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4명
89.1% (155표)
2.9% (5표)
8% (14표)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Caitlyn, The Sheriff of Piltover
21
9
0
155/174
(Diamond+) (앨런킹)의 케이틀린 공략. [★UPDATE 9.27]

- 앨런킹(2013-11-04, 조회수: 2337717)

2013.9.27 UPDATE

안녕하세요 최근들어 다시 LOL을 시작한 앨런킹입니다..


매번 예전에 적어놓은 케이틀린 공략 업데이트를 해서 유저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했지만..


LOL을 한지 어느덧 4년이 다되가는 시점에 흥미를 잃고 잠시 관두었던 찰나에.....


어느날 문득 다시 LOL을 하고 싶어서.. 현재 일주일 정도 해서..골5에서 플3까지 올라왔네요..


본계정은 해킹되서 다이아를 찍고 잃게되었지만.. 


약간이나마 최근 추세에 맞춰 공략을 추가해드릴테니 다시 보시는 분들도 읽어보세요 ^^



현재 쓰는 계정 : Enjoy Game Alan


시즌 3가 끝나갑니다.. 시즌4는 변화가 많다는데 빠르게 적응하시고 모두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그동안 제 공략에 기분좋은 댓글과 평가해주신 모든분들 감사합니다.


+ 시즌 4가 시작되면 루시안 공략을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오랜만에 공략으로 찾아뵙는 앨런킹입니다. 


코르키 , 코그모공략을 먼저 써야 될거같지만........

시즌 3되고 랭크판수도 적고 .. 많이 안하게 되는 챔피언이 되서

베인을 쓰자니 베인공략은 이미 너무많고.. 이즈리얼은 코장님이 잘쓰셨고해서

모스트3에있는 케이틀린 공략을 여러분께 선보여드리게 됬습니다.

비록 S3들어와서 케이틀린 판수도 적고 ''; 시즌2도 많이한건 아니지만..

시즌2때 선수활동할때도 자신있던 챔프였고 ( 선수라고 하기에도 부끄러운 실력이였지만.. )

현재도 케이틀린으로 좋은 승률을 기록하여 2천점에 오르게되어서..

제 플레이 방식이라던가 , 유동적인 템트리를 추천해드리기 위해 공략을 써봅니다.

간략한 제 소개는....

S2 T.R 2276 

           (Season2)
           (Season2)

↑ 누르면 이동합니다.


2013.2.24 다이아리그 입성/아이템빌드 추가공략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7) 2399 마나 313.8 (+40) 993.8
공격력 60 (+3.8) 124.6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50.0 650.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8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8
  • 공격력 +0.28
    x1
  • 생명력 흡수 +1.5%
    x2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10.1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0.72
  • 생명력 흡수
    +3%
총 가격 : 7,777 IP
Quintessence ( 보라색 큰룬 ) 에 흡혈2% 2개가 있는 룬페이지 입니다. 많이들 익숙하실텐데요 .

이룬이 효과를 보는 방법은 그저 이룬을 끼고 라인전을 하는게 좋은게 아닙니다.

선템을 도란을 산이후 끊임없이 푸쉬를 해서 견제이후 잃은 체력수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개인적으로 전 이룬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이룬의 사용법을 알려드리기 위해 대표룬으로 해놓았습니다.

만약 자신이 라인전에서 손해를 최소화 하며 푸쉬하는 것에 능하고 , 정글러에게 갱을 잘 안당하는 플레이가 능하다면

이룬을 끼고 선템을 도란으로 산이후 끊임없이 푸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땐 서포터가 누누일경우 더욱 좋습니다.

만약 자신이 정글러의 갱에 취약하고 , 손해를 최소화하며 푸쉬하는 것이 힘들다면 , 흡혈2개를 빼고 물리 피해 2개를 

넣어 주는 것이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초반 흡혈4%는 데미지가 높지 않은 라인전 단계에선 미니언을 계속치지 않는다면 큰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끊임없이 미니언을 쳐서 피수급을 하지 않는이상 많은 효율을 보기 힘듭니다.

헌데 만약 자신이 푸쉬능력이 약하거나 갱에 취약하다면 이룬의 효율을 내긴 더욱이 힘들어집니다.

푸쉬에 능하나 갱에 취약하면 흡혈룬의 효과를 봐야할때 갱에당해서 죽어버리면 무용지물이되고..

갱대처가 좋지만 푸쉬를 잘못한다면 피수급이 어려워집니다.. 에매모 해지는것이죠.

