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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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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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카르마연구소]1데스도 용납하지말자(바람or착취)

- s드래곤(2016-05-14, 조회수: 4982)

안녕하세요

카르마를 하기위해
리그오브레전드를 하고있는 유저입니다.

많은 고수들 앞에서 이 공략이
도움이 될진 모르겠으나
제가 경험해온 내용들을 한번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잘부탁드립니다.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레벨당 주문력 +0.1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주문력 +0.43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주문력
    +39.42
  • 방어
    +9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4.98%
총 가격 : 13,218 IP
카르마는 스킬에 높은 주문력 계수를 가지고있습니다
하지만 쉴드량을 올리고자 주문력템을 가기에는 카르마는
유틸성 아이템과 더 호흡이 잘 맞습니다
그리고 카르마가 가장 빛나는순간은

1.초반 아군 정글러의 갱킹, 미드의 로밍시 호응
2.중후반구간 한타(소규모,대규모)
3.추노,도주 상황

입니다.

추노, 도주의 상황에서는 주문력이 Inspire(고무)Inspire(고무)의 이동속도를 올려주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주문력이 의미가 없고,
방어막이라는것이 생겼다가 사라지는것이기때문에
적은 주문력으로 스킬의 위력을 높이느니 쿨타임을 빨리 돌리는것이 낫습니다.

그리고 아이템으로 주문력을 올리지않기때문에 각 레벨별로 조금씩
올라가는 주문력이 큰 보탬이 될것입니다.



--예외의 상황--
1.상대방 서폿이 블리츠크랭크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아래 카운터픽에서도 언급하겠지만 블리츠크랭크는 유일하게 Overdrive(폭주)
카르마의 이동속도를 따라올수있는 챔피언입니다.
그리고 천둥군주의 호령Ignite(점화)를 들고왔다면 유리몸인 카르마는 한번
끌려가는 순간 죽음 아니면 점멸이 빠지게됩니다.
우리에게 RWFocused Resolve(굳은 결의) 가 있다고 하지만 마찬가지로 패시브로
한번 살아나는 블리츠크랭크를 상대하기에는 맞싸움에서 불리함을
가져올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초반 라인전단계만 잘 버틴다면 한타기여도는 말할것도없이
카르마가 우세하기때문에 우리는 이속룬을 들어서 초반
바텀에서의 교전을 왠만하면 피하도록합니다.



2.우리팀에 어그로 or 탱이 없다.
예)
Yasuo(야스오)탑 Katarina(카타리나)미드 Master Yi(마스터 이)정글

사실 위의 상황의 경우 다른 서폿 챔피언을 하는것이 하나의
해결책입니다. 하지만 저처럼 카르마만을 고집하는경우
충분히 상대의 딜을 받아낼수있는 튼튼한 탱커가 될수있습니다.

<룬>
표식 : 공속9
인장 : 방어9
문양 : 공속 5 성장마저 4
정수 : 공속3
(저도 연구중인 룬페이지이기때문에 개인적으로도 연구하시길 바랍니다.)

이 같은경우 모든것이 달라지게됩니다.
플레이 방식, 포지션, 특성, 아이템트리 등등
자세한 설명은 특성 자리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부터는 이 카르마를 "탱킹착취 카르마" 라고 부르겠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1.바람술사 카르마
방랑자암살자(Assassin)무자비산적지능바람술사의 축복
꿋꿋함살펴보기룬 갑옷통찰력
를 가져오게 됩니다.
의문을 가질수있는 특성이라면
비밀 창고이 아니고 암살자(Assassin)인가 입니다.
카르마는 바람술사의 축복특성이 생기고 난 후 Inspire(고무)E스킬에 좀더 비중이 실린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바텀에서의 포지션도 원딜의 앞에서서
포킹을 날리며 상대를 압살하는 모습보다는 원딜 주위에서 머무르며
피해를 흡수하는 모습을 많이 볼수있는데요.
때문에 카르마는 사실 바텀에서 딸피로 오래 머무르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Focused Resolve(굳은 결의)RW도 있고..)
그리고 중요한것은 뒤에 나오겠지만 제 공략의 경우 일반 포션을 사지 않습니다.
충전형 플라스크를 사서 작은 소비를 줄여 빠르게 템을 올리기위한
공략이기때문에 비밀 창고를 가지않습니다.
룬 친화력암살자(Assassin)둘중에는 취향대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무자비명상또한 비슷한 이유입니다.
카르마는 이제 스킬을 난사하지 않습니다.
필요한상황에 딜을 흡수하고 필요한상황에 견제를합니다.
마나관리가 충분히 되는 챔피언이기때문에 무자비를 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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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탱킹착취카르마
회복력(살펴보기질긴 피부선택)룬 갑옷인내심(신속전설의 수호자선택)착취의 손아귀
(분노마술선택)약점 노출흡혈귀압제자
를 가져옵니다.

