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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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오, 용서받지 못한 자
Yasuo, the Unforgiven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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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오 룬특성, 템트리에 대한 고찰

- 조광순(2015-12-16, 조회수: 3227)

안녕하세요 
새 시즌을 맞이해 바뀐 룬 특성 템트리를 정리해
본인에게 잘 맞는 야스오를 찾아드리기 위해 
공략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이 글은 야스오를 하는 법 대한 공략이 아닌
룬특성템트리를 추천하는 글임을 미리 밝힙니다.






플레티넘 부캐 야스오 전적
야스오, 용서받지 못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10) 2460 마나 60 (+0.0) 60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62 (+3.5%) 1.056
5초당 체력회복 6.51 (+0.9) 21.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0 (+4.6) 108.2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체력 +8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방어 +0.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1
  • 치명타율 +1.86%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0.62
  • 치명타율
    +2.79%
  • 공격력
    +3.2
  • 방어
    +1.7
  • 체력
    +32.12
  • 마법 저항력
    +4.346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5,738 IP
기본적인 특성 템트리를 결정 짓는 가장 기본적인 토대가 되는 룬입니다.

저는 이 글에서 보편적으로 사용하시는 룬 2개와 요새 제가 연구하는 룬 한 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표식에 대해서만 다루겠습니다. 문양과 인장은 위에 제시되어있는 룬들에서 취향대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 기본 AD룬

현재 스태틱 인피(혹은 트포) 만으로 치명타 100퍼가 완성되기 때문에 룬에 치명타를 더 이상 끼지 않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기본 AD 셋팅입니다. 취향에따라 정수에 공격력을 박으셔도 됩니다. (표식에 공격빼고 치명타를 몇개박아주셔도 됩니다.)


2. 치명타 10%룬

현재 치명5%룬은 위에 이유로 거의 쓰이지 않고 있지만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치명으로 이득보고 싶은 분들 중에 
룬으로 치명10%를 맞추고 스태틱을 버리고 트포 인피를 감으로써 치명 100%를 맞추려는 분들이 계셔서 정리해봅니다.(룬 10% + 인피 20% + 트포 20% = 50%)



표식에 치명타 9개, 왕룬에 치명타 1개를 박으면 딱 10%가 됩니다. 나머지 정수에는 공격 또는 공속을 취향대로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쌍관룬

야스오의 초반 마딜, 그리고 현재 뜨는 특성인 천둥군주를 사용하기 위한 룬입니다.
저는 쌍관룬을 인피 크리율 너프로 치명5퍼로는 크리율 100퍼가 맞춰지지 않을때부터 차선책으로 쌍관룬을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그 당시에는 천둥군주도 없었고 E 선마도 하지 않았을 때라 곧 치명 10퍼룬으로 바꿔 스태틱인피 치명100퍼를 맞췄습니다. 프리 시즌에 천둥군주의 등장과 무대 스태틱만으로 치명 100퍼가 완성되어서 효율이 굉장히 증가한 것 같습니다.

쌍관룬을 사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E딜의 증가. 
-제 야스오는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E를 찍기 때문에 쌍관룬 + 책략의 쌍관특성을 사용할 시 E딜이 굉장히 아프게 박힙니다.
2. 천둥군주
-현재 환희, 열광 너프로 천둥군주 야스오를 연구해봤는데 딜이 대단했습니다. 천둥군주도 마딜이기때문에 마관을 올리면 딜이 많이 늘어납니다.
3. 구인수
-현재 제가 연구하고 있는 야스오는 쌍관룬 + 천둥군주 + 구인수 야스오입니다. 구인수와도 정말 좋은 시너지를 보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위 특성은 제가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야소의 특성 중 제일 많이 쓰이는 특성은 크게
18/0/12  18/12/0  0/18/12 입니다.

치명 10퍼룬을 쓰시는 분들은 룬효율을 최대화 시키기위해 흉포에 18을 주시고 취향에 따라 나머지 12포인트를 배분하시면됩니다. (초반에도 치명이 정말 잘터지기때문에 환희특성 효과를 보기 쉽습니다.)
 
기본AD룬을 쓰시는 분들은 환희와 천둥군주 중 원하는 걸 선택하시면 되지만 환희를 선택한 경우 열정의검을 뽑기전까지는 핵심특성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 천둥군주를 추천드립니다.
 
