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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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리야, 바위술사
Taliyah, The Stonewe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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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리야 공략이 많이 없어서 써보는 브론즈의 탈리야

- 흔하디흔하다(2016-12-24, 조회수: 3632)

나는 평법하게 롤을 즐기는 탈리야 유저야. 그냥 써보고 싶어서 쓰는거야.
잘하지는 않는데 내가 해본 경험 따라 한번 공략을 써보려고 해.

탈리야는 분명 손을 엄청 타. 
나도 탈리야 장인과 전쟁고아 소리를 번갈아 듣고 있어(그래봤자 브실골구간)
하지만 그렇게 잘 못하더라도 어느정도 1인분은 한다고 생각하거든?
지금의 로밍 메타와도 어느정도 어울린다고 생각해. 
나도 잘해서 쓰는거 아닌건 인정하니 서로 참고할 수 있는건 참고하고 잘못된건 또 배울 수 있었으면 좋겠다. 
비판은 환영하지만 비난은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탈리야의 장점
1. 너프를 먹긴 했지만 여전히 빠른 라인클리어가 가능하다.
2. 최상위권의 로밍 스킬
3. 기동력의 장화를 신었을 시 엄청난 기동성
4. 궁을 통한 변수

탈리야의 단점
1. 대치 상황에 약하다.(다져진 땅이 증가하기 때문)
2. 뚜벅뚜벅
3. 중반까지는 괜찮지만 후반에는 힘이 빠지는 경향을 보인다.
4. 라인전에서 암살자 챔프에게 약한 모습을 보인다(ex. Zed(제드)Kassadin(카사딘)Akali(아칼리)등등)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2 (+90.0) 2062 마나 425 (+30.0) 935
공격력 56 (+3.3) 112.1 공격 속도 0.625 (+1.12%) 0.744
5초당 체력회복 7 (+0.7) 18.9 5초당 마나회복 9.34 (+0.85) 23.79
방어력 47 (+3.5) 106.5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25 52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특성이야 니들 맘대로 찍겠지. 호불호가 있으니. 그래도 이건 제발 찍자. 응?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초반 라인전 때에 Threaded Volley(파편 난사)3대를 맞추거나 Seismic Shove(지각변동)Unraveled Earth(대지의 파동)으로 딜교를 하게 되는데 
천둥군주를 들면 ㄱㅇㄷ이야. 다 천둥 터지니까.
얘 스킬은 다 움직이면서 쓰는거다? 점화 드는것보다는 이거 들어서 도망도 잘다니고 추노도 잘하고 하면 좋지 않겠니?

Exhaust(탈진)   Zed(제드)Diana(다이애나)LeBlanc(르블랑)Syndra(신드라)Yasuo(야스오)Cassiopeia(카시오페아) 
등등 상대 딜이 너무 세다 싶으면 이걸 들자.
일단 살고 봐야지 어줍잖게 유체화 들었다가는 완전히 끔살당한다.

바위타기 (Rock Surfing)
탈리야가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벽을 따라 이동할 때 20~45만큼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파편 난사 (Threaded Volley)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대상 방향으로 5개의 바위 조각을 던져 처음으로 맞힌 유닛 주위의 작은 지역에 70/95/120/145/170(+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일한 적에게 연달아 바위 조각을 맞힐 경우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45초 동안 다져진 땅을 만듭니다.

다져진 땅 위에서는 바위 조각을 하나만 던질 수 있지만 대신 1의 마나만 소모합니다. (사정거리: 1000)
지각변동 (Seismic Shove)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첫 번째 사용 시: 대상 지역을 지정하면 잠시 후 해당 지역에 있던 적을 공중에 띄우고 60/80/100/120/14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두 번째 사용 시: 대상 방향을 지정하면 적을 공중에 띄우는 대신 해당 방향으로 던집니다.
대지의 파동 (Unraveled Earth)
마나 소모: 12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바위밭을 만들어 해당 지역의 적에게 50/75/100/125/15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시킵니다.

바위밭은 4초 후 폭발하며 다시 한 번 피해를 입힙니다.

한 대상이 여러 개의 바위 폭발에 당할 경우, 각 바위는 직전에 폭발한 바위보다 15%씩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최대 55%까지 감소) (사정거리: 650)
바위술사의 벽 (Weaver's W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한 번 사용하면 벽을 세웁니다. 바로 재사용하면 벽을 탈 수 있습니다.

벽에 올라탄 동안 이동하거나 챔피언 혹은 포탑의 공격을 받으면 벽에서 내려오게 됩니다. (사정거리: 3000/4500/60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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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렙에는 무조건 q 찍어. 

이거 찍으면 딜교도 되고 라인클리어도 되거든.

