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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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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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나 초보부터 시작해보자

- 한으로(2015-07-02, 조회수: 2398)

롤을 즐겨하는 잔나 유저 중 한 사람 입니다~

일딴 티어는 본캐다3 부캐 골5 플4입니다 저도 브론즈 였던 시절이 있었지만

저한테 맞는 서포터라는 포지션을 찾아서 여기 까지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제일 즐겨 사용하는 잔나에 대한 공략을 써볼까합니다 ㅎㅎ

처음 공략을 써봐서 미숙한 부분이 많을 거 같습니다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대응법은 조금씩 추가 하겠습니다!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주문력 +1.19
    x9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주문력
    +15.66
  • 방어
    +8.52
총 가격 : 14,550 IP

 

첫번째 룬으로 소개하자면 공격적인 룬입니다ㅎㅎ 이 룬은 잔나에 대한 이해도와 어느 정도 라인전에 숙련되신 분께 추천 드리는 룬입니다. 공룬을 꼈기 때문에 일딴 상대 원딜에게 짤짤이를 강력하게 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다가 주문력도 뒷받침 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자신한테 e를 걸고 상대에게 짤짤이를 넣어준다면 좋은 딜교환을 이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빨강 상급 공격력 표시 9

노랑 체력 인장 9

파랑 주문력 9

왕룬 상급 방어력 정수 2 상급 주문력 정수 1

 

두번째로 소개 시켜드리고 싶은 룬은 쿨감룬입니다!ㅎㅎ무난하다고 생각되는 룬입니다 ~

저도 이룬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 룬은 쌍관룬을 꼈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견제도 좋을 뿐더러 잔나를 하면서 아군에게 실드를 걸어줄 때 쬐금만 더  있었으면 살 릴 수 있었는데 ㅠㅠ 이런 생각을 종종 하게 됩니다ㅎㅎ 쿨감 5%라서 에이 모야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지도 모르겠지만 한 번 체감 해보시면 다르다는걸 느끼실 수 있으실 수 있습니다!ㅎㅎ

 

 

빨강 상급 혼합 관통 표시 9

노랑 체력 인장 9

파랑 상급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6 주문력3

왕룬 상급 방어력 정수 2 상급 주문력 정수 1

 

 

 

이건 잔나를 처음 접하는 분들과 상대 서폿이 ap 또는 상대 봇이 라인전이 강하다고 생각 할때 드는 룬입니다.

일딴 잔나의 역할이 후방에서 아군을 지원 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방어를 조금 더 올려서 살아남은 뒤

실드 한번을 걸어줄 수 있다면 아군에게 큰 힘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빨강 상급 방어 표식

노랑 체력 인장 9

파랑 상급 상급 마법 저항력6 주문력3

왕룬 상급 방어력 정수 2 상급 주문력 정수 1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의 거의 이렇게 듭니다 ㅎㅎ

필수입니다.

 

탈진으로 말씀 드릴거 같으면 저는 당당하게 어멍! 이건 꼭 들어야되!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ㅎㅎ

바텀 라인전에서 상대는 탈진이 빠졌고 나는 탈진있다는 이것 하나 만으로도 상대에게는 큰 압박감을 줄 수 있을 만큼

강력한 스펠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격적인 사용뿐만 아니라 수비적으로도 상대가 갱킹이 왓을때 차분하게 상대에게 탈진을 걸고 q를 쓰면서 유유히 빠져 나갈 수 있는 확률 또한 올려준다고 생각합니다 ㅎㅎㅎ

또한 한타 때 상대의 아무리 잘 큰 ad 챔프(대표적으로 상대 원딜 뿐만아니라 리븐 제드)라도 탈진이 걸린다면

 "아.... 탈진걸려서 딜을 못했네" 라는 말을 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점화도 충분히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점화를 드는 이유는 상대를 좀 더 확실하게 잡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요즘 라인전에서 소라카가 은근히 나오는 추세인데 소라카의 힐은 어찌보면 잔나 e보다 짜증나는 존재가 아닐수 없습니다.  점화에는 치감 효과도 있기 때문에 소라카를 카운터 치기에 좋다고 생각 합니다.

이 스펠로 말씀 드리면 아 저 게임 하기 싫어요 건들지 마세요.

 

종종 아래에서 서포터도 힐을 들고 라인전을 투힐로 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지 마세요.... 효율 많이 떨어집니다... 효과의 50%만 받는데 바텀 싸움은 한방에 스펠이 거의 전부 빠지다 싶을정도로 싸우는데 효과의 50%만 받습니다... 효과의 50%... 들지마세요..