쌍관룬을 드시는 분들은 룬효율을 극대화시키기위해 천둥군주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책략특성에 성장쌍관특성도 있기때문에 시너지가 좋습니다. 나머지 12포인트는 취향에 따라 찍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보호막효과의 증가와 라인유지력, 스펠쿨감을 위해 결의를 찍었습니다.
스펠은 취향껏 들어주시면 됩니다.
낭인의 길 (Way of the Wanderer)
결의: 이동 시 기류가 발생하여 야스오의 자원이 채워지며, 빠르게 움직일수록 기류가 더 빠르게 오릅니다. 기류가 가득 차면 챔피언이나 몬스터에게서 피해를 입을 경우 1초 동안 125~600의 보호막이 생성되어 피해를 흡수합니다. (레벨에 비례하여 증가)

의지: 야스오의 치명타 확률이 150%가 되는 대신,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100%를 초과하는 치명타 확률은 초과분 1%당 0.4의 추가 공격력으로 전환됩니다.
강철 폭풍 (Steel Tempest)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전방으로 내질러 20/45/70/95/120 (+1.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폭풍 적중 시, 6초간 폭풍 구름 효과가 1회 중첩됩니다. 중첩이 2가 되면 강철 폭풍 스킬이 회오리바람을 발사하여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강철 폭풍은 기본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치명타와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되며, 공격 속도로 재사용 대기시간과 시전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돌진 도중 시전할 경우, 강철 폭풍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사정거리: 375)
바람 장막 (Wind Wall)
재사용 대기시간: 25/23/21/19/17초
4초간 모든 적의 투사체를 막아주는 움직이는 벽을 생성합니다. (사정거리: 400.0, 범위: 320/390/460/530/600)
질풍검 (Sweep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0.5/0.4/0.3/0.2/0.1초
적 대상을 뚫고 돌진하여 60/70/80/90/100 (+0.6AP)(+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매번 시전할 때마다 다음 번 돌진의 기본 피해량이 15~25%씩 올라 최대 4회까지 중첩됩니다.

10/9/8/7/6초 내에는 동일한 대상에게 재시전할 수 없습니다.

돌진 도중에 강철 폭풍을 시전하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최후의 숨결 (Last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70/50/30초
공중에 뜬 적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200/300/400 (+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해당 지역에서 공중에 떠 있는 모든 적을 1초 더 공중에 붙들어둡니다. 기류가 최대치로 차는 대신, 폭풍 구름의 중첩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15초 동안 야스오의 치명타에 방어구 관통력이 추가로 50% 증가합니다. 이 때 아이템, 이로운 효과, 룬, 특성으로 얻은 방어력도 영향을 받습니다. (사정거리: 1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E선마 혹은 E 3개 주신 후에 Q마스터하시면 됩니다. 초반 라인전에 E딜로 적에게 큰 피해를 주는게 중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현재 야스오에게 맞는 템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코어로 선택하는 공속템 - 스태틱 / 유령무희
치명+딜템 - 무한의대검 / 삼위일체
피흡템 - 피바라기 / 시미터 / 맬모셔스
특수 공템 - 구인수 / 요우무 
방템 - 망자 / 란두인
마저템 - 벤시
특수방템 - 스테락 / 수호천사

1. 공속템

논란이 참 많은 부분인 거 같습니다.
 Phantom Dancer(유령 무희) vs (스태틱의 단검)

더 샤이 선수가 즐겨쓰면서 화제가 됬던 아이템인데 
애초에 좋은 라인푸시를 가진 야스오에게 필요없는 방향으로 패치가 된 스태틱을 버리고
스플릿에 더욱 힘을 실어주는 유령무희를 선택하신 걸로 보입니다.

야스오가 강력한 타이밍은 1,2랩/스태틱나왔을때/무대나왔을때 라고 유명하지만
스태틱 딜도 좀 낮아진 부분이 있고 팬댄 선택에 힘이 실리는 것 같습니다.

딜 자체는 스태틱이 더 세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1:1 은 확실히 팬댄이 강합니다. 
 
