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헛 짓 말 고 정 독 해 서 광 명 찾자 ]
공지 : 6.14 패치 수정공략주소
(구공략이니 신규 참조)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0413
하지만 공략을 다읽으면 젖과 꿀(+욕)이 흐르고 있으니 광명찾아라
밑으로 다수의 욕설 그리고 멘탈 병신의 글이니 싫으면 읽지마라.
단, 퀄리티는 보장한다. 난 아프리카도 안키우고 네임드도 관심없고 누가날 알아보는거 원하는것도 아니다
고로 뻘소리 빠는 쓰레기 홍보용 공략하곤 다르다
1. 가독성을 위해 폰트는 쓰지않는다.(+ 난공략에 배경음 넣는새끼 손가락 찢어주고싶다 너나 쳐들으세여)
2. 철저하게 본인의 주장을 강하게 넣을꺼다. 무슨말이냐면 모든 가능성을 따지지 않을꺼다
(ex : 이럴떄는 이게좋아요 이따위 공략이 아닌 철저하게 현실적으로 써내려간다)
3. 기본틀을 잡아주는거다 명심해라 공략으로 얻을수있는건 내가 간과하고있었던 부분을 깨우치기 위함이다
작성자 레오나 할만큼 해봤다. 나보다 잘하는새끼는 이공략 안읽고 충분히 니가 할수있으니까 시비걸지마라
(나보다 잘하는 사람 내위로 딱 5명 + @ 있다 믿고 읽어라 아멘)
이전 내용과 상당히 달라져있으며, 프리시즌 밑 현재 시즌 6이후 랭크의 방향에 따라 작성되있음을 미리 공지한다
3월 15일자 근황 - 다2~3구간에서 서식중 헬퍼 졸라 많음 진심 씨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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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그래왔지만 공략이 수정되면서 예전 공략을 백업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공략이나 패치에 따른 팁을
얻고 싶어하는 사람은 패치 되고 한번쯤 찾아오면 동향이나 꿀팁준다
1. (서론)시즌 6.5강세 챔프
읽기 귀찮으면 읽지 말고 넘어가라
원딜 - 6.5 패치를 기준으로 사람구실하는 원딜만 쓴다. 이즈, 루시안, 칼리(너프예정), 코르키, 시비르, 바루스(구인수)
+ 케이틀린, 징크스, 진 이정도 , 코그모는 너프 철퇴를 맞아서 더이상 안보이는 추세
칼리 6.6에서 또 너프예정이라 어찌될지 모르겠다. 요즘 바루스 봇에오면 구인수들고 오는데 예전 코그모급
딜링자랑한다. 알아두자, 케틀 징크스의 경우 1티어는 아니고 새로운 템트리와 루난 시너지를 최대한
이용하는사람 위주로 가끔 나오는중, 그래봤자 아직도 이즈 루시안 칼리 코르키 시비르 5명 돌아가며 쓰는중
레오나 + 이즈 루시안 칼리 코르키 진 까진 라인전 깡패 소리 들을수있다.
레오나 + 시비르, 바루스 역시 그리 나쁘진 않다. 나만 확실한 이동기가 없으므로, 아군 위치를 보고들갈것
문제는 케틀 징크스... 레오나의 폭딜을 활용하기도 애매하고, cc연계를 하기도 애매하다
암튼 원딜간 상성은 이러하다
서폿 - 알리(벤), 브라움, 쓰레쉬, 바드, 소라카 + 유틸(잔나, 모르가나) + @트런들, 노틸 + @ap메자이(아주 가끔)
이정도?? 솔직히 알리는 벤한다치고 브라움 쓰레쉬 바드 소라카 4명중에서 한명나오는데
상성상 브라움이 약간 유리하나 못이길정도는 아니며, 바드와는 확실한 손싸움+ 시야장악력쌈
쓰레쉬는 레오나가 숙달되있다면 어렵지 않은 상대,
소라카는 이번 패치로 레오나한테 벌벌 떨면서 살아야한다
트런들은 서폿으로 도저히 못써먹을정도인지 아니면 재미가 없는건지 노틸 서폿보다 요즘 안보인다
트런들이든 노틸이면 브라움보다는 확실히 쉬우니 참고하자
잔나, 모르 vs 레오나
- 많은 사람들이 물어보는 창vs방패의 대결 대체 누가이기는지 이런질문 많이 받는다
심지어 잔나, 모르 장인글가서 레오나 상대법 보면 qq로 끊으세요 블쉴하면 레오나 ㅄ됨 이러는데...
