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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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방랑 마법사
Ryze, The Rogue 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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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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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 Ryze] EVERYTHING OF OP RYZE

- 발랄한(2015-02-27, 조회수: 1438)


Ⅰ. 글에 들어가기에 앞서

 몇달 전, 라이즈의 Q데미지가 20~40이 감소하는 큰 너프 패치가 있었습니다.
 이때문에 롤드컵에서 밴픽률이 80%에 육박했던 라이즈가 자취를 감추었고,
 솔랭에서 [밴카드]로도 사용이 되었던 라이즈는 픽조차 되지 않으며,
 승률조차 100등을 넘는, 그야말로 '고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금 다른 운영 방법을 통해 라이즈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았습니다.


 저는 확신합니다. 라이즈는 Mid Lane에서 다시 한번 도약할 것입니다.


Ⅱ. 너프 전& 후 라이즈 전적


 시즌 4때는 승률 63%로 제 모스트 1이었고,
 시즌 5때는 총 5판 플레이해서 KDA 5.2, 승률 80%입니다.


 시즌 4때 라이즈가 너프되기 전 미드라이즈 8연승 스샷입니다.


 시즌 5 라이즈 플레이 기록입니다.
라이즈, 방랑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멸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24) 2753 마나 300 (+50.0) 115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2.11%) 0.894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22 (+4.2) 93.4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나 +11.25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마나
    +101.25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일단 핵심 먼저 말씀드릴게요.

 제 라이즈는 이속 풀보정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나오겠지만 제 공략의 룬, 특성, 아이템에 스펠 모두
 라이즈의 이속을 높이는데 중점을 둘 것 입니다.


 룬 설명 드리겠습니다.


표식

 라이즈는 초반 라인전에서 Q평 WEQ평 등 콤보에 평타를 많이 섞습니다.
 그렇기에 쌍관룬을 드는 라이즈 공략도 제가 본 적이 있는데요, 그냥 취향따라 가세요.
 저는 쌍관룬이 없어서 그냥 마관룬 꼈는데 큰 차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인장

 노랑에는 그냥 방어듭니다. 이따금씩 성장체력을 드는 라이즈도 있습니다.
 하지만 미드에서 라이즈는 라인전 최약챔프 수준입니다. 고정방어 들어주세요.

문양

 파랑은 총 두 가지로 나뉩니다. 적이 AD일 때는 저렇게 고정 마나 껴주시면 좋구요
 적이 AP일 때는 고정마저 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웬만하면 그냥 고정마저 껴주세요.
 상대 라이너가 야스오같은 확실하게 이길 수 있는 챔프가 아니라면 후반도모를 위해
 마저 껴주시는게 좋습니다.

정수

 라이즈 Q데미지가 너프되고 다른 공략에서는 왕룬에 마나룬을 들더라구요.
 마나룬 물론 좋은 선택입니다. 하지만 라인전이 너무나 약한 지금, 라이즈는
 빠른 이속으로 상대의 논타겟 스킬을 피하는데 주안점을 둬야 합니다.
 반드시 고정이속 들어주세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가장 논란의 여지가 클 것으로 보이는 마스터리입니다.
 저는 어떤 챔피언이 나오더라도 이 마스터리를 고정으로 들고갑니다.

 설명 드리겠습니다.


Offence

 유틸에 투자를 해야합니다. 꼭 필요한 쿨감 5%만 챙깁니다.


Deffence

 유틸에 몰아주기 위해 최저 투자로 최고 이득을 볼 수 있는 4~5개만 찍습니다.


Utility

 유틸에 방랑자, 방랑자를 찍기 위해 21포인트를 투자합니다.
 비록 전투 중일때는 발동이 안되지만 굉장히 큰 효율을 나타내는 마스터리입니다.

 그 외에는 스펠 쿨감, 스킬 쿨감, 시작 골드, 블루 지속시간, 비스킷을 필수로 해주시고
 취향에 맞게 찍으시면 되겠습니다. 정 모르시겠다면 이 마스터리 따라하시면 됩니다.

 점멸 유체화 고정입니다. 

 스펠마다 차례차례 설명드리겠습니다.


 Flash(점멸) 점멸 : 점멸 + 속박을 이용한 깜짝 이니시 및 갱호응 등, 꼭 필요한 필수 스펠입니다.

