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56.3% (9표)
0% (0표)
43.8% (7표)
카밀, 강철의 그림자
Camille, The Steel Shadow
0
0
0
9/16
너프를 먹어도 끄떡없는 카밀정글

- 아나장애인(2018-12-14, 조회수: 42518)



이번에 어둠의 수확룬이 너프를 먹었습니다. 초반에도 꿀리지않고 성장하면 할수록 좋은 룬이였는데 초반에 너무 안좋아져서 카밀이 더이상 쓰기 힘들정도로 너프를 먹은 것 같네요. 하지만 괜찮습니다. 카밀은 아직 집공이 있으니까요. 




여러분 당장 카밀하세요 개사깁니다.

일단 인증부터 하고 달립니다. 인증은 그 챔피언을 다루는 능력을 인증하기 위함임을 알려드립니다.


Update 11.23 ~ ing

Thanks For You

첫 엑셀 감사합니다. 더욱 노력하고 더 많은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벌써 10000조회수가 넘었네요 피드백을 받으면 더욱 적극적으로 수용하겠습니다.

벌써 엑셀이 4개네요 댓글 피드백을 받고 개편을 해서 그런지 엑셀글이 되었네요 피드백 주신분들, 엑셀주신분들 너무 감사드립니다.

20000조회수 감사합니다. 다음주가 시험이라서 추가해야할 것들을 못하고있네요 ㅜㅜ 빨리 수정하겠습니다.

30000조회수 감사합니다. 너프먹을때까지 공략부분의 수정은 더이상 없을 것 같습니다. 추후에 정글운영법에 대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 덕분에 인기 챔피언 공략 모음에 올랐네요 더 열심히 해서 메인페이지까지 가보겠습니다!


카밀 패치 노트 ( 직&간접 )

8.24 patch
어둠의 수확 너프 - 기본 피해량 40~80 → 20~60
공격속도 너프 - 기본 공격속도 0.644 → 0.625

 어짜피 카밀은 정글링을 하는 챔프가 아닙니다 이정도 너프는 별거 아닙니다 큰 영향은 없을 것 같네요 + 수확은 어짜피 너프먹으면 버릴거였습니다 집공드세요
+ 공속이 너프먹다보니 평q가 잘 안되네요 연습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카밀의 장단점

장점 : 1. 강력한 갱킹으로 상대라이너들 박살냄
       2. 맞다이가 정글러중에 최상위권 
       3. 2vs2 3vs3 소규모 한타 특화챔피언

단점 : 1. 정글링이 너무 느림
        2. 말리면 진짜 후반까지 할게 1도없음
        3. 숙련도가 좀 어려움

결론적으로 카밀은 상대정글을 말리게하거나 갱킹으로 상대를 찍어누르지 못하면 알아서 망하는 챔피언입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5.6 (+85.0) 2020.6 마나 338.8 (+32.0) 882.8
공격력 68 (+3.5) 127.5 공격 속도 0.625 (+2.5%) 0.891
5초당 체력회복 8.5 (+0.8) 22.1 5초당 마나회복 8.15 (+0.75) 20.9
방어력 35 (+3.8) 99.6 마법 저항력 32.1 (+1.25) 53.3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이번에 어둠의수확 이 리메이크가 되었습니다. 
어둠의 수확은 원래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정글러에게 좋은 룬이여서 카밀은 정글링이 느리다는 이유 지배를 찍으면 공속이 딸리다는 이유로 정밀을 찍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수확룬은 정글링이아닌 챔피언의 피가 50% 이하일때 피해를 주면 쌓이는 형태로 바뀌어서 정글계의 맞다이 최상급, 갱킹 최상급인 카밀에게 딱 맞는 룬이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카밀이 집공보다 수확룬이 왜 더 좋은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집공보다 수확이 발동시키기 쉽다.
 수확은 한타에서 피 50% 이하인 적에게 한대만 때리면 되지만 집공을 3대를 쳐야하기 때문에 다른 챔피언에게 한타 도중 3대를 맞추기 힘듭니다.

