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0% (0표)
33.3% (1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29
1
0
2/3
[AD케일]초심자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공략법.

- 광고(2015-11-15, 조회수: 9735)

※AD케일을 쓰는 이유는?

정수약탈자로 인한 부족하지 않은 마나량.

②삼위일체로 인한 이동속도 지속 증가. (카이팅의 근원)

③마법피해+물리피해 -> 케일 패시브 극대화.

룬에 쿨타임감소를 맞추지않아도 쿨타임감소는 40%.

기존 AP케일에게 없는 흡혈.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Vb3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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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11/11 AD케일 공략 작성

2015/11/12 AD케일 시험 및 공략 재작성

2015/11/13 아이템 테스트

2015/11/14 챔피언 ( 녹턴, 르블랑, 아지르, 빅토르 ) 상대법 추가

2015/11/14 챔피언 ( 말자하, 야스오 ) 상대법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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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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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에서 잠시 실험한 뒤 바로 일반게임/랭크게임을 돌려서 해보았습니다.

미드 7번 원딜 1번 정글 1번 간 결과, 케일은 역시 미드가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시즌 5에 사용된 케일은 2판이며, 승리/패배를 기록했습니다. 시즌 6를 대비하여 프리시즌에 AD케일을 연구하고 직접 랭크게임에 사용해본 결과, 12게임에 승률 80%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즉, 초심자라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 또한 초심자였으니까요.

고유지속 효과: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다른 효과로 인한 치명타 확률 증가분만큼 최대 20%까지 추가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율이 증가합니다.

정수약탈자만으로 쿨타임 30%를

고유 지속 효과: 치명타 발동 시 잃은 마나의 3%가 회복됩니다

치명타가 높을수록 마나는무한에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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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1
  • 공격 속도 +1.7%
    x8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3.2
  • 공격 속도
    +22.6%
  • 방어
    +9
  • 주문력
    +10.71
총 가격 : 10,552 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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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은 공격속도가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쿨타임감소룬을 박지않은 이유는..  <정수약탈자> 이 아이템이 답을 해줍니다.

정수약탈자에 있는 기본 쿨타임감소 10%+치명타20%시 추가 쿨타임 20%+광휘의검 10% = 40% => 무한 E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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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마스터리가 좀 이상한 거 같네요

+그래서 캡처했습니다.

'치명타'가 생명이라고 생각한 저는 흉포에서 첫번째인 '전쟁광의 환희'를 선택했습니다. 공격속도를 올려주기때문에 어떤 특성보다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3번째에 주문흡혈/생명력흡혈을 찍지 않은 이유는 케일은 R(무적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공격력과 주문력을 올려주는게 더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주문흡혈/생명력흡혈이 더 좋다고 생각하시면 고르셔도됩니다. (후반을 바라볼때에는 2번째 특성이 더 좋습니다.)

 

또 다른 특성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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흉포 마지막 단계에  전쟁광의 환희전쟁광의 환희 찍거나, <추천>

->치명타 공격 적중 시 체력 회복+공격속도 증가

 전투의 열광전투의 열광을 찍습니다.

->최대 10회 중첩 기본공격 피해량 증가

 

결의에 12를 찍는 것보다 책략에 12를 찍어 위험한 게임의 특성을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무엇보다도 시즌5때 최고였던 특성"위험한 게임"은 변함없이 최강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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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회복)Flash(점멸)도좋다고 생각합니다만 아무래도 Ignite(점화)Flash(점멸)가더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Heal(회복)<Ignite(점화)로 먼저 선점화를 거시면 회복능력은 50%밖에 적용이 되지않기때문에 딜교에 우위를 점할 수 있으며 케일의 궁과 회복스킬이 있기때문에 별로 상관이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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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 의미는 주관적 선호하는 정도입니다.※

Ghost(유체화)Flash(점멸) (유체화/점멸) ★★★★

처음 저는 이 스펠에 대해서 꺼림직하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케일과는 너무나도 적합한 스펠이였습니다. 평타를 조금 더 많이 빨리 때리기위해서 이동속도를 증가하는 유체화를 사용함으로써 적을 처치하거나, 로밍이나 갱으로부터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유체화를 실제로 써 본 결과 모든 판 유용하게 사용되었습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점화/점멸) ★★★★

케일의 부족한 딜을 추가로 넣어줄 수 있는 최고의 스펠인 점화입니다. 케일은 궁극기(R:중재)가 무적기 이기때문에 단시간에 적들을 처치하기 위한 좋은 스펠이라 생각합니다.