누구든지 그럴싸한 계획은 가지고있다 처맞기 전까진
글로 쓰기 매우 길어지므로 대체 왜 레오나가 이길수 밖에 없는 구조인지 간략하게 말해준다
1. 레오나는 설사 e가 끊기더라도 큰 피해가 없다. 그러나 잔나나 모르의 경우 10번을 잘방어해도 단한번
실수하면 그대로 죽는다(레오나는 피해를 안입는건 아니나. 충분히 회복가능하며 설사 무리를 하더라도
포션과 체젠 등으로 복구가 가능하나, 잔나 모르의 경우 실수or무리 둘중 하나를 해도 치명적인 타격을 가한다
또한 딜교하면할수록 레오나쪽이 유리하며 피가 적으면 적을수록 한턴에 딜 다 때려박고 빠지는 레오나쪽이
킬각 면에서 훨씬유리하다)
2. 6렙 이전엔 로밍이라는 선택권이 레오나에게 있으며, 6렙후에는 궁의 존재로 인해 라인전이 압도된다
- 설사 라인전이 불리하게 돌아가더라도 로밍에 있어서 모르나 잔나가 레오나를 따라잡기도 힘들고
소규모 교전시에도 스턴기하나하나가 승패를 가르는 2:2 3:3교전상 당연히 유리하다
반대로 레오나가 안보인다고 잔나나 모르가 타라인을 지원가도 다이브or 스턴기가 레오나에 비해서
현저히 딸리기에 라이너에게 그리 위협적이지 않으며, 혼자있는 적원딜을 노리게되면 이건 매우큰 위협이된다
3. 점멸의 존재
- 솔직히 이부분이 가장크다. 점멸 q가 있는한 qq로 끊기든 뭘하든 기절 판정이내려지면서 스펠도 못쓰고
죽는다. 반응하면되잖아요? ㅇㅇ 우리도 안멍청하다 반응못하게 후려갈기면된다
브라움 - 일단 코그모, 루시안일떄 3렙이전에 싸우면 무조건 손해 본다, 선2렙이여도 앵간하면 걍 놔두자
3렙때 살짝 간만 보고 스턴 걸릴때까지 처맞으면 얄짤없이 딜교 손해니 치고 바로 빠진다
6렙이후에는 레오나가 브라움보다 훨씬 효율이 높다. 브라움이 단단하기는 하지만 지키는데 특화되서
아군원딜이 이동기 좋으면 타워다이브하기 매우 애매한 스킬셋이고, 레오나 맞로밍시에도
화력이 딸린다,
알리 - 현재는 벤이 답, 한타도 라인전도 레오나한테 안꿀린다. 알리나오면 진성 5;5에서 알리한테 레오나가
떡발리는 효율을 보여주며, 짤라먹기에서만 조오오오금 우위를 가지고 있다. 라인전에서
적 알리를 이기고싶다면, 최소한 아군 원딜이 칼리스타 정도는 나와야한다
쓰레쉬 - 한가지만 명심하자, 1렙견재를 부쉬플레이를 통해 최대한 막아낸다, 3렙이후에 e꼽고 들어갔는데
아군이나 너가 사형선고 맞으면 딜교가 비슷비슷해진다. 고로 아군이 어쩔수없이 맞는각아니면
니도 방향을 확틀어서 안맞게 해야한다 , 6렙이후는 뭘해도 레오나가 유리함
모르가나 - 무리를 해야 이기는 서폿이다, 이기는 방법은 이렇다. 모르가나한테 e를 일단 던져본다
그럼 모르가나가 자신한테 블쉴을 건다 -> 레오나이속믿고 원딜한테 달려가서 q를 때려박는다
이러면 이긴다, 문제는 모르가나한타 e를 꼽고 이동할때 모르 q맞으면 진다.
or 모르한테 e를 꼽고 블쉴 꺼질때까지 같이 이동하는 방법도 있는데 어쨋든 이동거리가
2가지 방법 모두 길기 때문에 아군원딜의 호흡도 중요하고, 미니언 포격도 많이 맞아야함
고로 뭘해도 무리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적 정글한테 아주 취약함,
2:2싸움은 진입할떄 모르 q만 레오나가 피하면 무조건 이기긴함, 다만 무리를 필연적으로 해야함
바드 - 물었을때 q스턴각 주면 딜교 손해이거나 걍 똑같이 피까임, 고로 아군 원딜이동 방향보고 너가 피하거나
각을 안줘야함, 여기까진느 할만함, 로밍도 레오나가 더 파괴력있고 갱호응은 서로 비슷함
다만, 레오나의 기동력이 문제가 됨, 바드의 기동력을 따라갈수없으며, 레오나의 최대 약점인
기동성으로인한 시야장악능력이 부재로 적정글러와 같이 움직이는 바드가 큰 위협임
즉, 바드의 기동성과 갱호응을 염두해두고 플레이만 하면 2:2는 거의 무조건 이기고
한타에서도 크게 꿀리진 않음
블크 - 이것도 써야하냐; 걍 알아서 해라......
