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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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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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포 E선마 서폿 카르마 / 눈높이 공략 / 필자의 경험 다수포함 / 계속 추가중-

- 솔그린만세(2016-09-19, 조회수: 4658)

-----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

진지합니다... 장난으로 공략을 쓰지않았습니다. 진지하게 텔 카르마에 대한 제 지식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본 공략은 (아마도) PC판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 여러분들이 꼭 기억해야할 리오레 관련 몇가지 주관적인 생각을 몇가지 끄적여봅니다. - 읽으면 도움됨 보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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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글러를 빨아라!
 그 이유는 즉슨, 정글러의 갱킹, RPG, 시야 하나하나가 게임 운영에 정말 많은 영향을 끼치게됩니다.
 정글러가 갱을안가면 망한라인의 똥이 번질것이오, 잘풀린라인가서 킬딸에 cs갱킹하면 라이너의 멘탈이
 깨질것이로다... 고로 정글러님에게 눈엣가시가 끼지않도록 조심합시다. 픽창에서부터 관리 잘하시길..

2. 서포터의 멘탈은 곧 팀의 멘탈이로다!
 그 이유는 즉슨, 서폿의 멘탈이 터지는순간 국회에서일어나는 분쟁급으로 팀원들이 서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는 정치판을 보게될것이요, 서폿의 멘탈이 안정적이면 안정적인 시야관리와 서포트를 받게 될것이오.
 최악의 경우 : 서폿멘탈이 터져서 팀원들이 전챗을 이용하여 서로의 주장을 펼친다! --> 그냥 다 차단때리고
 채팅칠시간에 cs 1마리라도 더 챙기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세요.. 중재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
 추신 - 서폿의 기본은 멘탈관리! 자신의 멘붕은 무조건 팀의 탓만은 아니다!

3. 라인전에서 솔킬 2번이상 따인 라이너는 팀에서 배척시켜라!
  3번과 같은 경우는 실수로 2번이상 따일수있다고 반박을 할수도 있겠지만, 1번따이고 정신못차려서 또 
 따이는 행위를 보이는 바로 그 순간, 5명의멘탈에너지가 적팀 라이너들에게 흡수당하는 모습을 
 보게될것이오. ex) 미드벨코즈가 적 신드라한테 솔킬2~3번따임! --> 블루 서폿카르마가 쳐 먹어도 됩니다.
 미드라이너가 블루 빽빽!! 거리면 그냥 차단박고 2번처럼 챗칠시간에 와드를박으세요... 그 벨코즈 빡쳐서
 안한다고하고 우물에서 잠수타면 그건 그거대로 적팀에게 킬을 안줘서 이득이 될수도있음! (어디까지나
 팀원들 대치중인데 혼자서 다른라인가는 멍청이들한정.) 그래도 멘탈챙기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라이너들! 그런 참된 성인분들에게는 블루를제공하고 옆에 붙어다니면서 킬을 꾸준히 공급해주시면 다
 잘 됩니다. 그래서 결론은 채팅내용보고 호감이가면 옆에 붙어있고 비호감이면 배척 ㄱㄱ (당연한거지만 
굳이 쓰는이유는 욕하는 라이너분들 받아쳐주시는분들이 있어서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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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필자는 티어인증따위 없습니다. 그-님-티? 하면 뭐라할말이 없기에...
하지만 공략하나는 자신있게 내세울 수 있습니다! 랭크게임에서도 해봤는데 승률이 어우... (물론 텔카르마에 한해서) 챌린저님들 공략은 세세한것 하나하나 다 공략이 되어있기때문에 피지컬 상향에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공략은 비슷비슷한 티어에서 직접 경험하고 쓰는 공략이기때문에 공감이 가는부분도
없지않아 있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본 필자는 최근 몇달간 오버워ㅊ... 를 하다왔긴하지만 리.오.레 를
3년넘짓한 유저이므로 피지컬관련부분은 자신이 있습니다! 결론은 한번만믿어줘요...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7,989 IP
룬 - 보시다시피 평범한 ap룬세팅입니다! (마방 없음..)

