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5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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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12
18
0
1/2
[버티는 오공]라인전은 져도 됩니다. 한타를 이기세요.

- 안티물약(2016-05-18, 조회수: 4500)

시즌 3 영약스타트 1렙 오공으로 탑챔프 거의 다 이겨먹던 시절부터


오공 하나만 바라보고 오공만 하는 오공 쟁이로써


요새 오공 불경기에 도움이되고 싶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처음 작성해보는 공략글이라 미숙할진 몰라도


좋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허접허접한 플레티넘 5  ...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7,062 IP


표식: 방어구 관통력 x 9


인장: 방어력 x 9


문양: 마법 저항력 x 9


정수: 공격력 x 3


모든 오공유저들이 주로 사용하시는 국민 룬이며, 저 역시 이룬을 들고 오공을 많이 합니다.


간혹, 표식에 공격력을 넣거나 섞는게 더 좋지않냐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몇몇 보이시던데

예전처럼 공격력 룬을 표식에 섞어 1렙에 영약먹고 압도적으로 상대 챔프를 찍어누를 수가 없기때문에,


자신이 cs 먹는게 정말로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상 빨간색에 방어구 관통력을 넣으시는게

후반으로 갈수록 더더욱 효율이 좋습니다.


명심하세요. 오공은 후반을 바라보고 후반 지향적으로 플레이 해야하는 챔프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 전투의 열광 vs 천둥 군주의 호령 ]

전투의 열광: 오공한테 좋은 스펠이며 평타에 플러스 데미지가 붙는건 초반 라인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허나 전투의 열광을 가기 위해서 책략에 있는 정밀함을 버리고 분쇄의 일격을 가는 리스크는 너무나도 큽니다.


분쇄의 일격을 가면 정밀함을 커버할 수 있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미리 말씀해드리자면

오공이 룬으로 들고가는 방어구 관통력 12 + 요우무에 붙어있는 방어구 관통력 20을 플러스하면 대략 32에 방어구 관통력이 나옵니다. 이 방어구 관통력의 1%는 0.32 이고 x7 을 하면 2.24에 수치가 나옵니다.


정밀함은 시작부터 방어구 관통력을 5 + 레벨당 0.5 로 1레벨에 5.5 를 들고가는데 반해, 분쇄의 일격은 요우무를 뽑고나서야 2.24에 방어구 관통력을 가지게되죠. 후반부로 가면 갈수록 그 차이는 더더욱 커지게됩니다. 18레벨을 찍는 순간 정밀함으로 들어오는 방어구 관통력은 14입니다. 분쇄의 일격으로 가지는 2.24의 관통력과 6배의 차이가 나죠.


방어구 관통력이 높은 오공과 낮은 오공은 한타에서 딜러를 물었을때 줄 수 있는 데미지 차이가 어마어마 합니다. 최후의 속삭임이 오공의 주력템이였던 이유가 이와 같죠.


그렇다고 천둥군주의 호령이 정밀함을 가기위해 갈수밖에없는 안좋은 특성인가 ?


아닙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은 공격스킬이 타케팅 스킬 위주인 오공에게 조금만 다를줄 아는 숙련자라면 밥먹듯 쉽게 펑펑 터트릴 수 있는 꿀 스펠 입니다.


또한, 한타에서 오공이 평타를 치는 일은 처음 e로 들어가서 평q 두번 이거나 q로 한번치고 궁돌리는게 거의 전부일 정도입니다. 궁돌리고 죽거나 분신쓰고 빠져나와서 다음 스킬사이클 돌릴때 두번 세번 정도 더 치게되죠. 라인전에서나 전투의 열광이 쓸만하지 한타에서는 개인적으로 천둥군주의 포효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책략 1단계에서 방랑자와 포악함은

자신이 CS를 잘 먹을 수 있다 생각하실때 방랑자

CS를 공격력 룬 없이 못먹을 꺼 같다. 생각하실때 포악함 찍으시면 됩니다.

Ignite(점화): 1렙때 e 쓰고 들어가서 평타로 죽일 수 있는 챔프이면 간혹 들기도 합니다.