팬댄을 가신다면 가시는 타이밍에 변화를 주는 템트리도 좋아보입니다.
팬댄은 스태틱보다 딜이 약합니다. 방어적인 부분이 강해지는 것이죠. 거기에 가격 또한 스태틱 보다 비싸서
딜감소체감이 크더군요.
인피를 선템으로 간다면 공속이 부족해 별로지만 만약 트포를 간다면 트포를 올린 후 팬댄을 올리는 것도 딜로스 부분을 줄여주는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2. 치명 + 딜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vs Trinity Force(삼위일체)

현재 환희를 찍는 야스오는 인피로 굳혀진 것 같습니다. 
천둥을 찍는 야스오는 갈리는 느낌이 있는데 저는 인피를 선택했습니다.
저번 시즌에는 스태틱 인피 트포를 다 가야 치명100프로가 채워졌기 때문에
인피보단 안정적이고 유틸성이 좋은 트포를 먼저가고 인피를 올리는 식으로 했었지만
이제는 굳이 트포 인피를 다 갈 필요가 없어져 딜이 강한 인피를 선택하였습니다.

3. 피흡템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헤르메스의 시미터)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죽음의 무도)

피바 AD 75 피흡 20% 3700원 (소량의 쉴드)
맬모 AD 55 방관 10 보호막 켜질 시 피흡 10% 마저 50 3250원 (AP 쉴드)
시미터 AD 75 마저 35 피흡 10% 3700원 (CC제거)

몰락이랑 무도는 개인적으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몰락은 저번 시즌 까지만 해도 좋은 아이템 중 하나였지만 저는 저번 시즌에도 거의 피바 고정이였습니다.(칼리스타나왔을때만 카이팅을 막기 위해서 선택) 더구나 이번 시즌에는 퍼뎀 너프까지먹고 빌지 가격까지 상승해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무도 또한 필요없는 쿨감효과도 있고 뎀감 효과는 팬댄 하나로 충분해보입니다.
 
그리고 이번 시즌 시미터가 굉장히 좋아졌습니다. CC기 푸는 거에 더해서 피흡효과 까지 생겨서 굉장히 효율이 좋은 것같습니다. CC가 별로 없는 상황은 피바, CC가 많다면 시미터, AP폭딜(브랜드 피즈 신드라 등) 챔이면 맬모도 굉장한 효율을 보입니다. 프리 시즌 들어 맬모에 방관도 생기고 굉장히 좋은 템인 것 같습니다.(저는 상황에 맞춰 세가지 아이템 중 선택해서 갑니다.)

4. 특수 공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저는 개인적으로 야스오는 3딜템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번 시즌에선 시미터에 피흡이 없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시미터를 4코어로 선택하고는 했었는데 이제는 시미터에 피흡이 생겨서 더욱 좋아졌습니다. 만약 저 세가지 셋팅을 맞추고도 딜이 부족하시다고 생각하셨을때 피흡템을 하나 더가거나 또는 다른 딜템을 하나 선택하셔야 하는데 그 때 선택할만한 딜템을 골라봤습니다. 근데 아무리 찾을래도 이 두개 말곤 쓸만한 템이 없네요.(상황에 따라 라위를 가는 상황을 제외한 템 중에 찾은 겁니다. 방어게이가 많다면 당연히 4코어로 라위를 올리셔야합니다.)
 
구인수의 경우 굉장히 좋은 효율을 보여줄 줄 알았습니다. 쌍관과도 굉장히 잘 맞을 것으로 보였지만 사용해본 경험으론 다른 딜템보다 더 좋단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아직 연구가 더욱 필요한 템 같습니다.
 
요우무는 현재 굉장히 효율이 좋은 템입니다. 현재 바뀐 템 들중 가장 많은 버프를 받은 템이라고 생각합니다. AD도 굉장히 높고 공이속 버프까지, 만약 라위까진 필요없다면 요우무를 강력히 4코어로 추천드립니다.
 
 
5. 방템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vs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망자의 스텟은 방어 40 체력 500 이속증가 스택쌓고 평타시 추뎀
란두인은 방어 60 체력 400 치명타 데미지 10프로 감소
 
이번 패치 전까지는 망자의 효율이 너무 좋아 무조건 망자를 갔지만 이젠 얼추 비슷한 효율을 지닌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상황에선 망자를 가지만 원딜의 지나친 성장이 이루어졌거나 미포인 경우에는 란두인도 정말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6. 마저템
 
논할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밴시가시면 됩니다.
 
