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명
66.7% (10표)
0% (0표)
33.3% (5표)
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21
9
0
10/15
[브론즈4시작~골드5 ing] 풀그린의 심해탈출용 녹턴공략

- 사르르sarr(2015-03-28, 조회수: 19660)


 

현재 티어 골드5


안녕하세요. "풀그린" 입니다.

 

이 아이디는 시즌4에 골드4였고 제 부계정인데,

 

10패로 브론즈4로 내려가서 현지인들과 트롤경쟁을 하던 아이디입니다.

 

그러다가 미드녹턴을 하는 브론즈유저분을 보고 내가 하면 저것보다 잘 할 것 같아서

 

미드녹턴을 시작하게 됐는데 심해탈출에는 이만한 챔프가 없는 것 같아 브론즈 실버유저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공략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직장인이라 게임플레이 시간이 많지는 않은데 녹턴으로 한 티어를 올라갈 때 마다

(브론즈>실버>골드>플래티넘>다이아)

 

공략을 수정하겠습니다. 제가 녹턴으로 티어를 올릴 수 있으면 님들도 올릴 수 있습니다.

 

본 계정은 시즌4에 플래티넘이었고, 말자하를 주로 다뤘습니다. 각설하고 공략 시작합니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8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9.85
  • 공격 속도
    +6.2%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599 IP

 

룬은 표식에 공격속도룬 3개를 박아서 5%를 만들어 특성과함께 10%공속증가인 상태로 시작을 합니다.

 

몰랐던 부분을 알게돼서 수정합니다. 왕룬에 공속을 하나 박고 표식에 공속을 하나 박는게 더 효율이 좋네요

(Light off님 감사합니다)

 

이건 제 취향일 뿐 올 공격력 룬을 박으셔도 무관합니다.

 

제가 룬과 특성을 통해 11%의 공속 증가를 만든 이유는 씨에스 때문입니다.

 

녹턴은  초반에 Q와 패시브를 통해서 푸시를하게 되는데 빠르게 푸시를 하며 파밍을 할 경우 미니언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생겼습니다. 조금만 공속이 더 빠르면 잡기 수월할텐데 그렇다고 데미지를 많이 포기하면서까지 공속을

 

올리고 싶진 않았고, 최소한의 투자로 효율을 보기 위해서 룬과 특성에 공속을 약간 섞었습니다.

 

이것은 제 입장일 뿐 파밍에 자신이 있으신분들은 올 공격력 룬이나 방관룬을 드셔도 무관합니다. 

 

물론 특성에 마술을 투자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제가 마술을 찍지 않는 이유는 쿨감템과 블루로 인해 35%의 쿨감이

 

가능하기 때문인데 마술투자로 40%의 쿨감을 만드는 것 또한 나쁘진 않습니다.

 

인장과 문양은 무조건 저렇게만 박으시길 바랍니다.

 

간혹 문양에 쿨타임감소룬을 박는 분도 있는데, 쓸모없습니다. 그래도 녹턴의 궁은 깁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취향도 많이 타긴하는데 자신이 실버나 브론즈라면 그냥 저 특성을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양날의검"을 안 찍은 이유는 저것을 찍으며 포기할만한 특성이 없기때문입니다.

 

2) "포식"을 찍는 이유는 녹턴의 라인유지력을 더 높여주기위함입니다.

 

3) "광란"을 찍는 이유는 녹턴의 템트리상 요우무를 선으로 가는데 치명타가 터진 후 공격속도 증가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4) "장군"을 찍지 않는 이유는 녹턴의 템트리상 추가공격력을 기대할만한 템을 많이 가지 않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아서 단 한개도 찍지 않습니다. 장군은 3개를 다 찍어도 효율이 별로 좋지 못합니다.

 

 

 

점화+점멸을 들어주시고 이 외에 다른 스펠을 들지 않습니다.