 

Heal(회복)Flash(점멸) (회복/점멸) ★★★

원거리딜러의 케일으로써 힐을 조금 더 함으로써 반전의 상황을 만들 수 있을거라는 보장은 없지만, 유체화,점화 다음으로도 좋은 스펠이라고 생각합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탈진/점멸) ★★★

조금 더 많이 때리고 잡기 위한 스펠로 탈진을 선택했습니다. 적의 딜이 감당못할것 같거나, 암살자거나, 순간적인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챔피언일때 사용될 수 있는 스펠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순간이동/점멸) ★★

탑케일 갈 때 사용하거나 팀원과의 호흡이 잘 맞는다고 생각할 때 들어줍시다. 시즌6가 되어 또 한번 순간이동이 너프먹었으므로 신중히 사용해야 됩니다.

 

Cleanse(정화)Flash(점멸) (정화/점멸) ★★

Veigar(베이가)같이 궁을 사용하는데에 영향을 미칠 챔피언과 상대할 때에 들어줍니다.

 

barrier(방어막)Flash(점멸)  (방어막/점멸) ★★

Heal(회복)에 비해 방어되는 량은 많으나, 2초라는 짧은 시간과 1초간의 이동속도증가라는 소소한 옵션도 없습니다. 우리 팀원쪽에 Heal(회복)를 든 플레이어가 있다면 가셔도 무방하나, 다른 스펠에 비해 많이 아쉬운 스펠입니다.

 

Smite(강타)Flash(점멸) (강타/정글)

정글케일 갈 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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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기존 케일이 딜 넣는대로 넣으시면 됩니다. wqe평평평평평---

되도록 라인전에서는 e스킬을 아껴두셔야합니다.

e스킬을 쓴다음 쿨타임이 돌아올때까지는 cs먹기가 힘들것입니다.(바텀 :2vs2 싸움이기때문)

궁 활용은 자신의 체력이 딸피가 될때가 아니라(트린다미어 궁처럼) 자신이 순간적인 딜을 받고 죽을 거 같을 때 써주 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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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레벨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

자신이 견제를 하고 있는 상황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

자신이 견제를 받고 있는 상황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를 찍어줍니다.

 

Passive

Kayle(케일)의 패시브는 말 그대로 많이 때리면 많이 때릴수록 아프다 ! 이거입니다. 패시브를 잘활용하기 위해서는 공격속도 가 중요하겠죠?

Q

Kayle(케일)의 Q스킬은 1.0의 추가AD계수와 0.6의 AP계수를 가지고있습니다.

AP케일의 경우 Q를 먼저 마스터해서 순간 공격을 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AD케일의 경우에는 Q를 두번째 마스터함으로써 중반한타를 노려 볼 수 있습니다.

W

W스킬은 순간 이동속도를 높여주고 체력을 회복하는 스킬입니다. 원거리딜러쪽에 속하는 ADKayle(케일)을 보면, 3번째에 마스터해도 상관없는 W 스킬입니다. W스킬의 사용은 딜교환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평타에 맞는 거리가 되면 'WE평Q평평' 이런 식으로 먼저 공격하고 빠져나오거나, 적이 딜교환을 시도할 때, W로 살짝 빠진 뒤, EQ평평- 해주시면 됩니다. W의 이동속도 증가 스킬은 정말 좋은 옵션이기 입니다. 단순히 체력회복으로만 생각을 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E

