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50% (5표)
0% (0표)
50% (5표)
리븐, 추방자
Riven, The Exile
22
8
0
5/10
★ 승률 63%↑★

- 너래(2015-07-21, 조회수: 5835)

 언랭 부터 조금씩 해왔던 리븐

 

조금 조금씩 나의 실력이 늘어남에 따라 인벤에

 

수많은 공략들을 보고 나도 한번 실력을 입증해보고 싶다고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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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10/07 ) 첫 공략                                                 

                                                          ( 15/5/25 ) 공략법 시즌 5 로 상대법 전부 수정

                                                          ( 15/6/18 ) 공략법 부분 수정

      

   오랜만에 롤 인벤 리븐 공략 보면서 새로운 템트리 연구 하신분이 있나

   보러 온건데 배드 공략에 딱 떠있네.. 그래두 이게 어디야   그래두 1페이지 잖아 ㅎㅎㅎㅎ

   배드라도 주신분들 감사합니다 ㅠ

   비록 엑셀 공략은 아니더라도 승률 60%까지 올린 것을 바탕으로 쓴 공략 이니

   배드 글이라고 무시하지 마시고 한번씩 읽고

   가주 세요  (__)

                                                        시즌5인 지금 대충 250판에 승률 63%를 유지 중입니다!

                                          cs 평균 개수도 40개 정도 늘리긴했는데 평점이 0.3정도                                          떨어졌네요  그래두 조금은 발전한거 같아 만족합니다!

 

 

    시즌4 말 <              시즌5 현재  <     

 

 

 

 

 

 

 

 

리븐, 추방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0) 2330 마나 0 (+0.0) 0
공격력 64 (+3) 115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8.5 (+0.5) 17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4) 107.8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1
  • 체력 +8
    x1
  • 쿨감소 -0.83%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1
  • 체력
    +8
  • 쿨감소
    -7.47%
총 가격 : 10,756 IP

리븐의 정석 룬 이예요

원래는 파랑에 마저를 박았었지만

( 특성 5% 쿨감 + 야만의 몽둥이( 10%쿨감 ) + 아이오니아 신발 ( 15% 쿨감 ) )

쿨감룬을 박게 될때는 7.5 % 추가  = 총 37.5%

 

최종 쿨감

특성 5% 블클 20% 아이오니아 15% = 총 40%

 

 

 

시즌 5 2015/5/25 추가 or 수정본 ------------------------------

-> 저는 블클 패치전에도 기동대를 천천히 가기 시작했었는데 패치후 더욱 기동대를 고집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엇보다 빠른 백업이 필요했기때문이기도 하고 로밍후 빠른 라인 복귀에도 좋구.. 뭔가 빠르니까 할맛이 나잖아요!

 

      초반부터 블클을 올리지 않을꺼라 쿨감 40%가 채워지지않아 아이오니아가 초반에는 좋을수 있으나,

      캐리형 리븐 = 상대 탑을 갈기 갈기 찢은뒤 로밍으로 인하여 확실히 게임을 터뜨림

      위 공식에 성립하기 위해선 기동대를 사도록 합니다.

      물론 로밍을 위해선 궁이 필요하구요 점멸도 있으면 충분히 몇킬은 먹고 다닐수 있다고 보장합니다.

 

 최근들어 같은 룬 사용으로 인하여 성장 체력도 써보고 있습니다. -> 쑤레기..

 인장에 고정체력이든 아니면 고정방어든.. 두가지 중에 꼴리는거 넣으세요 ㅋㅋㅋ

 방어 넣었으면 살았을껄.. 하고 생각하기 전에 본인이 어떤 딜교 방법을 실수 했는지 부터 생각합시다

 

어쨋든 인장은 알빠없고~

이번 룬에 제일 내가 강조 하고 싶은건 쿨감룬 이거 딱 하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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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초반에 상대 ap 가 힘들경우가 아니면  야만의 몽둥이 라는 템을 초반에 항상 가는 고정 템이었기에

나는 아이오니아 신발 만 가도 쿨감이 40%라는 느낌이 드는거야.

예전 내가 실버 였을때 쿨감 40%니까 막 날라다니더라고

그 느낌이 아직도 잊혀지지 않기에

결론은.. 난 상대가 AP가 와도  쿨감룬 들어.

마저항룬 같은건 필요없어

템으로 맞춰

어차피 초반 ap 여야봐야 얼마나 쎄다고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리븐을 하면서 써왔던 특성

이거 딱 하나 예요

22/8/0

 

 

 

전 리븐의 제일 큰 매력은 순간 폭딜  이거 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빠르게 폭딜을 넣고 역관광 하는 그런 플레이~

 

시즌4부터 바뀌며 생긴 새로운 특성 리븐에게 아주 좋은 꿀 특성 들이 많아요.

 

다른 분들은 21/9/0 을 쓰시던데 저는 이걸 씁니다.

오펜스에 투자한 하나 하나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필요한건 다 찍으니까 22/8/0 이 나오네요.

저보다 잘하고 네임드 이신분 특성 따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전 그래도 이 특성을 고집할꺼니까요

왠만하면 무조건 점화 점멸입니다.

 

점화 가 없으면 솔직히 라인전에서 솔킬을 따기가 힘들구요

 

킬을 못따면? 더욱 더 강력한 캐리력을 못냅니다

 

제가 경험한 바로는 아래 티어에서는 완전한 버스를 태워주지 않는 이상 올라오기가 여간 힘든게 아니구요 ㅠㅠ

 

 

점화를 들고 킬을 따고 캐리를 합시다

 

여태껏 리븐 1500판을 점화 점멸로만 플레이 해왔습니다!

