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33.3% (1표)
0% (0표)
66.7% (2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21
9
0
2/3
탑미드 라이너 이니시형 딜탱에코

- 러브콘(2015-06-11, 조회수: 4640)

제가 여기서 알려주는 에코는 탑과 미드 둘 다 적용되며 스킬을 끊임없이 사용하며 딜러에게 달라붙는 딜탱형 에코입니다.

 

2015년 6월 7일 수정

[룬 수정] 문양 고정 마저 룬 9개가 아닌 레벨당 쿨감 룬 6개와 고정 마저 룬 3개로 변경

[마스터리 수정] 디펜스에 회복력이 아닌 마법의 갑옷으로 변경

[아이템 수정]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Thornmail(가시 갑옷)의 설명 추가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99) 2338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4.2) 10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주문력
    +14.85
총 가격 : 7,065 IP

문양에 쿨감룬은 아직 사용해보진 않았고 생각중입니다.

제 템트리대로가면 쿨감이 30% 나오는데 쿨감룬 껴서 40% 맞추면 후반에 더 좋겠네요.

정수는 방어나 마저를 드는것보다 주문력을 가는게 훨씬 나을거같아서 주문력을 들었습니다.

(2015년 6월 7일 수정)

레벨당 쿨감룬 6개 들어서 쿨감10%로 만들고 쿨감신 15%에 특성 쿨감 5% 정령의 형상 쿨감 10% 합해서 40%로 해보니 이게 더 좋네요.

레벨당 쿨감소 룬 섞는걸 추천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오펜스에 21 투자한건 에코에겐 디펜스에서 9를 초과해 특성을 더 투자할건 없네요.

딜탱에코라서 다른 미드라이너와 다른건 디펜스에 회복력이 아닌 마법의 갑옷을 찍은겁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외엔 전부 탱템을 가는 에코에겐 마법의 갑옷이 훨씬 좋습니다.

그 외 스펠로는 Ignite(점화)가 있긴한데 Teleport(순간이동)이 훨씬 더 좋은거같네요.

미드 가실때는 Ignite(점화)드세요.

Teleport(순간이동)는 민병대 신발이 있을경우 자신이 집에 있는데 한타가 열렸거나 한타를 열어야될경우 Teleport(순간이동)을 타서 즉시 한타 참여하거나 열수 있어서입니다.

이미 cc기가 넘치니 Exhaust(탈진)는 들지 않습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70/85/100/115/13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가능한 콤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Chronobreak(시공간 붕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Chronobreak(시공간 붕괴)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Chronobreak(시공간 붕괴)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Phase Dive(시간 도약)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Chronobreak(시공간 붕괴)Phase Dive(시간 도약)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Chronobreak(시공간 붕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Chronobreak(시공간 붕괴)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Chronobreak(시공간 붕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

Chronobreak(시공간 붕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스킬 활용 팁

 스킬 활용 설명입니다.

스킬 콤보에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시작하는 콤보는 전부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넣어놨는데 그 이유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터지려면 3초를 기다려야하고 스턴이 2초인데 합이 5초입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다른곳에 써놓고 Phase Dive(시간 도약)로 다가간다고 해도 스턴이 2초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슬로우가 있으니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쓸 조건을 만들기가 쉽습니다.

도주하다 스킬쿨이 돌아와서 하는 역관광 콤보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Chronobreak(시공간 붕괴)입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로 스턴과 쉴드로 시간을 콤보를 넣을 시간과 체력 역할을 해줄것이 생기니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다 맞추는게 가능합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깔아놓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사용 후 Phase Dive(시간 도약)로 빠졌다가 다시 들어가서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하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Chronobreak(시공간 붕괴)콤보도 있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Chronobreak(시공간 붕괴)Phase Dive(시간 도약)도 좋고요.

그 외 콤보는 Chronobreak(시공간 붕괴)만 빼면 라인전에서도 딜교로 계속 쓰이는 콤보입니다.

그리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깔아놨는데 상대방이 그 쪽으로 가지 않았을 경우더라도 Phase Dive(시간 도약)를 상대방에게 쓰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안에 적이 없더라도 안으로 들어가서 쉴드를 받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사용후 때리는 평타도 좋습니다.

상급 콤보로는 도주하며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깔아놓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안에 적이있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바로 옆이나 안에 Chronobreak(시공간 붕괴)표시가 있고 Chronobreak(시공간 붕괴)표시쪽에 적이 있을 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사용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안으로 들어가서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맞추고 딜을 넣으며 상대방이 빠질 때 Phase Dive(시간 도약)로 쫓아가서 딜을 더 넣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hase Dive(시간 도약)콤보도 있습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Chronobreak(시공간 붕괴)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도 되고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미리 깔아두지 않더라도 Chronobreak(시공간 붕괴)표시 주위에 적이 있을경우 Chronobreak(시공간 붕괴)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도 가능합니다.

한타때 사용하는 콤보이기도 하고요.

한타때 사용하는 콤보로 다른것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사용하고 Phase Dive(시간 도약)로 들어가 딜러에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넣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스턴이 끝나고 포커싱이 자기에게 맞춰질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한 뒤 Chronobreak(시공간 붕괴)으로 딜을 최대한 많이 넣으며 회복해서 스킬을 다시 계속 사용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Phase Dive(시간 도약)로 딜러를 물어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사용 후 자기가 문 딜러와 최대한 많은 적이 가있을 자리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사용 후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깔자마자 바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 후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을 사용해줍니다.

