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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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루스, 응징의 화살
Varus, The Arrow of Re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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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바루스 :: 모든걸 혼자 해결하는 만능 챔프

- 혁danielczh(2015-08-11, 조회수: 4901)

누구나 쉽게!!
상위티어 인도해줄
저승사자 바루스!!!

얼른 꿀빨고 꿈꾸던 플레, 골드 찍으세요~!!+_+





매우 좋은 챔프 임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이 미드 바루스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바루스의 스킬 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아닌

특별한 도주기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거 같습니다.



그러나..저희가 렝크게임에서 만나는 유저들은 흔히 말하는 브실골플의 유저들입니다.

어느 구간이든 마찬가지겠지만 팀이 해주길 기다리는 것보다 자신이 해결하는것이

티어 상승의 지름길이죠...

팀원때문에 지는거 같다..나는 잘하는데 항상 어디가 싸더라..하시는분들!!

바루스로 혼자 게임을 터트려 보세요

초반 미드 고속도로 로밍 더블킬 등은 물론 극한의 상황에서 역전승을 거두는등..!!

자신의 손가락과 상황판단을 믿으신다면 지금 바로 바루스를 하세요!!


평딜이면 평딜! 포킹이면 포킹!
한타면 한타! 라인전이면 라인전!
어느것 하나 약한것 없는!!!
미드 / 원딜 바루스에 빠져 보세요!!


공략을 최대한 하위 티어분들도 쉽게 익숙해 질수 있게끔 상세히 적어서 조금 깁니다.

내용 요약본은 큰글씨 / 빨강글씨로 적어두었으니
간단히 보실분들은 골라보시면 됩니다.

뎃글 달아주시면 하나하나 검토후 답글 달겠습니다.


높지는 않지만 나름 한가닥 합니다 ㅎㅎ
중요한건 다른분들도 플레로 오시는데 도움을 주고자 올린 공략이니 많이 애용 부탁드려요



지는 경기에서도 딜량 1위를 기록하고 
몇몇 게임에선 혼자 딜의 대부분을 책임지며 역전승을 거두는등...
실력만 되신다면 혼자 경기를 끝낼수있는 능력을 가진 챔프가 바루스입니다.
팀원이 못해 못올가간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라면 딜이면 딜 이니시면 이니시 만능 바루스가 딱입니다.
컨트롤이 미숙한불들도 수비적인 바루스라면 2분정도는 거뜬하구요
바루스, 응징의 화살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5) 2385 마나 360 (+40) 1040
공격력 60 (+3.4) 117.8 공격 속도 0.658 (+4%) 1.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7 (+4.6) 105.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75.0 5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7.058
  • 공격력
    +6.75
총 가격 : 7,371 IP
바루스의 최대 장점은 엄청나게 강력하다는 겁니다.

초반 단계에서 도란검과 야만의 몽둥이 단 두개의 템만으로도 q 두세번 맞으면 타워에서 나오질 못할정도니깐요..

여튼 중요한건 장점을 최대한 살려야 한다는겁니다.

초반 라인전에서 밀리지 말아야하고 후반에서의 포킹과 교전속에서도 압도적인 딜량을 보여줘야하는게 첫번째 임무죠

방관 20룬으로도 가보고 마방을 빼고 쿨감을 넣어보기도 하는등 어려가지 시도를 해보았지만


방관 12 공 7 고방 고마저가 가장 어울리더군요


쿨감의 경우 제가 가는 템트리는 블루 없이 쿨감 40퍼를 달성 하기 때문에 무의미 합니다.

또한 초중반에 스킬딜교에서 이득을 보기위해 방관룬을 드는건데

방관룬은 평딜과 씨에스 수급에 큰도움이 안되기에 고공룬도 섞어 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의 경우 개인의 취향에 따라 크게 달라질수 있는 부분이라 이것이 최선이라 말할수는 없겠지만

전 바루스의 장점을 살리고 초반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위해 라인전 교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양날의 검"의 경우 왠만하면 찍는걸 권장합니다..

바루스의 경우 자신은 상대를 때리고 상대는 나를 못때리는게 딜교의 핵심이라 내가 때릴때 아프게해야죠 +_+
(딜교의 기본적인 방법들은 아래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포킹 챔프가 왜 "분노"에 4스택이나 주냐는 분들이 간혹 계시는데 바루스의 평딜은 다른 포킹 챔프와 확연히 다릅니다..

라인전에서의 e평딜이나 평e평이나..한타 교전에서 무라마나 + w 평딜은 문도마저 때려 잡는 무서움을 보여줍니다

고로 공속템을 안가는 바루스에게 분노 4스텍은 꿀같은 공속이죠 ㅎㅎ


분노에 4스텍을 주는 대신 "장군"에는 단1스텍도 주지 않은 이유는 2%든 5%든 공격력 증가 수치는 미미하기 때문이죠

대략 공격력이 300정도까지 올라갔다는 가정하에 5%라면 15의 공격력 증가인데..