저티어 분들은 텔포보다 점화를 들고 6렙 킬각을 잡고 캐리를 하시는게 승률이 더 높을 수 도 있습니다.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5~9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35/40/45/50/5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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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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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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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스킬 콤보는 별거 없습니다.

라인전 짤짤이

E-평-Q , 평-Q-E


한타때 은신으로 진입해서 딜러를 물 시


E-평-Q-R ( 상대 딜러가 도주기가 없을 때 )


E-평-R ( 상대 딜러가 반응으로 도주기 바로쓸 때)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오공의 다음 공격은 125의 추가 사정거리를 갖고 30/60/90/120/150 (+1.1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줍니다. 적중된 대상의 방어력을 3초 동안 10/15/20/25/30%만큼 낮춥니다.




Q (비운의) 파쇄격: 사용하면 오공의 평타가 강화되어 추가 사정거리를 얻고 상대방 대가리를 찍으며 방어력 감소효과를 줍니다.


정글오공이 뜬 시즌에 너프를 받고 방어력 감소가 고정 30%에서 10/15/20/25/30% 로 바뀌었습니다.

이 라이엇의(개같은) 너프 덕분에 탑 오공이 더 큰 피해를 받고 골수 오공 유저들이 대다수 접는 현상이 일어났었죠.


허나 추가 사정거리를 얻는다는점, 5렙 쿨타임이 5초밖에 안된다는점, 또한 방어력 감소로 인해 상태 탱커를 수월하게 잡게 해주거나 상대 원딜의 방어력을 칠흑의 양날도끼와 함께 20 초반대로 만들어버린다는 점에서 상당히 개 꿀 스킬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상황보고 탱커 머리 찍고 딜러들 지킬지 상대 딜러 머리찍고 궁으로 없에버릴지 판단하시면서 쓰시면됩니다.



분신술
(Decoy)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오공이 1.5초 동안 은신 상태가 됩니다. 조종 불가능한 분신이 뒤에 남아 근처 적에게 1.5초 후 70/115/160/205/250(+0.6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W 분신술 : 사용하면 오공의 뒤쪽에 똑같이 생긴 분신이 생겨 오공이 1.5 초동안 은신상태가 됩니다.


예전에는 블루나 레드를 오공이 먹었을때 분신을 쓰면 레드나 블루가 분신에 생기지않아 들키곤했는데, 요즘은 성능이 발전해서 레드나 블루 들고있으면 분신이 그것도 카피합니다.


간혹, 어떤분들이 샤코 은신과 비교하면서 쓰레기라고 하시던데요.

맞습니다. 샤코 은신과 비교하면 쓰레기에요. 샤코는 점멸 효과랑 같이 줘놓고 오공은 자기 닮은 쓰레기하나 투척하고 은신하잖아요 ? 이 스킬 상향좀 해줘야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정말 좋은 스킬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간혹 논타게팅 스킬 ( 엘리스 고치, 블리츠 크랭크 그랩, 리신 음파 등) 이 자기팀 딜러에게 날아와 맞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그 앞을 가로막고 분신술 쓰면 상대방 스킬을 분신에게 대신 맞아주는 플레이를 할 수도 있고 자신에게 날아오는 스킬도 막을 수 있습니다.

서로 대치구도 상황에서 답답했던 팀원들의 심정을 분신술 쓰고 은신으로 파고드는 오공의 모습으로 뻥 뚫어줄 수도 있구요. 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아래쪽 땅찍고 S누르면 상대방이 분신쓴 줄 알고 그냥 가는 모습도 재밌습니다.


오히려, 이 분신술을 어떻게 자유자재로 사용하냐에 따라서 오공의 숙련도가 보인다고 저는 당당히 말씀드리고 싶네요.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는 동시에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대상 근처에 있는 최대 2명의 적에게 추가 공격을 하여 각각 60/105/150/195/240(+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공격 명중 시 오공의 공격 속도가 4초 동안 30/35/40/45/50%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E 근두운 급습 : 타게팅 스킬로써 사용하면 오공이 근두운 타고 찝은 적 주변에 2명을 추가로 공격합니다.

