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52.4% (11표)
4.8% (1표)
42.9% (9표)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6
6
18
미입력
11/21
♪ 누누 3분 공략

- 커터나이프(2016-10-09, 조회수: 36195)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xKJDH




안녕하세요 롤벤여러분. 누누공략글을 작성했던 커터나이프라고 합니다


누누가 조만간 상향이 될 예정이라 승률과 픽률이 조금씩 오를거라 예상되고 그에 따라 누누공략을 찾는 분들도 늘어날 거라 생각됩니다.



제가 이전에 누누공략글을 작성했었는데 추가적으로 작성한 이유를 말하고 싶습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1811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저가 작성한 공략 페이지로 들어가집니다)


 일단 제가 이전에 쓴 공략을 보면 먼가 글이 길고 난해한점이 많아서 가독성에 문제가 생겨 글을 읽기 불편한점이 많습니다. 그래서 핵심만 간단하게 정리한 글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쿨감소
    -7.47%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20,910 IP






잿불거인과 누누의 골렘 잡아먹기를 통한 체력상승 효과 때문에 방어룬 보단 성장체력이 효율이 좋습니다


성장쿨감 보단 고정쿨감으로 초반정글링을 더빨리 해주는게 좋습니다

쿨감7.5% 이지만 게임에서는 반올림으로 계산되어 8%로 적용되서 블루버프가 있다면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를 계속 키고 다닐 수 있습니다



정수에 고정쿨감이나 공속을 넣어 정글링을 더욱 빠르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 워낙 갱킹이 강력한 정글챔이 많아져서 초반 교전에 빠르게 합류해 줄 수 있는 이속이 무난한것 같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3대존엄 특성 갓둥군주,착취,영겁

취향에 따라 갈리지만 보통 잿불거인을 가는 탱커형 정글러는 영겁의힘을 통한 깡체력 확보가 좋습니다


후반 들어가면 착취가 영겁보다 탱킹면에서 약간 좋지만 큰차이는 아니고


누누가 정글파충류를 잡아먹었을때 얻는 효과인 기본공격과 스킬공격에 최대체력 1%당 마법데미지량이 상승하기에 딜적인 면에서도 영겁이 좋습니다


그리고 잿불거인의 추가체력 15%효과에 누누 골렘 잡아먹기 효과가 최대체력 10% 상승이여서 결론은 영겁이 진리입니다



6.4 패치로 흉포의 약점노출이 누누에게 효율이 좋아 특성을 저렇게 고정적으로 쓰는중입니다

맵장악 하거나 갱킹을 가려고할때는 와드를 제거해주기 위해 칼날부리에 강타를 사용하시고 카정을 방지할 때는 늑대에 강타를 사용합니다


교전을 준비할때는 항상 골렘과 두꺼비에 강타를 써서 최대채력을 올려주고 최대채력당 반사 마법데미지를 얻습니다 

누누자체의 딜기대값은 현저히 낮기 때문에 소소한 강타버프를 100% 활용해 줘야 누누늘 잘 활용할수 있다고 봅니다


강타를 통해 이득 볼여지가 많기 때문에 저는 (추적자의 검)(척후병의 사브르)안갑니다. 추적자와 척후병은 누누에게 그다지 어울리지 않을 뿐더러 챔프에게 강타를 쓸바에 정글몹에 강타써서 얻는 이득이 더 많기 때문이죠


챔프에게 강타쓸일도 없어지고 초반부터 빠르게 시야를 장악해 줄 수 있는 (추격자의 나이프)추격자가 진리죠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6.10 패치로 누누가 오랜만에 상향이 여러가지로 많이 되었습니다


현재 Q가 5스탯 유지시 체력 15%상승 효과라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영겁의 힘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정글링 속도와 타워 다이브를 할때 피관리를 좀더 수월하게 하기위해 이제 Q선마를 하고 상황에 따라 스킬을 찍어줍니다


Q선마 이후 W선마냐 E선마냐 ?


누누는 원딜 메타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서 상황에 따라 상당히 좋은 픽이됩니다

아군 원딜이 징크스, 케이틀린과 같이 사거리가 긴 평타(치명타)기반 챔프일 경우 W선마를 해줍니다.