 룬페가 남아도시는분들이라면 본인취향대로 카르마룬 맞춰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저같은 서민은 리오레에 돈지르는게
조금 아깝게느껴져서 그냥 ap룬쓰네요... 딱히 카르마 전용룬이랄것도 없고 그냥 있는룬 쓰시면 될듯합니다. 중요한건 
본인의 피지컬과 운영력이니깐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 - 이것도 본인 취향이 많이 반영됩니다.
 저같은경우는 카르마를 딜 말고 서포팅 위주로 하다보니 천둥군주 대신 바람술사의 축복을 듭니다!
밑에서 설명하겠지만 E를 선마하기때문에 쉴드량이 어마무시합니다! 유지력이좋고 R -E 연계면 쉴드량보고
적팀멘탈 우수수나가는거 보실수있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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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짜피 안보실꺼 그래도 뭔가 있어보이려고 써놓고갑니다§

책략
방랑자 : 로밍

비밀창고 : 비스킷

명상 : 마나재생 (이 공략은 극딜카르마x)

산적 : 골드수급 (카르마 E , R-E , R-W 이 3개만해도 생존력 어마무시함)

능 : 쿨감 (E 오지게 써야지요 / 극딜카르마 x)

★바람술사의 축복 - 쉴드 (E E E E E E E)

결의
회복력 : 라인전 지속력 (E + 체젠? 어우 ㄷㄷ;)

살펴보기 : 로밍 / 라인복귀 (강쪽에서는 버프몹들두고 싸움도 번번히 일어남!)

고참병의 흉터 - 체력 (그냥 개꿀)
  cf ) 룬갑옷도 어찌보면 개이득!! (그냥 찍고싶은거 찍으세요)

▶통찰력 : 텔타야지요.... (이것도 그냥꿀 / 인내심안찍어도 1랩 카르마 3포면 궁찍고도 집안갈수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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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관련 태클이나 질문 환영! 댓글에 써주시면 감사히 읽고 주관적인 의견 작성해드립니다!
강력추천 스펠 - 텔레포트 / 점멸
 
 ※ ?!서폿터가 무슨 텔포임?? 미쳤음? 
  - 앞서 강조했듯이 카르마라는 챔프 자체가 E, R-E, R-W 로 인한 바퀴벌레같은 생존력/지속력을 자랑하기
  때문에 힐/탈진보다는 텔포를 들어서 탑에 갱이왔다싶으면 텔타주거나 2ㄷ2 봇싸움을 진다 하더라도 
  빠르게 라인커버를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바텀 라인전은 어찌함? 2ㄷ2 싸움 질게 뻔한데..; 
  - 일단 위에서 말했듯이 카르마는 만능입니다! E - W 순으로 스킬선마를 해도 1랩q기본딜에 주문력 계수만   합쳐도 포킹으로 적을 위협하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2ㄷ2 싸움은 왠만하면 이겨요! 
  적팀이 힐, 탈진, 점화 등등... 다 꺼지라그래요! 텔포들고 바텀라인전 이기는게 믿기지가않을수도있지만
  정상적인 뇌구조, 전투민족이 아닌 일반인 이 두가지 조건을 충족시키면 누구나 이기실수있습니다!

 ※ 탑라이너나 미드라이너가 텔포들면 필요없지않음? ※ 
 - 자세한것은 아래쪽 추가공략에서 쓰고, 결론적인이유는, 텔포를 든 라이너를 커버쳐줄수 있다는  
 입니다! 이 무슨소리인가 하면.. 아군탑은 텔포 점멸, 적군탑은 점화 점멸 을 들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렇다면, 적팀같은 경우는 적 탑솔러가 텔포를들었네?! 라는 생각과함께 라인전을 발라버리겠다는 의지가  불타오를겁니다. 즉, 표적이 되기가 쉽다는것이지요. 계속 압박이 가해지다보면 적 정글러가 갱킹을 
 올것이고 우리 글러가 역갱을 봐주지 못할 때, 텔포카르마가 활약을 하는것이지요! 고로,
 서폿 텔포는 라인전 고통이다 -->텔포는 우리팀원 라인전을 풀어준다 라는 생각을 갖고 하면 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카르마같이 지속력이 좋은챔프아니면 힘들다고봅니다. 하지만 카르마공략이니..)

-오타/태클 환영!--->(이해안됨! 저게 뭔소리임 등등..)
-더 궁금한 질문 아래쪽에 작성해주세요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에게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 45/81/117/153 (+0.405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이동 속도를 12%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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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RE     


 RW

스킬 활용 팁

 위에적은 두개의 스킬콤보가 이번 카르마의 핵심입니다! 

 카르마와 팀원들의 생명력을 바퀴벌레로 만들어주는 마법이지요.


 ♣E, E-R콤보는 추노상황에서는 자신보다 앞에있는 딜러진위주로 주세요! 

