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100% (10표)
0% (0표)
0% (0표)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Dr. Mundo, The Madman of Zaun
4
26
0
10/10
문도 박사 연구 결과 및 분석 - 탑 (Top)

- 문도박사연구(2015-03-08, 조회수: 49562)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Dr. Mundo, The Madman of Zaun
 
 
 
 
 문도 박사는 주로 탑과 정글에 서며, 시즌 2에서는
 
서폿으로도 모습을 보인 챔피언입니다. 후반 한타에서
 
두각을 보이는 문도 박사에 대해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공략을
 
해보려고 합니다. 그러한 연유로 필체가 다소 딱딱한 점 양해바랍니다.
문도 박사, 자운의 광인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3 (+103) 2364 마나 0 (+0.0) 0
공격력 61 (+3.5) 120.5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5) 15.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6 (+3.7) 98.9 마법 저항력 29 (+2.3) 68.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체력 재생 +2.7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체력 재생
    +8.1
총 가격 : 15,366 IP

 룬에는 다양한 선택이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표식에는 쌍관룬을 들어줍니다.

문도의 딜은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 (오염된 대형식칼)과 Masochism(피학증) (피학증) 등이 있는데 이를 극대화하기 위한 안성맞춤인 룬입니다.

마관문도와 같은 뉴메타 문도는 마저룬을 들지만 이는 추후 추가할 공략에서 자세히 다루기로 합시다.

 

인장에는 방어룬이 많이 쓰입니다.

문도의 탱킹을 보여주며, 주로 Ap계열 챔프들에게 강한 모습을 보여주는 문도에게 적합합니다.

성장방어룬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문도는 2코어 아이템이 나오기 전까지는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문도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나 익숙치 않으시는 분들, 초반에 자주 죽으시는 분들에게는 고정룬이 더 효율적입니다.

 

다음은 문양입니다. 문양에는 무난하게 마저룬을 들어줍니다.

쿨감룬이나 체젠룬 역시 효율적입니다. 인장과 마찬가지로 초반을 버티실 수 있다면 성장마저룬을 추천드립니다.

 

정수는 꽤 다양하게 들 수 있습니다.

체력코스트인 문도에게 체젠룬은 초반을 무난하게 버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외에도 주문흡혈룬이나 공격속도룬 등을 사용하는 것도 긍정적으로 봅니다.

만약 정수에 성장체젠을 박는다면 후반 한타에서의 무시무시한 문도 체력 회복 속도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룬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음을 명시하시고 어디까지나 참고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탱커의 정석 마스터리라고 할 수 있는 4/26/0 입니다.

OFFENCE에 4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은 쿨감 5%를 얻기 위함입니다.

 

만약 정수에 주문흡혈룬을 끼셨다면 이보다는 유틸 쪽에 특성을 기울이는게 바람직합니다.

 

라인전 상대가 Ad계열이라면,

 

http://lol.inven.co.kr/dataninfo/mastery/?m=1311a000000000000000000002200130013031101000130030100310000000

 

라인전 상대가 Ap계열이라면,

 

http://lol.inven.co.kr/dataninfo/mastery/?m=1311a000000000000000000002200130010331011000130030100310000000

 

마스터리 역시 룬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특성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문도에게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숨돌리기숨돌리기는 꼭 찍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탑으로 서는 문도에게는 정석인 스펠입니다.

 

라인 당기면서 얻게 되는 미니언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빠른 라인 복귀를 가능케 하는 텔레포트를 들어줍니다.

또한 6렙을 찍게 되었을 경우 바텀라인에 로밍을 가기에도 정말 유용한 스펠입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 리븐과 같이 돌진기가 강하고 평타 데미지 기반을 둔 챔피언을 상대로 들어주면 효율적입니다.

 

Heal(회복)Flash(점멸) : 초반 피관리가 힘들다면 회복을 드는 것을 추천합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 치유 감소 효과를 위해 들 수는 있지만, 문도 박사는 라인전에서 킬을 따는 것이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들어줍니다.

 

이 외에도 문도 박사로 트롤을 하기 위한 Revive(부활)Teleport(순간이동) 스펠이 있습니다만 이 역시 추가할 공략에서 다루겠습니다.