소라카 - 아예 대놓고 사리는 소라카면 800원 모이자마자, 타곤산 +신발 사서 바로 탑으로 로밍가셈
미드는 레오나 없어지면 사리는데 탑은 사실 신경 끄고있어서, 라인 밀고있으면 땅굴파고, 라인 밀리고 있으면
와딩은 당연히 되있을테니까 적정글로쳐들어가서 뒤에서 뒷통수 후려갈기거나, 정글하고 같이당당히 가서 3인
갱하던가, 일단 로밍으로 한새퀴 죽이고 나면 소라카가 반드시 쫄려서 욕을 처먹을수박에 없는데
소라카는 죽어도 레오나의 갱루트를 따라잡을수가 없기때문에 그대로 로밍만 다녀도 되고,
떄떄로 깜짝 봇에 등장해서 원딜 죽이면또 적원딜이 소라카 씨발 새꺄 라는 말튀어나옴
소라카랑 라인전 할때 가장 중요한건, 대놓고 나는 절대 안물리겠다 라는 마인드를 가진 소라카인지
빨리 파악해서 맵잘보고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로밍을 성공시켜야함. 6렙 이후에는
소라카가 아에 타워에 꼬라 박히지 않는이상 로밍을 통해 라인은 당겨져있을테니 있는거 다 부어서 킬한번
내고 또 로밍 가면됨
정글 - 현재 기용되는 놈들중에 여전히 애매한놈은 엘리스...........
지가 뒤지고 가는데, 엘리스는 그놈의 re어그로때문에 답이 없음. 엥간하면 레오나할때
엘리스 알리스타 벤을 하는게 제일 편함
레오나의 카운터는 E꼽고 들어갔는데 받아먹으려고 대기하고 있는 정글이다, 명심해라
순수 2:2에서 레오나 이기는 서폿은 거의 없음, 특히 6렙이후 레오나랑 맞다이 해서 이길 서폿은
알리랑 트런들 빼면 전무함, 사실 이 2명도 반반을 나눠가는거지 레오나를 이기는건 아님, 레오나는
기획단계에서부터 공격형 서폿으로 그렇게 기획되어왔고 패시브부터가 공격형 서폿의 특화 되어있기때문에
사실 2:2를 지면 레오나의 설계 자체에 오류가 되므로, 라이엇이 뇌가 진짜 없지 않는 이상 레오나 이상의
공격력을 가진 챔프를 만들리는 없음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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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6.16 (+101) | 2363.16 | 마나 | 302.2 (+40.0) | 982.2 |
공격력 | 60 (+3) | 111 | 공격 속도 | 0.625 (+2.9%) | 0.933 |
5초당 체력회복 | 8.43 (+0.85) | 22.88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43 (+4.8) | 124.6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 +0.91x4
- 공격력 +0.95x5
- 방어 +1x9
- 쿨감소 -0.83%x5
- 마법 저항력 +1.34x4
- 이동 속도 +1.5%x3
- 방어+12.64
- 공격력+4.75
- 쿨감소-4.15%
- 마법 저항력+5.36
- 이동 속도+4.5%
이 룬부분은 예전과 다를꼐 없다. 룬은 취향이긴한데
이동속도 3룬은 거의 고정으로 들기 추천한다. 쿨감의 경우 현재 난 4%를 쓴다
댓글봤는데 룬이야기할려쓴 공략이 아니라고 써놨더니 룬설명이 필요하다는 놈은 글을 읽어본거냐?..
룬이야기할려고 이공략쓴거 아니다
위룬은 내 세팅이다
+ 추가 내용 살짝 적어본다(공략과 관계없다)
[ 체력룬 vs 방어룬 효율]
체력을 써야하나 방어를 써야하나 고민인 불쌍한 중생을 위해서 형이 쓴다
먼저 어떤룬이 더좋은가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한데
1. 체력 -> 피통을 키워서 적의 공격을 더 수용하겠다는 뜻이다
2. 방어력 -> 같은 피통을 좀더 효율적으로(대미지당 체력피해) 사용하겠다는 뜻
결론적으로 레오나 한테는 방어력이좋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체력과 둘다 만피 상태시 적의 공격에 대한 비슷한 내성을 보이나
체젠의 특성상 회복되는 체력의 가치가 방어력이 있을떄 더 가치가 높고
서폿은 원딜처럼 피흡을 지속적으로 하지 못하기에 적은 피를 효율적으로 쓰는것이
좀더 안전하다. 물론 이 한가지 때문만은 아니고 방어력 공식을 여기서 설명하면
이야기가 길어지니 최대 방어효율 100에 가까울수록 효율이 극대화됨을 알아둬라
한줄 요약 - 걍 모르겠으면 ad고정 방어 처박어 새꺄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시즌 6 개편후 현재 마스터리
이전 글과 다른게 없으며, 딱하나 약점노출에 관해서만 읽을 사람 추가 내용만 읽으면된다
- 레오나가 약점 노출을 찍기에 포인트가 너무 애매해지며, 배분할경우 6/6/18을 써야함
이러느니 차라리 원딜한테 포식을 빼고 약점 노출을 찍어달라고 부탁하는게 좋음, 어짜피 마스터리와
룬의 경우 초반~10분가량까지 도움이 되지 1코어 이상부터는 큰 영향을 끼지진 않음
1. 흉포 6포[포식] vs 책략 12포[무자비]
레오나에게 가장큰 약점은 크게 3가지다
1) 라인유지 능력 조루
2) 도주능력 조루
3) 2번 때문에 시야 관리 조루(적정글갈려면 목숨걸고 가야한다)
고로 흉포에 6포를 투자한 포식이 너무나 매력적으로 보인다. 프리시즌 초창기 나도 처음에 흉포 6포를 주고 했다
포식이 확실히 라인유지하는데 도움이 많이된다. 40(+10) +20 총 60~70의 피를 회복가능하니.. 유지력에
어마어마하게 도움이되긴한다. 근데 문제가 있었다. 유지력만 좋다.........