2. 후반으로 갈수록 딜이 더 쌔진다.
 초반 Dark Harvest(어둠의 수확)&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의 스택이 쌓이지 않으면 집공룬이 더 쌘건 팩트입니다. 하지만 저 두개의 룬이 스택이 쌓인다면 집공보다 더욱 좋은 시너지를 내서 결국 집공보다 딜이 더 쌔집니다.


어둠의 수확 너프먹었습니다. 이제 집공으로 갈아타세요 그래도 일단 룬은 놔두겠습니다. 그래도 카밀과 잘 맞는 룬이니..



3. 집중 공격(정밀)

가장 무난한 룬입니다. 집공으로 약점노출 딜링도 늘릴 수 있고 공속도 안부족하고 딜도 쌥니다.

주력 룬

Press the Attack(집중 공격)
:
 정밀에서 다른룬을 들면 딜이 안나오겠죠? 무조건 들으세요

Triumph(승전보)
:
한타나 소규모 그리고 1vs1에서 킬관여를 하면 한틱을 버틸정도의 체력을 주는 룬입니다. 다른룬은 카밀에게 별로이니 승전보 드세요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
:
정글링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필수입니다. 이칸도 좋은 룬이 별로 없어서 이게 제일 무난한 것 같습니다.

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
이하동문

보조 룬

1. Celerity(기민함) +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 카밀이 빨리 갱킹을 다닐수있게 해주고 합류를 빨리 하겠다는 마인드로 드는 룬
단점) 딜을 올려주는 룬이 없어서 딜량부족

2. Sudden Impact(돌발 일격) +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 딜량도 얻고 이속까지 얻는 무난한 룬
단점)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가 스택형 룬이여서 초반엔 이속이 느림

저는 2번룬을 추천합니다. 2번룬이 무난하다고 생각되네요




룬 능력치(동일)

저는 룬 능력치를 공속 + 적응형 + 방어력을 들었습니다.

일단 OFFENSE(공격)와 FLEX(유연)는 필수입니다.

DEFENSE(방어) or DEFENSE(방어) 에서 많이 갈릴거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DEFENSE(방어)을 듭니다. 그 이유는 카밀은 정글링이 느리기 때문에 정글을 먹을때 피를 조금이라도 안깎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Q) 정글링을 할때 DEFENSE(방어) 들어도 도움이 되지 않나요? 왜 방어력을 드나요?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저는 DEFENSE(방어)이 성장체력룬이고 또한 칼날 작골 늑대를 먹는것처럼 다수한테 맞을때에는 DEFENSE(방어)보다는 DEFENSE(방어)룬이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DEFENSE(방어)룬을 듭니다. 근데솔직히 DEFENSE(방어)룬 들어도 상관없어요!

일단 저는 지배 + 정밀은 무조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보조로 마법을 가도 되겠지만 이번에 기민함에 적응형 능력치가 사라지고 딜뽕이 좋아서 마법을 안듭니다.

2. 어둠의 수확(지배)


카밀정글이 처음 유행했을때 카밀은 감전을 들었습니다. 근데 계속 감전을 들다보니까 공속이 너무느려서 딜을 어느정도 포기하고 정밀을 갔지만 이젠 능력치를 내가 마음대로 정할 수 있어서 굳이 정밀을 가야하나? 라는 생각에 만들어봤습니다.


주력 룬

Dark Harvest(어둠의 수확)
:
지금 정글러들이 다 꿀빨고 있는 룬입니다. 갱에 특화되어있는 카밀이 들기에도 가장 적합한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갱을 성공하면 할수록 강해지는 카밀과 잘 맞기 때문입니다.