7. 특수 방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 템둘은 굳이 둘 중 뭐를 가야된다고 정의 짓기 어렵네요.
둘다 너무 야스오에게 잘 맞아서 저는 보통 딜3코어 이후 방템 두개를 이 템들로 갑니다.
야스오는 가장 안좋은 시나리오가 진입하고 추가 딜을 못넣고 바로 터지는 상황입니다. 스테락은 이런 상황을 한번 버텨주게 만드는 가장 좋은 템입니다. 또한 조금이지만 부족할 수 있는 딜을 보충해주기도 합니다.
가엔 또한 같은 이유에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한타때 진입후 장막으로 딜을 최소화하고 스테락으로 한번 고비를 넘기면서 딜 중인 야스오가 죽었지만 가엔이 켜져서 어그로가 계속 야스오한테 끌려있는 상황에서 우리 팀이 딜을 한다면 한타는 지기가 어렵습니다.
저는 이 두템을 다가거나 AD가 지나치게 강하거나 AP가 지나치게 강할때 스테락을 빼고 방템 또는 마방템을 갑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즈
템트리 공략 글이기에 자세한 설명은 드리지 않겠지만 일단 뽑아봤습니다.(미드 기준입니다)

제 모스트인 피즈입니다. 궁만 맞추면 야스오한테 절대 지지 않습니다. 6전까지는 야스오가 주도권을 갖고 라인전을 리드할 수 있지만 (질풍검으로 재간둥이를 피한다는 가정, 못피하면 3랩부터 발림) 6후에는 주포를 가던 뭘하던 이기기 힘듭니다.
룰루
라인전은 큐를 막는다 가정했을때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지만
한타때 상대하기 좀 많이 힘듭니다.
다이애나
탈진들어도 너무 힘듭니다. 6전 2:2쌈은 유리하지만 6랩 후 장막없으면 나가기도 힘들어요.
초반부터 끝까지 질질 끌려다니다가 왕귀한 다이애나 못막는 게임이 많이 나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다이아5까지는 죄다 충벌레들밖에없어서 굉장히 쉬운편입니다. 다4이상부턴 어떨지모르지만 솔랭에서 제드 나왔을때 진적은 거의 한번도 없었던 거 같습니다.
신드라
장막에 qe스턴 연계도 막히고 궁까지 다막힙니다. 질풍검으로 q도 굉장히 피하기 쉽고 주포까지가면 따일 일이 거의 없습니다.
아리
다 막힙니다. 쓸대없이 큐 끝잘 계속 맞아주는거 아니면 질 일이없습니다.

 

 

이 글은 야스오를 하는 법에 대한 공략이 아니기 때문에 카운터픽, 또는 운영법에 대한

공략은 작성하지 않습니다.

 

 

이제 야스오의 템트리를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치명 10퍼룬

룬 - 표식 치명9 / 정수 치명1 / 나머지 취향껏

특성 - 18/0/12 또는 18/12/0 (핵심특성 환희)

템트리 - 1코어 삼위일체

             2코어 무한의 대검

             3코어 피흡템

             4코어 후에는 상황을 보고 딜템, 탱템을 재량껏 가주시면 됩니다.

 

 

2. 기본 AD 룬

룬 - 표식 공격력9/ 정수 공격속도 3 (또는 공격력 3) / 나머지는 취향껏

특성 - 0/18/12 (추천드리지는 않지만 18/0/12 또는 18/12/0을 사용하셔도됩니다.)

템트리  - 1코어 팬댄            /     트포

              2코어 무한의대검  /      팬댄

              3코어              피흡템

              4코어 이후는 동일합니다.

 

 

3. 쌍관룬

룬 - 표식 쌍관9 / 나머지 취향껏

특성 - 0/18/12 고정

템트리 -  1코어 팬댄(or 스태틱) >룬특둘다 마관이 있기때문에 스태틱딜이 생각보다 나옵니다.

              2코어 무한의 대검

              3코어  피흡템

              4코어 이후 동일합니다.

 

 

 

  

 

마치며

 이렇게 현재 야스오 템트리에 대한 공략을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반박할 점 등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확인 후 댓글을 달아드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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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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