 

텔포 속박이는 서포터들이 로밍가기 위해 쓰는 경우 들긴 들더라구요... 잔나한테는 비추합니다.

(*전판에 원딜이 똥쌋는데 이번에 또 만났다 그래서 이게임 내가 캐리한다 하실 분은 드세요... 대신 제가 그랬다고만 하지 말아주세요..)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20/160/200/24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일딴 라인전에서 제가 즐겨 사용하는 콤보는 상대 원딜이랑 거리 조절 하면서 평타가 맞을 거리라고 생각하면 자신한테

e걸고 평타 두대정도 치고 오는 겁니다 ㅎㅎ 주문도둑의 검 효과 터져서 은근히 아프거든요~

좀 더 강력한 콤보는 자신한테e평평평입니다! 평평평을 3때릴수 있을까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겁니다 ㅎㅎ

하지면 w로 효과로 상대 원딜은 느려진 상태 e를 자신한테 걸었기 때문에 제 몸에는 보호막이 있어서 피해를 흡수 하며 상대 원딜을 칠 수 있습니다 ㅎㅎ 마무리는 qq로 상대에게 피할 기회를 주지 않게 사용합니다 이 단계에서 우리팀 원딜이 조금이라도 호흥을 해줄 수 있다면 매우 성공적인 딜교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마나 소모가 크기 때문에

자신의 마나를 보면서 해야됩니다 ㅎㅎ 딜교한다고 중요한 순간 원딜 e 써줄 마나가 없다면?! 적이 들어오는데 돌풍 쓸마나가 없다면?! 낭패이기 때문에 마나를 잘 관리해야합니다 ㅎㅎ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이라...  스킬 하나 하나 씩 살펴 보도록 합니다 ㅎㅎ

우선 가장 자주 사용하고 저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잔나의 꽃은 폭풍의 눈! 바로 이 스킬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AD계수를 올려줄 뿐더러 실드까지 주는 스킬입니다! 스킬 활용 법은 간단합니다 ㅎㅎ 상대 공격을 막아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적이 우리 원딜을 칠려고 한다 걸어주십쇼. 우리팀 원딜들이 한대씩 주고 받았다. 그러면 상대는 피가 깎이고 우리는 실드만 깎입니다 이렇게 작은 딜교 이득을 볼 수도 있구요 평타 뿐 아니라 당연히 집중해서 상대 스킬도 막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e스킬은 마나가 많이 소비되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한번 스킬을 막으면 상대보다 마나의 우위를 가져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바텀 라인전에서 마나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다들 겪어보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한타 페이지로 넘어가면 폭풍의 눈의 활용도는 더욱 중요해집니다! 처음 잔나를 접하셨을 때라인전까지는 집중을 하면서 e스킬을 잘 하시다가 한타 때 오면 "어...어..? 누구한테 걸어야지?... 저 챔프도 피가 빠지고 저기도..저기도...?!" 이렇게 공항장애처럼 "어어" 하다가 중요한 순간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그래서 초보자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방법은 간단하게 생각해보시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챔피언이 다 중요하겠지만 "이 챔프만 살아남으면 승리할거 같다" 라고 생각하는 챔피언이 보이실 겁니다 ㅎㅎ 고민하지 마시고 걸어주세요~ 한번을 실드가 대신 막아준 그 챔프가 상대에게 맞은거에 2~3배로 돌려줄 테니까요!ㅎㅎㅎ 잔나에 어느 정도 숙련됬다 하시는 분은 한타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순위를 정해놓고 e를 사용해주셨으면 합니다! 별거 없습니다 서포터의 기본! 아군 보호 역할을 할 때 보호 순서랑 비슷 하니까요 ㅎㅎ

저같은 경우에는 일딴 죽을 거 같은 사람을 1순위로 생각합니다! 이 챔프가 실드를 통해 극적으로 살아 남았다?