착취 카르마의경우 중점을 유지력에 둡니다.
서폿인줄 알았는데 안죽고 계속해서 버티는 챔피언이 되는 과정입니다.
회복력룬 갑옷인내심착취의 손아귀흡혈귀Focused Resolve(굳은 결의) 의 시너지를 뽐냅니다.

라인전단계에서 원딜의 앞에 서서 적극적으로 견제하며 카르마가 물렸을시
Inspire(고무)와 Focused Resolve(굳은 결의)착취의 손아귀로 피 손실없이 딜교를 끝낼수 있습니다.
만약 피가 절반정도 남았다 하더라도 자연회복력이 좋아 금방 피가 찹니다.

자세한 스킬활용설명은 스킬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살펴보기질긴 피부중 매 경기때마다 상대 챔피언을보고 바꾸시면 됩니다.
상대 챔피언의 평타 견제도에 영향을 받겠습니다.

분노마술카르마가 공속을 감으로써 얻는것은 만트라쿨감+착취타이밍 잡기 입니다.
마술의 경우 Q선마를 하고싶은경우 가시면 됩니다.

신속전설의 수호자 상대의 cc유무에 따라서 정하면 되겠습니다.

Flash(점멸) 고정입니다.

Exhaust(탈진)Exhaust(탈진)Exhaust(탈진)Exhaust(탈진)Exhaust(탈진)Exhaust(탈진)
암살자 Nocturne(녹턴)Diana(다이애나)Rengar(렝가)LeBlanc(르블랑)Akali(아칼리)Ahri(아리)Zed(제드)Khazix(카직스)Talon(탈론)
광역 딜링기 Malphite(말파이트)Morgana(모르가나)Brand(브랜드)Vladimir(블라디미르)Yasuo(야스오)Orianna(오리아나)Kennen(케넨)Zac(자크)Fiddlesticks(피들스틱)Miss Fortune(미스 포츈)Amumu(아무무)Annie(애니)
폭딜Darius(다리우스)Master Yi(마스터 이)Riven(리븐)Lissandra(리산드라)Vayne(베인)Aatrox(아트록스)Olaf(올라프)Jax(잭스)Kassadin(카사딘)Cassiopeia(카시오페아)Katarina(카타리나)Pantheon(판테온)Fizz(피즈)

챔프들이 많을경우(사실 대부분 탈진을 든다)
그리고 탈진의 들 경우 카르마의 생존에도 도움이 됩니다.
카르마의 경우 Focused Resolve(굳은 결의)rw라는 순간 피흡스킬이 있지만
두번째 흡혈이 되기전에 추가데미지로 사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때 탈진을 나를 노리는 상대에게 걸어주게되면 두번째 흡혈까지도
유지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Ignite(점화)
점화를 드는 경우는 간단합니다.
상대가 회복,흡혈이 강력한 챔피언일시 들면됩니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에게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 45/81/117/153 (+0.405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이동 속도를 12%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마스터순서]

마스터는 무조건 Inspire(고무)E선마입니다.