E스킬은 Kayle(케일)의 핵심 스킬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 스킬로써 Kayle(케일)은 딜교환을 수월히 해낼 수 있다고 볼 수 있죠. 바로 기본공격에 추가 데미지가 들어가고, 주변적까지 피해를 입음과 동시에 공격사거리가 늘어난다는거죠. 이 때 쿨타임이 40%가 되었을 때 재사용 대기시간은 9.6초가 됨으로써 무한 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E사용할 때에는 적이 먼저 도발을 걸거나, 자신이 먼저 딜교환을 할 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무난하게 라인을 밀어 갱이나 로밍방지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R

궁극기 '중재'는 모든 챔피언들의 스킬중에서도 상위급 스킬입니다. 다만 여기서 한가지 아쉬운점은 Tryndamere(트린다미어) 궁처럼 CC기 걸려도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는 점이죠. 즉, 자신이 CC기를 연계당한다면 궁극기조차 쓰지 못하고 죽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궁극기를 쓸 때에는 CC기를 연계당해 순식간에 죽을 것같다고 생각하시면 바로 궁을 써주세요. 혹은 큰 데미지를 입을 것 같은 상황이 올 때에도 바로 써주세요. 궁극기를 아끼고 아끼다가 죽기 전에 Tryndamere(트린다미어) 궁처럼 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적들의 충분한 어그로는 끌 수 있으나, 앞의 많은 딜을 자신이 맞았다는 가정하에 고려해본다면, 먼저 궁극기를 쓴 쪽이 더 이득이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코 궁극기를 아끼는 행위는 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스킬콤보 소소한 팁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Reckoning(징벌)평평평ㅡ   : 무난한 딜교환

백무빙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Reckoning(징벌)   : 한대치기

적의 체력이 낮아보인다 ->Flash(점멸)Reckoning(징벌)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평평-(+Ignite(점화))   : 과감한 킬각

 

 

 

Reckoning(징벌)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의 사용 팁

Reckoning(징벌)의 스킬은 적을 느리게 만들어주는 스킬인데요, 적과 맞딜을 붙을시에는 평타에 Reckoning(징벌)를 섞어가면서 딜교환을 합니다. 만약, 적이 Flash(점멸)을 빠질 상황이라면 Reckoning(징벌)를 아껴두다가 상대방이 Flash(점멸)이빠지면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로 쫓아가 평타를 쳐줍니다.

 

Kayle(케일)의 카이팅에 대한 고찰

Kayle(케일)은 원거리딜러에 속하지만 평타모션이 좋지는 않지라, 카이팅하기에는 적합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조금 많이 Kayle(케일)을 해보신 분들이면, 스킬을 피할정도의 무빙을 할수있게 됩니다. 스킬을 섞어가며 살짝씩 움직여주는 Ryze(라이즈)처럼말입니다. 많이 해보시고 평타를 치면서 살짝 땅을 클릭해 보세요. 처음에는 평타켄슬이 되서 힘든데, 자꾸 연습하면 어느새인가 되는 느낌이 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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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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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 약탈자)(정수 약탈자)(정수 약탈자)(정수 약탈자)(정수 약탈자)(정수 약탈자) 정수약탈자 너무나도 좋은 아이템입니다. 첫코어로 무조건 올립니다. 정수약탈자의 능력치는 갈수록 좋아지며, 케일에게 부족한 쿨타임을 공급해주는 아이템입니다. 조만간 너프 먹을지도모릅니다. (쿨타임 30%가 조금 심하죠..)

 

첫 아이템으로는 (부패 물약)(부패 물약)을 갑니다. 부패 물약은 딜교환은 물론, 라인유지력 또한 뛰어난 아이템입니다.

 

※첫 아이템의 대한 고찰 ※

AD케일을 처음 떠올랐을 때에는 첫 아이템으로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가 적절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유는 기존 케일의 W스킬과 최근 바뀐 특성에 주문흡혈/생명력흡수가 2%씩 붙었기 때문에 딱히 Doran's Blade(도란의 검)를 첫 아이템으로 올리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첫코어 아이템으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를 생각하고 있었죠. 그런데 (정수 약탈자)의 효율이 다른 아이템에 비해 너무 좋아보였습니다. 그래서 첫코어 아이템을 (정수 약탈자)로 정하던 중 Health Potion(체력 물약)의 가격에 비해 (부패 물약)의 능력이 더 좋아보였습니다. 즉시 써본 결과, 매번 집갈때마다 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살빠에야, 딜교환은 물론 포션이 3개씩 충전되는 (부패 물약)를 첫아이템으로 어떤가 싶었습니다. 첫아이템에 Long Sword(롱소드)를 올리지 않는 대신 마나와 체력을 총 450,150씩 회복시켜주는 (부패 물약)이 조금 더 이득을 볼거라 생각했습니다.