 

간혹 녹턴으로 순간이동을 드는 유저들이 있는데 순간이동은 장거리 이동이 가능한 궁극기를 가지고 있는

 

녹턴에게 조금도 어울리지 않는 스펠입니다. (물론 1렙 궁극기는 장거리라고 하기엔 애매합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레벨1~3) Q+평타를 해 주시면 되고, 막아야하는 스킬은 W로 막아줍니다.

 

 레벨4~5) Q+E+평타를 해 주시면 되고, 막아야하는 스킬은 W로 막아줍니다.

 

 레벨6~18) R+Q+E+평타를 해 주시면 되고, 막아야하는 스킬은 W로 막아줍니다.

스킬 활용 팁

1) 요우무가 나온 이후부터는 궁극기를 시전하고나서 날아가는 도중 요우무를 켜줍니다.

(궁극기 사거리가 간당간당해서 빠르게 사거리 안으로 적이 들어오게 해야한다면 요우무를 먼저 쓰고 달려가며 궁을 씁니다.)

 

2) W로 막아야하는 스킬이 있는 상대를 암살할 경우에 상대의 스킬타이밍을 예측하기 어렵다면 RQWE를 차례로 그냥 눌러줍니다. 보통 상대는 스킬을 바로 사용합니다.

 

3) 적을 공격할 때는 Q는 무조건적으로 맞춰줍니다. 황혼의인도자 위에서는 공격력증가와 이속이 증가하기때문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선템은 플라스크+체력포션2개+마나포션1개로 시작합니다. (많은 포션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파밍을 도와줍니다.)

 

 적미드라이너가 제드같이 ad기반 챔프일 경우에는 도란방패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1) 첫아이템은 무조건 요우무를 가지만, 적미드가 LeBlanc(르블랑)이나 Annie(애니)같이 폭딜이 강력한 AP챔프일 경우에는 주문포식자를 가는 것도 좋습니다.

 

 2) 첫귀환에 야만의 몽둥이를 뽑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만약에 돈이 부족할 경우 롱소드3개를 사고, 요우무를 갑니다.

 (나머지 한개의 롱소드는 몰락한 왕의검을 올릴 때 사용합니다.)

 

 3) 몰락한왕의검이 나온 이후에는 적극적으로 암살을 하러 다녀야하기 때문에 궁극기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를 사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신발은 가지 않습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병대)는 W로 커버합니다.

 

 4) 그리고 몰락한 왕의검이 나온 이후에는 히드라를 올려줍니다. 상대방에 탱커가 2명이상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라위먼저 뽑지않고 히드라부터 갑니다. 최소한 티아멧은 뽑고 라위를 가줍니다. 히드라는 원래 라인클리어가 좋은 녹턴에게 더 빠른 클리어속도를 가져다줍니다. 또한 우리가 궁극기를 쓰고 물 상대는 상대 탱커가 아니라 딜러진이기 때문에 굳이 라위먼저 올리지 않습니다. 히드라가 나온 이후에는 [요우무사용+R+Q+W+E+평타+히드라+몰락한왕의검+평타]콤보를 통해 암살을 합니다. 빠르게 아이템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아이템은 1,2,3번에 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녹턴에게 방템은 수호천사 하나뿐입니다. 녹턴은 뒤가 없는챔프라고 많이들 말하죠. 녹턴은 궁극기로 들어가서 상대를 암살하고 살아서나오기가 무척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템은 올리지않고 살아날동안의 어그로와 살아나서 약간의 추가딜을 기대할 수 있는 수호천사를 가줍니다. 밴시는 W로 대체하고 상대 원딜이나 AD챔프가 잘커서 스플릿푸쉬를 하는경우에만 가시갑옷을 가줍니다. 다른방어템은 절대 가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신드라를 상대할 경우 W는 궁극기의 구체를 하나밖에 막지 못하기 때문에 신드라의 E스킬을 막는데만 사용합니다.