본인이 W로 속박을 확실하게 걸수있다 --> E / E-점멸 / R-E  +  W / R-W  + Q / R-Q


 ♣Q를 찍지 않는다고 Q딜이 약한건 절때 아닙니다! 때로는 적절하게 R-Q로 적팀 광역딜 / 슬로우도 걸어주시는 센스!


 

스킬트리 관련


 ♣ E선입니다 EEEEEEE 


 ♣ Q / W 둘중 상황 보셔서 먼저찍고싶으신거 찍으시면됩니다! (E는 찍을수있을때마다 꼭 찍기!)

  ex) 바텀 라인전 - 원딜러님이 딜을 못 넣으신다 / 딜이 부족하다  ---> Q

                      원딜러님이 딜을 잘 넣으신다 / 적 서폿이 탐켄치가아니다 --->W 

  cf - 제발 바텀 2ㄷ2 싸움 발리지도않는데 Q먼저 찍지마세요 왠만해서는 제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탬트리 관련§ 
그냥 가고싶은거가세요
어지간하면 제목보다 크게쓰겠습니까... 탬트리는 상황별로가는게 최고입니다.
빌드? 그딴거없어요 저 위에있는 템트리도 제 기준이기때문에 취향에 맞지않는다 / 저 탬을 갈 상황이아니다
-->무시하세요! 어쩌면 당연한것이면서도 지키기가 힘든것일수도있지요....
제가 해드릴것이라곤 그냥 어느상황에 이탬가면 좋다! 라고 추천해드리는것밖에는없네요..
(적팀에따라서 탬 선정하시는법은 다들 아실거라 믿습니다!)

§아이템§

AP위주 서포터들에게는 가장 적합한템이지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수호자의눈보다는 300만배는
        좋다고 생각되네요.


시야관리는 어느라인을 서던 필수!


탐지용 렌즈 (장신구)<br />시야석이 나온시점에서 이건 꼭 가줘야합니다!



E를 자주자주써야하기때문이지요! (상황따라 어느신발을 가던 상관X
        단 -광전사 제외) - (무조건적으로 쿨감이 좋은것은 아님!)


★ 다른건몰라도 이건 꼭 추천드리고싶네요



9랩때 상황보고 바꿔주세요. (르블랑이나 렝가같이 부쉬근처가다가
        죽을것같으면 탐지용이 훨신 좋아요! -> 거리가 상당히 김!)

★ 이것도 꼭 추천드리고싶네요 (R-E + 솔라리 쉴드량 = 
         어마무시합니다 진짜 ㄷㄷ;)

적팀 AD딜러들이 너무쌔다! 싶으면 가주세요 (암살자 포함) (르블랑/          블라디 등등이 잘커도  추천)

라바돈의 죽음모자<br />막판 딜 스퍼트


§이 외에도 정말 좋은템들이 많지요.. 상황보고 적절히
가주시고 다른분들에게 꼭 추천드리고싶은 탬이 있다!
하시면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탐 켄치
아직도 이새ㄲ.... 크흠. 아직도 얘 생각만하면 빡이칩니다. 라인전을 져서? 한타를 져서? 아닙니다. 원딜러잡을각나와서 W썻다하면 갑자기 꿀꺽하고 원딜먹고 달아납니다. 그렇다고 탐켄티W걸자니 피통이 얼굴 면적만큼 ㅎㄷㄷ하고... 그래도 이 띠꺼움만 잘 버티시면 할만합니다! 추노, 한타, 라인전 대부분이 카르마가 우위거든요!

결론 - 먹방관람 뒤, 멘탈 안깨지면 이김 / 켄치 궁 합류 살짝 조심(게임중반, 맵에 적이보이지않으면 바로 도망가기) / 켄치궁 로밍력 텔포로 맞받아치기 (어지간한CC아니면 켄치가 대려온 적군도 카르마가 따돌릴수있습니다!)
벨코즈
서폿벨코즈가 자주보이는건아닌데 그래도 카운터픽이 3칸이니 끄적여봅니다. 가까이 다가가려고하면 QWE콤보로 극딜넣고 잘하는벨코즈는 스킬샷이 좋아서 라인전이 빡샐수도 있다...라고 생각하실수 있겠지만... 벨코즈 장인이건 충이건 공통점은 몸이약합니다!!! 얘는 라인전할때 다가가면 콤보때린다했지요? 아군 원딜러한테 E걸고 본인은 앞점멸 + R-W콤보로 벨코즈 스턴 + 피회복 해주시면됩니다. 그뒤는 어쩌냐고요? 카르마Q + 원딜평타 3~4대면 적팀 바텀에서 적 원딜 점멸빼고 나머지스펠 다빠짐 ㅋㅋㅋㅋ 그이후에 또 같이하면되요.

