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0명
65% (13표)
0% (0표)
35% (7표)
카밀, 강철의 그림자
Camille, The Steel Sha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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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20
여봐라 관을 준비하거라

- 아나장애인(2019-02-06, 조회수: 119350)

Camille(카밀): 안녕하세요 이번에 새로 들어온 신입입니다. 혹시 옆자리에 있어도 될까요?

Mordekaiser(모데카이저): 신입이냐? 그래 옆으로와

Ivern(아이번): 1년넘게 쳐해먹더니 꼴좋다 꺌꺌깔깔깔깔

Akali(아칼리): 친구야 왔구나..

Aatrox(아트록스): 안녕.. 나도 오늘 들어온 아트록스라고해.. 잘부탁해..

Camille(카밀): 하 씨@빨 

이제 카밀은 1티어가 아니라 조커픽입니다. 신짜오나오면 할정도에요 씨부레

+세주아니 공략도 올렸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릴게요




여러분 당장 카밀하세요 개사깁니다.

일단 인증부터 하고 달립니다. 인증은 그 챔피언을 다루는 능력을 인증하기 위함임을 알려드립니다. + 라떼는 카페라떼로 닉변했습니다!


Update 11.23 ~ ing

Thank You :) 

첫 엑셀 감사합니다. 더욱 노력하고 더 많은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벌써 10000조회수가 넘었네요 피드백을 받으면 더욱 적극적으로 수용하겠습니다.

벌써 엑셀이 4개네요 댓글 피드백을 받고 개편을 해서 그런지 엑셀글이 되었네요 피드백 주신분들, 엑셀주신분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20000조회수 감사합니다. 다음주가 시험이라서 추가해야할 것들을 못하고있네요 ㅜㅜ 빨리 수정하겠습니다.

30000조회수 감사합니다. 너프먹을때까지 공략부분의 수정은 더이상 없을 것 같습니다. 추후에 정글운영법에 대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40000조회수 감사합니다. 이번 주말에 정글운영법 추가할 예정입니다. 

50000조회수 감사합니다~_~

60000 조회수 감사합니다~ 정글운영법 추가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작성중입니다.

70000조회수 감사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작성 완료했습니다~ 참고만해주세요

여러분들 덕분에 인기 챔피언 공략 모음에 올랐네요 더 열심히 해서 메인페이지까지 가보겠습니다!


카밀 패치 노트 ( 직&간접 )

8.24 patch
어둠의 수확 너프 - 기본 피해량 40~80 → 20~60
공격속도 너프 - 기본 공격속도 0.644 → 0.625

 8.24b patch
티아멧 너프 - 가격 1200골드 → 1325골드 

9.3 patch
 e 너프 - 몬스터에게 더이상 기절시키지 않습니다

자 카밀 바위게 먹는거 느려졌죠? 이제 카밀하려면 어떻게해야한다? 2랩에 상대정글과 쇼부봐서 유리하게 가져가야 한다

카밀의 장단점

장점 : 1. 강력한 갱킹으로 상대라이너들 박살냄
       2. 맞다이가 정글러중에 최상위권 
       3. 2vs2 3vs3 소규모 한타 특화챔피언

단점 : 1. 정글링이 너무 느림
        2. 말리면 진짜 후반까지 할게 1도없음
        3. 숙련도가 좀 어려움

결론적으로 카밀은 상대정글을 말리게하거나 갱킹으로 상대를 찍어누르지 못하면 알아서 망하는 챔피언입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5.6 (+85.0) 2020.6 마나 338.8 (+32.0) 882.8
공격력 68 (+3.5) 127.5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8.5 (+0.8) 22.1 5초당 마나회복 8.15 (+0.75) 20.9
방어력 35 (+3.8) 99.6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이번에 어둠의수확 이 리메이크가 되었습니다. 
어둠의 수확은 원래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정글러에게 좋은 룬이여서 카밀은 정글링이 느리다는 이유 지배를 찍으면 공속이 딸리다는 이유로 정밀을 찍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수확룬은 정글링이아닌 챔피언의 피가 50% 이하일때 피해를 주면 쌓이는 형태로 바뀌어서 정글계의 맞다이 최상급, 갱킹 최상급인 카밀에게 딱 맞는 룬이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카밀이 집공보다 수확룬이 왜 더 좋은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집공보다 수확이 발동시키기 쉽다.
 수확은 한타에서 피 50% 이하인 적에게 한대만 때리면 되지만 집공을 3대를 쳐야하기 때문에 다른 챔피언에게 한타 도중 3대를 맞추기 힘듭니다.