판마다 점화로 도움이 되는경우가 최소 8번 이상은 나옵니다

후반에 리븐의 힘이 게임의 판에서 약해졌을때 원딜 원콤이 힘든경우에도 점화가 도움이 많이되구요

 

+추가

리븐은 6렙전 약간 말렸어도 궁 찍고 나면 킬각이 한번 나왔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화가 있다면?

 

풀피가 아닌이상 콤보를 정확히 넣을수 있는 각만 제대로 보고 들어간다면 킬을 따내실수 있습니다.

 

히지만 그 각 보는것도 자신의 기량입니다 .

 

+추가

 

 요즘은 리븐으로 도 들어보고 있습니다.

 

 쉔 같은 챔피언이 맞라인에 나오는데 텔까지 들고 온다면 궁으로 로밍 가서 봇에 있음에도 텔로 이용한 라인

 

 복귀로 전혀 이득을 취하지 못합니다.

 

 상대가 쉔이라면 점멸 을 듭시다!

룬 검 (Runic Blade)
리븐이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검에 에너지가 축적되어 기본 공격에 총 공격력 30~60%(레벨에 따라)의 물리 피해가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되며 매 기본 공격마다 한 번씩 효과가 발휘됩니다.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부러진 날개 (Broken Wing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리븐이 전방으로 짧게 돌진합니다. 이 스킬은 2회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기 폭발 (Ki Shout)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리븐의 검에서 룬 에너지가 방출되어 주위에 있는 적에게 충격을 줍니다. 65/95/125/155/185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며 0.75초간 적을 기절시킵니다. (범위: 250)
용맹 (Valor)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리븐이 보호막을 두르며 마우스 커서가 있는 방향으로 돌진합니다. 보호막은 80/105/130/155/180 (+1.1 추가AD)의 피해를 흡수하며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사정거리: 325)
추방자의 검 (Blade of the Exile)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리븐의 검이 정신력으로 충만하여 15초 동안 공격력이 25% 상승하며 공격 스킬과 기본 공격의 사거리가 증가합니다. 또한 바람 가르기 스킬을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Q 선마

 

 일반적 -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Ki Shout(기 폭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평 Broken Wings(부러진 날개)(굶주린 히드라 (근접))

궁 콤보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궁 모션캔슬)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Ki Shout(기 폭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평 Broken Wings(부러진 날개)평 Wind Slash(바람 가르기)(굶주린 히드라 (근접)) OR 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평 Ki Shout(기 폭발) Wind Slash(바람 가르기) Broken Wings(부러진 날개)(굶주린 히드라 (근접))

상대와의 거리가 약간 있을때 -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궁 모션캔슬)접근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Ki Shout(기 폭발)평 Broken Wings(부러진 날개)Wind Slash(바람 가르기)Broken Wings(부러진 날개)(굶주린 히드라 (근접))

 

근접전 일경우 - 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굶주린 히드라 (근접))

궁을 이용한 근접전 일경우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 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 Ki Shout(기 폭발) Wind Slash(바람 가르기)(굶주린 히드라 (근접))

 

빠르게 궁을 이용한 진입 원콤식 콤보 Broken Wings(부러진 날개)Broken Wings(부러진 날개) 접근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궁캔슬) 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Wind Slash(바람 가르기)(굶주린 히드라 (근접))

 

점멸을 이용한 한타 콤보 Valor(용맹)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궁캔슬) Flash(점멸)Ki Shout(기 폭발)(굶주린 히드라 (근접))Wind Slash(바람 가르기)Broken Wings(부러진 날개)

 

부쉬에서 암살할 상황 Blade of the Exile(추방자의 검) 궁을 킨 상태에서 평 Broken Wings(부러진 날개)Ki Shout(기 폭발)(굶주린 히드라 (근접))Wind Slash(바람 가르기)

콤보를 넣고도 딜이 살짝 부족하거나 확실히 잡기 위해  Ignite(점화) + Wind Slash(바람 가르기)

TIP- 암살 상황이면 ER 을 써서 들어가지 않고 R 을 킨후 QEQQ 등으로 접근합니다.

스킬 활용 팁

QQQE나 EQQQ 보다 전 체감상 QEQQ가 더 빠른 느낌 이더라구요 

그리고 보호막을 나중에 씀으로써 상대 딜을 감쇠시키는 경우도 자주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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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점멸이 있을경우 피할수도 있으니까 W ( 스턴 ) 쓴 상태 에서 R 을 써주는게 좋습니다

 

진정으로 배워야 할것은 Q 무빙 캔슬

 

대표적으로 꼽아서 설명할게요

EX) Cho'Gath(초가스) 초가스..

침묵으로 인한 빠른 치고 빠짐 불가..

일반적인 평캔을 넣게되면 그자리에 에어본이 걸리고 침묵 까지 먹게되면 암것도 못하고 결국 킬각을

내줘버리는 상황이 나옵니다.

그래서 많은 리븐 라이너들이 초가스를 무서워하는데요.

 

무빙 캔슬이란 ?

