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71.4% (15표)
0% (0표)
28.6% (6표)
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0
0
0
15/21
녹턴 밴률 떡락 // 정글&미드 녹턴

- 렌플(2018-08-26, 조회수: 371463)

 
[8/20] 얼어붙은공포녹턴 다이아5 헬구간 입성.
'스킨 닉네임중 하나'임

[8월 20일 기준 녹턴 공략 핵심]
1. 옛날처럼 치명타 녹턴은 구데기
2. 치속이나 감전을 사용



얼어붙은공포녹턴 다이아4 승급






녹턴 하이라이트 영상





----------------------------------------


6월 4일 기준 미드 챔피언 승률 1위 녹턴




녹턴은 기본 공격력과 궁극기 데미지가 감소함.
[미드 녹턴] 평타 1대 딜로스, 5레벨 때 더 이상 원거리 미니언 Q+패시브 클리어 불가능
[정글 녹턴] 정글링 속도 감소


--------------------

녹턴의 전성기


녹턴이 최근 대회에서 밴률 90퍼와 승률 80퍼로 롤챔 1위를 등극.
그 덕에 한 동안 랭크에서도 밴률이 30퍼까지 떡상해버림.


하지만 너프 이후, 현재는 밴률이 10퍼이므로 원챔으로 쓸만해짐.


-----------------------------------

미드 녹턴이 왜 좋을까



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로 인한 회복으로 체력 관리도 잘되는 편이고,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로 인해 정글링 속도도 빠른 편이다.
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와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로 칼날부리도 티아맷 없이 잘 먹는 편임.



또한, 정글 챔프중 몇 안되는 유일하게 첫 6캠이 가능한 챔프임.




6레벨 전 갱은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 와드 하나만으로 커버가 가능해서,
정글링만 할 수 밖에 없으니,


당연히 상대 정글과 갱킹 면에서 차이가 나버리고,
게임은 터져버린다.


걔다가 정글 챔프중 유일하게 벽을 넘어 다닐 수 있는 스킬이 없다.


정글 동선이 변칙적이지 않고 뻔하다



그럼, 라이너 녹턴은 어떨까?


우선 미드는 라인전이 강하면서
로밍도 좋고, 라인 클리어가 빨라야 한다.


미드 라이너 중에 로밍도 좋고 라인 클리어도 좋고 라인 유지력도 좋고 초반 1대1도 쌘 챔피언이 몇개나 될거 같나?


유일한 챔피언이 바로 Nocturne(녹턴) 녹턴이다.


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의 라인유지력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상대로 미드 녹턴을 만나봐야 안다.



Paranoia(피해망상)이 있으니 로밍도 좋을거고,



로밍을 가려면 라인 클리어가 좋아야 할텐데 
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와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로 라인 클리어도 매우 빠르다.


Tiamat(티아맷) 선 티아맷을 가면 녹턴의 라인 클리어를 따라잡을 챔프가 없음.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장판위에서 싸우면 초반 딜링은 상상을 초월하고,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로 상대의 강력한 스킬을 씹을 수도 있으니,


1대1도 매우 강력하다. 


덤으로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짭잘한 공포까지 있음.



걔다가 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 패시브와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를 가주면 라인 유지력도 매우 좋다.


미드 라이너의 장점을 다 가지고 있는 몇 안되는 챔프중 하나다.




상대가 라인 클리어가 느린 챔프들이나 마법사들이 나오면


Tiamat(티아맷) 티아맷 요놈만 뽑고 계속 라인을 쭉쭉 압박 해줘버리면,


상대는 로밍도 못가 집도 못가
가자니 CS 차이 나버려



라인 주도권을 다 뺏겨 버린다.



꼭 솔킬을 따야만 라인전을 이기는게 아닌거처럼,
엄청난 압박을 가할 수 있는 챔프가 녹턴이다.



그리고 6레벨 이후에는 궁 솔킬각도 자주 나오는 편이지.




정글로는 더 이상 녹턴이 메타에 맞지 않는데,


미드는 아직까지 부족한게 없다.





통계도 역시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메타에 맞지 않다보니 정글 녹턴 승률은 50퍼도 안되는 바닥 추세인데,
미드 녹턴은 무려 3위 54.71퍼다.




다만, 단점도 있겠지.


Paranoia(피해망상) 글로벌 궁극기인 주제에,


유일하게 사거리가 제일 짧은 글로벌 스킬.



트페나 판테온의 반토막도 안된다.



녹턴을 하다보면, 난 분명 사거리가 닿자말자 바로 궁을 썼는데,



팀원들이 왜이렇게 궁을 늦게 쓰냐 바로 썼으면 잡았다는 둥.
욕도 자주 먹는다.



녹턴을 안해본 사람들은 모른다.


그래도 궁극기 레벨 찍을 때마다 사거리가 증가하며,


3레벨 궁극기는 그나마 사거리가 준수한 편임.




암살하기에 적절한 사거리이지만,


스플릿 운영하다가 바로 빽업하기에는 역시 무리가 있음.




그리고 녹턴은 이니쉬를 거는 챔프가 아님.


챔피언 명색이 악몽이면,


적어도 Paranoia(피해망상) 불을 껐을때는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가 즉발 공포 걸리는 정도로 버프라도 줘야지,
고작 시야 차단이 끝이다.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는 즉발이 아니라 2초후 발동이기 때문에,


상대는 도주기나 생존기 등등 반응을 하기 매우 쉽다.