2. 후반으로 갈수록 딜이 더 쌔진다.
 초반 Dark Harvest(어둠의 수확)&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의 스택이 쌓이지 않으면 집공룬이 더 쌘건 팩트입니다. 하지만 저 두개의 룬이 스택이 쌓인다면 집공보다 더욱 좋은 시너지를 내서 결국 집공보다 딜이 더 쌔집니다.


어둠의 수확 너프먹었습니다. 이제 집공으로 갈아타세요 그래도 일단 룬은 놔두겠습니다. 그래도 카밀과 잘 맞는 룬이니..



1. 집중 공격(정밀)

가장 무난한 룬입니다. 집공으로 약점노출 딜링도 늘릴 수 있고 공속도 안부족하고 딜도 쌥니다.

주력 룬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
:
 정밀에서 다른룬을 들면 딜이 안나오겠죠? 무조건 들으세요

Triumph(승전보)
:
한타나 소규모 그리고 1vs1에서 킬관여를 하면 한틱을 버틸정도의 체력을 주는 룬입니다. 다른룬은 카밀에게 별로이니 승전보 드세요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
:
정글링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이칸도 좋은 룬이 별로 없어서 이게 제일 무난한 것 같습니다.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
이하동문

보조 룬

1. Celerity(기민함) +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 카밀이 빨리 갱킹을 다닐수있게 해주고 합류를 빨리 하겠다는 마인드로 드는 룬
단점) 딜을 올려주는 룬이 없어서 딜량부족

2. Sudden Impact(돌발 일격) +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 딜량도 얻고 이속까지 얻는 무난한 룬
단점)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가 스택형 룬이여서 초반엔 이속이 느림

저는 2번룬을 추천합니다. 2번룬이 무난하다고 생각되네요




룬 능력치(동일)

저는 룬 능력치를 공속 + 적응형 + 방어력을 들었습니다.

일단 OFFENSE(공격)와 FLEX(유연)는 필수입니다.

DEFENSE(방어) or DEFENSE(방어) 에서 많이 갈릴거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DEFENSE(방어)을 듭니다. 그 이유는 카밀은 정글링이 느리기 때문에 정글을 먹을때 피를 조금이라도 안깎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Q) 정글링을 할때 DEFENSE(방어) 들어도 도움이 되지 않나요? 왜 방어력을 드나요?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저는 DEFENSE(방어)이 성장체력룬이고 또한 칼날 작골 늑대를 먹는것처럼 다수한테 맞을때에는 DEFENSE(방어)보다는 DEFENSE(방어)룬이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DEFENSE(방어)룬을 듭니다. 근데솔직히 DEFENSE(방어)룬 들어도 상관없어요!

일단 저는 지배 + 정밀은 무조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보조로 마법을 가도 되겠지만 이번에 기민함에 적응형 능력치가 사라지고 딜뽕이 좋아서 마법을 안듭니다.

2. 어둠의 수확(지배)


카밀정글이 처음 유행했을때 카밀은 감전을 들었습니다. 근데 계속 감전을 들다보니까 공속이 너무느려서 딜을 어느정도 포기하고 정밀을 갔지만 이젠 능력치를 내가 마음대로 정할 수 있어서 굳이 정밀을 가야하나? 라는 생각에 만들어봤습니다.


주력 룬

Dark Harvest(어둠의 수확)
:
지금 정글러들이 다 꿀빨고 있는 룬입니다. 갱에 특화되어있는 카밀이 들기에도 가장 적합한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갱을 성공하면 할수록 강해지는 카밀과 잘 맞기 때문입니다.

