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76.2% (1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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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8% (5표)
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21
9
0
16/21
★★블클을 활용한 탱커형 녹턴을 해보자!★★

- 라오갓(2015-08-12, 조회수: 45284)












안녕하세요. 다이아 정글 녹턴 유저 light OFF입니다. (지금은 닉네임 바꿨음)





이번에 소개해드릴 공략은 "딜탱 녹턴" 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딜탱 녹턴이 아니구요.


딜탱 녹턴 중에서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을 코어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도끼 녹턴"에 관해서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 5.8패치에서 새로 리메이크 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 도끼에 관한 질문이 많더라구요.








칠흑의 양날 도끼?  


네, 버프 맞습니다!





그.러.나



버프인데 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버프받았으면

그냥 무작정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올리고 싶을 때 올리면 되나요?


만약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이 버프되면 녹턴도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올리면 될까요?







ㄴㄴ! 아..아닙니다 라느님!!







네, 이번 공략에서는  

정글 녹턴이 5.8패치에서 리메이크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도대체 어떤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써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미리 보는 결론





보편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아이템트리인가?       


----->    No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써먹을 수 있는 아이템트리인지?



----->          1. 일반적인 정글 녹턴의 코어 아이템(ex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으로는 원활한 운영이 힘든 경우
                       (경험해보면 앎)
   

                2. 적팀이 탱커형 챔피언들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 
                                 (특히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코어아이템으로 올리는 챔피언들)



                3. 아군에 AD챔피언이 많을 경우 



 



아하! 그럼 세가지 조건중에 하나라도 해당되는 것이 있으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양날도끼 녹턴을 플레이 해도 된다는 말씀이죠???




ㄴㄴ아님

셋중 하나가 아니라,

세가지 전부 만족해야함.

적어도 두가지는 만족해야함







?? 세가지 전부 만족하는 그런 경우가 있어요?






Olaf(올라프)                                         Hecarim(헤카림)
Nocturne(녹턴)                                         Udyr(우디르)
Yasuo(야스오)                    VS                  Azir(아지르)
Graves(그레이브즈)                                         Corki(코르키)
Thresh(쓰레쉬)                                         Leona(레오나)





이런 느낌?






팀파이트가 어떻게 될지 
게임 중반 흐름이 어떻게 될지

머릿속에 한번 그려보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녹턴은 게임내내 아무것도 못할 확률이 높고
반대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은 극강의 효율을 보여줄 수 있는 상황임







인증














자주 겪는 상황이 아니라

사례가 많은 편은 아니지만



일어날 수 있는 특수한 상황을 대비해

필살 아이템트리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준비해둔다면



여러분의 녹턴 승률이 조금 더 높아질 수 있음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쿨감소
    -14.90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1,373 IP


   표식 : 방어구 관통력 X 9

   인장 : 고정방어 X9

   문양 : 성장 쿨타임 감소 X 9

   정수 : 공격속도 X 3





룬 세팅은 기존과 똑같습니다.

룬을 왜 저렇게 세팅하는 지에 대해서는 


에 읽기 지겨울 정도로 자세히 설명해놨으니 그것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도 불변입니다.


역시 "정글 녹턴" 공략에 자세히 설명해놨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공략을 다 읽고 난 혹자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도끼 녹턴

양날의 검을 빼는 것이 더 낫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건 정글러 포지션의 역할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









 
점멸은 F


F점멸은 도끼 녹턴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임


도끼 녹턴을 플레이하다보면 높은 확률로

아군이

"녹턴 블클 좋음?"

하고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답변하는 과정에서 D점멸 유저들



"ㅇㅇ 거 좋"




ㅇ을 치다가 실수로 점멸이 빠질 수 있음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 - W - E - R 선마

W 3렙 찍고나서 E 하나 더찍어도 좋음






아군 라이너에게 기대할만한 CC기가 없다면 

Q-E-W-R 선마를 "고려"해볼 수는 있음.

추천은 안함.






스킬에 대한 부가설명을 원한다면

정글녹턴 공략을 참고하시면 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나를 믿고 의심없이 그냥 시키는대로 따르는 유저들은 

중간 설명 부분을 스킵하고 

스크롤을 쭉쭉 내리면

아래에 최종 아이템 트리가 있으니,


최종 아이템 트리


그것을 보고 그냥 따라하면 된다.







