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51명
89.4% (135표)
0.7% (1표)
9.9% (15표)
라이즈, 방랑 마법사
Ryze, The Rogue Mage
9
4
17
135/151
다데의 라이즈공략

- dade(2012-08-27, 조회수: 628973)

죽지도 않고 강한 dps를 자랑하는 최강의 단일타겟
미드라이너 챔프 라이즈 공략입니다.
라이즈, 방랑 마법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24) 2753 마나 300 (+50.0) 115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2.11%) 0.894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22 (+4.2) 93.4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라이즈에게 가장 좋은 룬셋팅이라고 자부합니다. 패치이후 마나 효율이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졌고, 원래부터 마나룬은
효율이 그렇게 좋지 못했습니다. 

마관은 누커의 기본이고, 

성장체력은 후반 라이즈의 탱키함에 더욱 도움을 줍니다.

고정 마저는 초반 라인전에 도움을 주는데 몇몇 분들은 성장이 더 좋지 않느냐?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성장 마방의 효율이 더 좋아지는것은 9레벨 이후인데 룬의 효율을 크게 받는건 초반 6레벨쯤 타이밍이고 어차피 후반엔 아이템으로 마방이 150가까워지기때문에 12정도의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고정마방으로 효율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왕룬의 이속은 라이즈는 타겟형 스킬 챔프라 아무래도 스킬들의 사정거리가 짧은 편인데, 왕룬에 이속을 박음으로써
스킬들을 적중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이속을 뺴고 딱히 착용할 룬도 없어요.

라이즈룬은 여기서 바꿀 거 없습니다
고정마방에서 성마방으로 바꾸는정도.
성장체력이 고정방어보다 확실히 좋아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저는 원래 라이즈를 플레이할떄 0/21/9를 즐겨 썼습니다. 그런데 랭크 게임을 플레이하던 중에 
상대 라이즈의 서머너스펠 쿨다운이 짧아서 유용하길래 나도 한번 써 볼까? 하고
직접 라이즈를 플레이할때 특성을 0/21/9에서 9/0/21로 바꿔 보았는데 0/21/9보다 훨씬 좋다고 느껴저서
이 특성을 고정으로 쓰고 있습니다.

이 특성의 장점은 1레벨부터 10%의 쿨감, 9레벨부터는 20%쿨감(Q스킬 자체 쿨감)을 가지고가고,
레벨링이 좀 더 빠르게되며 서머너스펠의 쿨다운들이 40초정도씩 줄어들어 상대 라이너와 같이
두 스펠을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조금 더 빨리 돌아오는 40초를 이용해 이득을 볼 수 있다는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특성을 한번 써보게 되면 0/21/9에는 손도 안 가실거 같습니다. 하하
이그나이트 - 부족한 데미지를 메꾸어주는 좋은 스펠입니다. 치감효과도 무시할 수 없게 좋아요.

플래쉬 - 어떤 상황에서도 들어야 할 좋은 스펠입니다. 포지셔닝&스킬피하기&추격 등 모든 상황에 쓰일 수 있는
좋은 스펠이죠

고스트 - 포지셔닝, 갱크호응, 갱크에대한 생존도 상승, 강한 추노력 등 상대에 문도,스웨인,요릭같이 치감이 많이
도움이 되는 적이 있지 않거나,  상대 라이너가 아리같은 치고빠지는 극 누킹형 캐릭이 아닐 경우 이 스펠을 자주 사용합니다.
비전 연마 (Arcane Mastery)
라이즈의 스킬이 추가 마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최대 마나가 주문력 100당 10%씩 증가합니다.
과부하 (Overload)
마나 소모: 40/38/36/34/32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과부하 사용 시 룬을 전부 방출합니다. 룬을 2개 방출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8/32/36/40/44% 상승합니다.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0/90/110/130/150(+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룬 감옥 (Rune Prison)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즉시 80/110/140/170/200 (+0.7AP)(+ 추가 마나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50% 둔화시킵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전이 표식을 소모하여 대상을 속박합니다. (사정거리: 615)
주문 전이 (Spell Flux)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구체를 발사해 60/80/100/120/140(+0.5AP)(+ 추가 마나의 2%)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대상과 주변의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전이 표식을 퍼뜨립니다.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공간 왜곡 (Realm War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10/180/150초
기본 지속 효과: 과부하가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40/70/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라이즈는 스킬콤보가 꽤 중요한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타겟형 스킬이니만큼 맞추는건 100% 확정되어있고, 패시브