한타, 오브젝트 주도권 싸움에서 아주 좋습니다


반대로 진, 이즈리얼과 같이 치명타 템을 가지 않는편이면 초중반 한타 딜량면에서 E선마가 좋습니다

카이팅 또한 이속버프를 걸어주는것 보단 상대 이속을 저하시켜 프리딜 구도를 만들어주는 편이 진, 이즈리얼에게 더 좋고요


스킬 활용 팁

 궁 킬때 궁이 바로 끊기지 않도록 상대방의 CC유무를 체크하셔야 합니다


한타할때 E는 왠만하면 상대 원딜에게 걸어줘서 공속너프를 해주지만 아군 원딜이 프리딜을 했을때 상대원딜보다 더 강력한 딜을 뿜어낼 수 있다면 아군 원딜을 죽이려는 상대 브루저에게 걸어줍니다



마나템이 나오기전인 저레벨 단계에서 정글링을 할때는 생각없이 스킬 남용하지 마시고 패시브Visionary(선지자)관리를 하셔서 정글링을 해줍니다. 은근히 누누 마나소모량 많은편이에요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오랜만에 업데이트 해서 아이템 부분은 전부 갈아 엎었습니다


아이템 빌드는 언제나 유동적으로 선택해주세요


잿불거인vs룬의메아리

둘다 좋지만 후반으로 갈 수록 안정감 면에서 잿불거인이 좋습니다


게임 초반에 첫쌍버프 타이밍에 누누로 킬기여 포인트를 3개이상 올렸을 정도로 흥한 상태면 룬의 메아리를 구매하셔서 스노우볼을 더 빠르게 굴리는걸 추천합니다. 정글속도도 잿불보다 훨씬 빠르고 갱킹또한 이속이 붙어있어서 좋습니다.


신발 + 잿불거인/룬의메아리 이후 상대방의 광역 AP딜비중이 높다면 솔라리를 1코어로 구매 하시고 정령을 삽니다


상대 평타(공속)기반 챔프가 많다면 프하,란두인을 구매합니다


마지막템은 수호천사가 가장 무난합니다.


아이템트리로 쿨감 40%를 효율적으로 맞춰줄 수 있도록 상대 조합을 보며 구매해주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게임이 후반으로 접어들어가면 한타에서 사용한 수호천사를 즈롯으로 바꿔서 운영에 힘을 실어주는게 좋습니다


후반에 가장 중요한게 라인관리인데 라인이 어떻게 움직이냐에 따라 어느쪽이 바론을 먼저 칠수있냐, 이게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라인정리 과정에 아군이 짤리지 않도록 중간중간 같이 움직이며 와드를 박아주는게 누누의 핵심 역할이죠.


보통 상대가 즈롯을 안가면 즈롯을 많이 설치한 쪽에서 운영주도권을 잡고 오브젝트 낚시를 할 수 있고 이것이 승패를 결정짓는 마지막 페이지가 될 수도 있는겁니다.




# 극단적인 조합의 경우 추천템트리를 정리해드리면

4 AP 조합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ALL AD 조합 (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Ninja Tabi(닌자의 신발)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템트리 컨샙 자체가 난 안죽을거야 라는 느낌입니다만 탱커의 역할, 앞에서 상대 딜을 맞아주고 살아남으려면 어쩔수 없다 생각됩니다. 아군 캐리라인이 강력하다면 워모그 대신 Zeke's Herald(지크의 선지자)구매해 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블린
추천 정글 밴 리스트는 니달리 입니다

니달리는 누누보다 정글링이 빠르고 초반부터 강력한 딜갱킹으로 이득을 볼 여지가 매우 많아서 누누가 오브젝트로 이득을 보기전에 게임이 끝날 확률이 높습니다

누누의 카운터 이블린을 밴하기에는 요즘 밴해야할 챔프가 너무 많아서 애매하지만 나오면 겜이 상당히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이블린이 어려운 이유는 상대 정글 갱킹을 와드를 박아줘서 사전에 방지해주는 누누의 플레이가 은신챔프인 이블린에게는 먹히지않고 누누가 얼음던지기로 슬로우를 걸면 이블린이 w로 슬로우를 풀고 바로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용을먹거나 욕을먹거나..