지금부터 이어질 기나긴 설명은,

왜 아이템을 그런 순서로 올리는지 

명확한 근거가 없이는 도저히 받아들이지 못하는 유저들을 위한 것이다.




"정글 녹턴" 공략에서 

내가 녹턴이 용사를 올리지 않는 이유를 쓴 것과 비슷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




 
기본지식:  칠흑의 양날도끼 = 블클 (Black Cleaver) = 도끼 = 저거 가갑임? (?)







블클이 상향되었다. --> 녹턴도 블클을 껴야겠군!



내가 그렇게 얘기했는데도


아직 이런 단세포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녹턴유저들을 보면 마음이 아프다.





블클이 상향되었다고 녹턴으로 무조건 블클을 올려야 겠다는 생각은




(추적자의 검: 용사)(경비대의 길잡이: 포식자)는 정글아이템이다! --> 녹턴도 용사를 껴야겠군!


이거랑 다를게없음






?? 무슨소리를 하는거임 

내가 녹턴으로 블클 껴봤는데 쌔던데? 

걍 아이템트리는 개인 취향임 이 템알못아.








모든 아이템은 당연히 갖고 있으면 좋다.


공짜로 준다는데 가지지 않을 아이템이 있을까?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루덴도 꽁짜면 받는다. Q짤에 루덴묻는거 꿀잼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나 문제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공짜가 아니라는 데에 있다.




모든 선택은 기회비용이 존재한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사면 그 돈으로 살 수 있었던 다른 아이템을 포기해야한다.

이차적으로는 기존 아이템들간의 시너지가 나오는 타이밍을 늦추는 문제가 생긴다.





그럼 블클이 좋은지, 

아니면 그돈으로 다른 아이템 사는 것이 더 좋은지 

한번 비교해보자.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은 데미지가 강력한 아이템은 아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과 같은 선상에서 비교할 수 있을 만한 아이템은


크게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요우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라위

두 아이템이 있다.        

(딜 4,5코어 타이밍이라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굶주린 히드라 (근접))도 해당됨)









비교하기 이전에

먼저 블클에서 공격 스탯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을 지워보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공격력 40    + 체력 400    + 방어력 감소 1대당 5% (최대30%)  + 격분   +쿨감20%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공격력 40                   + 방어력 감소 1대당 5% (최대30%)  






이제 요우무와 비교해보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공격력30    +공격속도40%    +치명타15%  +방관20






(빨간색은 DPS고 녹색은  방관에 해당된다.)





DPS는 비교할만한 껀덕지도 없이 요우무가 압도적으로 강한 것이 눈에 보일 것이다.




방관에 대해서 비교해보면

(일반적인 방관과 블클의 방깎은 계산 방식이 다르다.)





블클로 한대 쳤을 경우(-5%)      -  방어력 400 미만 구간에서 방깎보다 요우무 방관 효과가 더 높음
블클로 두대 쳤을 경우(-10%)     -  방어력 200 미만 구간에서 방깎보다 요우무 방관 효과가 더 높음
블클로 세대 쳤을 경우(-15%)     -  방어력 133 미만 구간에서 방깎보다 요우무 방관 효과가 더 높음
블클로 네대 쳤을 경우(-20%)     -  방어력 100 미만 구간에서 방깎보다 요우무 방관 효과가 더 높음
블클로 다섯대 쳤을 경우(-25%)   -  방어력 80 미만  구간에서 방깎보다 요우무 방관 효과가 더 높음
블클로 여섯대 쳤을 경우(-30%)   -  방어력 67 미만  구간에서 방깎보다 요우무 방관 효과가 더 높음




딜러 라인에 진입하는 상황이 잦은 녹턴에게는 방어력 전구간에서 

요우무의 방관효과가 더 좋다.

또한 블클은 방깎이 누적되야 빛을 보기 떄문에

누킹력에 있어서도 요우무와 격차가 심한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방깎은 아군 AD 딜러에게도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일단 그부분은 나중에 다루기로 한다. 쉽게 계산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결론


1.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보다 심지어 300원이 더 비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데미지측면에서 너무나도 후달린 것을 확인했다.