 Ghost(유체화) 유체화 : 10초동안 이동속도가 27% 증가합니다. 하지만 왜곡 인첸트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이동속도가 40% 증가합니다. 그리고 쿨타임은 150초 가량입니다.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정말 한타 할때마다 쿨이 돌아옵니다. 왜곡 신고 궁과 유체화를 켰을 때? 이속 700가까이 나옵니다.

 무조건 들어주세요.


이 외의 스펠에 대해서

 Heal(회복) 회복 : 유체화의 효율이 훨씬 좋습니다. 점화 틱에서 살기 위해 가신다면 차라리 방어막을 드세요.  

 barrier(방어막) 방어막 : 정말 비추하는 스펠이지만.. 제드나 신드라등을 상대로는 고려해볼만 합니다. 

 Clairvoyance(천리안) 총명 : 예전에 투여눈 라이즈가 유행했을 때 총명 라이즈 해봤습니다.
 스킬 난사가 가능해짐에 따라 초반 라인전이 강해지고, 무라마나와의 시너지도 좋았습니다.
 하지만 마나소모 아이템이 대천사의 포옹 하나만 있는 지금은 효율이 별로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Ignite(점화) 점화 : 물론 좋은 스펠입니다. 하지만 유체화를 들었을 때 가져갈 수 있는 지속적인 추노 딜링등을
 생각해봤을 때, 점화가 좋은 선택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후반의 쓰임새차이도 큽니다. 

 Teleport(순간이동) 순간이동 : 좋은 스펠입니다. 예전에 텔포 미드라이즈를 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민병대가 시간이 끝나기 전까지는 전투중이어도 효과가 풀리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다시 말해, 그때 순간이동은 민병대+텔 시너지를 바라보고 드는 것이었습니다. 지금은 별로입니다.
 유체화는 이속 증가에 따른 무빙의 용이함, 갱호응의 간편화 등 라인전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순간이동은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막상 한타가 벌어졌을 때에도 힘을 싣기가 힘들구요.

 
 탑에게 들어달라고 부탁합시다.

 Exhaust(탈진)  탈진 : 암살자 상대로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으나, 유체화의 효율이 너무나도 뛰어납니다.
 그냥 유체화 듭시다.
비전 연마 (Arcane Mastery)
라이즈의 스킬이 추가 마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최대 마나가 주문력 100당 10%씩 증가합니다.
과부하 (Overload)
마나 소모: 40/38/36/34/32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과부하 사용 시 룬을 전부 방출합니다. 룬을 2개 방출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8/32/36/40/44% 상승합니다.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0/90/110/130/150(+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룬 감옥 (Rune Prison)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즉시 80/110/140/170/200 (+0.7AP)(+ 추가 마나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전이 표식을 소모하여 대상을 속박합니다. (사정거리: 615)
주문 전이 (Spell Flux)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구체를 발사해 60/80/100/120/140(+0.5AP)(+ 추가 마나의 2%)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대상과 주변의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전이 표식을 퍼뜨립니다.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공간 왜곡 (Realm War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10/180/150초
기본 지속 효과: 과부하가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40/70/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간단하게 말씀드립니다.


 R - Q - W - E 순으로 마스터 해주세요.


 스킬 콤보는 하단 추가공략란에 서술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앞서 제 공략의 핵심이 이동속도 증가에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기에 상대가 야스오같은 쉽게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이 아니라면 신발 스타트 해주세요.

 신발 스타트가 갖는 이점은 굉장히 큽니다.
 1. 라인 복귀가 빠름
 2. 상대의 논타겟 스킬을 피하기가 쉬움

 제 룬특성을 다 따라했을 때 신발을 사면 1레벨 이동속도가 405입니다.
 스킬 피하기가 정말 쉽겠죠?

 그러나 상대가 제이스처럼 어쩔 수 없이 딜을 맞아줘야 하는데
 그 스킬이 너무 아프다 싶을때는 루비수정 스타트 해주세요.


 그 후에 라인전이 할만하다 싶으시면 여신의 눈물 바로 올려주시구요
 라인전이 좀 어렵다 싶으시면 수호자의 카탈리스트 먼저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영겁의 지팡이(로아)를 빨리 올려주시는게 라이즈에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라인전 완전 말아먹어서 급하게 탱템이 필요하다 이런거 아니면 로아 빨리올려주세요.


 그리고 제 공략의 정수라고 볼 수 있는 것을 하나 소개해드릴게요.
 바로 빠른 왜곡 인첸트입니다.