결론 - 갱만 살작 조심 / 한방컷을 노리는 과감한 플레이 (뭔 짓을해도 얜 몸이약합니다)
럭스
이건 조금 빡샐만 합니다. 라인전에서 스킬을 다 피하면 상관없지만 럭스E의 범위가 작지않아서 카르마E로 적절히 딜을 씹어줘야합니다(물론 원딜도 커버쳐줘야지요). 하지만 벨코즈처럼 한방컷을 노리려고 들어가는순간 럭스Q맞고 신체포기각서쓰고와야됨 ㄹㅇ 답도없음. 하지만, 주문도둑 3포션 카르마의 장점은 지속력이 바퀴벌렙니다. 진짜로. 피없다싶으면 R-W 한번만 걸고나오시면 됨ㅋㅋ 그렇게 꾸준피 버티다가 적팀이 먼저 들어오면 싸우세요 무 - 조 -건 이김. 적 정글이 갱킹을와도 럭스 Q만피하면 카르마R-E/W+Q로 살수 있습니다!

결론 - 무모한짓 하지말기 / 적팀이 먼저들어올때까지 기다리는 기다림의 미덕 필수 / 럭스Q 는 맞아달라고 사정을해도 맞지말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블리츠크랭크
Q만
쓰레쉬
피하면
바드
쟞밥
챔프별 대응법은 아래쪽에서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뭔가 잘못된것같은 카운터 픽이 있다 싶으면 
댓글로 말씀해주세요! 확인후에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카운터픽은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 정말많이 반영되었습니다 -

 

  드디어 게임을 좌지우지하는 텔카르마의 운영법이네요. 초반, 중반, 후반을

나누기가 애매한 관계로 랩별로 대체하는점. 이해부탁드립니다.

(게임에는 항상 변수가 있기 마련이지요. 랩별 운영법을 너무 믿지마시고 아

그냥 저때는 대부분 저렇구나 라고만 알고계셔주셔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적팀이 선2랩 찍고 갑자기 들어오는 타이밍만 조심하면 무난합니다 라인운영법은 대부분

초반 운영법에 속하니 아래쪽을 참고해주세요

 

초반 운영법

 1랩 - 정글러 리쉬해줄때 E써주기 

        (마나 별로 안들어요. 제가 처음에 말한것처럼 정글러가 바텀을 눈여겨보게됨!)


 2~4랩 - 무난하게 라인전, Q포킹 및 적 스킬E로 잘 씹어주기 

           ★★★ 중요--> 궁 아끼지 말기(이때다싶으면 써주세요)


5~7랩 - 정글러의 갱킹 조심! --> 적정글이 바텀과 듀오가 아닌이상 2랩갱은 미드를갑니다! 

          그 후에는 위쪽정글을 먹고 집을간뒤 궁을찍고 내려오는게 다수지요!


상황별 : 적 정글 갱킹 -----> R-E로 원딜과 자기자신 쉴드걸고 빠른 이속을통해 도망치기

         

         용앞에서 정글끼리 교전 / 아군미드 적에게 쫒기는중 / 우리팀이 적을 쫒는중 등등...

         ----->용쪽으로 아군이 내려오면 10번중에 9번은 가줘야 정석입니다! 그러기위해선

                  맵리딩 실력을 늘려야겠지요...


전체적인 운영법 : 카르마 절때로 혼자있지마세요. 3번 반복합니다 절때로 혼자있지마시고 팀원곁에서 

                     플레이하세요.혼자서 CS먹겠다고 바텀 무리하게밀면 짤리기 십상이요, 정글에서 동선낭비하면서                        어리버리 까는 카르마는 존재의 이유가없느니라. 카르마없는 팀원들은 아무리 적팀에서 

                     잘나가는 딜러를 짤라도 한타를 이기기는 하늘의 별따기!


 

중반 운영법

8~11랩 - 아군의 교전이 발발할시 텔포 잘 타주기 --> 미니맵 꼭 잘보기!★

           (사실 텔포는 게임시작한 뒤부터 끝나기까지 항상 탈 준비를 해야합니다. 1랩때 우리탑솔러가 라인전하다가

            솔킬을따일것 같다! 그럼바로 탑으로 텔 탄뒤 E써주면 너도이득 나도이득 게임분위기 급상승)


11~13랩 - 주로 게임의 중반부분이지요. 이부분도 항상 같습니다. 미니맵만 잘 봐주시면되요.

