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75% (12표)
0% (0표)
25% (4표)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0
12
18
12/16
30분에 엑조디아를 뽑고싶은가?

- 커터나이프(2016-01-29, 조회수: 141094)


메인은 아니지만 그래도 인기 챔피언 공략 리스트에는 올라가 있내요. 제가 작성한 공략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작은 소망이지만 언젠가는 인기 챔피언 공략모음 메인에 제 공략이 올라가면 좋겠내요..



 

피지컬이 필요없는 꿀챔프 누누 플레이법을 알려드립니다

 

공략은 편의상 반말로 진행하고 룬,특성,템트리는 누누를 처음 접하는분들을 대상으로 한 공략이 아니기 때문에 간단하게 생략하겠습니다




공략의 내용이 많아서 핵심내용을 읽기 불편한 점이 있기때문에 추가적으로 핵심만 적은 간단한 공략을 작성했습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5808 < 시간 없으신 분들은 이 링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난 누누룬은 2가지만 쓴다

 

AS2 라고 쓰여있는룬을 가장 자주 쓰는데 주로 3랩솔용을 할때 쓰는 룬페이지다

AS3의 경우에는 3랩솔용을 가지않고 3~4랩 갱킹을 할때 쓰는 룬이다. 주로 양팀의 밴픽이 초반 전투지향적일때 쓴다.

 

두가지의 공통점은 쿨타임과 공속이다. 누누는 어떤 룬페이지를 쓰든 잡아먹기때문에 정글링이 수월하지만 갱킹은 약하다. 결국 주딜은 얼음던지기를 이용한 카이팅인데 얼음던지기는 전레벨 공통 6초다. 누누의 딜기대값=아군의 프리딜=카이팅 환경마련 이라는 공식을 성립시키기 위해서는 최대한 빠른시간에 쿨감 40%를 완성해야 한다. 짧은 잡아먹기 쿨로 정글링이 빨라져서 레빌링도 잘된다.

 

공속은 패시브 관리를 위해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어떤 룬페이지를 만들던 표식에 공속은 고정이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고참병의 흉터너프와 영겁의 힘+잿불거인의 시너지가 정말 훌륭하기 때문에 이제 이거 고정으로 쓴다




상황에따라 천둥군주와 쿨감을 활용한 유틸+딜 적인 특성을 사용하기도한다



정글몹에 강타를 써서 얻는 효과들은 정글러로써 항상 가져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이고 이런 작은 부분들을 취하다보면 누누가 상당히 강력해지는 스노우볼을 얻기때문에 상대챔프에게 강타를 박는건 큰손해라고 생각한다.

 

정글몹에 강타를 써서 얻는효과를 정리하면

칼날부리: 자신이 상대 와드에 걸릴때 느낌표가 뜨고 자신을 노출시킨 와드를 아군에게 보이게해준다->갱킹/시야장악

늑대: 블루골램캠프 쪽에 칼리스타의 Sentinel(감시하는 혼)와 같이 상대 챔프를 발견해주는 유령을 소환해준다->시야장악/카정방지

골렘: 정글몹에 3타를 때릴대 정글몹이 기절된다-> 안정적인 정글링

두꺼비: 자신을 공격한 상대챔피언에게 체력% 데미지를 준다-> 교전준비

 

상황에맞게 강타로 이득을 볼 수 있는 효과들은 다양하다. 특히 두꺼비강타효과에 잿불거인 비비기 대미지면 누누여도 상대 딜러입장에서는 곤란한 데미지를 가하기 때문에 교전을 준비한다면 두꺼비 강타효과와 골렘 잡아먹기효과(최대 체력10% 상승)는 반드시 챙겨두는게 좋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누누는 항상 매판마다 스킬찍는 순서가 다르다. 이건 매 상황에 맞게 자신이 판단해서 찍어야 하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누누유저가 되기위해서 알아둬야할 덕목이다.