 

첫 귀환시 400~500원-Long Sword(롱소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700~1000원-Long Sword(롱소드)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OR 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1200~1500원-(콜필드의 전투 망치)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OR B. F. Sword(B.F. 대검)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여기서 첫 귀환때 중요한 점은 바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죠. 시즌 6로 들어옴으로써 일반 와드가 사라지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가 75원으로 하향조정되었습니다. 일반 와드 산다고 생각하시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맵에 박아둡시다.

무난하게 (정수 약탈자)가 뽑힌다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을 가주세요. (2코어 전까지는 (곡궁: 포식자)신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 여기서,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시즌 6가 되면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의 능력치가 상향되었기 때문입니다. CC기가 너무 거슬리신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가셔도 무방합니다.

다음 코어아이템으로는 Trinity Force(삼위일체)(루난의 허리케인)로 나뉘게 됩니다.

 

+(루난의 허리케인)를 가느냐, (스태틱의 단검)를 가느냐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으실텐데, 저는 (루난의 허리케인)를 추천드립니다. !

능력치를 비교하자면 공격속도가 루난의 허리케인이 5%높고 다른 능력치는 모두 같습니다. 그리고, 고유능력을 보자면, (스태틱의 단검)은 50~150의 마법피해 (루난의 허리케인)는 기본공격 15추가피해 + 주변적 공격력 25%피해입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AD케일로써 (루난의 허리케인)의 능력이 더 좋다고 판단할 수 밖에 없으며, 한타에서 (루난의 허리케인)만큼의 고유능력을 따라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적과의 싸움이 빈번하지 않다면 바로 Trinity Force(삼위일체)을 올려주시고,

적과의 싸움이 빈번하고,  적의 수가 한 명일 때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적의 수가 다수 일때 (루난의 허리케인)를 가줍니다.

(루난의 허리케인)의 능력은 다수의 공격에 영향을 많이 미치고,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1대1싸움에 최고의 능력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이때, Trinity Force(삼위일체)(루난의 허리케인)를 갈 때의 첫 하위 아이템으로는 Zeal(열정의 검)를 먼저 가주세요. 치명타 20%를 통해서 (정수 약탈자)의 쿨타임 30%를 맞춰  능력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수 약탈자)Trinity Force(삼위일체)(루난의 허리케인)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의 템이나왔다면 다음 코어아이템은 원딜의 상징이자 꽃인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가줍니다. (이 때쯤되면 (부패 물약)를 팔아주셔도 상관없습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가 시즌6가 됨으로써 공격력과 가격이 내려갔습니다. 공격력이 내려감과 (정수 약탈자)의 능력치 향상으로 굳이 첫템으로 가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4번째 코어템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케일은 무적기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딱히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 필요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CC기가 매우 거슬리는 경우에는 마지막코어템으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가셔도 상관없고 더 딜을 늘리고 싶을 때에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도미닉 경의 인사)를 가주세요. 체력 재생이 큰 Dr. Mundo(문도 박사)Volibear(볼리베어)상대로는 (필멸자의 운명)를 가주셔도 상관없습니다.

 

여튼, 케일의 아이템의 핵심은 바로 (정수 약탈자)정수약탈자 이겁니다.

 

 

그 외에 실험해 본 케일에게 맞는 아이템을 찾아보았습니다.

