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75% (12표)
6.3% (1표)
18.8% (3표)
루시안, 정화의 사도
Lucian, the Purifier
22
8
0
12/16
[프리시즌~시즌5 공략시작!] 루민's 친절하고 정확한 루시안공략

- skyscraper3(2014-12-10, 조회수: 54070)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86415
기존 시즌 4 공략글!

★공략 전에 드리는 말씀★

이번 4.12패치로 루시안이 굉장히 많이 바뀌었죠.
이번 패치로 루시안이 너프라는 소리도 굉장히 많습니다.
이해합니다. 사거리가 500으로 줄었으니까요.
하지만 라이엇은 루시안을 나락으로 떨어뜨리지 않고,
다른 부분에서 장점을 더 부각시켜 주었습니다.
단지 이번 패치는, 패치전의 루시안은 단점이 없고 거의 완벽에 가까운 AD캐리이다ㅡ 였었다면,
패치후의 루시안은 단점을 만들어주는 대신, 장점을 한가지 더 부가시켜 준다ㅡ 라는 식의 패치입니다.
따라서, 이번 패치는 절대로! never! 너프가 아닙니다.
단지, 루시안이라는 챔프 자체가 패치 전보다 난이도가 높아졌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루시안 패치내역,공략 수정내용>

12/18 3.15패치 (필자는 이 너프가 맘에 안 듬)
루시안 Q 너프
사거리 570->550 (이 너프로 인해 라인전 Q평타 넣기 굉장히 어려워짐)
데미지 80/120/160/200/240 -> 80/110/140/170/200

1/5 
서포터별 대응방법 추가 시작 (애니,레오나 추가)
마스터리 수정 (장군3포인트->위험한게임,약점노출,광란 1포인트)

2/7
원딜 난이도 수정 (그레이브즈 ★★★☆☆ -> ★★★★★) <- 진작 수정했어야했는데 죄송합니다 ㅠㅠ

2/10
'시비르' 상대법 일부 수정 (난이도 변경사항 없음)

3/25
'카운터픽' 작성 시작. 
'상대하기 힘든 챔피언' 그레이브즈 추가

4/12
마스터리 점멸/방어막 -> 점멸/힐 (4.5패치로인한 상향)

4/17
룬세팅 부분적인 수정. 두가지 룬세팅 제시 (4.5패치)

6/3
룬세팅 한가지 더 추가 (공속 채용)

6/4
템트리 대대적인 수정 (스태틱 채용)
 
6/19
루시안 W스킬 계수 변경 (추가 AD 0.6->추가 AD 0.3)
 
6/28
4.10 AD템 변경후 템트리 대대적인 수정

6/29
마스터리 수정 (무기연성,주문연성,약점노출->장군3포인트)

7/17
루시안 대대적인 수정

<기본스탯>
사거리 550 -> 500
기본 이동 속도 330 -> 335
기본 체력 470 -> 500
기본 공격력 49->52

 

 

사거리 550 -> 500
마나 소모 60/65/70/75/80 -> 50/55/60/65/70
 
쿨타임 18/16/14/12/10(초) -> 14/13/12/11/10(초)
마나 소모 60/45/30/15/0 -> 전구간 0
신규 : E스킬 사용 후 평타 타이머 초기화 (온힛과 같은 기능인듯)
신규 : 패시브 스킬 적중시, 재사용 대기시간 1초 감소(챔피언에는 2초) 즉, 총 2초 감소(챔피언에는 4초)

7/21
'쿨감' 템트리 추가

7/31
4.13패치
 
쿨타임 14/13/12/11/10(초) -> 18/17/16/15/14(초)
'둔화 효과 제거' 삭제

10/10
4.18패치
 
마나소모 전구간 0 -> 40/30/20/10/0

10/11
마스터리 수정 (21/9/0 -> 22/8/0)
 
11/11
4.19패치
 
추가 AD계수 0.6 -> 제거
 
 
쿨타임 증가
100/75/50(초) -> 110/100/90(초)


 





랭겜에서 처음으로 펜타킬땄어요!! 감동 ㅠㅠ

이 펜타킬이 있게해주신
깝미노님,장인의손길을님,수박set님,
그리고 내 전용서폿 하늘이형 감사합니다ㅋ


<인증>



[시즌3]



[시즌4]

루시안, 정화의 사도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1 (+100) 2341 마나 320 (+43) 1051
공격력 60 (+2.9) 109.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75 (+0.65) 14.8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8 (+4.2) 9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5
  • 공격 속도 +0.64%
    x4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6.7
  • 공격 속도
    +16.06%
총 가격 : 7,061 IP
(참고) 룬세팅이 굉장히 많아졌는데, 필자는 3번 룬세팅을 사용합니다.
(참고2) 공략에 표시된 룬은 필자가 사용하는 룬, 그 외의 다른 범용 룬세팅도 따로 언급해두었습니다. (1,2번 룬세팅)
(참고3) 현재 공략에 올려둔 3번 룬세팅이 현재 원딜 룬의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룬은 무난한 원딜러들 룬입니다.
저는 보통 파랑에 성장마방을 쓰는데, 고정마방을 써도 무방합니다.

문양을 성장마법저항력에서 고정마법저항력 룬으로 바꿨습니다.
시즌4 메타상 주문력을 가진 세미누커형 서포터가 많아졌고,
이는 초반의 AP데미지가 예전보다 훨씬 더 늘어났습니다.
따라서 고정마법저항력룬을 사용하는것이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추가 (룬세팅 다양성)

이번 4.5패치로 인해서 고정방어력룬은 너프를, 체력룬이나 성장룬들은 버프를 먹었습니다.
따라서, 꼭 노랑색에 고정방어룬만들 들어야한다! 가 아니게 되었는데요.
그래서 이번 패치에 따른 최적화된 성능의 룬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두가지 룬을 채택했고, 상황에 따라 사용하면 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제 룬 세팅 세가지 씁니다

*추가 (2,3번룬을 채용하는 이유는?)