미드에서는 선 2렙 찍는게 중요하잖아?

원거리 미니언이 각자 두대씩 맞았을 때 q를 쓰면 라인이 클리어 돼.

2렙때에는 w나 e 둘 중 하나를 골라야 해.


w : 1렙에 피가 심하게 깎여 상대의 진입을 막아야 할 때

e : 상대 라인 or 정글이 돌진기가 있을 때 (ex. LeBlanc(르블랑)Lee Sin(리 신)Yasuo(야스오) 등등)


결국 탈리야가 줄창 누르게 되는 버튼은 q야.

w - e도 있기야하지만 주 딜은 q아니겠어?

q 선마하자.

 

스킬 콤보

w - e 상대를 먼저 w로 당기고 그 후 e를 써서 딜을 넣는 콤보야.

딜이 e - w보다 빨리 들어가지만, 솔직히 브론즈 실버 탈리야 초보가 이걸 쓰긴 힘들어


e - w e를 먼저 쓴 다음 상대를 w로 당기는 콤보야. 

w - e콤보보다 안정적으로 콤보를 쓸 수 있지만 정확성은 떨어지지.

스킬 활용 팁

q는 한번 쓰면 다져진 땅이라고 생기는데

다져진 땅에는 q를 쓰면 돌덩이가 하나밖에 안 날아가.

다져진 땅을 되도록 만들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나

나는 다져진 땅을 어느 정도 만들어놓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해.

솔직히 cs 놓치기는 싫은데 스킬까지 써가면서 먹기에 부담스러운 그런거 있잖아? 그런걸 다져진 땅 q로 먹으면 좋아. 

다져진 땅에서는 마나를 절반 돌려받고, 상대방한테 짤짤이도 넣을 수 있거든.



2레벨 때에는 w를 찍는 것이 좋아.

e는 마나가 너무 많이 닳아서 부담이 심하거든.

2렙때에는 q-e 보다는 w로 당겨놓고 q를 맞추는게 딜교에서 이득이야.

그리고 w는 어떻게 쓸지 잘 생각해야 해.

상대를 우리 편쪽으로 당겨서 상대를 자를수도 있고, 밀쳐내서 도망을 갈 수도 있잖아?

근데 솔직히 w는 e랑 같이 쓸 때가 많으니

상대를 밀어낼지, 당길지 잘 판단해서 사용해야 해.

잘못하면 상대방을 도와주는 수호천사가 될 수도 있고, 데스그랩이 될수도 있거든


e는 상대방의 돌진기에도 터져. 

Graves(그레이브즈)Diana(다이애나)LeBlanc(르블랑)Lee Sin(리 신)Maokai(마오카이)Vi(바이) 등등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을 역관광여행보낼 수 있지. 또 q를 쓰는 도중에 e를 같이 써서 딜교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그리고 Weaver's Wall(바위술사의 벽)



물론 이 스킬은 로밍에 최적화된 스킬이지만

상대방을 나눠서 잘라먹는다든가, 도주, 추노에도 쓰일 수 있다구?

아껴서 뭐하겠어. 좋은게 있으면 써야지. 궁 아끼지말고 써. 1인궁도 좋아.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탈리야 유저 대부분이 쿨감과 마나 때문에 (모렐로노미콘)을 더 좋아하는 거 같아.
하지만 나는 탈리야의 선템으로 (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가 더 좋다고 생각해
선템으로 (모렐로노미콘)을 가게 되면 (영겁의 지팡이 (급속 충전))을 갔을 때보다 탈리야의 몸이 더 약해져. 사실상 물렸을 때 탈리야의 생존기는 w 뿐이니까.
물론 (모렐로노미콘)을 가게 된다면 쿨은 줄기야 하겠지. 근데 어차피 (모렐로노미콘)를 가지 않아도 7레벨 탈리야의 q 쿨타임은 4.5초밖에 되지 않아. 
그리고 생각해야 할 게 있는데, 탈리야가 q를 쿨이 돌때마다 쓴다고 가정해도, 다져진 땅 위에서 벗어날 때까지는 스킬을 써봣자 돌덩이 하나밖에 안나간다. 굳이 (모렐로노미콘)를 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
탈리야는 그리고 후반에 점점 힘이 빠지는데 그걸 보충할 수 있는게 영겁이라고 생각해. 그래서 나는 1코어로 영겁을 가는 편이야.

