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12
17
1
0/0
녹턴 공략

- 박찬농(2017-05-04, 조회수: 4061)

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 먼저 아셔야할 것이 있습니다.

방관이 물관으로 바뀌고, 그 수치가 변경됨에 따라 방관(현 물관)은 더이상 초중반에 큰 힘을 가져다주지 못하게됐습니다. 이제 초중반에 힘을 주는 능력치는 깡공격력뿐이며 높은 AD계수의 스킬을 가진 챔피언만이 초중반에 강력할 수 있게됐습니다.
 
녹턴은 평타가 딜링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더이상 녹턴은 초중반에 강력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제 공략에서 녹턴은 딜러를 순삭하는 암살자가 아닙니다.

그리고 장황하게 글을 주루룩 써놨습니다. 지루하시겠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으셔야 이해하기 쉽습니다.

게임 시작전에 빠르게 읽고 시작하시는 건 비추합니다. 정독해야돼요.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14.3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598 IP
제가 사용하는 룬입니다.
룬은 취향따라 자유롭게 선택해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핵심특성중에 녹턴과 잘 어울리는 특성이 딱히 없습니다. 그나마 천둥이 나중에 스태틱을 갔을 때 방템두른 적에게 예상치못한 마뎀을 쏠쏠하게 줘서 천둥을 갑니다.

전쟁광의 환희(Warlord's Bloodlust) 원딜전용이라고 봐도 무방할 특성입니다. 녹턴과 딱히 어울리지않다고 생각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 깡AD는 녹턴에게 별로 좋지않아요.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라오님 공략에서 소개된 뒤로 널리 쓰였죠. 저도 인상깊게 읽었지만 제 공략에서 녹턴은 암살자가 아닙니다.
고정입니다. 변수 만드는데는 점멸만한 스펠이 없어요.
하지만 다른 스펠 써도 무방합니다. 꼭 점멸만 쓰란 법은 없죠.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녹턴은 스킬이 단순해서 스킬 자체에는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어요. 밑에 정도만 숙지하시면 될 것 같아요.

q는 제법 속도가 빨라서 붙을 필요없이 최대사거리에서 던지고 들어가도 무방하고, e는 적이 도주기가 있다면 빠졌을 때 쓰고 왠만하면 가까이 붙어서 쓰는게 좋아요.


이 다음에 쓸 부분이 제 공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녹턴은 제드처럼 적 딜러를 순삭하는 암살자가 아니에요.

녹턴의 스킬 구성중 순간에 많은 딜을 넣는데 특화된 스킬은 하나도 없습니다. 패시브로 순삭을 하기엔 부족합니다. q와 w의 버프는 5초간 지속됩니다. 이건 순삭을 위한 버프가 아니죠. e의 공포는 2초가 지나야 발동되죠. 즉 녹턴은 암살자가 아니라는겁니다.


그렇다면 녹턴의 포지션은 어디인가? 녹턴은 라이엇이 분류해놓은 포지션 분류중 기동형 전사(Diver)에 해당됩니다. 즉 녹턴은 바이, 아트록스, 워윅등과 비슷한 부류죠. 하지만 녹턴은 이들과 달리 탱킹을 강화하는 스킬이 없습니다. 이들처럼 적진에 파고들어 한 놈을 집요하게 물고늘어질 수 없단 말입니다. 


그래서 녹턴은 바이같은 기동형 전사들과 다른 방식으로 싸워야합니다. 아예 한타 자체를 포기해야해요.


이게 무슨 개소린가 싶으시겠지만 녹턴이라면 가능합니다. 녹턴은 탱킹 스킬을 포기한 대가로 w를 얻었습니다. w는 난전에선 효율이 낮지만 일대일 상황에선 이만한 사기스킬이 없습니다. 그리고 5초라는 넉넉한 시간의 q, w의 버프덕에 녹턴은 하드탱커랑 붙어도 거뜬히 잡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일대일 최강스킬인 w와 강력한 q, w의 버프, 그리고 단일대상 하드cc기인 e덕분에 녹턴은 일대일로 싸웠을 때 누구한테도 지지않습니다. 성장격차가 많이 벌어지지않는다면 말이죠.


앞에서 길게 설명한대로 녹턴은 일대일 최강이기때문에 따로 떨어진 적만을 물어야합니다. 녹턴의 능력은 일대일에 몰빵돼있어서 반대로 여러 명이 있는 곳에 침투할 때는 불리합니다. 허나 한타중에 적이 따로 떨어질거라 희망하는 건 솔직히 도박이죠. 


즉 적이 똘똘 뭉쳐있는 조합일 때는 녹턴을 픽해선 안됩니다.