과연 15의 공격력이 변수로 작용할지는.......크흠....전 잘 모르겠네요

그러나 공속 5%의 유무는 공속템을 전혀 안가는 바루스에게 있어서 체감부터가 다르실거에요(적어도 전 그럽니다 ㅋ)


그리고 디펜스와 유틸에서 또한번 의견이 많이 갈리긴 하는데

원딜 바루스가 아닌 이상 전 왠만하면 유틸쪽을 선호합니다.

미드라 해도 평딜교 또한 매우 많이 일어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바루스는 물리면 죽고 안물리면 상대가 죽는 챔프에요
즉 디펜스에 투자를 해서 딜교의 지속성을 바라본다해도 어차피 갱에 물리면 죽는건 똑같다는거죠

그리고 연금술사와 비스킷의 장점을 생각보다 간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hp물약 150이 185를 체워주는 마법을 보여줍니다..(마나 물약 175)

이는 평타 4의 데미지를 줄이거나 고참병의 흉터+36체력 파괴전차+3%의 위력에 뒤쳐지지 않을만한 스텟이란 거죠

유틸쪽을 찍고 몇번 하시다보면 유틸쪽이 훨씬 유용하다는걸 알게 되실겁니다 +_+



유저분들을 제 스타일로 유혹하려 글이 길었는데 특성은 처음에도 말씀드렸다 싶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가는게 좋습니다!
미드 바루스는 스펠에 있어 플레이어의 성향에 따라 변화를 많이 줘도 된다 생각됩니다.

라인전 교전에서 솔킬각을 의외로 잘내고(바루스가 많이 나오지 않아 상대도 딜을 잘모릅니다.)

라인전 교전에서 솔킬각을 의외로 잘당하고(?)

크흠..뭐 바루스 스펠은 크게 5가지로 나뉠수 있겠네요

Heal(회복)Flash(점멸)매우매우 무난한 스펠이죠 힐의 이속과 범위적용이란 점을 이용한다면 얼마든지 변수를 만들어 낼수 있죠

barrier(방어막)Flash(점멸)매우매우 수비적인 스펠이죠. 순간폭딜을 막는다던가 다이브 역관광시키기 도움되는 스펠이기도 하구요.
              (전 개인적으로 변수 창출에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생각되어 잘안갑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제가 가장 선호하는 스펠입니다. 숙련도 높은 바루스를 미드에서 솔킬내는건 사실상 매우 힘듭니다.
기본적인 사거리 자체가 길고 슬로우 및 이동불가 스킬이 있기 때문이죠.

상대가 Master Yi(마스터 이)Zed(제드)Ekko(에코)Cassiopeia(카시오페아)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Kassadin(카사딘)Pantheon(판테온)Fizz(피즈)Yasuo(야스오)등..
1. 순간딜이 어마어마한 챔프 이거나 2. 붙고나서 도망치기 매우 힘든 챔프이면 왠만하면 탈진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즉 바루스가 미드에서 킬을 내주는 경우는 1. 상대가 암살자 이다(제드 피즈 탈론 등) 2. 정글 및 다른 라인에서의 지원
일단 첫번째 경우는 제 라인전 운영 방법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암살자의 경우 초중반에 숨도 못쉽니다.. 
그러다 상대가 한방을 노릴텐데 이때 탈진이 어마어마한 역할을 합니다. 암살자 특성상 스킬한방한방이 매우 강력하고 중요한데 탈진의 데미지 40%감소는 스펠 그림과 같이 상대를 무기력하게 만들어 버리죠.. 거기에 평e평q(기모으기 적당히)평....무조건 집귀환하거나 정글러 콜 무한 핑찍히는거죠

전 암살자가 미드에 왓다고 절대 보호막을 들지 않습니다. 암살자 상대로는 한번 주도권을 뺏기면 되찾는데 너무 힘들거나 불가능하기 때문에 절대 수비적으로 하지 않아요 아군 갱킹/로밍도 적극적으로 콜하구요.

두번째..로밍 대처 방법에 대해서는...상대가 내 뒤로 돌아왓다거나 씨씨를 맞추고 들어온다면...
잘판단해야합니다...... 깔끔하게 죽을지 상대와 같이 죽을지 스펠 쓰고 살아나갈지... 내가 미드라인 절반을 넘어섰고 시야도 없고 상대의 위치를 예상하지 못하고 당한거라면 슈퍼씨씨 스펠 연계가 아니라면 어지간하면 죽었다 보시면 됩니다.(상대의 스킬 스펠을 소모하게 한다던가 생존확률을 높이는 방법은 많습니다.)
제 라인전 운영방법이 무조건 딜교를 적극적으로 해서 미드가 갱호응하려 할때 죽거나 호응을 제대로 못하는 구도를 만드는게 핵심입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초중반 솔킬을 내겠다는 강력한 각오가 담겨있는 스펠입니다...
LeBlanc(르블랑)Diana(다이애나)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등..
엄청나게 강력하고 무서워 보이지만 극초반에 엄청나게 약하고 중후반바터 빛을 보는 챔프들을 상대로 간혹 점화를 들긴합니다.
위 챔프들 전부 1~3렙구간에서 라인전 딜교는 바루스에게 압도적으로 두들겨 맞을수밖에 없습니다.
그걸 바탕으로 스노우볼링을 확실히 굴리기위해 점화를 드는거죠..그리고 킬을 내게 된다면 바루스 q한방한방이 공포가 되어 q 장전만하면 36계줄행랑이 뭔지 보이실겁니다..