2번째 코어템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을 무조건 가자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있는 탈리야와 없는 탈리야는 엄청 많이 달라.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있으면 벽타고 가서 상대를 따라잡아 q를 맞추기만 하면 그 다음부터는 상대는 계속 q를 맞을수밖에 없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없다면 도망가는 애들 잡는 방법은 w밖에 없잖아. 또 400의 체력은 탈리야를 한층 더 탱탱하게 만들어주지.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초반에는 이걸 신었다가 나중에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로 바꿔주는 것이 좋아.
물론 탈리야의 궁은 최상 로밍기술이지만 사거리가 약간 짧은 감이 있어.
이걸 메꿔주는 것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야. 패시브와 합쳐서 어마어마한 이속을 주거든.
탈리야의 부족한 로밍을 메꿀수 있어.

상대 ap가 너무 강해졌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신는것도 나쁘지 않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제드
르블랑
피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빅토르
아지르
탈리야는 달라붙어서 때리는 애들에게 약해

- 챔피언별 공략-

Diana(다이애나)
궁없는 얘가 너한테 할 수 있는게 뭐 있겠냐.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무한 짤짤이지.
이거 되도록 피해가면서 뚜까패.
그리고 니가 평타를 날리면 얘는 Pale Cascade(은빛 가호)를 쓰겠지. 
Pale Cascade(은빛 가호)는 처음 한번하고 구체가 맞았을때 한번, 총 두번 터지니
보호막이 완전히 없어졌을 때 딜을 넣도록 하자.
6렙이후에는.....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절대 맞으면 안돼.
맞았으면 쭉 빼야해. 너가 돌진기를 e로 막았다 해도 이기기 힘들어.
똑같은 손이면 절대 6렙 이후 다이애나를 이길 수 없으니 6렙이후에는 라인을 밀고 로밍을 가는 것이 좋아.
또 Flash(점멸)Moonfall(달빛 낙하)를 통한 갱호응을 주의하자.

Lux(럭스)
솔직히 럭스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 피하기는 어렵지. 잘 피하는 애들도 있겠지만.
하지만 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를 맞아도 그 다음 날아오는 평타는 맞지 말자.
천둥 터지면서 아프게 들어온다. 
속박도 맞지 말자. 맞으면 자동으로 평-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평 날아온다.
이거만 잘하면 럭스는 쉽게 이길 수 있어.

LeBlanc(르블랑)
굉장히 어려운 상대야.
1레벨 때 르블랑은 거의 Distortion(왜곡)를 찍고 딜을 넣는데 이때 평타를 치고 르블랑이 돌아가면 q를 써주자.
예전 르블랑은 그나마 (파괴의 보주)맞으면 바로 e를 깔아서 대처를 할 수 있었어.
리메이크 르블랑은 라인전 때 Distortion(왜곡)로 먼저 들어오기 때문에 e로 막거나 하기는 힘들어. 라인을 최대한 당기고, 6렙 이후 로밍가자. 

Malzahar(말자하)
이번 패치로 정의구현을 당했지만 이자식에게는 여전히 궁과 패시브가 있어. 
초반부터 라인클리어가 빠르지는 않으니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가 빠지면 패시브를 평타로 벗겨가며 딜교하면 돼.
6레벨 이후에는 너무 나대면 빨대꽃기 갱호응으로 순식간에 회색화면을 보게 될거야

Vel'Koz(벨코즈)
6레벨 이전까지 얘는 너한테 힘을 못 쓸거야.
3스텍만 안터지고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만 안 맞는다면.
6렙 이후에는 궁이 하도 세서 6렙 이전에 피를 까놔야해.


Viktor(빅토르)
광선과 장판만 주의하자.
서로 집에 가지 않았을 때 6렙 전에는 탈리야가 이겨.
빅토르가 1렙에 Siphon Power(힘의 흡수)를 찍었을 때에는 그냥 q쓰면서 빼면 딜교는 비슷하게 될거야

Syndra(신드라)
제발 너프좀;;
탈진들자. 콤보도 세고, 라인클리어도 좋고, 갱호응도 좋은 친구.
신드라와 구체와 너 자신이 일직선이 되면 안돼.
신발 사고 열심히 무빙하자.

Ahri(아리)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후타와 매혹만 피해주자. 그럼 아리는 너한테 할 게 없어.
아리가 궁을 배우면 얘기가 달라지긴 하지. 얘는 궁이 너보다 빨리 돌아서 로밍을 더 많이 갈거야.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신고 로밍을 따라가자.

Azir(아지르)
한 때 미드를 주름잡는 황제였지만 이제는 닭둘기가 되버린 아지르야.
병사 사거리에서 벗어나서 때려주면 돼. 
하지만 Arise!(일어나라!)-Shifting Sands(신기루)-Conquering Sands(사막의 맹습)-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으로 갱호응이 아주 좋으니 주의해야해.

Akali(아칼리)
6레벨 이전에 최대한 많이 패놔야해. 
아칼리가 Shadow Dance(그림자 춤)으로 들어오면 뒤쪽으로 오거든? 그래서 내 뒤쪽으로 w를 써야해.
그래도 아칼리는 한 번 더 들어올수도 있으니까 아칼리 쪽으로 e를 깔아주자. 제어와드를 필수적으로 들고 다녀야해.

