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5명
87.3% (48표)
1.8% (1표)
10.9% (6표)
그레이브즈, 무법자
Graves, The Outlaw
0
0
0
48/55
[다이아]한 떨기 스물셋쯤 : 하지마(승리의 스킨)

- 공유조종사(2017-11-09, 조회수: 996564)

띵곡 들으면서 공략 시작해보도록 하자

아이유 사랑해!

렉사이 공략 올림 :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6358)

정성을 담아 써서 2월 26일 바로 액셀을 달성합니다 감사해용

3월 4일 그브 펜타킬 달성!

3월 11일 연구할꺼 겁나 많아짐. 템트리패치도 있고.. 특성은 특히! 일단 현재는 기본적인 방관템 위주로 계속 가시면 됩니다.

4월 10일 요즘 많은 분들이 절 알아보십니다. 친구들도 너 인벤에 공략 올렸냐면서 신기해하더군요. 공략 열심히 쓰겠습니다.

4월 23일 결승전 봤더니 그브 개사기챔인것같네요 근데 왜 난 아직 다론즈지

4월 27일 제 글이 인벤 메인에 올라갔네요 관계자분들 싸랑해요

5월 3일 혹시나 해서 네이버에 그레이브즈 공략 써놓고 상위권에 있는 글들 봤더니 제 공략에서 스크린샷 찍어가서(아이템트리만, 다른 것들은 요즘 공략자분들이 저작권 신경 많이 쓰셔서 안 퍼감)올려져 있더군요... 이걸 좋다고 해야될지 안좋다고 해야될지 모르겠음.

5월 3일 추가 : 이번에 아이템 대격변 패치가 일어났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이 방어력 아이템들의 방어력 증가로 너프가 되었고,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의 추가데미지가 버프를 먹음. 다만 Lord Dominik's Regards(도미닉 경의 인사)의 버프는 방템들의 체력너프랑 같이 되서 그저 그럼.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 ㄹㅇ 아무데나 꺼내도 되는 카드로 떠오름.

5월 13일 : 저 그브 개못하는듯 ㄹㅇ... 꺼낼때마다 지는거보면 동선이든 뭐든 다 쓰레기된듯. 그브 실력이 늘때까지 공략은 일단 냅둡니다

5월 19일 : 그브 슬럼프로 솔랭 8연패를 하고 나니 너프로 그브가 고자가 되었습니다. 이제 그브말고 갓-리신 갓-엘리스를 하도록 합시다

6월 6일 :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을 잠시 버립니다. 2코어로 가기엔 애매함. 초반 뽕맛을 살리는게 답인듯 현재 그브가 생각보다 답이 있을 것 같습니다. 부캐로 써보니까 새로운 템트리가 괜찮네요.

10월 9일 : 롤드컵에서 나와서 아무것도 안하고 승리, 그리고 승리의 스킨이 그레이브즈로 결정됐네요
여러분은 그러니까 이 똥챔은 일겜에서나 하시란 말입니다아아아

10월 14일 :그브 공략 썼다고 욕먹었음. 하도 내 공략때문에 충들이 생각없이 게임한다고...
다들 생각하고 게임합시다.


메인 떴네요 감사합니다(꾸벅)

현재 꾸준히 공략 수정중, 

요약하자면 현재 그브 구데기임. 웬만하면 하지 마세요.
굳이 하실 분들을 위한 가이드임.

공략 읽기전에

1. 이 공략은 스크롤 압박이 쪼~까 심하다.
2. 얘 정글링, 동선 중요하긴 한데 제발 자기 정글만 쳐먹지 마라. 뭐라도 해라.
3. 정글의 기본은 머리다. 콤보고 나발이고 못크고 망하면 그냥 끝임
4. 이 공략은 크롬에 최적화되어있다. 크롬으로 봐라.

그럼 슬슬 최근에 한 그브 펜타킬 영상부터 보면서 시작하자.