4.5룬패치가 이루어지면서 가장 큰 변화중 하나는 '생명력 흡수'룬의 변화입니다.
본래 2%에서 1.5%로 너프를 먹고, 또한 포식 마스터리가 상향됨으로써, 
'생명력 흡수' 룬을 꼭 사용하지 않아도 되게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생명력 흡수' 룬에 얽매이지 않고 라인전 맞딜능력, 유지능력 등을 고려하면서 룬세팅을 하게 된 결과,
공격력은 8.5~11을 유지하면서, 체력을 높이는 2번룬세팅, 공격속도를 좀 더 높이는 3번룬세팅을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1번 룬세팅 (원래 룬세팅)

빨강 : 고정 공격력 0.95 × 9
노랑 : 고정 방어 1 × 9
파랑 : 고정 마법 저항력 1.34 × 9
왕룬 : 고정 공격력 2.25 × 1 , 생명력 흡수 1.5% × 2
최종수치 : 공격력 11 , 방어력 9 , 마법 저항력 12 , 생명력 흡수 3%
사용하는 경우 : 2,3번 룬이 없을 때 & 상대 봇듀오의 견제가 심할경우 (ex.Sona(소나)Zyra(자이라)Lulu(룰루)Caitlyn(케이틀린)Ashe(애쉬)Varus(바루스))

2번 룬세팅

빨강 : 고정 공격력 0.95 × 9
노랑 : 고정 체력 8 × 9
파랑 : 고정 마법 저항력 1.34 × 9
왕룬 : 고정 공격력 2.25 × 1 , 고정 방어 4.26 × 2
최종수치 : 공격력 11 , 방어력 8.5 , 마법 저항력 12 , 체력 72
사용하는 경우 : 상대팀에 암살자 챔프 다수 & 상대팀의 원딜이 누커형 원딜 (ex.Zed(제드)LeBlanc(르블랑)Twitch(트위치)Graves(그레이브즈)Tristana(트리스타나))

3번 룬세팅

빨강 : 고정 공격력 0.95 × 9
노랑 : 고정 방어 1 × 9
파랑 : 고정 마법 저항력 1.34 × 5 , 공격 속도 0.64% × 4
왕룬 : 공격 속도 4.5% × 3
최종수치 : 공격력 8.5, 방어력 9 , 마법 저항력 6.7, 공격 속도 16%

사용하는 경우 : 보편적인 상황 (필자는 이 룬을 주로 씀)

*정리

두가지 룬의 가장 큰 차이는 생명력 흡수 3%와 체력 72입니다.
2번 룬세팅의 경우는, 유지력을 포기하면서 딜교환을 더 좋게 가져가는 룬세팅이라 할 수 있고,
1번 룬세팅의 경우는, 라인전 견제를 버텨내기 위해서 유지력을 잡은 룬세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상대의 견제가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라인전 딜교환과 한타때를 위해서 2번 룬세팅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상대 견제가 심하면 예전과 같은 1번 룬세팅을 사용하시는 것이 라인전 면에서 더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고정 체력룬은 세일중이지만 굉장히 비쌉니다. 세일 끝났습니다.
구입하는데에 부담이 크다면 무리해서 사서 사용하지 않으셔도 엄청나게 큰 지장은 없습니다.
물론, 살 여유가 되어 구입하여 사용하신다면 더 강하게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21/9/0으로 거의 이견없이 이렇게 가줍니다.
디펜스에서는 파괴전차대신 강건함하는 분들 많은데 솔직히 뻘짓입니다.

후반에만 하더라도 체력이 2000이 넘어가는데, 방어력 2보단 차라리 체력 60 더 오르는게 낫다 보여집니다.

마법의 갑옷은 원딜에게 아주 큰 효율은 보지 못 합니다. 회복력가 초반 라인전에 더 좋은 효과를 본다고 생각합니다.

*마스터리 추가사항
이번 수정으로 다시 장군 특성을 사용합니다.
이유인즉슨, 모든 AD템들의 AD들이 어느정도 상향평준화 되어서 장군 특성의 효율이 높아져서입니다.
장군 특성을 쓰지 않는 방향으로 바꾸었습니다.
장군 특성은 '추가' 공격력이 5%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고로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풀스택이 되어야 공격력이 5 증가한다는거죠. 좀 그렇죠?
3포인트로 이정도의 성능인 특성을 찍을바엔 차라리 다른곳에 주는게 좋다고 생각했고,
따라서 장군에 들어갈 3포인트를 각각 약점 노출위험한 게임광란 에 주었습니다.
그런데, 광란은 효율이 루시안에게 크지 않기때문에, 광란대신에 양날의 검이나 분노를 1포인트 더 주셔도 됩니다.
스펠은 역시 Flash(점멸)barrier(방어막) 가 진리!

지만.. 상대서폿이
피들이라거나 피들이라거나 피들이라거나 
하면 Cleanse(정화) 를 듭시다 ㅜㅜ

*수정

이번 4.5 패치로 인해 Heal(회복)이 사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보편적인 상황에선 Heal(회복)을 들되,
적 원딜러가 Miss Fortune(미스 포츈)Tristana(트리스타나)Varus(바루스) 일 경우에는 barrier(방어막)을 들어줍시다. 
Impure Shots(불순물 탄환)Explosive Shot(폭발 탄환)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로 인한 치료감소때문에 좋지 않아요.
Cleanse(정화)을 들어야 할 땐 원래처럼 들어줍시다.
빛의 사수 (Lightslinger)
루시안은 스킬을 사용한 후 기본 공격을 하면 총을 두 번 연속 발사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대상에 1/7/13레벨에서 0.5/0.55/0.6 공격력의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을 상대로는 피해가 공격력의 100%까지 증가합니다.

경계: 아군이 루시안에게 체력 회복 또는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거나, 근처 적 챔피언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루시안의 권총이 과충전 상태가 되어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15 (+0.2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두 번째 탄은 개별 공격입니다.
3.5초 내에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경계는 강화된 기본 공격을 4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꿰뚫는 빛 (Piercing Light)
마나 소모: 48/56/64/72/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적 유닛 하나를 관통하는 빛 줄기를 발사하여, 일직선 상의 적들에게 85/115/145/175/205 +(+0.6/0.75/0.9/1.05/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타는 불길 (Ardent Blaz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루시안이 사거리 끝에 도달하거나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75/110/145/180/215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루시안이나 아군이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1초 동안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60/65/70/75/80 상승합니다. 아군이 이 효과를 발동시키면 루시안이 경계 효과도 얻습니다. (사정거리: 900.0)
끈질긴 추격 (Relentless Pursuit)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9/17.75/16.5/15.25/14초
짧은 거리를 돌진합니다.