또한 추가 공격속도도 얻어서 1렙때 평타기반 챔프 놀이 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 스킬이 오공의 유일한 진입기입니다. 혹여나 분신쓰고 이 스킬쓰고 들어갔는데 상대방 정글러 갱오거나 한타때 팀원 호응 없으면 뒤지기 제일 좋은 스킬입니다.

그만큼 앞 뒤 없는 스킬이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하셔서 써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정거리 밖에 있는 빈사상태 상대가 있을때 그 주변 가까운 몹을 찝으면 간혹 분신이 가서 잡아주는데 이건 오공 하시면서 사정거리를 감으로 익히시면 됩니다. 사실 저도 이건 좀 실패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렇다하고 설명드리기가 어렵네요.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오공이 여의봉을 늘린 후 이를 휘둘러 적에게 초당 20/110/200(+1.1AD)의 물리 피해를 주고 1회 공중으로 띄웁니다. 이 스킬을 쓰는 동안 오공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집니다. 4초 동안 지속됩니다.








R 회전격 : 오공이 한타를 바라볼 수 있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사용하면 오공이 빙글빙글 돌면서 여의봉을 한번에 쫙 늘리고 돌리는데 봉 끝에 닿건 안에닿건 오공에 닿건 닿는적은 일단 놀이기구 타듯 하늘로 한번만 붕 뜹니다. 한번 뜨고 내려온적은 다시 띄어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거 쓰는동안 이동속도 늘어나요. 원딜러가 오공한테 안닿겠다고 기쓰고 도망갈때 내가 널 처음에 안문 이유는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다. 하고 쫓아가서 띄어주시면 한타 이깁니다.


혹은 딜러옆에서 들어오는 탱커 머리찍고 띄어준다음에 상대 뒷라인까지 다 띄어주시면 됩니다. 이 플레이는 점멸이 있는 상태에서  궁쓰고 점멸로 한번에 들어갈 수 있을 때 추천드립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템은 버티는 챔피언한테는 부패물약,

1렙때 무조건 따야하는 챔피언한테는 롱소드 3포션으로 가시면 됩니다.


자 이번 6.9 패치로 인해서 칠흑의 양날도끼 가격이 3100 원이 됬습니다.


이말은 즉슨, 공격력 50 + 체력 300 + 상대 방어력 30% 감소 + 평타치면 이동속도 증가 + 쿨감 20%

이 모든 효과를 3100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챙길 수 있다는거죠.

오공에게 이보다 꿀이 아닌 패치는 없습니다. 정말로요. 얘는 거드라 패치 빼고 ad템 패치는 거의 버프수준이에요.

챔프를 손안봐주고 아이템으로 손봐주는거 같습니다.


첫템은 무조건 칠흑의 양날도끼로 갑니다. 요우무 갔을때보다 라인전은 물론 더 강하고 요우무가 없는 타이밍에 한타가 열려도 점멸만 있으면 더 효율이 좋습니다.


칠흑의 양날도끼 뽑기전에 똥장화 하나 뽑아주세요. 간혹 내려가야할때나 텔 타고 한타할때마다 장화없어서 아쉽게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다음 상황봐서 한타가 계속 열린다 싶으면 콜필드의 전투망치

라인전이 조금 길게 지속될꺼같다 싶으면 톱날단검을 가주신다음 신발을 업그레이드 시켜주시면됩니다.


상대 AP딜러가 강하거나 잘컸다. 혹은 상대 CC기가 너무 많아서 나를 저지한다 싶으면 헤르메스 ( 강인함 30% 개꿀입니다.)


상대방 조합이 3원딜, 2원딜 같은 내가 어떻게든 딜러를 물면서 이니시를 해야한다 싶을때는 신속의 장화를 올리시면됩니다.


그다음 코어템은 요우무의 유령검입니다.

이템은 오공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단짝친구 같은 템인데요.

액티브 효과가 진입할때 말도안되는 효과를 가져다줌은 물론이고 방어구 관통력 20에 공격력 60 쿨감 10% 는  안그래도 궁극기 쿨타임이 120/105/90 초밖에안되는 오공한테 개 꿀 효과를 주는 완소템입니다. 칠흑의 양날도끼와 쿨감 30%만 맞춰도 1분만 좀 더 지나면 궁극기가 다시 돌아와요. 상대하는 분들 쟤 궁없겠지 ? 라고 생각하고 싸움걸다가 뜬금없이 궁맞고 죽는 경우 여러번 봤습니다.


