좋고 그게 안된다 싶으면 그냥 죽는것도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으로 재미보기 힘들어집니다.

슬슬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스태틱의 단검)으로 본격적인 카이팅 준비를 해야하고

 

절대 부쉬는 탱커가 먼저 확인하지 않으면 아예 들어가지 마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바루스는 저격수입니다.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잘맞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으로 함정을 깔고 유인하는 그런 저격수입니다.

 

제일 중요한건 상대 스킬과 내 스킬의 거리 조절입니다.

 

 

마치며

소환사의 협곡과는 달리 바루스는 칼발암에서 직스, 제라스와 함께 포킹 3대장에 해당되는

 

최상위 딜러캐릭이긴 한데 그보단 조합의 문제이긴 합니다.

 

딜러들만 있으면 의외로 후반에 무너지기 딱 좋고

 

탱커들만 있으면 딜러 물다가 제지 당하기 쉽고

 

어느정도 조합이 맞아야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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