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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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12
17
1
1/1
[다이아] Top 오공 시즌말 속성으로 플레가기

- 에코오공충(2017-09-02, 조회수: 3215)

작년 1월부근 롤을 접었으니, 근 1년 반 롤을 안했습니다.
다시 복귀해서 다이아까지 올리면서  플1까지  상단 오공에 대한 글을 올려봅니다.
(사실 다이아까지 올리고 쓰고 싶었지만, 시즌말이라 먼저 올림)
(템에 대한 분석이나 룬에 대한 분석은 이미 많은 분들이 올린 공략과 같기에 사실상 스킵)

이 공략은, 아이템 및 룬 스킬등에 대한 분석글은 아닙니다. 
일부 카운터로 지적되는 챔피언들 상대법 및 초반 그리고 중반에 제가 즐겨 이득을 취하는
플레이(+동영상) 공유를 통해서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바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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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_ 라인전 
★☆

2_ 로밍

3_ 소규모 한타(3:3 기준)

4_ 5:5 한타

5_ 이니시에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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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01 승급완료!!
#1 2017-08-30 초안 작성 및 챔피언 별 난이도 공략까지
#2 2017-09-02 판테온 카운터 치는법 공유
#3 동영상 첨부 예정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Skip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Skip
개인적으로 점화는 별로 좋아하지 않음. 하지만 이로인해 다른 공략에 비해 상대하기 쉬운챔이 그냥저냥 챔프로 바뀌는 경우는 있음. 대표적으로 나르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5~9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35/40/45/50/55%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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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1_ E평QR

 2_ Q평Q평

 3_ E평 W Q R (드락사르 나올시)

스킬 활용 팁

 E선마와 Q선마는 취향인거 같지만 개인적으론 Q선마 선호

 드락사르가 나오고 나서부터는 스킬콤보가 약간 변경됩니다. 한번에 죽일 수 있다 싶으면

 W로 접근한 뒤 E평QR로 킬각을 잡으면 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보이자마자 E평을 하던지

 거리를 안주면 수풀로 들락날락하다가 거리나오면 E평 그리고 W 은신후 1초뒤 Q(온힛으로 드락 터짐)R

 하시면 탱커류 아니면 거의 폭딜이 들어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_ 선템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라인전에서 폭딜을 선사하겠다. 새로운 국면을 만들겠다 또는 점멸이 있다 하면 선 드락사르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드락사르해도 라인전 킬따거나 주도권가지고 오기는 힘들다면 선 요우무

 

2_ 블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다른 사람들의 공략과 거의 비슷하나 본인의 경우엔 블클을 거의 안감.
일단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드락사르는 오공과 효율이 굉장히 좋음. 1-1)수풀에서 e평 1-2) 보이자 마자 e평으로
드락사르 한번 터트리고 w 후에 q 하면 순식간에 2번의 드락사르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임

그리고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는 한타 이니쉬나 혼자 있는 원딜러를 순식간에 물어 뜯기 좋게 해주기 때문에
두 아이템 이후에 가면 3코어 순서로 밀리는데,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이 두가지만으로도 상대편 원딜러를 거의 두피 분해를 시킬 수 있음. 그래서 한타 교전이 발생 할 수 있는 중반 타이밍에 한번의 생명을 더 부여하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 과 방템인데 데미지를 부여하는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 를 3,4코어로 추천하는 편임
5코어가는 게임이면 오공자체가 힘이없음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다리우스

+한장의 벤카드는 무조건 다리우스
+점화 오공이면 6렙이전 킬각이 나올수 있으나, 그것뿐임.
레넥톤
+레넥 벤 = 1 명예 드립니다로 레넥벤을 유도하는 편임
+오공 선픽에 레넥나오면 승급전 아닌 경우 무조건 닷지하는 편이야
클레드
+응 닷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밀
생각보다 쉽다. 6렙이후는 오히려 오공이 더 유리해진다.
티모
쉽다 페이커급 반응으로 오공의 Q 모션일때만 실명거는 티모만 안 만나면 쉽다
케일
얘도 쉬운편 E가 반정도 빠졌을때 오공 E로 들어가면 딜교 질수가없다.
1- 난이도 ★
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Kled(클레드)Mordekaiser(모데카이저)Volibear(볼리베어)Olaf(올라프)Illaoi(일라오이)Garen(가렌)Malphite(말파이트)Sejuani(세주아니)못 이긴다고 보면됨
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Kled(클레드) 이 중 이 세명은 포탑끼고 파밍도 못하게 하는 더러운 족속들 갱 부를생각도 하지 말고 닷지하자