Sudden Impact(돌발 일격)
:
Cheap Shot(비열한 한 방)는 Taliyah(탈리야)처럼 원콤보로 잡거나 돌진기가 없는 챔피언이 가는 룬이며 단 한방만 들어갑니다.
하지만 Sudden Impact(돌발 일격)는 지속시간 5초동안 물리or마법관통력을 주는 룬이니 카밀같은 지속딜 챔피언 +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에게는 가장 좋은 보조룬입니다.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 or Zombie Ward(좀비 와드) or Ghost Poro(유령 포로)
:
두번째 보조룬은 취향입니다. 하지만 저는 카밀은 딜량을 최대한 많이 뽑아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를 갑니다.

Zombie Ward(좀비 와드)Ghost Poro(유령 포로)는 시야를 장악하기에 적합한 룬이라 들으셔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or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는 보조룬에 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를 안들다 보니까 제가 많이 애용하는 룬입니다. 
기본 이속 8에 스택을 쌓을때마다 전투를 안하는 상태일시 8씩 올라가기 때문에 풀스택을 쌓으면 48이라는 많은 이속을 주기 때문에 저는 이 룬을 선호합니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는 궁극기의 쿨타임을 줄여서 갱킹을 갈때 궁을써서 무조건 죽인다 마인드로 드는건데요 이 룬도 카밀에게 좋은룬입니다. 하지만 합류싸움에서 조금 불리할수도 있겠네요

보조 룬
1. Triumph(승전보)+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 : 민첩함을 들음으로써 카밀의 약점인 정글링을 어느정도 커버시켜주며 승전보로 한틱정도 버티게 하는트리 
단점) 합류에서 느려질 수 있음
2. Triumph(승전보)+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 민첩함대신 최후의 일격을 들어서 딜량을 상승시킨다는 트리
단점) 정글링이 느려질 수 있음
3, 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 카밀이 빨리 갱킹을 다닐수있게 해주고 합류를 빨리 하겠다는 마인드로 드는 룬
단점)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를 안들어서 정글링이 느려질 수 있음
저는 이 3개의 룬중에 1번을 추천드립니다. 카밀에게 민첩함과 승전보란 사랑과 같은 존재니까요

룬 능력치

저는 룬 능력치를 공속 + 적응형 + 방어력을 들었습니다.

일단 OFFENSE(공격)와 FLEX(유연)는 필수입니다.

DEFENSE(방어) or DEFENSE(방어) 에서 많이 갈릴거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DEFENSE(방어)을 듭니다. 그 이유는 카밀은 정글링이 느리기 때문에 정글을 먹을때 피를 조금이라도 안깎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Q) 정글링을 할때 DEFENSE(방어) 들어도 도움이 되지 않나요? 왜 방어력을 드나요?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저는 DEFENSE(방어)이 성장체력룬이고 또한 칼날 작골 늑대를 먹는것처럼 다수한테 맞을때에는 DEFENSE(방어)보다는 DEFENSE(방어)룬이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DEFENSE(방어)룬을 듭니다. 근데솔직히 DEFENSE(방어)룬 들어도 상관없어요!



안들으면 트롤링입니다. 

카밀은 E플이 생명과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점멸드세요

그리고 정글인데 Smite(강타)안들었으면 그냥 다시하기하세요 팀한테 민폐이고 시간낭비에요
적응형 방어 체계 (Adaptive Defenses)
재사용 대기시간: 16/13/10초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 시 2초 동안 카밀 최대 체력의 20%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적 챔피언이 어떤 피해를 주는지에 따라 물리 혹은 마법 보호막 중 하나만 생성됩니다.
정확성 프로토콜 (Precision Protocol)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카밀의 다음 기본 공격이 (0.2/0.25/0.3/0.35/0.4 공격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증가합니다. 다음 1초 안에 마나 소모없이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공격 이후 두 번째 정확성 프로토콜 공격을 최소 1.5초 후에 적중시킨다면, 추가 피해량이 100% 증가하며(0.4/0.5/0.6/0.7/0.8 총 공격력), 공격의 일부(40~100%)가 고정 피해로 적용됩니다.
전술적 휩쓸기 (Tactical Sweep)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 초
카밀이 다리를 감아올려 대상 방향을 휩쓸며 맞힌 적 모두에게 65/95/125/155/185 (+0.6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깥쪽 절반에서 맞은 적은 이동 속도가 80% 느려졌다가 2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며, 최대 체력의 6/6.5/7/7.5/8%(+0.03 AD)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이때 카밀은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량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에픽 몬스터가 아닐 경우,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갈고리 발사/돌진 (Hooksho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첫 사용 시 : 카밀이 지형에 걸리는 갈고리를 발사해 자신을 지형으로 끌어당깁니다. 1초 동안 갈고리 발사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 카밀이 지형으로부터 도약해 처음 마주치는 적 챔피언과 충돌하며 60/95/130/165/200 (+0.7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근처의 적을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도약할 경우, 도약 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고, 챔피언 적중시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50/60/70/80% 빨라집니다.
마법공학 최후통첩 (Hextech Ultimatu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카밀이 잠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되며 적 챔피언에게 도약해 2.5/3.25/4초 동안 어떤 방법으로도 탈출할 수 없도록 일정 지역 내에 가둡니다. 근처의 다른 적은 뒤로 밀려납니다. 갇힌 적에 대한 카밀의 기본 공격은 5/10/15 + (대상 현재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밀이 해당 지역을 벗어나면 마법공학 최후통첩 효과가 끝나며, 카밀이 사망하면 효과가 1초 안에 사라집니다.
스킬 활용 팁 + 콤보
저는 e선마도 하긴 하지만 q선마를 애용하는 편입니다.

