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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1명
96.1% (49표)
0% (0표)
3.9% (2표)
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10
20
0
49/51
[번역]정글의 선두주자, Oddone의 녹턴공략

- 세피엘(2012-06-27, 조회수: 576262)

이 공략은 TSM (Team SoloMid) 소속의 정글러 TheOddone이

SoloMid.net에 등록한 공략에 대한 번역입니다.

 

 

http://solomid.net/guides.php?g=8444

 

 

 

Oddone은 북미서버 초창기부터 활약한 정글러로서

아무도 쓰지 않던 챔피언 마오카이를 정글용으로 개발하는 등,

뛰어난 실력과 함께, 정글러 중 가장 앞서있는 선구자로 평가받는 플레이어입니다.

 

 

 

TSM LineUp : Chaox, Xpecial, TheOddOne, Dyrus, Reginald

(왼쪽부터)

 

 

 

 

 

 

 

Oddone의 머릿말

 

예전에 이 가이드를 썼을 때와는 180도 다르게, 최근 들어서는 녹턴이 최상급의 정글러로 평가받습니다.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녹턴은 매우 강력한 정글러이며, 최근 녹턴을 많이 플레이하고 경험이 늘어나면서

녹턴이야말로 최근의 정글 추세인 빠른 정글링(문도, 쉬바나, 우디르 등등)을 상대로 할 때, 가장 강력한

정글러 선택 중 하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2
  • 공격 속도 +1.7%
    x7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구 관통력 +3.2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2.8
  • 공격 속도
    +11.9%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9,528 IP

표식 2개에는 방어구 관통력을

표식 7개에는 공격속도를

인장 9개는 모두 고정방어력을

문양 9개는 모두 성장 마법 저항력을

정수 3개는 모두 방어구 관통력을 사용합니다.

 

 

(13 방어구 관통력, 13 방어, 12% 공격속도, 24의 마법저항력을 18레벨에 가집니다.)

 

 

이러한 룬 세팅을 사용하면, 블루 골렘에서부터 시작해서 중간에 타이밍을 보고서 갱킹을 갈 수도 있고,

갱킹의 기회가 마땅하게 보이지 않는다면, 마지막 2마리의 골렘까지 클리어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세팅은 게임 초반의 갱킹에 집중되어 있으며, 추가 공격속도로 인해 정글을 더 빠르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방어구 관통력은 정글 밖에서만 쓸모가 있으며, 만약 정글 속도를 더 높이고 싶다면 방어 관통력 룬을

공격 속도 룬으로 바꾸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최근의 추세에 따라 마스터리를 완전히 바꾸었습니다. 현재는 9-21-0을 사용합니다.

 

 

만약 Q만 제대로 맞출 수 있다면,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Wit's End(마법사의 최후) 만으로도 충분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황혼의 길이 끝나기 전까지 최대한 적을 많이 때리기 위해서는 허약한 암살자가 되기 보다는

단단한 탱커가 되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쪽에 투자한 9포인트는 명확하며, 녹턴의 물리공격을 강력하게 만들어줍니다.

방어에 투자한 21포인트는 보조에서 포기한 신속 특성을 대체하기 위해 짜여졌으며,

정글링중에 체력이 거의 줄지 않는 녹턴에게는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Smite(강타)의 경우

 

 

정글러의 표준입니다. 원거리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고정 데미지 피해는,

적으로 하여금 당신의 중요한 버프몬스터나 드래곤/용을 스틸할 수 없도록 막아주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적들이 버프/드래곤/바론을 스틸하고자 할 때 고려할 수 있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의 Smite(강타)

2. 고레벨 일격필살Alpha Strike(일격 필살)의 발동효과

3. 포식Feast(포식)과 잡아먹기Consume(잡아먹기)

4. 잘 성장한 캐리의 깡데미지 궁극기(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Finales Funkeln(최후의 섬광)등등)

 

 

이 모든 것들을 고려하더라도, Alpha Strike(일격 필살)는 확률에 의존해야 하며, Feast(포식)Consume(잡아먹기)는 접근해야 하고,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Finales Funkeln(최후의 섬광)는 성장이 전제가 되기 때문에, 사실상 마지막 조건은 Smite(강타)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강타를 가지는 것 자체만으로도, 적의 아무 챔피언들이 아군의 정글을 돌아다니면서