Cleanse(정화)Flash(점멸)바루스 하시는분들이 이스펠을 꾀 자주 끼시던데.. 팀랭이라면 모를까 솔렝에서는 정말 비추입니다.
초중반에도 강력하고 1:1 라인전에서 몇몇 챔프를 제외하곤 절대 밀리지 않는데 굳이 정화를 들어서 적극적인 딜교를 못한다면 중요한순간 정화로 풀고 간신히 살아나더라도 절대 이득이라 할수 없죠
차라리 상대 씨에스 30개 못먹게하고 갱오면 상대 스펠 다뽑게 하고 죽는게 낫죠
(물론 디나이하고 안죽는게 좋지만 정화들 바야 디나이 심하게 하고 한번 죽는게 낫다는거죠 ㅋ)

굳이 이스펠을 써야할 챔프를 뽑아 보자면Galio(갈리오)Ryze(라이즈)Lux(럭스)Morgana(모르가나)Ahri(아리)등등..정글 호응이 좋거나 씨씨 한방으로 바로 킬각이 나오는 챔프들이겠네요(하지만 전 아리 라이즈 등의 챔프를 상대로도 탈진을 듭니다.)




Ghost(유체화)매우매우 비효율적이고 무쓸모한...게임 승리와 무관하게 난 살겠다 하시는분들은 이걸 들기를 추천
Teleport(순간이동)....딱히 바루스가 텔타고 가서 로밍을 가야하나...싶네요. 그냥 라인 쭉밀고 걸어서 로밍가세요. 라인전에서 급하게 가야하는건 대부분 이미 바루스가 가도 할게 없습니다.
Clairvoyance(천리안)Clarity(총명)Smite(강타)
군 멘탈에 심한 타격을 주고 싶다. 혹은 자신이 이 스펠들을 이용하는데 남들은 노하우가 있다?;;그럼 드시면 됩니다.
죽지 않는 복수심 (Living Vengeance)
바루스가 적을 처치하면 복수심에 불타올라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챔피언 킬 및 어시스트: 공격 속도 40% (+추가 공격 속도의 40%)

챔피언 외의 대상 처치: 공격 속도 10/15/20% (1/7/13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의 20%)
꿰뚫는 화살 (Piercing Arr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최초 시전 시: 바루스가 다음 화살을 조준하여 점차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조준하는 동안 바루스의 이동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4초가 경과하면 꿰뚫는 화살이 발사되지 못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바루스가 화살을 발사하여 10/43/83/120/157 (+0.82/0.85/0.89/0.92/0.95AD)에서 15/70/125/180/235 (+1.25/1.30/1.35/1.4/1.4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관통 당한 적 하나 당 15%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소 33%) 피해량과 역병 폭발 효과는 충전 시간에 비례해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50~1475)
역병 화살 (Blighted Quiver)
기본 지속 효과: 바루스의 기본 공격이 7/13/19/25/31 (+0.3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역병을 붙입니다. (최대 3회 중첩)

바루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 역병을 폭발시키면 중첩 횟수당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AP100당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에픽 몬스터를 대상으로 역병을 폭발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중첩 횟수당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의 12%만큼 감소합니다.

사용 시: 다음 번 꿰뚫는 화살이 충전 정도에 따라 적에게 잃은 체력의 9/12/15/18/21% 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역병 폭발로 인한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은 정글 몬스터에게 최대 3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퍼붓는 화살 (Hail of Arrows)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바루스가 화살을 비처럼 쏟아부어 60/100/140/180/22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지면을 오염시킵니다. 오염된 지면은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 늦추고 치유 효과는 30% 감소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부패의 사슬 (Chain of Corrupt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바루스가 부패의 촉수를 발사해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맞은 적의 이동을 2초간 막습니다. 이후 근처의 감염되지 않은 적 챔피언에게 촉수가 뻗어나가, 닿은 적에게 동일한 양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 상태가 된 적은 일정 시간에 걸쳐 역병 중첩이 3회 쌓입니다. (사정거리: 10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가장 중요한건 1레벨에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e를 찍고 일방적인 딜교를 하는겁니다. 성공한다면 라인전은 이미 주도권을 쥐고 시작하게 되죠


1렙 싸움에서 평e평 딜교을 애용합시다


말이 평e평 딜교지 사실상 일방적인 폭행입니다.


원딜 하시는분이라면 대부분 아시겠지만 상대가 씨에스를 먹으려하는 찰라에 평타를 때리는게 딜교의 가장 기본이죠.

(상대도 날 때리면 씨에스 놓치고 서로 한대씩, 씨에스 때리면 난널 때리고 넌나 못때리고)


즉, 1렙 구간에서 상대가 미니언을 치려 하면 평타를 때림과 동시에 살짝 빠지면서 e를 쓰는겁니다.

e의 범위가 정말 생각보다 넓고 데미지도 준수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맞평타를 때리려 쫒아오려해도 때리기 힘들죠.