 앞서서 왜곡으로 업그레이드를 하면 유체화의 쿨타임은 150초 가량,
 이동속도 증가량은 40%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왜곡을 빨리 업그레이드를 할 수록
 이 어마어마한 이동속도를 더 자주 만들어낼 수 있고, 이는 필히 한타 승리에 기여할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2티어 신발(보통 헤르메스)을 영겁의 지팡이 다음에 바로 올리는 편인데,
 바로 빠른 왜곡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함입니다.
 요즘 빠른 장신구 업그레이드의 중요성을 강조하시는 분이 많죠?
 라이즈에게는 빠른 왜곡 업그레이드가 그 이상으로 중요합니다.



 + 추가로 마법 관통력이 너무 없지 않냐는 질문이 나올 것 같아서 씁니다.
 네 맞아요, 저렇게 가면 딜이 좀 안나오죠. 그런데 저는 탱커라이즈를 해서
 지속딜을 넣는 것을 선호합니다. 또 마관이 없어도 밴시 하나 두른 원딜 정도는
 충분히 빠르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혹은 가엔이 빠졌을 때 흡책 대신에 공허의 지팡이를 가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총 정리.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스타트를 해서 라인전이 쉬우면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어려우면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를 간다.

 웬만큼 망한거 아니면 빠르게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올린다.

 진짜 중요한거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에 (헤르메스의 발걸음: 왜곡)을 달아주는거다.

 탱템은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주로 가는데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 빠지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을 고려해본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전통적인 라이즈의 카운터 챔피언입니다. 카운터 4대장 [신드라, 오리아나, 카시오페아, 애니비아] 중에서도 가장 상대하기가 까다롭습니다. 라인전은 그냥 다 내준다는 느낌으로 절하며 파밍만 합시다. 로밍 위주의 플레이를 하며 왕귀를 기다립시다.
초가스
그냥 스킬셋 자체가 어느순간부터는 이길 수 없게 만들어져 있는 것 같습니다. 탑에서 한번 만났었는데 지옥을 봤습니다. 로밍 위주의 플레이를 합시다.
리븐
너프 전에는 리븐과 손싸움이었습니다. 하지만 너프 후에는 답이 안나오는 것 같습니다. 저도 그냥 마음편하게 리븐은 벤하고 게임을 합니다. 어떻게든지 탱템을 빨리 구비해서 맞아도 안아플 정도가 되어야 상대할 수 있습니다. 리븐 상대로는 로밍도 쉽지않으니 열심히 파밍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공략 초반부터 계속 언급을 했던 야스오입니다. QE가 장막에 막히니 어렵지 않으냐는 질문, 여러번 들었습니다. 평소에는 Q평 견제를 하시되 QWEQ콤보를 넣을때도 QW만 하고 끊었다가 EQ를 넣으셔야합니다. 보통 스킬 두개가 들어갔을 때 야스오가 장막을 펼치는데 아무 생각없이 EQ넣으셨다가는 딜교 크게 패배합니다. W로 묶어놓고 기다렸다가 EQ로 딜넣으십시다. 이 점만 유의한다면 라인전 쉽게 가져가십니다.
카사딘
Q데미지가 너프되기 전에는 아주 압살했습니다. Q데미지가 너프 된 지금은 비등비등할 것이라고 예상하는데 라이즈가 좀 유리할 겁니다. 카사딘의 딜링 메커니즘은 Q견제를 하다가 QE평W인데 라이즈의 QWEQ콤보가 데미지가 쉴드에 막힌다 해도 더 강하고, 속박으로 묶여있기 때문에 평타W는 맞지 않습니다. 카사딘의 궁이 너프 됐으니 아마 쉬울 것으로 예상합니다.
생각해봤는데 딱히 쉬운 챔피언은 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냥 웬만한 챔피언을 상대로 할때는 다 지고들어간다는 마음가짐을 가지세요.

 디펜딩 챔피언의 마음가짐이 아니라, 챔피언의 빈틈을 파고든다는 마음가짐으로
 정말 신중하게 딜교환 하셔야합니다.
라인전 운영

 CS는 먹을 수 있는 것만 먹고, 다 내려놓은 상태에서 라인전 하세요.
 그래도 라이즈가 1레벨에는 아직도 강한 편인데 빠른 이속으로 논타겟을 피하며
 Q평견제 많이 해주세요. 그래야 라인전이 편합니다.