당신이 낼 수 있는 가장 강한 피해량보다 더 높은 피해량으로 사냥중인 몬스터를 빼앗아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강타를 가지게 되면, 원래의 챔피언 능력보다 600가량의 추가 데미지 폭딜을 가지게 되어

정글을 더 빠른 속도로 클리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Flash(점멸)의 경우,

 

 

갱킹/탈출이나 적의 숨통을 끊으려고 추격하는 상황이나,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의 공포를 위해 거리를 좁힐 필요가 있는 경우

등의 플레이에 있어서 다른 스펠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활용도를 가집니다.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와 함께 사용한다면,

사실상 적들이 끝없는 CC나 이동속도 버프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한, 녹턴의 추격으로부터 도주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게 됩니다.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Umbra Blades(그림자 칼날: 준비 완료) 패시브 : 그림자 칼날

 

 

별 것 아닌것처럼 보이지만, 이 패시브 스킬은 보이는 것보다 훨씬 치명적입니다.

 

고정적인 20%의 추가피해는 엄청난 보너스이며, 이 스킬의 광역피해는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와 함께 썼을 때

미니언이나 몬스터들을 순식간에 찢어버릴 수 있습니다. 회복능력 역시도 쓸만한 유지력을 보여주며,

게임 내에서 몇 안되는 최상급의 패시브 스킬입니다. 공격력/회복력을 최대로 하기 위해,

미니언/몬스터의 한가운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위치선정을 잘 해주세요.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 Q: 황혼의 인도자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0/105/150/195/240 (+0.75DMG)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피격당한 적 챔피언 역시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15/25/35/45/5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이 스킬이야말로 모든 면에 있어서 녹턴에게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통해

녹턴은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미니언 웨이브를 처리할 수 있고, 추격/도주가 가능합니다.

이동속도의 차이를 만들기 위해서, 갱킹시 이 스킬을 명중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추가적인 공격력 증가 역시 엄청납니다. 게임 초반에는 황혼의 궤적위에 있는 것 만으로도

피해량이 약 50%가량 증가합니다. 패시브와 결합하게 되면, 아무런 공격 아이템 없이도

녹턴은 뛰어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 W : 어둠의 장막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이 20/25/30/35/40%의 추가 공격 속도를 받습니다.

사용 시: 녹턴이 2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공격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교전에서 녹턴을 더 오래 살아남게 해주며, 갱킹시 녹턴을 도와주는 스킬로, 1레벨이라도 매우 유용합니다.

이 스킬을 쓰는 것은, CC에 의해 적을 놓치는 상황과, CC를 막아내 적의 숨통을 끊는 상황을 좌우합니다.

아무것도 막아내지 않는다 하더라도, 패시브 공격속도 증가로도 괜찮은 옵션입니다.

 

바론의 일반공격을 이 스킬로 막을 수 있다는 걸 알아두면 좋습니다.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E : 말할 수 없는 공포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50/100/150/200/250 (+1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1.25/1.5/1.75/2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추격/갱킹시 녹턴에게 가장 중요한 또다른 스킬이며, 적을 멈추게 만드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1 vs 1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며, 적이 2초간 아무런 행동을 못하는 동안 신나게 때려줄 수 있습니다.

갱킹에서 대단히 효율적이며, 적을 따라가는 녹턴으로부터 달아나기 위해서는 점멸을 쓰거나

어마어마한 이동속도의 차이가 나야합니다.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후에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Paranoia(피해망상) R : 피해망상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4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50/350 (+1.2DMG)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000/2750/3500

 

 

게임 내의 가장 강력한 궁극기 중 하나이며, 6레벨이 달성되는 순간 녹턴은 게임 내 최강의 갱커(Ganker)가 됩니다.

궁극기까지 채널링이 필요한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Pantheon(판테온) 얘네들이랑은 다르게, 적들에게 알려지는 모든 경고는

아군의 시야가 사라진다는 것 뿐입니다.