주문력을 올리지 않는만큼 상대의 견제를 충분히 흡수하며

스킬 쿨타임을 조금이라도 줄여야 유용하게 쓸수있는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Q선마의 경우 예외적인 상황이 있지만 거의 하지않습니다.

Q를 선마하게 될경우 타격시 광역 데미지가 터지기때문에

미니언들이 많은 피해를 입습니다 더 나아가 원딜의 cs를 뺏는 상황도

종종 생깁니다. 때문에 Focused Resolve(굳은 결의)w의 속박을 확정시킬만큼의 슬로우만

Inner Flame(내면의 열정)Q가 챙겨준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Inspire(고무)E만 연달아 찍는다면

7~9레벨 구간의 라인전에서 카르마의 화력이 순간적으로 죽어버립니다.

때문에 상황에따라 스킬을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상황1

Lucian(루시안)Annie(애니) 잘못걸리면 한방에 골로가는수가 있겠다.. 견제를 조심하는 의미에서

QEW 이후Inspire(고무)E를 투자하며 시야장악과 피,라인관리를 잘하자


상황2

Miss Fortune(미스 포츈)Braum(브라움)내가 견제가 충분히 가능한 조합이다.Inner Flame(내면의 열정)에 투자하여

상대가 강력해지기전에 피를 빼놓고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가자


상황3

Caitlyn(케이틀린)Sona(소나)상대의 견제의 너무 강하다 하지만

상대또한 나의 Inner Flame(내면의 열정)데미지를 무시못하는 유리몸이다.

QEW이후 상대의 실력을 체크하며 Inner Flame(내면의 열정)Inspire(고무)를 선택해서 올리자.


 

스킬 콤보

카르마의 스킬들은 서로 연계성이 좋습니다.

상황에따라 만트라의 적용과 순서를 섞어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1.추노상황

Inner Flame(내면의 열정)Q를 맞추어 거리를 좁히고 Focused Resolve(굳은 결의)Inspire(고무)WE로 속박을 확정짓는다.

//

Inspire(고무)E로 따라붙어 Focused Resolve(굳은 결의)W를 걸고 속박이 걸리면Inner Flame(내면의 열정)Q를 쓴다

Focused Resolve(굳은 결의)W를 쓰자마자 Inner Flame(내면의 열정)Q를 쓰게되면 순간적으로 카르마가 멈추기때문에

거리가 벌어져 속박이 풀릴수도 있음



2.딜링상황

Focused Resolve(굳은 결의)W평평(속박)Inner Flame(내면의 열정)RQ


3.생존상황

Inspire(고무)Focused Resolve(굳은 결의)RW 피흡


스킬 활용 팁

카르마의 경우 Mantra(만트라)만트라를 어떤상황에 사용하느냐에따라 존재감이 드러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건 Inspire(고무)RE입니다.

또한 상황에따라 누구에게 타겟하여 쓰는지가 중요한데


1.우리편 딜러의 보호(암살자가 접근하여 콤보를 넣을때)

2.한타시 가장 피가적은 팀원

3.추노상황시 포지선의 중심에있는 챔피언(최대한 다수가 버프를 받기위해)

////////



Inner Flame(내면의 열정)RQ의 경우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인즉슨 Mantra(만트라)만트라의 쿨타임 상태일때 한타가 벌어질경우

Inspire(고무)RE를 사용하지도 못한채 한타가 끝날수도 있습니다.
Inner Flame(내면의 열정)RQ를 사용하는 상황이 있다면


1.도망치는 딸피

2.CS 라인정리

3.오리아나 5인 광역궁 호응



/////////


Focused Resolve(굳은 결의)RW의 활용


카르마의 스킬중에서 가장 매력적이라고 할수있는 스킬입니다.

위기의 상황에서 카르마를 살려주고 상황을 역전시켜 줄수있는 희망의 스킬

카르마의 탱커 가능성을 열어주는 스킬.


1.바텀 교전시 내가 물렸을때

Focused Resolve(굳은 결의)RW와 Inspire(고무)E를 거의 동시에 쓴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그렇지않으면 두번째 회복이 들어오기전에 카르마가 사망할수가 있습니다.