그러므로 이 두가지에 선수처럼은 못하더라도 자신이 있다라는 분들은 흡혈룬을 사용해주는것이 좋다고 보면 됩니다.

자신이 없다면 물리피해 2개 더넣는게 더 좋다고 봐요. 

-

파랑색룬의 마나재생 5개는 괜찮은 편입니다. 어쩌다한번 마나리젠덕에 E스킬 마나가 리젠되서 도망칠수 있는 기회도 

생기게되고 , 푸쉬하면서 어느정도의 마나수급이 되기때문에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는데 도움이됩니다.


치명타 확률 0.93%룬 한개는 취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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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9.27 UPDATE ...........

룬은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치명타율0.93%룬은 제가 생각하기엔 엄청난 행운을 가져다줍니다.. 공격력 0.95 하나를 포기해도 될 정도라고 생

각하는데요. 라인전에서 치명타가 한번이라도 터진다는 것은 엄청난 이득을 보게될수 있습니다.

취향의 차이지만 무조건적으론 안쓰셔도 됩니다. 하지만 평타기반의 챔피언인 케이틀린에게 있어선 매우 좋은 선택!

노랑색 룬은 세상이 무너지더라도 아머9개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이하생략

파랑색 룬은 전에는 마나 재생5개를 사용했었는데요 . 아무래도 후반갈수록 파랑룬의 미미한 마나 재생력은 사용하기엔 

버거운 면도 있으며 요즘은 데파를 사용하는 미드 ap챔피언들이 많은 데다가 마법저항력은 맞딜시 상대방의 ap데미지

도 줄여주고 뭐 여러방면으로 좋으니 기본적인 룬세팅으로 시작해주세요.

+++ 기존에 파랑색 마나재생 룬 5개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마나관리가 힘들어 마나물약을 한두개씩 챙기고 다니시던분들은 그대로 마나재생 5개를 사용하시는게 더 이득이 될 수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전 이게 가장 좋다고 느낍니다.. '';

유틸리티에 소환사의 통찰력소환사의 통찰력(Summoner's Insight)보다는 마나리젠명상(Meditation )에 1개를 더주어 초반 라인전단계에서 이득을 많이 챙기는게 더 좋습니다.

점멸은 쿨이 엄청 길고 , 안쓰고 있는 시간이 길어질 때가 있기때문에 마나리젠에 투자합니다.

 
안보이시는분들

2013.9.27 UPDATE ...........
마스터리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최근 방어막 스펠의 효율이 매우 좋음으로써 저도 생존력이 괜찮은 케이틀린을 플

레이 할때는 방어막 스펠을 들고 하고있습니다. 방어막 체력20증가라는 좋은 특성이 있으니 꼭 찍어주시고 나머진 이대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2013.9.27 UPDATE ...........

barrier(방어막)Flash(점멸)
국민 스펠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현재 대부분의 원딜 유저들은 모두 방어막/점멸을 사용 하고 있습니다.

저역시도 LOL을 잠시 안했다가 하는 바람에 방어막이 좋은가 하고 써보았는데 쓰는 방향에 따라 라인전의 우위를 얻을

수도 있고 후반 점화틱을 막아준다던가 제드/카사딘같은 원콤챔프를 낚는 역할로도 쓰는데 도움이 되더군요.

다만 퀵실버를 빠르게 띄워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극한의 상황엔 방어막만으론 생존할수가 없으니까요.

정화/점멸 , 힐/점멸은 따로 수정이 없습니다. 그대로 참고하시고 기존에 있던 탈진/점멸 , 유체화/점멸은 삭제.

Cleanse(정화)Flash(점멸)
개인적으로 케이틀린할때 선호하는 스펠입니다. 정화는 언제나 상대의 변수에 한번쯤 살아가게되는 기회를 주는 스펠이고 , 점멸은 원딜에게 생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Heal(회복)Flash(점멸)

상대원딜이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을 했을때 유용합니다. 나에게 점화를 걸러 오기도 힘들뿐더러 ( 케이틀린의 사정거리때문에 ) 힐로인한 극적인 라인전 맞다이 역전상황도 낼수있고 , 같은 팀을 살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혹은 상대편에 탈론이라던가..탈론이라던가..다리우스라던가..다리우스라던가.. 이렇게 CC가없지만 한방데미지로 승부보는 녀석들 역관광하는 경우도 정말 드물게 생기게 됩니다.



