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코를 처음 접하고 반해 공략까지 쓰게되었습니다.
지금의 에코는 OP라고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좋은 챔피언인 것 같습니다.
제가 롤을 잘한다고는 말씀드리기 뭐하지만. 에코만은 잘할자신이 있습니다.
업데이트 현황
2015-06-07: 공략 작성
2015-06-07: 공략다듬기 및 쌍관룬과연성특성설명추가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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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280 (+50.0) | 1130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25 (+3.3%) | 0.976 |
5초당 체력회복 | 9 (+0.9) | 24.3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4.2) | 103.4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40 | 340 | 사정 거리 | 125 | 125 |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1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주문력 +1.19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0.87
- 방어+1
- 체력+24.12
- 마법 저항력+3.006
- 쿨감소-9.936%
- 주문력+19.1
제가 에코 소식을 듣고 들으며 나오고 플레이하며 조정한룬 입니다.
표식에는 마관을 드는것이 맞다고 생각하구요.
(2015-06-07추가)
쌍관을 공략에서 언급한적 이있었지만 제가생각하기에도 리치베인이후
물리데미지의 의존성이 떨어지는 관계로 삭제하였습니다.
인장에는 방어 또는 성체를 끼는것을추천합니다. 제 사견으로는 근접챔인에코는 평짤을 맞는일이다반사이므로 방어가 나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문양에는 앞서 제가 문양을 공들여서 연구했습니다. 처음에는 성장주문력을 사용했죠 하지만 제 템트리와같이 사용한후 쿨감이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느꼇죠 그래서 성장쿨감을 9개 사용해보았습니다 그런데 18렙 블루습득시 오버쿨감이 되는군요 그래서 생각한게 성장쿨감6개입니다. 나머지는 성장주문력이나 주문력 또는 성장마저를 쓰는편입니다. 하지만 에코는 성장마저가 있으므로 안써도 된다고판단하여 주문력, 성장주문력을 사용하고있습니다만 고정주문력3개 보다는 성장주문력3개가 나을거라생각하고 사용하고있습니다.
그래도 룬은 취향입니다. 옳다생각하는걸 쓰세요.
정수는 딱히 설명할것이 없는것같군요. 개인적이지만 전 성장주문력을 매우 좋아하지만 정수는 고정주문력과 성장주문력의 효율이 너무차이나네요...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이번엔 특성을 보도록 합시다.
제가 에코가 나오기전에는 제드, 탈론를 즐겨했습니다.
그녀석들은 을 찍어 사용합니다. 그래서그런지 끌리는감이 있지요.
은 룬,특,템,블루 합쳐서 40을완성시키기위해 4포를모두 주었습니다.
들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는 1~2포주는 챔피언도있지만 저는 3포모두 주었습니다.
이 세트는 찍어주시는것이... 에코가나오고 플레이하며 궁으로역관광을냈지만
점화가붙어있었죠 하지만 위험한게임이 절 살려주었습니다.
요녀석들은 제가 베인, 야스오할때를제외하곤 모두 쓰고있습니다.
(2015-06-07추가)
에관련해서 의견이 들어왔습니다.
제가생각하는 에코의 딜의 3/1은 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평은 중첩을쌓으며 의효과를 받습니다.
그래도 찍기 애매하신다면 이녀석들을 으로 바꿔주심 되겟습니다.
들은 취향입니다. 적절히 바꿔써주세요.
쌍관은 찍어주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포인트가 부족해서 2포주었습니다. 제생각으로는 제가찍은것들중 1포를뺄만한것이 없더라고여
이건꼭찍고요. 안찍을라면 오펜에 20이상주지마세요.
디펜스입니다. 룬에서 설명드린거같지만 에코는 근접입니다.
평타맞으며 살죠. 찍어줍시다.
이거이거 뭐가더 좋을까요... 찍어줍시다.
제가 야스오를하면서 최대체력의 소중함을 깨달았죠.
전 거의 디펜찍을때 찍어줍니다.
유틸: 포인트가없어요 ㅠㅠ
(이번에 마나관련특성자리가 바뀌었더군요 마젠도없고 이속은충분하므로 안찍어도 될듯합니다.
스펠쿨감은뭐.. 왜곡정도로 커버하죠.)
, 을 기반으로 에코를 플레이 합니다.
나머지스펠은 딱히..이정도까진 괞찬을듯 합니다..
( 로 4초로밍같은게있다고들하는데.. 별로일거같군요..)
들은 사용금지는 탑딜탱에코공략에 설명드리겟습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9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 증가량: 20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40/45/50/55/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00/120/140/160/18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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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 17
- 18
스킬 입니다. 에코를 핫하고 OP로들어서게한 원인이죠. 설명보고 들어갑시다.
-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 마나 소모: 60/70/80/90/100
-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60/75/90/105/120(+0.2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60/85/110/135/16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32/39/46/53/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 마나 소모: 30/40/50/60/70
-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5% (+주문력 45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150/195/240/285/330(+0.8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시간 도약
(Phase Dive)
- 마나 소모: 40/50/60/70/80
-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80/110/140/170(+0.2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 재사용 대기시간: 90/80/70초
-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25/30%(+주문력 30당 1%)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200/350/500(+1.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콤보
1렙부터 설명하죠 콤보평
원거리라면1렙는 미니언에쓰는걸 추천드립니다.
2렙평 여기서 가 돌아올때 평을 넣어주시면 맞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때보통 서로 반피가 나옴니다.