이니쉬로 사용하기에는 상당히 무리가 있고,


스킬 구성상 빠꾸도 없는 챔피언이라,
한번 잘못 들어가면 게임 터진다.




녹턴은 픽률과 밴율이 낮은 편이므로,
원챔으로 꿀빨기 좋다.


미드를 가려는데 정글이 걸린다 해도,


녹턴은 정글챔이다 보니 정글로도 갈 수 있고



녹턴이 정글 픽률이 더 높다보니, 상대 입장에서 녹턴이 정글인지 미드인지 혼란이 올 수도 있다.



근데, 8.11 패치 이후에는 픽률과 밴율이 옛날보다 많이 올라간 추세더라.


---------------------------------------


정글 녹턴도 현재는 쓸만해짐.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감전 너프 → 치명적 속도


Lethal Tempo(치명적 속도)


여러 가지 룬 트리가 많을 거다.


템트리처럼 많은 의견이 나오는 것이 룬임.



녹턴 하면 모두들 단순하게는 Electrocute(감전)가 가장 먼저 생각 날거고,


세부적인 사람들은 HailOfBlades(칼날비)나 Lethal Tempo(치명적 속도)를 사용하는 사람도 많다.
걔다가 정글 녹턴으로 Dark Harvest(어둠의 수확)를 쓰는 사람도 많지.


대회에서 녹턴이 판을 깬 이후 Lethal Tempo(치명적 속도)가 추세가 됨.


하지만, 나는 단순한 사람이라 Electrocute(감전) 감전을 추천한다.


옛날 천둥군주랑은 완전 개념이 다름.



데미지가 훨씬 쌔졌기 때문인데,


그와중에 우리 Phase Rush(난입) 난입은 개 쓰레기가 되버렸기 때문에,

더이상 녹턴으로는 쓸 수가 없다.



조합을 보고 치속과 감전을 둘다 이용 하는게 좋을거 같음.
하지만, 현재 시점에서 감전은 정글 기준으로 너프를 먹었기 때문에, 10판중 8판은 치속을 들 것 같음.


Shen(쉔)Ivern(아이번)Lulu(룰루)Varus(바루스)Soraka(소라카) 상대의 조합이 이렇다고 가정해보자.
바루스를 몰아주는 조합이다.


즉, 녹턴이 바루스만 잡아준다면 캐리한거임.


Electrocute(감전)로 확실하게 적을 암살하는게 좋다.


하지만, 이런 판은 거의 없을 뿐더러, 초반 바위게 싸움과 1ㄷ1 맞다이 면에서 Lethal Tempo(치명적 속도)이 우세하기 때문에
현 메타에서는 치속이 더 좋을 거 같음.





Presence of Mind(침착) ★★★★★★★★


아 그리고, 내가 가장 추천하는 룬이 침착이다.


침착을 활용하는 사람이 많을 줄 알았는데,
아직도 침착은 녹턴 유저들에게 많은 버림을 받고 있는 룬이다.



하지만, 정말 이해가 안되는게 침착을 쓰레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궁국의 모자는 좋다고 들고 있다 ㅋㅋ




궁극의 모자는 지금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지배 쪽으로 바뀌었지?



그러면 이제 Presence of Mind(침착) 침착과 같이 들 수 있겠다. 개꿀!




침착은 킬 관여시 궁쿨을 무려 10%나 감소 시켜준다.


1킬만해도 궁극의 모자나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와 거의 비슷한 효율을 보이는데,



덤으로 마나까지 회복 된다.



침착을 들고 5킬을 하면 궁쿨은 50%까지 감소 된다.






궁극기 3레벨에 쿨감 40%라 가정하면 궁쿨은 60초고,
한타를 이겼다고 가정해보자.


총 5킬을 관여했으므로 궁쿨은 50%가 감소되므로
궁쿨은 30초가 감소되어 30초가 된다.



즉 기본 100초인 궁극기가 침착으로 30초까지 감소되버림.


궁극의 모자나 궁극의 사냥꾼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는 기껏 해봐야 최대 15% 감소인데,


Presence of Mind(침착)는 1킬만해도 10% 감소에 최대 50% 까지 감소하는 메리트가 있다.




걔다가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가 지배로 패치 되었으므로,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와 Presence of Mind(침착)를 함께 들 수 있다.




이제 무조건, Presence of Mind(침착)과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를 들어주자. 효율성 갑이다.



이 정도 설명 했는데도, 침착을 왜 드는지 모르겠으면,


직접 한 판 들어보길 바람.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요놈은 솔직히 체감도 별로 안드는데,


Presence of Mind(침착) 얘는 진짜 체감이 엄청 크게 든다.




나머지 룬들은 녹턴과 딱히 어울리는게 없다.


Sudden Impact(돌발 일격) 돌발일격도 발동 되는게 스킬쿨 존나긴 Paranoia(피해망상) 궁 하나밖에 없는데,


나머지 2개의 룬도 개 쓰레기라 어쩔 수 없이 드는거임.



궁 의존도가 높은 챔이다보니,


썩 나쁘지도 않다.


Lethal Tempo(치명적 속도)


녹턴 몇몇 유저들에게 흥한 치속 녹턴.


치속은 룬 자체가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Fleet Footwork(기민한 발놀림)Conqueror(정복자) 등등의 하위버전이라고 인식이 별로 안좋은 룬인데,


녹턴한테는 생각보다 괜찮은 편임.