헤드샷 (Headshot)
5번째 기본 공격마다 케이틀린이 헤드샷을 발사합니다. 수풀 아에서 공격하면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을 2회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50/90/130/170/210 (+1.25/1.45/1.65/1.85/2.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0/24/19/15/12초
적 챔피언이 걸리면 1.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0.5/0.6/0.7/0.8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투망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950)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300/500/700 (+1.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예전에 제 코르키 공략을 보신분들은 기억나실겁니다. 2레벨에 스킬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찍는 것이죠.


위의 스킬트리에선 Q를 2렙에 찍지만 상황에 따라 다르게 찍는게 좋을때가 있습니다.


상대가 소나/블리츠/레오나/타릭/룰루 서포터일때 , 나를 1렙부터 견제하기 시작하고 대처가 힘들때는 평 E 평으로 확실


하게 데미지를 주어서 체력을 조금이나마 잃게해야합니다.


Q는 맞는다는 보장도 없을 뿐더러 라인을 밀고싶다면 3렙부터 밀어도 무관합니다.


상대 서포터가 견제에 능하다면 추천해드리고 싶은 스킬트리입니다. 실제로 저도 랭크에서 상황에 따라 E스킬을 2레벨에 


주고 데미지를 넣어주고 라인전 이득을 챙겼던 경험도 있습니다.


그외에 상황이라면 Q스킬을 찍고 하셔도 무관합니다.


-


라인전 스킬관리 팁을 말해드리자면 


E스킬은 라인전에서 사용을 자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거 마나 은근히 많이 차지하구요.. 초반 라인전에선 E스킬 몇


쓰면 마나가 부족해 허우적거리기 쉽상입니다. 마나가 없다는건 빠른푸쉬도 힘들어지고 트랩도 못깔뿐더러 여러가지 


상황에 악조건이 생기게되죠.


최대한 생존을 위해 써주고 가끔씩 마나가 여유가 있을때 상대가 타워앞에서 파밍하거나 나를 견제하러올때 E-Q콤보


로 한번씩 써주는건 좋습니다. 근데 이거 맞아준다고 막쓰다보면 콤보쓰려고 케이틀린하는 사람으로밖에 안보입니다..


물론 E-Q스킬을 맞춰서 데미지를 주게되면 매우 좋지만 , 최대한 평타로 상대의 피를 뺄생각을 해야합니다. 스킬딜이 


한편은 아니니까요. 게다가 E-Q했을때 가끔 Q빗나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트랩은 정말 한마디로 표현할수밖에 없습니다. '센스'가 가장 중요한 스킬이죠. 상대가 밟을 것 같은 위치에 깔거나 , 적 


부쉬나 우리팀 부쉬에 깔아서 땅굴갱을 방지하거나 , 한타도중 평타딜레이시간에 트랩을 깔고 무빙을 해주어 상대가 밟


게하거나 , 여러가지 상황을 만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


2013.9.27↓


현재 추세는 첫 라인 몹을 빠르게 정리해 2렙을 찍은 후 안정감과 더불어 압박을 하는 추세이므로 1렙에 덫을 찍기보다는 Q를 찍어 상대가 푸쉬할경우 1렙부터 Q를 사용해 같이 라인을 밀어주시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2013.9.27 UPDATE ...........

기존에 있던 아이템 설명은 모두 삭제하고 새로 쓰려고 합니다.

라인스왑의 경우가 아니고서야 타워를 빠르게 깨는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비등비등한 상황에선 라인전이 길어질때가 많고 누가더 cs를 잘먹고 안전하

게 하는지의 싸움인 현재 추세에서는

도란으로시작해 첫귀환에 흡낫을 사고 라인유지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

다고 판단됩니다. 그이후 신발업글을 빠르게 해주고 갱킹에서 조금이라도 

더 빠르게 후퇴할수 있는 이점과 케이틀린같이 평타기반의 챔피언에게 매

우 좋은 공속을 올려주는 선택으로 신발까지 사주시면 되겠습니다. 

그 이후 아이템은 인피를 올려주시는게 좋긴 합니다.. 게임중반 인

피없는 케이틀린은 레벨링이 무지막지하지 않는 이상 정말 안좋습니다..