2.정글몹은 나의 포션

Focused Resolve(굳은 결의)RW는 정글 몬스터에게도 사용 가능합니다.

때문에 피가 없을때 정글 몬스터에게 Focused Resolve(굳은 결의)RW를 걸고 Inspire(고무)E로 추가피해를 막고

그리고 피가차면 유유히 떠납니다.




/////////

Gathering Fire(열정 응집)패시브

카르마의 패시브는 카르마가 적극적인 교전을하는 챔피언이 되도록

유도합니다. 스킬사이에 평타를 섞어서 넣는다면 만트라 쿨을 빨리

돌릴수 있다는것을 기억합시다.




[탱킹착취카르마]


바텀에서 딜교가 시작되면 Focused Resolve(굳은 결의)RW를 바로 쓰면 됩니다.

동시에 Inspire(고무)로 피해를 흡수하며 Inner Flame(내면의 열정)Q와 평타로 데미지를 넣습니다

최소한 4초가량 교전이 유지되면 착취의 손아귀까지 먹어줍니다.

언제나 유리하게 끝나는 딜교를 경험하실겁니다.


한타시 내가 있는 포지션에따라서 취할수있는 행동이 달라집니다.

보통 탱킹착취카르마를 갈시 우리팀에 탱커라인이 없기때문에 카르마가

제일 앞에 있더라도 전혀 이상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Q로 적극적인 견제를 하되 절대로 물리지는 않도록 합니다.

카르마는 RW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사용하기 전에 죽지만 않으면 되기때문에

딜러에게 접근하는 챔피언을 견제하며 아군에게 쉴드를 걸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5:5의 경우 착취를 가더라도 Inspire(고무)RE를 쓰는게 효율이 좋습니다.

바람술사 카르마와 똑같이 행동하시면 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아이템]

(고대 주화)(충전형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OR (주문도둑의 검)(충전형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1-(와드 토템 (장신구))(고대 주화)(충전형 물약)
장점)카르마가 원딜의 후방에 포지션 할수있으며(생존력높음)
라인전에서 딜교를 하더라도 미니언 1~2줄에 다시 풀피가 될수있다.
꼭 앞에서 딜을 하지않더라도 꾸준한 골드수급 가능

단점)화력의 부족

이 아이템을 추천하는 상대챔피언)
Nami(나미)Morgana(모르가나)Miss Fortune(미스 포츈)Sona(소나)Alistar(알리스타)Ashe(애쉬)Caitlyn(케이틀린)


2-(와드 토템 (장신구))(주문도둑의 검)(충전형 물약)
장점)라인전 단계에서의 강력한 딜을 뽐내며
상위아이템이 중반 한타에서 기여를 할수있음.

단점)상대의 견제가 나보다 강력할경우 OR상대가 극심하게
몸을 사리는경우 아이템 패시브를 잘 받지못하는 경우가 있음.

이 아이템을 추천하는 상대챔피언)
Graves(그레이브즈)Draven(드레이븐)LeBlanc(르블랑)Braum(브라움)Soraka(소라카)Thresh(쓰레쉬)Trundle(트런들)Kalista(칼리스타)Zilean(질리언)Jhin(진)



[중후반]

모든 아이템은 유동적으로 가 정답입니다.




카르마의 선호 아이템

유틸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미카엘의 도가니)(불타는 향로)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루비 시야석)Zeke's Herald(지크의 선지자)(산악 방벽)(서리 여왕의 지배)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카르마에게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카르마의 EInspire(고무)가 쿨타임인 사이에
아군을 죽지않게 만들어주는 아이템입니다. 올AD조합 상대로는 비추천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상대가 합류가 느린 조합일경우 아군 2~3명과 함께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Inspire(고무)로 순식간에 접근하여 상대를 암살할수 있습니다.
그리도 도주가 용이한건 두말하면 잔소리! 그리고 후반가서도 카르마는 항상 딜러와
붙어다녀야하기때문에 꾸준한 골드수급이 가능합니다.