가고 싶은 데로 간다 (Goes Where He Pleases)
재사용 대기시간: 60~15초
문도 박사가 처음 적중하는 이동 불가 효과에 저항하며, 현재 체력의 4%를 잃고 7초 동안 근처에 화학 물질이 든 통을 떨어뜨립니다. 그 위로 이동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 감소하고 최대 체력의 4%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적 챔피언이 통위로 이동하면 통이 파괴됩니다.

문도 박사가 5초마다 최대 체력의 0.4~2.3%를 회복합니다.
오염된 뼈톱 (Infected Bonesaw)
체력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문도 박사가 뼈톱을 던져 처음 맞는 적에게 현재 체력의 20/22.5/25/27.5/3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0% 둔화 시킵니다.

뼈톱이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50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이외에 대상에게 적중하면 2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80/135/190/245/300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300/350/400/450/50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심장 전기 충격 (Heart Zapper)
체력 소모: 현재 체력의 8%
재사용 대기시간: 17/16.5/16/15.5/15초
문도 박사가 제세동기를 충전하여 주변 적에게 최대 4초까지 초당 20/35/50/65/8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활성화 중 첫 0.75초는 80~95%, 이후 25%의 입는 피해를 회색 체력으로 저장하고 스킬을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시: 제세동기가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20/35/50/65/80 (+추가 체력의 7%)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적중하면 문도 박사가 회색 체력의 100%를 회복합니다. 이외에는 회색 체력의 50%를 회복합니다.
둔기에 의한 외상 (Blunt Force Trauma)
체력 소모: 10/25/40/55/70
재사용 대기시간: 9/8.25/7.5/6.75/6초
기본 지속 효과: 문도 박사가 최대 체력의 2/2.35/2.7/3.05/3.4%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사용 시: 문도 박사가 왕진 가방을 맹렬하게 휘둘러 다음 공격 시 5/15/25/35/45 (+추가 체력의 7%)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수치는 문도 박사가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40%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처치된 적은 밀려나며 지나치는 모든 적에게 최소 피해를 입힙니다. 작은 몬스터는 즉시 밀려납니다.

몬스터를 상대로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투여량 (Maximum Dosag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문도 박사가 화학 물질을 투여하여 잃은 체력의 15/20/25%만큼을 추가 체력으로 얻고 15/25/35%의 이동속도를 얻고 10초에 걸쳐 최대 체력의 20/40/6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스킬 3레벨이 되면 회복 효과가 근처 적 챔피언당 5%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굉장히 단순합니다.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Q)를 통해 슬로우를 걸어줌으로 상대와 거리를 좁혀줍니다.

사정거리가 325안에 들어갔다고 생각되면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 (W)와 Masochism(피학증) (E)를 켜서 상대에게 딜을 넣어줍니다.

쿨타임마다 식칼을 날려주시는 것을 잊지 않으면서 체력이 35%정도 이하로 떨어졌다고 생각되면 Sadism(가학증) (R)을 통해 피 수급을 해주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Burning Agony(타오르는 고통) (타오르는 고통)을 연속으로 눌러주시면 잠깐의 마법피해를 체력 소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도 박사의 궁극기인 Sadism(가학증) (가학증)은 너무 늦게 쓰게 되면 체력 회복할 시간 없이 죽을 위험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체력의 20%를 감소함으로 발동되기 때문에 체력의 30%~40%일 때 써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한타 때 미리 키고 들어갈 경우 궁극기의 쿨이 돌아 한번 더 쓸 수도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반에 루비 수정과 2포션을 가는 이유는 루비 수정을 통해 상대 라이너가 Ap일 경우에는 (망령의 두건) (망령의 두건)이나 Kindlegem(점화석) (점화석)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며, Ad일 경우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거인의 허리띠)를 통해 태양불꽃 망토를 빠르게 뽑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타워와 버티면서 피가 깎이는 문도에게 포션 2개는 꽤 큰 보탬이 됩니다.

 

하지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도란의 방패)와 1포션 역시 무난하며, 상대가 리븐 등 Ad에 심히 치중되어 있을 경우에는 Cloth Armor(천 갑옷) (천 갑옷)과 5포션도 긍정적입니다.

 

만약 상대에 Ap계열의 챔피언이 성장했다면 란두인이나 가시갑옷을 대신하여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밴시의 장막)을 가면 됩니다.