1레벨 구간 딜교는 여기서 끝내면 바루스에게 있어 매우 아쉽습니다.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e의 가장큰 핵심은 "슬로우"가 범위도 수치도 준수하단거죠.


상대가 평e를 맞고 바로 도망가려한다면 쫒아가면서 평타를 두들겨 줍니다.

바루스를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평타 기본 모션 뽑고/ 쏘고/ 넣고 / 뽑고/ 쏘고/ 넣고의 뽑고 부분이 매우매우 짧아요.

(뽑고가 매우 느린 챔프를 예를 들자면 애니가 대표적입니다.)

평타를 누르면 공속과 무관하게 거의 바로 나간다는거죠. 즉, 평타를 쓰고 바로 무빙이 가능하단 겁니다.


한줄로 정리하자면

평 - e - 상대가 뒤돌아 도망가려하면 - 다가가서 평 - 뒤로 살짝 - 상대가 아직 e오염 지역에 있다?- 다가가서 평

(상대가 맞딜을 하려고 다가올때 아군 원거리 미니언 사거리까지 왔다 싶으면 그냥 맞딜 계속하세요. 1레벨 구간 원거리 미니언 3마리는 2:1, 3:1 딜교를 성립시켜 줍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엄청 일방적인 딜교가 성립될겁니다.

(상대가 이동기가 있거나 씨씨기가 있지 않다는 전재하에, 씨씨기가 있다면 미니언 사이를 누비면서 딜교해주세요) 




만약 1레벨 구간에서 딜교를 원할하게 하셨다면 상대는 이미 포션을 주구장창 빨고 있거나 반피를 유지하고 있을 겁니다.

그렇게 된다면 자연스레 상대 원거리 미니언과 조금 거리를 위지하며 막타치려할때만 앞으로 나오겠죠..


그럼 상대 원거리 미니언이 절 인식하지 않는 범위에서 미리 e를 쓰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평타를 두들겨 줍니다.


도란검 시작 바루스에게 1레벨 평딜교를 이길수 있는 미드라이너는 사실상 빅토르 밖에 없습니다...

(빅토르는 정말....정말 싫어요...)



라인전 솔킬각


일단 바루스가 의외로 솔킬 내기 쉽다는건 많인분들이 모르고 계십니다..

바루스의 q와 e의 딜이 상당한데다 궁극기가 상당히 긴시간동안(무려 2초;) 제자리에 묶어 두기 때문에 순식간에 피를 뽑아낼수있죠...


일단 궁극기를 맞출수 있다는 전제하에..

q를 풀차징하여 적 챔피언에게 적중해보면 아~이정도 다는구나~ 하고 감이 잡히실 겁니다..


그러다 상대와 딜교환을 하다가 상대의 피가 q풀차징 1.5방에 죽을 피면

(주로 야몽이 떳거나 롱소드 두개 기준 상대방피 대략 절반..)

q와 e의 스킬 시전이 가능하다면 지체없이 바로 궁극기를 날려줍니다. 궁극기를 날림과 동시에 q를 대략 절반 조금 넘게 차징하신후 날리고 e평평 하면 죽을겁니다 ㅎㅎ

(이때는 평 e가 아닌 바로 e를 써주셔야 상대가 궁극기가 풀려 점멸을 쓰기전에 맞게 됩니다. 상대가 플래쉬가 없다면 평평e든 평e든 상관없겠죠 ㅎ)

상대가 살더라도 최소 점멸을 빼고 귀환시키기 때문에 정글러를 콜하신후 추가 이득을 노려볼수도 있고 씨에스 격차를 벌릴수도있습니다. 


이게 주로 첫귀환후 6~7레벨 구간에서 의외로 자주 연출되고 이후엔 짤짤이를 통해 상대의 피가 빠졌을때 점멸r로 킬각을 노려보심도 괜찮습니다 ㅎㅎ

스킬 콤보

 중요!! 여눈 나오기전엔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q는 확실할때만~!!

기본 마나 소비량에서 q가 e보다 높음은 물론 스킬 적중률도 월등히 떨어집니다.

q가 판정이 좋고 사거리가 아무리 길다해도 e스킬에 비해 적중률이 떨어지는건 부정할수없죠


딜교에서 q를 난사하는것 보다 e로 꾸준히 평타와 섞어 딜하는게 장기적으로 보면 훨씬 좋습니다.

여눈이 나오기전의 바루스는 마나량에 비해 스킬 마나 소비량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한발한발 소중하 다뤄야합니다.


q스킬을 여눈이 나오기 전에 쓸때는

1. 킬각일때

2. 2~3렙 구간 평e평+평두어방 더 했는데 상대가 아직도 e오염지역안에 있다? 그럼 모으세요. 그리고 발사하고 맞는다면 킬각입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1. 평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 평(평) +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여눈 없을땐 상대가 e 범위 안에 있을때 쏘세요)


2.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 평(평)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3.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여눈 나왓거나 블루있으면 갈기세요 그리고 맞추세요

스킬 활용 팁

1. 바루스의 궁극기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는 게임을 터트리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게임을 하다보면 수도 없이 많은 대치구도가 형성 될겁니다.