Sudden Impact(돌발 일격)
:
Cheap Shot(비열한 한 방)는 Taliyah(탈리야)처럼 원콤보로 잡거나 돌진기가 없는 챔피언이 가는 룬이며 단 한방만 들어갑니다.
하지만 Sudden Impact(돌발 일격)는 지속시간 5초동안 물리or마법관통력을 주는 룬이니 카밀같은 지속딜 챔피언 +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에게는 가장 좋은 보조룬입니다.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 or Zombie Ward(좀비 와드) or Ghost Poro(유령 포로)
:
두번째 보조룬은 취향입니다. 하지만 저는 카밀은 딜량을 최대한 많이 뽑아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Eyeball Collection(시야 수집)를 갑니다.

Zombie Ward(좀비 와드)Ghost Poro(유령 포로)는 시야를 장악하기에 적합한 룬이라 들으셔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 or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
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는 보조룬에 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를 안들다 보니까 제가 많이 애용하는 룬입니다. 
기본 이속 8에 스택을 쌓을때마다 전투를 안하는 상태일시 8씩 올라가기 때문에 풀스택을 쌓으면 48이라는 많은 이속을 주기 때문에 저는 이 룬을 선호합니다.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는 궁극기의 쿨타임을 줄여서 갱킹을 갈때 궁을써서 무조건 죽인다 마인드로 드는건데요 이 룬도 카밀에게 좋은룬입니다. 하지만 합류싸움에서 조금 불리할수도 있겠네요

보조 룬
1. Triumph(승전보)+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 : 민첩함을 들음으로써 카밀의 약점인 정글링을 어느정도 커버시켜주며 승전보로 한틱정도 버티게 하는트리 
단점) 합류에서 느려질 수 있음
2. Triumph(승전보)+Coup de Grace(최후의 일격) : 민첩함대신 최후의 일격을 들어서 딜량을 상승시킨다는 트리
단점) 정글링이 느려질 수 있음
3, Celerity(기민함)+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 카밀이 빨리 갱킹을 다닐수있게 해주고 합류를 빨리 하겠다는 마인드로 드는 룬
단점) Legend: Alacrity(전설: 민첩함)를 안들어서 정글링이 느려질 수 있음
저는 이 3개의 룬중에 1번을 추천드립니다. 카밀에게 민첩함과 승전보란 사랑과 같은 존재니까요

룬 능력치

저는 룬 능력치를 공속 + 적응형 + 방어력을 들었습니다.

일단 OFFENSE(공격)와 FLEX(유연)는 필수입니다.

DEFENSE(방어) or DEFENSE(방어) 에서 많이 갈릴거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DEFENSE(방어)을 듭니다. 그 이유는 카밀은 정글링이 느리기 때문에 정글을 먹을때 피를 조금이라도 안깎이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Q) 정글링을 할때 DEFENSE(방어) 들어도 도움이 되지 않나요? 왜 방어력을 드나요?

당연히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저는 DEFENSE(방어)이 성장체력룬이고 또한 칼날 작골 늑대를 먹는것처럼 다수한테 맞을때에는 DEFENSE(방어)보다는 DEFENSE(방어)룬이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DEFENSE(방어)룬을 듭니다. 근데솔직히 DEFENSE(방어)룬 들어도 상관없어요!



안들으면 트롤링입니다. 