(스태틱의 단검)아까 말했듯이 (루난의 허리케인)보다 낮게 평가하고있습니다. 그러나, (루난의 허리케인)보다는 1대1싸움에 더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슬로우가 묻는다는 점에서 정말 효율이 좋을거라 생각했지만 기존의 Trinity Force(삼위일체)에 붙어있는 이동속도 추가 능력덕분인지 그닥 좋은 효과는 느끼지 못했습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 AP케일은 내셔의 이빨을, AD케일은 정수약탈자를.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초반에 효율은 좋으나 후반갈수록 그닥 좋은 효율은 보이지 못했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평타에 체력퍼센트피해가 추가로 더 들어감으로써 탱커들을 녹이거나 근접해오는 암살자들을 순식간에 죽이는데 수월했습니다. 1대1할 때에는 (루난의 허리케인)대신 가도 된다고 생각했보았습니다.

(고속 연사포) 공격사거리 증가로 (스태틱의 단검)과 비슷한 능력치를 가졌으며 시즌 6의 새로운 원거리딜러 아이템으로 나온것에 흥미로워 써보았습니다. 케일에게 공격사거리는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사용했을 때에는 별로 차이가 없었습니다.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APAD 하이브리드의 성질을 지닌 케일에게 혹시나 맞을까 생각해보았지만 결과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보다 좋지 못했습니다.

(죽음의 무도)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Trinity Force(삼위일체)대신 가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아쉬운점은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이동속도 증가라던지 치명타라던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의 방어막 등이 없는 단순한 흡혈템으로 취급할 수 밖에 없기때문에 전체적으로보면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효율보다는 약간 떨어집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AD케일에게 기존의 QWE스킬이 모두 AP계수 이기때문에 방어아이템이나 어그로용으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는 가줘도 괜찮을 거라 생각해보고 있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최근 새롭게 조정된 아이템 중 하나인데, 케일이 쫓기거나 쫓으러 갈때 이동속도를 불여 케일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다만, 스펠을 유체화를 들기에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이 딱히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사실 시즌 6때 케일과 최강의 시너지를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로 생각하고있었는데 막상 써보니까 능력치는 물론 고유 효과도 썩 좋지 못했습니다. 구인수의 격노 효과를 최대치로 발동했을 때 공격력은 54, 주문력은 72, 공격속도는 40%, 주변적의 스플릿 데미지까지 입힙니다. 기존에 케일E스킬과 (루난의 허리케인)만으로도 주변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줄수 있었고, 구인수의 격노 효과를 쌓을때까지와 실제 데미지의 량을  (루난의 허리케인)와 비교해 보았을 땐 썩 좋은 템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신발의 마법부여

(광전사의 군화: 격노)케일이 때리면 때릴수록 이동속도가 증가함으로써 케일과의 시너지가 좋습니다. 특히 Trinity Force(삼위일체)와는 달리 원거리딜러 또한 동등하게 이동속도가 증가하기때문에 더욱 추천드립니다.

(광전사의 군화: 민병대)빠른 라인복귀,한타참여 등에 좋은 능력입니다. 시즌5때 가장 많이 마법부여된 능력이고 지금도 많은 챔피언들또한 사용하고있죠.

(광전사의 군화: 왜곡)유체화/점멸을 든 케일을 더 돋보이게할 수 있습니다. 스펠의 쿨타임은 물론 약간의 추가옵션까지 부여되죠. 유체화/점멸 케일시 (광전사의 군화: 격노)(광전사의 군화: 민병대)보다 더욱 선호하고 있습니다.

(광전사의 군화: 민첩성)그닥 좋은 효율은 못느끼고 있습니다. 차라리(광전사의 군화: 격노)가 더 낫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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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르블랑
르블랑의 순간 딜을 한 번은 버틸 수는 있지만 두 번은 막기 힘듭니다..
제라스
평타와 Q스킬의 각을 잘 내어주지 않기 때문에 힘듭니다..
빅토르
모든 부분에서 케일에게 밀리는 하드카운터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의 장막은 케일 E에 묻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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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만나본 순서대로 적겠습니다.

 

Nocturne(녹턴)녹턴 ( 보통 ) ->[만난라인 : 미드]

추천 스펠 :Ignite(점화)Flash(점멸)

처음 ADKayle(케일)을 했을 때 한번, 그 다음판 바로 미드Nocturne(녹턴)을 두번이나 보았습니다..

한판은 상대가 못해서 쉬웠지만 두 번째판은 쉽지 않았습니다.