이때 포킹이 주된 무기가 되죠.


바루스의 q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만으로도 이미 엄청난 위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만으론 부족할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r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로 마무리 지으세요.


대치구도때 용 바론 앞에서 상대 미드/원딜 혹은 탑(탱커가 아닌 누커)가 포킹을 하거나 공격적인 포지션을 잡으려 할때가 자주 보이곤 합니다.

공격적인 성향의 딜러들은 꼭 한명이상 존재하죠 이럴때 그 딜러를 향해 바로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 이 촉수들을 꽂아 주세요.


그럼 이 게임은 이긴겁니다. 말이 쉽지 실제로 가능이나 하겠냐...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


말처럼 정말 쉽습니다. r판정이 엄청나게 좋을 뿐더러 방향만 잡고 누르면 최대 사거리까지 날아가 처음 걸리는 애를 기점으로 옮겨붙기 때문에 피즈궁 처럼 급하게 쓰다가 사거리 조절이 잘못될 염려도 없고 사거리 자체가 어마어마하게 깁니다.


노말이나 렝겜에서 바루스 궁을 몇번 써보시면 실감하는 사거리가 생각보다 길다는걸 느끼실겁니다. 


바루스의 궁극기를 급하게 생존용으로 쓰시게 된다면 사실상 이미 많이 불리한 한타를 시작한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딜러진을 기점으로 r이 옮겨 붙는다면 서폿이며 미드며...말이 필요없죠 그한타는 이긴거나 마찬가지에요...


생존용으로 쓰신다면........크흠.......포킹이 잘되어있으면 다행 혹은 아군이 잘해주길 빌어야죠.....



2.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 무조건!!! 무조건!!! 딜러진에게!!!!!!


사실 무조건은 아닙니다.


하지만 생각을 하면서 쏘셔야해요.


바루스 q가 아무리 위력이 강하다지만 탱커들에게 고루 나눠주시면 시전자의 마나만 갉아 먹는 역병일 뿐입니다.



컨셉을 잡으셔야합니다. 


제일 좋은건 딜러들에게 맞추는게 최우선이죠. 단 한방만이라도 딜러에게 맞춘다면 움찔하게 되있습니다.


미드 원딜/ 바루스가 템을 정상적으로 혹은 잘 나왓다는 기준으로 q 한방 맞으면 많게는 1/3 적게는 1/4이 답니다...


한대맞으면 움찔하고 두대맞으면 백핑 찍고 세대맞으면 한타끝이에요.


쿨감 40퍼를 기준으로 5초에 한발씩 날아오는데...잘맞추면 15초의 대치만으로 승부가 기운다는거죠

(아무리 바루스가 약간 성장이 미미하더라고 기본적인 템,야몽 라위등이 갖춰져 있다면 뻥안치고 1/5은 답니다.)


한타가 시작되고 나서도 바루스는 도망가거나 숨으면서 최대한 q를 딜러에게 맞추세요. 상대 탱커에게 re탈진 점멸 등등 다 써가면서 튀시고 q는 딜러에게 맞추셔서 아군 앞라인이 구해주길 기다리세요.

혹여나 한타때 줄행랑을 가시게 되면 q쿨때마다 딜러에게 쏙쏙 박아주시면 의외로 자주 뜬금없는 지고있다가도 더블킬 트리플킬을 올리는 어안이 벙벙한 상황이 연출될겁니다.



만약 상대 딜러진이 매우 사린다....가끔 이런분들이 계십니다.


항상 그런건 아닌데 가끔 여성 딜러분들..징크스 유저분들..등등 간혹 딜러진 두명다 엄청나게 사려서 아에 사거리 조차 안내주고 견재도 안하는 분들이 계세요


그럴땐 간단합니다. 무리하게 딜러에게 q 쏠려다가 이니시 당하거나 씨씨 맞지말고

앞라인중 그나마 잘다는 정글러나 탑누커 서폿 등 아무나 한명을 찍고 그 챔프에게만 q를 쏘는겁니다.


아무리 탱키하더라도 쿨감 40% 라위 야몽 바루스에게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를 세대 이상 맞기 시작하면 이니시 절대 못엽니다.


그럼 자연스레 탱커가 뒷걸음질 치고 딜러가 시야에 보이거나 r 사거리에 닿겠죠


그럼 q를 딜러에게 쏘거나 r을 바로 갈겨주시면 한타끝....


처음부터 끝까지 전부 바루스가 시작하고 마무리 지을수있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간단하게 보실 분들을 위해 요약본을 올립니다.

내가 말렸으면(초반 죽었는데 주도권 안내주고플때) 선여눈 고집말고 공템부터

내가 5분안에 킬먹었으면 공템부터 이후 여눈,

신발 업글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은 상황에 따라, 단 무조건 야몽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 Pickaxe(곡괭이)orB. F. Sword(B.F. 대검) 뽑고 나서





시작 아이템으로는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전 이 두가지 외에는 거의 왠만하면 들지 않습니다.
초중반 라인전 강캐인 바루스를 잡고 플라스크나 신발을 사서 생존에 중점을 두겠다...그럼 바루스 안하는걸 추천합니다.