그럼 그것을 통해 상대에게 살아남은 챔프가 스킬을 한번이라도 쓸 수 있게 되고 상대의 입장에서는 "잡았다!!" 했는데 살아남으면 일반적으로 순간 포커싱이 흔들릴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딜로스가 생기게 된다면 사소하지만 다른 결과의 한타로 이끌 수도 있습니다! (입롤 같아보이지만 하다보면 느끼실수 있으세요~ 아시니면..ㄷㄷ) 2순위는 무난하게 성장했다는 가정을 두고 원딜을 지켜주는 것입니다. 중후반에는 원딜이 딜을 얼마 만큼 넣고 못넣고에 따라 에이스가 뜰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바텀에서 부터 올라온 인연을 지켜주세요!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오래 살아 남으셔서 실드한번 더줘야지 하시는 마음으로 뒷 포지션에서 침착하게 e를 걸어주신다면 아군에게 사랑받는 서포터가 되실수 있으십니다!ㅎㅎ)

 

Q인 돌풍 스킬은 잔나의 숙력도는 여기서 나눠진다고 생각합니다!!!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스킬입니다!

바텀 딜교를 함에 있어서 상대에게 Q를 맞춤으로써 딜로스를 생기게 하여 우위를 가져올수 있습니다!! 또한 바텀에서 딜교를 할때는 상대 원딜 서포터 둘다 Q를 맞을 수 있도록 사용할수 있도록 연습합시다!

또한 상대 CC기를 끊을 수 있는 정말 훌륭한 스킬입니다! 상대가 갱이 왔을 때도 계절풍을 배워 상대를 밀어내고 Q스킬로 에어본 시켜 연계를 잘한다면 살 수 있는 확률이 훨씬 올라 갈 것입니다 ㅎㅎ (항상 침착하게 스킬을 활용합시다!)

스킬을 잘 않읽으셔서 모르시는 분도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Q를 충전 시켜서 사용하면 챔프를 더 높게 띄우고 스킬이 더 멀리 나갑니다! 한타로 넘어 가면 우리팀 딜러를 물러 들어오는 적을 미리 예상에서 Q를 써놓을 때도 있지만 이 경우 실패하면 스킬이 하나 빠지기 때문에 위험 할 수도 있습니다 ㅠㅠ...그래서 저는 Q는 아군 딜러 옆에서 지키고 있다가 상대가 들어오는걸  W와 함께 지연시켜주며 막아주는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또한 몇 몇 분들은 "잔나가 갱호흥이 약하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ㅎㅎ

갱이 왔을 경우 W를 건뒤 Q로 호흥 할 수 도 있으며 탈진까지 활용하면 굉장히 좋은 호흥이 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W서풍이라는 스킬입니다!

활용도는 잔나의 빠른 발을 빠르게 해줘서 로밍을 빠르게 가서 아군을 도와줄 수도 있고 이것을 이용한 도망가는

적 챔프 추노! 또는 아군을 쫓아오는적에게 슬로우!를 걸어 줄수 있습니다. 딜러라인을 보호나는데 유용한 합니다~ 여기서 상대에게 W스킬을 쓰면  잔나의 이속이 늦어지는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R드디어 궁입니다

달라붙는 적을 넉백 시키고 상처 받은 주변 아군에게 광역 힐까지 서포팅 스킬의 종결이라고 표현 하고 싶습니다 ㅎㅎ

AP를 조금만 높혀도 들어가는 힐량이 어마어마 합니다 ㅎㅎ 언제 써야되는지 타이밍을 알아야되는게 중요할 거 같습니다! 세분화해서 쓴다면

1. 넉백용으로 쓴다 우리팀 딜러가 물렸을때 상대를 밀어내 딜로스를 만든다!, 또한 상대가 갱을 왓을때도 밀어낼 수 있습니다!

2. 힐용으로 쓴다. 안전한 위치에서 최대한 우리팀이 힐을 많이 받을 수 있게 써주는게 중요합니다 ㅎㅎ

가장 좋은 활용법은 1번+2번=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고 한타를 승리를 이끌수 있습니다!

 

 궁을 사용할때 중요한건 잡을수 잇는 상대 챔프를 튕겨내는 건데요... 일명 방생궁이라고 하죠 ㅎㅎ 일딴 방생궁을 하는 순간 우리팀의 원망과 상대의 조롱을 듣기 때문에 자신은 자신 대로 스트레스를 받죠 그래서 궁을 쓸때는 한번 더 생각해서 써야합니다. 바텀 같은 경우에서 저는 봇에서 교전이 일어 날때 상대를 오른쪽 벽쪽으로 넉백 시킬수 있도록 궁을 씁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팀 원딜에게는 힐이 들어가고 상대는 벽쪽으로 넉백이 되기 때문에 승리할 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 멋있죠 딱 성공 하는 순간 우리팀이 오~ 잔나 고수네..ㄷㄷ 이럴 수 있죠  마치 상대 핵심딜러를 리신이 이쿠~  보내주는 것 처럼 ㅎㅎ