레오나 성애자들의 마음가짐을 다시한번 말해주겠다
1. 라인을 조지고 내가 캐리한다
2. 라인을 좆나 조지고 내가 캐리한다
3. 적 봇듀 입에서 어머니 만수무강 아버지 불로장생 할떄까지 조지고 로밍가서 또조진다
그렇다 씨팔 유지력이 좋은건 정말 좋은데 애새끼 뒤지질 않는다(이 유지력은 타곤산나오면 거의 해결된다)
이게 문제다 사실은 상위권 레오나들이 탈진를 버리고 점화든이유도 원킬에 죽이지 못하면 레오나의
다음 공격까지 시간이 상당히 필요하기때문에 확실하게 죽이기위해서 점화를 든다
그래서 포식을 포기하고 무자비를 든다
2. [영겁의힘] vs [굳건한 결속] vs [착취의손아귀]
결론만 말해준다. 영겁의 힘들고 여러판 해봤는데 17~20분 용쌈나는거 기준 체력 100채우면 좆나 잘한거다
고로 좆나 쓰레기 영겁의 힘 다시 말한다 올리면 나한테 죽빵 맞는다
착취의 손아귀는 언뜻보면 좋아보이는데 함정이 숨어있다, 전투중 매 4초라는 문구
즉, 전투가 시작되고나서 4초후에 첫번째 피흡이 된다, 또 웃기는게 하나있는데 레오나의 q는
평타 스킬 판정이 아니라서 반드시 q가 아닌 그냥 평타로 때려야한다(칼리 w를 터뜨릴때도 q로 안터진다)
최소한 이효과를 얻을려면 지속적으로 싸움이 나서 4초마다 피흡을 하고 뭐 딜교를해야하는데
레오나는 그럴필요도 없고 딱 3초면 모든게 끝나는 챔프이다. 가지말자
3. 기타 특성 설명
[살펴보기 vs 질긴피부]
위에 레오나의 단점에서 말했지만 레오나는 살기위해서 이속을 선택한다(물론 이유는더있다) 상위권 유저들이 다
왕룬 이속이속 노래를 부르는이유가 레오나 혼자 있을때 생존을 보장하기 힘들며
슬로우라도 걸리는날에는 플없이는 살기 매우매우 힘들다. 고로 이속이 매우중요하다.
위특성에는 질긴피부를 찍었는데 사실상 둘중 어느걸 찍어도 레오나한테는 효과적이며,
라인전에 좀더 충실하겠다하면 질긴피부를 미드가 이동기 없는 호구나 로밍을 좋아하면 살펴보기도 충분히
좋다. 고로 아무거나 찍어도 쓸만하다. 다만 티어가 낮다면 질긴피부를 추천하며, 티어가 높다면
댐지 2의 감소효과는 초반에 반짝 좋은거기때문에 갈수록 효율이 높아지는 이속을 추천한다
[룬 갑옷 vs 고참병의 흉터]
이전 공략에서 수정된 부분이다. 현재 좀더 수정 보환해야할지모르지만
고참병의 흉터가 3%에서 고정체력 45로 레오나에겐 너프가 되어버리면서, 타곤산의 체력 회복 효과를
받을수있는 룬갑옷이 효율성 면에서 더 우위에 있다.
그런데 공략에서는 고참병을 일단 찍어놨는데 판단은 독자가 할수있도록 설명을 하겠다
고참병이야 너무 설명이 직관적이라 추가 설명을 할필요는 없을꺼같고,
룬갑옷은 툴팁이 약간 애매해서 제대로 뭔효과인지 이해안가는 사람들을 위해서 현실적인것만 이야기하면
1. 타곤산의 회복효과가 50에서 8%가 추가되 54가 된다
2. 원딜의 서머너 스펠인 회복의 힐량이 8%추가된다, 3렙 이상에서 10이상의 추가 회복량을 제공한다
3. 체젠 8%가 추가되긴하는데 너무 미미해서 이건 뺴도록하자
고참병이 단 45추가체력인것을 감안하면, 사실 이쪽이 더 끌리긴한다.