 

시작하자마자 스킬을 찍지말고 정글몹 생성시간까지 기다린다.

인베이드 교전이 일어난다면 E를 찍고 상대 앞라인에게 얼음던지기를 계속 던져준다. 인베이드는 포커싱 싸움인대 앞라인이 먼저 빠르게 녹아버리면 제아무리 브라움,징크스가 있더라도 이길 인베이드도 못이긴다

 

인베이드 교전이 없이 시작된다면 무난하게 Q를찍고 2랩에 W를 찍는다. 이때도 또 상황에 맞게 찍어줘야하는데 만약 1랩 바텀교전에 상대 정글러가 2랩갱킹을 갈것 같다고 예상되면 E를 찍어준다

 

3랩에 갱킹을 간다면 E를 찍고(3랩갱킹시에는 QWE모두 1포인트씩 찍혀야한다) 3랩 솔용을 한다면 Q를 찍는다.

이후 4랩에는 스킬포인트 찍는 순서와 관계없이 Q2포 W,E1포 가 장착되어야한다

 

그리고 추가적인 정글링을 안정적으로 한다면 6랩까지 Q3포 W,E1포를 찍으면 된다.

 

6랩이후가 중요한데 항상 레벨링을 하자마자 스킬분배를 하지말고 맵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판단한 후에 스킬포인트를 배분한다. 지금 당장 갱킹/역갱 타이밍이 잡히면 E를 찍어주고 교전에 힘을 보태준다. 교전이 없고 와드에 정글러가 보이지 않는다면 Q를찍고 지속적으로 빠른 정글링을 해준다.

 

기본적으로 내누누는 Q-E선마다. W는 가장 마지막에 마스터해주는게 효율적이다.

스킬 활용 팁

 

궁극기를 잘 써야한다. 상대방의 주요 핵심 CC를 항상 게임이 시작하기전에 머릿속에 외워둬야 한다. 교전이 일어날때 마다 '상대의 핵심CC가 빠졌나?'를 생각하면서 궁극기 타이밍을 만들어야한다. 생각없이 궁을 쓰면 상대 CC에 캔슬이 되고 잡을 챔프도 못잡아진다. 채널링을 2초정도만 돌려도 누누궁딜은 엄청 강력한 편이다. 바로 끊기지만 않도록 상대 도주경로를 예상한 위치선정과 CC계산을 잘하자

 

한타에서는 주로 얼음던지기와 궁극기를 아군 딜러진을 지켜주는데 쓴다. 혹은 상대 딜러진에 공속에 영향을 크게 받는 챔프가 있다면 얼음던지기를 쿨마다 그 챔프에게 박아준다. 얼어붙은심장+얼음던지기에 바보된다.

 

W끓어오르는 피. 누누가 정포터로 군림할 수있는 존재이다. 매 교전마다 내가 버프를 누구에게 걸어줘야하는가? 이걸 머릿속에 미리 염두해둬서 즉각즉각 버프 쿨마다 아군에게 걸어줘야한다.

예를들어 아군조합이 원딜 코르키고 미드 아지르다. 한타교전이 일어나면 누구에게 버프를 씌어주는게 좋겠는가?

무조건 아지르다. 아지르는 긴 사거리와 공속으로 지속전투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지만 코르키는 원딜치고는 지속딜링에서 아지르보다 중반타이밍에 떠러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누누가 버프를 누구에게 씌어주는가에 따라 한타 딜량기대값이 전혀 뒤바뀌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아군의 성장정도,챔피언딜 메커니즘을 생각해서 버프를 누구에게 줄지 결정해라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롤인벤 공략 「잿불거인: 추격자의 나이프」아이콘이 없어서 그냥 「추격자의 나이프」 아이콘만 올려놓은것이지 저거만 사라는 뜻은아니다. 인벤 관리자님 아이콘 업데이트좀 부탁드립니다



누누의 아이템 빌드는 매판마다 바뀐다

 

하지만 고정적으로 항상 가는 아이템은 추격자/잿불거인.