음 글이 엄청 길어졌네요. 녹턴을 픽해야 하는 상황은 뒤의 카운터픽에서 설명하도록 할게요.


녹턴은 적 중에 한 명이 따로 다니게 되는 조합일 때 꺼내는 조커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뒤에서 설명할 조합처럼 하나의 적이 따로 떨어진 상황이 나오면, 녹턴은 나머지 4대4끼리 한타가 열렸을 때 그 따로 떨어진 적을 물어야합니다. 이 때 녹턴의 궁의 진가가 발휘되는거죠. 따로 떨어진 적을 물었기 때문에 적 4명에게는 녹턴이 보이지 않습니다. 허나 화면이 검게 물들고 시야가 차단되면서 적들은 녹턴이 자신을 물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녹턴 궁극기의 이름처럼 피해망상에 빠지는 것이죠. 이 심리적인 방해는 분명 큰 도움이 되며 우리팀 4명이 유리한 위치에 서게끔 합니다. 


허나 결과는 저도 솔직히 모릅니다. 제 공략의 녹턴은 굉장히 수동적입니다. 우리팀 4명이 한타를 이기느냐 지느냐에 따라 게임의 승패가 갈립니다. 제 공략의 녹턴은 캐리는 못해요... 유리한 위치에 서게 해줄 뿐입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을 꼽자면 물관템을 가지않는 점이죠. 더이상 물관템은 초중반에 강력한 영향을 주지 못하고, 녹턴은 평타딜러라 후반 딜링 기대치는 치명타 아이템이 비교도 안되게 큽니다. 

그리고 블클은 가지않습니다. 대신 적 탱커가 혼자 행동하는 경우에만 블클 대신 도미닉을 가줍니다. 탱커를 제외하면 블클이 없어도 충분히 잡고, 녹턴같은 평타딜러에겐 도미닉이 훨씬 효율이 좋아요. 도미닉의 추가피해는 쿨이 없어서 1초에 2번 정도를 때리는 평타가 가장 많이 써먹을 수 있거든요. 적팀에 피흡괴물들이 있으면 도미닉말고 필멸자를 가세요.
 
그리고 전 용사를 가지않고 피갈퀴손을 갑니다. 피갈퀴손이 나오는 시점에 적팀의 체력이 아무리 적어도 1000은 넘어가므로 추가피해 40은 확실히 보장됩니다. 거기에 공속까지 계산해주면 용사와 별반 차이가 나지않아요. 그리고 적 딜러진의 체력이 2000이 넘어가게되면 당연히 피갈퀴손이 더 쌔고 탱커나 전사들에게도 마찬가지죠. 그리고 파랑강타가세요. 몰왕액티브까지 더해져서 지옥 끝까지 쫓아갑니다.

그리고 녹턴은 탱킹 스킬이 없어서 탱 아이템 효율이 아주 안좋으니 탱을 가지마세요. 탱을 포기하고 피흡템을 사서 전투지속력을 높여줘야합니다. 고로 생존템은 몰왕이면됩니다. 거기에 수호천사정도는 더해줘도 되구요.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유령무희는 다 좋은데 녹턴 q에 이미 충돌무시효과가 있어서 짜증나네요... 제가 이렇게 겹치거나 쓸모없는 능력치 생기는거 되게 싫어해서.. 가고싶은분들은 가세요 좋아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일
얘는 질 수도 있어요. 근데 얘가 스플릿을 하던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스플릿푸쉬를 하는 텔든 탱커류입니다. 굉장히 쉽습니다.
제드
암살자류입니다. 모두 순간폭딜이 쌔기 때문에 스킬 하나만 잘 막아주시면 문제없습니다.
자르반 4세
스플릿푸쉬를 하는 텔든 전사류입니다. 마찬가지로 스킬만 잘 막아주시면 문제없습니다.
위에서 말한 스플릿을 하는 탱커, 암살자, 스플릿을 하는 전사등이 적팀에 있을 때 저격픽으로 녹턴을 해주시면 굉장히 좋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 안했는데 적팀에 Master Yi(마스터 이)Yasuo(야스오)Fiora(피오라)Tryndamere(트린다미어)같은 근접AD캐리가 있을 때는 조심하셔야합니다. 얘네들은 맞다이에서 질 수도 있어요. 이 때는 녹턴픽 안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는 세상이 쫑나도 한 놈만 잡는다는 마음가짐으로 따로노는 적 한 명에게 끝없는 악몽을 선사하시면 충분히 재밌게 녹턴을 플레이하신거고, 그 사람이 천둥소리만 들어도 부들부들 떤다면 잘하신겁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