여러가지 놓고 봤는데 내경우 일단 한방에 모든걸 거는 스타일이기에 추가체력 45에 좀더 높은 점수를 줬으며
사실 타곤산이 나와버리면 라인유지력에 있어서 딱히 어려움이 없기에, 8%더 추가된다고 도움이 더 나와주지않는다
고로 타곤산이 나오기전 5분까지만 쓸모있는 특성이 되는데, 5분동안 라인유지력이 8%증가 한다고 체감이 될정도는
아닌거같다, 물론 고참병도 체감이 안되는건 마찬가지겠지만, 그래도 둘다 만피에서 싸웠다고 가정할시에
실제적으로 도움받는부분이 힐량 +8%이므로 고참병이 더 우위라고 하겠다
이것역시 알아서들 가도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
[천둥군주의 호령 + 지능 vs 위 특성]
현재 굳건한 결속이 지속적으로 너프된에 따라 천둥군주로 갈아탈까 진지하게 고민했으나
천둥군주역시 아이템의 영향을 받아야 의미 있는 딜링이 나오는점을 감안해서 아직까지는
전설의 수호자를 포기하고 가진 않는다
하지만 내가 하지말라고 해도 찍을새끼는 잘들어라. 좆나 라인전에 강하긴 하는데
후반 한타가면 눈에 띄게 차이가 난다. 너프되서 예전처럼 씹사기스러움을 보여주진 않지만
그래도 차이가 난다
결의를 찍음으로서 얻을수있는 총합은 다음과같다
체력 45/ 방어력 +20 / 피해 감소 4%
-> 골드로 환산하면 약 1천 골드 정도의 아이템 수치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는 50%를 넘을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45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흑점 폭발을 시전하면 레오나가 5초 동안 작열 효과를 얻습니다.
효과 지속 시간 동안 레오나의 다음 기본 공격 3/4/5회는 사거리가 100 증가하고, 30/40/50 (+0.1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햇빛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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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선마랑 e선마가 갈릴텐데, 사실 전체적인 측면에서 e가 대미지도 강하고 아무래도 광역기라
혼자서 라인정리하러갈경우 q보다 훨씬 도움이 된다. q 쿨이 아깝긴한데, e도 안찍으면 무지하게 쿨이 길어서
내경우 걍 e를 먼저 마스터한다
6.5시즌 개편된 아이템 템트리 완성본
총 엔트리 템이 변경된건 없으나, 아이템 순서를 변경했다 참고하기 바란다.
- 솔라리 타곤산 신발2티어 고정이다. 무조건 올린다(ap없으면요? 뇌에 우동사리만 들어가있냐?)
- 루비시야석을 3코어로가고, 도중에 돈이 애매하면 300갑을 빠르게 가져간다
밑에서 자세한 설명을 하겠다
레오나 템선택의 기준은 체력 -> 방어 -> 쿨감 -> 이속 순서이다
시즌 6에 들어서 쿨감신을 가지않는이상 30%이상 맞추기 대단히 까다롭다. 룬에서 5%를 정도 들고오고
타곤산과 솔라리에서 20%를 받아먹는다. 얼심 쿨감 20%라 쿨감 방어면에서 합격이지만
마나라는 쓰잘때기 없는 효과덕에 이걸 가느니 쿨감이 필요하면 저항공성기를, 방어가필요하면 망자를 가는게 좋다
[3 줄 요약본]
1. 1~2코어는 무조건 산악방벽에 솔라리다 최고의 효율을 준다
2. 신발을 선택을 매우 신중히 하도록한다(광전사를 제외한 모든 신발을 상황에 따라 맞춰간다)
3. 고랭크와 저랭크의 기준은 플레3을 기준으로 한다
완전히 내용이 바뀌였으므로 기존 공략을 읽은 사람도 다시 읽기 바란다
타공략처럼 부분부분 짜잘하게 업뎃 이지랄 안한다. 오직 실전에 바로 적용하고
실전만을 위한 공략이다. 형스타일 알잖아?
아래 내용은 매우 고급 티어의 정보를 기준으로하기에 골드이하는 아예 시도를 하지 말것을 부탁하며
각라이너들의 기본개념이 전부 다 박혀 있다는 가정하에 쓰는거다
이쯤 될려면 최소 플레3정도는 되야 기본기는 완벽하다 라고 칭할수있으며, 물플레 요플레 잡금속은
1귀환에 선시야석가고 1코어 타곤산 2티어 솔라리 뽑으면된다
시야장악은 혼자할때 의미가 없으며 서폿의 시야장악에 정글의 시야장악이 합쳐진후
라이너의 도움으로 시야라인이 만들어진다.
즉, 정글 + 라이너가 시야를 도와주지 않으면 사실상
"어 맵에 시야가 있군" 에서 끝나는 정도이며, 추가 이득 기대도 하지마라
1. 선시야석의 비중이 상당히 줄어들었다
- 정글러들이 초록와드 자주가며, 빨강 강타를 쓰는경우에도 장신구를 기본와드로 하면서 다닌다
또한 바위게의 유무로 원딜러의 와드까지 더해지면 큰어려움 없이, 7분이전까지는 핑와로만
시야장악이 충분히된다
2. 1번이 또다른 이유는 서폿의 비중이 높아져서, 버프아이템의 유무가 중요하기때문이다.
- 용 교전에서 솔라리가 있거나, 산악방벽이 있다? 게임의 방향이 달라진다.
특히 뻔질나게 미드에 출장가는 서폿입장으로 이지스만 있어도 상대방 미드 ap딜이 날라가고
요즘 정글러들은 ap딜이 위주라서 2:2건 3:3이건 압도적인 우위에 서게된다.
