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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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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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1]서폿 자크의 모든것! 자크서폿으로 다이아 찍기!

- 한손젤리(2019-04-06, 조회수: 29948)

안녕하세요! BJ 한손젤리 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공략글을 써보는 거라 많이 어색하네요 ㅎㅎ

저는 자크원챔입니다. 오로지 자크 하나로 다이아1 까지 찍었습니다.대부분의 자크유저들은 정글로 많이 갑니다. 하지만 저는 자크로 서폿으로 가는 유저입니다.

이 사람은 뭐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크서폿은 다른 서폿들과 다르게 모든 상황에서 킬각을 노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크로 정글을 가야된다는 편견을 버리고 공략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혹시 제 영상을 보시고 싶으신 분은 밑에 링크로 와주시면 됩니다

유튜브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cQ-loCDyDGZyMcBQWZnJlA

 

밑에 구간은 플다 구간입니다.

플다 구간에서 이렇게 쉽게 이길 수 있는 챔프입니다~!!!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제가 지금까지 서폿자크로 감전/마법/빙결 등등 많은 룬들을 써보았지만 여진이 가장 자크에게 걸맞는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 결의 >

Aftershock(여진) 여진 - 자크 Q , E , R 스킬 모두 cc기가 있는 스킬이기 때문에 여진특성 언제든지 터트릴 수 있습니다.

 

Font of Life(생명의 샘) 생명의샘 - 여진과 마찬가지로 적 챔피언에게 cc기를 걸면 아군과 나의 체력을 회복시켜 주기때문에 필 수 입니다.

 

Demolish(철거)철거- 이 룬은 드는경우가 있고 들지 않는경우가 있는데 솔직히 개인 취향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우리 원딜이 루시안/드레이븐 등 강한챔프이고 상대 조합이 엄청 약한챔프라고 생각될 때,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으면 들어도 좋은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Conditioning(사전 준비)사전준비 - 몇몇 사람들은 자크는 많이 뚜까맞는 챔프라서 뼈방패가 좋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뭐 틀린 말은 아니지만 저같은 경우는 자크는 초반보다 후반에 빛을 더 볼 수 있는 챔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0분후에 사전준비의 특성으로 인해 방마저8 / 방마저5% 증가가 너무 메리트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Revitalize(소생) 소생 - 이 룬은 자크에게 정말 필수인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자크의 패시브 땅바닥에 떨어진 젤리를 먹으면 피회복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더욱 강화시켜 주는 룬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꼭 들어주도록 합시다!

 

 

 

< 영감 >

Future's Market(외상)외상 - 사람들이 의아하게 생각하실지도 모릅니다. 외상? 차라리 신발드는게 낫지 않나요? 하지만 저는 외상이라는 특성 덕분에 라인 주도권을 잡는데 너무 수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외상으로 빠른 템을 뽑고 더 많은 로밍점프를 하고 많은 젤리를 먹자라는 의견입니다. 외상을 들게되면 먼저 자크의 가장 중요한 쿨감템을 빠르게 뽑을 수가 있어서 집을 다녀올때마다 더욱 강해지고 단단해질 뿐만아니라 증가한 쿨감 덕분에 다른라인 로밍도 더 쉽게 갈 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룬을 정말 많이 애용하고 중요한룬이라고 생각합니다.

 

Cosmic Insight(우주적 통찰력)우주력 통찰력 - 이 룬은 모든 자크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룬입니다. 자크에게 쿨감을 올려주는 특성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 추가 룬 >

저 같은 경우는 FLEX(유연)적응형능력치 + FLEX(유연)방어 + DEFENSE(방어)체력을 기본적으로 드는 편입니다.

( 만약 상대서폿이 브랜드,조이, 자이라, 제라스 등등 견제가 심한 AP서폿챔프라면 FLEX(유연)적응형능력치+ DEFENSE(방어)마저 + DEFENSE(방어)체력 을 들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상대가 정말 물몸이고 뚜벅이라면 FLEX(유연)적응형능력치+ FLEX(유연)적응형능력치 + DEFENSE(방어)마저 을 들 것입니다.

