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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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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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턴을 잘 하기 위한 공략

- CNOO(2015-05-25, 조회수: 1949)

내 위치는 안 들키고
적 딜러는 궁으로 물 수 있는 거리를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오히려 부쉬에서 기회를 보면 적 와드가 깔려 있을 확률이 높아 발각될 수 있는데

아군유저를 움직이는 와드라고 생각하고 라인 최후방에 적이 그림자로 가리워질 위치에서 보고 있으면 궁타이밍 자주 옵니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캐릭터 특성에 따라 뭐가 필요할지를 생각해서 찍으면 됩니다.

녹턴의 경우 공격 속도, 치명타, 공격력이 중요한 챔프이고

이 중에서도 제 생각에는 공격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장군 특성이 구리다고 소문나 있기 때문에 안찍는건 일반화가 되어있습니다.

광란 특성도 생각해보면 녹턴에게 필요한 특성입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 (있는 상태에서)Paranoia(피해망상)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거리 멀어지면(추적자의 검: 현자)Smite(강타)



패시브의 공격력증가 대미지 수치는 크게 신경쓰지마세요. 그냥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큽니다. 있으면 많이 쌔집니다.


위에 정렬해 놓은 아이콘들을 설명하자면


패시브 충전되어 있는 상태에서

궁쓰고 적 딜러한테 붙습니다.Paranoia(피해망상)

그리고 q를 써서 순간 대미지를 줍니다.(+자신의 공격력과 이속을 증가시킵니다)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그리고 바로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를 써서 적의 cc를 무력화 시킵니다. 지속되는 1.5초간 적은 녹턴을 향해 cc(군중제어기)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바로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e를 써서 적에게 공포를 겁니다. 2초 동안 따라가야 공포가 걸리는데, 적이 점멸을 사용해 공포에 안걸리더라도 상관없습니다. 만약 적이 점멸이나 생존기(비전이동)같은 스킬이 없을 경우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그리고 바로 몰락을 사용합니다. 적이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에 안걸리더라도 몰왕검의 슬로우+q의 이속증가량으로 금새 따라갈 수 있습니다.


Paranoia(피해망상)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여기 까지가 거의 1초 사이에 바로 눌려야합니다. 그래야만 적이 생존기(비전이동)이나 점멸을 사용하기전에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의 슬로우를 묻히고 끝까지 따라갈 수 있습니다.



순서를 조금 바꾸자면

Paranoia(피해망상)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이런식으로 핵심딜인 Paranoia(피해망상)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를 넣고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슬로우를 묻힌 뒤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적의 스킬을 막으면서 공포를 걸며 따라가는 방식이 있습니다.


그 이후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키고 지옥까지 따라가며 평타로 패주시면 됩니다.

이즈의 경우 점멸+비전이동까지 사용한다.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이미 이 3개의 스킬을 사용하면 녹턴의 이동속도는 이즈가 벽을 뛰어 넘지 않는한 직선 도로에서는 도주할 수 없는 범위입니다.

거리가 약간 부족할 경우 


(추적자의 검: 현자)Smite(강타)이것또한 사용하여 마지막 슬로우까지 걸어주며 딜을 넣어줍니다.




녹턴의 암살 딜은 이렇게 완성됩니다.


Paranoia(피해망상)(30%)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15%)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10)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5%)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 (2%)=1초만에 가해지는 순간적인 딜량80% 정도의 딜량 생각하시고


나머지 평타 1~2대로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공략을 작성하는 가장 큰 이유는 녹턴의 암살딜이 강해지는 가장 간단한 방법 때문입니다.

적 딜러보다 레벨이 높으면 됩니다.

녹턴의 정글링 속도는 마이와 더불어 원탑에 속해집니다.

빠른 정글링과 라인클리어, 궁으로 인한 어시+킬 경험치를 챙겨 적 딜러보다 레벨이 2정도 높을 경우 


Paranoia(피해망상)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 만으로 원콤이 납니다. (적이 힐을 안쓸경우)


슬로우 묻혀가며 안따라도 스킬 몇개가 남은 상태에서 적 핵심딜러를 짤라 버릴 수 있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만 있는 상태에서도 이 만큼의 성장률을 보인 녹턴은 또 다른 적 딜러, 서포터를 죽일 수 있으며,

스킬이 다 빠진 상태에서도 흡혈률과 아픈 평타로 끝까지 저항 할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q선마외에는 w,e를 선마했을때 얻을 수 있는 이익이 거의 없기 때문에 무조건 q 선마입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라인 갈 경우 롱소드, 정글 시작 마체테입니다.