(미카엘의 도가니)상대의 CC기가 강력하다 할경우 혹은 CC가 없더라도 상대 암살자가
잘컸을 경우 순간적으로 아군을 한번 더 살릴수있기에 가봄직한 아이템입니다.

(불타는 향로)카르마의 아이템이라고 해도 무색할만큼 카르마와의 완벽한 호흡을
자랑하는 아이템입니다. 아군챔피언들이 평타를 많이 넣는경우,
상대가 마방템을 많이 가지않는경우 라인전에서 흥했을경우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Zeke's Herald(지크의 선지자)상대의 조합이 올AD일때 가장먼저 고려해보는 아이템입니다.
아군 원딜, 미드, 딜러형 정글러에게 결속을 걸기 좋으며 결속이 걸린
챔피언 주위에서 항상 머무르며 지켜주시면 되겠습니다.

(서리 여왕의 지배)사실 이 아이템은 잘 가지않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골드수급이 떨어지는데다가 애매한 주문력.. 마나재생은 카르마는
그렇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선호하는 분들이 있기에 올려봅니다

(산악 방벽)올AD상대이거나 상대 암살자가 극딜로 갈경우 고려해보는 아이템입니다.
절대로 처음부터사서 산악방벽 패시브를 터트리거나 하진 않습니다
(주문도둑의 검)(고대 주화)로 시작을해서 후반에 갈아타시면 됩니다.

(루비 시야석)카르마의 아이템들은 대부분 엑티브 아이템입니다. 그런만큼
모든 아이템에 쿨타임이 존재하는데 그런 쿨타임들을 줄여줄수있는
가성비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더군다나 와드가1개 늘어나는것이
체감상 아주 좋게 느껴집니다.




탱킹

(얼어붙은 건틀릿)Spirit Visage(정령의 형상)Wit's End(마법사의 최후)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Guardian Angel(수호 천사)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카르마 최고의 탱킹아이템입니다. RW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사용하게되면 좀비가되어 살아나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AP딜러 많을시 강력추천

Guardian Angel(수호 천사)카르마를 노리는 암살자들에게 빅엿을 선사할수있는 아이템입니다.
더불어 방어력에 마법저항력까지 , 필자는 제법 선호하는 아이템중 하나입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잘컸을때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든 효과들이 완벽하게 좋은 아이템이지만
사실 그만큼 아이템이 나올때까지 그리고 스택이 쌓일때까지의 시간을 고려해야합니다

(얼어붙은 건틀릿)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상대가 올AD일때 혹은 AD딜러들이 많을때 강력추천드립니다.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와 함께쓰게되면 카르마의 높은 주문력을 보실수있습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이게 뭐야? 하실수있는데 의외로 조합을 잘타면 매우 좋은아이템입니다.
카르마의 특성상 모든스킬이 평타사거리 이내로 붙어있고 상대 AP누커를
순식간에 물몸으로 만들수있는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적당한 탱템을 가진 후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딜링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리안드리의 고통)(대천사의 포옹)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모렐로노미콘)
올리긴 올리지만 사실 여기서 자주 나오는 아이템은 거의 없습니다.
카르마는 딜보다는 유틸템이 어울리는 챔프입니다.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유일하게 주문력을 가져올수있는 아이템중에 가장 쓸모있는 아이템입니다.
카르마는 기본적으로 생존력이 매우 뛰어나고 어시를 쉽게 먹을수있습니다.
때문에 조금만 잘 선택해서 간다면 스노우볼을 빠르게 굴릴수있는 아이템입니다.

(대천사의 포옹)명단에는 올리지만 사실 (얼어붙은 건틀릿)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와의 연계가 아니면 크게
무의미한 아이템입니다. 쉴드도 본인한정이고 .. 네 그렇습니다

(모렐로노미콘)회복력이 강한 상대들을 견제합시다.

(리안드리의 고통)우리팀이 극심한 포킹조합으로 포킹대치가 자주 이뤄질때 갈만한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다른 좋은아이템을 우선순위로 두시길 바랍니다.