초반 부터 시야석을 가기에는 정글링과 탱킹면에서 부담스러운 정글러들을 위해 만들어진 시야장악용 정글템이다.


혹한의강타는 개인적으로 별로라고 생각한다. 효과자체가 얼음던지기랑 같은대 얼음던지기 쿨이 쿨감40%가 완성되면 3.6초가 되고 슬로우가 3초라 사실상 무한슬로우이기 때문에 필요가없다.

  

누누는 '정포터'의 정점이다. 시야석의 유무와 관계없이 아군의 빈 시야를 누누가 반드시 매꿔줘야한다

핑크와드 필수. 자신이 박은 핑크와드가 제거될때 마다 새로 구매하여 시야넓혀준다

 

잿불거인이후 2티어신발로 닌자타비/헤르메스를 상황에따라 선택하고 이후 쿨감이 붙은 방어템위주로 맞춰주면 된다

 

상대 AP딜 기대값이 높다면 솔라리, AD딜 기대값이 높다면 프로즌하트를 우선적으로 구매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블린
누누를 할때 가장 까다로운 정글러라고 생각된다

시야장악을통해 상대 정글동선을 파악해주고 적절한 타이밍에 맞춰 상대 갱킹에 고추가루를 뿌려주는 누누입장에서 은신때문에 동선파악이 불가능에 가까운 이블린은 그야말로 극악의 상성이다.

이블린의 W는 사용즉시 모든 슬로우효과를 제거하고 매우빠른 이속을통해 추노/도주를 해버리기 때문에 누누의 얼음던지기와 궁극기는 의미가 없어진다.

전투자체도 이블린이 상성상 우위고 정글링속도 자체도 빠른편이라 자칫 방심하면 성공적인 갱킹을 이블린에게 내주고 성장속도차이가 나버리게된다

이블린정글을 상대로는 시야석을 구매하지않고 빠르게 코어탱템을 올려주면서 핑와를 계속 구매해서 이블린의 주요 동선에 박아준다
간혹 강타점화를 들고올때도 있는데 2:2교전이 일어날 경우 이블린 점사핑을 찍어주자

 누누는 피지컬이 필요가 없는 만큼 게임을 리드할 수 있도록 만드는 운영법이 매우 중요한 챔프이기 때문에 이 공략의 핵심페이지이다

 

누누의 운영법은 크게 3가지이다

 

1. 3랩솔용을 시작으로한 오브젝트 컨트롤 운영

 주로 내가 가장 많이 쓰는 운영법이다. 3용까지 무난하게 빠른시간에 가져갈 수 있는 운영법으로 주로 카운터정글링과 갱킹에서 누누가 이득볼 여지가 별로 없을때 쓴다

3랩 솔용을 하면 상대 정글러의 초반 3~4랩 갱킹을 막을 수가 없기때문에 아군과의 소통이 중요하며 상대 정글러의 주요 갱킹동선에 와딩을 계속해줘서 아군 라이너들이 갱킹당하지 않도록 해줘야한다

상대 정글러가 초반 킬포인트 없이 출발 했다면 솔용을 해서 글로벌이득을본 누누입장에서는 굉장한 이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게임을 쉽게 이길 수 있지만 누누가 3랩 솔용을 한사이에 상대 정글러가 아군 라이너들을 학살 하고 다닌다면 초반부터 멘탈터지고 정치하는 라이너들때매 쉽게 게임을 내줄 수 있기도한 하이리턴 하이리스크 운영이다

-룬페이지 AS2와 유틸특성을 활용한다

 

2. 6랩전부터 교전을 통해 이득을 보는 갱킹형 운영

 이 운영법은 중국의 EDG 정글러 'Clearlove'가 아주 잘 보여준다.

