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탑클레드 공략으로 찾아뵈었던 DR bop입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2039
탑클레드 공략을 쓸때까지만 해도 정글클레드에 대해서 매우 부정적이었는데요, 최근 프리시즌으로 정글이 리메이크 되고 나서 리쉬를 해주거나 정글러 영상을 보던 과정에서 초반정글링이 돌거북과 칼날부리를 제외하면 쉬워진 편이란걸 꺠닫고, 정글을 실험한 후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뽑아냈기에 이에 대해 공략으로 작성하려합니다.
먼저 전제를 깔고 가자면, 탑클레드 공략과는 방향성이 다를 것이며 쓰레기라고 했던 스탯이나 아이템을 채용하는 것을 보실겁니다. 왜냐하면 탑클레드와 정글클레드는 기본 베이스는 비슷해도 운영방법이나 방향성이 다르다고 생각하기 떄문입니다.
하나 알아두셨으면 하는 것이 저는 원래 정글러를 가던 사람이 아니라 탑을 가던 사람이기 떄문에 정글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낮은편이므로, 공략에서도 이에 대한 부족한점이 보일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점은 댓글이나 쪽지등으로 비판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정글 클레드를 호의적으로 보게된 점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1.정글몹이 대체적으로 약해졌다.
현재 돌거북과 칼날부리가 초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정글이 어려워졌다는 평가도 있는데, 다른 bj 영상들을 보다보니 저 둘만 제외한다면 대체적으로 큰 피해를 입지않고 도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따라서 저 둘을 초반에 무시할경우 클레드가 정글을 돌면서 스칼에서 내리지 않으면서 안정적으로 정글을 돌 수 있게 되었습니다.
2.강타에 피회복이 생기고 정글몹 강타 보너스가 삭제 되었다.
사실 이 변화가 가장 크다고 봅니다. 강타에 피흡이 생겼는데, 이 수치를 분석하니 100 + '최대체력'의 10%가 찹니다. 그렇습니다 전국의 클레드 유저 여러분. 클레드의 최대 특징인 미친 듯한 깡최대체력이 큰 효율을 뽑아 낼 수 있는 순간입니다. 2랩 깡체력 기준 875(740+135)인데, 즉 2랩 강타때 187, 거의 200에 육박하는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초반엔 정말 어지간하면 스칼체력이 다는 모습을 보기 힘듭니다.
3.열매의 존재.
특히 솔방울탄이 가장 큽니다.
E가 벽을 넘지 못해서 고통받던 클레드가 깜짝 벽넘기로 예상치 못한 루트에서 갱킹을 할 수 있게 되면서, 갱킹의 성공률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대략 이런 이유로 인해서, 저는 클레드 정글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클레드 정글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장점
1.무지막지한 딜링과 스킬셋으로 인한 좋은 갱킹
qw의 높은 딜을 통하여 상대 라이너의 체력을 너덜너덜하게하거나 2명이서 따버릴 수 있으며, qe로 인한 좋은 추노성으로 인해 갱킹 성공률이 매우 높은편입니다.
2.카정이나 정글쌈에도 능함
정말 일부 정글러를 제외하고는 모두 잡을만하므로, 어지간하면 역갱도 쉽고 상대 정글로 당당히 들어가서 따버린다음 시야확보 후 유유히 나올수도 있습니다. 상대 라이너 백업이 와도 용기를 쌓았다면 역관광까지 할 수 있습니다.
3.궁 확정갱킹
궁극기가 갱킹과 합류에 정말 좋습니다. 미드라이너 데리고 다른라인에 갱킹을 갈 수도 있고, 블루를 주고나서 바로 탑으로 달려서 따버릴 수도 있으며, 직선궁으로 봇듀와 함께 다 쓸어담을 수도 있습니다.
단점
1.용기가 정글몹에 쌓이지않고, 스칼에서 내릴 경우 정말 무력해진다.
클레드 정글의 최대단점이자 구리다고 생각하는 이유입니다. 정말 치명적입니다. 에픽 정글몹 말고는 치던, 먹던간에 용기가 쌓이지 않고, 내렸을때 스탯이나 스킬이 매우 정글돌기에 힘들어지는데다가 합류나 재갱킹이 매우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정글돌다가 혹은 갱킹을 실패했을경우에 스칼에서 내렸다면 많은 경우에 집을 가야합니다.