꼭 이지스가 아니더라도, 산악방벽으로 쉴드 200거는것도 매우 크다(죽을놈이 안죽고 살아가며
이로인해 위험한 게임 발동이 안되서 연쇄적 스노우볼이 굴러간다)
3. 1+2를 종합한다면
- 분명히 시야석이 시야장악력에 우위에 있으나, 충분히 핑와 + 정글 + 라이너의 도움으로
안전하게 어느정도까지 시야석과 비슷하게 시야를 먹을수있다면, 빠른 타곤산으로 라인유지력 늘리며
서폿의 템을 뽑는게 중반 한타와 10분이후 소규모 교전에서 내용이 달라진다
사실상 고티어 갈수록 선시야석을 안가는게 아니고 못가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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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선택 가이드
1. 2티어 신발을 어떤걸 갈까
2. 루비시야석의 필요성
3. 3번째 방어아이템의 선택 기준
1. 신발 선택시 유의사항
- 내가 가장싫어하는 공략글중에 하나가 상황에 맞춰서 가세요
상황을 볼줄알면 공략보러 안온다, 공략을 쓰고있겠지. 그래서 최대한 나는 이딴 개소리를 배제하고
철저하게 가이드 즉, 어디어디까지 무조건해라는 식의 방법을 제시하는 편이다.
- 하지만 레오나에게 있어서 신발 선택은 일방통행이 불가능하다. 고로 어쩔수없이
좆 같겠지만 상황에 맞춰서 가야한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솔라리와 산악방벽은 기본으로 무조건 가야한다
2) 1로 인해서 ad가 잘커도 우린 강제적으로 ap방어를 갖추게된다
3) 3코어가 나오는 시기가 35분 이후이기때문에 사실상 중반에 ad나 유틸성을 확보하기위해서는
신발에 붙은 부가옵션을 이용해야한다
이즈라서 라인전이 아닌 로밍을 통해 잘큰 마이와 루시안을 상대해야했고 이로인해 닌탑을 올림
초반부터 봇이 이기자 브라움보다 훨씬 빠른 기동력으로 라이즈를 압박 그대로 전라인터지며 승리
적원딜 코르키라 라인전에 어느정도 도움이되고 딱봐도 ap방어력과 cc등에 대항하기위해선 헤르메스가 좋았음
가장 무난하며 보편적인 선택 이즈 얼건애도 대항가능하고 쓰레쉬 e둔화를 어느정도 상쇄
사실상 무난무난...
이렐리아가 잘큰상대여서 연속적으로 빠른스턴을 넣어야했고 이애 따라 쿨감은 선택함
특히 칼리나 베인 코그모같은 평타 기반원딜이 나오면 라인전에 조금 도움이 되고자
닌탑을 주로가며, 라인전이 많이 힘들다 싶으면 적 대미지 타입에 따라 300갑 450마방을 먼저 사고
2티어 신발을 올릴때쯤, 이걸 그냥 놔둘지 아니면 2티어신발로 그냥 쓸지를 결정하는편
3줄 요약
솔라리 산악방벽이후 방어아이템이 나오는대 한참걸리기에
자신에게 들어오는 대미지 유형을 생각해서 3코어이전까지
최대한 도움이 되는 신발옵션을 선택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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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설명해도 신발 선택의 장애가 오는 사람을 위해서 씀
1. 칼리 베인 케틀 코그모 + 진 -> 300갑 사서 무조건 닌탑
2. 코르키, 이즈리얼 -> 450마방 둘르고 나서 적 cc조합보고 헤르메스 가거나 걍 솔라리올리는데 쓰면됨
3. 적이 쓰레쉬 -> 신속신 or 쿨감신
4. ap 유틸 메자이 서폿들 -> 신속 or 쿨감
5. 기동신은 구별능력없으면 가지말고 걍 신속신으로 갈것, 딱보면 기동신 가야한다 안가야한다 가려야함
이세돌 신의 한수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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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복습해보자
1~2코어 - 솔라리, 산악 고정(티어가 나보다 높은새끼는 시야석합체템 가도 무방)
신 발 - 상황보고 자신에게 들어오는 대미지 방어 or 유틸성 확보할수있는 신발 선택
그리고 마지막 선택지
루비시야석 or 3코어
내가 수호천사 전에 루비시야석을 먼저가라는 이유는 다음과 같음
1. 시야석 와드3개라서 아무리 잘조절해서 사용해도 부족함
-> 사실 이부분이 가장중요함, 시야석+돈템 합친걸 요즘 주로가는데 레오나는 산악을 어쩔수없이 가야하기때문에
서폿끼리 와드수에서 너무 밀림, 중반이후에 바로 와드4개를 운영하는 놈하고, 3개를 운영하는놈하고
최대 와드수는 3개라지만 렌즈 한번 돌리면 뭉청이로 지워지는데 3개로 절대 감당못함