극 Ap라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삽시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천사)와 (즈롯 차원문) (즈롯 차원문)은 방어와 마법저항력을 골고루 올려주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특별히 수호천사는 궁을 늦게 쓴 상태로 죽었을 경우 경직된 상태에서 피가 회복되기 때문에 거의 목숨이 2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문도 박사에게 어울리는 딜템을 추천하자면 (리안드리의 고통) (리안드리의 고통)이 있겠습니다. 마법관통력과 고유 지속 효과는 문도 박사를 위한 아이템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무엇보다도 템트리는 유동적이어야 하며, 상황에 대한 판단이 힘들다면 팀원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 리븐, 추방자

'라이엇은 왜 문도 박사를 만들고 리븐을 만들었는가'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상성상 이길 수 없는 챔피언입니다. 버티기도 힘들 뿐더러 잘하는 리븐을 만나시면 CS를 하나도 못 먹을 만큼 디나이 당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1킬이라도 준다면 탑의 라인전은 정말 힘들어질 것입니다. 라인스왑을 하거나 피가 조금이라도 떨어지면 바로바로 집을 가도록 합니다.
베인
- 베인, 어둠 사냥꾼

베인은 사실 라인전이 썩 좋은 챔피언으로 분류되지는 않습니다만, 탑 베인일 경우 문도 박사는 매우 고통받습니다. 은화살(W)로 인해 탱커를 녹이기로 유명한 베인은 딜교를 걸 경우 무조건 손해를 보며(패시브로 인해 접근 자체도 어려움), 딜교를 하지 않고 파밍만 해도 후반 때 강력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문도에게는 지옥입니다.
모데카이저
- 모데카이저, 금속의 주인

문도 박사는 타워 앞 라인 프리징과 홀딩 등을 통해 파밍을 함으로써 아이템을 맞춰나가는 챔피언입니다. 하지만 라인전 패왕이라고 불리우는 모데카이저는 라인클리어 속도가 빠르고 1대 1 상황 역시 강하기 때문에 쉽게 미니언 먹을 수 없습니다. 정글러의 지속적인 갱이 해답이지만 갱 요청을 해도 오지 않을 경우 다른 라인이 터지기를 바라며 버티는 수 밖에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니달리
-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전형적인 포킹 챔피언으로 창 투척(Q)만 맞지 않는다면 쉽게 상대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창을 맞았을 경우 쿠거 형태로 전환해 달려들기 때문에 딜교에서 손해볼 수 있습니다. 미니언 뒤에서 식칼로 파밍을 하다 6렙 이후 궁이 생기면 피를 좀 빼주신 후 킬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다만 도주가 빠르기 때문에 무리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말파이트
- 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라인전에서의 말파이트는 그닥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문도 박사의 식칼이 체력퍼센트 데미지이기 때문에 말파이트에게는 아프게 들어갑니다. 다만 무난하게 파밍해서 라인전을 끝났을 경우 한타에서의 존재감은 밀릴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딜교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칼리
- 아칼리, 그림자의 권

아칼리는 기본적으로 몸이 약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초반 피학증(E)이 있는 2렙 이후 문도는 딜교에서 우위에 설 수가 있습니다. 적극적으로 식칼을 통해 피를 빼주고 궁이 들어오면 들어가서 따주면 됩니다. 다만, 궁극기가 생긴 아칼리의 딜 역시 만만하지 않으니 주의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문도 박사는 초반 라인전에서 상대 라이너를 압도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항상 명심해야 하는 점은 착실히 CS를 수급해 후반 왕귀를 노리는 것입니다. 킬각이 나오면 들어가지만, 무리하지 않는 선이어야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문도 박사의 라인 운영법은 단순한 듯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라인을 당기는 것을 기본으로 하지만 적 미니언이 많이 쌓여서 포탑 체력이 심각하게 떨어지는 것 역시 막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초적인 라인 관리법을 숙달하셔야 하며, 적 정글러와 라이너의 다이브를 예방하기 위해 적당한 체력을 늘 유지해야 합니다.

 

 

만약 상대 정글러가 리 신이라면 돌아서 용의 분노(R)를 통한 갱이 가능하기 때문에 와드 박아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초반 운영법

 

 

가능하다면 강가에 와드 토템 박아주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적의 카정도 방지할 수 있을 뿐더러 2렙 미드갱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6렙 전까지는 파밍을 하며 CS를 놓치지 않는 것에 신경을 쓰고, 6렙 이후에는 바텀 상황을 주시해줍니다. 첫 용 싸움이 일어날 확률이 높기 때문인데, 순간이동을 든 문도라면 6렙 전후 귀환한 뒤 아이템을 맞춰 바텀 로밍을 가거나 라인 복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라인을 복귀했을 때에는 최소한 투명와드 한 개는 있어야 합니다.