2.E가 벽을 넘지 못한다.
솔방울탄이 있다 해도, 정글러의 이동기가 벽을 넘을 수 없단건 상당히 치명적인 단점 중 하나입니다. 많은 상황에서 대처가 어렵거든요.
3.초반 망했을때의 스노우볼링이 매애애애애우 크다.
초반에 강한 클레드의 성장력을 활용하여 중후반에 강력해지는 것을 중점으로 삼는지라, 초반 갱킹이 크게 실패하거나 정글링이 꼬였을경우 상대방과의 성장차이와 갱킹차이가 매우 크게 나게 됩니다. 이로인해 단번에 스노우볼링이 굴러가서 판이 터질 수 도 있습니다.
클레드 정글의 장단점은 이런정도가 있으니, 신중히 생각하시고 픽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810 (+149) | 3343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35 (+3.5) | 94.5 | 공격 속도 | 0.625 (+2.56%) | 0.897 |
5초당 체력회복 | 6 (+0.75) | 18.7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28 (+2.05) | 62.85 |
이동 속도 | 345 | 345 | 사정 거리 | 125 | 125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쿨감소 -0.092%x6
- 마법 저항력 +1.34x3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쿨감소-9.936%
- 마법 저항력+4.02
- 공격 속도+13.5%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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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 14
- 15
- 16
- 17
- 18
일단은 탑 클레드와 기본적으로 비슷하게 갑니다.
만약 피흡을 많이 하시고 싶으시면 1랩에 찍으셔도 좋고, 2랩갱에 중심을 두시고 싶으실때 2랩에 를 찍어 주시면됩니다,
갱을 많이 다니시거나 정글에 힘을 쏟지 않고 맵을 많이 돌아다닐 경우 6랩전에 를 2~3랩 정도 찍으셔서 쿨타임을 줄이시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쿨타임이 정글링때는 매우 조절하기 힘드므로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실험중에 있습니다만, 선마 후 선마 하는 스킬 트리를 연구중입니다. 데미지는 어차피 많이 세긴 하고, 초중반에는 로 갱킹 잘다니는게 좋을거 같아서요. 그래도 되도록 찍으시기 바랍니다. 쿨탐이 팍팍 줄어요.
스킬에 대한 개인적인 설명은 탑클레드 공략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조언만 드리자면, 를 최대한 활용하시고, 로 상대의 뒤를 노리는 플레이를 자주 하시면 좋습니다. 는 아군과 같이 연계해서 사용하시면 더 큰 효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세한 사항은 영상으로 따로 올려드리겠습니다.
대략 이런 루트로 돌며, 상황에 따라 변형하셔야합니다. 늑대랑 두꺼비를 바꾸셔도 좋고, 블루/레드 하나먹고 2랩갱 다니시거나 역갱치는 것도 고려하셔야합니다. 저는 대략적인 루트만 알려드리는 겁니다.
6캠이 스칼에서 안내리고 된다는 소식을 접하고 실험해보았는데, 안되는건 아닌데 시간이 너무 많이들고 비호율적입니다. 그냥4캠돌고 갱다니세영
초반에 몹이 빨리 나오므로 노스마 리시 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안받아도 내리진 않으실 수 있는데, 받으시면 초반 체력관리가 상당히 편해지는 지라 갱각 잡기 쉽습니다. 3랩 이후 돌거북이랑 까마귀 무시하시고 바로 갱이나 카정으로 돈벌이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rpg를 하기보다는 우월한 궁극기로 상대갱이나 로밍을 역갱치거나 소규모 교전을 크게 만들어 내시는게 좋으며, 포탑을 부수는 능력이 좋으므로 갱으로 큰 이득을 보았을땐 유틸을 챙기거나 포탑을 빠르게 부수는걸 추천드립니다.
탑클레드와 비슷해질 시점입니다. 궁극기를 신중히 활용하고, 자신이 강타를 들고 있으므로 바론이나 용타이밍때 빠르게 합류하도록 합시다.
딜을 가셨을경우에는, 녹턴이나 렝가와 비슷한 싸움을 해줍시다. 상대의 딜러진을 집중해서 노리거나 정글을 돌아다니면서 낙오된 상대를 끊어먹는게 좋습니다.
탱으로 갔을떄는, 탑클레드와 비슷하게 운영하시면 됩니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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