이건 이전것과 스킬 콤보 순서가 약간 다르며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들어간순간 딜이 자신에게 확 들어오기 때문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깐 뒤 바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하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끝나자마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는 터지게되니 그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두가지는 콤보라곤 하지만 주로 한타때 쓰는 콤보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을 가는 이유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이거는 하늘이 두쪽나도 반드시 가야합니다.

상대가 원딜이 없고 5AP여도 존야는 꼭 가야돼요.

한타와 이니시와 스킬 콤보에 꼭 존야가 들어가야 에코가 존야를 이용해 스킬을 돌려가며 사용해야합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는 왠만하면 가지마세요.

슬로우는 이미 에코에게 널려있고 스턴까지 있는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까지가서 중첩도 되지않는 슬로우는 필요없습니다.

그리고 극딜을 가지않는 이유와 쿨감신을 가는 이유는 딜탱에 쿨감이 극딜 에코보다 훨씬 여러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할수 있고 딜도 많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을 가는건 후반 한타를 위해서이기도 하고 제 공략에선 스킬을 매우 자주쓰는 에코에게 있어서 스킬을 계속 사용하며 딜을 감당할 수 있는 체력과 스킬을 계속 사용하기위해 소모되는 마나를 감당함과 동시에 주문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는 최대한 붙으면서 딜을 많이 넣어야되기때문에 어차피 계속 붙어서 딜을 넣을거라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가서 주위에 딜을 더 주면서 탱킹도 가능한 템으로 골랐습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가 아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가는 이유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에 있는 쿨감의 이유도 있고 스킬을 1회 막는다고해도 어차피 딜탱인 에코에게는 별로 신경쓸것이 아닙니다.

딜탱으로 가며 쿨감으로 최대한 스킬을 많이쓰는 제 공략에 있어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가는것보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가 좋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와 민병대는 필요한 타이밍에 가주세요.

민병대를 가는건 집을 갔다가 궁을 시전해 민병대 효과를 달고 한타를 열거나 참여도 가능해서고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최대한 스킬을 자주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 에코가 한타를 열거나 참여해서 상대방을 물고 늘어지며 스킬을 계속 사용할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쓰고 딜을 넣으며 회복해서 다시 싸워야되는 최대한 물고 늘어지다 죽지 않도록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올려줍니다.

에코는 오랫동안 살며 계속 딜을 끊임없이 넣는 방법이 극딜 에코보다 좋기때문에 딜탱을 가는겁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상대 AP가 잘 컸고 팀원이 상대 AP의 딜을 도저히 감당할수 없을때 가줍니다.

보통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린다면 상대 AD가 정말로 못 컸거나 상대 AP가 2명 이상인데다 너무 잘 커서 원딜 딜은 참을수 있는 정도가 아니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은 올리지 않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반드시 올리는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의 체력과 나머지 탱템이 있기에 상대 원딜이 잘 크고 원딜의 공격을 계속 받아야하거나 Yasuo(야스오)Riven(리븐)Master Yi(마스터 이)Tryndamere(트린다미어)같이 평타가 거의 모든 딜인 챔프가 있을경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대신에 Thornmail(가시 갑옷)을 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1렙에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견제와 함께 미니언을 드시고 2렙에 Phase Dive(시간 도약)로 들어가서 평타 때리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사용 후 쫓아가며 계속 평타 때리다 빠집니다. 3렙에는 Phase Dive(시간 도약)로 진입 후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도 좋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도 가능합니다.

6렙 찍으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평타 때리다 빠질때 상대 라이너가 미니언 먹으러 앞으로 오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표시 주위에 적이 있을경우 바로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써서 킬각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사용한 뒤에 다시 되돌아오는데 되돌아올때도 상대방에게 딜을 넣으려면 되돌아올때 상대방이 맞도록 무빙을 하셔야됩니다.

라인정리 하는 방법은 미니언이 일렬로 올 때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사용하고 앞에 있는 전사 미니언에게 평타를 한대씩 때려주면 전사 미니언은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가 돌아올때 한방에 전부 다 죽고 원거리 미니언은 평타 한대로 죽을만큼만 피가 남습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하다가 집가서 템 사오고 다시 궁쓰면 텔 대신에 쓸수도 있습니다.

텔로 로밍 갈 때는 텔 로밍으로 따고나서 Chronobreak(시공간 붕괴)표시가 텔 쓰기전으로 있으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사용해 라인으로 다시 복귀가 가능합니다.

중반 운영법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스킬로 라인을 빠르게 밀고 미드로 가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해주면 호응으로 킬이 가능합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과 비슷하게 해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써놓고 딜러가 그 자리에 들어갈때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를 사용하며 탱이 되니 최대한 물고 늘어지면서 물고 늘어지다가 딜을 너무많이 받았다싶으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써서 빠졌다가 다시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진입해줍시다.

다른 방법으로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아닌 Phase Dive(시간 도약)를 먼저 쓰고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사용뒤에 적이 몰릴만한, 자기가 이미 있거나 갈수있는 거리가 될 때 그 자리에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사용하고 이동하여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사용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가 터지길 유도하고 스턴이 끝나기 전이나 스턴이 끝난 뒤 포커싱이 자기에게 맞춰질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의 표시가 최대한 적이나 딜러에게 다가갔을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사용해서 폭딜을 넣어줌과 동시에 회복을 해서 다시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로 달라붙읍시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에코하면서 필요한 부분은 계속 수정하겠습니다.

스킬 활용은 다음에 영상으로도 올릴게요.

개인저장으로 쓴 공략외에는 처음 올리는 공략이 되네요.

글로하는 공략만으로는 감이 안와서 하는걸 보고싶은 분은 롤 닉네임 LoveCom로 친추주세요.

듀오하면서 보여드릴게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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