 

< 논타겟을 피하기 위해 상대 챔피언 상하좌우 등 으로 움직이며 평캔을 해가는것 >

 

 

리신 같은경우 리신이 Q를 맞추면 딜교가 리신이 유리해진다고 하죠

보통 논타겟은 같은 레벨 1을 동일시 찍은 타겟팅스킬 과는 다르게 약간 딜 수치상으로 더 높게 적혀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각으로 끝날게 아니라 더 파고들어서,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될것은 논타겟 자체는

그 챔피언의 사기적인 CC기나 주딜을 담당합니다

 

이것을 피해가면서 평캔을 한다면?

 

이건 아주 일방적인 딜교가 됩니다.

 

하지만 이건 아주 고난도 기술이기도 하고 초가스 같은 cc기 맞았을떄 아주 일방적으로

쳐맞아야하는 챔피언 상대가 아니면 잘 쓰지않습니다.

그래도 숙지 해둬야하는 기술입니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선템은 무조건 롱소드 3포 고정합니다

도란검 Never ~  Never X

 

tip----

라인전 상대가 탱커일시 첫귀환때 야몽을 필수로 뽑아주시는게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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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븐이 히드라 가는 이유 가 뭘까요?

광역딜도 광역딜이지만 아무래도 히드라 평 캔슬이 꿀 이라서 갑니다~

혹은 피흡정도..

하지만 그 조그마한 피흡 때문에 이기고 하는 상황은 초반엔 나오지않아요.

%피흡인데 초반엔 딜이 약하기 때문에 피흡량도 적거든요.

히드라 꼭 안가더라도 티아맷 으로도 평 캔슬 할수 있어요

앞으론 히드라 까지 가지말고 티아맷을 가도록해요 (물론 후반에 적당히 타이밍봐서 업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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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기본트리)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티아맷 (근접))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 이후 방템 OR 히드라로 업그레이드

2. 상대 탑이 AP로서 힘들면 가도록 합시다  (AP트리)

Hexdrinker(주문포식자)-> (티아맷 (근접)) ->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이후 방템 OR 히드라로 업그레이드

3.상대 탱커가 없을시 (피흡트리)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티아맷 (근접))->The Bloodthirster(피바라기)->(굶주린 히드라 (근접))히드라로 업그레이드->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이후 방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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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템 - > *2AP 이상 상대 포킹 때문에 한타 전에 손해를 많이 받을경우 

상대가 2AP에 먼저 이니쉬를 걸어올 조합일 경우)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AP 딜이 많을경우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올 AD 일경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Ninja Tabi(닌자의 신발)

 

-> 보통 전 탱을 잘 가지않습니다 딜코어 3~4 코어 올린뒤 탱 올리려고 할때 게임이 끝나는 경우가 아주 많아요

 탱으로써 버티면서 존재감 표출을 하고 싶지않았습니다.

 

 하지만 리븐 초보 이신분들은 꼭 2딜코어~3딜코어 후에 무조건 탱트리를 타주셔야합니다.

 아무리 딜을 올려봐야 초보는 딜을 최대한 끌어올리지 못합니다

 

 상대의 cc에 맞으면 그냥 죽어버릴경우 Fiddlesticks(피들스틱) 공포 or Morgana(모르가나) 속박  등등 여러가지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으로 대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후반이 아닌이상 헤르메스는 잘 가지않습니다.

 

 cc기 때문에 내가 암것도 못하고 죽었다. 그건 지금 리븐 플레이가 잘못된겁니다

 

 리븐은 정말 잘크지 않은 이상 무조건 후진입입니다 팀이 죽어가고 있어도 각을 보세요

 

 후반엔 헤르메스로 바꿔주세요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아직 좋은템이긴 합니다만 블클을 샀다면 팔아줍니다. 더 이상 가지고 있을 이유가 없죠?

 

 헤르메스로 바꿔줍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기동력 신발을 가는 이유.

내가 잘컷는데

봇 망하고.. 미드 망하고..

지면 억울하잖아요

시즌4 부터 천천히 쓰던건데 시즌5인 지금도 아주 만족스럽게 사용중입니다.

리븐 혼자서 잘커봐야 한번 걸리면 죽을 그런 cc기가 존재한다면 리븐 입장에선 정말 힘이듭니다.

그러니까 혼자선 힘들다는거죠

다른라인을 키우면서 나도 클수 있게 그리고 상대의 존재감을 줄이기 위해 로밍으로 킬을 따내면서 플레이합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극후반이 아닌이상 가지않습니다.

->승리를 확신했을때 더욱 더 확실히 하기위해 피흡트리 후 가엔을 올려주면 좋습니다.

 

내가 캐리를 하고 있고 내가 죽으면 노딜이다 .

위의 딜템 트리 타고 바로 가엔 올립니다.

물론 상대가 AP와 AD가 적절할때

아닐 경우 방템  트리를 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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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스턴을 이용해서 리븐의 콤보를 방해가 가능합니다.

적당히 탱까지 되고 CC기에 딜까지 나와서 이렐이 혹시나 말려도 리븐이 한타때

원딜을 물 상황에 스턴 셔틀 또한 가능해서 게임판에 존재하면 힘든 상대입니다.

판테온
초반 투창 Q 짤짤이로 인한 공격은

아무리 리븐이 선 E 를 찍는다고 해도 전부 막아내지 못합니다.

6렙까지 버티시고 적당히 딜교후 궁키고 자신있게 콤보를 넣어서 잡으시면 되구요

아니면 갱을 부르시면 됩니다만

솔로킬을 노리실꺼면 평캔이 안되시는 초보분들은 절대 불가할껍니다.
트린다미어
초반엔 쉽습니다만 6렙이후 헬입니다

트린 상대법이라고 해봐야 딜교를 걸어야 할지말아야할지 판단 정도입니다.

