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 및 자기소개
안녕하세요. 닉네임 'p Sona'입니다.
이제 롤을 시작한지 1년차 이네요.
일년동안 브론즈부터 시작해서 다이아 까지 올라오느라 정말 힘들었습니다.
안타까운 승률의 리븐이지만, 저 티어일때... 과거의 흔적들이 남아있는 터라 너그럽게 봐주셨슴합니다.
처음하는 리븐을 렝겜에서 사용했으니깐요... ㅎㅎ 트롤시절이 기억나네요.
노말게임이랑 렝겜이랑 만나는 상대는 같습니다. 저정도 까지 성장했다는 의미지요.
2013년 12월 아이디 p Sona 생성
2014년 2월 배치고사 6승 4패 브론즈3 > 실버5 달성 (프리시즌)
2014년 3월 배치고사 6승 4패 브론즈4 (시즌 4)
2014년 5월 실버달성
2014년 6월 골드달성 (800판이상)
2014년 8월 플레티넘 달성
2014년 11월 다이아 달성
본디를 따라가는 중인 부계정입니다! : )
방어 아이템과 공격 아이템을 고루 갖춘 리븐은
한타 때, '지속력 있는' 싸움으로 '죽지 않고' 플레이 가능합니다.
팀원들의 머리 채를 잡고 끌고가며 케리하는, 그런 리븐!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ㅎㅎ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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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0 (+100) | 2330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64 (+3) | 115 | 공격 속도 | 0.625 (+3.5%) | 0.997 |
5초당 체력회복 | 8.5 (+0.5) | 17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치명타율 +0.93%x1
- 공격력 +0.95x8
- 방어 +1x9
- 쿨감소 -0.83%x9
- 공격력 +2.25x2
- 쿨감소 -2.5%x1
- 치명타율+0.93%
- 공격력+12.1
- 방어+9
- 쿨감소-9.97%
사실 리븐은 쿨타임이 거즘 생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진입후 다음스킬이 언제 도느냐에 따라 자신의 생사와 적의 생사가 달려있기 때문이죠.
룬에서 5~10퍼센트를 체워가면 특성합쳐 10~15퍼센트 이기에, 필수 아이템인 야만의 몽둥이를 합치게되면, 20~25퍼센트, 신발까지가면 멕시멈 40퍼센트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ap가 많고, 스턴기가 많은 적일 경우 헤르메스를 가게되면, 솔라리, 정령의 형상을 올려 재사용 대기시간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간혹 성장 쿨감을 맞추시는 분도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초반의 1~2초 쿨타임감소로 인한 이점을 보기 위해서 입니다.
쿨타임이 중요한경우는 이니쉬 타이밍에 RE > W 로 진입하게 되는데 Q 소모후, 다음 EW 가 언제 돌아오느냐에 따라서 생존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초반 노 마저나 노 마방의 부족한 부분은 컨트롤로 보완하며, 1초라도 더빠르게 스킬쿨이 돌때. 적은 죽고 자신은 살아 남을 것입니다.
또한 탑라인 딜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레넥톤 부터 쉬운 블라디미르 까지, 스키쿨이 먼저 돈다면 더 싸우기 쉽기 때문이죠.
위의 룬을 제외하고도 통상적으로 쓰는 제 룬은 아래와 같습니다.
1. AD 가 상당히 많을 때. (위의 예시와 같죠.)
2. AP가 상당히 많을 때.
3. 쿨타임 5퍼 (왕룬에 쿨감2개 박았습니다. 탑에 ap, ad 올지 모르는 상황 or 적 ap ad가 강력한 경우.)
4. 쿨타임 5퍼 + 방관 (적들이 조금 탱키하고 ad ap가 고루 분포 할때)
이건 의외로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저는 아이템에서 라위를 잘 가지 않는 편이기에 적이 탱키할 땐 방관를 가줍니다.
(아군이 올 ad 일 경우 고민.)