Lethal Tempo(치명적 속도)는 1.5초후에 발동 되는데,


녹턴은 그 타이밍에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공포를 걸어 버리므로,


높은 공격력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와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로 존나게 팰 수 있다.



이게 어느 정도나면,


탑 라이너 깡패 다리우스도 1레벨 때 솔킬을 딸 수 있고,
1대1 깡패 카직스도 맞다이를 이겨 버린다.


치속 맞다이 영상




그런데도, 내가 치속을 들지 않는 이유는,
1.5초의 딜레이 때문임.



HailOfBlades(칼날비)


음... 치속에 비해 꼽히는 장점이 없음.


치속과는 다르게 즉시 발동이라는 장점이 있겠지만,
선빵을 강력하게 가져가려고 치속대신 칼날비를 들 바에는 차라리 Electrocute(감전)를 드는게 더 좋음.


걔다가 칼날비는 3대만 치면 끝이지만, 치속은 최대 7초동안 평타를 칠 수 있기에 메리트가 있다.
칼날비나 치속이나 현 메타에서 다른 룬에 비해 크게 좋지는 못함.


하지만, 녹턴의 공포와 치속은 메리트가 있고, 그 덕에 녹턴이 한 동안 픽률과 밴률이 떡상해버리기 까지 함.


칼날비는 녹턴과도 안어울리지만, 룬 자체도 그냥 개 쓰레기임.


들 지 말 자.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Paranoia(피해망상)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

스킬 활용 팁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7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

라인전에서 라인 유지력과 라인 클리어를 모두 가능하게 하는 패시브다.
가능하면 미니언 웨이브를 모두 한번에 긁어서 체력을 더 많이 회복하자.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초반 장판 위의 녹턴은 맞딜이 매우 강력하다.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CC기를 씹거나, 상대의 주력 스킬을 씹어주자.

상대방의 즉발 스킬은 실력보다는 심리전이므로, 딱히 팁이 없다.
녹턴을 많이 하다보면 삘이 오게 된다.

다만, 녹턴이 엄청 잘커서 상대방을 원콤낼 수 있는 상황이면 바로 켜주는게 좋다.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녹턴의 맞다이가 좋은 이유. 최대 2.25초 공포 

하지만, 도주기 하나로 빨대가 끊겨버리고, 쓸대없는 AP계수.

피들스틱 Terrify(공포) 하위버전이다.

Paranoia(피해망상)

6초간 시야 차단.

1레벨 궁극기는 글로벌 궁극기가 아니라고 할 정도로 매우 짧다.


궁극기 날라가는 도중에 스킬 사용 가능.


-------------------------------------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다음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or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를 마스터 하면 준수한 공격 속도와 짧은 스킬 쿨타임으로 안정성 확보.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를 마스터 하면 높은 공포 지속시간. (최소 1.25초, 최대 2.25초)

나도 옛날에는 무조건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를 먼저 찍었지만,
요즘은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를 찍을 때가 더 많다.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의 공포 지속시간은 생각보다 체감이 엄청 큼.

녹턴으로 1대1 맞다이가 힘든 상대로는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보다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가 오히려 더 도움 될거임.

상황에 따라 달리 찍어주자.






시작 아이템
미드 녹턴
정글 녹턴
[8.11 패치 이후 템트리 연구중]
Stormrazor(폭풍갈퀴)Stormrazor(폭풍갈퀴)Stormrazor(폭풍갈퀴)Stormrazor(폭풍갈퀴)Stormrazor(폭풍갈퀴)
폭풍갈퀴 OP 아이템이다.
무조건 활용하자.

아직 아이템 연구중이므로 추후 템트리 완성하겠음.

확정 치명타가 생겨서, 옛날처럼 운빨 딜링은 없어져서 안정감은 좋아졌으나,
250% 무한의 대검이 개씹 떡락해버려서 딜링은 옛날만큼 쌔지가 않다.




--------------------------------------


이 공략의 핵심 "히드라" 

?? 녹턴이 히드라를 간다구요??? 녹턴 안해보셨나
히드라 안가도 라인 클리어 좋거든요;;; 아 극혐이네 베드 눌려야 겠다

히드라가 사기인 이유를 알려주는 녹턴 하이라이트
많은 녹턴 유저들이 의아해 할 아이템이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일 것이다.
요즘은 히드라를 안가는 유저들이 더 많더라.


티아맷 Tiamat(티아맷) 만 나와도 라인 클리어 속도가 미드 라이너 1위임.


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Tiamat(티아맷)액티브와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패시브 엄청난 광역딜로 
2대2 3대3 4대4 5대5 교전에서 티아맷은 딜링에 엄청 큰 역할을 함.




------------------------------

미드 녹턴

1. Tiamat(티아맷) 선 티아멧을 가주어서 끊임없이 라인을 압박한다.
선 티아멧이 나오면 녹턴은 라인 클리어가 거의 최상위급임.
그 타이밍에 녹턴의 라인 클리어 속도를 따라 잡을 챔피언은 거의없다.
지속적으로 라인을 압박해주면서, 상황에 따라 라인을 밀고 로밍 각을 봐주는게 핵심임.

2.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 선템은 부패 물약으로 간다.
녹턴은 초반에 마나 유지가 힘든 챔피언임.
부패 물약+패시브로 체력과 마나 모두 유지가 가능함.