6렙이후엔 로밍으로 푸시는게 좋습니다만 트린이 워낙 포탑철거가 좋아서..

6렙이후엔 갱을 부르시거나 아니면 포탑 허깅하시고 CS 챙기는게 제일 좋은 선택이라고 보

여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그냥.. 쉽습니다

1렙 딜교만 적당히 피해주시면 됩니다
나서스
초반엔 매우 쉬우나,

얼심후에 힘들어집니다

선템으로는 라위가 좋습니다.
야스오
1렙 딜교는 야스오가 Q를 찍든 E를 찍든 무조건 집니다

3렙이후 딜교는 질상황이 나올수 없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렙 딜교 짐

 -> 2렙 딜교 X

 -> 3렙 QWE 다 배운후 딜교 합니다

 

 1렙 딜교를 잘못해서 졌다고 해서 2렙 딜교를 하고 이득을 챙기려하면 10이면 8은 더욱 손해봅니다

 3렙 보호막을 가진후 딜교를 하도록 합니다.

초반 운영법

딜교에 우위를 보기힘들면 CS를 챙기며 6렙을 보도록합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이 힘들때 - 궁이 있을시 로밍 (점멸까지 있으면 왠만하면 필킬가능)

 

 탑이 흥했을때 - 궁이 있어야 하며 기동대를 사고 봇 로밍을 가서 상대 봇을 터뜨리고 용을 챙깁니다

 

 리븐은 최고의 로밍력을 가졌습니다

 

 이것을 이용하지 못하고 자신의 라인에만 매진하면 안됍니다

 

 상대 탑이 이제 돈벌이가 안되거나 탱커라서 따기 힘들어졌으면 무조건 포탑을 빨리 깬후 로밍으로 풀어나갑니다.

후반 운영법

 상대 원딜러나 미드나 못컷을 시 - 앞 라인부터 녹인다.

 

 상대 원딜러나 미드가 잘컷을 시 - 점멸 이용하여 따거나 탱커라인을 무시하고 들어간다.

 

 상대 딜러를 녹일수 있는 우리 편이 존재 할때 - 우리 원딜을 지킨다.

 

 무조건 딜러를 뭅니다.

 

 상대에 제드 OR 탈론같은 암살형 챔프가 존재하고 우리 원딜이 항상 물려서 지는 상황이 나오면

 무조건 딜러를 물러 들어오는 상대 암살자를 노립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딱 두갭니다

 

 1. 상대 딜러진초토화 시킨다

 

 2. 우리 아군 딜러진지킨다

 

 리븐이란 챔피언으로 1번을 항상 하려하지마세요 1번보다는 아니지만 때론 1번보다 2번의 상황이 더욱 도움 될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2번을 따르신뒤에 딜러를 물어주시는건 동일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선템은 무조건 누가오든 롱소드 3포 고정

         <Ctrl+F 후 챔피언 이름 검색>

 

 Garen(가렌) (가렌)  HARD

 

 가렌 궁 쿨 버프로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가렌은 침묵으로 인해 리븐의 콤보를 중단 시키기 위해 침묵 선마를 합니다

 가렌의 Q는 E로 막고 침묵시간에 평타를 치며 Q평캔 딜교를 이어나갑니다

 

 첫귀환 전에 못따셨으면 그후는 갱을 부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EASY


 1 레벨은 적당히 E 찍고 파밍식으로 하다가

 

 2 레벨부터 정식 딜교환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NORMAL

 

 술통 딜만 E로 막아주구요

 그라 궁을 이용한 강제 다이브 각만드는걸 조심하시면 됩니다.

 보통 그라가스한테 솔킬 따이실 일은 없습니다.

 

 Nasus(나서스) (나서스) EASY

 

 1 레벨부터 정식적 딜교환

 

Nocturne(녹턴)(녹턴) NORMAL

 

 초반) 녹턴 Q 로 녹턴은 추가적인 공격력을 얻게 되기 때문에

 

 그 위에서 Q평캔을 3타 까지 다 넣는다해도 딜교환은 지게 됩니다.

 

 하지만 3렙 이후부터는 무조건 이깁니다.

 

 Nidalee(니달리)(니달리) NORMAL ~ HARD

 

 1렙 E 찍고 니달리 평타를 막아가며 CS 챙기면서 라인을 당기고

 

 리븐 초보는 무조건 갱으로 풀어나가세요.

 

 아니면 6렙 까지 뻐긴뒤 솔킬을 내는 방법이 제일 무난합니다.

 

 제일 주의 해야 할것이라면 니달리 패시브가 묻은 상태로 들어오는 니달리의 딜을 조심합니다.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NORMAL

 

 

 다리우스가 카운터라는 인식 때문에 초반에 딜교를 안하고 다리우스 Q 견제를 자꾸 맞는게 잘못입니다.

 

 쫄지말고 1렙부터 강하게 나갑니다. Q 평캔 다 넣구요 2렙~3렙부터 킬각이 나오게됩니다

 

 다리우스가 딜을 약간 가게 되면 6렙에 궁 키고 원콤도 가능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NORMAL

 

 6렙 전이든 6렙 후든 Q 만 안맞으면 6렙 싸움도 리븐이 우세합니다

 

 다이애나는 6렙까지 버텨가며 궁을 바라보면서 초반 라인전을 이끌어갑니다

 

 초반에 휘어 잡아야 좋습니다.