     즉,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구입하기 위해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포기할 수 없다. 









이번엔  3코어 타이밍 에 최후의 속삭임과 비교해보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공격력 40                   + 방어력 감소 1대당 5% (최대30%)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공격력 40                     + 방관35%



DPS는 동일  


방관을 비교하면



전자는 방깎 + 방관6%(특성)

후자는 방관39% (라위+특성)



블클 6스택이 적용되어도  0.8%p 가량 라위가 방어구 관통수치가 더 높다.





블클은 방관 수치도 라위보다 낮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점은


라위는 2300원이고, 블클은 3000원이라는 것.

가격 차이가 너무 심하다.



결론



2.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보다 700원이 더 비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데미지도 더 약하다.


    즉,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구입하기 위해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포기할 수 없다.










아, 블클은 1~3코어 타이밍에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을 대체할 수 있는 코어아이템이 아니구나!

그럼 4코어 이후는요???











마지막으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구입한 3코어 상태에서



4코어 타이밍으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인피나 (굶주린 히드라 (근접))히드라 대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블클을 올리는건 어떨까?


(이번에는 함수 그래프 그려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VS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인피가 800원 더 비싸므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VS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Pickaxe(곡괭이)   곡괭이까지 넣어서 비교해보기로했다.



결과:    상대 방어력이 1000이 넘어가고,

          블클6스택을 적용하더라도

          인피를 올리는 것이 데미지가 훨씬 높았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대체할 수 없음










(굶주린 히드라 (근접))  VS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당연히 DPS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더 높다.


그런데 애초에 (굶주린 히드라 (근접))는  녹턴의 DPS를 높이기 위해 올리는 아이템이 아니다.

히드라의 목적은 딜러진에게 꽂아넣는 누킹력 + 광역데미지 + 흡혈이다.




즉, 4코어 타이밍에서도



지속 데미지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굶주린 히드라 (근접))


누킹력        :     (굶주린 히드라 (근접))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므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쓸 이유가 없다.







결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이 녹턴에게 '공격 아이템' 으로써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5코어, 즉 마지막으로 선택하는 아이템이어야 하며,

그마저도 오로지 탱커를 공격하는 상황만 해당되고

딜러진에게 진입할때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럼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은 녹턴에게 이용 가치가 전혀 없는 아이템이라는 말일까?






그건 아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공격력 40    + 체력 400    + 방어력 감소 1대당 5% (최대30%)  + 격분   +쿨감20%




아까 공격력 스탯을 비교하기 위해 임의로 지운

체력400, 격분, 쿨감20%는 사실 녹턴Nocturne(녹턴)에게 상당히 매력적인 스탯이다.




특히 이 쿨감20%는,

5.8 패치 노트를 확인한 녹턴유저들에게

" 어떻게 억지로라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을 한번 올려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수치다.







그래서 대부분의 녹턴 유저들이 


억지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을 올려보려는 시도를 하는데,

그 중 가장 흔한 시도는





마지막 아이템으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올리는 것이다.





왜일까?









위에서도 설명했듯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공격아이템으로써 그나마 쓸만한 효율을 보이는 시점은

5코어 타이밍이다.



여러 녹턴 유저들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이 타이밍에도 올려보고
저 타이밍에도 올려보고 했지만



"어라? 약하네?"

블클이 약하다는 것을 알게되고,


어쩔 수 없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은 마지막에 올려야겠다"는 결정을 하게 되는 것이다.






안타깝게도 그 생각은 틀렸다.










녹턴이 도끼를 막템으로 올려선 안되는 이유










녹턴이 풀템을 뽑게 되는 시점은 최소 40분이다.


그 시간대의 Nocturne(녹턴)녹턴에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의 쿨감20%, 체력400, 격분은 아무런 의미가 없는 스탯이다.









?무슨 소리임?? 아까는 녹턴이 탐낼만한 수치래매요;;; 구라왕 라오갓임?







쿨감20% 부터 얘기해보자.


녹턴에게 쿨타임 감소가 중요한 이유는

녹턴의 Paranoia(피해망상)궁극기의  ( on / off ) 여부가

녹턴의 갱킹 성공률, 한타 승률에 어마어마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ex)

 1렙궁 기준 Nocturne(녹턴)녹턴의 Paranoia(피해망상)궁갱으로 상대 미드라이너의 점멸이 빠졌다.