세번째에 DEFENSE(방어)체력을 드는 이유는 자크W 스킬은 체력비례로 딜이 들어가는 스킬이기 때문에 초반이라도 상대에게더욱 딜을 넣을 수 있게 들었습니다.

 







         

거의 이 두개의 스펠은 고정적으로 갑니다.

            

                                                                                   

   탈진같은 경우는 만약 상대 원딜이 칼리스타, 드레이븐이 나왔을 경우 가주면 좋습니다. 왜냐면 두 챔프 모두 조건부 원딜이기 대문입니다. 칼이스타는 많은 평타()을 꽂아서 뽑아야지 좋은 챔프이고 드레이븐 같은 경우는 도끼를 가지고 있을 때 너무 아픕니다. 하지만 탈진을 걸게되면 도끼를 제대로 받을 수가 없어서 딜교하는데 정말 고통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두 챔프가 나왔을 경우 꼭!!! 탈진을 들어줍시다.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5/6/7/8%(바운스! 스킬 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트리


서폿자크는 정글자크와는 다르게 1렙 때 Q나 또는 E 를 찍습니다.

그래도 자크의 마스터 순서는 E - W - Q - R

Q 는 나중에 마스터 하는 건가요?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Q 같은 경우는 다른 스킬들에 비해 딜도 약할뿐더러 마스터를 했다고 해서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E 를 먼저 마스터를 하여서 점프 사거리를 늘리고 두번째로 W 를 마스터하여서 체력비례 딜증가를 더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스킬 콤보


자크는 어떤 상황이든지 유동적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해진 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콤보를 굳이 얘기한다면  

(E) - (Q) - 평타(Q맞춘거와 다른거를 평타) - (W)


이렇게가 가장 일반적인 콤보입니다.

또 이것을 거꾸로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Q) - 평타(Q맞추거와 다른거를 평타) - (E) - (W)


만약 여기에 궁을 넣어 본다면

1 . (E) - (R) - (Q) - 평타 - (W)

      

2. (Q) - 평타 - (E) - (R) - (W)


 


 스킬 활용 팁


먼저 (Q)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Q) 스킬 같은 경우는 정말 숨겨진 정보가 있는 스킬입니다. 누군가가 본다면 '그냥 자크가 Q 맞춘거랑 평타친거랑 부딪혀서 에어본 되는거 아니야?' ! 맞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그 에어본 될 때 상대방은 스킬이랑 스펠을 못쓴다는 것입니다. 이건 진짜 몇몇 사람들만 알고 있는 꿀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스킬을 잘 활용만 한다면 정말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Q) 스킬로 활용 할수 있는 팁은  

가장 중요한 순간에 를 활용 하는 것입니다. 먼저 상대챔피언에게 (Q)를 맞추어 줍니다. 그런 다음에 를 써서 다른 상대에게 평타를 칩니다. 그렇게 되면 두 챔프는 순간적으로 에어본이 됩니다. 그런 다음에 콤보는 상황에 맞게 넣어 주시면 됩니다.

 

기본 콤보는  

(Q) -   - 평타 - (E) 또는 (R) - (W)





다음으로는 (R)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R을 쭉누르고 자크가 납작해진다면 R스킬 범위에서 자신이 원하는 곳으로 상대방챔프를 대려오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궁스킬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고 어떻게 잘 맞추고 어떻게 해야만 잘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실 것입니다.


R을 쉽게 쓰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E) 를 맞추고 바로 궁쓰는 방법

 - E를 맞춘다면 상대는 에어본이 띄어질 것입니다. 그때 궁으로 대려오면 됩니다.

만약 상대가 스펠이 없다면 무조건 걸리는 방법중에 하나입니다.