3의 룬에서 빨강에 방관을 박아주시면 됩니다.
치명타 0.93%는 매우매우매우 효율적 입니다. 하나만큼은 꼭 들어줍니다. 공격력 1.28을 들어주는 것 보다, 라인전에서 가끔, 한타할때 원딜에게 가끔 터지는 이 치명타는 엄청난 큰 변수에 매우 두려운 존재입니다.
(원딜할때도 하나 들어주면 1렙때 예상치도 못한 딜교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21/9/0 에 투자합니다.
디펜 9에 있는 포인트들을 오펜에 더 투자하기엔 초반효율성이 디펜이 좀 더 좋아보입니다.
장군때문에 고민이 많긴 한데, 글쎄요... 전 장군특성을 원딜로도 잘안찍는 편이라... (원딜은 부계정 사용합니다)
1. 양날의 검. 깡딜 2퍼센트 올려줍니다. 필수 입니다.
2. 마술. 쿨타임은 리븐에게 생명입니다.
3. 도살자와 포식. 저렙 딜교후 라인에서 작은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4. 짐승-무술연마. 필수입니다.
5. 주문연성, 무기연성. 리븐은 스킬과 평타를 효율적으로 섞으며 하는 챔프입니다. 둘 다 데미지를 올려줍니다.
6. 강력한일격. 관통력 필수 입니다. 방어력 착감이 높을수록 딜이 더 잘 들어갑니다.
7. 대파괴. 깡딜 3퍼센트 필수 입니다.
다른 탈진이나, 텔보다는 점화를 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탈진같은경우에 사용 한 대 라도 더 치기 보다는, 라인전 때 점화를 통한 체력수급을 막는 편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한타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원딜에게 점화를 걸어두어 잡는 것이, 체력수급을 저하시켜 더 편할 것 입니다.
점화가 최고입니다.
리븐은 라인전을 압도하여 큰 성장차를 보이며 게임에서 활약하는 챔프입니다. 리븐의 라인전 승리는 - 게임의 승리로 이어지기 때문에 라인전에 힘을 둡시다.
또한, 리븐을 할때, 히드라 보유시 (히드라 2번에 두겠습니다. D는 익저)
ER - 점멸 혹은 진입 - W (D) 평 2 R - Q 모션의 자율성 (큐평 혹은 도주)
(W D 평 2 R)은 1초 내로 모든 콤보가 들어갈 수 있게 끔 하는게 이로울 껍니다 ㅎ.ㅎ 그... 0.5초도 안되려나요. ㅎ
Q... Q (5초에 걸쳐 Q 두번을 소모합니다. 2초 후, 마지막 Q 사용시 다음 Q 가 금방 돌아옵니다.)
- ER - 점멸 혹은 진입 - Q(에어본)평 W (D) 2 R - Q 모션의 자율성 (큐평 혹은 도주)
저 중간의 콤보가 빠르게 들어가준다면, 한명을 녹인 후에 편히 싸울 수 있습니다. 점화의 중요성 이라고 할까요... 도망가거나 할 때 안타까운 딜을 보완해줍니다.
사실 전, 그, 점화병이라고 해서... 점화 딜계산을 너무 많이 해왔어서 ㅠㅠ 점화없으면 못잡곤 하니까요.
이것도 지병인가요 ㅎ.ㅎ
룬 검의 추가 피해는 포탑에도 50%만큼 적용됩니다.
처음과 두 번째 사용 시: 전방을 베며 리븐과 부딪힌 모든 유닛에게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세 번째 사용 시: 공중으로 뛰어 오른 후 땅을 내려찍으며 45/75/105/135/165 (+0.65/0.7/0.75/0.8/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주는 동시에 떨어진 곳 주위의 적들을 띄워올립니다.