  --> 점멸이 돌아오기전에 딱 한번의 Paranoia(피해망상) 궁갱킹의 기회가 있음.


 그 상황에서 만약 Nocturne(녹턴)녹턴이 쿨감 40%의 Nocturne(녹턴)녹턴이라면?


  --> 점멸이 돌아오기전에 무려 3번의 Paranoia(피해망상) 궁갱킹의 기회가 있음.




쿨감 세팅을 하고 안하고는


약관 과장을 섞으면


상대 미드라이너를 고작 한번 죽이느냐 
                  
                  아니면 세번 죽여서 아예 탈주시키느냐의 차이다.






잘 생각해보면 

그렇기 때문에

라인전 페이지가 끝나게 되면 

녹턴이 쿨타임 감소로 인해 얻을 수 있었던 이득이 계속 줄어들게 됨을 이해할 수 있다.
(뭉쳐있기 때문에 글로벌 갱킹을 활용하기 힘듬) 


(물론 중반에도 "한타" 와 "짤라먹기"가 있기 때문에 쿨감은 당연히 이득을 가져다 준다. 다만 그 이득의 양의 차이일뿐)







특히 35분 이후 후반 게임의 상황에서는


많은 Paranoia(피해망상)의 사용보다

정확한 Paranoia(피해망상)의 사용   



이 더 중요하다.



팀파이트 한번의 승패가 바로 게임의 승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쿨타임이 짧아도 Paranoia(피해망상)를 난사할 수 없는 상황이 많다.




즉,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을 5코어 타이밍에 올려서 쿨감20%를 얻었더라도

쿨감20%를 이용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이 별로 없다는 것이다.






또한  

이미 녹턴에게 쿨감은 충분하다는 점도 


5코어 타이밍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의 문제점을 보여준다.






Nocturne(녹턴)은 이미      룬에서       쿨감 15%  (성장)

                    특성에서      쿨감  5%

                  아이템에서      쿨감 10% (요우무)



                                  이미 30%의 쿨타임 감소를 보유하고 있는 상태다.






쿨감은 상한선이 40%이기 때문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을 올려도 쿨감 20%를 온전히 이용할 수가 없다.






라오갓님 혹시 바보임??  

그럼 그냥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에 있는 쿨감을 쓰고 



이나 특성에서 쿨감을 빼면 되잖아요.

왤케 융통성이 없음?





후... 내가 그렇게 얘기했건만....





내가 장군장군 특성 설명하면서

20분이 되어서야 겨우 얻을 수있는 공격력 5 얻으려고 

아까운 특성포인트 3개 날리지 말라고 얘기했던 것이 기억날 것이다. 




그것과 같은 이치다.








게임이 시작되고나서 

무려 40분을 기다려야 얻을 수 있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쿨감20% 때문에





쿨감이 핵심인 시점 즉, 초중반에

룬,특성으로 얻을 수 있는 쿨감을 포기해야할까?








이건 마치


빠삐코 꼬다리를 먹고 몸통은 친구에게 내어주는 꼴이다.










오죽하면 요즘은 마트에서 "빠삐코 바" 도 판다.

이게 다 여러분의 잘못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 선택 때문.








자 이제 두번째로 격분이 풀템 녹턴에게 필요가 없는 이유를 알아보자.




   격분   :     기본 공격 시 2초간 이동 속도가 20 상승합니다. 
                   칠흑의 양날 도끼 방어력 감소 효과를 받고 있는 적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2초간 이동속도가 60 상승합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nfinity Edge(무한의 대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장착한 녹턴이 상대 딜러를 못잡았는데
 

막템으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 올리면 우와! 

무려 이동속도  20을 얻을 수 있어서 


아까는 못잡았던 딜러를 잡아낼 수 있다?




그럼 나는 차라리 그냥 (신속의 장화: 민첩성)(신속의 장화: 격노) 올리겠음







마지막으로

체력400은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보다 높은 수치이므로


단순하게 

"녹턴이 쪼~끔 단단해 지겠군! 꿀같은 체력400! 블클 굿!"