요즘 뜨고있는 빌드

Doran's Blade(도란의 검)Vampiric Scepter(흡혈의 낫)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스태틱의 단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초반 3개의 코어템을 빠르게 뽑으면서 라인전 우위에 있을때 상황엔 매우 좋은 편입니다. 
+ 초반 라인전만 놓고 봤을땐 당연히 블써 스태틱이 좋습니다. 다만 그 약점을 버텨내고 동등하거나 우위를 가져간채로 라인전이 끝난채로 중반-후반에 접어든다면 케이틀린의 딜이 상대 원딜보다 약할 수가 없겠죠.
가급적 인피를 사되 상황에 따라서 라인전이 길어질 것 같을땐 블써트리를 타주세요. 가장 중요한건 프로가 하는 방식을 내가 따라한다고 해서 내가 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안하셔야됩니다.


신발까지 나온이후 인피 맞추는 방법은..

1 . Doran's Blade(도란의 검)Vampiric Scepter(흡혈의 낫)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이후 귀환때 1550원이 모였다 B. F. Sword(B.F. 대검)를 사주시고 차근차근 맞추시면 됩니다.

2 . Doran's Blade(도란의 검)Vampiric Scepter(흡혈의 낫)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이후 귀환때 900원가량이 모였다 Pickaxe(곡괭이)를 사주시고 아직 천원가량밖에 못모았는데.. 집에 무조건 가야 하는 상황이다.. 싶을땐 BF욕심 내지마시고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 먼저 사주셔도 딜로스가 심하지 않습니다. 걱정마세요.

그이후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주시면 됩니다. 적에 탱커가 너무 단단하고 나에게 위협이 될만큼의 딜이 

나온다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빠르게 가주시고 그게아니라면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띄우고 라위를 띄우셔도 무방합니다. 만약 상대에 제압기가 압박이 크다거나 상대편 AP챔프가 성장을 잘했을경우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중간에 끼워서 맞추셔도 됩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는 인피/열정의검만 있을때 사도되고 유령무희를 사고 사도되고 상대방 ap챔프의 압박감 or 제압기 챔프의 압박

감이 크다싶을 때 바로 가주시면 됩니다.

언제나 유동적으로 하시되 기본적인 템트리는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Vampiric Scepter(흡혈의 낫)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헤르메스의 시미터)orGuardian Angel(수호 천사) 택1)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케이틀린의 역할


한타시에 끊임없이 딜을 해주어 상대 챔피언들에게 피해를 주고  생존까지 신경써서 최대한 살아남으려고 노력해야합니다. 여유가 있을땐 우리팀 챔피언과 싸우고 있는 상대편 챔프 주변에 트랩을 깔아서 팀에게 도움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적어놓고 보니 원딜의 역할은 정말 거기서 거기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생존..딜링..


원딜이 아군을 보호하는 방법은 물론 트랩을 깔아서 보호하거나 애쉬궁이라던가.. 이런것도 있지만 제일 중요한건 상대편 챔피언을 죽임으로써 우리팀을 지키는 것입니다.


-


봇라인 상대원딜 대처법


Graves(그레이브즈) Graves / 케이틀린으로썬 상대하기 쉬운원딜입니다. 사거리 차이를 이용해 평타견제를 꾸준히 해주고 E(빨리뽑기) 로 그레이브즈가 들어온다면 케이틀린도 E스킬로 뒤로 빠져주면서 거리를 계속해서 벌리면 됩니다. 그레이브즈가 들어오기 좋은 상황일때 상대 서포터가 cc기를 나에게 건다면 판단을 빠르게 해서 정화를 쓰고 빠져나가는게 중요합니다. 상대 서포터가 cc를 넣었을때 그레이브즈가 나한테 들어올지 안들어올지 판단을 잘해주세요.



Draven(드레이븐) Draven / 라인전에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지만 사정거리가 긴 케이틀린에겐 힘든 상대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드레이븐이 QW를 쓰고 나에게 달려올때 나를 칠수 있는 거리에서 계속 벗어나주면서 W쓰고 달려온다면 E-Q쓰고 드레이븐이 뒤로 빠진다면 쫓아가면서 평타 한대치고 나는 안맞고 이런식의 상황을 계속 만들어주는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드레이븐 상대할땐 상대 서포터가 어디위치에있고 변수판단을 잘하셔야됩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Miss Fortune / 요즘 선수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인 미스포츈입니다. 궁으로 인한 한타 시너지도 좋을 뿐더러 라인전에서도 사용할경우 많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궁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전단계에서는 미스포츈의 패시브를 유지하기 힘들게 사정거리를 제서 한대씩 툭툭 쳐주는게 중요합니다. 사거리는 케이틀린이 우월함으로 마찬가지로 발끈러쉬 들어오면 E쓰고 튀거나 Q같이써서 콤보로 피빼주고 트랩 부쉬에 깔아서 상대 서포터 부쉬점령 못하게 해주는 식으로 하면됩니다. 맞다이만 계속피해주세요. 확실한 상황이 아닐경우엔 말이죠.