3. Brawler's Gloves(싸움꾼의 장갑) 게임이 15분~20분안에 끝날 게임이면 치명타 아이템을 갈 필요가 없다.
치명타 트리는 치명타 트리가 완성 되었을 때 부터 진가를 발휘한다.
즉, 그 전에 게임이 끝난다면, 치명타 트리를 갈 필요가 없다.

초반에 터트린 게임을 완벽하게 터트려 중반안에 끝내고 싶다면, 오히려 치명타트리보다 극방관 트리를 추천한다.
아이템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치명타트리보다 방관 트리가 더 강력하다.

대신 그랬다가 중반에 끝내지 못하면, 게임이 힘들 수가 있다.

그냥 이젠 가면안됨.

4.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게임에서 궁각이 자주 나오는 판이라면 쿨감신을 신어서 터트려주자.

------------------------------------------------

정글 녹턴

1. 녹턴은 파랑 강타  
맞다이 능력은 이미 강력하다. 
파랑 강타는 가는 이유는, 녹턴의 E 공포 스킬 때문인데,

공포만 걸리면 초반 맞다이는 Xin Zhao(신 짜오)Graves(그레이브즈)Khazix(카직스) 등등 빨강 강타 없이도 다 이길 수 있기 때문에

파랑 강타로 공포를 거의 끊기지 않게 추노 하는게 중요함.

2. 용사는 거의 필수
녹턴이 용사 효율이 안좋다 등등 틀린 말은 아니지만,
선 드락사르에 비해 빠르게 공격력과 쿨감을 가져갈 수 있음.

맞다이 능력에서도 밀리지 않고, 초반에 이득보기 좋다.

-------------------------------------------


현 메타 템트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옛날에는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의 뻥튀기 데미지로 터뜨렸다면

지금은 대체 어떻게 해야할까.

300원 오른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과 데미지 반토막나고 300원 오른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는 B. F. Sword(B.F. 대검)+B. F. Sword(B.F. 대검)라는 말도 안되는 부담되는 하위 아이템에
데미지는 50% 추가 피해에서 15% 추가 고정 데미지로 너프먹어 버렸다.

원딜보고 가라고 만든 아이템인데,
원딜한테도 구려서 메타가 바뀐 마당에

녹턴이 무한의 대검을 제대로 활용한다는 거는 말도 안된다.



평타 한 방에 250%의 피해와 방관을 섞어서 강력한 한방을 노렸으나,

이제는 그런 플레이가 불가능하다.

Stormrazor(폭풍갈퀴) 폭풍 갈퀴의 확정 치명타로 인해 

옛날처럼 치명타 도박에 맞기는 운빨은 사라지고 안정성이 매우 높아졌으나

그 한방 데미지와 DPS는 절~때로 옛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따라잡을 수 없다.




이제 머리좀 쓴다면

1. 폭풍갈퀴로 어차피 확정 치명타가 뜨니깐 확정 뻥튀기 마법 데미지인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을 가던지

2. 폭풍갈퀴로 어차피 확정 치명타가 뜨니깐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방어구 관통력으로 데미지를 뻥튀기 시키던지

3. 그리고 남은 아이템 칸으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생존 아이템을 가던지

4. 그리고 원딜이 나오지 않는 메타가 나오다보니,
Irelia(이렐리아)Yasuo(야스오)Mordekaiser(모데카이저) 같은 깡패들 상대로 원콤 트리를 가는건 아무 의미가 없을거 아닌가,

상대에 원딜이 없으면 원콤 트리를 갈 이유가 사라짐.

그러니 요즘 유행하는 Lethal Tempo(치명적 속도)들고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가는 전사 녹턴으로 가던지


아직 많은 연구중이고 모두 다 상황에 따라 괜찮은 방법들임 



----------------------------------------------------


8.11 원딜 대규모 패치 이후,

이제 더 이상 녹턴으로 치명타 템트리는 갈 수 없게 되었다.


발패치인것 같지만, 라이엇이 머리좀 쓴거임.

원딜은 이러나 저러나 어차피 치명타 트리가 좋은 경우가 많아서 결국엔 치명타 트리를 쓰지만,

녹턴같은 챔프들은 이런 상황에 치명타 트리를 쓸 수가 없지.

사실 녹턴같은 챔프들이 치명타 트리가 효율이 좋은 것 자체부터 문제가 있었고, 너무 지나치게 효율이 좋고 강력했었음.


이제 인정하고 메타를 따르는게 맞지.




안그래도 데미지 너프 먹고 약해진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스태틱이 가격이 300원이나 비싸졌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는 50% 추가 피해에서 15% 고정 피해라는 말도 안되는 쓰레기 스탯에

더이상 스태틱의 마법 피해의 괴랄한 뻥튀기 데미지도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메타가 바뀌면서

요즘은 초반에 터트리는 게임이다.


후반까지 가는 경우가 거의 없다.

30분 이상 게임이 10판중 1판 꼴이며


3코어까지만 뜨고 게임이 끝나버린다.

3코어 까지면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와 너프 관짝인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뭐가 더 쌜 까?

치명타는 아이템이 완벽히 갖춰져야 쎄다는 조건부가 있으며,

분명한 딜로스가 존재하고, 쿨감도 전혀 확보할 수가 없다.


이제는 극 방관 시대가 온거다.

Stormrazor(폭풍갈퀴)의 등장으로 녹턴이 떡상할 줄 알았지만,

치명타 데미지가 옛날의 반토막이 난 이상 옛날처럼 메리트가 없다.