3렙 상대포탑사거리바로밖에설치후 평 상대피봐서 평 을 할것인지 말것인지 보통이때 플레시를 뺄수있어요.
4렙부터는 짤짤이 위주로5렙까지 킬각을재다가 상대피가 300정도일때 풀콤 밖아주시면 거의 잡을수 있습니다.
6렙후에는 그림자에 상대가 왔다면 상대포탑사거리바로밖에설치후 평평하면
보호막빠진야스오,제드,탈론등은잡을수있을것입니다.
당연히 이콤보를 쓰기전에 를 두어번 맞추셔야죠.
중반용한타입니다. 중요한건 궁 그림자는 항상 4초전의 자신이기때문에 항상움직여서 범위 설정을 잘해주는겁니다.
자신보다조금 위, 아래에 설치후 발동할때 타시면광역딜,cc가들어가고 한타는 승리의길로접어들게 됩니다.
이후에는 탑, 봇을밀면서 상대 가막으러올때 각이나온다면빠르게 궁으로잡고 e로벽넘어나오세요.
자신이 잘컷다면 5명까지 잡습니다.
후반에는 에코궁딜이 1000을 넘어가기 때문에 궁하나만잘써도 1인분쳐줄겁니다.
거기다주문력 700~800정도될때평의딜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게다가 ,의 쿨다운은 4초가량 되지요.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자신의 스킬 하나하나 삑사리내지 않고 확실하게 적중시키는것 입니다.
자자 아이템입니다. 첫템 스타트로 마젠,체력,주문력미니삼위일체를맞추었습니다.
첫귀환에
(여기서 설명들어갑니다. 5렙기준100이라는 괴랄한마나소모가 붙습니다.
나를 가서 마젠을 올리는것보다 최대마나를올리는것이 싸우는순간순간에는 좋죠.
실제로 블루를 카정당했을 때에도 잘버틸수있습니다.
가 낮지 않느냐는 사람들이있는데 체력은
의 보호막으로충분하게커버 할수 있습니다. 게다가 보호막은 주문력계수를받죠.
이렇게보았을때 라인유지력은 가 높아도 후반을볼때에는
이 더낮지 않을까 라는생각입니다.
, , , 정도면 살아가는데에는 지장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실제로스택도 아무리늦어도 25분에는 풀로되니까요.)
이후 을 가서 스택을 2배빠르게 쌓고 견제하며 킬을따냅시다.
그후 부터 을 올려줍시다. 여기까지는 고정입니다.
그 후가 갈리는데
상대탱커가 너무나도잘컸다하면 를 가서 딜러와 탱을동시에 녹여줍시다.
내가잘커서 상대탱이고뭐고 앂어먹는다 갑니다.
을가게 되면 존야 타이밍이 늦어지고 한타에서
를 갔을 때보다 딜을 못넣고 죽는것이 다반사 입니다.
먼저를 가셧다면 를 먼저뽑아주세요. 먼저가셧다면 를 뽑아 주세요.
마지막으로는 을 가서 딜1500의
에코로 상대 딜러진을 파괴 해줍니다.
다른 템들보다는 제가 여기선별해놓은 템들이 좋다고 생각하는바입니다.
에코장인분들이나오신다면 그분들템트리도참고하여
더좋은 템트리만들겟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중에 너프가되고 10번이상만난챔피언은 추가공략에 넣겟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중에 너프가되고 10번이상만난챔피언은 추가공략에 넣겟습니다.
에코를 좀더 많이 해본뒤에 추가 하도록 하겟습니다.
모든게임을 하면서 중요한건 멘탈입니다. 희망의 끈을 놓치지마십시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솔킬을 내느냐, 못내느냐, 따이느냐, 안따이느냐 입니다.
같이따면서클바에는 서로파밍해서 크는것이 낮다고 생각하는사람중
한사람으로서 말합니다. 솔킬은 절대로 내주지맙시다.
무난하게 6렙을찍었으면 로밍을 활발하게 다녀줍시다.
렌즈돌리는거 잊지마시고 탑 좀가주세요ㅠㅠ
로밍으로 이득을보면 최대한으로 이득을보고 빠집시다.
예시로 탑에서킬을따냈다. 탑1차를 밀고 다음용을 준비한다던가.
봇에서 애들집을보냈다. 용을가져간다든가 하는 것이죠.
물론 상대미드라이너도 바보가 아닌이상 따라오거나
타워를밀거나할것입니다.
그러면 솔킬을 따고 블루타이밍에 우리블루 와드해놓고 집을 갔다가 봇, 탑을 가는겁니다.
봇인걸확인하고 블루카정을오면 그대로 용가고 그런식으로요.
초반 운영법
솔킬 안따이도록 상대와cs차이를 최대한 벌릴것.
중반 운영법
적딜러를 자주자를것 어그로를 많이끌어줘서 상대버프 용등을 쉽게 컨트롤할 것
의미없게 잘리지말것
후반 운영법
죽지않을 것(나하나의 죽음으로 게임이터진다.)
항상 궁각을 재고다닐것
팀파이트시 역할
궁각이나오면 과감하게 선진입 할것.
사용템은 모두 쓰고죽을것
보호막,스턴둘중하나는 꼭적용할것 스킬삑사리 금물
챔피언별 대응법
10번이상 만난 챔피언 대응법 업데이트하겟습니다.
마치며
제가 처음쓰는 공략이지만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하면 5레벨이 넘으신다면 꼭한번 평가 부탁드립니다. 수정할점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매일확인)업데이트는 1주일에 한번은 하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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