 

 

 

와드를 박는다면 정글러의 갱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윗 사진은 부쉬 깊숙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식칼을 던져 정글러의 유무를 확인 후 박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와드가 어느 정도 박히고 상대가 티모라면 탐지용 렌즈로 바꾸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라인전에서 잘 버틴다면 라인전이 끝날 20분대 즈음 자신의 CS는 130~140개가 될 것입니다. 아마 태양불꽃 망토나 정령의 형상이 나올 시점이자 문도가 단단해져가는 타이밍입니다. 중후반의 본격적인 한타가 열리기 전까지 꾸준히 미니언을 먹어줍니다.

 

 

중반 운영법

 문도 박사가 2개의 코어아이템을 맞출 때가 되면 합류해줍니다. 한타에서의 문도 박사는 전방에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함으로 상대방의 딜로스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자신의 문도 박사가 잘 컸다면 한타가 시작될 때 상대 딜러진에게 비비며 식칼을 맞추는데 전념하며, 만약 잘 크지 못했다면 아군의 딜러진을 지키는 체력 방패를 담당하는 것이 맞습니다.

 

용과 같은 오브젝트를 잡을 때 역시 몸을 대며, 상황에 따라서는 나쁘지 않은 라인 클리어 능력을 가진 문도는 스플릿 푸쉬를 담담하기도 합니다. 스플릿 푸쉬를 하다가 아군 혹은 적군의 이니시에이팅을 통해 한타가 열릴 가능성이 보이면 순간이동을 통해 합류하시면 됩니다.

 

혼자 다닐 때 잘 짤리지 않는다는 강점을 가진 문도 박사이지만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하드 CC기를 보유한 챔피언 등이 있는 경우 죽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스플릿 푸쉬를 하거나 몹을 잡을 때 틈틈이 탐지용 렌즈를 통해 적군 와드를 지우고 맵리딩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서의 문도는 죽지 않고 전장을 누빕니다. 극후반 한타의 중요성은 모두가 알고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식칼을 통해 적당한 카이팅을 해주다가 한타에서는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면 됩니다. 다만 서로가 풀템인 상황에서 베인이나 마스터 이와 같은 챔피언은 문도를 녹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타에서 승리한 후 포탑을 밀어야 할 때는 지체없이 몸을 대어 빠른 포탑 철거에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모든 스킬을 다 맞는 것이 탱커의 역할이 아닙니다. 피할 수 있는 스킬들은 피하되, 케이틀린 궁이나 티모의 버섯 등은 대신 당함으로 딜러의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태양불꽃 망토와 타오르는 고통(W)을 킨 문도의 근접 딜량은 생각보다 강하기 때문에(스킬 5레벨 기준 초당 138), 방템만 두른 문도 박사이지만 딜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 가렌: 라인전은 그렇게 힘들지는 않습니다만 Decisive Strike(결정타) (결정타)의 쿨타임 잘 생각해주셔서 과감한 파밍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6렙이 되면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데마시아의 정의)의 데미지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일정량의 체력을 유지하셔야 하며 궁을 아끼시면 안됩니다.

 

Galio(갈리오) 갈리오: 갈리오의 스킬 사정거리는 꽤나 긴 편입니다. 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 (정의의 돌풍)을 너무 맞지 마시고 거리 유지하면서 식칼 파밍하시면 되겠습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초반의 갱플랭크와 딜교환을 하는 것은 무모한 짓입니다. 라인을 당겨 파밍하시다가 정글러 불러서 따주시면 됩니다. 특히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 (괴혈병 치료)를 통해 체력 회복 속도가 빠르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비록 너프로 인해 데미지가 감소되었지만 Body Slam(몸통 박치기) (몸통 박치기)를 통한 돌진기와 Explosive Cask(술통 폭발) (술통 폭발)의 적지 않은 데미지가 초반 문도 박사를 매우 힘들게 합니다. 킬을 딴다는 생각보다는 안 따인다는 생각으로 타워 허그해주셔야 합니다.