2. (Q)를 맞추고 평타를 친 상태에서 궁쓰는 방법

 - 위에서 말했듯이 Q를 맞추고 평타를 치면 에어본이 됩니다. 그때 딱 궁을

써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스펠이 없는 상대라면 무조건 걸리겠죠?


이제 궁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상대방 챔피언을 대려온다.

 2. 우리팀에 붙어있는 상대방을 때어낸다.

 3. 궁을 쭉 누르지않고 짧게 눌러서 튕겨낸다. - 이 방법 같은 경우는 정말 많이 쓰입니다. 첫뻔째는 순간적으로 상대방을 우리쪽으로 대려오고 싶다면 상대방 뒤로 를 사용하여 바로 궁을 충전하지 않고 눌러줍니다. 그럼 상대챔프가 우리 쪽으로 튕겨지겠죠? 두번째로 상대의 진영을 파괴시킬 때 충전하지 않고 바로 눌러준다면 상대 챔프들은 튕겨져 나가서 진영이 무너지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자크서폿으로 라인전을 어떻게 해야 될까?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크는 2렙때 정말 사기라고 말할 수 있는 챔프입니다.


그 이유는 먼저 타곤산을 첫번째 웨이브가 아닌 두번째 웨이브에서 다 터트려 줍니다. 그 이유는 선2렙을 먼저 찍기 위해서 입니다. 꼭 알아두어야 할 사실은 무조건 근접미니언을 때려야 더 빨리 선2렙을 찍을 수 있다는 점 명심하길 바랍니다!!

 

어쨋든 미니언 한개만 먹으면 선2렙을 찍는타이밍에 미리 상대방 챔프에게 다가가 Q를 써줍니다. 그런 다음에 평타를 미니언에게 씁니다.(만약 상대방 챔프가 큐맞춘 상대와 가까이 있다면 상대방챔프에게 평타를 써줘도 됩니다.)

그리고 나서 2렙을 찍는것과 동시에 E스킬을 배우고 바로 E스킬을 눌러서 상대를 맞춰줍니다. 그럼 바로 킬각일거 같을 때 점화!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밑에 링크로 들어가서 짧은영상 시청바랍니다!!

주소 : https://www.youtube.com/watch?v=N7GI4VkvhUQ&feature=youtu.be


2. 자크는 타워다이브에도 사기인 챔프 입니다!!

① 상대가 혼자 타워에 있을 때

먼저 상대에게 Q를 쓴다. 그리고 타워를 평타치고 E를 맞추고 W쓰고 자연스럽게 빠진다. 점화가 있다면 꼭 사용!

  Q - 타워평타 - E - W (점화가 있다면 사용!)

  Q - E - 타워평타 - W


②만약 궁이 있다면

E스킬로 타워안에 있는 상대를 맞춘후에 궁으로 대리고 와서 Q를 쓰고 평타(아무거나)를 사용후 W사용(점화가 있다면 사용!)

  E - R - Q - 평타 - W


 

3. 자크는 무조건 첫번째 부쉬에 핑와를 박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크는 집으로 귀환 후 핑와를 꼭 사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첫번째 부쉬의 박는 이유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부쉬에 핑와를 박으면 상대는 시야를 쉽게 먹지 못합니다. 자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점프를 정말 쉽게 박을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 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렇게 시야를 먹고 점프를 한다면 정말 쉽게 맞출 수가 있고 상대는 안보이는 부쉬에서 날라오는 자크를 쉽게 반응하기 정말 어렵습니다.

 

또한,

 

만약 상대가 첫번째 부쉬에서 대기타고 있는 자크 때문에 무서워서 가까이 안오는 유저가 있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왜냐면 상대는 그럼 시에스 손해를 볼 뿐더러 경험치까지 못먹게 되게 때문에 계속 손해를 보게 됩니다.