바루스는 초반부터 극후반까지 매우 공격적인 챔프고 수많은 변수를 만들고 차단하는 챔프에요

생존기가 다른 챔프에 비해 매우 부족한 반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장점을 최대한 살려 스노우볼링을 굴려야 유리하게 겜임을 전개해 나갈수있죠.

개인적으로는 도란검을 선호하지만.. 이부분은 약간 개인 취향에 달린것 같아 정답은 없는것 같습니다.


장점을 굳이 나눠보자면

롱소드 시작의 경우 핵심 상위템인 야몽을 빨리 띄울수있다는 장점과
포션이 많아 밀리는 라인 혹은 딜교 실패후 미니언 평타를 치기 힘들 경우 버티기 수월하다는점..

도란검 시작의 경우 체력 70이라는 생각보다 큰 변수가 1~3렙 맞다이 할때 유리하게 적용될수 있다는 점과
딜교에 성공하고 압박을 하는 단계에서 피관리가 롱소드 보다 소모되는것 없이 수월하게 이뤄진다는 점..

말이 거창할 뿐 그냥 취향의 문제인거 같아요..



최종템의 경우 헤르메스의 시미터(수은장식띠) 부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똑같습니다.

특성 쿨감 5%+야몽10%+정수약탈자10%+아이오니아장화 15% = 40%

이게 핵심입니다. 블루 없는 시간에도 40%의 쿨감을 유지하며 무한 q를 날릴수 있느냐 없느냐...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대부분 유저분들이 모르시는게 있는데 바루스 궁극기 쿨타임이 매우매우 짧습니다. 
궁3렙 쿨타임이 70밖에 안될뿐더러 궁 쿨감40%일 경우 쿨타임이 42초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한타를 궁으로 열고 추노나 도주할때 또 쓸수있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하죠, 한마디로 아끼지 마세요 딜러가 보인다면 쓰고 아군과 함께 잡아줍시다.못잡아도 반피..
쿨감이 20퍼일때와 40퍼일때는 정말 하늘과 땅차이에요.
그렇다고 위 템들중 다른템과 교체해서 더큰 위력을 발휘할수 있는 템도 사실상 없구요

또 한가지 설명하자면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정수약탈자(정수 약탈자)에 대해 매우 야박한 평가를 내리곤 하는데
전 개인적으로 스킬 기반 원거리 딜러에게 있어 매우 유용한 템이라 생각됩니다.

흡혈률과 공격력이 피바라기(흡혈너프?)의 10%/공80 과 동률을 이룰뿐더러 평타칠때마다 마나를 회복시켜주는 깨알 서비스까지....
더군다나 스킬 기반 챔프에게 가장 중요한 쿨감이..무려 10%나;;;
바루스 이즈같은 챔프에게 이만한 꿀템이 또 있을까요?



앞서 바루스가 매우 좋은 이유가 "그냥 쎄"다는 거였죠?

포킹챔프는 탱커를 잘 못죽인다는 편견을 깨버리는게 바로 우리 바루스 입니다.

wBlighted Quiver(역병 화살)와 무라마나와 함께라면...요무무까지 있다면 더할나위 없는!!

바로 탱커 녹이는 포킹챔프..바루스가 완성됩니다..(e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에는 심지어 치료 감소 효과까지?!?!)



중요!
제가 템을 이렇게 가는 이유에 대해 설명이 너무 길었네요;

사실 최종아이템을 뭐를 가냐는 아마 비슷할겁니다.

중요한건 어떤 아이템을 먼저 올리고 어떤 아이템을 언제 상위템으로 업그레이드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거죠.

그래야만 같은 돈을 지불하고 더 많은 데미지를 뽑아낼수 있는거니깐요...

일단 첫 귀환에서의 템선택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1. 게임이 이미 터져서 굳히기에 들어가겠다.
   -퍼블이나 킬을 매우 빠른 시간에 먹었을 경우..
    즉 킬을 내고 수중에 500~700원 가량 있다는 거죠.
    이때 만약 자신이 게임을 굳힐 자신이 있다면 롱소드 두개, 돈이 안된다면 도란검 + hp,mp포션 한두개씩 사시고 복귀하세요, 자신이 없다면 여눈 돈 모아서 여눈사세요 ㅎㅎ
   - 퍼블이나 킬을 매우 빠른 시간에 먹혔을 경우(본인이 죽음)
      돈이 된다면 최대한 딜을 뽑을수 있는 템을 사서 가세요...킬마저 내줬는데 여눈을 가면 게임이 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돈이 여눈 + 롱소드 1~2개 살돈이 된다면 여눈도 사고 롱소드도 뽑자)

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2. 그렇지 않다.
   - 즉 킬을 내지도 못했고 씨에스로만 돈을 모았을 경우 입니다.
      이럴 경우 언제 귀환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가장 이상적인(cs안밀릴 경우) 귀환 타이밍은 1100원 내외 입니다.
      상대 미드라이너가 비슷하게 cs를 먹었을 경우 상대는 지팡이를 뽑지 못하고 본인은 여눈 + 신발혹은 롱소드를 뽑을수 있기 때문이죠.