녹턴은 초반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를 통해서 딜교환을 먼저 시도하려 달려듭니다. 거리를 충분히 벌리면서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딜교환을 하시면 되는데, 최대한 녹턴이 가까이 붙어있을 때, Reckoning(징벌)를 써주시면 적은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를 쓸타이밍을 잡기가 힘듭니다. 그러므로,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를 맞았을 때 Nocturne(녹턴)이 다가오면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를 통해 뒤로 물러나면서 때려주시다가 적절한 타이밍에 Reckoning(징벌)를 써주시면 됩니다. 6레벨 이후에 Nocturne(녹턴)이 먼저 Paranoia(피해망상)으로 쫓아와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를 걸면,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가 걸리고 0.5초쯤 이후에 바로  Intervention(중재)을 써줍니다. 그러면 공포에 걸린동안의 데미지는 조금이나마 무적으로 버틸 수가 있습니다. 어차피 Nocturne(녹턴)또한 평타를 때리기 위해서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를 맞추고 들어와야하기 때문에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가 빠진 타이밍에는 CS를 못먹게 견제를 하면 됩니다. Intervention(중재)이 없는 타이밍에는 Paranoia(피해망상)에 순식간에 덮쳐질 수 있기때문에 거리를 두시거나, 철저히 와드를 해서 킬각을 줘서는 안되고, 로밍을 방지하기위해서 적 봇라인가는 곳에 와딩을 해줍니다.

 

LeBlanc(르블랑)르블랑어려움 ) -> [만난라인 : 미드]

추천 스펠 :Ignite(점화)Flash(점멸)

Kayle(케일)에게는 어려운 상대죠. 공격권이 LeBlanc(르블랑)에게 있기 때문에 쉽사리 딜교환을 먼저 걸기도 애매합니다. 한가지 먼저 딜교환 하는 방법은 LeBlanc(르블랑)Distortion(왜곡)가 빠진 타이밍을 잘 잡아야합니다. 그러나 잘하는 LeBlanc(르블랑)Distortion(왜곡)가 빠지면 딜교환을 못하게 뒤로 빠지고, 쉽사리 Distortion(왜곡)를 잘 빼지도 않습니다. LeBlanc(르블랑)이 먼저 공격을 하러 들어올땐 미니언 근처에 숨어 Ethereal Chains(환영 사슬)를 맞지않는 각을 내줍니다. 또한 Distortion(왜곡)를 쓴 위치 근처로 다가가 딜교환을 해야합니다. 이렇게 체력을 많이 깎아내면 또 한가지 LeBlanc(르블랑)의 골치아픈 점은 바로 Mirror Image(거울 환영)죠. 최근에 버프먹었기 때문에 어느 것이 본체인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먼저 Ignite(점화)를 사용해서 분신을 구별해냅니다. 6레벨 이후에는 LeBlanc(르블랑)의  두번째콤보가 들어왔을 때 바로 Intervention(중재)을 사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Intervention(중재)을 늦게 쓰면, 딜을 다맞고 LeBlanc(르블랑)은 혼자 빠져나갑니다. 흔한 딜교실패상황이죠. 그렇다고 Intervention(중재)을 빨리 쓰면 LeBlanc(르블랑)가 모든 콤보를 넣지 않고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충분한 눈치와 LeBlanc(르블랑)의 실력에 승부가 갈리겠죠. 이후 한타에는 LeBlanc(르블랑)이 저격한 우리팀원을 Intervention(중재)으로 보호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LeBlanc(르블랑)Mimic(모방)쿨타임은 갈수록 짧아지기때문에 빠르게 한타를 여는것도 좋은 대처방안이라 볼 수 있습니다.