빛의 사수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적중 시 마다 2초 감소. 두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45.0)
빛의 심판 (The Culling)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루시안이 3초 동안 한 방향으로 총을 22회 난사해 처음 적중한 적에게 각각 15/30/45 (+0.15 AP) (+0.2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난사를 중단합니다.

총을 난사하는 도중에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 횟수는 루시안의 치명타 확률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추가 (스킬 선마 순서에 대해서)

저는 현재 스킬 마스터 순서를 The Culling(빛의 심판)->Piercing Light(꿰뚫는 빛)->Ardent Blaze(타는 불길)->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R->Q->W->E) 로 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The Culling(빛의 심판)->Piercing Light(꿰뚫는 빛)->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Ardent Blaze(타는 불길) (R->Q->E->W) 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셨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해드리면, Ardent Blaze(타는 불길)보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마스터 하는것도 무방합니다.

우선 루시안 숙련도가 낮으신 분들은 Ardent Blaze(타는 불길)스킬을 맞추는 것을 상당히 힘들어하십니다.

Ardent Blaze(타는 불길)스킬을 마스터했는데 Ardent Blaze(타는 불길)가 맞지 않아 버리면, 스킬을 먼저 마스터하는 이유가 없죠.

따라서, 쿨타임과 마나소모를 줄여주는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Ardent Blaze(타는 불길)보다 먼저 마스터해서 무빙에 수월함을 갖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서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스킬의 마나소모량이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쿨이 적절히 줄어드는 선인 3레벨 선까지만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스킬을 찍고, Ardent Blaze(타는 불길)을 먼저 마스터합니다.


마나소모가 다시 생김에 따라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스킬 갯수는 선택입니다 3~5개 찍고 Ardent Blaze(타는 불길)를 마스터합니다



스킬설명

꿰뚫는 빛
(Piercing Light)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적 유닛 하나를 관통하는 빛 줄기를 발사하여, 일직선 상의 적들에게 80/120/160/200/240 +(추가 공격력의 60/75/90/105/12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75%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70.0

 루시안의 존재 의의이자, 라인전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잘 모르시는분들이 많은데 루시안 Q의 계수는 스킬 레벨별로 틀립니다.

루시안 Q의 계수는 1렙 추가 AD 0.6, 5렙 추가 AD 1.2 입니다.


타는 불길
(Ardent Blaz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적을 맞히거나 경로 끝에 도달하면 폭발하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폭발에 맞은 적에게 60/100/140/180/220 (+0.9 AP) (+0.6 추가 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2초간 40만큼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000.0

필자도 처음 루시안을 접했을땐 이게뭐야? 했었지만

지금은 애용하는 스킬입죠.

빠른 라인푸쉬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고, 딜교환에서도 도움이 크게 되어서 2번째로 마스터합니다.


끈질긴 추격
(Relentless Pursuit)
마나 소모: 60/45/30/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짧은 거리를 돌진하며 모든 둔화 효과를 제거합니다.

루시안이 빛의 심판으로 적 챔피언을 처치하면 끈질긴 추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445.0

루시안을 정말 거의 무결점의 원딜로 만들어주는 스킬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빠른 사용효과, 마스터시엔 마나가 아예 들지도 않는 스킬이고,

초반 딜교환에 굉장한 효율을 발휘합니다. (조금 뒤에 설명합니다)

하지만 마나가 들지않고 쿨이 짧아진다는 이유로 Q다음으로 찍기엔 뭔가 부족한 감이 있어서 3번째로 마스터합니다.


빛의 심판
(The Culling)
마나 소모: 100/100/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75/50초
루시안이 한 방향으로 3초 동안 총을 난사하며 자유롭게 이동합니다. 이 총알들은 처음 맞는 적에게 충돌하며, 각각 40/50/60 (+0.1 AP) (+0.3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총알 숫자는 공격 속도에 비례합니다. 빛의 심판은 미니언에게 4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루시안은 빛의 심판을 사용하는 동안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빛의 심판을 한 번 더 사용하면 사격을 중지합니다.
사정거리: 1400.0

★중요★

처음 루시안이 나왔을때 굉장한 논란이 일던 궁입니다 ㅋㅋㅋㅋ

하지만 저는 루시안 궁을 사용하면서 그렇게 나쁘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루시안궁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없어서 아쉬울때도 많아요)

우선 딜교환 도중에 사용하면 좀 곤란하지만(탈진걸렸을때는 나쁘지 않아요)

추노용으로도 굉장히 활용도가 높고, 평타사거리가 닿지 않는 거리에서도 적을 견제할수 있습니다.

한타 진입과정에서도 다른원딜들은 멀리서 달려올때 딜을 못 넣는데, 루시안은 궁을쓰면서 딜을 넣으며 올 수 있죠

잭스라거나 잭스라거나 잭스라거나 하는 브루저들이 물러 들어올때에도 빠지면서 궁을 사용해도 되구요.

라인 클리어용으로도 굉장히 좋습니다. 저는 라인전 단계에서 집에가야할때는 과감히 궁으로 밀고 귀환합니다.

후반에는 쿨이 50초 밖에안되기 때문에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메리트가 있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잘 맞혀야)


+@ 상대 서폿에게 탈진을 맞게 되면 공속이 50% 감소하는데요. 이럴땐 맞다이할때 궁을 써 주는게 오히려 더 딜이 잘 들어갑니다. 궁이 나가는 횟수는 공속에 비례하지만, 그렇다고 궁이 발사되는 속도가 줄어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탈진타임에는 궁으로 맞딜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물론 다 맞출자신이 있다면요 죄송..)



스킬 콤보

루시안은 스킬로 인해서 반 강제적인 딜교★에 능합니다.

(적과의 거리가 어느정도 있고, 상대 서포터의 스킬이 빠졌을때) 평타평타평타

(적과의 거리가 가깝고, 상대 서포터의 스킬이 빠져있지 않을때) 평타평타 × 2~3(도주)


등, 스킬을 활용하기에 따라서 딜교환에 손해를 거의 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은 사용 대상 뒤쪽에도 공격이 나갑니다. 따라서 상대에게 직접 맞추지 않고도 견제가 가능합니다.