 

초반 정글링은 블루팀기준 레드(강타)-늑대-블루 순서로 먹고 3랩이 찍어지면 탑쪽 부쉬에 와딩을 해준뒤 두꺼비를 강타 사용해서 먹습니다


레드팀은 블루(스마)-늑대-레드(강타) 순서로 먹고 마찬가지로 3랩이 찍어지면 탑쪽에 와딩을 해주면서 골렘과 레이스를 먹고 귀환해서 추격자와 감지기를 구매해줍니다


진형에 상관없이 3랩찍고 탑에 와딩을 해줄때 상대 정글러가 보인다면 탑정글2:2 구도를 생각할때 이길거라 생각되면 무리하지 않는선에서 전투를 해주고 싸움이 안될 구도라면 빽핑을 찍어주며 정글링을 추가적으로 해줍니다


이때 3랩 탑정글 싸움이 일어날거라 생각되면 아껴두었던 스킬트리에 E를찍어줍니다



4랩에 귀환하셔서 추격자와 감지기가 나오면 정글링을 하면서 와드가 부족한 라인, 미드/탑 위주로 시야를 밝혀줍니다


와드가 없는 라인에 와드를 박아줘서 상대 정글의 갱킹을 어느정도 예방해주고 상대 정글이 와드에 보이면 예상 갱킹루트쪽으로 가서 역갱을 칠 준비를 항상 해줍니다


또한 솔용이나 2인 전령을 통한 오브젝트 컨트롤을 쉽게 해줄 수 있는 바위게를 먹어줍니다

이속버프 때문에 솔용을 할때 상대방의 예상치못한 솔용견재를 당할때 도주할 여지를 만들어 줍니다



감지기는 쿨마다 상대 와드위치에 사용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아무리 누누의 갱킹이 약한편 이라고해도 시야가 없는것 만으로도 상대 라이너들이 아군의 로밍에 대한 압박감을 받아서 쉽사리 딜교환을 하기 곤란해집니다

그리고 9레벨이 되면 바로 (예언자형 개조)업그레이드 해줘서 정글 시야장악에 힘을 실어줍니다



게임이 불리하면 상대방이 낚시를 할 수 없게 아군 정글쪽 시야부터 정리해주고 게임이 유리하면 아군과 함께 상대 정글쪽으로 들어가 상대시야를 공격적으로 제거해줍니다

 


누누보다 정글링 속도가 빠른 캐리형 정글러들이 대세인 시즌6입니다

니달리,킨드레드,엘리스 심지어 그레이브즈까지.. 


강력한 딜갱킹에 심지어 정글링이 빨라 누누로 초반부터 솔용에 집착하다보면 게임이 터질 가능성이높으니 솔용을 무리하게 하려 하지마시고 아무런 손해없이 확실하게 용을 가져갈 수 있는 타이밍에만 먹습니다 

 

솔용을 할만한 타이밍은 우선 상대 정글의 위치를 파악해야 하고 미드와 바텀라인이 라인전 주도권을 잡고 푸쉬를 하고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경우 솔용을 하다가 상대 미드혹은 서폿이 견재하러 용으로 오면 상당히 곤란한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



협곡의 전령의 경우 상대 탑라이너가 솔로킬을 당하거나 누누의 갱킹에 의해 죽었다면 아군  탑솔러와 함께 먹고 탑솔러에게 전령 버프를 줘서 탑라인 주도권을 가져갈 수 있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아군 딜러를 지켜주는 역할을 항상 해줍니다


언제나 공속기반 챔프에게 W버프를 걸어주고 상대 공속기반 챔프가 있다면 E로 상대 딜기대값을 낮춰주며 궁극기를 오랫동안 킬 수 있게 상대 핵심 CC여부를 확인합니다


 



마치며

 누누로 트롤짓좀 그만하세요


누누를 정말로 사랑해서 누누의 승률 통계치를 의도적으로 낮춰서 라이엇으로부터 상향을 받길 원하는 지능형 유저거나 그냥 트롤러이거나 부모님 욕먹기는 똑같습니다


6.2PBE에서 유틸성에서 큰 상향을 먹은 누누의 좋은 소식을 기다리면서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상향된 누누로 건승하세요 롤벤여러분 ㅂ2




# 스타 테란 브금을 쓸대없이 넣은 이유는 누누의 플레이스타일이 스타크래프트와 상당히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스타크래프트는 끊임없이 미니맵을 봐서 상대방의 정보를 얻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상황에 맞게 자신의 유닛에게 명령하여 승리로 이끌어가는 게임이죠

와드를 통해 상대 정글의 갱킹 루트를 확보하고 아군에게 갱킹을 조심하라고 알려주며 자신이 역갱킹을 가겠다고 오더하는 누누와 비슷하지 않나요?

거기다가 누누의 솔용은 노배럭 더블커맨드와 같이 운영을 통해 게임을 승리로 이끌어가는 열쇠죠



개소리고 걍 저가 스타 충이기 때문입니다 ㅈㅅ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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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1표)
42.9% (9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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