 

Azir(아지르)아지르 ( 어려움 ) -> [만난라인 : 미드]

추천 스펠 :Ghost(유체화)Flash(점멸)

Azir(아지르)Arise!(일어나라!)을 사용해 병사들이 대신 공격을 해주는 챔피언입니다. Kayle(케일)에게 상성이 좋지 않은 챔피언입니다. 거리도 잘 내어주지않고, 혹여나 거리를 내준다고해도, 먼저 딜교환을 하고난다음에는 역으로 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를 사용해 딜교환을 이득을 보죠. 또한 Shifting Sands(신기루)를 사용해 로밍이나 갱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초중반 Kayle(케일)의 플레이성격이 비슷한 Azir(아지르)는 중후반때 강력한 한타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로서로 CS교환을 해서 한타 때 지켜봐야합니다. 라인전에서 무작정 딜교환을 시도하다가 체력이 많이 빠져 디나이를 당하거나, 라인 CS를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지르의 로밍은 그닥 좋은 편이 아니기때문에 먼저 라인을 미시고, 빠르게 로밍을 가시거나 정글몹을 먹는 더티파밍을 위주로 플레이 해주세요. 후반 한타에서는 Kayle(케일)Ghost(유체화)를 쓰고 Azir(아지르) 에게 달라붙어서 공격하면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은 사실상 거리때문에 대부분 맞지않기 때문에 신나게 때려주시면 됩니다.

 

Viktor(빅토르)빅토르 ( 매우 어려움 ) -> [만난라인 : 미드]

추천 스펠 :Ghost(유체화)Flash(점멸)

Viktor(빅토르)의 스킬 하나하나는 Kayle(케일)에 너무 악조건을 지닌 최악의 챔피언입니다. 라인전은 물론 한타에서 까지 Kayle(케일)에게 불리합니다. Viktor(빅토르)Death Ray(죽음의 광선)는 준비동작이 없기때문에 맞기가 정말 쉽습니다. 그러므로 거리를 최대한 벌려주며 CS만 먹는 수 밖에없습니다. 혹여나 Death Ray(죽음의 광선)를 빠졌을 때는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로 재빠르게 다가가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Reckoning(징벌)로 짧게 딜교환을 하고 바로 빠져 나오도록 합시다. 계속 딜교환을 하다가는  Gravity Field(중력장)에 걸리고 Siphon Power(힘의 흡수)평타에 되돌아오는 Death Ray(죽음의 광선)를 맞으면 딜교환에서 엄청난 손해를 볼 것이고, 더해서 Chaos Storm(혼돈의 폭풍)까지 맞는다면 Intervention(중재)한번 못써보고 죽을지도 모릅니다. 특히 빅토르가 Siphon Power(힘의 흡수(증강))강화를 한 이후에는 더더욱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Viktor(빅토르)가 다가와 딜교환을 걸 시에는 빠져주시고, 라인을 당기셔서 정글을 부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Intervention(중재)을 쓰는 타이밍이 가장 잡기가 힘든데, Gravity Field(중력장)가 자신 밑에 깔렸다면 바로 Intervention(중재)주셔서 순간 콤보를 막아줍니다. Death Ray(죽음의 광선)Chaos Storm(혼돈의 폭풍)가 순간발동 스킬이기 때문에 Intervention(중재)로 막는다는 건 Viktor(빅토르)의 실력에 갈리겠죠. 한타때는 되도록 Viktor(빅토르)의 콤보를 맞는 아군의 챔피언에게 걸어주시고, Viktor(빅토르)를 포커싱에서 처치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Malzahar(말자하)말자하 ( 매우 어려움 ) -> [만난라인 : 미드]