 

Gnar(나르) 나르: 상대법이 약간 복잡합니다. 먼저 미니 나르일때는 절대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에 피가 많이 깎이면 안됩니다. 혹여나 이 때문에 피가 없다면 메가나르를 통한 다이브를 시도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포션을 자주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딜교환은 메가나르에서 미니나르로 변한 시점인데, Q의 적중 여부에 따라 이득과 손해가 갈립니다. 식칼을 맞추지 못했다면 적당한 견제만 하고 CS를 챙기는 것이 현명합니다.

 

Nasus(나서스) 나서스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 (흡수의 일격) 선마를 하는 Ad나서스일 경우 식칼을 끊임 없이 던지며 피를 깎아야 합니다. 초반 성장을 억제시켜야 하는 만큼 Ignite(점화) (점화)를 통해 과감히 킬을 따려는 시도도 나쁘지 않습니다. Spirit Fire(영혼의 불길) (영혼의 불길) 선마를 하는 Ap나서스는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근접 평타로 미니언을 먹으려 할 때 영혼의 불길을 쓰며 문도의 피를 깎으려고 할 것입니다. 정령의 형상을 먼저 가주시고 식칼로 미니언을 먹어줍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도주기 없는 문도에게 4개의 스킬이 CC기인 노틸러스는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초반의 노틸러스는 문도 박사와 마찬가지로 체력이 많지 않기 때문에 식칼을 간간하게 던져준다면 킬각이 나옵니다. 그러나 6렙 이후 Depth Charge(폭뢰) (폭뢰)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Nunu(누누) 누누: Consume(잡아먹기) (잡아먹기)로 피 회복을 하며 Ice Blast(얼음 덩어리) (얼음 덩어리)도 꽤 아픈 편입니다. 식칼 파밍하시다가 정령의 형상이 나오면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문도에게는 Absolute Zero(절대 영도) (절대 영도)를 끊을 스킬이 없다는 것도 명심하셔야 합니다.

 

Nidalee(니달리) 니달리: 니달리는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 (창 투척)만 맞지 않으시면 어렵지 않습니다. 창은 피해주시고 6렙 귀환 후 라인 복귀할 때 식칼을 맞추며 견제를 해줍니다. 몸이 단단한 챔피언이 아니므로 자주 집을 가게 합시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단 한가지만 명심하시면 됩니다. Apprehend(포획) (포획)의 사정거리에 들어가시면 절대 안됩니다. 포획의 사정거리보다 문도 박사의 식칼 사정거리가 월등히 기므로 파밍을 하시고 다리우스 근처의 미니언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포획에 걸리면 다리우스 스킬 콤보에 최소한 체력 반토막 날 수 있습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너프당하기 전 라이즈는 정말 힘들었습니다만 데미지가 감소됨으로 버틸 수 있어졌습니다. 오해하면 안 되는 것이 버틸 수 있는 것이지 약해진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Rune Prison(룬 감옥) (룬 감옥) 맞으면 생각보다 체력이 많이 나간다고 생각하시면서 파밍하시다가 정글러 부르시면 잡을 수 있습니다.

 

Rumble(럼블) 럼블: 럼블과 어느 정도의 거리만 벌린다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 (전기 작살)은 무빙으로 피할 수 있으며 Flamespitter (화염방사기) (화염방사기)의 사정권 밖에서 파밍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6렙 이후 정글러 갱으로 잡으려 할 때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 (이퀄라이저 미사일) 위에서 빠르게 벗어나시고 과열 상태가 될 때 식칼로 꾸준히 딜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럼블에게 킬을 주시면 라인전은 물론 중후반 한타가 힘들어집니다.

 

Renekton(레넥톤) 레넥톤: 레넥톤을 상대할 때는 태양불꽃 망토보다는 란두인의 예언을 먼저 가는 편이 좋습니다. 레넥톤과의 근접 딜교환은 100이면 100 손해를 보는데, 바로 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 (무자비한 포식자)로 기절시킨 후 때리고 빼기 때문입니다. 상대하기 힘든 편이며, 타워가 터지기 전까지 버텨줍니다.

