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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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마, 깨우친 자
Karma, The Enlightened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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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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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 바람술사 미드 유틸 카르마 공략

- 깔끔깔쌈(2016-09-26, 조회수: 3703)



안녕하세요 현재 플레1에 서식중인 카르마 유저 karmania 라고 합니다.

제가 이렇게 공략을 작성하는 이유는, 대회에서도 나올만큼 미드 카르마가 좋은 픽임에도 불구하고

인벤에 제대로 된 미드 카르마 공략이 ionia karma 님 단 한 분 밖에 계시지 않아서

제가 사용하는 유틸을 극대화한 카르마 공략을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쓰게 됬습니다.

다만, 제가 사용하는 카르마는 철저히 팀플레이를 위한 카르마이기 때문에 팀 조합을 타는 편입니다.

딜링값을 조금 줄이고 팀원들을 서포팅하는 유틸성에 더욱 치중하였기 때문에

탑과 정글이 나르, 이렐리아, 그레이브즈 같이 어느정도의 데미지 딜링값을 기대할 수 있는 챔피언들이 나올 때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따라서 팀원이 어떤 챔피언을 할지 픽창에서 확인 하신 후에 픽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플레티넘 하위구간에서 허덕이다 플레 1까지, 다이아 문턱까지 바라 볼 수 있게 해준 고마운 챔피언

카르마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카르마, 깨우친 자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9) 2483 마나 374 (+40) 1054
공격력 51 (+3.3) 107.1 공격 속도 0.625 (+2.3%) 0.869
5초당 체력회복 5.62 (+0.55) 14.97 5초당 마나회복 13 (+0.8) 26.6
방어력 28 (+5) 113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3,524 IP
빨강룬 : 카르마는 패시브 효과와 더불어 공격스킬이 부족하기 떄문에 스킬 중간중간 섞어치는 평타가 중요한 

         챔피언입니다. 따라서 쌍관룬을 들어주는것이 더욱 효율이 좋습니다.

노랑룬 : 상대 미드라이너가 ad 일시 고정 방어, 그 외에는 모두 성체룬을 들어줍니다.

파랑룬 : 고정 주문력, 쿨감, 마법 저항력 어떤 룬을 들어도 상관없지만, 저는 특성과 아이템트리로 쿨감 45퍼를

         맞추는 편이라 고정 주문력이나 마법 저항력 룬을 드는데, 비교적 마법 저항력 룬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왕룬 : 주문력 고정입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제 공략의 핵심, 특성 부분입니다.

우선 흉포 부분을 보시면, 보통 포식에 포인트를 많이 주시는데 저는 약점 노출에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카르마는 라인 유지력이 좋은 챔피언이기 때문에 굳이 포식에 투자를 하지 않고 조금 더 팀파이트적인 측면을

살렸습니다.

책략 부분에서는 다른 미드 카르마 하시는 분들은 천둥군주를 대부분 찍어주시는데, 

요즘엔 라인전에서 솔킬을 내며 상대를 찍어누르는 메타보다는 합류전이 더욱 중요한 메타라고 볼 수 있는데,

합류전 구도가 되었을때 공격 스킬이 부족한 카르마 특성상 천둥군주를 다수의 챔피언에게 터뜨리기가 힘듭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중소규모 교전이나 한타페이지에서 카르마는 주로 만트라 e 를 사용하는데,

이 만트라 e 가 중후반으로 넘어가면 갈수록 천둥군주보다 바람술사와 시너지가 너무 좋다고 판단했습니다.

바람술사는 팀원 모두에게 적용되기 때문에 서포팅형 미드 챔피언인 카르마에겐 단일대상을 상대로 주로 터뜨릴 수

있는 천둥군주 특성보다는 바람술사를 찍어주는 것이 더욱 효율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글 서두에 작성하였듯, 이렇게 되면 미드라이너로서의 데미지 기대값은 조금 낮아짐으로 (사실 천둥군주도 

들어봤지만 크게 딜량이 차이나지는 않았습니다.) 팀 조합이 중요합니다.

스펠 부분에 대해선 취향이라고 밖에 설명을 못드릴것 같습니다. 

상대 챔피언에 따라, 또 조합에 따라 스펠은 다 달라지는데,

저 같은 경우는 리산드라나 바루스, 트페같이 정화를 강요하는 챔피언이 아닐시엔

웬만하면 유체화를 드는 편인데, 합류전이나 로밍, 혹은 갱면역에 너무 좋고 쿨도 짧아 효율적이라고 느꼈습니다.