 

 똑같이 크게 되면 무조건 6렙이후 리븐의 존재감이 점점 적어집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HARD

 

  라이즈 패치후에 E 나 W 선마를 하게되었는데

  6렙부터 빠르게 딜교를 들어갑니다

  왠만하면 갱을 부르도록 합시다

  이제 점화와 궁이 없으면 라이즈 솔킬을 딸수 없게 되었습니다 ㅠ

  너프를 노려봐야죠 ㅠㅠ

  일단 전시즌 에서부터의 라이즈 공략법 핵심은

 라이즈 상대 할때는 라이즈가 속박 걸기전에 빨리 접근 하는게 포인트입니다.

 

 

 Rumble(럼블) (럼블) NORMAL ~ HARD

 

 초반 Q 평캔을 넣게 되면 딜교는 이기게됩니다.

 

 Q 평캔 딜교가 끝난후 뺄때 작살을 맞으면서 화염방사기 계속 해서 맞으면 딜교환 패배

 

 무조건 작살은 맞아주지 말자 

 

 무난히 컷을시 점화 이용해서 6레벨 원콤 가능  

 Renekton(레넥톤)(레넥톤) NORMAL ~ HARD

 

 3렙전에 딜교 이득을 보지 못하셨으면 바로 난이도는 HARD로 올라갑니다.

 초반에 딜교를 이득 보시고 킬각 계속 해서 압박하시면 무난히 이깁니다.

 

 Rengar(렝가) (렝가) NORMAL

 

 렝가가 부쉬 플레이로 미니언 막타를 먹는 경우엔

 

 우리 아군 미니언 피를 보면서 올것을 예측하고 올때마다 Q 평캔을  넣어주자

 

 무난히 컷을경우 6렙 궁을 이용한 원콤 가능

 

Lulu(룰루)(룰루) NORMAL ~ HARD

 

 6렙전에 이득봅니다 or 갱을 부릅니다

 

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NORMAL

 

 마오카이는 갱호응이 좋은편이라 와딩만 잘하시면 됩니다.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HARD

 

 탱말파인 경우는 따려고 노력하지맙시다

 

 탱말파라면 말파는 E선마한뒤 리븐의 평캔 속도를 되게 늦추게 됩니다.

 

 그것때문에 리븐 평캔이 삑나는경우가 자주나옵니다

 

 딜말파 라면 6렙 궁을 이용한 (6렙전도 무난..) 원콤 가능합니다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 EASY

 

 문도 Q 패치로 인하여 Q 로 파밍이 체력 소모 없이 식칼 파밍이 가능해졌습니다.

 

 약간 힘들어 졌습니다만 Q 파밍을 리븐 E 로 방해 해주면서 플레이 해주세요

 

 가까이 오시면 그냥 평캔 딜교 거시면 됩니다.

 

 Vi(바이)(바이) NORMAL

 

  그냥 .. 맞다이 하셔도 이기십니다.

 

 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NORMAL ~ HARD

 

 얼마전에 1700판 볼리베어 장인을 만났는데 그리 어려운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다만 되게 킬각 잡는게 특이하더군요

 

 피를 빼기 위해 딜교를 들어가면 바로 볼베가 궁키고 바로 맞딜교를 걸더라구요

 

 볼베 상대로 6렙은 점화 있으셔야되구 궁키고 원콤 내는 식으로 가셔야합니다

 

 최근들어 볼베를 자주 요새 만나보진 못했지만 그래도 뭔가 예전보단 쉬운 느낌입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 미르) EASY ~ NORMAL

 

 거리를 잘주는 블라디 라면 일반적인 Q평캔 딜교환으로 솔킬을 몇번을 딸수 있지만

 

 후반 왕귀를 위해 CS 만 먹는 블라디라면 킬각이 나오지 잘 나오지 못합니다

 

 웅덩이 때문에 다이브도 힘이듭니다. 

 

 만약, 블라디가 점멸 유체화라면 라인전 자체에서 솔킬을 바라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Poppy(뽀삐)(뽀삐) NORMAL 

 

 뽀삐의 패시브를 생각하셔야 합니다

 

 얼마전까지 뽀삐 장인의 방송을 즐겨 봤는데

 

 패시브 덕에 딸피로 살아 남거나 딸피로 어그로 까지 가능 하게 만들더군요.

 

 TIP -일반적인 Q 평캔 딜교를 하고 뽀삐의 Q 타이밍에 E 로 막으셔야합니다.

 

 보통 뽀삐가 E 로 밀치고 들어올땐 Q를 키고 들어오거나 평 Q 를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6레벨엔 궁 + 점화 를 이용해 원콤 가능

 

 

 Sion(사이온) (사이온) NORMAL

 

 그냥 딜교하시면 이깁니다.

 

 Q 평캔 넣으시다가 사이온이 찍으려는거 쓰면 E로 옆무빙 치면서 피하시면서 평캔하시면 됩니다

 Shen(쉔) (쉔) NORMAL

 

 앞서 말했다싶이 탱커는 초반에 따야 하는데

 

 그놈의 도발 때문에 따기가 여간 어려운게 아닙니다 ㅠㅠ

 

 도발을 빼고 싸우려면 일단 빼기위해 딜교를 걸어야 되는데

 

 딜교를 걸다가 라인을 밀고 갱킹의 위험이 도사립니다

 

 상대 정글이 진짜 초식이면 라인 미시면서 쉔이 궁을 이용한 로밍을 방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Shyvana(쉬바나)(쉬바나) NORMAL ~ HARD

 

 

 E 를 맞게 되면 추가 딜링이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피해주세요

 

 보통 쉬바나는 멀리서 E 로 딸피 미니언을 먹을 때가 많으니 아군 딸피 미니언 근처엔 가지 말아줍니다

 

 상대 미드도 AP 라면 Hexdrinker(주문포식자) 를 올려주는 걸 추천합니다

 

 무난히 잡으실수 있으시면 바로 방관이 있는 야몽 추천드립니다

 

 Singed(신지드) (신지드) NORMAL

 

 그냥... 라인전 내에서 너무 쫓아다니지만 않으시면 이기십니다.