그냥 선빵이 치명타가 뜨고 이속이 빨라질 뿐,

옛날의 죽창딜은 죽어버림.


공격력의 250%이라는 피해를 방관과 섞어서 가는거 부터 너무 강력했고,

근거리 암살자들이 그런 트리를 쓰는걸 완전히 막아버렸다.


그래서 방관 트리와 Lethal Tempo(치명적 속도)를 이용하여 지속과 순간딜을 가져가는게 현 녹턴 메타.



Tiamat(티아맷)를 무시하는 애들이 많다.

어차피 패시브 있는데 왜감?? 하는데

패시브랑 효율 개좋음.


1대1도 강력한 챔프라 Tiamat(티아맷)가는게 꿀리지 않으며,

2ㄷ2~5ㄷ5 상황에서 패시브와 티아멧은 매우 강력하다. 



-----------------------------

저평가, 상황보고 가는 템들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
이론상으론 존나좋다.
궁극기 쓰면 무한 공포와 보호막도 게속 써서 1대1 거의 최강.

하지만, 롤은 1대1 게임이 아니다.

5대5 한타이고, 후반을 갈 수록 녹턴이 평타를 쳐봐야 얼마나 많이 칠 수 있을 것 같음?

게임이 존나게 유리한 상황에서야 가능하겠지만,

그렇게 평타를 여러 대 치고 스킬을 게속 돌릴 바에야, 강력한 방관 템으로 빠르게 순삭시켜 다잡는게 더 좋다.

정수는 오직 1대1에만 좋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현재 버프먹고 op인 몰락.

어차피 녹턴은 몰락을 가도 사실 탱커를 잡는 능력은 조금 부실하다.


탱커 잡겠다고 몰락을 가는 것 보단, 체력템을 두르는 딜러들(추노를 해야 잡을 수 있는 챔)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Darius(다리우스)Irelia(이렐리아) 등등을 잡아야 할 때 가주는 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리스타나
점프 사거리 너무 길다.
녹턴 궁 타이밍에 맞게 점프하면 따라가지를 못함.
공포도 바로 끊겨버린다.

특히 한타때에서는 킬관여만해도 쿨이 초기화 되서,
너무 힘들다.

평타 1대면 잡는 놈인데, 평타를 치지를 못함.

걔다가 트타 궁극기때문에 더 힘듬.
이즈리얼
트리스타나보다는 도주기가 짧아서, 플래쉬+비전이 아닌 이상, 추노하기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항상 다른 원딜보다 한 타임은 더 버티는 챔피언중 하나다.

걔다가 평타 위주 녹턴에게 극혐인 닌탑+얼건 트리를 타면.... 너무 힘들다.

몸도 되고 도주기도 사기임.
자야
누군가가 자야 궁극기를 항상 빼주기를 바라자.

깃털 모으는 거는 눈으로 보고 쉽게 막을 수 있으므로,
자야는 궁극기를 빠질 때 까지 항상 기다려야 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상대 원딜에 진이 나오면 항상 이겼다고 보고 픽을 박는다.
녹턴이 아무리 말렸고, 진이 아무리 잘 컸어도 후반에 진 없이 한타하는 거임.

진 커튼콜 쓸때 파랑와드 쓰고 바로 궁 꼬라박자.

트위치
트위치도 마찬가지다. 은신으로 한타 때 각 잘 잡아서 프리딜 하는 챔피언인데,
트위치 은신 나오자말자 바로 녹턴 궁을 쓰면 한타 필승이다.
징크스
뚜벅이다.

어둠의 장막을 키면 덫을 무시하고 지나갈 수 있다.
녹턴을 상대 조합을 보고 뽑을 때는, 미드가 아니라 상대 원딜과 서폿의 조합을 보고 뽑도록하자.

하지만, 팀의 조합도 꼭 봐야한다.

1. 상대에 탐 켄치가 있으면 절때로 녹턴을 하지말자.
상대가 하루종일 원딜과 서폿이 붙어다닌다면, 녹턴은 게임 시작부터 끝날 때 까지 원딜 한 번 못잡아보고 게임 끝난다.

2. 상대하기 좋은 원딜

이동기 부재 챔피언들
Draven(드레이븐)Sivir(시비르)Jhin(진)Varus(바루스)Ashe(애쉬)Jinx(징크스)

3. 잘큰 Draven(드레이븐)은 예외적으로 맞다이가 힘들 수도 있다.

4. Ashe(애쉬)Varus(바루스)는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의 유무에 따라 역관광 당할 수도 있다.

5. 녹턴한테 한 턴 버티는 원딜

방어력 아이템 가는 원딜
Ezreal(이즈리얼)

도주기가 있는 원딜
Tristana(트리스타나)Ezreal(이즈리얼)Vayne(베인)Lucian(루시안)Caitlyn(케이틀린)

회피기가 좋은 원딜
Vayne(베인)Kai’Sa(카이사)

6. 예외적으로 Caitlyn(케이틀린)Lucian(루시안)는 도주기가 있음에도 도주기 사거리가 긴 편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하기는 쉽다.

7. Vayne(베인)는 원콤을 못낸다면 오히려 맞다이를 지게 된다.
구르기가 빠지기를 기다렸다가, 빠지는 순간 바로 들어가는게 상대법이다.

8.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간 원딜은 녹턴의 평타를 1~3대 까지 버티기 때문에 초중반에 까다롭다.



