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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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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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 광기 갱킹! 정글클레드 파헤치기!

- 박사콩(2016-12-17, 조회수: 32244)

 안녕하세요 탑클레드 공략으로 찾아뵈었던 DR bop입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2039

 

 탑클레드 공략을 쓸때까지만 해도 정글클레드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이었는데요, 최근 프리시즌으로 정글이 리메이크 되고 나서 리쉬를 해주거나 정글러 영상을 보던 과정에서 초반정글링이 돌거북과 칼날부리를 제외하면 쉬워진 편이란걸 꺠닫고, 정글을 실험한 후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뽑아냈기에 이에 대해 공략으로 작성하려합니다.



 먼저 전제를 깔고 가자면, 탑클레드 공략과는 방향성이 다를 것이며 쓰레기라고 했던 스탯이나 아이템을 채용하는 것을 보실겁니다. 왜냐하면 탑클레드와 정글클레드는 기본 베이스는 비슷해도 운영방법이나 방향성이 다르다고 생각하기 떄문입니다.


 하나 알아두셨으면 하는 것이 저는 원래 정글러를 가던 사람이 아니라 탑을 가던 사람이기 떄문에 정글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은편이므로, 공략에서도 이에 대한 부족한점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점은 댓글이나 쪽지등으로 비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정글 클레드를 호의적으로 보게된 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정글몹이 대체적으로 약해졌다.

 현재 돌거북과 칼날부리가 초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정글이 어려워졌다는 평가도 있는데, 다른 bj 영상들을 보다보니 저 둘만 제외한다면 대체적으로 큰 피해를 입지않고 도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따라서 저 둘을 초반에 무시할경우 클레드가 정글을 돌면서 스칼에서 내리지 않으면서 안정적으로 정글을 돌 수  있게 되었습니다.


2.강타에 피회복이 생기고 정글몹 강타 보너스가 삭제 되었다.

 사실 이 변화가 가장 크다고 봅니다. 강타에 피흡이 생겼는데, 이 수치를 분석하니 100 + '최대체력'의 10%가 찹니다. 그렇습니다 전국의 클레드 유저 여러분. 클레드의 최대 특징인 미친 듯한 깡최대체력이 큰 효율을 뽑아 낼 수 있는 순간입니다. 2랩 깡체력 기준 875(740+135)인데, 즉 2랩 강타때 187, 거의 200에 육박하는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반엔 정말 어지간하면 스칼체력이 다는 모습을 보기 힘듭니다.


3.열매의 존재.

 특히 솔방울탄이 가장 큽니다.


 E가 벽을 넘지 못해서 고통받던 클레드가 깜짝 벽넘기로 예상치 못한 루트에서 갱킹을 할 수 있게 되면서, 갱킹의 성공률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대략 이런 이유로 인해서, 저는 클레드 정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클레드 정글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장점


1.무지막지한 딜링과 스킬셋으로 인한 좋은 갱킹

 qw의 높은 딜을 통하여 상대 라이너의 체력을 너덜너덜하게하거나 2명이서 따버릴 수 있으며, qe로 인한 좋은 추노성으로 인해 갱킹 성공률이 매우 높은편입니다.


2.카정이나 정글쌈에도 능함

 정말 일부 정글러를 제외하고는 모두 잡을만하므로, 어지간하면 역갱도 쉽고 상대 정글로 당당히 들어가서 따버린다음 시야확보 후 유유히 나올수도 있습니다. 상대 라이너 백업이 와도 용기를 쌓았다면 역관광까지 할 수 있습니다.


3.궁 확정갱킹

 궁극기가 갱킹과 합류에 정말 좋습니다. 미드라이너 데리고 다른라인에 갱킹을 갈 수도 있고, 블루를 주고나서 바로 탑으로 달려서 따버릴 수도 있으며, 직선궁으로 봇듀와 함께 다 쓸어담을 수도 있습니다.


단점


1.용기가 정글몹에 쌓이지않고, 스칼에서 내릴 경우 정말 무력해진다.

 클레드 정글의 최대단점이자 구리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정말 치명적입니다. 에픽 정글몹 말고는 치던, 먹던간에 용기가 쌓이지 않고, 내렸을때 스탯이나 스킬이 매우 정글돌기에 힘들어지는데다가 합류나 재갱킹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정글돌다가 혹은 갱킹을 실패했을경우에 스칼에서 내렸다면 많은 경우에 집을 가야합니다.


2.E가 벽을 넘지 못한다.

 솔방울탄이 있다 해도, 정글러의 이동기가 벽을 넘을 수 없단건 상당히 치명적인 단점 중 하나입니다. 많은 상황에서 대처가 어렵거든요.


3.초반 망했을때의 스노우볼링이 매애애애애우 크다.