Vayne(베인) Vayne / 베인 상대할땐 구르기 쿨타임 계산을 조금씩이나마 하면서 3타를 안맞으려고 노력하면 됩니다. 무엇보다 베인상대할땐 한가지만 생각하세요 . " 베인을 다신 하고싶지 않게 만들어주마 " 마구때려주세요. 베인상대론 힐/점멸을 들고 라인전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Sivir(시비르) Sivir / 시비르가 레벨이 점점 높아질때까지 케이틀린에게 버티게 된다면 케이틀린이 불리한 상황이 오기 쉽습니다. 스펠쉴드로인해 Q스킬과 R스킬과 E스킬이 모두 막힐수 있을뿐더러 R스킬 못막는 시비르는 시비르 첫판이 아니고서야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게다가 W스킬을 스펠쉴드쓰고 밟아버리면 마나수급이 무제한이라 그냥 트랩을 설치하기보다 시비르한테 던지고 싶은 심정이 들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트랩을 못쓰게 하는 것만 짜증날 뿐이지 사거리가 너무 짧아서 평타견제만 계속해도 시비르는 버티기가 힘들어집니다. 이건 메카닉 싸움이라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누가더 사정거리를 잘재는가 , 판단을 잘하는가 겠죠.



Ashe(애쉬) Ashe / 케이틀린에게 있어서 가장 까다로운 원딜중 하나입니다. 사정거리도 긴편이고 W스킬의 포킹과 궁으로 인한 순간이니시라던가 무엇보다 견제를 했을때 애쉬도 평타가 길어서 케이틀린입장에선 한대치고 상대에겐 한대도 안맞고 빠지는게 많이 힘듭니다. 애쉬가 파밍할때마다 견제하려고 압박을 하시고 미니언뒤에서 W를 최대한 안맞아주는게 중요합니다.



Ezreal(이즈리얼) Ezreal / 미포에 이은 유저들에게 사랑받는 챔피언중 하나인 이즈리얼입니다. 유틸리티적으로 굉장히 좋은편이라 변수에 강하고 주어진 상황에 최대피해를 줄수 있는 챔피언인지라 항상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 하지만 케이틀린은 이즈리얼 상대로 강한면모를 보여줍니다. 보다긴 사정거리로 이즈리얼이 파밍할때 계속 괴롭혀주시고 거리를 재서 들어오는 이즈리얼에게 EQ를 써줌으로써 위험상황을 모면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점화는 정화로 깔끔하게 풀어주시고 살아남고 이런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Urgot(우르곳) Urgot / 안본지 너무 오래됬습니다.. 예전기억 되살려보자면 케이틀린으로 우르곳상대하기 나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도 길어서 우르곳의 E스킬의 끝사정거리에 걸려다닐수있어서 피하기도 쉽고 같이 파밍을 해서 후반을 갔을 경우에 케이틀린과 우르곳의 딜차이가 심해져서 케이틀린이 우위를 점합니다. 라인전에선 서포터의cc와 우르곳의 궁을 조심해서 파밍하고 틈틈히 견제해주면 됩니다.



Kog'Maw(코그모) Kog Maw / 케이틀린에게 가장 까다로운 챔프중 하나입니다. 1레벨에 W를 쓰게되면 사정거리가 630이 되어 케이틀린과 20차이밖에 나지 않을뿐더러 스킬데미지도 강할뿐더러 케이틀린과 같이 후반게임에 들어서도 딜량차이가 거의 없다고 봐도 되는 챔피언입니다. 초반라인전에서 W가 꺼졌을때 최대한 견제해서 이득을 봐야하고 한타때 코그모보다 더많이때리고 더잘사는 방법밖에는.... 라인전은 힘들지 않습니다. 메카닉 차이



Corki(코르키) Corki / 마지막으로 케이틀린에게 까다로운 챔프중 하나입니다. 사정거리가 매우짧지만 순간 폭딜에 약한 케이틀린에게 거리를 좁혀서 맞다이를 할수있는 코르키는 종종 케이틀린에게 위험한 상황을 만들곤 합니다. 견제 횟수를 줄여서 확신이 설때만 견제를 해주시고 최대한 평-Q를 피하려고 노력해야합니다. 그리고 코르키가 W로 들어와서 나를 잡아내는 상황을 안만들기위해 피가 적을땐 위험하게 파밍하기보단 집에갔다오거나 포션or힐을 받거나 흡혈을 최대한 안전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 Tristana / 케이틀린으로 상대하기 편한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초반 사정거리는 짧고 E스킬의 사정거리도 비슷하기 때문에 케이틀린에게 쉽사리 다가와서 딜교환을 하기가 힘든 챔피언입니다. W로 들어온다면 케이틀린의 E쓰킬로 같이 빠져서 더때려주시고 궁쿨이 돌때마다 멀리서 써주어서 피를 빼내주시면 더욱 편하게 라인전을 끝낼수 있습니다.