스킬이 어떤 스킬을 쓰든 그 스킬을 제외한 다른 모든 스킬의 쿨다운들을 1초 줄여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물론 가장 효율적인 스킬 콤보는 Q-E-Q-W-Q-R-Q 이 콤보가 최대한 패시브를 활용한 스킬콤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만, 실전에서 그걸 다 맞아주는 사람들은 없죠. 생각이 있는 한 CC를 걸거나 도망가거나 할겁니다

그럼 어째야하느냐? W를 먼저 쓰는게 답입니다. W-QER-Q 이렇게 쓰는데요 일단 스네어로 발을 묶고 앞으로 무빙

하면서 QER을 시전합니다. 궁극기에 이동속도 증가가 있기때문에 좀 더 수월한 추격이 가능하고 쿨다운이 돌아오는

대로 Q를 날려주고 쭉 앞으로 진입합니다. 그러면 QWEQ가 다시 완성되는데 이 콤보와 이그나이트라면 마무리가

됩니다. WQER-Q에서 적이 플래쉬를 쓰고 도망친다면 각을 재고 플래시 WQE이그나이트Q로 마무리 해 줍시다. 

*그러나 적이 작정하고 들어와서 싸움을 건다면 QEWQ로 시작합시다. 죽으러오겠다는데 최대한 패시브를 활용해서 데미지를 꼽아줘야죠?(중간에 내 피가 빠지기 시작한다 하면 Q쿨보고 1초이상 남았다하면 바로R켜주고 딜하세요. 피 빠지기 시작한 순간부터요. QEWQ가 마방감소 적용되서 조금 더 박히니까 QWEQ보다 데미지가 더 들어가요. 최대한 딜을 더 꼽아 줘야죠)

스킬 활용 팁

 1레벨에 E를 찍는 이유는 리쉬를 좀 더 강하게 하게 해 주기 위함도 있지만, 적 챔피언에게 E를 쓰고 무빙해서 적 챔프

한테 달라붙으면 E가 3번 튕겨 150이라는 1레벨주제에 상상도못할 데미지를 줄 수가 있습니다. 여기다가 평타 1~2방 섞어주면 뭐 저렇게 강하지? 라는 생각을 하면서 소극적인 플레이를 하게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궁극기에 대한건데, 굳이 꼭 궁극기를 사용하고 과부화(Q)를 사용해야 스플래쉬 데미지가 묻는 것이 아니라,Q를 사용한 후에 궁극기를 사용해도 Q에 스플래쉬 데미지가 묻어나간다는 겁니다. E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점을 이용하여서, QERQW같은 콤보도 가능한데, 이 콤보는 라이즈의 체력이 많이 빠졌을 경우나, 라인에서

미니언을 빠르게 처치하고 라인을 푸쉬하고 싶을 떄 사용하는 콤보입니다. 기억 해 두시면 도움이 도리 듯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트리의 경우에 여눈 로아-어비셜 테크를 타거나, 여눈 로아-글래셜 테크를 탑니다. 그후에 어비셜을 올리던지

어비셜 후에 글래셜을 올리던지 어비셜을 사지 않고 글래셜을 바로 산다던지

그런 건 상황보고 맞춰서 가는겁니다 꼭 로아-어비셜-대천사로 이루어지는 빌드를 타라는게 아니에요

대천사를 약간 늦게 보면서 가는 빌드 또한 있지만 그렇게 모든 경우의 수를 적는다면 아이템 빌드만으로

공략글이 가득 채워질거에요. 즉 결국 상황보고 맞춰서 가라는건데 약간 무책임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겠지만

결국 가장 좋은건 상황보고 맞춰서 가는거에요

 

 

최종 아이템은 거의 저렇게 갑니다. 어비셜을 빼고 고대인의 의지나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 또는 가디언 엔젤도 괜찮습니다. 그 경우의 수는  상황에 따라 다른것이니까 여러분의 판단에 맡길게요.


