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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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리야, 바위술사
Taliyah, The Stonewe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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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무리 바람' 미드 탈리야 공략.

- 카르에노하(2017-10-18, 조회수: 3636)

탈리야는 현 미드 메타 챔피언 상에서 상위권에 있는 챔피언 입니다.

패시브와 궁극기를 이용한 로밍능력과 더불어 궁극기의 지형지물 생성으로 인한 이동경로 제한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또한 W스킬과 E스킬은 돌진 계열 챔피언이나 유틸성이 모자란 챔피언을 상대로 상당 부분 유리한 점을 이끌 수 있습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2 (+90.0) 2062 마나 425 (+30.0) 935
공격력 56 (+3.3) 112.1 공격 속도 0.625 (+1.12%) 0.744
5초당 체력회복 7 (+0.7) 18.9 5초당 마나회복 9.34 (+0.85) 23.79
방어력 47 (+3.5) 106.5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25 5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2.056
  • 주문력
    +14.85
총 가격 : 8,607 IP

상대가 AD일 경우 방어력을 드시면 됩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성장 체력룬을 드시면 됩니다.


다른 룬은 딱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문양에 쿨감의 경우 후반갈수록 코어템에 따라 쿨감40%가 자연스럽게 맞춰지므로 아쉬운 스텟이라 생각하였고, 왕룬에 이속을 넣어도 보았으나 그럴경우 딜링 능력이 모자라 아쉬운 모습이 보였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특성을 찍고 가시면 됩니다.


Q스킬과 동시에 평타를 같이 때릴 수 있는 탈리야 특성상 새로운 피 특성이 좀 더 딜링 능력에 좋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에는 유체화/ 점멸을 이용합니다.


만약 상대가 순식간에 돌진해서 들어올 수 있는 AD챔피언에는 베리어를 들고갑니다.

(예 : 야스오, 제드, 제이스 의 경우.)


그게 아니라 폭딜로 승부를 보는 신드라,피즈 같은 챔피언이 온다면 베리어 혹은 회복 스펠을 들고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정화의 경우, 상대 확정 CC기를 가지고 있는 챔피언이라면 이용합니다.(예: 트위스티드 페이트)

바위타기 (Rock Surfing)
탈리야가 전투에서 벗어나 있으면, 벽을 따라 이동할 때 20~45만큼의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파편 난사 (Threaded Volley)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대상 방향으로 5개의 바위 조각을 던져 처음으로 맞힌 유닛 주위의 작은 지역에 70/95/120/145/170(+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일한 적에게 연달아 바위 조각을 맞힐 경우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45초 동안 다져진 땅을 만듭니다.

다져진 땅 위에서는 바위 조각을 하나만 던질 수 있지만 대신 1의 마나만 소모합니다. (사정거리: 1000)
지각변동 (Seismic Shove)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첫 번째 사용 시: 대상 지역을 지정하면 잠시 후 해당 지역에 있던 적을 공중에 띄우고 60/80/100/120/14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두 번째 사용 시: 대상 방향을 지정하면 적을 공중에 띄우는 대신 해당 방향으로 던집니다.
대지의 파동 (Unraveled Earth)
마나 소모: 12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바위밭을 만들어 해당 지역의 적에게 50/75/100/125/15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시킵니다.

바위밭은 4초 후 폭발하며 다시 한 번 피해를 입힙니다.

한 대상이 여러 개의 바위 폭발에 당할 경우, 각 바위는 직전에 폭발한 바위보다 15%씩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최대 55%까지 감소) (사정거리: 650)
바위술사의 벽 (Weaver's W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80/150/120초
한 번 사용하면 벽을 세웁니다. 바로 재사용하면 벽을 탈 수 있습니다.

벽에 올라탄 동안 이동하거나 챔피언 혹은 포탑의 공격을 받으면 벽에서 내려오게 됩니다. (사정거리: 3000/4500/60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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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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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기는 6,11,16렙마다 찍어주시면 됩니다.

 

Q, E, W 순으로 스킬 마스터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응용 방법으로는 W를 먼저 상대방에게 시전합니다.(견제용)

만약 맞았다면 즉각 E스킬을 사용해 추가 데미지를 입힙니다.