또한, 상대가 개피로 집안가고 깝친다면 미니언을 통해서 Q를맞혀서 적을 골로보내줍시다. (추후 스샷첨부)


  스킬은 십자가 모양으로 터지는게 특징입니다. 때문에 스킬 사거리는 1000이지만, 실질적인 사거리는 1000이 넘는 1200~1300정도라고 느끼시면 되는데요. +모양으로 터지기 때문에, W스킬이 아슬하게 닿지 않는것처럼 보이더라도, 사용해서 맞출 수 있다는 점을 아셨으면 합니다.

+@ +모양으로 터지기때문에, 스킬 최종 낙하지점에 스킬을 쏴서 미니언을 피해 적 챔피언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추후 스샷첨부)


*추가

Ardent Blaze(타는 불길)는 사용한 상대에게 공격을 가하면 추가 이동속도 40을 받습니다.

한타시에 브루저에게 물렸을때, Ardent Blaze(타는 불길)후 평타를 치기 여의치 않다면

The Culling(빛의 심판)을 사용해서 이속증가 효과를 받으면서 도주할수 있습니다.


 스킬은 정말 활용도가 무궁무진합니다. 초반 딜교환에서 패시브를 활용한 평타 등의 딜교환 방식을 만들수도 있고, 도주기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 잘 모르시는분들이 있는데  스킬은 자신에게 걸린 슬로우 효과를 모두 제거합니다. (탈진 포함)

고로 나서스는 우리의 밥이죠 끆ㅋㅋㅋㅋ -> 7/17 패치로 삭제


 위에 자세하게 설명했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템트리대개편★
 
*4.12 패치 이후의 변화
 
4.12패치는 Lucian(루시안)에게 있어서 굉장히 큰 변화입니다.
일단 Lucian(루시안)의 평타 사거리가 대폭 줄어버렸습니다. (550->500)
하지만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스킬의 변화로 포지셔닝에는 굉장히 능숙하게 변했는데,
그로 인해서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다시 재조명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의 쿨타임을 1초라도 줄여주게되면 사용에 더 용이하기 때문에,
적정선의 쿨타임 감소치인 10%를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에서 보충해주게 되었습니다.
또,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가 4.10패치에서 굉장히 원딜에게 좋은 템이 되도록 바뀌었기때문에, 이 또한 채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에 대해서는 많은 고민을 해보았지만,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에 비해 DPS가 굉장히 떨어지기 때문에 열외했습니다.
쿨타임 감소는 10%선에서 적절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만 가는 방향으로 템트리를 택했습니다.

 
 
*4.13 패치 이후의 템트리
 
이번에 4.12 패치가 되면서는, 다시 Trinity Force(삼위일체)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의 너프로, 쿨타임이 늘어나면서, 예전에 비해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효율도 뽑기 힘들고,
요새 바텀에 많이 오는 Kog'Maw(코그모)Jinx(징크스)Tristana(트리스타나) 등을 라인전에서 이기기 위해선, 
빈약한 Trinity Force(삼위일체)로 넘어가는 Phage(탐식의 망치)orSheen(광휘의 검)보다는 B. F. Sword(B.F. 대검)을 뽑고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로 넘어가는 편이 훨씬 강력하다고 느꼈습니다.
따라서 이번 4.13패치부터는 다시 선Infinity Edge(무한의 대검)템트리를 채용하는 방식으로 가겠습니다.
물론 기존의 선Trinity Force(삼위일체) 템트리라거나 (정수 약탈자)를 사용하는 쿨감트리를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추가
많은 분들이 (정수 약탈자)나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등을 사용하는 쿨감루시안에 대해 문의해주셔서, 
쿨감루시안에 대한 템트리도 추가했습니다.


<보편적인 상황에서의 인피루시안 템트리>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스태틱의 단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or(헤르메스의 시미터)or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보편적인 상황에서의 트포루시안 템트리>
Trinity Force(삼위일체)->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Phantom Dancer(유령 무희)or(스태틱의 단검)orBanshee's Veil(밴시의 장막)or(헤르메스의 시미터)

p.s - 템은 언제나 유동적으로 가주어야 합니다. 항상 이 순서로 가지는 않습니다!
p.s 2 - 상대가 Thornmail(가시 갑옷)을 간다면, 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팔고 피흡템(The Bloodthirster(피바라기),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보편적인 상황에서의 쿨감루시안 템트리>
(정수 약탈자)->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Trinity Force(삼위일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상황에 따른 4코어까지의 템트리★

<인피루시안>

1. 보편적으로 게임이 흐를 때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스태틱의 단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2. 상대 탱커진이 너무 잘 클 때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스태틱의 단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트포루시안>

1. 보편적으로 게임이 흐를 때
Trinity Force(삼위일체)->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2. 상대 탱커진이 너무 잘 클 때
Trinity Force(삼위일체)->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쿨감루시안>

1. 보편적으로 게임이 흐를 때
(정수 약탈자)->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Trinity Force(삼위일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2. 상대 탱커진이 너무 잘 클 때
(정수 약탈자)->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Trinity Force(삼위일체)->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추가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깜빡했네요. 상대 cc기 변태같이 많으면 퀵실 가주고 나중에 (헤르메스의 시미터) 로~


*추가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말인데, 요새 Teemo(티모)Teemo(티모)Teemo(티모)Teemo(티모)Teemo(티모) 이새끼 너무 자주보여요.
중반에 2코어템, 빠르면 1코어템을 간 이후에 2코어 가는 과정에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꼭 가줍시다.
Noxious Trap(유독성 함정)Noxious Trap(유독성 함정)Noxious Trap(유독성 함정) 맞고 피가 쭊쭊쭊 까지면 우리 한타 못해요 우리 게임 져요

*추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에 대해서
요새 Dr. Mundo(문도 박사)Shyvana(쉬바나)Rengar(렝가)Olaf(올라프) 같은 체력탱커님들이 경기를 지 ㅋ 배 ㅋ 하십니다.
이분들의 특징은 미칠듯한 체력 + 방어력 + 마법저항력 으로 무장하신 분들이라는건데요.
이분들에게 딜을 넣으려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는 필수입니다. 그런데 저거하나가지고는 이분들에게서 벗어날수가 없어요 ㅠㅠ
그래서 템을 뽑으실때,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를 뽑은 다음에, 바로 다음템으로는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대신에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를 가주시면 좋습니다.
애초에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은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아닌 Trinity Force(삼위일체)와 함께일때는 엄청난 딜뻥을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통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가죠.
따라서, Dr. Mundo(문도 박사)Shyvana(쉬바나)Rengar(렝가)Olaf(올라프) 같은 분들이 미쳐 날뛰시면서 나를 문다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대신에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를 갑시다!