 
그러면 아이템 빌드인데, 꼭 저런 순서대로 가지는 않습니다. 적에 트위스티드 페이트,사이온,피들스틱 등 강하고 긴 
CC를 소유한 챔프가 있는 경우에는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가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마법사의 신발로 누킹력을 높입니다.
상대 챔프가 스웨인이라든지 피즈라든지 라인전에서 강한 상대라면 수호자 카탈리스트를 먼저 가서 원콤보를 방지한 후
여신의 눈물로 마나 스택을 쌓습니다.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여신의 눈물을 먼저 간 뒤에 수호자 카탈리스트-영겁의
지팡이 아이템 트리를 밟습니다. 그 후에 대천사의 지팡이를 먼저 업그레이드하느냐, 심연의 홀을 먼저 업그레이드 하느냐의 경우인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심연의 홀을 갑니다. 마법관통신발+심연의홀 마방감소로 마법방어감소가 50이 세팅되는데, 여기다 라이즈 E스킬의 마법방어력 감소가 합쳐지면 근 70에달하는 마법방어력 감소로 라이즈 모든 스킬들을 트루뎀으로 꽂아버리는 엄청난 누킹력을 자랑하기 때문이죠. 또한 심연의 홀의 마법방어력 증가는 미드 누커들에게 쥐약이라고 할 수 있을만합니다. 그러나 미드 AP의 데미지가 약하고 또한 마법 방어력 아이템을 빌드하지 않는다 하면 대천사의 지팡이로 업그레이드를 먼저 하는것이 데미지 상승에 더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그 후에 얼어붙은 심장과 공허의 지팡이를 빌드하고도 게임이 끝나지 않았다 하면 상황을 보고 어비셜을 판 뒤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 고대인의 의지, 수호천사 중 상황에 맞는 아이템으로 바꾸어줍시다.

1.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
이 아이템은 좀 더 강력한 누킹을 하게 해 줍니다. 그러나 심연의 홀을 버린 만큼 마법 방어력 감소는 뼈아픕니다.

2.고대인의 의지
적당한 AP를 챙겨주고 궁극의 흡혈능력과 시니지를 받아 엄청난 유지력을 자랑합니다.

3.수호천사
CC점사에 아무것도 못하고 죽는다! 할 떄 수호천사는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CC폭탄을 맞고 죽었다 살아난 후에
궁극을 사용한 후 스킬콤보를 통한 흡혈로 좀비같이 살아남을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아이템입니다.
또한 이미 얼어붙은 심장을 빌드해놨기 떄문에 260이라는 괴랄한 방어력과 130정도의 괜찮은 마법 방어력으로
애초에 죽지 않게 도와주기도 하는 좋은 방어 아이템입니다.

*또한, 상대방에게 마방템이 별로 없다면 굳이 공허의 지팡이를 가지 않아도 됩니다.
마관신기준 어비셜,룬과함께 마방감소 50인데 E가 묻어서 74의 마법 방어력 감소율을 지니고,헤르메스를
착용하더라도 54의 마법 방어력 감소를 자랑합니다. 그렇기에 굳이 공허의 지팡이를 살 필요 없이 고대인의 의지or라바돈의 데스캡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모든 아이템은 상황에 맞게.

**댓글에 밴시베일을 가신다는분이 있는데 옛날 라이즈나 달던 아이템이지, 지금은 밴시베일을 거의 빌드하지 않아요.
어차피 1회 방어막도 한타전에 그냥 벗겨지는데다가 심연의홀의 마법 방어력+뻥뎀의 효과가 훨씬 큽니다.
어차피 패치전라이즈와는 다르게 영겁의 지팡이를 빌드하기떄문에 밴시베일의 체력마나뻥+1회실드보다 어비셜의 주문력과 마방감소오오라가 트루뎀을 꼽아주는데 좋은 역활을 하기 때문이져. 애쉬같이 이니싱 시작하는 캐릭이라거나 좀더 탱키함을 원한다면 갈수도 있지만 효율은 떨어진다고 봐여

 
***상대 챔프가 어려우면 카탈후 여신의 눈물을 사시고 할만하다 하면 여신의눈물-카탈리스트 빌드 하세요

그리고 왠만하면 최종템트리는 최종아이템 빌드 그대로 가는게 대부분 상황에서 좋더라고요 극후반엔 어비셜 제외하고 흡책이라거나 보이드를 제외하고 흡책 가엔 이런것도 괜찮고 그때그떄 다릅니다

*최근 그라가스가 뜨고있는데 밴시베일을 통한 궁으로 튕겨나가는걸 애초에 방지하는것도 좋은 아이템 빌딩인거 같군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이즈의 스킬들은 마나를 많이 잡아먹고, 또한 초반부의 라이즈는 마나가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니기 때문에,

최대한 미니언파밍에 집중하고 견제는 최대한 받지 않는것에 주력하세요. 최대한 타워허그하면서 스킬들로 어떻게든

cs를 챙기고 여신의 눈물을 뽑고 블루를 먹은 후 부터가 라이즈의 본격적인 시작입니다.