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 체력 400을 얻게되는 순간이

게임이 시작되고나서 40분 이후라는 것에 문제가 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nfinity Edge(무한의 대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장착한 녹턴은  

블클 체력 400과 아무런 시너지가 나지 않는다.

핵물몸이었는데 체력 400추가됬다고 딜탱되고 그런거 없음.

원딜 평타가 치명타뜨면 데미지 900임

녹턴이 원딜 평타 5대맞고 죽는건 블클 끼나 안끼나 똑같음.

(여기서 감잡은 분들도 계실텐데, 
블클은 공격아이템과 함께 세팅하는 것이 아니다. 
그건 조금 있다 다루도록하자.)








자, 녹턴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을 마지막 아이템으로 올려도 

블클에 붙어 있는 쿨감, 격분, 체력은 

녹턴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또 하나 얘기할 것이 있는데

딜러를 패는데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전~혀 도움이 안된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구매한다는 것은 탱커를 패겠다는 의도다.




그러나 


탱커를 패는데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 도움이 된다는 것도

어디까지나

녹턴과 탱커의 1:1 상황을 전제로 했을 때에만 적용되는 주장이다.



롤은 1:1 게임이 아니다.


팀파이트가 존재한다.






녹턴이 아군 딜러와 함께 적의 앞라인(탱커)를 먼저 점사한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상대 딜러진의 프리딜을 의미한다.

녹턴은 근접챔프이기 때문에 아군에 비해 비교적 앞라인에 서있을텐데

적 풀템 원딜의 데미지를 버텨낼 수 있을까?



녹턴이 탱커를 패면

상대 원딜은 편하게 녹턴을 팬다.


탱커와 녹턴 

과연 누가 먼저 죽을까?









아, 이제 알겠네요 라오쨩!!

막템으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을 올려봤자

1. 쿨감20%는 어짜피 오버 쿨감이고 심지어 그 쿨감도 극후반에는 도움이 안되는 스탯
2. 격분은 딜녹턴에게는 극 후반에 그냥 있으나 마나고
3. 체력도 딜녹턴에게는 극 후반에 그냥 있으나 마나고
4. 블클을 올리는건 탱커를 패겠다는 건데, 탱커를 패면 딜 녹턴은 상대의 뒷라인에 녹아버린다.

4가지 이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이 쓸모가 없다는 것이죠!?






굿

마치 내가 쓴 것 같은 

깔끔한 정리였음







결론을 반복하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은 늦게 올리면 안되는 아이템이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에 붙어있는 쿨감20%, 격분, 체력400

초중반에 엄청난 효율을 보이는 스탯이다.


따라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은 당~연히 1,2코어 타이밍에 올려야 하는 아이템이다.



물론 %방깎은  

적의 방어력이 낮은 초반에는 효율이 좋지 않겠지만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자, 결론인 (최종 아이템트리) 에 거의 다 왔다.

힘을 내자.






그럼 어떻게 블클을 선코어로 올릴까?




그냥 이렇게 올리면 될까?


(경비대의 길잡이)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게 가능하다면 정말 좋겠다만,





1. 정글 유지력의 문제가 있다.

   정글링에 HP 소모가 너무 심하다.



그리고 수차례 얘기했듯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 자체가 녹턴에게 공격아이템으로써 좋은 아이템이 아니기 때문에




2. 아무리 쿨감20%를 이용한 잦은 Paranoia(피해망상)궁갱킹을 가더라도 Nocturne(녹턴)녹턴이 약해서 갱킹을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최소한의 정글 유지력과, 갱킹 성공률을 담당해주는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빌지워터를 먼저 올려야한다. (피흡 + 슬로우)







(경비대의 길잡이) ->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그 다음에는 무슨 아이템을 올려야 할까?








아직도

"오오!! 그럼 이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올리면 되는 타이밍인가!?" 



이런 바보같은 생각을 하고있다면 

절대 블클 녹턴을 시도하면 안된다.







1.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올리고 나면, 이미 녹턴은 딜로스의 정점에 도달한 상태다.
 
        여기에 어떤 공격 아이템을 추가하더라도
  
        이 어마어마한 딜로스를 감당해낼 수가 없다.





2.   그리고 아까도 얘기했지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구입했다는 것은 

         녹턴이 적 탱커를 패는 것을 염두해두고 있는 것이다.