카밀은 E플이 생명과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무조건 점멸드세요

그리고 정글인데 Smite(강타)안들었으면 그냥 다시하기하세요 팀한테 민폐이고 시간낭비에요
적응형 방어 체계 (Adaptive Defenses)
재사용 대기시간: 16/13/10초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 시 2초 동안 카밀 최대 체력의 20%에 해당하는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적 챔피언이 어떤 피해를 주는지에 따라 물리 혹은 마법 보호막 중 하나만 생성됩니다.
정확성 프로토콜 (Precision Protocol)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카밀의 다음 기본 공격이 (0.2/0.25/0.3/0.35/0.4 공격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1초 동안 증가합니다. 다음 1초 안에 마나 소모없이 이 스킬을 다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공격 이후 두 번째 정확성 프로토콜 공격을 최소 1.5초 후에 적중시킨다면, 추가 피해량이 100% 증가하며(0.4/0.5/0.6/0.7/0.8 총 공격력), 공격의 일부(40~100%)가 고정 피해로 적용됩니다.
전술적 휩쓸기 (Tactical Sweep)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9 초
카밀이 다리를 감아올려 대상 방향을 휩쓸며 맞힌 적 모두에게 65/95/125/155/185 (+0.6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바깥쪽 절반에서 맞은 적은 이동 속도가 80% 느려졌다가 2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며, 최대 체력의 6/6.5/7/7.5/8%(+0.03 AD)에 해당하는 추가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이때 카밀은 챔피언에게 입힌 피해량의 10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대상이 에픽 몬스터가 아닐 경우,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갈고리 발사/돌진 (Hookshot)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첫 사용 시 : 카밀이 지형에 걸리는 갈고리를 발사해 자신을 지형으로 끌어당깁니다. 1초 동안 갈고리 발사를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 카밀이 지형으로부터 도약해 처음 마주치는 적 챔피언과 충돌하며 60/95/130/165/200 (+0.7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근처의 적을 0.7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도약할 경우, 도약 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고, 챔피언 적중시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50/60/70/80% 빨라집니다.
마법공학 최후통첩 (Hextech Ultimatu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카밀이 잠시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게 되며 적 챔피언에게 도약해 2.5/3.25/4초 동안 어떤 방법으로도 탈출할 수 없도록 일정 지역 내에 가둡니다. 근처의 다른 적은 뒤로 밀려납니다. 갇힌 적에 대한 카밀의 기본 공격은 5/10/15 + (대상 현재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밀이 해당 지역을 벗어나면 마법공학 최후통첩 효과가 끝나며, 카밀이 사망하면 효과가 1초 안에 사라집니다.
스킬 활용 팁 + 콤보
저는 e선마도 하긴 하지만 q선마를 애용하는 편입니다.

e선마와 q선마를 해야할 때를 말씀해 드리겠습니다.

1. Q선마 해야할 때

일단 카밀은 머리말에서 말했듯이 맞다이가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상대 정글을 만날 때마다 싸움걸 수 있고 우리팀이 주도권이 있는 라인이 많으면 저는 Q선마를 합니다. Q선마는 E선마보다 정글링이 빠르고 e가 빗나간다는 리스크가 많이 커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1. E선마 해야할 때

e선마를 해야할 때는 간단합니다. 우리팀이 갱호응이 좋아서 갱만가도 터지겠다 or 우리팀이 너무 주도권이 없어서 정글싸움을 하지 못할 뿐더러 이대로 가면 게임이 터진다 싶으면 e선마하고 갱갱갱갱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e를 못맞춘다면 리스크가 크기때문에 잘 판단해서 빼셔야 할 겁니다.


그리고 다음은 스킬 콤보입니다. 일단 콤보를 설명하기 전 카밀 스킬활용 팁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카밀도 리븐처럼 평타 캔슬이 되는 챔프입니다. 그래서 무조건 카밀은 평캔을 해야합니다.

다 아시다시피 카밀은 평q가 평캔이 되구요 그리고 한가지더 평W도 평캔이 가능합니다. 평캔의 중요성은 리븐 평캔처럼 평타를 섞어서 딜을 더 내기 위함 입니다.
이렇게요 첫타도 가능하고 2번째타도 가능합니다. 겉멋용이긴 하지만 그래도 빨리 치고빠질 수 있으니 좋습니다

두번째는 E플입니다. E플은 진짜 카밀의 꽃입니다. E플은 쉔의 도발점멸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두가지는 꼭 연습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카밀은 라인전에서도 치고 빠지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이런것들을 연습하시면 많이 잘해지실겁니다.

스킬콤보

카밀을 처음시작하시는 분들은 이 동영상처럼 스킬을 천천히 써주시길 바랍니다.
카밀의 Q2타는 고정데미지여서 절대 실수하면 안되는 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밀 초보자시라면 스킬콤보를 이렇게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1. E 평 Q 평 평 Q W

2. E 평 Q W 평 Q
이것도 초보자들한테 좋은 콤보입니다. W를 쓰고 평타를 때리면 Q2타가 불이 들어오기 때문이죠

3. E 평 Q 궁 평 평 Q W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트포 우선도
저는 요즘 마체테를 사고 예전에는 용사를 바로 올리기위해서 용사 하위템을 올렸지만, 요즘은 티아멧을 먼저 올립니다.