 

또한 상대는 둔화가 걸려있으므로 Q스킬과 평타로 견제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막 난무하시면 E스킬 때문에 쉽사리 들어오지 못하는 돌진 스킬을 가진(르블랑, 아리, 야스오 등) 챔피언들이 역으로 딜교환을 걸어올 수 있으므로 라인 상황에 따라 견제하시기 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선템 양피지를 갑니다.

 

여기서 딜링 능력이 크게 중요해진다면 기괴한 가면부터 올려서 리안드리 완성 시키시면 딜량이 쏠쏠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모렐로노미콘 하위템트리를 준비해주시면 됩니다.

 

신발의 경우 상대 라이너가 딜이 쌘 AP챔피언(예 : 신드라, 애니비아)거나 CC기가 까다로울 경우, 헤르메스의 신발을 먼저 올리셔도 됩니다.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바뀝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기본적으로 왕룬에 이속룬을 끼고 오는데다가 확정CC기 원거리 파밍이 가능한 챔피언 입니다.

저도 상대가 탈리야 나오면 트페로 카운터 치는 편인데 그 이유는 탈리야의 W 스킬을 트페가 맞아주지 않습니다.

발동시간까지 걸어서 피해도 무방하며 Q스킬 1번 쓸 때마다 땅이 다져지는 탈리야의 특성상 지속적 파밍에서 트페를 압살할 수 없습니다.

또한 궁극기 로밍도 트페가 약간 더 앞선다고 보시면 됩니다.
신드라
폭딜 대명사 챔피언입니다.
탈리야는 스킬을 피할 수도 데미지 감소를 할 수도 베리어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딜량 자체를 온 몸으로 받아내야하기 때문에 살 수가 없습니다.

가능한 원거리 파밍을 중심으로 하시고 회복 스펠들고 가시는게 신상에 좋습니다.
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의 Q스킬 W스킬은 탈리야에게 고문 그 자체 입니다.
DPS상당히 높은 챔피언이라 맞다이 붙으면 불리하고, 자체적으로 Q스킬 적중 시 이속 증가 옵션이 있기 떄문에 W스킬을 적중 시키기 힘듭니다.

가능한 폭전을 들고가셔서 카시오페아의 Q스킬에 적중당했을 경우, 유틸성으로 도망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질리언
미드 질리언의 경우 초, 중반에 승기를 잡기 쉽습니다.

라인 클리어가 어느 정도 성장도가 되야 원할한 질리언에 비해 탈리야는 저렙구간부터 라인클리어가 빠른 편이고, 질리언의 궁극기 부활 타이밍에 맞춰 W,E 혹은 궁극기로 인한 지형을 막아버리면 질리언은 도망치기도 쉽지 않습니다.
아리
궁극기 3연속 대쉬기가 있는 아리는 탈리야의 E 스킬 때문에 진입 경로가 상당히 제한되는 편 입니다.

물론 파일럿의 역량차이가 있긴 하겠지만, 최근 너프 이후 저조한 승률을 보이는 아리이기 때문에 상당히 힘든 면모를 보입니다.
카사딘
카사딘은 기본적으로 6렙전 라인 주도권이 없습니다.
탈리야의 Q스킬로 인한 라인클리어 및 6렙 전 도주기가 없는 카사딘을 상대로 W,E 스킬의 위협을 가할 수 있습니다.

크게 뒤지는 것도 아니기 때문, 또한 6렙 이후에 로밍력이 탈리야가 상대하기 쉽습니다.

천천히 파밍하시면서 Q스킬을 너무 남발하지 말 것.

언제나 핵심은 W,E 스킬이라는 것을 알아두고 적당한 상황에서 사용할 것.

 

궁극기는 상대의 도주로를 막으면서 들어가면 베스트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에는 그냥 빠르게 이동하는 용도로 이용할 것.

 

또한 상대의 시전 스킬을 막기위한 용도로 사용도 가능.

(제라스의 궁극기, 진의 궁극기 등 탈리야의 궁을 사용하여 시전을 방해하는 용도로 사용해도 무방함)

 

궁을 같이 타고 갈지 아니면 벽만 세울 것인지는 본인의 판단.

상황을 잘 파악할 것.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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