      - 만약 돈이 1100원때 내가 라인을 밀고 깔끔하게 집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선택을 잘하셔야합니다.
        여눈 없는 바루스는 정말 오래 못가요 딜교한번 거창하게 하고나면 마나가 바닥나 할수있는게 없어지기 때문이죠. 애매한 상황에 놓이게 되면 정글러를 적극 호출하여 위협갱 + 라인클리어를 부탁후 집귀환해서 여눈을 사오세요. 1100원이 넘는다면 여눈+ 공템 가시면 되고 야몽 못뽑는데 신발살돈있으면 롱소드 2개에 신발..이런식으로 여눈 +선공템 후 신발의 개념으로 유동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Long Sword(롱소드)////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바루스는 상황에 따라 신발을 빨리가기도 늦게 가기도 합니다..

만약 상대 미드라이너가 빅토르 카시 같이 1:1 딜교에서 압도적으로 질것 같으면 무조건 여눈에 신발을 갑니다...

이때는 cs수급 및 갱호응이 최우선이며 딜교는 여유가 생길때 해주는게 맞습니다..

만약 1:1 맞딜에서 승산이 높거나 디나이가 잘되있는 상황이다...그럼 신발은 두번째 귀환에 사시고 첫귀환에 여눈에 롱소드 1~2개를 사줍니다. (정글러가 렉사이 일 경우 전 신발을 선호합니다;;)


첫귀환 템은 상황에 맞게!!가 핵심입니다.



중반 템선택에서는 상대에 비해 잘컷냐 못컷냐로 나뉩니다.

-만약 본인이 잘크고 돈이 1550원이 있다.. 그럼 주저말고 bf를 사세요.
잘컷을때 깡공 만큼 무서운건 없습니다. q한방 맞고 타워 밖으로 못나오는 모습을 보실수 있으실거에요.

-무난하게 성장했다면 야몽 똥신이 가장 기본 템이 될겁니다.
  이후 상대 탱커가 잘컷거나 상대 미드가 팔목 보호대를 먼저갔다면 야몽다음으로 과감하게 라위를 가세요
  정말 의외로 효율이 좋습니다. 그후에 쿨감신 정수약탈자 등을 올려 주시구요.

- 만약 상대가 순간딜이 좋고 딜과 딜사이 딜레이가 심하다 + 서로 딜교를 많이 한다=== 야몽다음에 흡낫가세요(포션두 2~3개로 넉넉히~)
   하지만 흡낫을 갈 상황은 극히 드믈 겁니다. 바루스가 라인클리어 자체가 너무 좋을 뿐더러 상대가 라인을 밀고 압박을 하기에도 스킬샷 한방한방이 무섭기 때문에 타워 근처에서 바루스가 나오지 않는다면 선뜻 견재를 하기 힘들죠.


즉 롱소드 두어개 이후엔 bf대검B. F. Sword(B.F. 대검)과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사이에서 결정하시면 됩니다.



이후엔 정말 유동적으로 가셔야 합니다.

-상대가 라인클리어가 좋아서 한방한방의 딜을 뽑아야할 상황이라면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라위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혹은 정수약탈자(정수 약탈자)를 올린후 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라위는 상대 탱커가 방템이 잘나왔거나 상대 미드가 팔목보호대를 가서 딜이 잘 안나올때 그외엔 비에프 돈이 애매하면 그냥 곡갱이+무라마나)


-상대가 못컷거나 라인클리어가 좋지 않아서 라인을 빨리 밀고 압박 및 타워공략 하거나 로밍을 다녀야 할때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쿨감신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을 올린후 곡갱이Pickaxe(곡괭이) 혹은 bf소드B. F. Sword(B.F. 대검)를 올리고 상황에 맞게 상위템을 골라가시면 됩니다.


신발 업글을 언제 할것인가
라위를 언제 올릴 것인가이게 가장 핵심입니다.




후반 템트리의 경우..

일단 후반이라 칭하면 여눈+야몽+쿨감신+라위는 기본적으로 갖춰져 있어야 합니다.
그외의 딜템들은 부수적인 강화옵션이구요..
쿨감신 여눈 라위가 빠져있다면 딜로스가 어마어마 할뿐 아니라 딜도 잘 안나와요.
(만약, 똥신인데 라위 혹은 기타 상위템 나올돈이 딱된다..싶으면 쿨감신은 다음기회에;)

이럴 경우 수은을 가느냐 마느냐가 가장 큰 관건입니다.
중후반에 수은을 가느냐 그돈으로 공템을 사느냐는 매우 중요합니다...수은으로 인한 딜로스가 의외로 크기 때문이죠;

만약 상대 이니시에이터가 한타를 잘열고 씨씨가 강력하다면 주저하지말고 수은을 사세요(잘쓴다는 가정하에)
그게 아닌 상대 스턴기가 없거나 이니시에이터가 어물쩡대는 분이라면 딜을 더올려서 이니시를 못걸게 만들어 버리세요

언제나..템은 유동적으로 상황에 맞게 가야합니다..!