육식형 정글러들과 같이 3~4랩 갱킹을 통해 이득을 본것으로 스노우 볼링을 굴리는 운영법이다. 킬각이 보인다면 정글링을 하지말고 계속해서 갱킹타이밍을 잡아주고 아군 라이너들의 성장을 초반부터 빠르게 돌려주는 것이 핵심이다.

이때의 운영이 가장 자주 나올때는 각 라인간의 상성이 갈릴때 자주나온다. 예를들어 탑에 마오카이vs말파이트 구도라면 서로 솔로킬을 만들기는 어렵고 정글러가 개입한다 하더라도 킬이나올 확률이 적다. 하지만 리븐vs야스오 처럼 컨트롤의 차이로 어느한쪽이 쉽게 죽어버리거나 리븐vs마오카이 와같이 챔프간의 상성이 갈려버린다면 갱킹을통해 어느한쪽이 무너질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룬페이지 AS3와 디펜특성을 활용한다

 

3. 카운터 정글링을 통해 상대 정글의 성장을 막는 운영

 주로 상대 정글러가 배부른포식자가 핵심 아이템인 챔프일때 쓰이는 운영법이다. 배부른포식자는 일단 나오기만 하면 캐리력이 라이너를 뛰어넘는 캐리력을 가진 아이템이여서 초반부터 무난하게 '섬광정글러'가 성장하게 하면 안된다. 카운터정글링의 대가 누누이기에 가능한 운영법이지만 여기에는 2가지 전재조건이 붙는다.

첫번째로 아군라이너들이 라인주도권을 잡고있어야한다. 라인을 상대타워에 계속 푸쉬를 해야 누누가 상대정글에 들어갈때 정글싸움 빽업을 빨리 갈수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아군라이너들이 주도권을 내주고 계속 라인을 푸쉬당한다면 누누가 카운터정글링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빽업을온 상대라이너에게 죽어버릴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두번째로 시야장악을 철저히 해야하며 컨슘/강타로 스틸한 에픽정글몹의 리젠시간을 외워둬야한다. 와딩을통해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해서 포식자 스탯을 못쌓도록 컨슘/강타로 스틸을 하되 와드에 상대라이너의 빽업동선이 파악된다면 카정을 포기하고 빠르게 퇴각하는 플레이가 중요하다. 리젠시간을 외워두면 카정을 성공했을때 에픽정글몹의 리젠시간에 맞춰 계속 카정을 갈 수 있게되고 그만큼 상대 정글러의 포식자 스탯을쌓는 시간은 길어지고 중반 존재감이 누누에비해 상당히 떨어지게 된다.

'섬광정글러'를 상대할때는 특히나 드래곤을 초반에 내주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스탯이 순식간에 6분의 1이 차버리기 때문에 성장속도가 너무 빨라지게된다. 바위게또한 시간적 여유만되면 나올때마다 먹어주도록하자.

-룬페이지 AS2와 디펜특성을 활용한다

 

위의 3가지 운영법의 공통점은 상대정글 시야장악이다. 결국 어떤 운영법을 하든 누누는 상대정글러가 갱킹,정글링을 통해 이득을 보지못하게 하고 자신은 컨슘을 활용한 빠른 정글링과 솔용을통해 상대정글보다 성장을 더 빨리 해주는것이 핵심이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 3랩 솔용

간단하게 생각하자. 정글캠프를 돌면서 와드 없는곳(특히 갱에 취약한 라인)에 와드를 박고 틈틈히 드래곤 시간에 맞춰서 솔용을 시도한다, 이때 반드시 와드가 있는지 없는지 감지기 돌려서 용주변에 시야제거를 해줘야한다

 

그리고 드래곤 시간 1분 30초 전쯤에 미리미리 바위게 먹어주는것 또한 중요하다 

 

게임시작과 동시에 용앞에 인베이드 방지 와드를 박고

(추후 상대가 용에 와드를 박는지 안박는지 확인하는 용도이기도 함)