추천 스펠:Ghost(유체화)Flash(점멸) OR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Kayle(케일)의 카운터는 대부분 AP챔피언입니다. 그 중에서도 1대1은 절대 솔킬을 낼 수 없을 만큼 힘든 챔피언이 바로 Malzahar(말자하)입니다. Malzahar(말자하)의 주요 스킬부터 보자면,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를 통한 긴 침묵,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를 통한 빠른 라인 푸쉬,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를 통한 3초 제압 OR 갱호응.. Malzahar(말자하)Ignite(점화)를 가지고있다면 풀피에서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지도 모릅니다. Intervention(중재)를 쓰는 타이밍은 더더욱 잡기 힘듭니다.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한번 걸리면 뭐 하나 아무것도 못하고 죽기마련이죠. 그렇기 때문에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나 마지막아이템 대신 (헤르메스의 시미터)을 가줍니다. 라인전에서는 딱히 Malzahar(말자하)를 상대할 방법은 없습니다. 최대한 살리면서 CS를 먹어주시고, Teleport(순간이동)를 이용해서 로밍을 다니시거나, 한타 때 승부를 보시면 됩니다. Malzahar(말자하)와 상대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을 자신이 맞지않고, 아군이 맞을 때 Intervention(중재)을 써주시고, 되도록 Malzahar(말자하)가 혼자 있는 틈을 타서 팀원과 같이 짤라주시는 게 좋습니다. 일단은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한번 물리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쓰지 않는 이상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만 역으로 당할수도 있기때문에 조심해줍니다. 저도 한 번 Malzahar(말자하)를 상대해보았는데, 상대 Malzahar(말자하)가 우리 블루를 빼먹고 2레벨을 찍고 오더군요.. 체력이 반피라서 초반에 조금 압도했지만 이후에는 디나이 당할정도로 힘든 상대였습니다.

 

Yasuo(야스오)야스오 ( 쉬움 ~ 보통 ) -> [만난라인 : 미드]

추천 스펠:Ghost(유체화)Flash(점멸)

일단 미드 중에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은 Yasuo(야스오)입니다. 초반 견제를 쉽게 할 수있고 Wind Wall(바람 장막)를 써도 Kayle(케일)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스킬은 막아낼 수 없기 때문입니다. 1~3레벨 타이밍에 Yasuo(야스오)Sweeping Blade(질풍검)로 미니언을 넘어오면서 Steel Tempest(강철 폭풍)3번째 타격을 시도할때를 대비해 미리 살짝 빼둡시다. 4레벨이 넘어가면 무난하게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Yasuo(야스오)를 디나이 시켜주시면 됩니다. 6렙 이후에 Yasuo(야스오)Steel Tempest(강철 폭풍)3번째 타격 회오리를 맞출려고 다가올때 Intervention(중재)을 써주시면 Last Breath(최후의 숨결)의 딜이 없어지기 때문에 타이밍에 맞게 써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Yasuo(야스오)를 포탑까지 디나이시켜주시고 Yasuo(야스오)가 체력이 4/1이고 Steel Tempest(강철 폭풍)스택이 쌓여있지 않았을 때는 과감하게 Ghost(유체화)를 이용해서 잡아주실 수 있습니다. ADKayle(케일)이기 때문에 Hexdrinker(주문포식자)도 가기 애매하므로 신나게 때려주시면 Yasuo(야스오)는 고통받을 것입니다. 한타때 적들의 조합이 매섭지 않은 이상은 뒤에서 평타 쳐주시면 한타는 무난하게 승리를 이끌 것입니다. 중요한 점은 항상 Yasuo(야스오)와 적조합을 생각하면서 플레이하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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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케일을 10판 써본 결과 결과는 나쁘지 않았습니다. 기존 AP케일에게는 오로지 마법데미지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AD케일은 물리데미지와 마법데미지를 동시에 입힘과 패시브와 적절하게 조화를 이룸으로써 AP케일보다 더 강력하게 다시 태어났습니다. AD케일을 만들게 한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정수 약탈자)입니다. 조만간 (정수 약탈자)가 너프 될가능성이 적잖게 있습니다. 모든 원거리 딜러들에게 (정수 약탈자)와의 조합은 쿨타임 덕분인지 다 좋았습니다. 여기서 케일에게 (정수 약탈자)를 부여한다면? 기존에 쿨타임이 너무나도 중요하기때문에 한아이템만으로도 쿨타임을 30%나 채울 수 있고 후반까지 간다면 (정수 약탈자)덕택에 마나소비까지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거죠.

 

AP케일이 강력한 Q,E, 뛰어난 체력회복량 + 이동속도의 W가 있다면,

AD케일또한 강력한 Q,E, 걱정없는 마나소비, 마법피해+물리피해 하이브리드 데미지.

 

AD케일은 시즌6의 새로운 원거리 AD딜러로 다시 태어날 것입니다.

 

본캐는 시즌5 모스트1 니달리 다이아5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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