 

초반 운영법

 cs먹고 파밍만 하세요. 그러나 4레벨~5레벨의 가까운 거리에서 QEW평Q이그나이트는 생각지도 못한 엄청난 데미지를 주기 떄문에 킬을 노려볼 만도 합니다. Q견제도 하실 분은 하세여. 전 대부분의 경우 마나가 부족해서 라인전이 힘들어졌었지만 여러분의 경우엔 또 모르죠

 

중반 운영법

 여신의 눈물이 나오고 첫 블루를 먹은 뒤부터는 W로 시작하는 콤보로 라이너 킬을 노려 볼 만도 합니다.

또한 지금부터는 Q견제를 시작해줘요. 또한 미니언 팜하면서 스택수급을 시작하세요. 

라인에서 피가 많이 빠졌다 하면 그냥 궁극기 써서 미니언 정리 콤보 (QERQWQ)로 체력을 수급합시다. 어차피

라이즈 궁극기는 패시브효과도 받고 원래 쿨다운도 짧아서 금방금방 돌아오니까 그렇게 신중하게 쓸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W스킬 속박이 워낙 강력해서 로밍도 좋지만, 확실하게 죽일 것 같지 않으면 적 라이너를 죽이는데

집중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유리한 상황이면 W 사거리 닿이는놈부터 죽여나가고, 불리하거나 동등하다면 최대한 원딜&누커를 포지셔닝하면서

생존을 해 주시면 됩니다. 누킹이 되는 주제에 제법 탱키하기도 하여서 R 흡혈과 함께라면 그렇게 빨리 녹아내리진 않습니다. 한타용 흡혈콤보를 사용해 줍시다.(WQERQ)또는 QERQWQ

 

챔피언별 대응법

 딱히 어느 챔프에게도 꿇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파밍만 어떻게든 하면 라이즈를 막을 수 있는 상대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약간 불리하더라도 역전을 만들어 내는것이 라이즈의 강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좀 불리하더라도 포기하지 마시고 파밍에 집중하세요. 많이 불리하다고 느껴진다면 워드를 통하여 정글

갱크를 차단한 후 적 라이너 솔킬하는데 비중을 둡시다. 로밍도 꽤 강력하지만 불리할 때에 로밍 실패는 정말 끔찍한

결과로 돌아옵니다. 그렇다고 너무 미드에 머물러있다면 그것 또한 안 좋은 선택이니, 그것은 여러분께서 상황 판단을

잘 하셔야 할 겁니다.


*제라스,카시 등에게 어렵다고 하는데 논타겟챔프들의 카운터는 무빙으로 스킬을 안맞는겁니다. 그게 뭔 공략이냐

라고 말씀하실수도 있는데 그럼 논타겟챔프에게 스킬을 피하는것 외에 무슨 카운터가 있습니까. 특히 카시오페아의

경우에는 궁극기도 피하기 쉽기때문에 피하는 연습을 하세요. 맞으면 죽습니다. 애초에 저도 스킬을 실수로 허용할 경우 죽거든요.


**cs먹는법 약간 팁을 드리자면 적이 라인푸쉬가 용이한 캐릭일 경우에 우리 미니언들이 적 미니언을 히트할때

적당히 1~3방 때려줘서 타워에 한방 맞고 내가 평타 한방 치면 죽일 수 있도록 양념을 버무려주세여. 그리고 원거리

미니언들은 한방씩 때려줘야 타워가 한대 칠때 평타 한대로 죽일수 있습니다. 그게 여의치 않다면 스킬까지 섞어서

cs를 챙기는거고요.

그리고 cs 못챙길것 같은건 과감하게 버리세요. 먹다가 스킬견제당하는게 더 뼈아픕니다.

먼 거리에 있는 미니언을 먹으면서도 안 맞을 자신이 있다면 먹되, 최대한 막타만쳐서 라인이 항상 당겨지도록 합시다.

갱크 호응도 좋고, 안정적인 파밍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http://afreeca.com/dadewill  제 개인 아프리카 방송국 주소입니다. 영상클립에 라이즈 영상이 하나 있을건데

이 영상이야말로 라이즈의 사기성을 증명하는 좋은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기도 쉽고 좋은 성능을 가진 라이즈. 한번 해 보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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