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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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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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을 달리는 소년 에코 [미드]

- 권빈(2015-06-02, 조회수: 1519)

에코가 나온다고 한 뒤부터 어떠한 챔프를 해도

 

재미가 없었습니다.. 오늘 나오자마자 미친듯이 했고

 

일부러 5인큐 돌려서 미드 에코만 했습니다.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재가 롤하면서 역대급 재미라고나 할까요..?

 

강하기도 하지만 재미가 있네요.

 

아무튼 공략 시작할께요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주문력
    +14.85
총 가격 : 15,060 IP

일단 마관도 사용해보고 쌍관도 사용해 봤는데..

 

저는 쌍관이 더 좋은 것 같더라구요.

 

그리고 쿨감이 중요한 에코에게 Glyph 부분에 쿨감 5%를 넣어줌으로서

 

초반 쿨감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아직까지 룬은 더 연구가 되어야겠지만 일단 저는 쌍관룬을 조금더 사용해볼 예정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뭐..

 

특성과 룬은 개취이니까여..

 

저는 이렇게 씁니다. 이속+쿨감+주문력+마나

 

이렇게만 올려주면 된다고 생각해서..

 

 

뭐 당연한 스펠이라고 생각합니다.

 

뭐 아리나 애니 같은게 오면

 

Cleanse(정화) 이거 드는 것도 나쁘지 않구요..

 

Teleport(순간이동)궁과 함께 빠른 라인 복귀로 적을 cs와 경험치로 압살하고 싶으시면 드시면 되겠습니다.

 

나머지 스펠은 뭐..

 

안하실꺼 아니까

 

넘어가요.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을 맞추어서 패시브 2대를 뭍혀놓았느냐 마느냐에 따라 다른것 같습니다.

 

만약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맞추어 패시브 2대가 뭍어 있으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깔고 바로 Phase Dive(시간 도약)로 진입.

 

만약 뭍어 있지 않는 다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먼저 사용해서 Phase Dive(시간 도약)로 진입하고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사용.

 

이렇게 하시면 기본적인 콤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여기서 중요한건 패시브가 뭍었나가 아니라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스킬 활용입니다.

스킬 활용 팁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가장 중요한데. 처음에 에코 동영상을 보았을 때에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쓰면 과연 적팀에서 맞아 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이게 떨어지기 1~2초 사이에 나타나서 은근히 잘 쓸수 있더라구요.

 

문제는 바로 위치입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의 위치가 어디냐에 따라서 스턴을 먹일 수도 있고 퇴로를 차단하는 방법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정글러가 왔을때 퇴로 차단용으로 사용하면 갱호응을 완변하게 해줄 수 있다고 생각함.

 

이제 그 다음으로 중요한 스킬이 바로 Chronobreak(시공간 붕괴) 궁!

 

에코의 꽃같은 스킬인데요.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배우게 되면 잔상이 뒤를 따라다니면 4초 전의 자신의 모습을 가리킵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사용하면 그 잔상의 위치로 가면서 넓은 범위의 딜을 주면서 에코의 피를 회복시켜 줍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사용할떄 주의함 점은 바로 잔상의 위치입니다.

 

자신이 어떠한 루트로 왔는기 기억하고 있는 것이 정말 도움이 될 것입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이 스킬로 인해서 지던 한타도 역전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첫탬은 뭐가 오든 Doran's Ring(도란의 반지) 2포션을 갑니다.

 

상남자 라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으로 시작하십쇼.

 

여기서 에코의 핵심탬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존야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영겁

 

이 두가지 입니다. 근접이라 부족한 피통을 늘려주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와 궁과 함께 또하나의 생존율을 올려주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 두가지야 말로 에코의 핵심 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 첫 탬으로 AP챔프들이 오면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또는Abyssal Scepter(심연의 홀)갑니다. 에코의 패시브 때문에 카탈리스트를 먼저 올리거나 조개를 먼저 올려도 딜은 잘 나오더라구요.

 

 Lich Bane(리치베인) 이놈은.. 좋긴 좋은데 뭔가 아쉽다고 해야하나..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임마는 뭐 원래 사기니까 가시면 좋아요.

 

(모렐로노미콘) 이놈은 마나가 조금 후달린 에코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듯한 느낌이라 좋아여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이거 끼면... 존야.. 궁... 임마 까지해서 3번살아여..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이건.. 쫌 비추입니다.. 그다지 효율이 좋지 못하더라구요. .

 

그래서 저는 일단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또는Abyssal Scepter(심연의 홀) 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를 기반으로해서 AP탬을 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재가 AD도 해봤는데요.. AD도 할만하더라구요. 그런데 확실히 순간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것은 AP입니다.

 

AD보다는 AP로 이득보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끄아아아아앙아앙

하고 오면 노답..
르블랑
내가 못해서 그런진 모르겠는데 라인전 미친듯이 힘들었습니다..

아직까지 카운터 픽과 같은 것들은 확실하게 말씀드리기가 힘들지만

 

울랖과 같은 광전사 행님들한태 취약한 것 같아요..

 

그리고 르블랑처럼 치고 빠지는 애들도..

 

아리도 쫌 힘들 것 같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에코는 Q스킬과 패스브로 인해서 라인 클리어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그래서 라인을 빠르게 밀수 있는데요.

 

라인을 밀때에는 항상 와드를 하셔야한 다는 거, 그리고 맵리딩도 하셔야한 다는거

 

그리고 웬만하면 Q스킬을 사용시 적챔프를 맞추어야한다는 것입니다.

 

탑과 미드 그리고 정글로 사용해보았는데 역시 미드로 갔을때 확실이 빛이나고 좋더군요.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Q와 패시브로 CS 잘챙기시고 3랩때 정글로 호출 하셔서 W로 퇴로 차단 또는 스턴이용하셔서 킬을 드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코가 물 To the 몸 이기 때문에 순식간에 녹을 수 있음으로 최대한 W 터지는 타이밍에 맞게 들어가셔야 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그리고 후반에 에코가 빛을 발하는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W를 이용한 이니시 또는 궁을 이용한 이니시로

 

엄청난 광역 스턴 또는 딜을 줄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살자 답게 순간적인 딜량도 좋기 때문에 자신의 궁 잔상의 위치를 항상 확인하시면서 다니시면 되겠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시 에코가 물몸이라는 것과 암살자라는 것을 인지하시고 계셔야하며

 

궁 잔상의 위치또한 계속 신경쓰셔야합니다. 그리고 W를 먼저 사용할 것인지 나중에 쓸 것인지도 생각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Q로 패시브를 2개 뭍여놓고 들어가셔야 순식간에 암살이 됨으로 Q 스킬을 잘 사용하기시를 바랍니다.

 

그리고 스턴과 같은 CC를 먹으면 궁이 안눌림으로 ... 잘생각하셔서 사용하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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