이 도약을 이용해 통과할 수 없는 지형을 가로지를 수 있습니다. 스킬 사용 시 커서를 유닛 위에 올려두면 해당 유닛을 대상으로 삼습니다. 어떤 대상도 지정하고 있지 않으면 리븐이 보고 있는 방향을 향해 돌진합니다. (사정거리: 275, 범위: 225)
바람 가르기: 범위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00/150/200 (+0.6 추가AD) - 300/450/600 (+1.8 추가AD) 사이의 물리 피해를 주는 충격파를 방출합니다. 적이 잃은 체력이 많을수록 더 많은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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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선마 후 WE 을 마스터 해 줍시다. R 은 나오시는 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6, 11, 16 레벨.)
QW 가 마스터 된 리븐은 상대 원딜러나 미드, 기본적으로 방어아이템을 안간 챔프는 무조건 원콤 시킬 수 있습니다.
스펠에서 말한 것과 중복 될 수 있겟네요.
1. 라인전 시.
(검 3포 사갑니다.)
문도와 같이 만만한 쳄프일경우 1레벨때 Q 를 통한 딜교를 해 둡시다. 두 번째 라인때, 2랩을 빠르게 찍으신 뒤 점멸 W Q 평 Q 평 Q 평 과 점화로 상대를 녹여주시면 됩니다. (킬각이 나왔을 때 한해서.) 같이 점멸을 쓰는 경우 Q로 따라잡거나 체력적으로 이득을 봤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포션을 유유히...
초반견제가 강한쳄프 같은경우, Q 보다는 E 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상대도 베리어가 있거나 침묵기, 무튼 조금 강력한경우 2레벨때 E 를찍어주시면 됩니다.
야스오 같은 경우 기본 패시브 베리어가 리븐 1렙 E 와 맞먹기 때문에 '절대' 1렙딜교 하지맙시다. 1레벨 야스오는 베리어 또한 스킬이라 생각하면 스킬 2개를 가지고 있는 셈 입니다. 리븐이 야스오 카운터라 하더라도, 3레벨후 QWE를 다 보유 했을 때의 이야기입니다.
3렙리븐은 단언컨데 무적입니다...
킬각을 제외한 그저 안정적인 딜교는 아래와 같습니다. 체력에서 이득보는 딜교죠.
EW 평 Q 평 Q 평 Q(에어본 백무빙 치면서 합시다.)
QEW(EQW) 평 Q 평 Q (에어본 백무빙 치면서 합시다.)
마지막 Q는 에어본에, 그 중심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뜨기 때문에 이점 유의하시면 도망가는적도 잡아올 수 있고, 레넥톤과 같은 챔프는 조금이나마 멀리 둘 수 있습니다.
2. 한타 시.
히드라 보유시 (히드라 2번에 두겠습니다. D는 익저)
ER - 점멸 혹은 진입 - W (D) 평 2 R - Q 모션의 자율성 (큐평 혹은 도주)
(W D 평 2 R)은 1초 내로 모든 콤보가 들어갈 수 있게 끔 하는게 이로울 껍니다 ㅎ.ㅎ 그... 0.5초도 안되려나요. ㅎ
Q... Q (5초에 걸쳐 Q 두번을 소모합니다. 2초 후, 마지막 Q 사용시 다음 Q 가 금방 돌아옵니다.)
- ER - 점멸 혹은 진입 - Q(에어본)평 W (D) 2 R - Q 모션의 자율성 (큐평 혹은 도주)
이후에는 돌아오는 Q와 스킬들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보통 리븐의 피가 100퍼센트에 상대 원딜혹은 미드가 사망한 뒤기 때문에, 화려하게 싸우시면 됩니다.
어떻게 하면 리븐을 강력하게 쓸수 있을 지, 뭔가 육안으로 보여드리고 싶어 위의 2.한타시. 의 경우를 계산해 보도록 할께요.
Q,W 마스터라고 생각시,
W (D) 평 2 R
히드라 야몽을 보유한, 궁을 킨 리븐의 공격력은 약 240 정도 됩니다. (추가 AD : 150) 중반 타이밍이겠죠.