 

★고로! 저 첫번째 부쉬시야를 먹는다면 상대는 어떻게든 손해를 보게됩니다. 자크의 점프를 맞고 딜교를 할 것인지, 아니면 경험치와 시에스 손해를 볼 것인지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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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서폿이랑 같이 하면 좋은 원딜챔프

자크서폿은 순간적으로 폭딜을 넣을 수 있는 챔프가 가장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루시안, 드레이븐, 베인, 칼리스타, 자야, 트타 등이 있습니다.

 

이 챔프들이 왜 자크와 좋냐면은 자크는 순간적으로 날아가서 딜교를 하는 챔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바로바로 순간적으로 딜을 많이 넣을 수 있는 챔프가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크서폿과 하면 안되는 원딜챔프

이즈, , 징크스(예외) , 미포(예외)

이즈 - 이 챔프는 자크와 정말 상성이 안좋은 챔프입니다. 이즈리얼 자체가 도주기도 있고 후반가면 정말 좋은챔프 인건 맞습니다. 하지만 바텀 라인전에서 이즈리얼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상대 챔피언 앞에 미니언이 있다면 이즈의 Q스킬이 막힌다는 점입니다. 이 점이 바로 자크와 상성이 맞지 않는 이유입니다. 만약 이즈가 비전으로 자크의 호흥을 해주려고 들어온다면 오히려 역관광이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즈리얼의 주스킬 Q,W는 논타겟스킬 이기 때문에 스킬을 못맞춘다면 딜이 없는 챔프라서 자크와의 시너지를 발휘하기 힘듭니다.

      

- 이 챔프같은 경우는,진의 패시브 평타 장전시간 때문에 자크와 상성이 맞지 않습니다. 확실히 딜은 쌘 챔프이긴 합니다. 제가 이 챔프와 수없이 많은 바텀라인전을 같이 해보았지만 역시나 위에서 말한 상성이 좋은챔프들에 비해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자크는 순간적으로 들어가서 딜교를 하는 챔프인데 진의 장전시간 때문에 오히려 자크만 딜교하고 상대는 도망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또한 진은 공속템이 안나온 상태에서는 평타속도도 느려서 자크가 시시기 건 챔프를 많이 때리기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크와 상성이 그닥 좋지 않습니다.

 

징크스(예외) - 징크스 같은 경우는, 딜적인 문제입니다. 왜냐면 징크스는 누구나 알고 있듯이 약속의 3코어(무대,공속템2) 가 나오기 전까지는 딜이 많이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징크스가 큐로 많은 견제를 해준 상태라면 또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겠죠

 

 

미포(예외) - 미포는 먼저 쌔기는 합니다. 하지만 단점이 같은 챔프에게 똑같은 딜의 평타를 넣기 힘듭니다. 미포의 패시브는 챔피언을 때리고 다른걸 때리고 난 다음에야 처음때린 챔프에게 딜이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크가 들어가서 딜교를 걸어도 해봐야 Q 평 정도 입니다. 하지만 징크스와 마찬가지로 미포가 Q스킬로 제대로 견제를 상대에게 해준 상태라면 자크와의 시너지를 볼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아이템
아이템 빌드

자크는 처음 시작템 타곤산 을 갑니다.

 

저의 공략에서 룬설명 쪽에서 말했듯이 저는 외상 룬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른 템 뽑기가 가능합니다. 서폿자크는 빨리 태양의 눈까지 업글을 하는게 좋습니다. 왜냐면 먼저 가장 중요한 쿨감을 빨리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타곤사을 3번째 까지 업글을 하였기에 원딜의 부족한 체력을 더 빨리 보충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번째로는 신발 입니다.

신발 같은 경우는 상대가 AP챔프나 CC기 가 많은 챔프들 이라면 헤르메스를 사고 상대가 AD비중이 많다고 싶으시면 닌탑을 사시면 됩니다.