Varus(바루스) Varus / 라인전에서 강한챔피언중 하나입니다. 스킬딜이 굉장히 강하며 궁으로인한 이니시도 가능합니다. 바루스 상대일땐 정화를 들어서 궁을 빠르게 풀어주는 것도 중요하고 최대한 바루스의 E스킬을 피하려고 노력해주는게 좋습니다. E스킬을 맞게된다면 치감과 E-평-Q를 하게되면 W효과가 터지기 때문에 미친듯이 아프죠. 거리를 잘재서 안맞고 때리고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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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9.27 UPDATE ........... 


Thresh(쓰레쉬)Thresh / 요.....물!!!! 나를 들었다놨다 던졌다 당겼다가  .. 아주 난리입니다. 현재 제가 생각하기에 가장 밸런스


가 맞지 않는 OP챔피언인데요.. LOL 복귀이후 쓰레쉬의 존재에 대해서 굉장히 불쾌할정도로.. 너무 사기적입니다. 사


실 제가 이 공략에 서폿 상대법은 써놓지 않은게.. 사실상 원딜은 2vs2라인을 서지만서도 원딜vs원딜의 싸움입니다. 서


폿은 캐릭터와 스킬들이 한정되있긴 하지만.. 플레이 하는 사람에따라 달라지는 포지션이 서포터이고 서폿챔프들입니


다.. 예를 들자면 Q를 난사해대며 정신없게 플레이하는 쓰레쉬도 있는 반면 Q를 최대한 아끼고 맞딜시에만 사용하는 쓰


레쉬도 있고.. 뭐 이런식이라는거죠. 원딜 많이 해보시는 분들이라면 느끼실 겁니다. 서포터는 정해진 방식대로 대처하


기 보다는 상대 서폿의 스타일이라던지 어떤 서폿이든간에 위험한 스킬들을 피하는 타이밍을 알고만 계신다면 모든 서


폿은 대처법이 필요가 없을정도니까요.. 이건 대처법이라기보단 서폿은 필자들이 혼자서 해결해나가야할 숙제라고 보


시면 됩니다. ( 사실 저도 이놈 대처법이라고 딱 나온 그런게 없습니다..ㅠㅠ 그냥 Q쓸거같을때 피하고.. 정글러 위치 게속보면서 랜턴갱 안당하려고 노력하고.. 너무 노밸런스한 캐릭터라서 설명하기가 힘든부분입니다. )



추가로 퀸과 루시안 같은 경우에는 랭크 봇라인에서 만나본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효율이 떨어지는 챔피언인데다가 실제로 만나도 에로사항같은건 없다고 생각되네요. 나중에 추가하겠습니다.


추천 서포터 +

★★★★★

Thresh(쓰레쉬)Zyra(자이라)

★★★★

Fiddlesticks(피들스틱)Sona(소나)Janna(잔나)Lulu(룰루)

★★★

Alistar(알리스타)Soraka(소라카)Nami(나미)

★★

Lux(럭스)Taric(타릭)Nidalee(니달리)

Blitzcrank(블리츠크랭크)Leona(레오나)

Teemo(티모)



아..그리고 질문해주시는 것들 중에 


이즈&자이라 어떻게 상대하나요?


코르키&레오나 어떻게 상대하나요?


이런건 대답해드리기가 참 뭐합니다. 그 당시 게임에 제가 있던 것도 아니고 무슨상황인지도 모르기때문에


아무리 상성이라는 챔프를 라인에서 만나더라도 정글러라는 변수와 여러가지 변수들이 많기때문에..


그런건 원딜 대처법에서 원딜만 골라서 보시고 상대하시면 될 듯 합니다.


서포터에게 견제 안당하고 노림수를 피해 생존하는 것은 직접 손으로 눈으로 몸으로 익히는게 더 중요합니다.



20일만에 다이아 복구 했습니다~ ! 현재 사용중인 계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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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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