상대방이 신드라를 골랐다면 닷지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녹턴은 라인전에서 결코 신드라를 이길 수 없습니다.
르블랑
르블랑의 경우는 카운터까지는 아니지만 패시브때문에 솔킬을 따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저는 보통 1픽에 걸릴경우 르블랑밴은 꼭 하는 편입니다.

오리아나
녹턴은 지속적으로 짤짤이를 할 수 있는 상대에게 약합니다. 오리아나의 스킬을 최대한 W로 막으며 파밍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약한몸을 가지고있는 근접챔프라 상대하기 쉽습니다. 잘 다룬다면 까다롭기는 하겠으나 하위티어에서 야스오를 제대로 다루는 분은 본 적이 없습니다.

미니언이 많은 상황에서(즉 야스오가 E로 타고다닐 아군 미니언이 많은상황) 어설프게 딜교환을 걸 경우 체력이나 마나를 손해 볼 수 있으니 이것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럭스
럭스의 Q스킬만 녹턴의W로 막게 되면 딜교환을 유리하게 끌고 나갈 수 있기때문에 수월한 편입니다. 럭스가 중간이상 넘어왔는데 Q스킬을 맞았다면 바로 W키고 들어가십시오. 점멸을 빼거나 킬을 내는 게 가능합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도 럭스와 동일한 이유에서 할만한 챔픈데, 트페의 골드카드만 w로막아주면 딜교환을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몸또한 약해서 킬각내기도 쉽고, 트페의 로밍을 따라가는 것도 다른챔프에 비해 어렵지 않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브론즈~실버 맞춤형공략>

 운영법 공략이 필요한 것은 브론즈~실버고 그 이후부터는 스스로 생각하면서 할 수 있으니 맞춤형 공략을 하겠습니다.

 

 라인에 설 때의 마음가짐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절대 라인에서의 솔킬을 노리지 않습니다.

 라인이 올 때마다 큐를 최대한 많은 미니언에게 맞춘 후 가운데로 들어가 패시브를 통해 광역딜을 넣어 푸쉬하는 것

 을 반복합니다. 상대스킬은 W로 최대한 막아줍니다. 녹턴은 라인에서 파밍만 제대로해도 상대를 암살할만한 템을 뽑

 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킬을 따면 좋으나 실패할 경우(최악의경우에 죽었을경우) 손해가 막심합니다.

 킬은 상대정글러의 위치가 확보 된 상태에서 상대미드라이너에게 Q를 맞춘 상황에서만 따는 것을 시도합니다.

 반복해서 말하지만 절대 라인전에서 솔킬을 따겠다는 생각으로 플레이하지않습니다. 최대한 파밍을 잘해서 6렙에 야

 만의 몽둥이를 뽑고 탑이나 봇로밍을 통해 킬을 낸다는 생각을 하십시오.

초반 운영법

 Q스킬과 패시브를 통해 라인을 밀면서 파밍을 해줍니다. 라인을 미는 식의 운영이기 때문에 와드를 잘 박고 미니맵을

 주시하며 플레이합니다. 절대 솔킬을 따겠다는 생각은 하지않습니다. 적미드의 체력이 반피 이하인 상황에서 궁과

 점화가 있을 경우에만 솔킬을 노립니다. 요우무가 나온 상태에서는 풀피인 미드나 원딜을 암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궁이 없는 상태에서는 우리 정글에 카정이 왔을 경우 지원은 가되, 절대 로밍은 가지 않습니다. 6렙까지 무조건 파밍만

 하시길바랍니다. 우리는 무조건 궁로밍만 갑니다. 적미드가 로밍을 간 경우에는 우리 편이 알아들을 때까지 핑으로

 미아콜을 쳐줍니다. 그리고 라인을 밀어서 미드타워를 압박합니다. 궁이있을 경우에만 상대로밍을 따라가고, 궁이

 없는 5렙 이전에는 절대 로밍을 가지않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궁 없이는 절대 로밍을 가지 않습니다.