티아멧의 좋은점은 카밀의 느린 정글링을 보완해주기 때문입니다 굳이 안가셔도 됩니다.  그냥 취향인거 같아요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Tiamat(티아맷) -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 Sheen(광휘의 검) - Phage(탐식의 망치) - Stinger(쐐기검) - Trinity Force(삼위일체)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OR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 Sheen(광휘의 검) - Phage(탐식의 망치) - Stinger(쐐기검) - Trinity Force(삼위일체)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게 제일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히드라는 마지막에 업그레이드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신발은 헤르메스 OR 닌탑 필수입니다.

삼위에 광휘의 검을 먼저 올리는 이유는 카밀은 갱갱갱에 특화되있는 챔프이기때문에 광휘의 검을 올려서 딜을 더 쌔게 하기 위함입니다.

+ 티아멧을 안간상태로 막템은 진짜 크나큰 고민거리입니다. 저는 상대가 누커ap가 있거나 ap비중이 크다면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를 추천드리고 cc기라면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약간의 탱킹을 더하고싶으면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내가 빨리 라인을 밀고 합류하는 그림이 계속 그려지면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를 추천드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밀의 카운터는 상대 라이너들이 카밀정글을 얼마나 의식하냐 일 것같습니다.

상대 라이너들이 카밀을 의식하고 갱을 안당해주면 카밀은 알아서 말리거든요.

그게 제일 큰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신 짜오
맞다이지는애들 상대로 좀 힘들긴 해요 ㅇㅇ..

워윅
저라뎃이 인정한 카밀 카운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리야
얘처럼 초반에 약하고 물몸 뚜벅이들은 카밀의 좋은 먹잇감입니다. 정글에서 이런애들 만나

면 굳이 갱 안가도되고 상대정글 들어가서 찍어누르는것도 좋은 판단입니다.
그 외에 멍청하게 카밀의식 안하는 친구들은 다 카밀의 먹잇감
정글러로써의 역할

 정글이 제일 중요한것중 하나가 맵리딩입니다. 정글을 하는데 맵리딩이 안된다면 롤 접어야 할정도로 심각한 문제입니다. 팀게임에서도 오더는 정글이 메인오더이고 오브젝트도 정글이 오더해서 챙기는 경우가 거의 7~80%라고 봅니다. 무조건 정글링 하면서 맵보면서 상대정글의 위치를 계속해서 브리핑 해줘야 우리 라이너들이 편안하게 딜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맵리딩을 하기 위해서 우리는 꼭 미드한테 강가 부쉬 와드해달라고 하세요. 밑 사진 체크된 곳.


 

카밀정글 운영법

카밀정글 운영법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1. 갱갱갱

2. 상대정글들어가서 괴롭히기


갱갱갱갱갱은 상대방이 뚜벅이가 많거나 우리팀이 호응이 좋거나 우리미드의 주도권이 없을때 합니다 우리 미드의 주도권이 없다면 절대로 적정글이랑 싸울생각 하지 마세요 저승사자랑 데이트하러가는거랑 다를 바가 없습니다.


상대정글 들어가서 괴롭히는것이 특화되있는게 바로 카밀입니다. 엄청난 돌진기와 엄청난 딜을 가지고있기 때문에 자신보다 약한챔프상대할때는 우리미드가 주도권이 있으면 들어가줍시다.


그리고 카밀은 정글링보다는 갱이 우선입니다. 갱각인데 정글먹으러 가지말아주세요!!


그리고 카밀로 무조건 선레드하세요!! 육식에게 선레드란 바위게싸움에서 지고들어간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 피드백 환영합니다 마음껏 날려주세요!!


이상 공략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56.3% (9표)
0% (0표)
43.8% (7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