트런들 땡큐!



하이랭크는 다1 17포
그레이브즈, 무법자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8 (+4) 136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6.68 (+0.7) 18.58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6) 111.2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425.0 425.0
폭전 시험용으로 난입 들어봤는데 결과가 구림. 추후 수정함
Smite(강타)Flash(점멸) 또는 Flash(점멸)Smite(강타)
D점멸이든 F점멸이든 잘할 놈은 잘함.
새로운 운명 (New Destiny)
그레이브즈의 기본 공격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탄환 두 발을 발사하면 재장전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가 재장전 시간은 약간 줄이지만,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시킵니다.

- 공격 시 4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에 적중한 첫 번째 탄환은 70~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의 탄환은 각각 23.3~33.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공격 시 일반 치명타 효과 대신 6발의 탄환을 발사하고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의 경우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탄환은 적중한 첫 번째 유닛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이 탄환을 여러 개 맞으면 뒤로 밀려납니다.
화약 역류 (End of the Lin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3/11.5/10/8.5/7초
화약을 흩뿌리는 탄환을 발사하여 직선상의 적에게 45/60/75/90/105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화약 궤적은 2초 후 혹은 지형 충돌 시 폭발하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85/120/155/190/225(+0.4/0.7/1.0/1.3/1.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연막탄 (Smokescree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60/110/160/210/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해당 위치에 4초 동안 지속되는 연기 구름을 만들어냅니다. 구름 속의 적들은 이동속도가15/20/25/30/35% 감소하고 시아 범위가 좁아집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50-300)
빨리 뽑기 (Quickdra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한 방향으로 돌진하며 총탄을 하나 장전합니다. 4초 동안 그레이브즈가 진정한 용기 효과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돌진하면 중첩이 2회 쌓입니다.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하고,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맞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용기가 활성화되면 방어력이 2/5/8/11/14 증가합니다.(8회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425)
무고한 희생자 (Collateral Dam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그레이브즈가 뒤로 밀려나게 할 만큼 강력한 폭발성 탄환을 발사합니다. 이 탄환은 첫 번째로 맞은 챔피언에게 275/425/575 (+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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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

초반 칼날이 정석이 됨에 따라 1렙땐 Q찍음.


선버프시 E 먼저


그 뒤엔 QREW순 마스터

 

스킬 콤보

 일단 보여주자면 Q플.

End of the Line(화약 역류)Flash(점멸)로 딜레이를 최대한 줄이는거임.

Charm(매혹)Flash(점멸) Body Slam(몸통 박치기)Flash(점멸)과 원리가 같다.


다음과 같이 사용한다.

요렇게 써지는 거임


실전에서는 주로 이렇게 End of the Line(화약 역류)Flash(점멸)로 벽Q각을 만들어 쓰는게 제일 Best


그 외에도 이 영상처럼 상대 딸피 마무리 용도로도 쓸 수 있다.


참고로 R플도 된다. 영상처럼 말이다.


다음으로 소개할건 궁모션(넉백) 캔슬


평타를 1~2대정도 쳐서 탄창이 1~2개정도 빈 상태에서 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Quickdraw(빨리 뽑기)를 쓰면 궁 넉백 모션이 사라진다.


요렇게 말이다.


참고로 End of the Line(화약 역류)Smokescreen(연막탄)도 이렇게 모션캔슬 됨. 상황따라 잘 쓰도록.


이런걸 활용해 풀콤을 넣어보면 다음과 같다.


End of the Line(화약 역류)Flash(점멸)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End of the Line(화약 역류)Flash(점멸)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Quickdraw(빨리 뽑기)평을 예시로 보여줬음


모션 캔슬도 익숙해지면 확실히 폭딜에 도움된다. 상황따라 잘 쓰셈.


주로 '딜러'를 터트릴 때 활용하면 좋다. 평타 1~2대정도 이득 볼 수 있음.