          상황마다 다르지만 보통

          녹턴이 탱커를 패면 반대로 적 딜러는 녹턴을 편하게 팬다. 

          그것을 버텨낼 수 있어야한다.



두가지 이유로

(경비대의 길잡이)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이후에 


Nocturne(녹턴)녹턴은  방어 아이템을 둘둘 둘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근데 녹턴이 방어 아이템을 둘러 봤자 물몸 아니에요?






그걸 보완하기 위해



이번에 5.8 패치로 

공격아이템인데도 불구하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은 400이라는 높은 체력을 제공한다는 점에 주목해서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잿불거인을 올리면 된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은 상당한 탱킹 시너지를 보여준다.


아군 원딜과 함께 적의 앞라인을 먼저 녹이면서

녹턴에게 많은 데미지를 입히는 딜러에게

(척후병의 사브르) 승부의 강타를 날려주면 되겠다. (Cassiopeia(카시오페아)orVayne(베인))


혹은 그냥 딜러를 물고 딜러에게 강타를 써도 되고

탱커를 물고 탱커에게 강타를 써서 고정데미지를 넣어도 된다.

상황에 맞게하면 됨.















최종 아이템 트리








 시작         -   (사냥꾼의 마체테)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첫귀환    -   (경비대의 길잡이)Long Sword(롱소드)



 코어     -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  (경비대의 길잡이)->(척후병의 사브르)교체)







부가설명 -

             1.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 올릴때 Phage(탐식의 망치)먼저? Kindlegem(점화석)먼저?   ---> 돈 되는대로






             2.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을 올리고 난 이후 게임의 흐름을 보니  

                    라인전이 길어져 갱킹을 가야하는 상황이 많다면?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올려 갱킹력을 강화하도록 함.
                                                                                 (경비대의 길잡이)-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3.(경비대의 길잡이)->(척후병의 사브르)로 교체하는거 돈 낭비인거 같은데 

                 그냥 처음부터 (척후병의 사브르)사도 되나?                ----->  유지력의 빈자리가 감당이 된다면 그래도 됨.







                






 이후 템트리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orNinja Tabi(닌자의 신발)  ->  Thornmail(가시 갑옷)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부가설명 -

                신발은 왜 빠르게 올리는지? 

                일반적인 정글녹턴은 신발 좀 느리게 올리는 편 아니었나? 

                                                --->  블클 녹턴은 궁쿨이 짧기 때문에 

                                                        잦은 글로벌 갱이나 역갱으로 이득을 취하기 쉬움

                                                        그러나 이속이 느려서 

                                                        정글에서 탑 미드 봇라인에 늦게 도착한다
 
                                                        궁극기가 있어도 궁을 제때 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함.
                          
                                                        그래서 원래 아이템 트리는

                                                       (경비대의 길잡이)-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였는데,

                                                       게임 진행속도가 빨라 빠른 팀파이트가 열릴 경우

                                                       녹턴이 딜로스와 탱로스 둘다 발생해서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았음

                                                       따라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까지만 올리고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을 올리고 난 후에 신발을 업글함.






                신발 선택의 기준은?    ---> 나에게 AP딜이 좀 들어오거나 CC기가 좀 들어온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안들어온다   - >Ninja Tabi(닌자의 신발)


                      

                               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과 Thornmail(가시 갑옷)을 비교함?  란두인이 더 단단하지 않나?


                                                        --->   완성템은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 좋은데 

                                                                그걸 올리는 과정에서 탱로스가 발생함.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체력은 빵빵한데 방어력이 너무 낮기 때문)


                                                                 Thornmail(가시 갑옷)은 그런 탱로스를 빠르게 없애줌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hornmail(가시 갑옷)의 5코어 상태다.


보통 여기서 게임이 끝나지만,

스릴을 즐기는 아군들이 그것을 허락하지 않았다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올려 공격력을 향상시키거나,





탱킹력이 더 필요한 것 같으면


상대 딜러의 AD,AP비중을 보고 


상황에맞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uardian Angel(수호 천사)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셋중 하나를 선택하도록함









(사냥꾼의 마체테)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경비대의 길잡이)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 Thornmail(가시 갑옷)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장신구는 적절한 타이밍에 (수정 구슬 (장신구)) 눈알로 바꿔주도록함










라오님! 도끼 녹턴은 공템을 2개만 올려도 되는건가요? 