2. 수호천사이전에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체력을 얻을수있음
-> 사실 천원이 저렴한건아니지만, 중반이후에 아이템창에 솔라리, 타곤산, 신발, 시야석, 핑와 이렇게 있을텐데
이렇게되면 5칸이고(저는 핑와를 안들고 다니는데요? ㅇㅈ 넌 브론즈로 내려가라 빨리)
수호천사 밑재료하나 800갑을 사면, 사실상 2000원돈을 모을때까지 템살 자리가 없음
고로 이부분이 중요함 다필요없고
1. 산악 + 솔라리 2코어 + 2티어 신발 가고
2. 800갑 산다음에
3. 루비시야석을 가고
4. 수호천사를 간다
수호천사 가격도 버프먹어서, 졸라 좋음 무조건 간다 고민할 필요가 없음
루비시야석 재사용대기시간 10% 감소 이거 수천에도 적용됨, 개꿀 무려 30초가 줄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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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3코어 설명을 하기 전에 2코어가 떠야할 시기를 불러주면(물론 신발 시야석은 빼고 3코어)
25분기준
1. 2코어 완성 + 2티어 신발 = 최상(아래 조건을 모두 만족하면 거의 1에 가깝게 나온다)
2. 1코어 완성 + 2코어 반절 + 2티어 신발 = 준수
3. 1코어 완성 + 2티어 신발 + 재료템 1개 = 평범
그이하는 평범하다 못해 망한거에 분류됨, 1번은 최소 cs 35개, 1~2킬 + 2어시 정도는 해야 가능하다,
물론 그이상하면 더좋지만 이정도만 해줘도 충분
2코어에 신발은 쿨감이라 가정하면 레오나 체력이 대략 2300전후
(레벨링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며 딜러들하고 비교시에 거의 2배에 달하는 피통과 방어력을 자랑한다
유일하게 메인탱의 위치에 오를수있는 시점이며, w가 5렙까지 찍히고 더이상의 방어력 증가를 노릴수없기에
서서히 세미 탱으로 내려가는 시점 내 방식대로 말하면 좆같이 강력한 시기이며
적의 입에서 태양 쌍년 너프좀이란 욕설을 듣게 만들수있다
3코어 이야기를 하는데 2코어 이야기를 이리 장황하게 말하는이유는 시간에 관련되어 있다.
나는 겜시간을 주로 40분 전후라고 판단하기에, 25분이면 거의 결전의 분수령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시기
추후 15분을 행복하게 지내느냐 아니면 미니언 디펜스를 하다 역시나 하고 지느냐 를 판가름하는 시기인데
정말 불행하게도, 이후 서폿의 cs를 거의 먹는게 불가능해지기때문에 3코어가 극도로 느리게 나온다
아무리 빨라야봐야 31~33분 전후에 3코어가 뜨고 보통 35분에서야 3코어완성
겜이 좀 길어졌다고해도 40분이상 넘어가는 게임이 잘없을텐데 완성 효과를 단 5~10분 받는 템이다
고로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쓰잘 떼기 없는 밑작템효과를 노리느니 가격대비 성능이 괴랄한 템들을
확보해야한다, 이게 가능한이유는 당연 우리는 서폿이기 때문에 bf나 큰지팡이 같이 티어급
핵심템을 장만할 필요 없이 닥치고
루비루비 하앜 루비400원 하앜하앜 천갑 300원 이딴걸 가도 충분하기 때문이다
선택의 자유는 개소리고 우리의 레오나는 좀더 m기질을 발휘해 약해져가는 자신의 방어도를 보충해줄
노오력이 필요하다, 뭐 레오나가 정말 갈만한템이
망자의 갑옷, 수호천사, 란두인, 저항공성기 + 밴시 정도(태불망 안가본지 한참된거같다)
5개정도인데, 이중에서 밴시를 레오나가 쓰기에 참 쓰레기같은 성능을 보여준다 뭐 있으면 당연 좋긴한데
최전선에 있는 레오나가 스킬하나 덜맞는다고 겜의 운명이 바뀔정도의영향력은 아무리봐도 없다.
거기다가 새미 탱이기도 하고 본대와 합류해있거나 주로 측면 좌우 후방에서
기동력으로 파고들어 한타를 노릴텐데 그동안 포킹 한번 안당하는게 더이상하지 않을까?
고로 일단 밴시는 추후에 생각할 문제이다(물론 있으면 좋다)
제일 좋은건 역시 망자의 갑옷과 수호천사, 란두는 들어가서 엑티브를 터뜨리는것까지는 정말 좋긴한데
(사실 이것도 손느리면 콤보 다넣고 빠져나올때까지도 못누르는 사람 정말 많다. 난아니라고 글읽으면서 속으로는 웃음치는 새끼 너 말이야 너임마, 사실 나도 잘못눌러, 생각해봐 엑티브 템이 총 4개인데 이러면 방벽 쉴드 솔라리, 시야석 + 란두, 손이 안꼬이는게 비정상)
란두 효과상 빠른 공속을 가진 챔프가 란두를 가진 챔피언을 때릴때 모든 효과를 받을수있다
(맞아야 공속이 줄어드는건 당연하고 일단 ad방어아이템이므로)
그런데 레오나가 이니쉬를 열었다고해도 원딜 1순위 타게팅이될까?