2 - 난이도 
Gragas(그라가스)Maokai(마오카이) 는 오공의 E를 캔슬 시켜버리는 배치기나 밀치기 스킬이 빠졌을때 한정해서 딜교 이득을 가져갈 수 있음
하지만 패시브들을 활용하여 피를 채워버리기 때문에 라인유지력에서 이길 수가 없음.
닷지 할 필요까진 없고 포탑끼고 파밍하다가 갱불러서 같이 따면됨.
Rumble(럼블) 화염방사 중후반에 E로 들어가면 딜교 이득을 취할 수 있으나, 그 거릴 상위 플레는 거의 안 줘서 힘듬
전형적인 뚜벅이니 초반에 갱콜을 하자.
Shen(쉔) 얘도 참 힘듦. W가 빠지면 딜교이득을 취할 수 있지만.. 여튼 얘의 경우엔 오공 Q로 열심히 때려주자. 
E로 먼저 들어가면 W키고 도발걸고 일방적으로 후드려 팬다. 쉔의 W는 15초정도의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에
W한번 빼두고 딜교각을 계속 보면 잘하면 킬각을 볼 수 있다.
Cho'Gath(초가스) 초반엔 생각보다 물몸. 전에 실수로 폭풍전사를 들었던 적이 있었는데, 정글이 1킬을 따준 이후 초가스를 중반까지 후드려 팬 기억이 있긴함. E평Q에 폭전이 터져서 Q도 피하고 잘하면 침묵도 피하고 ... 그런데 일반적으론 초반을 제외하곤 절대 킬각을 잡을 수는 없음

3 - 난이도 

Fiora(피오라)Jax(잭스)Irelia(이렐리아)Jayce(제이스)Sion(사이온)

얘들은 솔킬각을 잘 볼 순 있지만, 사실 풀스킬로 붙으면 오공이 이길 수는 없음. 개인적으론 오공 숙련도가 올라간다면
이기는 각을 볼 수 있는 애들. 그 중 피오라 잭스는 오공이 열심히 솔킬을 따도 중후반에 역관광을 시켜버리는 아이콘


여기까지 오공이 힘든 챔프들인데, 얼핏 추려도 20개 정도의 챔피언임. 
오공은 라인전 카운터도 많고, 갱회피 능력도 낮고, 딜교 후 빠지는 스킬도 좋은편이 아니라 라인전 최약캐라고 생각하는 이유임.

 

그럼에도 탑 오공을 하는 이유는, 이 지옥같은 라인전을 버텨내거나 혹여 이겨버리면, 중반까지 소환사의 협곡의 지배자가 되어버리기 때문임. 지속적으로 원딜을 컷하고 소규모 한타를 유도해내면 후반을 갈일도 없고 후반을 가도 상대편 원딜은 여전히 호구잡혀있을 가능성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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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테온은 어떻게 하는가

Pantheon(판테온) 사실 이 녀석을 오공 카운터로 꼽는 사람들이 많음.

뭐 어느정도 의견에 동의를 하지만,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이 녀석이 나오면 선픽이든 후픽이든 심리적으로 편해짐. 


빵테는 점화를 들고 오는 경우가 더 많았는데, 텔 빵테보다 점화 빵테가 오히려 더 수월했음.

이 녀석의 경우는 앞뒤 보지도 말고 천갑+4포를 사줌.


부패물약의 경우에는 마나 고갈의 속도가 좀 늦게 오긴 하지만 3렙 시점에 포탑앞으로 라인이 땡겨져 있을텐데

이때부터 e평q w로 피를 야금야금 갈아먹는 동시에 판테의 마나 소비를 가속화 시킴.


그리고 천갑+4포에서 4포션이 거의 바닥 날때쯤 그냥 뒤도 돌아보지 말고 집갔다가 2포션정도 사주고 남는돈으로 무기 사고 오시면 됨. 이럼 판테 입장에서도 난감한게 집에 가자니 점화 빵테며 조금 이른 감이 있고, 안 가자니 마나가 절반도 안 남아 풀콤보 한번이면 마나가 없는 상태가 되는데 이때부터 딜교를 걸어주시면 됨. 그럼 살짝 차이나던 미니언 수도 따라잡으면서 6렙 때 킬각 잘 잡힘


요약)

1. 천갑 + 4포 시작, 빵테 피를 빼는 딜교 보다는 마나를 소비시킨다는 목적의 딜교를 포탑앞에서 건다.

2. 조금은 빠른 타이밍에 라인복귀 텔을 쓴 다음 빵테의 마나를 고갈 시켜버린다.

3. 6렙까지 집에 안가고 서성이는 빵테는 어지간하면 킬각이 잡힌다.

4. 집에 갔다오는 점화 빵테라면, 선 6렙 타이밍에 딜교 이득을 취하고 돌아오는 e타이밍에 킬각을 잡아보자.

5. 오공한테 솔킬을 따인 빵테는 이후 계속 호구잡힘

+ 오공 Q는 빵테 패시브를 평타로 무조건 빼주고 박자


(가장 최근에 만난 빵테)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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