데미지 너무 약하지 않을까요?






잘 생각해보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칠흑의 양날도끼는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요우무와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최후의 속삭임을 

묘~하게 잘 섞어논 아이템이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의 격분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요우무의 이속20% 버프의 역할을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의 방깎 0~30%는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라위의 방어구관통력 35%를 담당한다.





무슨말이냐면, 


원래의 녹턴의 코어아이템인

요우무의 유령검과 최후의 속삭임의 많~은 능력들 중에서

1.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의 이동속도20% 버프를 통한 끈질긴 추격

2.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와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의 방어구 관통력으로 녹턴의 강력한 데미지를 적에게 온전하게 전달



이 두가지를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가 엇비슷하게 흉내를 낼 수 있다는 말이다.





정상 녹턴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블클 녹턴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그러나 결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라는 얘기가 아니다.


그저 엇비슷하게 흉내를 낼 수 있다는 것.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은 여전히 녹턴에게 공템으로는 쓰레기다.







이렇게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는 스위스산 명품 시계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중국산 시계다. 




1.    시계가 시간이 잘 안맞는다. 
     
          1분이 55초일때도 있고 65초일때도있다.




2.    디자인은 말할 것도없이 극혐




3.    근데 막 잡다한 기능이 들어있다.

          시계가 라면도 끓여주고 빵도주고 

          이상한 시계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누구든지 당연히 위스산 명품 시계를 살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서울 사는 김윤식씨는 지금 일주일을 굶었다.

그런 김윤식씨는 당연히 라면끓여주는 중국산 시계를 선택할 것이다.

'이거도 시계는 시계니까, 얼추 시간은 맞겠지뭐~'

라고 생각하면서.





시계와 마찬가지로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는 매우매우 강력한 아이템이다.


반면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공격아이템으로 너무나도 약한 아이템이다.

근데 막 쿨감20%에체력400.

공격아이템으로는 쓸데없는 옵션들이 더덕더덕 붙어있다.


근데 그 옵션들은 정글 녹턴에게 필요한 옵션이기 때문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도 이속버프랑 방깎 있던데

지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역할 해주겠지~


생각하면서 그냥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구입하는 거다.





실제로  후반에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를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으로 업글하고 나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공템 2코어의 녹턴인데도 불구하고

"딜로스"는 전혀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강력한건 절대 아니다.)




그런데 최소한 공템 2코어 올린 다른 정글러들과 비교했을 때

블클 녹턴보다 dps 잘나오는 경우는 없다.


최소한의 딜을 넣기위해

필요한 만큼만은 공속과 방관을 지니고 있어서 

후반에도 "딜로스"는 발생하지 않는다.









다시 한번 얘기하지만,



이 공략 보고 혹해서  

아무 상황에나 블클 녹턴 하면 안된다.



1. 아군에 AD 딜러가 많다. 


2. 상대에 탱커가 많다.

3. 녹턴이 딜러로 힘쓰기에는 적의 생존기가 좋다. (ex-Malphite(말파이트)Corki(코르키)Tristana(트리스타나)Tryndamere(트린다미어)Kayle(케일)Hecarim(헤카림)Fizz(피즈)Zac(자크)Udyr(우디르)Olaf(올라프)Azir(아지르)Ahri(아리)Shyvana(쉬바나)Singed(신지드)Sion(사이온)Dr. Mundo(문도 박사)Lee Sin(리 신)Janna(잔나)Talon(탈론)Zilean(질리언)Jax(잭스))



세가지 전부 해당되는 뭐같은 상황에서 블클녹턴을 선택하도록 하자.








적의 조합이

Riven(리븐)Jarvan IV(자르반 4세)Jayce(제이스)Jinx(징크스)Blitzcrank(블리츠크랭크)처럼

아군이 똥싸든말든 



녹턴만 똑바로하면 멱살잡고 캐리할 수 있는 게임이라면



괜히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올리고 진다음에 팀탓하지말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올리고 5인분 캐리해서 티어를 올리도록함.