하지만... 이건 잔나의 체력이 높지도 방어가 높은 것도 아니고 들어가서 점멸 궁!!! 하고 잔나는 흑백화면을 보아야해요...ㅎㅎ  제가 위에서도 언급했던 대로 잔나의 역할은 끝까지 살아남아 아군을 서포팅해주는 것! 실드를 한번 이라도 더 써주는게 더 의미가 있는 겁니다 ㅎㅎ 누구든지 화려한 플레이를 하고 싶어하죠 하지만 화려하다고 다 승리를 하는건 아니자나요~ 그니까 승리를 위해서 좀만 참아주세요~ 물론!!! 점멸 궁이 사용될 때가 있습니다!!!  소규모 교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에 상대를 보내면 잡을 수 있다는 확신이 있을때 과감하게 점멸 궁을 사용하는 과감함도 필요 할때도 있습니다.

응용으로는 타워쪽으로 도망간 점을 점멸 궁을 통해 다시 아군에게 보내고 자신한테 실드를 걸어서 유유히 빠져나오는 용도로도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야석 무슨 설명이 더 필요 할까요?ㅎㅎ 서폿으로서의 역할 시야 싸움을 하기 위한 필수 아이템입니다. 꼭 가주셔서 미니맵을 밝혀 승리하셨으면 좋겟습니다!

9렙이 되면 꼭 상급 렌즈로 업그레이드 해줍시다!! 꼭 와드 있는 곳에서 낚시 하다가 역으로 낚시 걸리기라도 하면... 게임 훅 갑니다.. 그리고 렌즈를 처음에 사는 타이밍은 시야석을 사면서 와드 토템의 역할은 시야석이 해주니까 렌즈로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상대의 cc기를 풀어줄수 있고 아군에게 힐도 줄 수 있으며 마나 재생도 있기 때문에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ㅎㅎ

 

솔라리 상대 AP챔프가 많으면 미카엘 보다 빨리 솔라리를 올려주는게 더 이득일 때도 있습니다. 주변 챔프들에게 마법 저항력을 올려주고 보호막을 생성해주기 때문에 상대가 올AD가 아닌 이상 가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올리시기 전에 정글러도 솔라리를 갈 수도 있으니 상의하시고 올리시길 바랍니다.

 

슬로우 효과가 있으서 상대를 추노 할때나 상대 탱커들이 아군 딜러들에게 접근하는걸 지연 시켜주는 역할을 할수 있습니다. 유용하니 가주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음 얼어붙은 심장 의견이 좀 나뉘고 저도 안 갈 때도 많습니다. 앞에 있는 아이템 많으로도 잔나의 마나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그렇지만 쓴 이유는 요즘 베인이 뜨기도 해서 한번 써봤습니다. 주변 적의 공격 속도를 15% 감소 시킨다 공속 기반 챔프를 상대 해야되고 가까이가서 평타를 툭 치자마자 내가 상대 챔프한테 맞아 죽을거 같다. 그때 약간 떨어진데서 서포팅하며 아군을 지킬때 괜찮습니다.

 

란두인의 예언<br />란두인 입니다. 상대 AD가 컸을 경우를 대비 하여 가는 템의 필수 템이라고 하죠 거기다가 평타를 치면 때린 챔프의 공속이 15% 감소라니 ㄷㄷㄷ 조금이라도 더 살아 남아야하는 잔나한테 좋은 아이템인것 같습니다.

고유 지속 효과도 좋으니 가는걸 추천 드립니다!

 

지휘관의 깃발<br />

 

사용했을 경우 라인이 밀리기 때문에 저티어 구간에서 라인 관리 안될 경우 이템을 상용하면 상대가 어느 순간 라인을 밀러 빠져야 합니다. 그때 한타를 열면 승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인 관리가 좀 힘들다 할 때 가시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밴시의 장막<br />


 

메자이의 영혼약탈자<br />

이 게임 내가 캐리한다. 저도 부캐 키울때 거의 갓던거 같습니다. 하지만 절때 죽으시면 안됩니다. 또한 저는 메자이를 갔다고 해서 다른 서폿템을 않가진 않았습니다. 시야석 기동력 이 템들이 나와야지 메자이를 올렸지 절때 선메자이를 가지 않았고, 메자이를 갔다고 해서 다른 AP템을 올리지 않았습니다. 메자이20만으로도 실드량 AD계수 궁 힐량의 증가로 인한 한타를 승리로 이끌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게임 내가 캐리한다 나는 잘죽지도 않아 하시는 분께 추천 드립니다.

