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1
9
0
1/1
에코를 사랑하는 한 유저의 개인적인 생각들을 담은 공략

- 렝블러(2015-06-02, 조회수: 987)

일단 지금 올리는 공략들은 모두 실력이 미숙한 상태에서 올리는 공략입니다. 따라서 필자도 실력이 우수한건 아니며, 여러분들보다 못할수도 있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보고자 공략 작성합니다.

 

오늘 에코가 나왔는데, 에코 정말 좋습니다. e로 벽넘기 플레이 가능하죠, 큐로 파밍도 수월하죠, 무엇보다 궁이 사기입니다. 집간다음 빠르게 템사서 바로 궁으로 복귀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더군요.(피가 많을시)

 

잡소리는 집어치우고, 에코 공략 시작합니다.

 

참고로 제 에코 공략은 <미드 ap딜탱 에코> 입니다.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멸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관통력 +0.63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7.47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8.0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9,062 IP

제가 생각하는 에코 룬은 이정도면 쓸만할것 같네요.

다시한번 말하지만 제 룬이 정답은 아닙니다. 여러분의 취향에따라 가셔도 상관없어요.

그럼 설명부터 하죠.

 

일단 표식은 쌍관으로 갑니다.

에코는 평타와 스킬을 섞어 사용하는 챔프기 때문에 쌍관이 적합하다고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인장은 방어와 성장채력 둘중에 마음가는거 쓰심 됩니다.

요즘은 방어룬보다는 성장채력이 효율이 더 좋은것같아 성장채력을 들지만

Pantheon(판테온)Zed(제드)이런애들을 상대할 경우엔 방어룬이 더 효율적이겠네요.

 

다음으로 문양을 봅시다.

마저는 왜 고정마저를 드냐하면 (제 오해일지 모르지만)

에코가 로아나 다른 채력템을 올리지 않으면 약간 초반에 힘들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ap짤짤이들 상대로 초반에 좋은 효율을 보이는 고정마저를 들어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왕룬은 에코의 기동성을 높여주기 위해 이속룬을 듭니다(사실 제가 이속게이라는건 안비밀)

이속룬 짱짱맨!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다른것 말고 중요한것부터 살펴보죠.

 

주문 연성무기 연성같은경우에는 에코가 스킬과 평타를 섞어쓰므로 올려주고,

 

위험한 게임같은경우에는 에코가 아무레도 근접챔프다보니 많이 맞습니다.

따라서 복잡한 한타상황에서 죽을것같을때 이게 딱! 발동되면 마른하늘에 단비가 내린것처럼

기쁨을 느끼게 됩니다.(찍으라고요)

 

정신력비전 연마는 에코가 ap계수이므로 올려주고,

 

비전 검강력한 일격얘네들은 딱봐도 꿀이잖아요?

단언컨데 점멸은 진리입니다.

 

 

따라서, 점멸과 무슨 스펠을 조합하느냐가 문제가 되는데, 스펠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하지만 알고있는분들만큼 모르고계시는분들도 있을 것이므로 몇가지 팁을 끄적여보겠습니다.

 

1.Ignite(점화)Flash(점멸) 이 조합은 미드라이너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펠 조합인데요, 에코에게 부족한 2%의 딜을 책임져주는 스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천합니다.

 

2.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이 조합은 에코의 로밍에 힘을 실어줄 수도 있고, 빠른 라인복귀를 가능캐 해주는 스펠인데,

앞서 말했다시피 에코는 궁을 이용한 즉시 라인복귀가 가능한 챔프이고, 텔을 썼다고 해도 별다른 cc기가 없기때문에, (지금 말하는cc는 하드cc를 말하는 것이고, 따라서 큐는 cc취급을 안하겠습니다. 그리고 텔타자마자 w날리기엔 시간이 부족함) 로밍력도 나쁘진 않지만 그렇다고 좋지도 않기때문에 이 스펠은 비추천입니다.

 

3.Exhaust(탈진)Flash(점멸) 제가생각하는 에코에게 가장 적합한 스펠이 바로 이겁니다. 일단 상대 미드라이너가 순간 누킹에 특화되어있다면 탈진을 걸어 무력화시킬수도 있고, w를 깔아놓고 슬로우를 이용해 w의 활용도를 증가시킬수도 있는 스펠입니다(무엇보다 탈진걸고 패는재미) 추천합니다.