 

 딜교환을 계속 걸어주세요

 

 Akali(아칼리)(아칼리) NORMAL

 

 초반 장막 찍기 전에 딜교 이득을 보고 장막을 찍었다면 장막을 뺀뒤 다음 딜교에서 딸수 있습니다.

 

 6렙부턴 장막을 이용한 아칼리의 폭딜을 감당 못할경우도 있기에 무조건 핑와를 사서

 

 리븐 궁을 이용해 원콤을 내버리시면됩니다.

 

 아칼리의 궁을 이용한 회피 각이나, 장막을 이용한 은신 각만 안주면 리븐은 아칼리에게 질수 없습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NORMAL

 

 상대 알리스타와 초반 딜교환을 한뒤 알리스타가 Q 를 찍었다면

 

 무조건 선 2렙을 찍고 Q 를 뺀뒤 솔킬을 딸수있습니다.

 

 하지만 시즌4 탑 알리 유행이 지난뒤 너프 먹고 볼수 없다는..

 

  Yasuo(야스오)(야스오) EASY

 

 1 레벨엔 야스오가 유리하니

 

 2~3 레벨 이후로 적극적 딜교를 걸도록 합니다 (3레벨 강추)

 

 리븐 궁 속도 너프로 야스오가 장막으로 잘 막습니다 이제 ㅠ

 

 리븐 스턴을 건뒤 궁을 날리고 Q평캔을 이어나가면서 잡으시면 됩니다

 Elise(엘리스)(엘리스) NORMAL ~ HARD

 

 엘리스가 예전 시즌 4시절만 해도 정글 패왕소리 받으면서 잘 지내고 있었습니다만

 

 시즌 말에 고치 폭이 정말 씹너프가 된 후로..

 

 정글 엘리스 는 본적이 없고 특히나 탑엘리스는 더더욱 본적이없네요.

 

 하지만 제 기억으로는 패왕 시절 탑엘리스는 정말 강했습니다 ㅠㅠ 상대하기도 껄끄럽구요.

 

 무조건 접근할시에 고치만 피해주시면 딜교는 이기실수있습니다.

 

 Wukong(오공) (오공) NORMAL

 

 오공의 분신 낚시 플레이 방지를 위해 핑와를 꼭 사셔야합니다

 

 핑와만 산다면 딜교환에선 절대 질리는 없습니다.

 

 오공이 탱이 좀 나오게 되면 힘이 들어지니 첫귀환부터 핑와를 사서 갑니다.

 

 Olaf(올라프)(올라프) NORMAL

 

 리븐 초창기 시절 제가 상대하기 어려워했던 챔피언입니다.

 

 너프 된 이유 인지 그닥 어려움은 못느낍니다만 여전히 도끼를 무조건 맞게되면 힘듭니다.

 

 올라프 상대법은 무조건 하납니다.

 

 초반 딜교는 무조건 피합니다.

 

 도끼는 무조건 피합니다... 끝입니다 ㅠㅠ

 

 하지만 도끼를 피하게 될시 무조건 이깁니다

 

 올라프와의 근접 평캔 딜교는 위에서 설명한 무빙평캔으로 상대하셔야 도끼를 피하면서 딜교를 이기실수 있습니다.

 

Yorick(요릭)(요릭) EASY ~ NORMAL

 

 후반 왕귀 요릭

 

 초반엔 리븐이 더 강합니다.

 

 아무리 그래도 1렙 견제는 요릭이 우세이니 3렙 이후 싸움을 추천드립니다.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HARD

  

 무난히 플레이 하시려면 파밍 OR 갱을 부르시면 됩니다.

 

 아니라면 이렐리아가 먼저 E로 스턴을 걸시 Q를 찍고 초반 Q평 캔슬 딜교환을 통해서

 

 딜교 이득을 보고 압박이 가능합니다.

 

 허나 먼저 스턴을 걸지 않는 이렐같은경우는 상대법이 약간 까다로워집니다.

 

 이렐은 리븐 상대로 E 선마를 하는경우가 정말 대다수 이기 때문에 E 딜이 상당합니다.

 

 이렐 E를 리븐 E 로 딜을 어느정도 씹고 들어가 주신다면 딜교환에서 우위를 차지할수 있습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HARD

 

 탑 자르반은 시즌 4부터 천천히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탑 자르반은 초반 딜교에서 우위를 잡지 못하면 쭉 힘들어집니다.

 

 킬이란것을 주게 되버리면 그때부터 리븐이 정말 힘들어지게 되니까

 

 초반에 딜교를 이득을 보시면 됩니다.

 

 가끔 자르반이 CS막타를 위하여 깃창을 사용하면 도망가기 위해 도주기를 쓰지 못하기 때문에 그때

 

 궁키고 딜교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Zac(자크)(자크) NORMAL ~ HARD

 

 자크의 패시브를 라인 한 가운데에 뿌리면서 죽는 자크는 없다고 보셔야됩니다.