제가 AP템을 소개 하지 않는 이유는 어정정하게 딜넣는 것 보다 우리팀을 서포팅하는게 이득이기 때문입니다.

(*잔나도 딜가면 쌥니다. 칼바람에서 해보시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
폭딜............녹아요... 조심하세요.
소라카
요새 핫한 챔프도 W로 아군 힐힐 상대는 매우 빡칩니다. 라인전 깡패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싸움을 할때도 소라카를 먼저 노려야합니다. 아니면 상대 아군 피가 계속차서 여간 까다로운게 아니니까요 그래서 저는 소라카를 상대할때는 점화를 듭니다.
블리츠크랭크
잔나는 그랩류와 힐을 사용하는 챔프에 조금 약한거 같습니다. Q미니언뒤에서 계시면서 한타를 바라보셔요 혹시라도 끌리시면 점멸로 빠지고 뒤에서 실드 Q 하면서 딜교하시거나 빠지시는게 좋습니다. 원딜이 끌리면 E바로 반응해주시고 Q를 상대 서폿과 원딜 둘다 맞출수 있게 하는게 중요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참 쉽습니다. 돌덩이 굴러오면 그냥 E걸어주십쇼 만약!!! 돌덩이 굴러오면! 또 E 쓰세요...
말파를 상대할때는 쿨감룬 낍니다.
말파가 6렙때 궁을 배워 강력해집니다. 그때 상대 정글러와 함께 오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때만 조심하시면 큰 무리는 없으실 겁니다.
쓰레쉬
쓰레쉬 Q가 잔나 Q로 상쇄 되기 때문에 대표적인 쓰레쉬 카운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쓰레쉬가 다른 곳으로 로밍갈수 있기 때문에 미아핑 잘찍어 주시고 쓰레쉬 잘 따라가는게 중요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봇 라인전은 초반2렙 싸움이 중요합니다. 잔나가 2렙을 찍는다고 강력해지는건 아니지만 상대가 먼저 2렙을 찍는 순간 들어올 가능성이 엄청 높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미니언을 같이 쳐서 선2렙을 중요합니다. 원거리 미니언이 우리 타워에 맞으면 초반에 템이 나오기 전에는 서포터가 한대를 쳐줘야 먹을수 잇습니다. 만약에 못 칠 상황이시면 원딜한테 E를 걸어주면 AD계수가 높아져 먹을수 있습니다. 미니언 한마리 한마리가 소중합니다. 서포팅 한다고 너무 뒤에만 계시면 상대 봇이 무시하고 앞으로 들어와서 우리 원딜이 CS먹기가 힘들어 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딜 앞에서 견제 할 수도 있는 과감함도 필요합니다. 바텀 라인전은 서포터의 비중이 크기때문에 우리 원딜을 잘키워 한타 때 은혜 갚도록 합시다!

 

초반 운영법

 2렙 2렙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첫귀환 때 우리가 라인을 밀어고 딜교에서 이득을 본 상태 나는 피가 꽤 잇고 미드 라인이 밀리고 있다 그러면 집에가는척 하면서 미드로 로밍을 갑니다 미드라이너가 집중 중이라 자신이 로밍가는 걸 모를 수도 있으니 핑을 찍어가며 갑니다 3렙 이후에 가기 때문에 상대 미드에게 W 걸고 Q를 쓰며 상대가 역으로 공격할때 E를 쓰면 상대 점멸을 뺄 수 있으며 킬각이 나오면 탈진까지 걸어 킬을 얻어 낼 수 있습니다. 만약 와드가 되어 있을 경우에는 라인을 밀었기 때문에 그냥 집으로 귀환하시고 루비 수정과 포션 몇개를 사오는게 좋습니다.  딜교하다 보면 마나가 조금 보잘라서 마나 포션 하나 하나가 소중하기 때문입니다. 또 한 시야석이 나오는 귀환 타이밍에는 핑와를 하나 사서 미드 쪽에 박아주고 와드도 하나 박아주면 미드라이너에게 도움이 됩다. 이제 시야석이 나오는 순간 부터는