 

4.Heal(회복)orbarrier(방어막) Flash(점멸) 이 조합도 괜찮지만 저는 차라리 이걸 갈바엔 탈진을 가겠습니다. 베리어도 순간누킹을 방해하는 능력이 있지만 그건 자신에 해당하는 것이고, 한타 상황에서는 팀원 전체가 조금이나마 더 안전해질 수 있는 탈진이 더 좋다고 보고, 힐로 순간 이속을 노릴 수도 있지만 상대 미드라이너가 점화를 들고있을경우, 힐을 쓸땐 눈치가 보일수밖에 없죠. 따라서 이 조합도 나쁘진 않지만 그다지 좋은 선택도 아니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나머지는 설명할 필요도 없는 스펠이거나 스펠자체의 효율은 좋지만 에코에겐 안좋은 스펠들 뿐이니 여기서 끝내겠습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가장 이상적인 스킬 콤보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깔아두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Exhaust(탈진)으로 슬로우-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돌아오는 순간 Phase Dive(시간 도약)평으로 진입해서 스턴먹이고 3타채우면서 빨라진 이속으로 개때림..인데 w를 맞추는것부터가 어렵네요... 네 입롤입니다. 호로롤로로롤롤로로ㅗ

 

장난이구요, 일단 초반 딜교환 콤보입니다.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돌아오는순간 Phase Dive(시간 도약)진입해서 3타채우고 평타한대 때려주고 백무빙.

말이 길어서 그렇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그러고보니 스킬콤보는 이게 끝이네요. 더 추가한다면 저 콤보 하기 전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를 쏘거나 저 콤보 끝나고 죽을것같으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로 빠져나오는것정도?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 팁은요... 제가 경험이 부족한 관계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는 설명이 어려울것같고요..

Chronobreak(시공간 붕괴)정도는 설명드릴 수 있을것같네요.

 

일단 에코의 궁은 곧 너프당할 가능성이 매우매우매우매우 높습니다.

(걍 사기라는거죠)

그리고 그만큼 활용도도 높습니다. 처음에는 4초뒤로 돌아간다고해서 이게 무슨말이지? 했었는데

궁을 찍으니 뒤에 분신같은게 따라다니는것을 보고 매우 감탄했습니다 ㅋㅋ

 

활용1. 튀는 척 하다가 역관광시키기

미드라인전을 하다보면 상대방이 갱을오게됩니다. 그러면 일단 튀는 척 하다가 따라다니는 분신같은것?(이하 분신) 을 보다가 적챔프가 그 위에 있으면 궁을 딱! 눌러서 (자신이 유리한 상황임을 가정했을 때 또는 확신할 때) 딜 넣음과 동시에 피회복을 해서 역관광시켜버리는것입니다.

 

활용2. 집갔다가 템사고 바로오기.

이 기술은 빠른 손놀림이 필요한 기술인데. 일단 안전한 곳에서 집을 가면서 자신이 살 템을 결정합니다.

그리고 집에 도착하자마자 아이템과 와드, 포션을 사고(자신없으면 와드나 포션은 포기해도됩니다. 그리고 와드랑 포션이 꼭 필요하다! 하는경우엔 손놀림이 빠른 사람 말고는 그냥 걸어가세요.)궁을 누르면 자신이 귀환하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다만 너무 늦었을시엔 궁 낭비를  초래할수 있으니 주의! 아이쇼핑 주의!

 

활용3. 다이브치고 바로 빠져나오기.

이건 소제목만 봐도 무슨 내용인지 아시겠지만 설명하겠습니다.

킬각이 보이면 다이브를 쳐서 죽인 다음 궁을 눌러서 4초 전 위치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참 쉽죠?