e선마와 q선마를 해야할 때를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1. Q선마 해야할 때

일단 카밀은 머리말에서 말했듯이 맞다이가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상대 정글을 만날 때마다 싸움걸 수 있고 우리팀이 주도권이 있는 라인이 많으면 저는 Q선마를 합니다. Q선마는 E선마보다 정글링이 빠르고 e가 빗나간다는 리스크가 많이 커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1. E선마 해야할 때

e선마를 해야할 때는 간단합니다. 우리팀이 갱호응이 좋아서 갱만가도 터지겠다 or 우리팀이 너무 주도권이 없어서 정글싸움을 하지 못할 뿐더러 이대로 가면 게임이 터진다 싶으면 e선마하고 갱갱갱갱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e를 못맞춘다면 리스크가 크기때문에 잘 판단해서 빼셔야 할 겁니다.


그리고 다음은 스킬 콤보입니다. 일단 콤보를 설명하기 전 카밀 스킬활용 팁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카밀도 리븐처럼 평타 캔슬이 되는 챔프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카밀은 평캔을 해야합니다.

다 아시다시피 카밀은 평q가 평캔이 되구요 그리고 한가지더 평W도 평캔이 가능합니다. 평캔의 중요성은 리븐 평캔처럼 평타를 섞어서 딜을 더 내기 위함 입니다.
이렇게요 첫타도 가능하고 2번째타도 가능합니다. 겉멋용이긴 하지만 그래도 빨리 치고빠질 수 있으니 좋습니다

두번째는 E플입니다. E플은 진짜 카밀의 꽃입니다. E플은 쉔의 도발점멸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두가지는 꼭 연습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카밀은 라인전에서도 치고 빠지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이런것들을 연습하시면 많이 잘해지실겁니다.

스킬콤보

카밀을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은 이 동영상처럼 스킬을 천천히 써주시길 바랍니다.
카밀의 Q2타는 고정데미지여서 절대 실수하면 안되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밀 초보자시라면 스킬콤보를 이렇게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 E 평 Q 평 평 Q W

2. E 평 Q W 평 Q
이것도 초보자들한테 좋은 콤보입니다. W를 쓰고 평타를 때리면 Q2타가 불이 들어오기 때문이죠

3. E 평 Q 궁 평 평 Q W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트포 우선도
요즘 카밀정글이 보인지 꽤 오래돼서 사람들이 익숙해졌는지 이제 초반 갱킹을 방지하는 와드를 박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처음부터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대신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를 들고 갱킹을 갈때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를 돌리면서 갑니다.  웬만하면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추천드립니다.

카밀 초반 템트리는 선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or 선Tiamat(티아맷)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는 예전에는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트리가 좋아서 맨날 했지만 요즘에는  Tiamat(티아맷)트리로 갈아타고 있습니다.