녹턴할때 좋은 아군 챔피언


녹턴과 콤보 시너지가 좋은 아군 챔피언들
Shen(쉔)

이니시를 걸어줄 수 있는 챔피언들
Kennen(케넨)Gragas(그라가스)Sejuani(세주아니)Lissandra(리산드라)Morgana(모르가나)Varus(바루스)Ahri(아리)Alistar(알리스타)Jarvan IV(자르반 4세)Camille(카밀)Shen(쉔)Maokai(마오카이)Galio(갈리오)Gnar(나르)Nautilus(노틸러스)Rakan(라칸)Rammus(람머스)Leona(레오나)Malzahar(말자하)Malphite(말파이트)Vi(바이)Braum(브라움)Sona(소나)Skarner(스카너)Thresh(쓰레쉬)Ornn(오른)Jax(잭스)Zac(자크)Taric(타릭)Kled(클레드)Corki(코르키)Orianna(오리아나)

ap 챔피언 ( 올 ad 방지 )

시야차단과 시너지가 좋은 스킬을 가진 챔피언
Ashe(애쉬)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

녹턴과는 맞지 않는 아군 챔피언

ad 암살자 챔피언 ( 올 ad, 상대 존야와 닌탑 강제시킴)
Talon(탈론)Zed(제드)Kayn(케인)

녹턴의 궁극기와 맞지 않는 챔피언
Bard(바드)












정글 녹턴 할 때 팁 하나 드리자면,

현재 정글의 요점은 

1. 바위게 중요
2. 4캠 3렙
인데 

녹턴은 바위게 쌈이 센 편이지만, 무조건 바위게만 먹을 필요는 없다.

초반에 돌거북을 먹으면 3캠 3렙이 된다.


근데 웬만한 챔프들은 돌거북을 먹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체력도 많이 나가서 잘 안먹는 편인데,

녹턴은 돌거북 먹고도 풀피에 빠르게 먹을 수 있어서 바위게보다 3레벨을 빠르고 안전하게 가져갈 수 있음.
챔피언별 대응법

Ctrl+F로 원하는 챔피언 검색이 빠르게 가능합니다.


주로 녹턴을 할 때 만났던 미드라이너들 위주로만 적어두었고,

이후로도 계속 추가될 예정입니다.


Galio(갈리오) 갈리오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라인전에서 매운 쉬운 편에 속합니다.

Q만 맞추었다면 무조건 맞딜하십시오.

갈리오는 녹턴 상대로 절때로 이길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미드 녹턴을 하면서 갈리오 한테 라인전을 진 적이 단 한 판도 없습니다.

갈리오의 궁극기만 잘 주시하시고, 역관광만 잘 노리시면 됩니다.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초~중반

다이애나는 6렙 이후부터 시작입니다. 

다이애나 상대로는 6렙전 녹턴이 주도권을 갖고 있습니다.

특별한 상대법은 없습니다.

Q 장판 위에서 싸우면 질 일이 없습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보통)

- 이기는 타이밍 : 초~중반

라이즈는 속박으로 인해 초반에 쉽게 붙기가 힘듭니다.

6레벨 전에는 패시브와 부패물약으로 버티면서 CS만 먹으세요.

라이즈도 초반부터 쌘 챔프는 아니기 때문에 CS 수급은 수월합니다.

붙기만 한다면, 맞딜또한 녹턴이 우세합니다.

라이즈는 무조건 W 속박을 씹어야 합니다.

속박을 맞는 순간 역관광 당합니다.

중반 이후로는 라이즈가 녹턴보다 우세하니 조심하세요.


Lux(럭스) 럭스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녹턴은 원거리 챔피언 상대로 초반에 견제를 받아 힘든 편이지만,

럭스는 쉬운 편에 속합니다.

초반 럭스는 데미지가 매우 약하면서 몸도 매우 약한 챔피언이고,

6렙 이후에도 킬각이 자주 나옵니다.

항상 럭스 속박에 장막 쓰는 것만 주시한다면, 녹턴이 질 수가 없습니다.


LeBlanc(르블랑) 르블랑 (어려움)

- 이기는 타이밍 : 붙으면 이김

초반부터 후반까지 힘듭니다.

도주기가 무려 W과 RW 2개나 되며, 

도주기를 사용후 다시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으니, 4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평타 1대면 잡는 물몸인데도, 때릴 수가 없습니다.

라인전때도 거리조절을 잘 하면서 견제를 잘 하는 르블랑을 만나면 매우 힘듭니다.

속박 한번만 잘못 맞아도 기본으로 플이나가고, 플이 없으면 킬각까지 주게됩니다.

부패물약과 패시브로 최대한 버티면서 봇 로밍으로 풀어나가는게 좋습니다.


Riven(리븐) 리븐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스킬 잘못 씹으면 짐

리븐 미드는 드물지만 가끔식 만납니다.

1레벨 맞다이는 절때로 하면 안됩니다 무조건 집니다.

2레벨 때부터 우세하니, 그때부터 Q 발판 위에서 딜교하세요.

리븐을 상대할 때 조심해야 할건, 6레벨 킬각입니다.

풀피이더라도 6레벨 때 잘못하면 원콤나버리니 조심하세요.

그거만 조심하면 리븐은 매우 쉬운 상대에 속합니다.


Malzahar(말자하) 말자하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말자하도 너프를 먹고 픽률이 바닥인 추세임.