 

 딱히 딜교를 거시지 않으시면 킬을 주실일이 없으십니다만 딜교중에 실수를 하게되면 킬각을 주게 됩니다.

 

 천천히 플레이 하시구 자크 패시브가 있다고 해서 점화를 안쓰시면 안되시구 무조건 패시브가 존재해도 씁니다.!

 

 TIP - W 를 아껴서 자크가 도망갈때 끊어주면 수월한 딜교를 이끌어 나갈수 있습니다.

 

 Jax(잭스)(잭스) NORMAL

 

 1 레벨 딜교를 통해서 일단 잭스의 E를 뺀뒤 그 다음 리븐의 Q 쿨타임이 돌자마자 들어가는 식으로 플레이

 

 잭스가 E 를 쓰게되면 리븐의 Q 는 잭스 E 보다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그 다음 딜교환 때 우위를 점할 기회가 오게됨! 

 

 잭스의 E 는 무조건 뺀뒤 들어가야 된다는 공통점.

 

 잭스가 E 빠졌을 때가 항상 킬각이 주어진다는것을 아셔야합니다.

 

 E 가 빠지지 않았다면 딸피라도 다이브는 왠만하면 삼가 (잭스의 이동속도는 리븐보다 5라는 수치나 더 빠르다)

 

 -> 이제 리븐 이동속도가 너프 먹은 관계로 5가 아닌 10 차이가 나겠네요.

 

 Jayce(제이스)(제이스) NORMAL

 

 Q 는 항상 E 로 막아주시고 3렙 부터 딜교를 천천히 걸다가 밀치기가 빠지거나 혹은 해머폼에서 다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저격 폼으로 바꿧으면 그때 바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6렙이후엔 부쉬에서 숨어있다가 궁키고 빠르게 원콤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Cho'Gath(초가스)(초가스) NORMAL ~ HARD

 

 초가스는 침묵을 맞느냐? 아니면 맞지 않느냐? 에 따라서 딜교환이 천지차이 입니다

 

 위에 설명한대로 무빙평캔이 가능한 부분이구요

 

 전 침묵을 못 피했던 예전 리븐 초창기 시절엔 초가스를 만나면 솔킬을 운 좋게 따고도 무조건 결국엔 졌습니다.

 

 리븐 초보라면 무조건 갱을 부르시는게 편하실겁니다.

 

 + 초가스는 뚜벅이기 때문에 접근한뒤 Q를 소모하지 않고

 

  일단 스킬 다 피한뒤에 딜교를 이어 나가는 방법도 있으나 6렙전에나 가능한 방법입니다.

 

 Kassadin(카사딘)(카사딘) EASY

 

 탑에 카사딘이 오면 짤짤이고 뭐고 그냥.. 이깁니다.

 

 1렙때 Q 찍고 막 들이대셔도 되요

 

 6렙전에 킬각을 노려봅니다.

 

 Kennen(케넨)케넨) HELL

 

 요즘은 케넨이 잘 안보입니다만

 

 하위 티어는 케넨이 각을 자주 주기 때문에 그냥 무조건 들이대면 왠만한 케넨은 킬각을 자주 줍니다.

 

 하지만 골드 쯤만 되도 케넨이 할줄 아시는분이 오기에 약간 힘들어집니다.

 

 1렙 E 찍고 버티면서 갱을 부르시는게 제일 좋은 선택이라고 보여집니다.

 

 혹은 케넨은 AP이기 때문에 포탑 철거가 느린편이니 라인 쫙밀고 로밍 정도를 다녀 주시는것도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Quinn(퀸)퀸) NORMAL

  

 전 솔직히 탑에 원딜러가 퀸 말고 케이틀린이나 베인, 미스포츈,이즈 등

 

 기세 등등하게 리븐 털어보겠다고 오는 얘들 한테 한번도 진적이 없었습니다.

 

 초반은 어떤 원딜러가 오든 E 찍고 버티는게 일반적입니다.

 

 3렙이후 퀸에게 접근하여 퀸의 발차기 스킬을 빼내고 그 다음에 Q 가 돌아오자마자 바로 딜교를 거시면

                                                                                                                 이기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탑에 원딜러가 온 이상. 견제를 하려고 계속 평타를 날려댑니다.

 

 그럴수록 일단 E로 버티며 CS만 막타파밍하는 리븐에 비해 라인을 밀수 밖에 없는 상황이 나오기에

 

 갱을 부르는게 아주 좋은 선택이 될수도 있습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 HARD

 

 6렙 전에 따지 못했으면 서서히 리븐이 약해지는 모습이 나오게 되니 라인을 당기도록 하고

 

 CS파밍하면서 갱 부르는게 제일 안전합니다.

 

 또한 트린은 포탑철거가 되게 빠르기 때문에 제가 강조하는 로밍으로 상대보기엔 매우 힘듭니다.

 

 로밍은 피하도록 합니다.

 

 Teemo(티모)티모) HARD

 

 티모가 E 를 찍었을경우 1렙 딜교환을 걸어주고 2렙 때 W 찍고 빠르게 스턴 걸고 빠르게 딜교환을 겁니다.

 

 6렙 이후 버섯이 짜증나니 공짜 와드는 버리고 렌즈로 바꿔 사도록.

 

 티모 상대론 Hexdrinker(주문포식자)는 필수

 

 6렙을 먼저 찍었다면 궁 키고 들어가도록 합니다 

 

 실명을 맞게 되면 실명이 풀린뒤 Q평 캔슬을 통해 어떻게 든 원콤은 가능합니다.