템트리는 이미 다른 공략들에서 다 잘 다뤄줬기에 저는 언제 언제 쌔지는 지를 말씀드리겟씁니다.

라인전의 경우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나올 때쯤 6레벨이 맞아 떨어집니다.
킬기회입니다. q짤 몇번 성공했으면 딸 수 있습니다.
이때의 Paranoia(피해망상)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콤보는 순간적인 딜량6~70프로 나옵니다. 평타와 점화, 강타를 잘 생각해서 이기겠다싶을때 궁쓰고 들어갑니다.

질거같을 경우, 로밍을 갑니다. (성공률이 매우 높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나올 경우 적 원딜은 손쉽게 암살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로밍을 갑니다. 순간적인 딜량 7~80%나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이 두 코어템이 나올 경우 공격력은 200이 안됩니다.
과연 쌜까? 라는 생각이 드는데, 쌥니다. 




저는 정글을 가면 마체테는 무조건 추적자를 갑니다.
슬로우가 일단 너무 좋고 저는 캐리를 받는 판이면(추적자의 검: 용사)
캐리를 해야 할 판이면(추적자의 검: 포식자)를 갑니다.



킬관여율이 높고 정글링 속도 또한 높아 포식자 스탯을 쌓기 쉬우며,  적 딜러 1~2마리를 암살 한 뒤 스킬이 다 빠진 상태에서 적 탱커진과 1:1 맞다이 시 평타만으로도 이길 수 있게 해주는 템입니다.

하지만 레벨링이 뒤져져(말렸을때), 적 딜러를 암살할 수 있을지 어쩔지 모르겟고, 우리팀에는 믿을만한 캐리가 있다. 싶으면 
(추적자의 검: 용사)를 가서 방관+공격력으로 순간적으로 쌔리 아프게 딜 쳐넣고 죽는 역활 합니다.




(헤르메스의 시미터)이 템에 대해서는 그냥 너무 좋습니다.
녹턴에게는 가엔, 밴쉬 등등의 방어템보다 훨씬 좋은 방어+딜템인거 같습니다.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베인, 아카리, 렝가 등등 각잡고 죽이려고 들어갔다가 은신에 킬각 놓치고 오히려 죽을 수도 있습니다.
(수정 구슬 (장신구))는 있으면 편하겠지만 저는 사용해 본적도 없거니와 이거 하나 없다고 불편하다고 생각한 적도 없습니다.
녹턴은 또한 코어아이템들이 싸고, 돈을 잘 버는 챔프이기 때문에 풀템이 금방 나오는 편인데, 핑와를 살 템창이 없기 때문에 렌즈가 필수입니다.


그리고 방어 녹턴에 대한 부분은
글쌔요. 방어에 특화된 능력도 없고
궁으로 달라 붙은 뒤에 적 딜러가 반격할 기회를 주기 때문에 방템 갈거면 녹턴을 왜 하냐고 묻고 싶습니다.

궁으로 달라 붙은 뒤에???란두인 터트리고 죽는다고 상황이 좋아질까요?;
방템 가실거면 헤카림 람머스 나르 울라프 등등 다른 챔프를 추천드리겠씁니다.

한타 시작되면 공황장애 오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눈 앞이 캄캄해 집니다.


최면부터 걸고 시작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적팀에 몸빵 약한애가 베인, 빅토르, 잔나가 있다.

그 놈들만 이미지화 합니다. 

그리고 어지러운 와중에서도 그 녀석들을 빨리 스캔해서 찾아내야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한타 페이지에서 적 딜러진을 무는 기회는 의외로 많습니다.


적 원딜과 서폿 둘 다 잘하는 경우는 많이 없고,


만약 둘 다 잘해서 도저히 원딜한테 붙어도 안되겠다 싶을때는 적 미드 라이너를 물어 버리면 됩니다.


굳이 옆구리, 후방에서 안타나더라도 아군 진형 최후방에서 보고 있으면 그림자로 녹턴의 위치는 가려지고 궁은 적 딜러에게 걸쳐서 닿는 거리입니다.



원딜을 물고 스킬 빠진 적 미드 라이너에게 가는 그림이 가장 좋지만,

도저히 그런 그림이 안나오면 좀 보고 있다가 적 미드라이너가 핵심 스킬을 쓰는 순간 바로 궁키고 적 미드라이너한테 들어가면 됩니다.

녹턴 붙었다고 존야 바로 키면 빨라진 이속으로 그대로 적 원딜한테 붙어서 밀어내다가 죽으면 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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