Q.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은 어떤가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에 대한 질문을 너무 많이 받아서 이렇게 올려봅니다.
일단 저는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사용해본 적은 없습니다.
일단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같은 경우에는 라인전 단계에서는 굉장히 약하지만,
Manamune(마나무네)가 나오면 AD가 급격히 증가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후반에 스택이 풀로 쌓였을 때, Muramana(무라마나)가 되면 많은 딜을 뽑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루시안은 자체적으로 마나가 굉장히 후들리는 캐릭터입니다.
따라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가게되면 마나수급도 잘 되고, 마나 총량이 많아져서 운용에 수월함이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또 후반부에 무시못할 딜을 뽑아내는 Ardent Blaze(타는 불길)스킬로 포킹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Muramana(무라마나)의 패시브효과로 인한 마나가 빠져나가는 속도를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물론 Lightslinger(빛의 사수)에 의해서 Muramana(무라마나)의 데미지가 2번이나 들어가지만, 그만큼 마나도 많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루시안 자체가 마나를 굉장히 많이 먹는 원딜이여서, 이즈리얼만큼의 효율을 뽑을 수 있을 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Manamune(마나무네)를 가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이 너무 늦게 나온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차후 연구를 더 해 본 후에 더 나은 답변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죄송합니다 (__)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그레이브즈
그레이브즈는 패시브와 순간적인 누킹으로 인해서 맞딜이 굉장히 쎈 원딜입니다.
루시안의 Q 사거리,데미지 너프이후에 그레이브즈를 굉장히 상대하기 힘들어졌습니다.
따라서 루시안으로는 그레이브즈를 굉장히 상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맞파밍만 하시거나 Q로 충분히 피를 까놓고나서 싸움을 하셔야합니다.
★라인전 풀어나가는 방법★

★중요★ 초반 딜교환 방식

루시안의 핵심은 라인전이 굉장히 강하다는 것입니다.

레벨1에서는 평타 를 활용해서 견제를 해주십시다.

만 맞혀도 이득이지만, 그 이후의 패시브를 활용한 평타를 꼭 잘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렇게 딜교환을 풀어나가다가 2레벨이 되면 평타평타 콤보를 넣게되는데요. 이게 장난아닙니다.

루시안이 라인전에서 가장 강력한 구간이 레벨2~4 구간이라고 장담드릴수 있을 정도로 굉장히 강력합니다.

사실 루시안이 전구간에서 강력하긴 하지만요 (그렇다고 앞뒤안보고 들어가시면 털립니다 흨..)


이런식으로 딜교환을 풀어나가시면 적 원딜을 타워에 집어넣고 디나이시킬수 있습니다.


*라인 미는 방법(스노우볼 굴리기)

저는 원딜을 할때 적을 집에 보내거나 킬을 따낸 후에 스노우볼링을 굴리기 위해 집에 갈때에는

어떻게해서든 상대 타워에 미니언을 다 꼬라박고, 상대 미니언 웨이브가 최대한 복귀할때쯤에  중앙에 오게끔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서포터에게 원거리 미니언에 스킬&평타를 부어달라고 합시다.

원거리 미니언을 제일 먼저 잡아야 라인이 쉽게 밀립니다.


2. 궁이 있다면 망설임없이 쓰자!

루시안의  궁은 라인클리어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궁이 있다면, 망설임없이 미니언에 전부 부어줍시다.

상대가 라인에 있더라도 상대 타워에 미니언을 박아놓았을때, 다음웨이브에 궁을써서 쓸고 집에가도 됩니다.


 

잘 맞는 서포터 & 원딜 별 상대법 & 서포터 상대법

Ctrl + F 를 활용해서 검색하시면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없는 챔피언들은 추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서포터 (팀원)


1. 나미 (★★★★★)

Lucian(루시안)에게 있어서 가장 잘 맞는 서포터로는 Nami(나미)가 있습니다.

Lucian(루시안)과 Nami(나미)의 호흡이 좋은 이유는, Nami(나미)의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때문입니다.

Lucian(루시안)의 Lightslinger(빛의 사수)는 공격을 2번 하죠. 고로 나미의 Tidecaller's Blessing(파도 소환사의 축복)가 고스란히 두 번 들어갑니다.

게다가 슬로우때문에 추노에도 용이해져서, Lucian(루시안)의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Piercing Light(꿰뚫는 빛)평 콤보를 전부 박히게 해 줍니다.


(애니나 소나같은 만만하게 몸이 약한 서포터들은 그냥 2렙에 썰어버릴수 있는 파괴력을 자랑합니다 ㄷㄷ)




2. 소나 (★★★★☆)

Sona(소나)는 힐이면 힐, 딜이면 딜, CC기면 CC기, 모두 고루 갖춘 만능형 서포터입니다.

Sona(소나)는 Lucian(루시안)과 더불어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로 상대 원딜에게 강한 견제를 넣는데에 능합니다.

게다가 Crescendo(크레센도)로 인한 갱호응도 굉장히 좋습니다.

또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 덕분에 잦은 딜교환으로 이득을 봐야 하는 루시안에게 잘 맞는 챔피언입니다.




3. 타릭 (★★★★★)

프리시즌이 되고 핫해지신 게이 Taric(타릭) 입니다.

Taric(타릭)과 Lucian(루시안)의 궁합이 좋은 이유는,Shatter(산산조각)스킬 때문입니다.

보통 타릭들은 Shatter(산산조각)선마를 하는데, Lucian(루시안)과 더불어 라인푸쉬가 굉장히 빠릅니다.