 

 

이 스킬이 가장 치명적인 상황은, 적들이 많은 부쉬가 있는 정글을 지나가야 하는 상황이며,

피해망상이 발동되면 부쉬 안의 무엇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근접거리로 접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궁극기는 높은 확률로 적 챔피언을 처치할 수 있으며, 챔피언의 처치에 실패한다 하더라도

최소한 몇몇개의 소환사 주문을 빼버릴 수 있습니다.

 

 

 

 

스킬 레벨업 순서

 

 

4레벨 이전 게임 초반 갱킹을 노린다면 Q > E > Q > W 순으로 진행하는 게 좋고,

그렇지 않다면 2레벨에 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를 배워서 정글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이럴 경우에는 카운터정글을 가거나 갱킹을 갈 수 있는 유연성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2레벨에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를 찍더라도 정글 클리어 속도가 그렇게 느려지지 않습니다.

(만약 블루버프를 확보하지 못했다면 정글 사냥중에 난사하면 안되지만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위의 아이템 빌드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시작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으로 시작합니다.

적절한 리쉬만 받는다면 큰 체력적 손해없이 정글을 클리어할 수 있고

캠프간 이동 시의 시간이 줄어들어 더욱 빠르게 클리어할 수 있습니다.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을 만들 때, Madred's Razors(마드레드의 갈퀴손)를 한 번에 살 수 있지 않는 한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을 우선 장만합니다.

녹턴의 유지력은 엄청난 파밍으로 체력/마나를 얻지 않는한 낮은 편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은 녹턴의 정글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해주며, 특히 버프/드래곤 등의 큰 몬스터에게 효과적입니다.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는 15분 전에는 가급적 장만해줍니다. 이후 최강의 AD 카운터 아이템 중 하나인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로 업그레이드 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아이템이며, 지나치기엔 너무 좋기 때문입니다.

만약, 장만하기엔 너무 늦었거나, Wit's End(마법사의 최후)Phage(탐식의 망치)를 바로 사버릴 수 있을 정도로 돈이 많다면

황금의 심장을 건너뛰어도 좋습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Phage(탐식의 망치)는 제 개인적인 빌드의 핵심입니다. 괜찮은 데미지를 얻을 수 있고 가격대비 효율이 좋습니다.

때때로 Phage(탐식의 망치)를 대신해서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등의 방어아이템을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마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는 녹턴에게 매우 훌륭한 아이템이며, 마법데미지라는 새로운 타입의 데미지를 제공할 뿐 아니라

패시브 발동을 증가시키고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의 강화효과를 최대한 뽑아낼 수 있도록, 공격속도를 크게 증가시킵니다.

 

실제로 녹턴의 AD계수는 좋지 않고, 스킬들 중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 적기 때문에,

공격력 아이템을 통해서는 그다지 큰 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빌드의 마무리를 위해서는, 상대에 맞춰 표준적인 방어아이템인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을 가줍니다.

때때로, 적의 AD를 카운터하기 위해 Wit's End(마법사의 최후)보다 빠르게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을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는 1350원짜리임에도, 방어력 45와 함께 평타공격을 하는 캐릭터의 이동속도/공격속도를 낮추는

게임 내 가장 뛰어난 가성비를 가지는 아이템입니다.

 

 

 

만약, 모든 아이템을 다 장만했는데도 게임이 끝나지 않는다면,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을 팔고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장만해주세요.

 

Oddone의 녹턴 가이드 비디오

 

 

이 가이드는 좀 오래된 거긴 하지만, 녹턴을 플레이하는데 있어 중요한 부분이 잘 포함되어 있습니다.

 

 

 

 

 

 

 

 

Oddone의 마지막 한마디

 

이 방식이 현재 고랭크 게임이나 토너먼트에서 제가 녹턴을 플레이하는 방식이며,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신 스스로도, 예전의 나에 비해 녹턴을 더욱 강력하게 다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세팅과 무관하게 랭크든 대회든 사용해서 대단히 뛰어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으며,

이 버전의 녹턴이야말로 나의 가장 강력한 챔피언입니다.(마오카이보다도 더요)

 

 

녹턴으로 즐거운 사냥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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