 

제가 알고있는 활용법은 이게 전부입니다. 나머지는 더 연구되면 알겠죠 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시작아이템은 Doran's Ring(도란의 반지), (수정 플라스크), Cloth Armor(천 갑옷)으로 나뉘는데, 보통은 도란반지를 올리고, 라인전이 좀 길어질것같다 싶으면

플라스크 가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ad챔을 상대하기를 어려워하시는분들이나, 방어력이 부족하다 싶으면 천갑옷도 괜찮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에코를 하게되면 어쩔수 없이 진입을 하게되는데, 그럴 경우 당연히 쳐맞겠죠? 그럴때 필요한 아이템이

(영겁의 지팡이 (수정의 상처))Trinity Force(삼위일체)입니다. 정말 에코에게 꿀 같은 옵션들만 총집합시켜놓은 아이템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영겁과 트포는 제 에코 템트리의 핵심입니다. 그리고 부족한 쿨감은 쿨감신으로! 매꿔주는거죠.

그리고 저 최종아이템과 아이템 빌드에 나와있는 천갑옷은 방템을 뜻합니다. 어떤 방템을 가는지는 여러분이 상황따라 판단하심 됩니다. 아니면 방템대신 딜템을 하나더 올려도 좋구요.

 

그리고 생존력을 챙겨주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탱커들을 위한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도 가주시면 완벽하겠죠?

아 그리고 상대방에 탱커가 없다! 그렇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대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을 올려주셔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템을 완성시키면 딜은 딜대로, 탱은 탱대로 챙기고 거기다 부족한 마관을 채워주는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생존력 담당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그리고 상황따라 방템올려주시거나 딜템하나 더가주시면 어느것하나 부족한것없는 에코가 완성되는것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은 초반에 큐를 쓰다보면 어쩔수없이 밀기때문에 그냥 쭉쭉 밀어버립시다. 상대가 갱을 온다? 실력으로 짓밟아버립시다. 하지만 상대가 갱호응이 좋다면 안밀고 사리는것도 나쁘지않죠.

 

초반 운영법

 초반엔 코어가 나올때까지 함부로 진입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해서 얻어낸 결과는 아무도 책임져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에코 페시브가 cs챙기기가 좋으니 그걸 이용해서 cs열심히 챙겨주시구요,마지막으로, 욕심내지 마십시오. 기회는 언제나 옵니다.

 

중반 운영법

 

 첫 귀환시에는 충분한 포션, 와드를 챙겨주시고, 2~3번째 귀환때는 장신구를 바꿔주심 됩니다. (와드는 당신의 생명값! 아깝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그리고 큐를 이용해 라인을 쭉쭉 밀면서 로밍다니시면 됩니다. 용 잘 챙겨주시구요.(오브잭트도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사망시간이 길어지는 만큼 짤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후반엔 한타가 자주 발생하니 맵리딩, 와딩 잘해주시구요, 너무 개인행동 하지 마십시오(미드대치충인데 바텀이나 탑가서 cs먹고오기 또는 정글몹 먹고있기)

돈남아돌면 영약빨아주는것도 나쁘지않은 선택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에는 에코가 최전방은 아니더라도 탱템을 올렸으므로 조금은 앞에있어도 됩니다. 한타가 발생하면 상대팀 딜러진을 물어주시거나 우리팀 딜러진을 지키는 쪽으로 플레이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딜러진을 물 시에는 cc기 조심하시고 죽을것같으면 궁써주시면서 최대한 오래 살아남아 딜을 넣는것이 목적입니다. 

(애초에 순간삭제할거였으면 템을 저렇게 올리지도 않았습니다.) 그리고 우리팀 딜러진을 지킬때에는 적 브루저 진입경로에 w를 깔아주시고 기절을 먹여주시면 적 부르져는 딜러들에게 쳐맞으면서 새로운 쾌감에 눈ㄸ..

가 아니고 딜러를 지킬수가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아직 챔프 경험이 미숙하기때문에 추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치며

 참고로 필자는 따로 인증을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티어가 낮기 때문입니다.. (판단은 스스로)

제가 중2니까 말다했죠? ㅎㅎ

 

개소리는 집어치우고 저는 에코가 앞으로 더 연구되서 더 좋은 템트리, 활용법, (특히 w쓰는 팁좀 알려줬으면 좋겠습니다) 등등이 나와서 유저분들이 에코를 많이 사랑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과도한 사랑은 금물!)

이상으로 공략을 마칩니다. ※이 공략은 제가 직접 작성한 글이며 어떠한 글도 참고하지 않고 오로지 제 생각만으로 작성했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