 

블루팀: 골렘 스마+리쉬를 받은다음 레드-> 칼날부리(먹으면3랩)-> 바위게-> 드래곤 -> 집-> 두꺼비 스마-> 블루

퍼플팀: 두꺼비 스마+리쉬를 받은다음 블루-> 늑대(먹으면3랩)-> 바위게-> 드래곤-> 두꺼비 스마-> 집-> 레드

 

이렇게 첫번째 드래곤을 무난하게 가져간다

일반겜, 다이아 솔로랭크, 팀랭 포함해서 내 경험상 10에 9게임은 먹힘

 

이때 필연적으로 마주하게되는 문제점은 탑/미드로 상대정글의 갱킹 빽업이 불가능 하다는것이다

반드시, 백핑 여러번 찍고 채팅으로도 알려주자

 

라인무리하게 밀면 정글러 빽업이 없이 살기는 매우 힘들다 혹은 파일럿간의 실력차이가 매우 커서 2:1을 기적같이 이기는 슈퍼플레이를 기대해야하는데 그경우는 거의 없으니 개무시하고

아무튼 상대 정글의 갱에 뒤지지 않도록 " 저 솔용할테니 탑/미드 님들 라인 너무 무리하게 밀지마세요" 라고 알려주자

 

알려줘도 이미 라인이 밀려져있다면 갱에 노출되어서 죽게되겠지만 첫데스 정도는 누누로 커버를 해줄수 있으니 아군의 멘탈관리도 열심히 해주자. 퍼블과 드래곤의 가치를 궂이 비교하면 드래곤이 좀더 좋다 특히 누누일수록 첫번째 솔로 드래곤이 성공한다면 두번째 세번째로 연결될 가능성이 첫번째 시도보다 더 커지기 때문이다

 

용을먹고 귀환을 했다면 (경비대의 길잡이)(탐지용 렌즈 (장신구))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장비템을 이렇게 맞추고 두번째 버프를 챙기자

첫번째 쌍버프이후 이제 라인을 한번 살펴봐줘야할 시간이다 핑와를 자신의 진형 레드쪽 부쉬에 박고 남는 와드 한개는 와드가 없어서 갱에 노출 되어있는 라인에 박아주자. 와드를 박아주면서 정글 캠프를 돌아주는 쌘스는 기본

 

상대 정글 개입이 있거나 갱가면 필킬일것 같은 라인에 적극적으로 빽업/갱킹을 가주며 이후 추가적으로 가져갈수 있는 오브젝트가 있다면 가져가자 

 

생각보다 누누의 갱킹은 나쁘지 않다. 누킹 딜량이 부족하지만 상대가 라인을 무리하게 밀경우 타워로 퇴각하는 동선이 길어지게 되는대 이경우 짧은 E쿨로인한 지속적인 평타딜링과 함께 아군 딜러와 때리다보면 손쉽게 잡아낼 수 있다

물론 기본적으로 누누는 뚜벅이 챔프이기때문에 이를 성공 시키기 위해서는 상대 와드 위치파악을 항상 염두해 두고 와드가 없는쪽으로 갱킹루트를 찾아내야 한다 

 




 

 2. 갱킹/역갱

기본적으로 스킬딜이 현저히 낮아 갱킹이 약하다는 인식이 있지만 지속CC면에서 훌륭하기 때문에 상대가 라인을 무리하게 밀면 의외로 갱킹이 성공할 가능성이 높은게 누누다. 또한 다이브 갱킹에서도 뛰어난게 컨슘때문에 피관리가 잘되고 기본적으로 성장스탯이 높기때문에 누누는 다른 정글러들에 비해 다이브갱킹에 좋은편이다. 상대가 피관리가 안되어있고 라인압박을 심하게 받을경우 아군과함께 다이브설계를 적극적으로 해보자. 하지만 이때 주의할점은 상대방의 커버. 항상 다이브 갱킹을 설계할때는 미리 상대정글쪽에 와드를 박아 커버가 오는지 안오는지 알 수 있게 시야장악을 미리 해두고 설계를하는게 중요하다.