 

 보통은 티모가 실명이 빠졌을때 바로 들어가는 방식의 딜교도 존재하나,

 

 하위티어가 아닌이상 실명을 막 써주는.. 그런 경우는 잘 나오지않습니다.

 

 Pantheon(판테온)판테온) HARD

 

 초반 E 찍고 버티면서 6렙 싸움을 걸거나

 

 그 전에 갱을 불러서 따주도록 합니다.

 

 아니면 빵테온의 마나를 봐주면서 딜교를 거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Fiora(피오라)피오라) NORMAL ~ HARD

 

 피오라의 기본공격 방어를 쓰면 그때 잠시 공격을 멈추고 빼진다면 그 때 들어가야됩니다

 

 피오라에게 6렙이후 딜교환을 살짝 하고 궁키고 원콤 낼 생각은 금물

 

 6렙 이후 피오라 상대 할때에는 한큐에 끝내셔야합니다.

 

 Hecarim(헤카림)헤카림) NORMAL

 

 일반적인 Q평캔 딜교환 으로 통해 이겨보시면 됩니다.

 

 헤카림은 Q의 쿨타임이 적은만큼 딜도 그렇게 나오는편이 아니기에 Q를 장기적으로 돌리고

 

 각을 본뒤 궁을 이용한 딜교를 하게 되는데요

 

 리븐은 대충 3초안에 모든 콤보를 쏟아내는게 일반적인 딜교 방식이라 헤카림 상대로는 더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헤카림은 지속적으로 Q딜을 넣는만큼 그 Q를 자주 맞으시면 곤란합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하이머 딩거) NORMAL

 

 갱을 부를꺼면 강타로 먼저 딩거의 포탑을 한개 부수고 시작해달라고 말해주고,

 

 왠만해선 딩거 상대론 나 혼자 탑에서 버텨주는게 제일 좋아요

 

 존야가 나온 딩거라면 섣불리 들어가지 맙시다

 

 딩거 포탑이 미니언에 의해 하나가 사라졌거나 아니면 거의 깨질 상황이면 Q로 포탑에 딜을 넣으면서

 

 접근한뒤 딩거랑 딜교를 걸어줍니다.

 

 딩거와의 딜교는 한번에 들어가서 따시는게 제일 좋고 빠른 콤보로 킬을 따내야합니다.

 

 보통의 경우는 딩거가 각을 잘 안주기 때문에 CS파밍을 하면서 딩거 특성상 라인을 밀게 되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하여

 

 갱을 불러서 따는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필수 템 Hexdrinker(주문포식자)

 

 

마치며

 시즌4 때 쓴거라서 상대법에 영약이라는 말이 들어가면 그냥 무시해주세요

 선템에서 영약 가라는 건 왠만한건 다 지웠습니다!

 

--------------------

 천판 하면서 배워나간 몇가지 ------------------

 

 TIP ㅡ > 상대 미드나 원딜 둘을 빨리 죽일수 있을때

 궁을 이용한 평캔 만으로 상대를 제압할수 있을때,

 그 어느상황이든 궁(바람가르기) 는 아끼도록 합니다

 1인 궁이라면 더더욱 너님의! 궁 하나 때문에 한타를 질수도 있어요

 

 TIP ㅡ > 위에 설명한거랑 거의 차이는 없는데 정말 빨리 죽이고

 도망가야할 상황이 아니면 궁(바람가르기) 을 사용하지 않고도

 무조건 잡을수 있다는 판단이 났을땐 궁을 아끼도록 합니다. !!

 

 TIP ㅡ > 도주 시에는 Q로만 도망가고 상대랑 좀 먼 거리라면 E 도 같이 사용하

 하여 도망가되, 상대와 가깝고 논타겟팅을 계속하여 날릴때 Q로만 도주, E 로는 데미지 흡수를 용도로 합니다!

 

 --------------------------------

 리븐이라는 한 챔피언을 파면서 많은 분들이 물어보더라구요

 

 "한 챔피언 그렇게 많이 하면 안즐림?"

 

 나도 사람인데 몇백판을 리븐을 하면서 즐릴때도 많았죠

 

 그때마다 다른 장인분들이 찍으신 매드무비를 보고 저렇게도 플레이가 가능하구나.. 하며 리븐 실력을 다져나갔고

 

 리븐을 여러판 하다보니 여러가지 꿀팁으로 인해 그것을 실현 시켜보고자 계속 리븐을 했던거 같아요

 

 그리고 판수가 늘어날수록 나의  피지컬 로 인한 화려한 플레이 덕에 매력을 느껴서.. 헤

 

-------------------------------------

 

 도망갈때 상대가 포킹이 가능하다면 무조건 급하다고 QEQQ 다 써가면서 도망가려고 하지말고

 

 E 로는 상대의 공격을 막아줘요

 

 도망은 Q 로만 가고 !

 

 이거 별거 아닌거 같고 당연한거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나 자신도 이렇게 사용하고 있을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이 공략 글은 내가 리븐을 하면서 얻었던것들을 대부분 적었습니다

 

 어떤 건 다른 장인 분들 매드무비를 보면서 얻었거나, 혹은 내가 죽었을때 문득 이렇게 했으면 살았을텐데.. 같은걸루?

 

 사소 한거라고 생각 하지말고 이런 것 하나하나 생각해주세요!

 

 

 

  궁금 하신게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한에서 친절히 설명해드릴 자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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