 어떻게해도 다른 챔피언에 비해 힘든건 매한가지지만 후반 왕귀력은 엄청납니다.
 (실제로 저도 라인전에서 패배했지만 후반 캐리로 승리한 경험이 많습니다.)

 라인전이 힘들고, 왕귀 과정이 힘들지만 왕귀만 하면 게임 끝입니다.

 왕귀까지만 버팁시다.


라이즈의 전반적인 운영

 

 궁극기가 생기면 바로바로 써서 라인 밀어주세요. 그리고 웬만해서는 라인에서

 이득 못보실겁니다. 유체화를 이용해서 로밍 자주 다녀주세요. 라인전이 힘들기때문에

 CS수급도 좀 힘드실겁니다. 정글러님께 양해 구하고 정글몹 자주 드세요. (포식자 정글러면..ㅠㅠ)



한타에서


 라이즈의 꽃, 한타입니다. 왜곡이 빠르게 업그레이드 되어있다면 한타때마다 유체화를

 사용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적 후방 딜러진이 많이 잘컸고, 라이즈가 탱템을 두르고 있다면

 유체화를 키고 들어가서 후방 딜러진 공격해주시고, 아군 원딜이 잘컸고 자신이 잘 못컸다면

 원딜 지키면서 딜 하는 형식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라이즈의 콤보


 1. 라인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콤보 


   a. 상대 견제 - Q평 or 평Q (상관은 없는데 미니언 어그로 빼려면 Q평이 나을듯 하네요.)

   b. 2렙에 견제 - WQ평


   c. 3렙부터 견제 - QWEQ 

   d. 상대와의 거리조절이 중요한데 내 무빙에 자신이 없다 - WEQ평 

   실제로 QWEQ를 하려다보면 상대 챔피언의 접근을 허용할때가 많습니다.

   WEQ평 은근히 좋은 콤보입니다. 기억하셨다가 꼭 써주세요. 


 2. 여러 상황에서 유용한 콤보 (외워두면 상당히 편합니다.) 


   a. 잘라먹기/갱호응등 속박을 먼저 쓸 때 - WQERQ 

   b. 더티파밍, 라인정리, 한타 등 빠른 광역딜 - QERQW평Q 

   그냥 RQWEQ하는게 편한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QE가 상대방한테 닿기전에 R을 켜도 

   걔네는 궁 효과를 받아서 광역딜, 주문흡혈이 되죠. 이 점을 생각해봤을 때,

  

   그냥 RQWEQ보다는 QERQW평Q가 더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c. 탱탱한 상대와 영혼의 맞다이/바론 먹을 때 등 지속딜이 필요할때 

   - QE평 QW평 QR평 QE평 QW평 Q평 QE평 QW평 Q평 계속 반복 




라이즈 관련 추가 Tip.


 1. 스킬을 넣으면서 무빙 꼭 해주세요. QWEQ도 그냥 넣는게 아니라 QW-무빙-EQ 이런식으로요.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E에는 마깎 효과가 붙어있습니다. QW-근접-EQ를 하게되면 E가 다 튕기고

 마저도 계속 깎여서 더 많은 딜이 들어갑니다. 꼭 E를 붙이기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스킬 사이사이에

 무빙을 섞으시면 논타겟이 그쪽으로 오기 때문에 딜교환에서도 이득 볼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2. 라인전에서는 모든걸 내려놓으세요. 이길 가능성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파밍만 하다가

 갱호응 하는 그림 자주 나옵니다. 괜히 무리해서 딜 더넣으려고 하지마세요. 생각보다 딜 안나옵니다.


 3. 잘컸다고 막 들어가지마세요. 라이즈가 아무리 딱딱하다고 해도 어디까지나 딜탱입니다.

 아리가 3대맞고 죽을거 라이즈는 5대 맞고 죽는겁니다. 쉔, 나서스를 생각하시고 들어가면 안됩니다.










끝으로


 '가장 깔끔한 공략을 써보고싶다' 라는 소망을 가지고 써봤습니다.

 라이즈의 왕귀력은 아직도 스택챔프를 제외하면 롤 내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든다고 자부합니다.

 여러분 모두 왕귀하시고, 라이즈로 건승하세요.

 

 라이즈가 대세 챔이 되는 그날까지, 가자고 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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