참고로 이 영상처럼 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Flash(점멸)Quickdraw(빨리 뽑기)등의 콤보로 응용할 수도 있음. 다만 실전 활용은 막 좋진 않다는거


그브 RE 막힘, 이제 RE쓰면 E방향으로 날아가다가 다시 궁으로 튕겨나감

사실 다음과 같은 스킬콤보에서 제일 많이 활용되는건 End of the Line(화약 역류)Flash(점멸)임.


이거 하나만 잘써도 초반 그브를 훨씬 과감하고 공격적으로 쓸수있다. 잘쓰시길

스킬 활용 팁

 초반 점멸을 과감하게 활용해라. 플을 씀으로서 상대가 피하기도 전에 빠르고 강하게 딜을 넣을 수 있다.


교전이 일어나 상대가 빈사상태일때 빠르게 합류해서 마무리. 깔끔하게 끝낸다.


이럴때 천둥딜이 진짜 깨알같고 세다. 짱짱맨


6렙 이후에는 이렇게 사용한다. 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활용해서 막타 까지 터트려준다

여기서 End of the Line(화약 역류)Flash(점멸)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Quickdraw(빨리 뽑기)평 같은 콤보도 활용 가능함.


벽Q각은 확실히 그때그때 다른데, 상대 챔피언을 벽쪽으로 몰아가는 무빙을 쳐주거나, 나를 상대가 못보는 상태에서 기습적으로 들어가는 방식이다.


보통 이런 방식이다.


이외에 진짜 자주 쓰는 벽Q각 하나를 주자면.



탑 타워를 예시로 들었다.


상대 챔피언이 타워쪽으로 갈때, 타워를 활용해서 벽Q를 터트려준다.


까만선은 벽Q를 쓸수 있는 앵글들임. 옆의 벽도 당연 이용 가능


초반 갱킹에서 상대가 뒤로 뺄때 진짜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벽Q각이다.


이런 식으로 터트려주면 됨.


이 외에도 내 뒤에 벽이 있는데 상대가 초 근접으로 들어온다면


뒤로 Q를 써서 Q 2타 뎀을 터트리는 방법도 있다. 잘 쓰도록.


한타할때 Quickdraw(빨리 뽑기)스텍 유지를 위해 계속해서 근처 미니언, 와드같은거 툭툭 치면 좋다.

Quickdraw(빨리 뽑기)스텍 유지할 시 방, 마방 증가하는게 장난 아니라서 개꿀


정버프시엔 Quickdraw(빨리 뽑기)활용에 신경써야 한다. 반대쪽 정글로 넘어가기 전에 Quickdraw(빨리 뽑기)아꼈다가 


스텍 끝나갈 시점에 Quickdraw(빨리 뽑기)써서 유지. 8스텍 채우고 바위게 먹을 수 있다. 바위게 먹다가 상대 정글 만나도 걱정 안해도 됨.


Smokescreen(연막탄)시야 가리기. 진짜 좋다.  이걸 활용하자면


이 영상에서 개피로 용을 먹은 다음 리신에게 Smokescreen(연막탄)을 쓰고 Flash(점멸)로 빠짐으로서 순간적으로 리신이 나를 못치게 만들었다. 그리고 이즈리얼과 함께 마무리.


연막탄을 맞고 내가 플로 빠지자 갑자기 리신이 방향을 잃고 어리둥절하는 모습이 보인다.


이게 리신이 빡대가리인게 아니라 연막탄 때문에 내가 안보여서 이러는 거임.


Smokescreen(연막탄)의 활용도는 진짜 높다. 잘 써먹어라.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시작 이후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or Tracker's Knife: Warrior(추격자의 나이프: 용사))+2티어 신발까지만 고정.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로 빠른 성장과 딜뽕을 노립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도 괜춘함

이후 템트리를 보자면
현재로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 무지막지한 파괴력을 가지지 못함.
그래서 얘는 3~4코어로 그때그때 상황보고 가주고
초반 뽕을 빨아먹기 위한 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트리를 다시 가는게 답.