W (5레벨) : 170 + 1추가AD
평 : 1 AD
히드라 : 1 AD
R : 240/360/480 +1.8추가AD
일단, 리븐은 꽤나 라인전에 서 오래 이득을 보는 쳄프이기에, 11레벨 이상 한타로 가정하겠습니다.
총합 : 530 + 2AD + 2.8추가AD =1430 입니다. 궁딜이 저것보다 적게 들어가도, 점화나 Q평을 조금 섞은 후 바람가르기-R을 쓰면 되는 부분이라 무방합니다. (보통이라생각해도 1000은 넘어가네요.) 200이 넘는 점화딜까지 생각하면, 보입니까? 단언컨데. 리븐은 강력합니다. (방어력 생각해 2,30퍼센트 착감해도 1000은 가까히 되니, Q 평을 원딜에게 쏟아 부으시면 됩니다.)
필수아이템인 히드라는, 피바라기보다 효율적인 스플릿 푸쉬와 엑티브 아이템 사용에 있어 딜을 보완해 줍니다. 정말... 꼭 가시고. 스킬 같은경우에는 W 평 2 R 같이 빠르게 넣어도 한명은 죽습니다. 경험을 통해 아는게 가장 좋겟죠.
처음하시는 분들은 너무 위축되지도 마시고, 그렇다고 너무 나대지도 마시고, 일단 완벽하게 상대 딜라인은 한명 녹여주고 적진 중앙에서 활개치는 것이 리븐이 할 일입니다. 한명을 짜르면, 4대 5싸움입니다. 아군들이 있다면, 빠져나오지 마시고 4초만 버텨 봅시다... 당신에게는 하나뿐인 스킬 Q 가있습니다. 다음 딜라인에게 Q평을 난사하며, 돌아오는 EW 와 함께 다음을 녹입시다. 파이팅 ㅎㅎㅎㅎ
Q(에어본)평 W (D) 2 R
이건 위콤보 보다 더 많이 딜들어갈테니, 두말 할 필요도 없죠? ㅎㅎ
1. 시작 아이템.
시작아이템은 검 3포션 이 기본입니다. 제이스나 티모나 같이 기본 공격이 원거리 기반이라면 도란방패 가끔 삽니다.
2. 핵심 아이템.
반복해서 말씀 드리다 싶이, 쿨타임 감소와 히드라보유는 리븐의 거즘 완성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3. 최종 아이템.
기본적인 아이템은 저 위의 여섯가지 입니다.
정말, 저렇게만 들어도 리븐이 '죽지 않는'일이 일어납니다.
리븐의 가장 무서운 적은 '적 원딜러' 입니다.
모든 스펠과 스킬을 소모하며 원딜을 산화시키고 난 후라면, 짧은 시간내에 원콤을 낸다면, 리븐은 자유롭게 Q 평과 돌아오는 스킬을 사용하며 싸울 수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저는 아군이 올 AD 라 원딜-미드가 존야나 란두인을 빠르게 올리지 않는 이상 라위는 '잘' 가지 않습니다. 적이 존야를 갓더라도, 리븐에겐 멜모셔스가 있으며, 적이 마관템을 간다면, 헤르메스와 정령의 형상이 있습니다.
요무무를 가는 이유는, 리븐은 적 딜러를 제압하는 쳄프입니다 ㅜㅜ 몇번을 말해 ㅜㅜ 크리티컬 15퍼센트와 조금 높은 방관 20 은 적 딜러를 제압하는데에 있어 좀더 효율적입니다.
탑 미드 가 존야를 보유중이라면, 양날도끼 가져갑시다. 평타로 때려죽여야 하는 친구들 이니깐요.
밑의 아이템 빌드에 자세히 설명해 드릴께요.
라인전이 말리셨다면, 가진 흡낮이나 히드라 사용하며 정글 돈 후, 라인 당겨질때 재빠르게 파밍합시다. 혹은 미드 로밍 갑시다.