 

Rengar(렝가) 렝가: Unseen Predator(보이지 않는 포식자) (보이지 않는 포식자)로 인해 수풀에서 자주 튀어나옵니다. 튀어나오는 타이밍에 맞춰 식칼을 맞추시고, 초반에 갱을 통해 잡는 것이 편합니다.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 (사냥의 전율)을 도주기로도, 암살용으로도 쓸 수 있음을 명심하고 시야에서 사라진다면 궁극기를 이용해 미드 로밍을 갈 확률이 높으니 미아핑을 빠르게 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Riven(리븐) 리븐: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부러진 날개)의 사정거리 자체는 그렇게 긴 편이 아니지만 Valor(용맹) (용맹)과 연계할 경우 꽤 긴 거리를 유지해야 스킬을 맞지 않습니다. 리븐과의 딜교가 성립할 수 있는 상황은 거의 없는데, 만약 상대 리븐이 용맹의 보호막을 통해 식칼을 무시하고 디나이시키려고 할 경우 쿨마다 던져줌으로 피를 조금씩 빼는 방법을 취해야 합니다. Wind Slash(바람 가르기) (바람 가르기)를 통해 갱 온 정글러와 같이 죽게 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픽창에서 밴을 하거나 닷지 혹은 라인 스왑이 해결책입니다.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리산드라의 대부분의 스킬은 피하기 힘들지 않습니다만 궁극기인 Frozen Tomb(얼음 무덤) (얼음 무덤)이 생긴 리산드라는 점멸을 이용해 접근해 스킬 콤보로 초반에 약한 문도 박사를 죽일 수 있습니다. 이 점 명심하시고 스킬이 빠지거나 마나가 없을 때를 보아 접근해서 딜교해 줍시다.

 

Master Yi(마스터 이) 마스터 이: 마스터 이와는 신중히 딜교해야 하며 만약 졌을 경우 후반까지 고통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딜교에 손해를 볼 경우 Alpha Strike(일격 필살) (일격 필살)과 Meditate(명상) (명상)으로 다이브를 할 수도 있습니다.

 

Maokai(마오카이) 마오카이: 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 (뒤틀린 전진)으로 문도 박사의 식칼을 무시하며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단단하기도 하지만 딜도 어느정도 나오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무리한 딜교는 삼가하는게 좋습니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라인전에서 만난다면 서로 죽이는 것보다는 미니언을 먹는 데 더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Ap말파의 경우는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 (지진의 파편)이 주 딜을 맡기 때문에 정령의 형상을 먼저 올려줍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Mace of Spades(스페이드의 철퇴) (스페이드의 철퇴)와 Siphon of Destruction(파멸의 흡수) (파멸의 흡수)를 통한 라인 클리어 능력이 좋습니다.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이므로 갱을 요청하는게 바람직하지만 어설픈 갱은 2대 1의 상황을 Children of the Grave(무덤의 자식들) (무덤의 자식들)로 1대 2로 만들 수 있다는 사실을 숙지해야 합니다.

 

Vayne(베인) 베인: Silver Bolts(은화살) (은화살)은 체력 대비 고정 데미지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중반 후반까지 문도 박사에게 치명적입니다. 단단한 챔피언은 아니므로 정글러의 갱으로 2번 이상 죽이는게 좋습니다. 라인스왑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 (폭풍이 택한 자)의 패시브로 인해 문도 박사의 궁극기와 같은 효과를 1렙부터 가지고 있습니다. 딜교환은 당연히 성립되지 않으니 사리시고 포탑 허그를 하는 상황에서 적 정글러가 왔을 때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천둥 몰아치기)로 다이브를 불사한 갱 호응이 이루어질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체력코스트인 문도 박사에게 Transfusion(수혈) (수혈)은 치명적입니다. 접근하려고 하면 Sanguine Pool(피의 웅덩이) (피의 웅덩이)를 통해 도망치거나 딜을 넣기 때문에 식칼 파밍만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Poppy(뽀삐) 뽀삐: 뽀삐를 상대할 때는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 (용감한 돌진)을 시전시 벽의 충돌을 방지하는 것을 유의해야 합니다. 후반 한타에서의 존재감이 문도 박사보다 훨씬 좋으니 조심스레 킬각을 제주시면 됩니다.

 

Sion(사이온) 사이온: Roar of the Slayer(학살자의 포효) (학살자의 포효)를 사용해 미니언을 밀쳐서 데미지를 줍니다. 최소한으로 맞으면서 라인을 당기면 파밍하기 어렵지는 않습니다. Unstoppable Onslaught(멈출 수 없는 맹공) (멈출 수 없는 맹공)으로 다른 라인에 로밍을 갈 수 있으니 귀환을 하거나 보이지 않는다면 미아핑을 계속 찍어줍시다.