아마 레오나는 적서폿이 cc를 걸어서 추가 진형 붕괴를 막아버리고 같이 따라오는
탑이나 미드에게 딜을 집중시킬꺼다. 이2명이 죽은후에나 레오나가 마지막으로
비참한 최후를 맞이할텐데, 이러면 엑티브 슬로우 빼고 망자랑 다를께 하나도 없다.
심지어 슬로우도 좆나 느려터지게 나와서 뒷무빙하는 놈이 이걸 맞아주는게 신기할 정도
차라리 망자의 전함 중첩으로 평타를 쳐서 슬로우를 내는게 란두 슬로우 보다 훨씬 현실성이 높다
이 이렇게 2개를 일단 제외시켜버리면 남는게 수호천사 + 망자의 갑옷 , 저항공성기(이건 따로 서술하겠다)
다시말하지만 적원딜이 코르키뭐 이딴거 나올때는 알아서 쳐가줬으면 좋겠다.
내가 말하는건 ad원딜+ 2ap + 2ad정도의 평범한 상황을 뜻한다
이 3개는 따로 비교하지 않아도 특징되는 점이 하나있다.
바로 800원짜리 철갑빠를 셋 다 코어로 가진다는거.
고로 우리는 망설일 필요가 없다 일단 800갑을 사면된다. 씨발 사실 위문장 다 필요없고 걍 방벽
솔라리다음에 800갑 사면된다. 왜 사는지가 궁금한사람을 위해서 위에 써놓은거지..
후술하겠지만 각아이템의 단장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800갑 이후를 바라봐야한다
망자의 갑옷 - 수호천사에 비해 500의 높은 체력(쉴드 +50은덤), 이것보다 중요한건 시야쌈에서
논타겟 하나라도 더피하고 시야장악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동속도을 무려 60이나 제공해준다
사실 체력보다도 이점이 매우 중요하다. 후반에 한번의 짤림은 곧 패배로 직결된다는걸 생각하면
엄청난 메리트이며, 결론적으로 좀더 빠르게 오버젝트 주위의 시야를 확보해서
정보력 싸움이 유리해지는건 당연지사.
수호 천사 - ad/ap 골고루 준수하게 방어해주며 무었보다 과감한 이니쉬에 부담감이 적어진다
후반에 레오나가 이니쉬를 하면 딜러들이 워낙 강력해서 몇초 버티지도 못하고 죽을 수도 있는데
너가 죽는것에서 끝나는게 않고 위험한게임으로 인해 적팀 모든 라이너들의 체력이 5%씩 찬다는것도
염두해둬라. 따라서 이니쉬를 하든 원딜을 지키든 가능하면 살아 나와야 한다
수천은 이점을 방지해줄 뿐만 아니라 부활이 가능하다는점 때문에 끝까지 임무에 충실하게 해준다
물론 다시 태어나서도 결코 적다고 할수없는 체력(약 800정도)과 스킬 1번 반을 돌릴수있는 마나를
보유하고 태어나기에 아군을 엄호해줄수도있다 무었보다 죽어있는
그2초동안 서폿이기에 완전히 어그로가 풀린다
1. 죽음을 각오한 이니쉬가 가능하다
2. 1번 이후 죽어도 다시 부활해서 전투를 수행하거나 빠져나가는게 가능
3. 다시 말하하지만 무리한 이니쉬인데 무리가 아니게 된다 혼자 적의 거의 모든 주력스킬을
받아내고 죽기때문에 최소한 스킬2개정도씩은 딜레이상태라 딜분산을 기대할수있다
다만 망자와 달리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하는데
1. 만약 후반에 짤려서 죽는 경우 조합비 1380원은 공중으로 날려버린거다
(그전에 이렇게 짤려서 죽으면 겜이 엄청나게 불리해진다)
2. 아군 딜러가 죽고나서 부활해봤자 자신의 생존 이외에 큰 의미가 없으며 대세에 영향을 주기 힘들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갱호응해서 따기도 힘들고 오히려 탐켄치쪽에서 갱이오면 레오나는 사실상 죽을 확률이
높다. 씹새끼 노답 하 너프 안함 씨팔? 욕만 나오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찍느니 천둥군주를 찍으리라. 적 베인은 떙큐
트런들의 사기적인 라인유지력덕에 트런들 물고 딜교하는건 의미가 없다
주로 6렙까지 킬각이 안나오면 누구 원딜이 먼저 뒤지나가 싸움의 관건인데
대부분 서로 원딜 뒤지고 레오나 개피, 트런들 반피 정도 되거나,
레오나쪽에서 잘들어가면 적 원딜 뒤지고 아군 원딜 레오나 모두 걸래 짝이 된다
가장 중요한건 바드 q스턴을 맞을 각을 주면안된다(입롤이 아니다 가능하다)
특히 E로 들어갈때 반드시 원딜이 오는 방향으로 서있으면 안된다
또한 미니언과 벽의 q각계산을 철저히해야한다 사실 이게 정말 예측 불가능할떄가
있긴한데 가능하면 해내야한다. 물론 이런거저런거 안따져도 한번 물면 그대로 바드는죽는다
1. 특성은 굳건한 결속 찍어라
2. 산악방벽, 솔라리 2코어 무조건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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