녹턴이 궁극기로 불만 꺼도 말자하 패시브 보호막이 풀리게 되니,

존야가 나오기 전에 과감하게 궁을 쓰고 말자하를 잡아버리면 된다.

궁을 쓰고나서 E를 걸어준다면 말자하의 궁에 맞아도 공포로 인해 끊기게 됨.

말자하는 초반 견제가 좋은 편에 속하지만 부패 물약과 패시브로 충분히 버틸수 있음.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블라디미르는 중반부터 하드캐리하는 챔프임.

즉, 초반 라인전은 매우 약한 편에 속함.

또한 원거리 스킬을 갖고 있음에도 초반 견제가 쌔지 않다.

강화 Q는 눈으로 보고 쉽게 장막으로 씹어버릴 수 있음.

블라디미르 또한 Q 발판위에서 싸우면 라인전에서는 지지 않음.

하지만, 블라디미르는 회피기가 있으므로 6레벨 이후에는 블라디미르 한테는 선궁을 쓰면 안됨.

무조건 Q로 붙어서 싸워야 함.


블라디 100판 장인 솔킬




Viktor(빅토르) 빅토르 (어려움)

- 이기는 타이밍 : 6레벨 이후

초반 견제가 매우 빡센 챔피언임.

Q가 사거리가 생각보다 긴데다가 타겟팅이라 어쩔 수 없다.

또한, 녹턴은 패시브로 체력을 회복해야 하는데, 빅토르 상대로는 미니언을 긁으러 갔다가 오히려 피가 더 많이 빠진다.

한 가지 팁을 주자면, 빅토르 상대로는 선 w를 절때로 쓰면 안된다. 빅토르의 중력장은 3번 중첩되면 기절이 걸림.

즉, 그 타이밍에 맞추어 장막을 써주면 빅토르의 기절을 씹을 수 있다.


Syndra(신드라)신드라 (어려움)

- 이기는 타이밍 : 6레벨 이후

마찬가지로 초반 견제가 빡세다.

6레벨 존야 나오기 전 킬각을 보는 수 밖에 없음.

신드라의 E를 장막으로 씹는게 가장 중요함.

신드라에 대한 팁은 딱히 없음.


Ahri(아리) 아리 (보통)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붙으면 이김

패치 이후로 종종나옴.

아리의 강력함은 논타겟 스킬을 맞추어야 가능함.

장막으로 매혹만 씹으면 된다.

하지만, 아리는 궁극기로 3번 도주가 가능한 챔프이니, 궁 킬각은 항상 아리의 궁이 빠졌을 때 봐야함.


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 아우렐리온 솔 (보통)

- 이기는 타이밍 : 붙으면 이김

이번 시즌에만 미드 녹턴을 몇 백판 했는데

아우렐리온 솔 단 한 판밖에 못만나봄.


그래서 딱히 팁을 줄건 없는데,

상대 아우솔이 장인 유저도 아니고 현지인인데도 


생각보다 초반 맞딜이 힘들더라.


픽률도 똥이라 개약해서 그냥 초반부터 붙으면 이길 줄 알았는데,


거리 조절도 잘하고 계속 Celestial Expansion(우주 팽창)로 뚜까맞음.


6레벨 이후 궁으로 확실히 붙어서 킬 따내야함.


아우렐리온 솔 솔킬




Yasuo(야스오) 야스오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3레벨 이후~풀템 전, 에어본 씹으면 이김

1레벨 딜교는 절때 하면 안된다.

야스오는 매우 쉬운 편에 속함. 야스오한테 라인전을 털린 적이 없다.

그래서, 나도 항상 1레벨때 야스오한테 나대다가 죽은 적이 많다.

야스오한테 지는 타이밍은 1레벨때, 그리고 풀템 타이밍일때 뿐이다.

2레벨 이후로는 라인전에서 무조건 이긴다. 

Q 장판 위에서 맞딜하고 진 적이 없다.

또한, 야스오의 에어본을 장막으로 잘 씹어주는게 중요함.


선 5레벨 찍고 야스오 솔킬




Ekko(에코) 에코 (보통)

- 이기는 타이밍 : 6레벨 전

쉬워보이지만, 생각보다 어렵다.

녹턴은 맞딜이 강력한게 장점인데, 이놈도 초반에 3타 감전이 쌔서 맞딜이 강력함.

걔다가 6렙 이후에는 생존기까지 가져버려서, 애매한 놈임.

그런데도 난이도가 보통인 이유는 견제기가 없다.

녹턴이 CS를 편하게 수급할 수 있으므로, 선 티아멧을 간후 라인을 계속 압박하자.

라인클리어 속도는 티아멧이 나오는 순간 에코가 절때로 따라 올 수 없음


승률 90퍼 대리 에코 솔킬




Orianna(오리아나) 오리아나 (어려움)

- 이기는 타이밍 : 6레벨 이후

오리아나도 마찬가지로 초반 견제가 강력하다.

패시브 긁으러 갔다가 QW에 반피가 나가버리게 됨.

옛날에는 녹턴 장막의 판정이 좋아 오리아나의 QW를 둘다 씹을 수 있었으나,

패치 이후로는 하나밖에 못씹음.

무조건 6렙 이후에 킬각을 봐야함.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초~중반

요즘 이렐리아라 전성기 타이밍이라 미드로 자주 온다.

하지만, 녹턴으로는 쉽다. 이렐리아의 EQQ 콤보를, 녹턴의 장막으로 인해 무시할 수 있다.