 

Shen(쉔) : 쉔하고 라인전을 할 때에는 평화롭게 파밍을 하다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 (단결된 의지)로 로밍을 갈 경우 순간이동으로 바로 따라가주어야 합니다. 불가피한 경우는 핑을 찍어 다른 아군 라이너에게 알리도록 합니다.

 

Shyvana(쉬바나) 쉬바나: 쉬바나의 Burnout(연소) (연소)는 타오르는 고통과는 달리 체력 소모가 없기 때문에 스킬이 발동되는 동안 딜교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비슷하게 큰다는 가정 하에 Dragon's Descent(용의 강림) (용의 강림)을 통한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하기 때문에 쉬바나가 약간 더 우위를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Xin Zhao(신 짜오) 신 짜오: Three Talon Strike(삼조격) (삼조격)을 이용해 공중으로 띄우는 것을 조심해야 하며 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 (초승달 휩쓸기)의 데미지가 강력하기 때문에 궁극기가 없을 때 딜교환을 시도해야 합니다.

 

Singed(신지드) 신지드: Poison Trail(맹독의 자취) (맹독의 자취)를 이용한 파밍에 집중하는 신지드입니다. 중반이 신지드가 가장 강할 타이밍이므로 최대한 라인에 붙잡고 딜교환을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을 심하게 당기다가 Fling(던져넘기기) (던져넘기기)를 당해 포탑 데미지를 맞지 않도록 합니다.

 

Akali(아칼리) 아칼리: Shadow Dance(그림자 춤) (그림자 춤)이 없는 아칼리는 데미지가 약합니다. 각이 나올 때마다 식칼을 던져 피를 빼 준 후 기력이 없을 때 들어가서 킬을 노려봅시다.

 

Aatrox(아트록스) 아트록스: 딜도 강하고 튼튼한 챔피언입니다. 무엇보다도 Blood Well(피의 샘) (피의 샘)을 이용해 체력이 없을 때 다이브를 할 수 있으므로 피 관리를 하며 파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Yasuo(야스오) 야스오: Wind Wall(바람 장막) (바람 장막)으로 식칼을 막으며 Sweeping Blade(질풍검) (질풍검)으로 순식간에 접근하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상대하기 까다롭습니다만 초반에 야스오는 그리 강력하지 않으므로 거리를 유지하며 식칼을 날려주는 카이팅을 해야 합니다. 정글러의 도움으로 킬을 따고 나면 쉬워지는 편입니다.

 

Wukong(오공) 오공: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 (근두운 급습)과 Crushing Blow(파쇄격) (파쇄격) 콤보로 2렙 때 데미지가 장난 아닙니다. 식칼을 수풀 속에서 Decoy(분신술) (분신술)을 사용함으로 무력화시키는데, 투명감지 와드만 가지고 있다면 본체를 확인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Olaf(올라프) 올라프: Undertow(역류) (역류)로 문도 박사와 식칼 싸움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데미지는 올라프가 훨씬 우위에 있으니 섣부른 딜교환은 자제하시고 도끼를 다시 못 줍도록 견제하는 선에서 그치시면 됩니다.

 

Yorick(요릭) 요릭: 라인전에서 1대 1로 요릭을 이길 수 있는 챔피언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강력합니다만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라인을 당기고 정글러 콜을 하면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무모하게 다가간다면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 (기근의 징조)로 흡혈을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Bladesurge(칼날 쇄도) (칼날 쇄도)로 인해 순간적으로 돌진하고 빠지는 형태로 딜을 넣는 이렐리아입니다. 자신의 주변에 체력이 없는 미니언이 있다는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파밍을 하는데 무난한 챔피언입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 자르반 4세: 상대 라이너의 체력이 없다고 섣불리 들어갔다가는 Martial Cadence(전장의 군가) (전장의 군가) 패시브와 Cataclysm(대격변) (대격변)을 이용해 역으로 당할 수 있습니다. 라인을 당기면서 깃발 맞지 않을 만큼의 사정거리를 유지해주면서 파밍하면 되겠습니다.

 

Zac(자크) 자크: Cell Division(세포 분열) (세포 분열)에서 조각을 줍지 못한다면 자크는 무력해집니다. 딜교환에서도 크게 밀리지는 않지만 Let's Bounce!(바운스!) (바운스!)를 통해 접근해 데미지를 입을 수 있으며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새총 발사)로 갱 호응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유의하시는게 좋습니다.