             (버프용에따라서 용싸움도 자주 일어나니 꼭 명시!)


상황별 : 적팀에 트페/쉔/람머스/바드/라이즈 등등 로밍력/급습에 좋은 챔프들이 많은경우

         -----> 맵리! 맵리만이 살길! 라인전이 거의끝난 중반에는 로밍형챔프들의 합류가 게임의 판도를 

                   뒤바꾼다! 적 습격에 대처하지못한것은 꼭 팀원의 잘못만은 아니다!


전체적인 운영법 : 카르마 절때로 혼자있지마세요. 3번 반복합니다 절때로 혼자있지마시고 팀원곁에서 

                     플레이하세요.혼자서 CS먹겠다고 바텀 무리하게밀면 짤리기 십상이요, 정글에서 동선낭비하면서                        어리버리 까는 카르마는 존재의 이유가없느니라. 카르마없는 팀원들은 아무리 적팀에서 

                     잘나가는 딜러를 짤라도 한타를 이기기는 하늘의 별따기!

 

후반 운영법

 13~18랩 - 장로드래곤, 바론 등과같은 버프를걸고 한타가 자주일어납니다! 

            이럴때 카르마가 제 역활을 해주면 이깁니다!


상황별 : 적팀이 바론먹고 억제기까지 밀은경우

         -----> 아무리 dog같아도 바론버프는 끝나기 마련! 장로용을 주지않는다는 생각.

                  그리고 억제기가 생성되기전까지는 너무 나가지말기! 참고 기다리다보면 


전체적인 운영법 : 카르마 절때로 혼자있지마세요. 3번 반복합니다 절때로 혼자있지마시고 팀원곁에서 

                     플레이하세요.혼자서 CS먹겠다고 바텀 무리하게밀면 짤리기 십상이요, 정글에서 동선낭비하면서                        어리버리 까는 카르마는 존재의 이유가없느니라. 카르마없는 팀원들은 아무리 적팀에서 

                     잘나가는 딜러를 짤라도 한타를 이기기는 하늘의 별따기!

 

 

팀파이트시 역할

 

 주로 탑 라이너가 텔포를 드니 탑을 예로 들어보지요.  우리탑솔러가 적 정글과 적 탑솔러와 1ㄷ2 교전을

 벌이고 있다고 가정하지요. 바로 이럴때! 카르마 텔포가 빛을 바라는겁니다! 우리탑솔러가 개피인상태로 
 쫒기고있다! 일단 적팀 뒤쪽, 또는 우리팀 앞쪽에 텔포를 탑시다. 그럼 적의반응이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첫째는 텔포를보고 뒤로 빼는겁니다. 그럴때는 텔포를 중지시켜서 쿨타임을 절약합시다. 탑솔러를 살리는
 목적은 이루었으니깐요! 두번째는 적팀이 쭉 들어오는겁니다. 그러면 텔 타는도중 미리 R키와 E키에 손가락
 올려놓고 텔포되는순간 아군 탑솔러에게 쉴드를 걸어주고 꾸준히 W스턴 + 지속적인Q포킹 딜 을 유지
 해주신다면 더블킬도 노려볼만하지요!
챔피언별 대응법

아직은 모든 서포터들의 대응법을 작성하기가 버거웁니다!

여러분들이 알고싶어하시는 챔프 대응법을 댓글로 작성
해주시면 성심성의것 열심히 경험을 담아서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고틸러스, 고라카 등등...

 

마치며

 여러모로 정말 부족한게 많은 첫 공략입니다. 하지만 머리말에서 말했듯이 이 공략을 보면 어느정도 도움이 되는것은 장담합니다! 그리고 텔포 카르마에 대한것들을 알게 되셧을것이라고 믿습니다... 어찌보면 전체적으로는 카르마공략이지만 평벙한 서포터가 텔포를 들고 게임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플레이. 이 글이 묻히더라도 저는 언젠가는 서폿카르마가 텔포를 드는 메타가 올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쨋든 길고 형편없는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바라는것은 아직 여러모로 부족한 공략이다보니 여러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좋은의견이나 태클, 카운터픽이나 챔프별 대응법에 관해서 추가했으면 좋겠다는 사실들이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그럼 E선마 텔포 서폿카르마 공략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읽어주셔서감사합니다!


-cf. 랭겜에서 다 써보고 말씀드리는공략입니다! 여러분들이 이 공략을 읽으시고 여러분들의 승리에 조금이라도 제 힘을 보탤수있다면 그만큼 보람찬일도 없을듯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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