로밍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대 도주기가 너무 좋은 경우에는 가도 안가니만 못합니다. 동선 낭비에 경험치 낭비까지 오기 때문이죠. 미드로밍 뿐만 아니라 탑 로밍도 좋습니다. 탑로밍 타이밍은 6렙 이후가 좋습니다. 특히 상대 탑챔프가 AD 챔프일경우에 효과를 더 볼 수 도 있습니다. 탈진이 있기 때문이죠 또한 뚜벅이 챔프가 상대 탑이라면 로밍은 더 효과 만점입니다. 보다 확실한 로밍이 될려면 아군 정글러를 호출해 같이 가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로밍에 실패해도 와드를 박아주시고 시야를 먹어주는 것 만으로도 라이너에게 도움이 됩니다.

용시야는 항상 먹어주는게 중요합니다. 핑와도 꼭 맵에 하나는 설치해주세요.

 

중반 운영법

타워가 하나 두개 씩 부서지고 라인전이 어느정도 끝나서 서서히 팀원들이 뭉치는 시간입니다. 이제 이때부터 눈에 보이는 싸움은 아니지만 시야를 먹기 위한 싸움이 시작됩니다. 꼭 9렙 이후에는 장신구를 업그레이드 해주시고 팀원들에게도 장신구를 바꾸라고 말씀해주세요. 저같은 경우에는 상대 은신 챔프(베인 아칼리 이블린류)가 있으면 핑와를 맵에 박아놔도 2개씩 들고 다닙니다. 이유는 상대가 핑와를 지웠을 경우를 대비한 하나 하나는 한타때 베인이 굴렀을때 은신했을때 바로 핑와를 설치해 무력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이때까지는 용쪽에 상대 진형에 와드 2개, 핑와하나 바론쪽 상대 진형에 와드 하나의 비율로 설치 해줍니다. 그이유는 아직까지 바론을 잡을 딜은 안되지만 깜짝 바론을 시도 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야를 보고 우린 다있고 상대가 빠져있다. 그럼 팀에게 말해 과감하게 싸움을 합니다. 어영부영이 시간을 보내는건 별로 좋은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항상 팀에게 와드와 어두운 곳을 가지말라는 것을 강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이제 상대도 우리도 장신구를 업그레이드 했기 때문에 시야싸움을 더 빡빡하게 하게 될 겁니다. 이때쯤 되면 어느 정도 게임의 답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슬슬 맨탈이 약하신 분들은 서렌을 계속 치실때 이분들의 맨탈까지 치료해주는 정성이 필요합니다. 다들 역전한 인생게임 하나씩은 있으니까요. 이제부터는 템도 얼추 나왔고 한방 싸움이기 때문에 할만 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에게 용이 먹혔을때도 시간 체크는 필수로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는 태도도 필요하구요 이제는 바론쪽 2 용쪽 1정도로 시야를 먹어 줍니다. 물론 용시간 바론 시간 때는 거기에 올인해서 시야를 먹어야 합니다..(다들 아시겠지만 혹시나..)싸움은 끝까지 보시구 아군의 딜러진을 보호하는게 최고 입니다. 그리고 자신들에게 유리한 지형이 어딘지 팀원들에게 상기 시켜주는것과 스펠 하나하나가 중요하기 때문에 꼭 체크 해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딜러 보호!! 죽을 거 같은 사람 보고!!!

 

챔피언별 대응법

 

읽어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바텀 라인전은 이해라고 생각합니다. 상대 스킬에 대해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지 우리가 가진게 무엇인지

이런거를 생각하면서 게임을하시다 보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라인전 공략을 챔프별로 해야될까 아니면 조합으로 해야될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왜냐면 바텀은 혼자 싸우는게 아니라 둘이 싸우고 궁합이라는 것이 존재하거든요 그래서 일딴 챔프만 공략을 써놓고 조합을 하나씩 추가하는 쪽으로 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 쉬움 ★★좀 쉬움 ★★★보통 ★★★★어려움 ★★★★★매우 어려움

 

말파이트

만만한게 돌덩이 입니다. 진짜 지루합니다. 굴러오면 E 굴러오면 E 딱히 잔나도 할일이 없습니다. 굴러오기전에 원딜한테 E걸고 딜교할수도 있지만 돌덩이 페시브 때문에 많은 성과는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돌이랑 게임할때는 반반 게임만해도 나중으로 갈 수록 이득입니다. 그냥 가끔 돌덩이 던지러 올때 평타 쳐서 돈수급을 해줍시다!