 

Jax(잭스) 잭스: 잭스는 보통 Empower(무기 강화) (무기 강화)와 Leap Strike(도약 공격) (도약 공격)을 연계하여 스턴시킨 후 데미지를 넣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약 공격이 빠진 후 진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Equipment Mastery(가차없는 맹공) (가차없는 맹공)으로 인해 근접전 보다는 일정 거리에서 식칼을 던져주는 형태의 공격이 바람직합니다.

 

Jayce(제이스) 제이스: 근거리에서의 초반 데미지는 상당합니다. 거리를 벌려주시고 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 (전격 폭발)을 통한 공격은 피하시면서 파밍해주시면 됩니다.

 

Cho'Gath(초가스) 초가스: 초가스의 Rupture(파열) (파열)은 시전 시간이 어느 정도 걸리므로 피해주시며 식칼로 피를 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딜교환을 할 때 Feast(포식) (포식)의 데미지는 상상을 초월하므로 체력을 늘려주는 워모그의 갑옷을 빠르게 가는 것이 좋습니다.

 

Kennen(케넨) 케넨: 사정거리가 꽤 긴 챔피언으로 파밍을 견제하는 능력이 좋습니다. Thundering Shuriken(천둥의 표창) (천둥의 표창)을 다 맞지 마시고 일정 거리를 유지하시는 것이 가장 핵심입니다. 자신의 체력이 얼마 없을 경우 Lightning Rush(번개 질주) (번개 질주)를 통해 순간 접근이 가능하므로 조심하시고 정글러 갱을 요청하면 몸이 약하기 때문에 딸 수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Kayle(케일) 케일: 체력이 많은 챔피언은 아니나 Intervention(중재) (중재)를 통해 반격을 당할 수 있음을 명심하며 궁이 빠졌을 때 딜교환을 하면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Bloodlust(피의 갈망) (피의 갈망)을 통한 체력 수급이 뒷받침되어 있고 평타 데미지 역시 강력하기 때문에 딜교환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렙 궁극기 Undying Rage(불사의 분노) (불사의 분노)를 찍은 후 다이브를 하지 않도록 피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Spinning Slash(회전 베기) (회전 베기)를 통해 빠른 접근이 가능하므로 트린다미어와 근접한 미니언은 무리하게 욕심내지 않도록 합니다.

 

Teemo(티모) 티모: 티모는 궁극기가 생기기 이전인 6렙까지만 버티면 잡을 수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Blinding Dart(실명 다트) (실명 다트)와 평타를 섞은 콤보를 맞지 않도록 거리를 두시고 가학증이 생기면 키시고 들어가면 거의 잡을 수 있습니다. 티모와 상대할 때에는 투명감지 와드와 탐지용 렌즈를 꼭 지참하도록 합시다.

 

Pantheon(판테온) 판테온: 초반 판테온은 강력하므로 파밍만 하시다가 태양불꽃 망토 하위템이 갖춰지면  Aegis Protection (방패 방어술) (방패 방어술)이 빠진 것을 확인하고 딜교해주셔야 하며, Grand Skyfall (대강하) (대강하)를 통한 로밍이 활발하므로 미아핑을 찍거나 순간이동으로 따라가줍시다.

 

Fiora(피오라) 피오라: 일반적인 근거리 딜교환은 성립하지 않는데, 이 점을 유의하시고 Lunge(찌르기) (찌르기)의 쿨타임을 재서 그 사이에 식칼로 견제해주시는게 바람직합니다. 피오라를 상대할 때는 가시갑옷을 일찍 가져가 주시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Heimerdinger(하이머딩거) 하이머딩거: 기본적으로 H-28G Evolution Turret(H-28G 진화형 포탑) (진화형 포탑 H-28G)로 인해 접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무리해서 들어가지 마시고 정령의 형상과 워모그의 갑옷 정도가 맞춰지기 시작하면 몸이 약한 하이머딩거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Hecarim(헤카림) 헤카림: 상대 헤카림이 Ad로 갔는지 아니면 Ap로 갔는지 확인해 주시고 그에 따른 템트리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본래의 이동속도도 빠르지만 Warpath(출정) (출정)을 통해 미니언 사이를 빠르게 지나갈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하게 쫓아가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마치며

 문도 박사는 컨트롤하기 어려운 챔피언이 아닙니다. 괴물같은 체력과 데미지, 피 수급으로 후반 한타에서의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는 문도 박사가 더 많은 인기를 얻기 바라며 즐거운 롤 하시기 바랍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100% (1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