 초반에 강한 클레드의 성장력을 활용하여 중후반에 강력해지는 것을 중점으로 삼는지라, 초반 갱킹이 크게 실패하거나 정글링이 꼬였을경우 상대방과의 성장차이와 갱킹차이가 매우 크게 나게 됩니다. 이로인해 단번에 스노우볼링이 굴러가서 판이 터질 수 도 있습니다.


 클레드 정글의 장단점은 이런정도가 있으니, 신중히 생각하시고 픽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쿨감소
    -9.936%
  • 마법 저항력
    +4.02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7,677 IP
 탑라인에 있었을때는 마저를 빼기가 힘들었지만, 정글로 온 입장에선 쿨감을 안 낄 이유가 없습니다.

 또 초반 정글링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 공속룬도 같이 가주도록합니다.

 상대가 ap가 적을땐 파랑룬을 고정쿨 6 + 성쿨 3 박아주는 모습도 좋습니다.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수정)열광이 상항먹어서, 딜로가실거면 드셔도좋습니다.

 제가 12/17일 전까지 마관을 찍어놨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낚이신분 없으시길 빕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투의 열광

 열광 딜로갈땐 드세요 정글은 열광이 괜찮은거 같네요.

착취의 손아귀

 무난한 특성이고 정글 맞쌈할때도 좋습니다. 스칼 상태 유지에도 좋아요.

파괴전차의 용기(왜 이 아이콘이 파괴전차지)

 정글로 갈때는 이게 더 좋을 수 있을 듯합니다. 단점인 긴 쿨타임이 정글인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않고, 상대적으로 다수와 싸우는 경우가 많은 정글 특성상 큰 배리어를 보기도 쉽습니다.

취향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생략합니다. 정글의 기본이죠.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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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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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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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 17
  • 18

 일단은 탑 클레드와 기본적으로 비슷하게 갑니다.

 만약 피흡을 많이 하시고 싶으시면 1랩에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찍으셔도 좋고, 2랩갱에 중심을 두시고 싶으실때 2랩에 Jousting(이랴!)를 찍어 주시면됩니다,

 

 갱을 많이 다니시거나 정글에 힘을 쏟지 않고 맵을 많이 돌아다닐 경우 6랩전에 Jousting(이랴!)를 2~3랩 정도 찍으셔서 쿨타임을 줄이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쿨타임이 정글링때는 매우 조절하기 힘드므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실험중에 있습니다만,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선마 후 Jousting(이랴!)선마 하는 스킬 트리를 연구중입니다.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데미지는 어차피 많이 세긴 하고, 초중반에는 Jousting(이랴!)로 갱킹 잘다니는게 좋을거 같아서요. 그래도 되도록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찍으시기 바랍니다. 쿨탐이 팍팍 줄어요.



 스킬에 대한 개인적인 설명은 탑클레드 공략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조언만 드리자면, CHAAAAAAARGE!!!(돌겨어어억!!!)를 최대한 활용하시고, Jousting(이랴!)로 상대의 뒤를 노리는 플레이를 자주 하시면 좋습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는 아군과 같이 연계해서 사용하시면 더 큰 효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개인적으로 포션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라 플라스크를 애용합니다.

추천 템트리
(물론, 빨강용사에 거드라까셔도 되고 유동적으로 가보시는게 좋습니다.)

딜 :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굶주린 히드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죽음의 무도)Guardian Angel(수호 천사)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탱 :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거대한 히드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즈롯 차원문)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핵심아이템과 최종아이템에 의문을 품으시는 분이 많으실겁니다.


vs
(척후병의 사브르) vs (추적자의 검) vs (추격자의 나이프)

(척후병의 사브르)

 클레드의 특성상 소규모 교전을 하는 경우나 1대1을 할때가 많은편인데, 이때 척후병의 효과가 매우 도움됩니다.
 실례로 1대1을 하던 도중 적이 끼어들어 상대가 딸피로 도망가던 와중, 척후병의 효과에 의해 사망하여 용기가 쌓여 스칼 재탑승 후 나머지 적까지 잡은 적이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서 좋은 상황을 만들어내는 템이고, 개인적으로 좋아해서 갑니다.

(추적자의 검) 
 전혀 척후병에 꿀리지 않는 템입니다. 약간 아쉬운 클레드의 추노를 더욱 강화시켜주고, 팀원에게 더 높은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갱킹을 갔을 때도 성공률이 더 높아지는 편입니다. 후술할 탱템을 까거나, 게임이 흔들릴때 갑니다.