★누누

쉽습니다. E던지는거 E로 막아주세요... 말파이트랑 대처법이 같습니다! 거기 다 누누는 6렙때 쓰는 궁을 잔나가 Q로 끊을수 있기때문에 말파보다 더 상대하기 편합니다 ㅎㅎ 딜도 별로기 때문에 콤보를 이용해 상대원딜을 편안히 괴롭혀 줍시다!

 

레오나

왜 별이 하나 일까요~?

6렙 전까지는 E만 막아주면 됩니다. 어줍지 않은 견제하러 갔다가 E맞을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해줍시다.

레오나가 강력해지는 타이밍은 6렙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상성으로는 잔나가 역시 6렙을 찍어도 우위에 있습니다.

레오나가 궁을 배워 궁을 쓰고 들어올 때 궁을 배운 잔나는 레오나가 들어오는 순간 R로 그냥 날려버리면 됩니다.

상대하기 편합니다. 하지만 레오나 또한 로밍이 좋은 챔프기 때문에 미아핑과 커버해주는게 중요합니다. 6렙이후에 특히 레오나 로밍을 조심합니다.

 

★니달리

쉽습니다. Q 않맞아주면 됩니다. 서포터기 때문에 딜이 쎄지 않기 때문에 상대하기 쉽습니다

Q가 날라 오면 E로 맞고 쿠버로 들어올려하면 Q로 딜로스를 주고 팹시다!

 

★★~★★★룰루

룰루 입니다. 픽시 친구를 데리고 다니는 친구죠 Q 공격 스킬도 있고 E 방어,또는 딜 W변이,이속 증가 이렇게 완소 스킬들과 마지막으로 커져라까지 있는데 왜 상대하기가 쉬울까요? 아마 룰루의 마나 소모 때문일 겁니다. 룰루를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 스킬들을 막 남발하다가 보면 마나 없는 자신의 모습을 보신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끔 Q로 공격해오는걸 막아주시고 마나 빠지는걸 기다리는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싸움이 일어날 경우 룰루가 변칙적인 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잘 생각하시고 판단하셔야됩니다. 변이로 아군이 딜로스가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싸움을 하시고 싶으면 룰루의 마나를 차근 차근 빼놓고 시작하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사람에 따라 ★★★★★가 될 수도 있음 블츠

간단합니다. 안끌리고 반반 가면 성공한 겁니다 . 일딴 블리츠는 몬가를 끌어야 힘을 쓰니까요.

아마 라인전에서 우리가 블리츠를 상대로 라인을 밀게 될겁니다. 그때 혹시나 블리츠가 자신의 타워에서 그랩을 성공시킬수도 있으니까 거리를 조절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블리츠도 라인전에서 할게 없으면 로밍을 가니 미아에 신경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

은근히 짜증나는 챔프입니다 블랙실드를 통해 잔나의 Q와 슬로우를 무시 할 수 있어서 정글러가 와도 호흥하기가 좀 까다롭습니다. W로 라인을 밀기도 좋고 우리 원딜이 Q를 맞지 않길 기도하면서 혹시라도 맞기 직전에 빠르게 E를 원딜에게 써줍니다. 블랙실드가 빠졌는데 모르가나가 6렙 이후에 궁을 쓰고 들어왔다면 잔나궁으로 멀리 보내주시면 됩니다. 블랙실드를 신경씁니다.

 

 

 

★★

자주 많나기는 힘들지만 라인전은 쎈편 입니다. R-Q를 이용해 딜교를 할겁니다. 매우 아프니 되도록이면 피해주십쇼. 마나 소모가 큰편입니다. 같이 상대 원딜을 괴롭혀 줍시다. 또한 6렙 이후에는 카르마가 힘빠지는 시간입니다. 또한 한타 때도 딱히 할일이 없기 때문에 많이 나오지는 이유입니다. 반반 싸움하다가 한타로 넘어가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아래서 부터는 차근 차근 추가 하겠습니다.

 

★★~★★★

 

 

★★★

 

★★★

 

 

★★★

 

 

 

 

★★★

 

 

 

★★★

 

★★★~★★★★

 

 

★★★★

 

 

 

 

★★★★~★★★★★

 

 

 

 

★★★★★

 

 

 

 

 

마치며

 처음 공략을 써서 많이 횡설 수설했는데 조금씩 수정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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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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