 

중반 운영법

 우리는 전형적인 5:5한타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탑이나 봇을 스플릿푸쉬하며 쌓여있는 라인을 먹으러

 오는 적만 암살합니다.암살을 한 후에는 미니맵을 보며 타워를 압박해도 되는 상황인지 아닌지를 빠르게 판단합니다.

 적이 미니맵에서 보이지않는 상황이라면 무조건 뺍니다.

 

 아군의 미드1차타워를 지키는 것보다는 적의 2차타워를 부수는 것이 더 이득입니다. 1차타워와 2차타워를 바꿔야하는

 경우에는 과감하게 바꿔줍니다.

 

 내가 스플릿 푸쉬를 하는 도중 우리편이 이니시를 당해서 4:5한타를 하게 된 경우에는 절대 합류하지 않고 상대방의

 타워를 압박합니다. (합류하고 안하고는 판단문젠데 브론즈~실버의경우 한타에서 진다고해도 바로 큰 손실이 발생

 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자신이 판단을 잘 하시면 합류여부를 잘 판단하시고 진짜 뼛속까지 브론즈 실버라면 타워

 를 밀어주세요)

 

후반 운영법

 망한경우가 아니라면 우리는 상대방의 미드나 원딜 서폿같이 체력이 약한 적은 풀피에서도 암살을 할 수 있고, 잘 큰

 경우에는 궁만있으면 모든 적들을 암살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기억해야할 것이있습니다. 우리는 절대 2명이상이 있는 곳을 궁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지속적으로 와딩을

 하고, 서폿에게 와드를 부탁해서 시야를 최대한 확보해 혼자 떨어져있는 적만 노립니다. 후반에 죽게되면 1분 가까이

 전장에서 아웃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요우무+아이오니아+블루를 통해 35%의 쿨감을 획득했으니 궁쿨이 돌 때마다

 암살을 합니다. 궁이 있으면 절대 가만히 있지마십시오. 무조건 한명씩 잘라주면서 궁을 돌려야합니다. 상대방이 아웃

 된 사이 충분한 이득을 취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녹턴은 보통 스플릿푸쉬를 통한 운영을 통해 게임을 풀어나가지만 용한타나 바론한타의 경우에는 참여해야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한타를 시작하기 전에 혼자 떨어져있는 적을 하나 암살해서 4:5한타로 끌고가는 것이지만,

 어쩔 수 없이 5:5한타를 해야하는 경우 후진입을 해서 상대 딜러를 끊어줍니다. 상대스킬을 생각하며 최대한 정확하고

 신속하게 암살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 대응법은 제가 상대하면서 어려웠던 챔프 위주로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Viktor(빅토르)난이도: 상

초반에는 레이저가 약하기 때문에 맞아도 큰 손실까진 없지만, 레이저 빅토르 레벨이 5렙을 넘어가면서 부터는 한번 맞으면 체력손실이 심각합니다. 타이밍을 잘 예측해서 w로 막으며 파밍을 해주시고, 6렙이후에는 정글콜을 해서 꼭 성장을 지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체력이 약한편이기 때문에 정글의 도움을 받으면 풀피에서도 쉽게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도주기가 없는 녹턴이기 때문에 근접했을 경우 중력장에 연이은 콤보를 맞고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으니 최대한 사리면서 플레이 해줍니다. Q포킹으로 피를 깎아 놓은 경우가 아니면 솔킬각을 노리긴 아주 어려우니 로밍으로 게임을 풀어나가는 것이 적당합니다.

 

마치며

 녹턴은 미드에서 빛을 발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잘 크면 정말로 강력한 챔피언이지만 잘크기가 쉽지가 않죠.

 앞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솔킬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안정적인 운영을 하면 순조롭게 클 수 있을 것입니다.

 공략은 제 아이디가 골드승급을 하면 다시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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