제가 요즘 Tiamat(티아맷)를 가는 이유는 정글링이 빨라서 그 이후에 무엇을 더 할 수 있는 시간이 많이 지기 때문이고, 카밀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정글링을 더 빠르게 해서 상대와 파밍만 하더라도 cs차이가 벌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Tiamat(티아맷)를 가면 문제점이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빠르게 뽑을 수가 없어서 중반 타이밍에 딜이 쌘것도 아니고 탱이 좋은것도 아닌 아무것도 아닌 상황이 됩니다. 그래서 제가 하나 생각해낸 템트리가 있습니다.

바로 Tiamat(티아맷)를 올리고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를 올렸는데 내가 그렇게 막 잘큰게 아니여서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뽑다가 겜이 터질 것 같은 느낌이 들면 Trinity Force(삼위일체)대신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올리는 것입니다.

이러면 딜로스가 생기지 않은가? or 카밀이랑 Trinity Force(삼위일체)랑 효율이 얼마나 좋은데 이걸 포기하냐?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 실 겁니다.

네 맞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에 비해 쎈 탬이 아니고, 카밀과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엄청난 효율을 줍니다. 하지만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뽑기위해 Phage(탐식의 망치):1250원 Sheen(광휘의 검)1050원 Stinger(쐐기검):1100원 과 Trinity Force(삼위일체):333원을 내야합니다. 무려 3733원이에요. 자신이 잘 큰것도 아니고 무난하게 성장을 한 타이밍은 Tiamat(티아맷)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렇게 밖에 안나왔고, 이제 운영페이지로 넘어가야하는데 솔직히 저 3개의 템중 하나만 빠져도 효율이 더럽게 안나와요. 저거 뽑다가 딜로스 탱로스 둘다옵니다.

하지만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을 간다면? 물론 얘도 비싼 템입니다. 하지만 Jaurim's Fist(요림의 주먹) Ruby Crystal(루비 수정) 으로 약간의 탱킹력을 더해주며,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이 나온다면 딜로스도 잡아주고 탱로스도 조금씩 잡아줍니다. 그니까 자신이 잘 큰게 아니고 진짜 상황이 애매해서 내가 트포가도 못이길거 같다면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를 가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요즘 마체테를 사고 예전에는 용사를 바로 올리기위해서 용사 하위템을 올렸지만, 요즘은 티아멧을 먼저 올립니다.

티아멧의 좋은점은 카밀의 느린 정글링을 보완해주기 때문입니다 굳이 안가셔도 됩니다.  그냥 취향인거 같아요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Tiamat(티아맷) -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 Sheen(광휘의 검) - Phage(탐식의 망치) - Stinger(쐐기검) - Trinity Force(삼위일체)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OR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 Sheen(광휘의 검) - Phage(탐식의 망치) - Stinger(쐐기검) - Trinity Force(삼위일체)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게 제일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히드라는 마지막에 업그레이드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신발은 헤르메스 OR 닌탑 필수입니다.

삼위에 광휘의 검을 먼저 올리는 이유는 카밀은 갱갱갱에 특화되있는 챔프이기때문에 광휘의 검을 올려서 딜을 더 쌔게 하기 위함입니다.

+ 티아멧을 안간상태로 막템은 진짜 크나큰 고민거리입니다. 저는 상대가 누커ap가 있거나 ap비중이 크다면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를 추천드리고 cc기라면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약간의 탱킹을 더하고싶으면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내가 빨리 라인을 밀고 합류하는 그림이 계속 그려지면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를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밀의 카운터는 상대 라이너들이 카밀정글을 얼마나 의식하냐 일 것같습니다.

상대 라이너들이 카밀을 의식하고 갱을 안당해주면 카밀은 알아서 말리거든요.

그게 제일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카직스
초반에 얘 성장 안말리게하면 정글차이 10오지게 납니다.
워윅
저라뎃이 인정한 카밀 카운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리야
얘처럼 초반에 약하고 물몸 뚜벅이들은 카밀의 좋은 먹잇감입니다. 정글에서 이런애들 만나

면 굳이 갱 안가도되고 상대정글 들어가서 찍어누르는것도 좋은 판단입니다.
그 외에 멍청하게 카밀의식 안하는 친구들은 다 카밀의 먹잇감

정글 운영법

정글운영법과 정글러로써의 역할은 카밀만 해당되는것이 아닌 지금 메타의 맞는 정글챔피언에게 모두 해당됩니다.