여기서 부터 템트리가 갈립니다. 다른 분들은 3 딜을 가기도 하고 저처럼 2딜 1탱 후 딜템을 갖추기도 합니다.

저는 2딜템 후 망자의 갑옷을 주로갑니다.


왜냐하면, 이쯤 되면 한타가 주로 열리는 상황으로 거의 흘러가는데, 한타에 주인공인 오공이지만, 들어가서 CC기 한번맞고 무기력하게 죽을 수 있는것도 오공입니다. 오공이 3딜템을 올려도 되는게 패시브 효과 때문이였는데 요새 딜러들 딜이 장난이 아닌 추세이기때문에 CC기 하나만 맞으면 헤르메스 신고도 CC기 끝나기전에 궁도 못쓰고 죽습니다. 


거인의 허리띠 하나만 올려도 그런 상황이 줄어들기 때문에 저는 탱템을 올리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더군다나 망자의 갑옷은 평타를 치면 슬로우 + 추가데미지를 주는 딜탱형 꿀템이기 때문에 3딜템을 가는것과 비슷하게 딜러를 물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제가 그다음 가는것은 거드라입니다. 솔직히 여기서부터는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저는 거드라를 체력 + 공격력 + 패시브효과로 인한 라인클리어 + 액티브로 인한 딜러 순삭으로 많이 기용합니다.



그리고 그다음부터는 올 AD일때는 스태락 AP딜러가 있으면 멜모셔스의 아귀 올려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오공은 라인전에서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이 거의 없다 시피합니다.
거의 모든 챔프를 상대로 사리는 플레이를 하셔야 하기때문에 추가 공략에다가 어떻게 플레이 하셔야할지 가르쳐드리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1렙때 롱소드 3포들고 E - 평평평평평평평 하면 거의 빈사상태 됩니다.
각보시고 2렙때나 1렙때 퍼블 따고 가지고 놀아주세요.
만약 퍼블을 못딸시 , 라이즈에 장난감이 되실껍니다.
야스오
6렙까지 안싸우고 타워 허깅하고 버티다가 6렙찍고 우리팀 미니언 거의 다 잡혀갈때 들어가서 E - 평 - Q - 궁 하세요. 궁없는 챔프는 오공한테 6렙때 밥입니다.
잭스
쉽습니다. 부패물약 스타트하시고 1렙 Q찍고 초반미니언 밀리게 냅두세요. 몇개 놓쳐도 상관없습니다. 밀리세요.
우리 타워 앞쪽으로 밀려서 타워 사정거리 살짝 밖에 있을때 미니언 툭툭 치면서 잭스가 미니언먹으러 다가오면 Q로 머리 찍어주세요.
잭스가 못참고 Q로 들어오면 E쓰고 맞딜해주시고 잭스가 스턴 쓰면쓰면 분신쓰고 타워로 도망가주신다음 E랑 Q쿨 돌아왔을때 다시 들어가서 평타로 조져주시다가 타워로 도망치시면 됩니다.

오공은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약한 챔프입니다. 많은분들이 오공의 옛날 향수에 젖어 라인전을 이기려고 맞딜을 하시다가 솔킬을 당하시고 게임이 터지고 무기력하게 지는 모습을 본 입장으로썬 옛날에 라인전으로 찍어누르던 캐리 오공을 버려야 할때가 온거라고 당당하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라인전을 풀어나가야 하느냐 ?


요즘 기본적으로 오는 탑챔프들은 탱으로만 가도 딜이 나오는 ( 에코,피즈,마오카이,뽀삐,노틸러스등 ) 부류의 챔피언들이 탑을 주로 찾아옵니다. 그렇다고 초반에 약한 저런챔프들 따겠다고 오공으로 초반 맞딜 시도하다가 내 체력은 다 빠지고 뒤지는데 쟤네들은 반피도 안까지고 허허웃으면서 템뽑아오고 미니언은 하나도 못먹겠는데 공략에는 챔프별 상성도 없고 ..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하면서 아 정말 오공은 이제 탑에서는 쓰레기구나 .. 라고 많은분들이 생각하셨을껄 압니다.

