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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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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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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시즌5 이니시위주의 녹턴 정글

- 델크(2015-03-29, 조회수: 2305)

 시즌5가 되면서 나름대로 라이엇이 패치를 통해 초식과 육식이 슬슬 공존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초식이 우위냐, 육식이 우위냐' 라는 질문에 완벽한 정답은 안나와서 그럴수도 있지만 아무튼 정글 영웅의 선택지가 넓어지고 있어 재미있는 시즌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속에서 문득 새로 추가된 아이템들과 자주 안쓰이던 영웅과의 조합을 생각하다가, 제일 빠르게 머릿속에 떠오른 이색템트리의 녹턴 사용후기형 공략을 적어볼까 합니다.

참고로 티어는 굉장히 낮은 층에 속하는 유저이므로 실용성에 대한 점은 보장치 못합니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룬은 무난한 공용룬으로 사용가능한 세팅을 사용합니다.

이속이나 공속, 방관등으로 왕룬 및 빨강을 변경하는것도 괜찮겠지만, 싸고 다양한 영웅에 쓰기 편하게 그냥 이렇게 씁니다.

깨알같이 다른 이유도 하나 더 들자면, 녹턴 자체 접근기가 버프됐고 스킬자체에 공속증가가 있기에 크게 필요하다고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튼튼하고 편하게 정글을 돌기 위해 이렇게 저는 사용합니다.

빠르게 6렙을 찍는걸 목표로 질기게 정글을 돌고자 하는 마음이 반영된 마스터리죠.

마스터리는 여러 취향차이도 있으니 굳이 이걸 참고할 필요는 없습니다.
강타와 점멸을 매우 좋아합니다.

탈진이나 점화, 텔포등을 활용할 수도 있지만, 저는 생존력과 점멸+E 콤보등도 활용할 여지를 위해 점멸을 선호합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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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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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Q를 활용할 때 적들이 심어놓은 정글 시야에 잘 걸리지 않게 아군쪽 정글로 돌아 쓰는것만 주의하면 딱히 다른 스킬의 활용에 크게 필요한 노하우는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초반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이 공략의 핵심 부분인 아이템빌드 입니다.
보시다시피 굉장히 난해해 보이는 아이템이 2개 떡하니 빌드에 올라와 있습니다.
간단히 소개를 해드리자면

 첫번째로 척후병의 사브르를 갑니다.
사브르의 선택 이유는 녹턴의 맞딜능력을 올려서 초반 부족한 탱킹인 채로 하게되는 궁극기의 갱킹의 갱승률을 줄임과 깨알같은 도트딜로 들어가는 고정데미지의 킬스틸을 노리는 아이템으로써 선택했습니다.

 두번째로 정당한 영광을 코어로 올립니다.
정당한 영광은 이번에 버프를 먹어서 체력증가치도 높아졌고, 기본적으로 강력한 액티브를 활용하기에 녹턴이 적합하다고 생각되서 골랐습니다.

물론 란두인이 이 기능을 예전부터 수행하고 있었기에 란두인을 올리는게 낫다는 의견도 맞습니다.
하지만 이 공략에서는 란두인도 같이 올려서 사용한다는 점과 살짝 더 싼 가격+1초/80%의 강력한 슬로우, 가끔 돌진기가 부재인 경우 적과의 거리를 빠르게 좁혀 Q를 맞출 사거리를 만드는 용도로도 쓸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추가 마나통이 라인관리와 정글링을 장기간해도 마나부족을 안느끼게 해준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정당한 영광이 나온 이후로는 궁극기각이 보일때마다 영광을 킨 뒤 적에게 날라가서 닿자마자 터트리면 됩니다.
그 이후의 아이템들은 역시나 상대 영웅 조합에 따라 갈라지는것들이고요. 개인적으로 란두인+밴시 조합으로 물마방을 올림과 녹턴스킬들과의 시너지를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시야부분은 아군이 렌즈가 많으면 투명와드 토템을 강화하여 시야확보에 주력하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무무
아무무 - 녹턴의 이니시에 맞받아 칠 수 있다는 점이 얄밉습니다.
세주아니
세주아니 - 요새 대세임과 동시에 아무무와 같은 역할을 충분히 수행가능하죠.
나미
나미 및 소나 - 이하 마찬가지로 같이 들어오는 아군을 차단하기 좋은 서포터들이죠.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리신 - 이번패치 영향도 있고, 기존에 먹은 너프들도 겹치면서 상당히 약해진 소시지는 음파나 용의 분노 둘 중에 하나만 막아도 맞싸움에서 지지않는편이고, 상대하기 어려운 녀석들보단 상대적으로 CC를 통한 영웅저지력이 강력한편은 아니라 영웅자체는 상대하기 편한 느낌입니다.
징크스
징크스 - 뚜벅이 원딜류에 속하는편인데다가 달라붙어서 궁극기를 맞으면 데미지가 크지않기에 여러모로 쉽게 잡기 편한것 같습니다.
코그모
코그모 - 마찬가지로 뚜벅이 유리대포이므로 물기가 좋습니다. 다만 아군이 호응을 빠르게 못해주면 녹턴의 딜로는 잡지못하고 증발당할 수 있다는게 위험요소이긴 합니다.
여기에 적힌 영웅들 말고도 기타 다른 영웅들도 녹턴이 올 걸 알고 있는 상황이라면 충분히 녹턴에 호응하는 아군들만 저지하면 무난히 막을 수가 있기 때문에 사실 영웅들이 중요한게 아니라 적들을 당황하게 만드는 스플릿푸쉬와 아군이 아직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반박자 빠르게 어긋나보이는 타이밍 이니시에이팅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파밍과 바위게잡이로 시야확보에 주력하면서 갱킹은 들켜도 점멸은 뺄 수준인것만 갑니다.

 


 


중반 운영법

궁극기를 활용하여 혼자 있는 적들을 노려줍시다.
정당한 영광을 가기때문에 광역 슬로우도 가능하니 아군호응만 핑을 통해 잘 받으면 두명에서 세명까지에게도 강한 갱킹력을 보여줍니다.

 

 



후반 운영법

스플릿 푸쉬를 담당할 영웅이 많지 않으면 스플릿 푸쉬를 담당하면서 골드수급에 주력하면서 상대 정글보다 더 빨리 템을 올리는데 주력하면서 상대의 이니시에이팅을 받아치는 역 이니시에이팅을 하거나, 라인을 밀고 집에가 템을 맞춘 뒤 빠른 민병대+이니시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보다 먼저 궁극기로 상대를 파고드는게 핵심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어디까지나 예능형 공략이니 노말이나 파티플레이로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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