일단 글을 읽기에 앞서서 동선에 정답은 없습니다. 그때마다 다르고 또 그상황마다 다르기 때문이죠

지금 현시즌 정글의 상태는 '바위게 메타'입니다. 바위게를 누가 차지하느냐에 따라서 게임이 달라지기 때문이죠.

바위게가 왜 중요하냐?
바위게는 초반단계에서 레드와 블루와 경험치가 비슷하며 후반으로 갈수록 레드와 블루보다 더 많은 경험치를 줍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더욱 중요한것은 바론(전령)&드래곤을 치기 까다롭게 하고 상대방이 사이드쪽 갱킹을 못가게 시야를 잡아주게하는 우리팀 라이너들이 주도권을 잡아주게 하는 아주 중요한 정글몹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바위게쪽에서 교전을 많이 보셨을겁니다. 근데 이 바위게 싸움에서 잘못하면 게임이 터진다는 말이죠. 그런데 이 바위게 싸움에서 유리하게 가져갈려면 우리팀 라이너들의 초반 주도권 상황을 봐야합니다.

예시상황

탑 정글 미드 원딜 서폿순입니다.

밴픽이 끝나고 로딩창때 다른짓 하지마시고 생각하세요. 당신이 리신이라는 가정하에 탑은 이렐vs탐켄치면 라인전이 쌘 탐켄치가 유리하니 켄치가 주도권이 있습니다. 정글은 리신이 조금 밀리지만 미드가 초반에 q로 라인을 미는것이 빠르니 윗정글 바위게에 킨드레드가 오면 자살행위 같습니다.

고로 리신은 블루 - 레드 - 바위게 동선을 타면 되는거죠. 만약에 킨드레드가 윗쪽에서 보였다. 그냥 진짜 핑오지게 찍으세요 그럼 3vs3 교전 무조건 이기고 그게임은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래서 저튜브에서 계속 초반에 다른짓 하지말고 상대방 주도권을 보라는 겁니다.

동선 잡는법

낮은 티어일수록 초반 동선 기본기만 잘 안다면 50은 먹고 들어갑니다.
카밀같은 경우 동선은 무조건 레드로 스타트합니다. 카밀이 레드 스타트를 하는 이유는 레드에는 슬로우 효과와 체젠효과가 있기 때문에 초반 정글 맞다이 & 초반 갱킹에서 더욱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드 스타트를 하고 난 후에 이제 맵을 보고 생각을 해야합니다.

갱킹을 간다
내가 리신이 아닌 카밀이라고 생각하면서 해봅시다. 레드를 먼저 먹고 갱킹을 가려고 맵을 보는데 상대 미드가 카밀을 의식하고 아랫무빙을 하면 저는 탑을가서 억지로라도 갱킹을 찔러서 우리 탑이 주도권을 가지게 해주고 바로 바위게를 먹으러 갈 것 같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미드는 주도권이 가지고있는 상태였고 탑은 초반 피를 빼놔서 상대 킨드레드는 절대 윗바위게를 먹을 수 없는 구도가 됩니다. 굳이 미드 2랩갱을 안가더라도 이렇게 사이드를 먼저가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상대정글과의 교전을 한다.
이건 갱킹을 갔을때와 다르게 무조건 이 전제 조건이 있어야합니다.
1. 상대 라이너들의 주도권이 우리가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내가 상대 정글러보다 쌔야한다.
만약에 이 두가지 전제조건이 없다면 아마도 그냥 말릴겁니다.. 킨드vs카밀 구도는 카밀이 달라 붙기만 한다면 이깁니다. 그러므로 윗사진과 같은 상황일때는 우리팀이 주도권도 있고 상대보다 내가 더 쌔니까 레드먹고 바론쪽 벽을 넘어서 블루로 달리는것도 좋은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글러로써의 역할

 정글이 제일 중요한것중 하나가 맵리딩입니다. 정글을 하는데 맵리딩이 안된다면 롤 접어야 할정도로 심각한 문제입니다. 팀게임에서도 오더는 정글이 메인오더이고 오브젝트도 정글이 오더해서 챙기는 경우가 거의 7~80%라고 봅니다. 무조건 정글링 하면서 맵보면서 상대정글의 위치를 계속해서 브리핑 해줘야 우리 라이너들이 편안하게 딜교환을 할 수 있고, 내가 카정을 들어가 이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맵리딩을 하기 위해서 우리는 꼭 미드,바텀한테 강가 부쉬 와드해달라고 하세요. 밑 사진 체크된 곳.


