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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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너, 태고의 군주
Skarner, the Primordial Sovere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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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 전투의 선봉대 정글 스카너 공략

- 레스토레(2016-03-13, 조회수: 3084)

스카너는 전투의 선봉에 서서 저돌적인 이니시에이팅으로
적군의 주요 챔피언을 순식간에 삭제하고 팀원에게 승리를
가져다준다. 지금은 궁극기의 너프로 인해 퇴색된 모습을
보여주지만 아직도 스카너는 적절한 순간에 꺼내들면
상대에게 치명상을 입힐 수 있는, 이른바 '와일드 카드'
로써의 활약은 그 어떤 챔피언보다 강력하다.
이 공략에서는 스카너가 활약할수 있는 상황과
스카너를 100% 이상의 효율로 굴릴수 있는 활용법을 서술하겠다.
스카너, 태고의 군주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10) 2500 마나 320 (+40) 1000
공격력 63 (+3) 114 공격 속도 0.625 (+2%) 0.838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7.2 (+0.75) 19.95
방어력 33 (+4.8) 114.6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50 15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공속과 AD를 동시에 필요로 하는 스카너지만, 패시브가 있으므로 공속은 룬에서 충당할 필요는 없다.
빨강 : 공격력
노랑 : 성장방어
파랑 : 성장마저
왕룬 : 이동속도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살펴보기 : 질긴피부가 엄청나게 좋은 특성이긴 하지만, 상대를 무조건 물어와야 하는 스카너 입장에서는 이속이 더 매력적인 옵션이다.

영겁의 힘 vs 착취의 손아귀 : 둘다 좋은 특성이긴 하지만, 영겁의 힘이 공짜체력을 제공하며 팀파이트 도중 잠시 이탈하여 체력회복 할 수 있는 옵션도 있기에 영겁을 선호하는 편이다.
이것에 대한 이의는 없을것이라고 본다.
진동의 가닥 (Threads of Vibration)
스카너의 기본 공격, 부서진 대지, 지반 돌출, 꿰뚫기가 4초 동안 전율을 적용합니다. 전율이 3회 중첩된 적은 지속시간 동안 최대 체력의 5~9%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몬스터 대상 총 피해량은 최대 100~300입니다.
부서진 대지 / 지반 돌출 (Shattered Earth / Upheaval)
마나 소모: 45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스카너가 땅에서 바위를 뜯어내 다음 기본 공격 3회의 공격 속도를 20/25/30/35/40% 강화하고 주변 적에게 10/20/30/40/50 (+0.75 추가AD) (+0.03 추가 생명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마지막 기본 공격은 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영향을 받은 적을 1.25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재사용 시: 스카너가 부서진 대지를 끝내고 바위를 던져 10/20/30/40/50 (+0.75 추가AD) (+0.04 추가 생명력)+최대 체력의 10%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처음 적중한 적과 그 주변에 있는 적을 1.25초 동안 40% 둔화시킵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150/200/250/300/350
부서진 대지가 구조물에 100%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300/1050, 범위: 300)
대지의 수호자 (Seismic Bastion)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스카너가 2.5초 동안 최대 체력의 8%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으며 지진을 일으켜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20%의 둔화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쉬탈의 격돌 (Ixtal's Impac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스카너가 앞으로 돌진하며 지형을 무시하고 지정한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챔피언이나 대형 몬스터와 마주치면 돌진이 끝날 때까지 끌고 다닙니다.

끌고 온 적과 함께 벽에 부딪치면 해당 적은 30/60/90/120/150 (+최대 체력의 6%)의 물리 피해를 입고 1.5초 동안 기절합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돌진을 일찍 끝낼 수 있습니다.

벽과 충돌하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5%로 감소합니다.
꿰뚫기 (Impa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스카너가 꼬리를 앞으로 후려쳐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적중한 챔피언 3명을 1.5초 동안 제압합니다. 적중한 적은 스킬의 지속시간 동안 스카너를 따라 끌려다닙니다.

챔피언이 한 명이라도 적중하면 스카너의 이동 속도가 1.5초 동안 40% 증가합니다.

부서진 대지 활성화 시 스카너가 지반 돌출부터 사용합니다. (사정거리: -50~625, 범위: 350~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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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W키고 달려가서 접근했을때 E평Q로 기절 먹이고 Q로 신나게 돌린다.

스킬 활용 팁

 패시브 : A급 패시브. 마나부족을 해결해주며 공속과 이속을 제공해준다. 정글 먹을때는 패시브 첨탑을 꼭 켜고 먹자.


Q : 헤카림과 달리 데미지는 참 구리지만 스카너의 주력딜링기이다. 적을 공격하면 쿨타임이 감소한다.


W : 최대체력 비례 보호막을 생성하며, 이동속도가 서서히 증가한다. 보이지 않는곳에서 W를 켜고 이동속도를 충전하다가 달려나가서 점멸-R은 스카너의 기본상식이다.