열정 응집 (Gathering Fire)
카르마가 스킬로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힐 때마다 만트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감소합니다.
내면의 열정 (Inner Flam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에너지의 구체를 발사하여, 적과 닿으면 폭발하며 해당 범위 내의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35%의 둔화를 겁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영혼의 불꽃 : 40/100/160/220 (+0.3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떨어진 위치 혹은 사거리 끝에 원형의 불꽃을 남겨 범위 안의 적에게 50% 둔화를 겁니다. 1.5초 후 원이 터지면서 해당 범위 안의 적에게 40/130/220/31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50)
굳은 결의 (Focused Resolv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카르마를 대상 적 챔피언과 연결시켜 절대 시야를 얻고, 2초에 걸쳐 40/65/90/115/14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으면 대상 적을 1.6/1.7/1.8/1.9/2초 동안 제 자리에 묶습니다.

만트라 추가 효과 - 재생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17% (+0.01% AP)를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거나 대상이 죽으면 다시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 (+0.01% AP)를 회복합니다.

굳은 결의 스킬의 속박 효과 지속 시간이 0.5/0.75/1/1.25 초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고무 (Inspir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카르마가 아군 챔피언에게 2.5초 동안 80/125/170/215/260 (+0.6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 상승시킵니다.

만트라: 카르마가 힘을 집중해 아군 챔피언에게 + 50/90/130/170 (+0.4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씌웁니다. 넘쳐나는 힘은 주변 챔피언들에게도 + 45/81/117/153 (+0.405AP)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씌우고 이동 속도를 12% 상승시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700)
만트라 (Mantra)
재사용 대기시간: 40/38/36/34초
카르마가 8초 동안 다음 스킬을 강화하여 추가 효과를 부여합니다.

영혼의 불꽃 :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원모양의 불꽃을 남겨, 적들의 이동 속도를 대폭 늦추고 잠시 후 피해를 입힙니다.
재생 :적과 연결되어 있는 동안 끈이 대상에게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카르마가 잃은 체력의 20%만큼 체력을 즉시 회복합니다. 끈이 끊어지지 않을 경우, 카르마는 다시 일정량 체력을 회복합니다.
저항 : 보호막 시전 대상 주변의 아군 챔피언들에게 보호막이 씌워지고 이동 속도가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라... w 묶고 e로 다가가서 만트라 q 정도??


중간중간 꼭 평타를 섞어주세요


다만 평타를 치면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므로 미니언이 많지 않을때만 평타를 섞어주시기 바랍니다.

스킬 활용 팁

 ionia karma 님의 공략에서도 그렇듯 카르마는 데미지 딜링값이 미드라이너 치고는 낮은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q나 만트라q를 사용할 상황이 온다면 신중하게, 정말 신중하게 한발한발 써주셔야 합니다.


한타페이지에서는 딜러들과 함께 앞라인부터 녹여주시면 되는데 스킬을 활용하는 중간중간 계속 평타를


쉴새 없이 넣어주셔야 합니다. 이로 인한 패시브 효과가 생각보다 상당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시작은 도란링 2포 고정.

그 후 성배를 가고 바로 모렐로를 올립니다. 저는 왠만하면 성배 이후 바로 신속의 장화를 가주는 편인데,

미드로서 데미지 딜링에 좀 더 힘을 싣겠다 하시면 마관신도 상관없습니다.

성배 - 모렐로 - 루덴 - 데켑- 보이드 순이 제가 게임하면서 가장 무난하고 깔끔한 템트리라고 느꼈습니다.

마나리젠으로 인한 전투 지속력, 루덴에 신속신을 통한 빠른 기동력과 합류 등, 어느것 하나 버릴 것 없는 템트리입니다.

상대가 올 ad 일시 저는 성배를 가지않고 성배 대신 로아를 올리는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리
공격스킬이 4개이고 카르마의 스킬을 궁으로 다 피할수 있기 떄문에

까다롭습니다.

라인클리어도 좋아서 비교적 라인클리어가 느린 카르마보다 훨씬 능동적인 픽입니다.
야스오
카르마의 q가 장막에 막히고, e로 거리를 벌릴려고 해도 야스오의 e로 추격이 가능합니다.

충을 제외한다면 어렵습니다.
빅토르
라인전은 할만한데 저는 중후반으로 넘어가면 갈수록 빅토르의 캐리력을 카르마로

감당하는게 힘들다고 느꼈습니다.
상대법은 질문이 오는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추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가급적 만트라 e 를 많이 활용하세요.


한타때는 만트라 e 만한게 없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카르마는 충분히 캐리가 되는 좋은 챔피언입니다. 


서포터보다 성장값이 높은 미드에 섰을때 그 효율이 극대화 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조금만 연습하고 챔프 이해도를 높이신다면 충분히 티어를 올리실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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