갱킹형 운영은 기본적으로 다른 정글러들과 마찬가지로 3~4랩 쌍버프타이밍에 탑/미드 갱킹을 노릴때가 가장 강력하고 이때 본 이득을 최대한 활용하는게 중요하다. 상대방이 도주기가 없는 챔프고 생존스펠이 빠졌다면 시야장악을 한뒤 다이브 갱킹을 설계해보거나 다른라인에 도움을 청해서 갱킹이 성공한 곳을 집요하게 노리는것도 또하나의 방법이다.

 




 3. 드래곤

바텀교전과 드래곤은 연관성이 깊다.

바텀 갱킹에서 대승을 했다면 무조건 용오더를 하지말고 맵과 스펠 한번 본뒤 오더를 하자

 

 1. 바텀교전에 합류를 했던 상대 정글, 미드가 생존해 있는가?

O -> 강타가 없고 아군 피관리가 안되있다면 용을 포기한다

X -> 무조건 용오더

 

 2. 바텀교전에 합류를 안한 상대 정글, 미드의 위치가 파악됬는가?

O -> 정글러의 위치가 탑일경우 무조건 용오더 / 정글러의 위치가 미드일경우 아군미드의 생존여부에 따라 용오더

X -> 아군 미드가 탑로밍 /집(트페일 경우 Destiny(운명)을 켜보고 판단) / 사망시 아군 체력관리가 안되있다면 용을 포기한다 

 

 3. 용주변에 상대와딩이 되어있고 상대 탑솔이 텔포 혹은 글로벌궁이 있는가?

O -> 아군 탑솔이 맞텔을 사용할수 있다면 용을 간다 / 아군 탑솔이 똥을쌌거나 텔도 없다면 용을 포기한다

X -> 1번과 2번의 선택지 판단이후 용오더

 

보통 여기까지 생각있게 플레이하는 정글러는 전체적인 티어를 고려할때 많지는 않다

하지만 이런 섬세한 부분까지 생각할 줄 아는 지적능력을 갖춰야 실력은 물론이고 승률도 상승한다

 





 4. 협곡의 전령

시즌 6가 도입되면서 새롭게 생긴 오브젝트이다. 미니바론으로 불리며 생성 시간은 게임시작후 5분이다.

협곡의 전령이 생기고 소환사 주문 텔포의 쿨타임과 이동시간이 너프가 되어서 이제 탑라이너가 텔포를 들어 바텀과 미드에 힘을 실어주는 메타가 끝나고 초반 탑라이너의 성장또한 중요시 되기 때문에 시즌5의 탑미드 2텔포를 이용한 바텀교전만큼 탑에서의 교전이 자주 일어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오브젝트가 한가지 더 생긴다는 점은 누누에게 희소식이 될 수 있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 보면 그렇지만도 않다. 왜냐, 협곡의 전령의 공격력이 너무강력하여 초반솔용이되듯이 협곡의 전령을 혼자 먹을 수가 없고 와드토템이 초반에 사용 할 수 있는 개수가 2개로 증가하여 상대 탑라이너가 생존해 있다면 혼자서 먹는거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그렇다면 상대 탑라이너가 협곡의 전령에 올 수 없게끔 죽이거나 체력압박을 넣어 집으로 보내야하는데 요즘 탑챔프들을 보면 피오라,리븐,트린다미어 등등 초반부터 강력한 딜을 뿜어내는 소규모교전 능력에 강력한 스플릿푸셔들이 주로 등장한다. 이때 정글러와 탑라이너의 2:2싸움에서 누누가 할 수 있는 역할은 그다지 없는 편이다.