티어올리면 그런 똥쟁이 아군들이랑 매칭될일이 없어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증말 쉬움

몰락+도끼+닌신+가시갑옷 뽑히면

나서스 상대로 1:1도 가볍게 이김
요즘

선 프하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선택하는 탑솔러나 정글러들이 많은데

(Hecarim(헤카림)Udyr(우디르)Sion(사이온) 등등)



그렇게 프하 뽑고나면 자연스레 녹턴이 힘을 못쓰게 되서 

고통의 시간을 경험하곤 하지만


이런 블클 녹턴은 그런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아이템트리임.

 

 

정글 운영법

 



기존의 정글녹턴과 동일하다.







초반 운영법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뽑고 난 이후라면 


궁극기 쿨타임이 매우 빠르게 돌기 때문에


정글 동선을 좀 더 짧게 짤 필요가 있다.





데미지가 약하기 떄문에 일반적인 갱킹력은 다소 떨어지나



체력이 높기때문에 아군의 호응이 좋다면 


다이브갱킹을 고려해볼 수 있다.







 

중반 운영법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타이밍의 녹턴은 보기보다 꽤 "단단한" 녹턴 이기때문에 



기존의 녹턴이 할 수 없었던, 몇가지 플레이들을 할 수 있다.




1. 와드가 없는 영역에 들어가야할때  "맨 앞"에 서서 쭉쭉 치고 들어가면서 와딩을 도울 수도 있고



2.




2번이라고 쓰긴 했는데 쓸게 없네요



아무튼 앞라인에 서있을 수 있다는 게 핵심임



물론 그래도 여전히 녹턴은 녹턴이니


너무 앞에서 나대면 안된다.








그러나, 반대로 




기존의 녹턴의 최대 장점이었던,   1:1 능력을 다소 잃기 때문에

 





1. 딜러진을 빠르게 잡아버린다거나

2. 상대의 스플릿운영을 완벽하게 제압해버리는


그런 플레이는 기대하기 힘들다.






그러나 애초에 녹턴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을 선택해도 힘쓰기 어려운 상황일 때


블클녹턴 을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1.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껴도   딜러진Ahri(아리)Corki(코르키)Janna(잔나) 못잡음)

(2. 상대가 Master Yi(마스터 이)Akali(아칼리)Riven(리븐)등 스플릿에 강하면 애초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블클녹턴 안했음)





엄밀히 따지면 "1:1능력이 약하다"는 블클녹턴의 단점이라고 말할 수 없다.



1:1 능력이 필요하지 않을 때 


선택하는 아이템 트리니까.





팀파이트시 역할

 


블클 녹턴도 여전히 강력한 이니시에이터는 아니다.




상황을 보고Paranoia(피해망상)을 쓰되 





1. 딜러라인에 진입할지



2 .아군과 함께 앞라인부터 녹이면서 들어갈지 

                    (Paranoia(피해망상)를 아예 안쓰는 상황이 나올 수도 있음)





잘생각해야한다.






예시)



Nasus(나서스)Udyr(우디르)Shyvana(쉬바나) 이런 동물 친구들이


아군 원딜 Graves(그레이브즈)물면 Graves(그레이브즈)은 그냥 죽음



이때 Nocturne(녹턴)녹턴이 Graves(그레이브즈)그브와 함께 


Nasus(나서스)Udyr(우디르)Shyvana(쉬바나) 앞라인 치면


매우 빠른 속도로 녹일 수 있다.





물론 코어템 차이가 심하다면


여전히 답없는건 마찬가지다.














정글 녹턴으로 승률을 높이기 위한 또 다른 팁이 있다면?





녹턴은 


빠른 손가락보다    빠른 두뇌회전이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즉, 피지컬보다  대뇌 피질컬이 훨씬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기전에는 항상 경제관련 도서나 셀러브리티의 자서전을 읽으시고

일어날 때는 요가와 함께 아침을 맞이하세요.


흡연과 음주를 피하세요.    

뇌의 정상작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세요.



또한 게임에서 한판졌다면, 
바로 안방으로 달려가 
아버지가 읽고 계시던 신문을 뺏어 
오늘의 칼럼을 큰소리로 낭독하고  
다음 게임을 진행하도록 합시다.





정글 녹턴 유저 화이팅~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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