Taric(타릭)이 원거리 미니언에 Shatter(산산조각)를 써주게 되면 Lucian(루시안)은 Piercing Light(꿰뚫는 빛)나 Ardent Blaze(타는 불길)한방으로 원거리미니언 정리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Taric(타릭)은 딜 자체도 Dazzle(황홀한 강타)Radiance(영롱한 빛)Shatter(산산조각)로 인해 굉장히 강해서, 폭딜이 강한 Lucian(루시안)과 잘 맞습니다.

그리고 힐이 있습니다 힐! Imbue(원기 부여)Imbue(원기 부여)Imbue(원기 부여) 타릭만세




4. 쓰레쉬 (★★★★☆)

가장 많이쓰이는 메이저 서폿중에 하나인 세나를 데려간 Thresh(쓰레쉬) 입니다.

Thresh(쓰레쉬)루시안의 원수인주제에 시너지가 잘 맞는 서폿입니다. (사실 얜 누구랑 가든 좋아요)

Death Sentence(사형 선고)로 인해 상대 서포터나 원딜을 끌었을때 2초가량의 긴 시간동안 폭딜을 부어줄 수 있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와 Flay(사슬 채찍)로 인한 갱호응도 상당하기 때문에 힘들어진 라인을 풀어주기 좋습니다.

또 The Box(영혼 감옥)로 인한 자체적인 폭딜도 갖추고 있어서, 루시안의 2% 부족한 딜을 매꿔주는 역할도 합니다.




5. 잔나 (★★★★★)

프리시즌이 되고 고인이 된다는 썰에 휩싸이는 Janna(잔나) 입니다. (프리시즌 되고 정말 한번도 못 봄)

잔나와 루시안이 잘 맞아떨어지는 이유는 단연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에 있습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실드와 함께 실드를 받은 캐릭터의 AD를 높여주는 스킬입니다. (마스터시 50+0.1AP)

따라서, 루시안의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Piercing Light(꿰뚫는 빛)평 딜교환 사이클을 돌릴때 굉장한 이득을 보게 해줍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덕분에 딜이 증폭되는 효과도 있고, 상대 원딜의 딜도 막아내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또, 잔나의 패시브인 Tailwind(순풍)는 이동속도를 올려주는데,

이것은 Zephyr(서풍)스킬과 더불어 루시안의 콤보를 쫒아가면서 더 잘 넣을 수 있게 해 줍니다.

Monsoon(계절풍)스킬과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스킬은 자애로운 Janna(잔나)님께서 우리를 살리는데 기여를 해 주십니다.




원딜 


1. 이즈리얼 (★★☆☆☆~★★★★☆) 사거리 550

Ezreal(이즈리얼)는 가장 픽률이 높은 메이저 원딜입니다.

Ezreal(이즈리얼)은 하는사람의 손에 따라서 굉장히 달라서, 별을 2~4개로 책정했습니다.

일단 Ezreal(이즈리얼)을 상대할때에는 Mystic Shot(신비한 화살)를 맞지않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Mystic Shot(신비한 화살) 평타를 맞고 Lucian(루시안)도 Piercing Light(꿰뚫는 빛) 평타로 맞받아친다면 오히려 루시안에게 이득이지만,

파밍하는 도중에 Mystic Shot(신비한 화살)를 누적해서 맞아버리면 굉장히 손실이 크고, 라인전을 풀어나가기 힘들어집니다.

Mystic Shot(신비한 화살)만 많이 맞지 않으신다면, 라인전은 굉장히 수월하게 풀어나가실 수 있습니다.




2. 베인 (★★☆☆☆) 사거리 550

Vayne(베인)은 루시안의 밥이죠. 참 쉬운데요. (사실 별 하나도 아까워요 그래도 딜교실수하면 ㅈ망이라 별 두개 줌)

Vayne(베인)은 라인전이 굉장히 약한 캐릭터에 속합니다.

반면에 Lucian(루시안)은 라인전에서 최상위에 속하는 강캐입니다.

따라서,Vayne(베인)을 1레벨부터 Piercing Light(꿰뚫는 빛)평타 로 지속해서 괴롭혀줍시다.

Vayne(베인)을 상대할때 조심해야할것은, 뭐니뭐니해도 Silver Bolts(은화살)입니다.

딜교환을 하실때에 Silver Bolts(은화살)을 왠만해서 터지지 않게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평타Piercing Light(꿰뚫는 빛)평타 로 딜교환을 하시게되면 적당히 딜을 넣고 빠지게되면

베인의 평타Tumble(구르기)평타 정도까지만 맞게됩니다.

만약 딜교환시에 Silver Bolts(은화살)를 계속 맞게된다면 딜교환 손해는 점점 커지게 됩니다.

또한 베인은 6레벨 타이밍에 Final Hour(결전의 시간)로 인한 딜교환이 굉장히 강한데요.

Lucian(루시안)은 6레벨 타이밍에 상대적으로 Vayne(베인)보다 약합니다. 따라서 6레벨 타이밍은 각별히 주의해주시길 바랍니다.

베인과 라인전을 할 때에는 왠만해선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흡혈의낫) 을 꼭 들어주시길 바랍니다.

베인의 선템은 보통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인데,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을 가주지 않으면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가 나온 이후부터는 지속적인 딜교환을 펼쳐서 라인을 압박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3. 케이틀린 (★★★★☆) 사거리 650

Caitlyn(케이틀린)은 사거리가 650으로 사거리가 550인 Lucian(루시안)보다 100 150이나 깁니다. (하아..)

하지만 Caitlyn(케이틀린)에게 견제를 하드하게 당하지 않으면 됩니다! (말이 쉽지 썅년아)

우선 Caitlyn(케이틀린)을 상대할때 주의해야 할것은 Headshot(헤드샷: 카운트) 입니다.

Headshot(헤드샷: 카운트)이 충전상태면 케이틀린 총이 빤짝빤짞 하고 빛납니다.

이때는 왠만해서는 CS 한두개를 놓히더라도 Caitlyn(케이틀린)에게서 거리를 두도록 합시다. (맞으면 겡장히 아프거든요)

또, 미니언을 많이 끼고나서 맞는다면 상관없지만 왠만해서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도 주의하셔야합니다. 굉장히 아픕니다.