정리하자면 오브젝트가 한가지 추가된다는 점에서 누누로 오브젝트 컨트롤을 통한 스노우볼링 기대값이 상당히 커진다는것과 그 오브젝트를 취하기 위해서는 전제조건이 까다롭다는 점이다


협곡의 전령은 상대탑솔이 탑에 없거나 죽어있을때 아군 탑솔과 함께 빠르게 먹는것을 추천한다.

누누가 컨슘으로 피회복하며 맞아줄때 협곡의전령 뒤통수(약점)를 탑솔이 때려주면 상당한 딜이 들어가기 때문에 상당히 빠르게 먹을 수 있다. 또한 버프가 1명에게만 일시적으로 적용되는 바론버프이기 때문에 탑솔에게 막타를 양보해주는것이 팀전체적인 운영면에서 큰 이득으로 될 가능성이 높다.

이때 주의할 점은 상대 정글러가 바론쪽 시야에 잡히면 탑솔에게 버프양보고 뭐고 컨슘스마로 안전하게 누누가 협곡의전령을 마무리해준다. 강타싸움은 언제나 반반이니깐.



 

 

팀파이트시 역할

 누누의 한타역할은 항상 같다. 아군 탱커라인으로써 앞라인에서 맞아줄 스킬을 대신 맞아주되 아군 딜러라인과 거리가 멀어져서 고립되지않도록 주의하면서 상대 브루저가 아군딜라인에 진입하지 못하도록 브루저에게 지속CC를 넣으면서 아군이 프리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탱커형서포터라고 생각하면된다

 

간단하게 한타 포지션을 그려보자면 다음 그림과 같다 

 누누의 W버프 쿨마다 계속 원딜에게(성장차이,상황에따라 공속버프를 받으면 좋은 야스오,잭스,아지르 같은 챔프에게 걸어주는것도 좋다) 걸어주며 얼음던지기와 장판을 통해 최대한 원딜이 상대 브루저를 프리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줘야한다

이때 반드시 알아 둬야할 것은 누누의 궁이 1초도 안되서 캔슬당하지 않도록 상대방의 CC체크를 계속 해줘야 한다

 

마치며

 

일단 누누라는 챔프가 오브젝트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하기는 쉽지만 혼자 뭔가를 캐리할 능력은 매우 부족한 챔프이다

그래서 누누의 승리공식은 '드래곤 3버프이상' + '한타 원딜프리딜구도' 를 합쳐서 승리를 만들어내는 건대

 

기본적으로 여기에는 3가지 조건이 성립되어야한다

 

1. 누누가 3용버프까지 빠르게 가져가야한다

2. 2라인 이상 터지면 안된다 (특히 바텀)

3. 원딜이 평타기반 하드캐리 원딜이어야한다 (거기에 기본 피지컬이 받쳐줘야하는 원딜러야함)

 

이 3가지가 성립되기만 하면 너는 중후반 한타에서 0.5인분을 해도 고추장버프를 받은 초사이어인 원딜이 2.5인분을 해줄수있게된다

 

이거만해도 엄청난 한타력을 선사해주는 원딜에의해 버스를 탑승할 수있는대 거기에 5용까지 궅히기 들어가면 질수가 없다

 

내 공략대로만 하면 35분 엑조디아 뽑고 한타로 끝낼수있는 게임이다

물론 엑조디아 뽑기전에 3용 버프부터 엄청나게 유리해지니 운영을가도되고 바론 한타를 걸어도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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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몹 타이머 때문에 티어가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첫번째 솔용이후 두번째 솔용타이밍을 상대방이 거의 안준다

상대탑이 텔포나 글로벌궁으로 날아오고 정글서폿은 항상 드래곤쪽 시야장악을하고 호시탐탐 솔용을 하려는 움직임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누누를 잡으러 미친듯이 달려든다

그래서 정글타이머가 생기기 전보다 누누승률이 더 떨어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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