E 기절만 씹어도 한 번의 Q까지 씹을 수 있음.

하지만 E를 맞는 순간 무조건 진다.

초반 맞다이는 E만 씹는 순간 이렐리아보다 녹턴이 훨씬 우세하다.

2코어가 나오는 이후에는 녹턴이 진다.

미드 이렐리아이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많이 따주는게 좋음.


Zed(제드) 제드 (보통)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녹턴도 제드궁을 씹을 수 있지만, 제드도 녹턴궁을 씹을 수 있다.

녹턴VS제드는 손싸움임. 팁이 없다.

다만, 6레벨 이후로는 무조건 장막을 아꼈다가 제드가 궁을 쓸 때 쓰는게 좋을거임.


Xerath(제라스) 제라스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견제의 사거리가 매우 길지만, 녹턴의 패시브와 부패물약으로 충분히 버틸 수 있고,

무빙으로도 쉽게 피할 수 있음. 

또한, 물몸이니 6렙때 킬각을 봐주면 됨.


Jayce(제이스) 제이스 (어려움)

- 이기는 타이밍 : 계속 힘듬

미드 AD 챔피언중에 유일하게 어려운게 제이스다.

상대를 해보면 알겠지만 절때로 이길 수가 없다.

근거리와 원거리 둘다 되는 챔프라 너무 힘듬.

Q 장판 위에서 싸워도 맞딜이 힘듬.

갱을 불러야 할것이며, 1대1를 이길 생각은 하면 안된다.

로밍 위주로 해야할거임.


Zoe(조이) 조이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조이의 스킬들은 모두 녹턴이 눈으로 보고 쉽게 장막으로 씹을 수 있다.

조이도 마찬가지로 선 티아멧이 나오면 녹턴의 라인클리어를 따라 갈 수 없으므로,

지속적으로 라인을 압박해주면 매우 쉬운편에 속함.


Kassadin(카사딘) 카사딘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얘는 상대법이 있겠냐?

그냥 쉽다 초반부터 계속 싸워라.

얘 상대로 진적이 없다.


Karthus(카서스) 카서스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붙으면 이김

얘의 상대법은 미니언이랑 붙어서 무빙 치는거임.

혼자 Lay Waste(황폐화) 맞으면 데미지가 2배임.


얘의 궁도 눈으로 보고 쉽게 장막으로 무시할 수 있음.

초반에 카서스의 Q만 지속적으로 맞지 않는다면, 쉬운편에 속함.


카서스 1레벨 솔킬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어려움)

- 이기는 타이밍 : 계속 힘듬

1레벨부터 18레벨까지 이길 수 있는 타이밍이 없다.

팀원이 잘해서 버스를 받을 수가 없는 판이면 닷지가 정신건강에 좋을거임.


Katarina(카타리나) 카타리나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초~중반

6레벨 궁 킬각만 조심하자.

1레벨 때부터 Q 장판위에서 싸우면 맞딜을 절때 지지 않는다.

카타리나는 패시브 단검딜이 쌔서, 그것을 맞추면 웬만하면 이긴다고 생각함.

그러니, 카타리나의 단검에 일부러 거리를 준 후, 카타리나가 순보로 들어올 때 장막으로 씹고 패버리자.


Talon(탈론) 탈론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1레벨때부터 맞딜을 이긴다.

무조건 Q 장판위에서 싸우자. 지지 않는다.

6레벨 이후로는 은신이 있으므로, 궁으로 선진입 하면 안된다.

무조건 Q로 붙은후 후에 궁을 써주는게 옳음.


Taliyah(탈리야) 탈리야 (보통)

- 이기는 타이밍 : 6레벨 이후

스킬 쿨도 짧아서 지속적인 견제를 하고, WE 콤보를 잘못 맞으면 반피가 훅 나간다.

하지만, 탈리야는 초반에 마나 소모가 심하니 패시브+부패물약으로 유지하면서 버텨주자.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 (쉬움)

- 이기는 타이밍 : 전구간

확정 CC기인 골드 카드를 쉽게 장막으로 무시 할 수 있다.

하지만, 요즘 트페들은 똑똑해서 QW 콤보를 써서 장막을 뚫어 기절을 걸어버린다.

트페는 초반이 강력하지 않으므로, 선 티아멧을 가서 지속적으로 라인을 압박해서 로밍에 제한을 주자.

또한, 트페궁보다 녹턴 궁이 상위에 속함.

트페 확정시야가 녹턴 시야차단에 막힌다.

트페가 로밍갈 때 역관광을 잘 봐주자.


Fizz(피즈) 피즈 (보통)

- 이기는 타이밍 : 반반

피즈가 왜 쉬움이 아니라 보통일까?

재간둥이가 짜증난다.

6레벨 이후 궁을 맞추면 진다.

가끔 녹턴 하수들은 궁을 맞춰도 물고기가 올라오기 전에 장막으로 씹으면 된다고들 하지만,

궁을 맞추는 순간 w 표식이 생긴다.

그러면, 궁을 씹는 순간 피즈의 w와 e 아무 것도 못씹고 맞딜에 져버림.

무조건 궁 자체를 장막으로 씹는게 중요함.

그래서 쉬움이 아니라 보통임.

그것만 아니면, 피즈 맞딜은 질 수가 없음.


승률 75퍼 피즈 4분 3번 솔킬










마치며

준비중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71.4% (15표)
0% (0표)
28.6% (6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