Caitlyn(케이틀린)은 마나가 굉장히 후들리는 챔피언입니다. 견제하는것을 잘 피해주시면서 라인전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또 Caitlyn(케이틀린)과는 애매하게 딜교를 서로 개피를 남기는 딜교를 해서는 절대 안됩니다.

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을맞고 저세상에 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Caitlyn(케이틀린)이 선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인지, 선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인지 잘 파악하셔서, 선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의 대검을 간다면 딜교환을 지속적으로 풀어나갑시다.

Caitlyn(케이틀린)을 상대할때에는 서포터가 힐을 가진 서포터가 아닌 이상은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을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4. 시비르 (★★★☆☆) 사거리 500

요새 리메이크로 핫해지신 누님 Sivir(시비르)입니다.

Sivir(시비르)는 사거리가 굉장히 짧습니다. 500이라는 짧은 사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1레벨부터 평타를 지속해서 넣으면서 라인전을 풀어갑시다.

Sivir(시비르)가 무서운 이유는 Boomerang Blade(부메랑 검)의 깡패같은 딜량과 Spell Shield(주문 방어막)의 사기성인데요.

솔직히 말해서 Spell Shield(주문 방어막)는 Piercing Light(꿰뚫는 빛)가 씹히더라도 상관이 없습니다만은..Boomerang Blade(부메랑 검) 의 핵데미지는 그야말로 호러입니다.

때문에 Sivir(시비르)를 상대하실 때에는, Spell Shield(주문 방어막)에 절대 Piercing Light(꿰뚫는 빛)가 막히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Sivir(시비르)와 딜교환을 하실때에는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평타Ardent Blaze(타는 불길)평타Piercing Light(꿰뚫는 빛)평타 같은식으로 Piercing Light(꿰뚫는 빛)를 안 막힐수 있게 사용합시다.

또,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에서 이어지는 Lightslinger(빛의 사수)(패시브) 2타는 Spell Shield(주문 방어막)에 막히지 않으므로,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선마를 추천드립니다.

Boomerang Blade(부메랑 검)는 미니언에 맞으면 데미지가 줄어서 맞으므로, 어쩔수없이 맞는다면 미니언을 끼도록 하고,

정말 Boomerang Blade(부메랑 검)만 2연속으로 맞아버리지 않는 한 사거리의 우위를 앞세워 라인전은 굉장히 쉽게 풀어가실수 있습니다.

내가 Boomerang Blade(부메랑 검)를 피할 자신이 정말 없다. 하시는 분들은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과 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챙깁시다.




5. 그레이브즈 (★★★★★) 사거리 525

옛날만해도 원딜의 왕으로 군림하시던 Graves(그레이브즈) 무덤성님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천민에 속할정도)

Graves(그레이브즈)는 Buckshot(산탄 사격)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 로 인한 굉장한 폭딜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딜교환을 실수하면 훅 갈수 있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는 너프의 너프를 거듭해서 사거리가 525로 짧아졌습니다.

따라서, Graves(그레이브즈)를 상대할때는 기본적으로 사거리의 우위를 앞세워서  평타 견제를 많이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러므로,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Piercing Light(꿰뚫는 빛)평 으로 딜교환을 할 때에 Graves(그레이브즈)의 Quickdraw(빨리 뽑기)Buckshot(산탄 사격) 콤보는 주의하도록 합시다.

Graves(그레이브즈)의 패시브인 True Gift(진정한 용기)는 방어력/마법저항력을 높여주는 스킬이므로, 상당히 단단하다는 것도 유념합시다.

Smokescreen(연막탄)에 맞게되면 최대한 범위 밖으로 빨리 나오셔야합니다. 시야가 없어지면 굉장히 불리한점이 많습니다.

궁인 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스킬은 사거리 밖으로도 퍼져서 데미지를 입히므로, 꼭 옆으로 피해줍시다.


*추가사항

루시안의 Piercing Light(꿰뚫는 빛)스킬의 사거리가 570에서 550으로 너프를 먹은 이후, Q평타 견제를 더 가까이서 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True Gift(진정한 용기)스킬 때문에 맞딜자체가 어느정도 힘들었었는데, Piercing Light(꿰뚫는 빛)스킬 사거리 너프가 쐐기를 박았습니다.

Graves(그레이브즈)의 Buckshot(산탄 사격)킬은 가까이 있을수록 데미지가 더 들어오는 스킬입니다. 따라서 딜교환이 더 버거워졌습니다.




6. 트위치 (★★★★★) 사거리 550 (궁쓰면 850)

누킹쩌는 원딜의 대표주자 시궁창쥐 Twitch(트위치) 입니다. (저는 정말 얘가 힘들더라고요. 제가 x밥이라 그런가)

트위치의 누킹이 강력한 이유는 Venom Cask (독약 병)의 Deadly Venom(맹독)2스택 중첩과 스택 중첩후에 날아오는 Expunge(말살)입니다.

Expunge(말살)는 조심하세요! 라고 할것이 안 되는게 범위 자동사용형 스킬이라서 피하지 못합니다. (x발..끆...)

따라서 최대한 Deadly Venom(맹독)의 중첩을 적게 하고 딜교환을 빠르게 하고 빠져나오는것이 가장 현실적인데요.

Venom Cask (독약 병)스킬은 Deadly Venom(맹독)를 두개나 중첩시키기 때문에 최대한 맞지 않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트위치는 Ambush(매복)스킬로 은신을 하기때문에, 핑와를 들고 다니시다가 은신을 사용하면 씁시다.

Spray and Pray(무차별 난사)스킬은 AD를 증가시킬뿐만 아니라, 관통공격에다가 사거리 300증가라는 괴랄한 궁입니다.

Lucian(루시안)은 궁이 상대적으로 맞다이에 취약해서, 6레벨 타이밍에는 각별한 주의를 요합니다.