4. 아이템 빌드.
리븐 기본 쿨타임감소 (룬, 특) 10~15퍼센트.
위의 적어둔 걸 제외하고 쓰겠습니다.
야몽은 가지시고만 있다가 차후에 막바지에 빌드 올려주시면 됩니다.
a. 미드 탑 AD (올 AD)
요무무, 히드라, 닌신, 가갑, 란두인, 수호천사. - 리븐 쿨타임감소 10~15퍼센트. (신발은 자유롭게.)
요무무, 히드라, 닌신, 가갑, 란두인, 피바라기.
보통 이렇게 여섯 아이템을 갑니다. 딜템을 주구장창 올리는것 보다, 맞으면서 끝까지 싸워줍시다. 이렇게 템가면 지던게임도 수월히 이깁니다...
요무무의 크리티컬과 기동력은 무시하지 못하는 레벨입니다. 특히 원딜러나 미드라이너와 깡딜교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깐요. 가갑 닌신 란두인. 다 리븐의 편입니다.
히드라는 생존력을 높혀줍니다.
b. 미드 탑 AP (AP 비중 높을 때, 존야 보유 중일때.)
양날도끼, 히드라, 헤르메스, 멜모셔스, 정령의형상, 수호천사 - 리븐 쿨타임감소 20~25퍼센트. (신발은 자유롭게.)
양날도끼, 히드라, 헤르메스, 멜모셔스, 정령의형상, 솔라리 - 리븐 쿨타임감소 30~35퍼센트.
상대 AP 딜러가 충분히 쎄며 존야를 올렸을 경우 양날도끼 올려줍니다. 1타당 방어력 5퍼센트 깎입니다 ㅎ. 게임이 잘풀려가고, 딜이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들때 라위를 올려줍니다.
헤르메스 같은 경우, 스턴기나 침묵이 있을 경우 가줍니다.
멜모셔스는 반필수에 딜담당합니다.
AP 비중높을때 헤르메스와 멜모셔스를 보유중이라면, 충분히 마저가 높습니다. 정령의 형상과 벤시가 가격이 같은 부분에 있어서, 벤시는 자신이 원콤 안나는 이상 안가는게 맞습니다. 예를들어, 르블랑에게 원콤이나는 원딜러는 벤시를 가야겠시만, 리븐은 쿨타임 10퍼를 챙겨주며 맞으면서 싸워줍시다.
수호천사나 란두인은 충분히 쎈 원딜러를 견제해주며 올려주는데, AP 위주로 템을 간 이상 '무조건' 원딜뭅니다. 원딜 산화시키며 몸으로 모든 AP 딜 감당해 냅니다.
솔라리 같은 경우엔, 적의 원딜러가 거의 무쓸모 수준이거나 딜이 약함 + AP 기반일때 가줍시다. 아군을 생각하며 쿨타임감소도 있습니다.
사실 리븐에게 있어서는,
요무무, 히드라, 닌신, 가갑, 란두인, 수호천사.
양날도끼, 히드라, 헤르메스, 멜모셔스, 정령의형상, 솔라리.
이 두가지를 올릴 수 있을 때 가장 무서우면서도 아름다워 집니다.
c. 기타경우.
ap 비중이 높다면 저위에서 란두인 대신 벤시나 정령의형상 가줍시다 ㅎㅎ a, b 참고하셔서 유동적으로 갑시다~
운영법들은 언급햇지만, 여기서 차후에 정리하겠습니다.
챔프 대응볍도 역시요 ㅎㅎ
글 보기 힘드시다면 스킬, 아이템, 스펠 전부 아이콘으로 바꿔드릴께요 ㅎ
반응이나 엑셀에 힘받아서 시간 날때 동영상촬영과 첨부를 하고,
그 때 평켄과 딜교에 관하여 언급하겠습니다.
글보신분들!! 좋은하루 되세요~~
빠이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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