제가 이 글을 쓰니까 한분이 저한테 이런말을 해주셨습니다. 밑구간은 안박아준다고. 안박아주시는분이 있긴 하더라구요 그럴때에는 내가 스타트하고자 하는 정글과 반대쪽에 박아주시면 됩니다. 만약에 미드만 박아줬으면 다른곳은 내가 박으면 되겠죠?


그리고 저쪽에 와드를 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상대 정글이 바위게를 무조건 먹어야 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동선을 알 수 있고 상대 정글이 반대쪽에 있다면 상대정글을 들어가서 카정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챔피언별 초반 대응법

CTRL + F 를 눌러서 찾아보세요!

우리팀 라이너의 주도권이 있다는 가정으로 쓰겠습니다.

그리고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 웬만해서 초반 풀캠프하는애여서 바위게에서 마주칠 일은 별로 없겠지만 만약에 마주친다면 바로 싸우시면됩니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 그레이브즈를 하는사람들은 레드 - 칼날 - 자신쪽 바위게 동선을 많이 씁니다. 그리고 맞다이도 카밀이 무조건 이기구요 그러므로 레드 - 블루 - 바위게 싸움을 하면 되십니다. 그러면 그레이브즈는 말리게 될거에요


Nocturne(녹턴)녹턴 - 초반싸움은 이기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조금씩 밀리기 시작합니다. 녹턴은 초반에 갱을 전~혀 안가는 친구에요. 그러니까 갱각나오면 역갱생각하지마시고 편하게 가시고 만약에 주도권이있다면 들어가서 싸우세요!


Nidalee(니달리)니달리 - 만약에 니달리가 윗쪽팀이다! 거의 60%확률로 블루 - 두꺼비 - 바위게 일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에 내가 레드먹고 바위게먹고있는데 니달리가 밑바위게에서 보였다면 바로 레드 카정하고 탑갱가거나 미드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니달리가 밑쪽팀이면 레드먹고 바로 블루 들어가는것도 나쁘진 않아요


Lee Sin(리 신)리 신 - 얘에 대해서는 대응법을 쓸게 없네요.. 만약에 얘도 블루 두꺼비 바위게 동선이면 레드 먹고 시작하세요


Xin Zhao(신 짜오)신 짜오 - 맞다이 무조건 이깁니다. e안써도 이겨요 바위게싸움무조건 하세요 얘랑할때는 바위게 싸움에서 지는자가 게임을 집니다. 얘도 거의 선레드 스타트를 하기 때문에 레드먹고 바로 상대 블루뛰는것도 좋은 판단인것 같습니다.


Elise(엘리스)엘리스 - 얜 진짜 힘든애인거 같아요 맞다이는 이기지만 좀 짜증납니다. 바위게 절대 뺏기지 마세요 주도권이 없으면 어쩔수 없지만


Evelynn(이블린)이블린 - 초반에 못끝내면 후반에 1vs1도 못이기고 한타때도 얘가 더 활약합니다. 초반에 무조건 끝내세요. 얘도 초반 풀캠프를 하고 상대가 빽업 오기전에 빈사상태로 만들 수 있는애니까 무조건 괴롭혀주세요


Khazix(카직스)카직스 - 얘도 이블린과 같습니다.


Kayn(케인)케인 - 얘두요


Kindred(킨드레드)킨드레드 - 자 얘는 대응법이 두개가있어요

1. 내가 윗쪽일때 레드먹고 바론쪽벽넘어서 블루가기 있으면 1vs1 없으면 블루먹기

2. 레드먹고 반대쪽 바위게로 뛴다음에 점부쉬 뒤에있는 부쉬에서 대기타다가 킨드가 보이면 맞다이


카밀이 초반에 킨드를 그냥 찢어버릴 수 있기때문에 이런 플레이를 해서 초반에 킨드레드를 말린다면 게임을 무난하게 플레이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렇게 할지 말지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무조건 이렇게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얽매이지 마시고 참고만 해주세요



이상으로 공략글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점 있으면 댓글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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