--조합법 상대--


상대 암살자가 많다.
Khazix(카직스)LeBlanc(르블랑)Fizz(피즈)Zed(제드)Talon(탈론)
암살자 챔피언의 경우 대게 폭딜이고 짧은순간에 딜을넣고
자신도 생존해야하기때문에 전장을 벗어나게됩니다.
한번의 콤보로 타겟이 죽지않는다면 암살자는 상당히 무색해지는데요
그런 역할을 하는것이 바로 카르마입니다.

AP암살자Fizz(피즈)Kassadin(카사딘)Katarina(카타리나)의 경우 두고볼것도 없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가 정답입니다. 
그리고 상대 암살자가 이제는 나를 노린다 할시 탱템을 둘러주시면 되겠습니다.


AD암살자가 둘 이상일경우Nocturne(녹턴)Rengar(렝가)Talon(탈론)Zed(제드)

(산악 방벽)(미카엘의 도가니) 를 추천드립니다.
사실 카르마의 선호 아이템들이 대부분 마법저항력 방어이기때문에
AD상대로 올릴시 아이템트리가 꼬이고 몇가지 좋은 조합을 버려야 하는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완벽하진 않더라도 이렇게 아이템을 올릴시 아군은 살게되고 결국 게임은 이기게됩니다.


나를노린다 할 경우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카르마는 하위템을 많이 가지고계셔도 괜찮습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Philosopher's Stone(유목민의 메달)Malady(금지된 우상) 이렇게 가지고있어도 유동적으로 템트리를
순간순간 잘 풀어내기만 하면 됩니다.


[탱킹착취카르마]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비 시야석)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유동적으로 가되 이 카르마를 쓰는 경우가 거의 한정적이기때문에
이 템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라인전에서 가장 애매한 상대입니다.
견제도 하기 까다롭고 고대주화를 들고 뒤로 빠져있으면
다른라인으로 로밍을가기때문에 극초반 초반에 신경을 많이 써줘야합니다.
미아콜을 자주 쳐주고 시야장악에 주의하면서 조금만 버틴다면
블츠의 화력은 떨어집니다. 중반한타부터는 카르마가 훨씬 우세합니다.
마스터 이
카르마의 극 카운터중 하나입니다.
서폿은 아니지만 RPG만 하던 마이가 아군 딜러를 물때
속박W를 써도 알파한번이면 그냥 사라집니다.
그리고 쉴드를 써서 아군 이속을 빠르게 해도 금세 따라붙기때문에
상당히 주의가 필요한 상대입니다.
소나
견제의 끝판왕입니다. 소나와 꾸준히 딜교를 한다면 매우 불리한
라인전을 가져갈수밖에 없습니다. 상대에 AP딜러가 있다면
시야석후 선솔라리를 가져가서 라인전에서 숨통을 틔우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사실 손을 많이 타긴하지만 쓰레쉬의 그랩은 카르마가 잡히려고해도 잡히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심지어 쓰레쉬의 그랩이 한번 빗나가는순간 바로 킬각을 보셔도 좋습니다
점화를 들고간다면 적극적으로 플레이하시길 바랍니다.
레오나
레오나를 상대할경우 먼저 물리게되면 힘들지만 만약 물리더라도
RW를 쓰고 E를 쓴다면 순식간에 상황을 역전시킬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 나오는 천둥군주를 들고 점화를 들고오는 레오나의경우
그냥 뒤에 있으시면 됩니다.
잔나
잔나는 느릿한 바람만 잘 피해주신다면 별로 문제될게 없습니다
아니 문제될것보다는 잔나의 쉴드보다는 카르마의 쉴드가 우세인게
당연합니다 Q견제로 잔나의 쉴드를 빼고 라인전을 가져가십시오.

 

 

댓글에 궁금한 상대챔피언이 있으면 상대법을 하나씩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꼭 라인전 뿐만아니라 탑미드정글 챔프에대해서 달아주셔도 괜찮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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