Yasuo(야스오)
그래도 탈리야 스승이라고, 상대하기 약간 어렵긴 해.
Wind Wall(바람 장막)으로 q하고 e는 막혀버리고, w를 Sweeping Blade(질풍검)로 잘 피할 수 있거든.
1렙에 야스오가 Sweeping Blade(질풍검)를 찍었다면 무조건 사려야해.
야스오가 Sweeping Blade(질풍검)로 들어와서 딜교를 하면 앞에 e를 깔아주자. 
얘는 어차피 미니언타고 나갈테니까. 
그러면 Sweeping Blade(질풍검)가 끝날만한 곳에 w를 깔아주면 야스오는 e를 두번 맞게 돼.
근데 말이 쉽지 실제로 만나면 상대하기 어려워.

Ekko(에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날아오는 거는 맞아도 되돌아오는 것은 맞지 말자.
다 맞는 순간 에코가 Phase Dive(시간 도약)로 3타를 때리러 올거야.
1레벨에 평타로 최대한 피를 까놓는 것이 좋아.
에코가 Phase Dive(시간 도약)굴렀다 싶으면 바로 자신의 앞에 w를 써주자. 
Phase Dive(시간 도약)굴렀을 때에는 e 데미지가 들어가지만 도약할 때에는 안 들어가거니 참고해

Orianna(오리아나)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을 통한 갱호응만 조심하자.

Zed(제드)
뻔한 말이지만 표창을 최대한 맞으면 안돼.
6레벨 이후에는 라인을 최대한 당기면서 포탑을 등지자.
타워 근처에서 제드가 궁으로 들어왔다하면 뒤쪽으로 q를 쓰고, 궁 그림자에 w를 깔아 제드가 도망을 못가게 하자.
존야를 반드시 가야지 나중에 제드한테 잘리지 않아.

Katarina(카타리나)
궁을 w로 끊을 수 있으니 6렙 이후에는 w를 아껴두자.
미아콜 꼭 치시고 합류 잘해야 해.
안 그러면 살인팽이를 보게 될거야.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 Noxious Blast(맹독 폭발)를 최대한 피해주면서 딜교를 하자. 일정 거리를 주면 Miasma(독기의 늪)를 깔고 딜교를 하니 거리를 어느정도 유지해야 해.

Fizz(피즈)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는 e로 막히지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막을 방법이 없어. 그냥 사려.


 

 

 

초반 운영법

3레벨 이전까지 q를 5번 이상 쓰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해. 

물론 킬각이 나온다면 어쩔 수 없지만.

탈리야가 킬각을 잡을 수 있는 것은 대부분 3렙 부근이야.

e-w를 다 맞춰서 킬각이 나왔는데 돌덩이가 하나밖에 날아가지 않으면 어쩌겠어.

3렙 이전까지는 다져진 땅을 많이 만들어놓지 않는 것이 좋아.

킬각이 나올것 같으면 역시 다져진 땅을 많이 만들면 안되지만 3레벨 이후에도 킬각이 안나온다면 그냥 라인을 빨리 밀어버려도 돼.

빨리 밀어서 6렙을 찍고 로밍을 가는것도 괜찮은 선택이거든.

 

중반 운영법

궁을 너무 상대 뒤쪽에 달라붙어서 쓰면 안돼. 

오히려 우리팀의 추노를 방해할 수도 있어. 

약간 거리를 두되, 타워 사거리를 벗어날수 있을 정도로만 궁을 쓰면 돼.

기동력의 신발을 사서 로밍을 다닐수 있을 만큼 다니자.

 

후반 운영법

 슬슬 탈리야의 힘이 빠지기 시작할 때야. 원딜을 최대한 지켜주는 쪽으로 가자.

팀파이트시 역할

1. w로 상대 딜러진쪽을 e와 함께 써서 당기거나 원딜에게 접근하는 놈들을 밀쳐주자.

2. 오브젝트를 먹고 있을 때 궁으로 길을 막아주자.

3. 궁으로 상대의 퇴로를 차단하거나 상대를 갈라놓아 잘라먹자.

 

 

마치며

 나 롤 잘 못하긴 해. 그래도 내 경험으로 겪었던 걸 대충 써보았어. 막상 쓰고보니 너무 당연한 말만 쓴거같기도 하고 틀린 걸 적은것 같기도 해. 그래도 서로 의견 공유하고 참고할 수 있는 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어. 탈리야는 여전히 좋은 챔프라고 생각해. 우리 열심히 탈리야로 꿀빨자!!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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