저 역시 그랬어요.


하지만,

위의 언급한 챔프들을 가렌상대하듯이 상대해주면 해법은 매우 쉬워집니다.

오공을 많이 플레이하신 분들은 기본적으로 가렌이라는 챔프를 만나면 1렙부터 미니언 막타를 포기하고 경험치만 주워먹으면서 타워 앞으로 라인이 밀리기 까지 기다립니다. 그리고 타워앞에서 미니언 몇마리 놓쳐도 꾸역꾸역 레벨링 하고 막타치면서 템뽑고 힘들게 라인전하죠.

그 이유는,

너가 지금 그렇게 라인전에서 개같이 날 괴롭혀도 이 원숭이님께서 한타에 주인공이 되어 언젠가는 널 밟아주겠다 라는 굳건한 신념이 있기때문입니다.

그것을 다른 챔프들에게도 똑같이 적용시키면 됩니다. 아주 쉽습니다. 라인전 몸약한 특정챔프들 빼고 이기려고 하지마시고 반반싸움도 아닙니다. 타워에 박혀서 미니언 몇마리 놓쳐도 좋으니까 정글러 갱오면 호응만 해주시고 6렙 찍을때까지 참고 기다려주세요.


6렙 찍고나서는 ? 그래도 타워에 쳐박히고 있는가 ?


여기서 부터 선택지가 두개로 나뉩니다. 6렙찍으면 예전의 원숭이 성질이 나오기 시작하는데요.

타워에 쳐박혀서 킬안주고 버티면서 빌빌대던 원숭이가 6렙찍고 템뽑고 궁찍은 뒤 탑챔프에서 못잡는 녀석은 마오카이,레넥톤,에코밖에 없습니다.

6렙찍으시고 각나오면 무조건 들어가서 E-평-Q짤짤이 계속 날린 후 , 분신으로 빠지고 부패물약 계속 먹어주시고, 상대 피가 궁쓰고 잡을 각이 나오면 짤짤이 후, 궁쓰고 잡아주시면됩니다.


혹은, 마오카이나 레넥톤 같은 챔프가 오면 어떻게 하냐?


봇 라인쪽으로 깊숙히 와드박아달라고 미리 말해주시고 텔탈테니까 라인 당겨달라고 미리 콜해주시면 봇라이너들이 오공믿고 대부분 그렇게합니다.

만약 그렇게 안하면 게임 끝나고 팀원과 의사소통 안함 리폿 한번 날려주시면 됩니다.

봇라이너들이 깊숙히 와드를 박고 라인을 당겨주면 무조건 궁있는 상태로 텔을 타시고 바로 핑을 5번 연속으로 원딜 머리위에 파쇄격 찍듯이 찍어주세요. 그 후 , 들어가서 궁으로 어떻게든 두명을 다 띄우시고 더블킬혹은 1킬만 내면 상대 탑이 아무리 CS를 먹고 탑 타워 하나를 밀어도 오공이 이득을 더 보게 됩니다. 물론 탑 성장차이는 더 심해지겠지만, 우리팀 원딜과 상대 원딜의 격차를 벌릴 수 있고 상황이 좋으면 버프가되어 강해진 용들도 먹을 수 있게 되는거니까요. 

이건 다른 탑라이너들과 상대할때도 마찬가지로 팁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맵리딩 실력을 기르셔서 교전이 일어날때 텔포를 타는 정도만 해주시는것도 승률을 올릴 수 있는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도 궁이 없을때는 텔을 타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 별 대응법은 나중에 상세히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공략을 마치며 오공을 처음 하시려는 분들이나 쭉 해오셨던 분들에게 말씀드리는건


이 챔프는 그렇게 좋지는 않지만 힘들고 고생한만큼 그 결실을 얻는 챔프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그게 오공의 매력이자 장점인거 같습니다.


길고 지루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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