E : 투사체를 발사하여 맞는 적에게 둔화를 걸며 표식을 새기고, 스카너가 표식이 새겨진 적을 공격하면 표식을 제거하고 스턴을 먹인다. 과거 갱킹가면 힘들게 세방 쳐야되던 스카너와 차별을 두는 스킬. 관통투사체지만 적을 통과할수록 투사체의 이동속도가 줄어들며, 표식을 제거하고 스턴을 먹이면 스턴 지속시간만큼 패시브효과를 받을 수 있다.


R : 스카너의 상징, 꿰뚫기. 적을 제압하고 스카너가 자유자재로 끌고다닐 수 있다. 최상급 CC기인 제압은 사용하는 챔피언에게도 패널티가 존재하는데, 스카너만 유일하게 패널티 없는 제압을 거는데다가 끌고다닐수도 있다. 데미지는 붙잡을때 한번, 풀어줄때 한번 들어가며 지속시간은 1.75초다. 

궁에 대한 사소하지만 중요한 팁이 하나 있는데, 지속시간이 끝날때쯤 되면 뒤로 쓱 돌아주자. 제압당한 대상은 스카너의 전방에 위치하게 되며 스카너의 이동은 후진이 되는데, 이 원리를 이용해 제압의 지속시간이 끝날즈음에 등을 돌리면 더 많은 거리를 끌고 올 수 있다. 아래 자료를 참고화면 이해하기 더욱 쉽다.




<궁극기 지속시간이 끝나기 직전, 뒤로 돌면 더 먼 거리로 끌고 올 수 있다.>


시작 아이템
이상적인 아이템
끼워넣을만한 아이템
아이템 빌드
냥꾼부적 3포시작. 추적자의 검을 갖춰주고, 6렙이 되는대로 기동력의 장화를 갖춰주자. 이후에는 인챈트로 용사와 잿불거인중 하나를 선택하면 된다. 가급적 잿불거인이 올바른 선택이지만, 2~3킬정도 챙겼다면 용사를 가도 좋다. 다만 용사를 가는 경우에는 물렁해진다는 사실을 항상 머릿속에 담아둬야 한다. 필자가 추천하는 경로는 잿불거인-얼어붙은 건틀릿(이하 얼건),혹은 망자의 갑옷(이하 망갑) 루트다.
얼건은 지속딜링과 마나관리, 방어력, 재사용 대기시간때문에 선택하며 망갑은 체력, 방어력, 이동속도 증가때문에 선택한다.

얼건(망갑)이 나온 이후에는 상황을 한번 본다.

   상황1. 스카너의 이니시에이팅이 필수적이다.
        -신발에 왜곡 인챈트를 해주며, 필요하다면 정당의 영광까지 올려 저돌적으로 돌진해서 상대 딜러를 물어오자.

   상황2. 스카너의 이니시에이팅이 필수적이지 않으며, 상대가 스카너를 경계한다.
        -깔끔하게 밴시 혹은 란두인 등을 올려줘서 탱킹을 올린다. 스카너의 궁극기가 워낙 이니시에이팅에 엄청난 효율을 보여주는 스킬이라 그러지, 절대 이니시에이팅에만 좋은 스킬은 아니다.

얼건, 망갑, 밴시, 솔라리 이외의 템은 설명을 붙이겠다. 필요하다면 템트리에 끼워넣고 아니다 생각되면 다른 템을 고르면 된다.


얼어붙은 심장 : 상대에 공속에 의존하는 챔피언이 둘 이상이면 얼건보다 좋은 효율을 보인다. 또한 탱킹력은 얼심이 압도적으로 강력하다.(얼건보다 + 35 DF)

정당한 영광 : 헤이스트가 너무나 필요한 스카너지만, 정당한 영광의 옵션은 너무 나사가 빠져있다. 빠른 이니시에이팅이 필수적일때만 선택하자.

스테락의 도전 : 딜+탱 다되는 만능템. 이니시에이터에게 어울리는 옵션은 아니지만 템 자체가 워낙 효율이 뛰어나므로 가고 손해볼일은 절대 없을것이다.

얼어붙은 망치 : 이거 갈바에 얼건가라.

거대한 히드라 : 뽑아오면 데미지가 매우매우매우 강력해진다. 다만 스카너는 이니시에이터이자 탱커다. 방템에 더 눈독을 들이자.

마법사의 최후 : 괜찮긴 하다. 다만 방어 옵션이 마방밖에 안달려있다는 점, 밴시와 솔라리가 엄청난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윗앤을 선택할 이유는 없다고 본다.

란두인의 예언 : 이즈리얼을 제외한 상대 원딜에게 대항하기 위해서 4코어 내로는 무조건 뽑는게 좋다. 이즈리얼일 경우는 가시갑옷을 가자.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질리언
모르가나
이즈리얼
이건 중요하니까 폰트를 하나 키워서 서술한다. 스카너는 위에 서술한대로 싸움의 전세를 한방에 기울이는 선봉대장이지만, 그것도 상대 챔피언을 잘 보고 픽했을때의 얘기다. 스카너를 플레이할때 가장 중요한점은 상대 챔피언이 누구인가를 보고 픽하는것이다. 아래에 챔피언 목록을 서술하고, 부연설명을 하겠다.