자신이 만약 수은을 정말 잘 못쓴다면 그냥 수은대신 공템을 더가거나 벤시를 가세요.
씨씨가 많으면 수은가라했다고 수은가는것 보다 수은을 잘 활용할수있는분은 수은을 가고 그게 아니라면 딜을 더 뽑거나 다른 생존템을 착용해야죠.
선수가 아닌이상 다잘할순 없습니다. 잘하는걸 극대화시켜야죠 ㅎ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빅토르
상대 빅토르가 e스킬을 맞출줄 안다는 가정하에...초반 딜교를 이길수가 없습니다...
씨에스 수급을 목표로 하시고 굳이 딜교를 먼저 걸지 마세요

데미지도 상대가 더 뛰어날 뿐더러(q사기;;) 마나 소비에서 바루스가 압도적으로 불리합니다;

상대가 딜교를 하려하면 e로 견재 및 딜을 해주시고 상대 e와 실드가 모두 없으면 평타딜교도 해주세요...;;(그냥 씨에스 열심히 드세요..)

쫄았다는걸 상대방이 알면 안되요 ㅋ
여눈 나오기전엔 적극적으로 딜교할려는척 하면서 씨에스만 드세요 ㅋ
피즈
바루스가 숙련된 분이고 피즈와의 라인정 경험이 있으시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피즈와 라인저 경험이 없으시다면 3렙이나 5렙 6렙 등.. 피즈가 본인이 원하는 타이밍에 킬각을 잡고 달려든다면 당황함 때문에 잘죽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땐 탈진을 드시면 됩니다.

그냥 1:1 딜교를 하러 들어온거면 뒤로 빠지면서 e 평평 q(재간둥이 빠진후)하시면 다시는 못들어오고

적절한 킬각을 보고 들어온거라면, 본인이 위험한 타이밍이다 생각되면 들어오자마자 바로 탈진걸고 뒤로 빠지면서 딜교 해줍니다.

중요한건 궁과 q는 재간둥이가 빠진후 쓰셔야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6렙전 초중반에 들어오면 돌아갈수가 없어요..

1~2렙구간에서 상대 미니언에 안맞는다는 전재하에 적극적으로 견재해주세요

상대가 화나서 들어오면 살짝 빠진후 탈론의 평타 사거리에서 벗어나면 쫒아가서 계속 뒷통수를 갈겨주세요...

6렙 이후부터는 어지간하면 여눈에 못해야 롱소드 두개는 나오셧을테니 라인 쭉쭉밀고 견재좀 해주시거나 정글러 및 서폿과 함께 로밍을 다니세요.

6렙 이후부턴 탈론의 피를 반피 이하로 유지 시키는게 관건입니다
르블랑
초중반 hp자체가 너무 낮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평e평 콤보면 1레벨에 바로 분신 빼고 포션만 주구장창 빨게 됩니다.

카시오페아
초중반만 무난히 넘기면 됩니다.

초중반 무한카이팅 때문에 자칫 순식간에 반피이하로 떨어질수있어서 그것만 조심하시고

무리하게 딜교하기 보단 평e평으로 살짝씩 독은 최대한 피해주고 독묻으면 빠져서 씨에스만

그러다 여눈에 공템 쪼끔 나왓다??

멀~리서 시야밖에서~qqqqq라인 쭉쭉밀고 qqqqqq

카시 상대로는 정화 드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어차피 초중반 승부는 바루스 쪽이 피해야 하니깐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제가 말씀 드린대로 초중반 딜교 잘하시고 한타 때 포킹을 누구한테 할것인가 잘 정하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q를 쏠거라면 꼭 맞춰야한다.

 상대에게 e를 적중시킨후 쏜다면 보다 적중률이 올라간다.

 

중반 운영법

 q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를 잘맞춰야 한다.

 상대의 시야 밖에서 쏜다면 보다 잘맞출수 있다.

 

후반 운영법

 q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를 잘맞춰야한다.

 딜러에게 들어가는 q한방한방의 타격감이 남다를 것이다.

 r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을 딜러에게 맞추면 한타는 이미 이긴거다.

 

팀파이트시 역할

 

 1. 최대한 딜러를 노리자

    q는 최대한 딜러에게 조준!

    대치상황에서 궁각이 보이면 고민하지말고 딜러에게!!    


 2. 딜러한테 q를 못쓴다면 그나마 잘다는 챔프 한명만 노려서


 3. 교전속에서도 도망치며 q는 딜러에게 er은 도주기로


 4. 무조건 살아서 딜하자

    한타를 져도 바루스가 살아있으면 바론도 힘들도 타워 공략도 힘들다.

    최대한 살면서 상대 딜러를 노려주자..이길수 없다면 살기라도 해야한다.

챔피언별 대응법

 음..원하시는 대응법이 있으시면 최대한 경험을 토대로 올려드리겠습니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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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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