 

3번째로는 기사의 맹세 입니다. 자크는 들어가는 챔프이기 때문에 원딜을 지키기가 어렵고 버릴수도 있는 챔프이기에 이런 유틸적인 아이템을 가서 좀 더 원딜을 서포터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기사의 맹세는 자크의 가장 중요한 쿨감을 올려줄 뿐만 아니라 체력과 방어력도 올려주기 때문에 자크에게 딱 맞는 템이라고 생각됩니다.

 

 

4번째로는 워모그 입니다. 워모그는 자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다고 생각하는 아이템입니다. 자크의 쿨감을 올려줄 뿐만아니라 체력 뻥튀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템입니다. 그리고 신기한건 태양의눈 - 닌탑OR헤르메스 - 기사의맹세 - 워모그 를가고 10렙을 찍으면 체력이 딱 3000이 넘어서 워모그의 효과를 쉽게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5번째로는 구원입니다. 기사의 맹세로는 부족하다고 생각이 들 때 가주시면 좋습니다. 팀원에게 조금이나마 구원으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번째로는 솔라리 입니다. 만약 상대 챔프들중에 순간적으로 딜을 넣는 AP챔프(르블랑, 제라스, 카타리나, 조이 등)가 있을 경우 가주면 좋습니다. 원딜을 보호하기 위한 템이죠! 하지만 상대가 폭딜 챔프가 아닌 지속딜 챔프(말자하, , 스웨인, 카시오페아 등)가 있다면 지크의 융합을 가주면 되겠습니다

나머지 템은 개인 취향입니다.

만약 상대가 올 AD라면  가시갑옷이나 란두인을 가주시면 됩니다. 또한 상대가 AP가 많다면  정령의형상을 가주시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자크가 정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 모르가나! 입니다.
모르가나의 E스킬 블랙쉴드 때문에 자크의 모든 CC기가 면역이 되기 때문에 정말 껄끄러운 챔프입니다. 그래서 저는 랭에서는 모르가나를 무조건 벤!!! 하고 합니다.
쓰레쉬
쓰레쉬는 자크가 어떻게 상대 하는냐에 따라서 쉬운챔프가 될 수도 있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면 먼저 쓰레쉬의 E스킬 때문입니다. 만약 자크가 점프로 먼저 들어간다면 쓰레쉬는 E스킬로 밀어냅니다(못하는 쓰레쉬는 못밀어내겠죠?ㅋㅋ)
그래서 점프가 중간에 씹히기 때문에 먼저 점프를 하는것이 힘듬니다.

하지만 Q를 먼저 쓰고 평타후에 상대가 에어본이 된 상태에서는 그 어떤 챔프도 스킬을 못 사용하기 때문에 그때 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쓰레쉬를 상대할때는 쓰레쉬의 E스킬 쿨감시간을 생각할 필요가 있고 점프를 먼저 쓰지말고 Q부터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잔나
쓰레쉬와 마찬가지로 잔나의 스킬 중 Q스킬 바람날리는 스킬로 인하여 자크의 점프가 끊깁니다. 하지만 쓰레쉬처럼 먼저 점프를 안쓰고 Q부터 쓰시거나 잔나의 큐가 빠졌을 때 들어가면 되겠죠?

자크가 상대하기 쉬운 챔프는 거의 다 라고 생각합니다. 그 어떤챔프들도 자크가 초반2렙때 킬각을 보려고 한다면 막을 챔프가 많이 없습니다. 그리고 자크라는 챔프 자체가 다른 서폿챔프들과 다르게 시야가 없는 곳에서 그냥 막 들어오기 때문에 막기도 힘들고 시시기가 너무 많아서 그걸 다 막기란 많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왠만한 챔프들과 거의 다 해보았지만 쉬운챔프를 굳이 고른다면

AP딜러인 서폿챔프들 입니다. 왜냐면 AP챔프들의 특징이 견제는 심하지만 대부분 물몸이고 도주기가 없다는 것입니다. 고로 자크의 점프나 스킬들을 쉽게 맞는다는 이야기죠.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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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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