​ ※이 챔피언이 적팀에 있을경우. 이 경우에는 스카너를 픽하면 절대 안됨
​모르가나 : 블랙쉴드와 각종 방해기술들. 모르가나 상대로 이니시에이팅이란 스카너뿐만 아니라 모든 이니시에이터들에게 어려운 일이다.
이즈리얼 : 꿰뚫기 성공시키기도 힘들뿐더러 지금 이즈리얼은 파랑템트리를 가기에 스카너가 원체 접근하기가 힘들다.
알리스타 : 꿍꽝이 타게팅이 돼버렸다. 또한 들어오는 스카너를 밀쳐버릴수도있다.
질리언​ : 끌고온애 죽여도 살아난다. 개빡친다. 게다가 팀원 아무한테나 뿌려줄수있는 헤이스트까지 있다. 모르가나보다 더한 새끼.

 ※해볼만한 경우.
르블랑 : 르블랑의 경우는 WQR로 포킹을 하러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 순간을 포착해서 물어줄수 있다.
룰루 : 대부분 룰루는 원딜에게 W를 걸고 딜링을 시킬텐데, 이 상황을 노리면 된다. 다만 룰루가 서포터라서, 또는 스카너를 경계해서 스카너만 기다리고 있다면 꽤나 좋지 않은 게임이 될것이다.
블리츠크랭크 : 꿰뚫기를 성공시킨 이후 끌려가면 기분 더러울뿐아니라 게임도 폭파된다. 다행히 이건 논타겟이라 충분히 회피가능.
칼리스타 : 점멸식 이동이 아니라서 어느정도 해볼만하긴 하다. 다만 요즘은 칼리스타를 사람이 아니라 프로그램이 조종하는 경우가 많기에, 가급적 꺼내지 말자.
시비르 : 본격 눈치싸움. 행운을 빈다.

 ※스카너가 활약할수 있는 경우
이동기가 없는 딜러챔피언이 둘 이상일경우. 또한 마스터 이를 상대로도 꽤 좋은 효율을 보여준다.

 

 

정글링과 초반

 세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1. 수정 첨탑의 버프가 닿지 않는 골렘은 가급적 삼간다. 체력소모가 크다. 두꺼비는 첨탑 버프를 받는 곳으로 끌어서 잡을 수 있으므로 참고.

 2. 카운터 정글이 들어왔을 경우에는 맞서 싸우지만, 상대의 논타겟 스킬은 피하고 싸운다. 예외적으로, 우디르가 덤비면 팀원이 도우러 올때까지 무조건 도망가자.

 3. 가급적 초반 갱은 꼭 필요할때만 가며, 점멸을 낭비하지 말고 6레벨을 빨리 찍자.


또한 스카너는 바위게 잡기가 쉬운 편이므로, 지속적인 바위게 사냥과 와드로 상대 정글러의 움직임을 파악하고 제한해주자.

 

팀파이트

팀파이트에선 100이면 95 스카너는 이니시에이팅을 담당한다. 위의 W 설명에도 써있듯이, 이동속도를 충전하고 있다가 번쩍! 하고 들어가서 적 딜러를 꿰뚫기로 납치해와야 하며, 그러기 위해선 스카너는 필수적으로 핑크와드와 빨간 렌즈를 들고다녀야 한다. 가장 중요한것은 적절한 위치선점과 모습을 감추는것, 그리고 벽을 넘거나 거리를 좁히는 점멸운용이다. 

추가로, 딜러진을 무는게 가장 좋은 선택이지만 딱 한가지 예외가 있다. 적 서포터가 소라카일 경우, 소라카또한 딜러진과 같이 1순위로 물어도 좋다.


스카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팀이 이니시에이팅을 당했다면, 궁극기로 우리 딜러를 괴롭히는 탱커를 궁극기로 물고 같이 소풍을 가거나, 신나서 들어오는 상대 딜러에게 깜짝 꿰뚫기를 선사해주자.


적어놓긴 했지만, 이건 말로 백번 설명을 들어봐도 전혀 감을 잡을 수 없다. 오직 직접 스카너를 플레이하면서 경험해봐야만 경험이 축적되고 이니시에이팅 기술이 는다. 항상 스카너를 플레이하면서 '이쯤에서 이렇게 벽을 넘어 점멸로 들어가면 어떨까?', '여기에서는 이렇게 하면 좋겠다'는 것을 경험으로 익히며, 자신이 딜러를 플레이할때 '여기서 이렇게 스카너가 날 데려가면 정말 무섭겠다'는 것을 파악해두고, 자신이 스카너할때 그렇게 써먹으면 된다. 중요한건 경험이다. 딱 5판정도만 플레이해도 어느정도 감이 올것이다.

 

 

마치며

 난 시즌 2때 롤챔스를 보면서 스카너를 접했고, 아직도 스카너가 현역으로 있던 그 시절만큼 흥미진진한 경기는 보지 못했다. 지금은 많이 퇴색되긴 했지만 스카너는 지금도 활약여지가 충분한 A급 챔피언이다. 상황에 맞게 스카너를 사용해서 짜릿한 이니시에이팅으로 경기를 승리로 이끌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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