트위치를 많이 한분들과 이야기를 나눠본 결과, 오히려 Twitch(트위치)가 궁타이밍에 약하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때문에, Twitch(트위치)의 궁이 1개만 찍혀있는 시점인 6~10레벨 사이에 딜교환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7. 트리스타나 (★★★☆☆) 사거리 1레벨 550, 6레벨 604, 13레벨 658, 18레벨 704 (레벨당 9씩 증가)

전혀 안보이다가 요새 간혹 보이는, 왕귀의 아이콘! 사거리가 드럽게 긴 Tristana(트리스타나)입니다. (하지만 라인전이 약하죵)

Tristana(트리스타나)는 Rocket Jump(로켓 점프)Burst Shot(대구경 탄환)Explosive Shot(폭발 탄환) 로 인한 6레벨 누킹이 굉장한 캐릭터입니다. (졸라쎄여..아이고 아파 ㅠㅠ)

게다가 Explosive Shot(폭발 탄환)스킬의 사거리가 평타 사거리와 같기 (패시브로 늘어난 사거리도 포함) 때문에 견제도 상당합니다.

우선, Tristana(트리스타나)를 상대하실때는 와드를 잘 박고 라인을 타워까지 미친듯이 밉시다.

왜냐 하면, Tristana(트리스타나)는 Explosive Shot(폭발 탄환)스킬 때문에 타워에 밀린 미니언을 먹는 것이 굉장히 힘듭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는 라인전은 약간 약한편에 속해도, 왕귀캐릭터이기 때문에 CS를 굉장히 잘 챙겨야 합니다.

따라서 라인을 미친듯이 밀어서 Tristana(트리스타나)가 정신 못차리고 CS를 못 먹게 해줍시다.

또, Tristana(트리스타나)는 초반에는 굉장히 만만한 캐릭터입니다. 그런데 (스태틱의 단검)이나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을 뽑아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코어 하나가 나오는 그순간부터 패시브의 사거리와 Rapid Fire(속사)로 인해서 굉장한 딜량을 뿜어내기 때문에,

초반에 각별히 신경을 써서 Tristana(트리스타나)가 최대한 CS를 먹지 못하게 하면서 라인전을 빨리 끝내시는것이 좋습니다.




서포터 상대법


1.애니 (★★★★★★★★★★★★★★★★★★★★★★★) 리얼 HELL

빡쳐서 밴하는 노답인 요즘 대세! 서포터 Annie(애니) 입니다.

우선 Annie(애니)는 굉장한 폭딜과 괴랄한 평타사거리(625) 로 인한 견제가 심한 챔프입니다.

그래도 이런 사기캐한테도 단점은 당연히 있을수밖에 없죠!

우선 패시브인 Pyromania(방화광)스킬은 스킬을 4번 사용하면 스턴이 생기는 형식인데요.

보통 Annie(애니) Molten Shield(용암 방패)스킬로 스택을 쌓고나서 앞에서 파밍도 못하도록 시위합니다. 건드려봐 x끼야. 하고요

Annie(애니)의 장점은 Pyromania(방화광)로 인한 스턴과 6이후의 Summon: Tibbers(소환: 티버)Disintegrate(붕괴)Incinerate(소각)콤보로 이어지는 괴랄한 딜량인데요.

Annie(애니)를 상대하실때에는, Annie(애니)가 물몸이라는 것과, Pyromania(방화광)가 조건부라는 것을 잘 노려야합니다.

물론 쉽지는 않겠지만, Pyromania(방화광)스택을 확인하시면서 Pyromania(방화광)스택이 1~2일때는

과감하게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Piercing Light(꿰뚫는 빛)평을 원딜이나 애니에게 박아줘야합니다. (서폿이 확정cc기가 있으면 Annie(애니)에게 딜을 합시다.)

Annie(애니)를 상대 할때는 6타이밍을 굉장히 조심하셔야합니다. Flash(점멸)Summon: Tibbers(소환: 티버)은 답이 없어요 ㅠㅠ

또, Summon: Tibbers(소환: 티버)자체 딜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티버 근처에 있으면 들어오는 딜이 장난이 아니므로, 주의합시다.

(걍 밴합시다 얘 싫어요 진짜 짜증남 아)




2. 레오나 (★★☆☆☆)

시즌 4 되면서 자주보이시는 Leona(레오나) 님이십니다.

일단 Leona(레오나)는 Sunlight(햇빛)로 인해서 원딜이 누킹을 넣는 것을 돕는 캐릭입니다.

게다가 Eclipse(일식)스킬 때문에 굉장히 딴딴해져서 무서운 캐릭이죠.

그리고 Zenith Blade(천공의 검)스킬은 움직임도 막아버리는 주제에 미니언을 관통합니다.

하지만 Lucian(루시안)으로는 Leona(레오나)를 상대하는것은 아주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우선 Leona(레오나)를 상대하실때는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스킬을 굉장히 아껴주셔야 합니다.

일단 Leona(레오나)가 Zenith Blade(천공의 검)스킬을 써서 나에게 스킬이 박혔다. 그러면 바로 빠르게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써서 빼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Leona(레오나)는 후속타인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로 스턴을 넣지 못 할 것입니다. (그래서 레오나일땐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선마도 할때가 있습니다.)Leona(레오나)가 무서운 이유는 Zenith Blade(천공의 검)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로 인한 이동억제+스턴 인데, 그것을 막아버릴 수 있어서 상대하기 수월합니다.

하지만 Solar Flare(흑점 폭발)로 인한 갱호응은 굉장히 주의하셔야 하고,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스킬보다 레오나의 Zenith Blade(천공의 검)가 쿨이 더 짧기 때문에,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스킬 쿨타임이 없다면 각별히 주의해서 플레이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사실 저는 원딜을 굉장히 못하던 유저입니다.


하지만 루시안이 나온 순간 아, 이건 내 캐릭이다 생각하고 파게 되었습니다. (얘 덕에 주 포지션이 원딜이 됐죠)


요새 대회때문에 루시안충이 많아서 많이 안타깝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루시안을 하면서 상대 원딜보다 딜을 25000이나 더 넣어도 "아 루시안 노딜이네 썅" 이런소리도 들어가며


PBE,노말,랭크 포함해서 200판도 넘게 해오면서 연구의 연구를 거듭해 가장 완전한 형태로 만들었다고 자부합니다.


여러분도 결점이 없는 원딜인 루시안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ㅎ


p.s - 배드 주실때는 왜 배드 주시는지 말씀해주세요. 피드백 하겠습니다 (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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