(추격자의 나이프) 
 예...뭐...와드박으려면 가세요...네...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vs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 vs (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 vs(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용사. 공격력, 쿨감. 심플하지만 정말 클레드와 잘맞는 스탯 두가지입니다. 공격적으로 나가고 싶을때, 그리고 대체적인 경우에서 좋은 효율이 나오는 템입니다.
 전 개인적으로 이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정글 클레드는 공이 좋은거 같습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
 피갈퀴손.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제가 클레드가 공속템가는걸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 편이라서요. 솔직히 개인적으론 안가는걸 추천합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룬의 메아리)
 룬메아리. .......갈건아니죠? 진짜로?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잿불거인. 사실 공략쓴 입장에선 가장 추천드려야할거 같은템이고, 정글 잿불거인은 탑에서의 썬파와는 완전히 다른 효율을 뽑아냅니다. 최대체력에 비례해서 체력이 증가하다보니 거드라 효율이 정말 어마어마하게 상승하는데다가 스칼상태에서 버티기도 좋아지게 됩니다. 또한 정글몹에게 박히는 불뎀이 약하지 않으므로, 중후반 정글링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탱트리를 타실경우 반 필수적으로 타셔야할 템입니다.

(굶주린 히드라) vs (거대한 히드라)

(굶주린 히드라)
 탑 클레드 공략에선 매우 저평가 했습니다만, 정글일 경우에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개인적으로 정글은 딜템으로 가서 극딜 브루져 형태로 가는게 더 좋다고 생각되므로, 개인적으로 굶드라를 추천드립니다. 정글몹 쓸어담을때나 버틸때도 굶드라가 매우 도움이 많이 됩니다.


(거대한 히드라)
 언제나 클레드의 짝꿍입니다. 탱트리 타실거라면 당연히 타주셔야하고, 어지간하면 언제나 좋습니다. 망했을때는 굶드라보다는 이거 타세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는 언제나 좋습니다.

나머지 템은 탑클레드 공략 참고하시면 되지만,
개인적으로 남은 템으로는 순서대로
딜 :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죽음의 무도)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헤르메스의 시미터)가 좋아보이고,
탱 :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즈롯 차원문)Guardian Angel(수호 천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Thornmail(가시 갑옷)가 좋아보입니다.

탱으로 가실땐 한쪽딜이 엄청세지않는이상 방마방위주로 챙기시는걸 추천드리는데, 왜냐하면 이미 잿불로 깡체력을 크게높이기때문입니다.



PS) 1000원짜리 정글템까지 올리고나서 상황을 보신뒤에 정글링에 좀더 집중하실거라면 (티아맷)를 바로 올리시고 정글템을 올리셔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하드 cc와 높은 데미지로 인해 매우 까다로운 정글러입니다. 어지간하면 덤비지 않는 것을 추천.
람머스
파괴전차와 등딱지로 인해 정글에서는 정말 까다로운 녀석입니다. 초반에는 취약한 편이므로 빠르게 족쳐놓는것을 추천.
나머지는 정글러를 더 많이 만나보고 작성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블린
몸도 약하고 하드 cc도 없어서 금방 때려 잡힙니다... 잡을만해요. 라이너가 터져나가서 그렇지.
사실 정글러중에선 '약하다' '쉽다'로 평가하기 힘듭니다. 초반엔 거의 못이기는 정글러가 없다보니까, 갱킹과 팀원의 합류 능력에 따라 변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자세한 사항은 영상으로 따로 올려드리겠습니다.


 

 대략 이런 루트로 돌며, 상황에 따라 변형하셔야합니다. 늑대랑 두꺼비를 바꾸셔도 좋고, 블루/레드 하나먹고 2랩갱 다니시거나 역갱치는 것도 고려하셔야합니다. 저는 대략적인 루트만 알려드리는 겁니다.

 6캠이 스칼에서 안내리고 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실험해보았는데, 안되는건 아닌데 시간이 너무 많이들고 비호율적입니다. 그냥4캠돌고 갱다니세영


초반 운영법

 초반에 몹이 빨리 나오므로 노스마 리시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안받아도 내리진 않으실 수 있는데, 받으시면 초반 체력관리가 상당히 편해지는 지라 갱각 잡기 쉽습니다. 3랩 이후 돌거북이랑 까마귀 무시하시고 바로 갱이나 카정으로 돈벌이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중반 운영법

  rpg를 하기보다는 우월한 궁극기로 상대갱이나 로밍을 역갱치거나 소규모 교전을 크게 만들어 내시는게 좋으며, 포탑을 부수는 능력이 좋으므로 갱으로 큰 이득을 보았을땐 유틸을 챙기거나 포탑을 빠르게 부수는걸 추천드립니다.

 

후반 운영법

 탑클레드와 비슷해질 시점입니다. 궁극기를 신중히 활용하고, 자신이 강타를 들고 있으므로 바론이나 용타이밍때 빠르게 합류하도록 합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딜을 가셨을경우에는, 녹턴이나 렝가와 비슷한 싸움을 해줍시다. 상대의 딜러진을 집중해서 노리거나 정글을 돌아다니면서 낙오된 상대를 끊어먹는게 좋습니다.

 탱으로 갔을떄는, 탑클레드와 비슷하게 운영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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