Guardian Angel(수호 천사)빨리 가는 것도 좋음.

그 외에는 기존의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Phantom Dancer(유령 무희)트리도 있긴 하나 파괴력이 제로에 가까움.

추가 : 

이 멘트의 주인공이


이런 글을 남기심

말렸을땐 맞다이 칠 생각말고 Tracker's Knife: Warrior(추격자의 나이프: 용사)(초록 강타), 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Hexdrinker(주문포식자)같은 갓갓템을 가자
내가 그브공략 썼다는 이유만으로 욕을 쳐먹지 않게 부탁드립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엘리스
패치 이후로 AP정글러들은 전체적으로 상대하기 안좋음. 엘리스는 대표적인 육식이라 더 세기도 하고.
세주아니
갓갓갓갓 밴하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너무 자주 나와서 익숙함.
OP.GG 매치업 통계표를 많이 참고했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러의 기본원칙에 따른 플레이를 한다.


1. 달려갈 수 있다면 언제든지 합류해서 족쳐라. 너가 초반 4캠이든 5캠이든 항상 바뀌는거다.

2. 너무 멀어서 합류가 안된다면, 반대쪽에서 이득을 보아라.(카운터 정글, 갱킹 등으로)

3. 바위게는 중요하다. 꼬박꼬박 챙겨라.

4. 두꺼비가 골렘보다 먹기도 쉽고 이득 챙기기 좋다.

 

초반 운영법

일단 초반 루트들을 전체적으로 소개시켜주려 한다.


저 말하자면, 평범한 루트들의 경우에는 두꺼비가 있는 쪽에서 시작하는게 효율적이다. 3캠먹으면 편하게 3렙찍음.


 초반 루트들을 미니맵과 저퀄 숫자와 함께 설명해봄.




현재로선 정석으로 자리잡은 칼날루트


Q찍고 시작한다.


확실히 5캠만으로 4렙을 찍고 빠르게 카정, 싸움 플레이를 할수 있다는 점에서 좋다.


참고로 칼날부리 스타트시에도 Quickdraw(빨리 뽑기)스택 중첩 유지가 가능하다. 자세한 건 영상 보면서.


탑은 중간중간에 심심해서 보여줌.


E스텍 유지하는 법은 50초부터 참조하셈

칼날부리 시작 - 레드 - 이후 Quickdraw(빨리 뽑기)쿨 남겨놨다가 레드 부쉬 끝에서 E쓰면서 스택 유지 - 늑대 - 블루 - 두꺼비


이러면 4렙이 찍힘. 이후에는 바위게 - 상대 칼날부리 - 상대 작골 순으로 가는게 보통임. 이 경우에는 상대가 칼날을 먹었고 미드가 딱 각이라서 그냥 가서 다 때려잡음. 게임은 유동적으로~


칼날 먹을 때는 산탄이 2~3마리 이상 맞을 수 있도록 거리를 두고 각을 잘 맞춰서 쏘도록 하자. 그래야 피관리가 잘 되고 마스터리에 포악함 찍어놓은거 최대한 활용 가능.




블루팀일때 쓰는 변칙루트인데, 초반 탑쪽 시야를 보다가 상대 칼날부리 스타트, 이후 레드를 먹고 바로 2렙 탑갱.


물론 이때도 1렙 Q


강타는 우리 블루or두꺼비에 주로 씀


그 다음 바로 우리 정글 3캠으로 4렙 빠르게 찍는 루트이다.


상대가 선 레드까진 예상하는데 칼날부리까지 먹는건 예상 못하기에 레벨링, 탑 스펠등에서 앞서갈 수 있다.


이때는 보통 우리 레드 뺏길걸 예상하고 도는 루트임. 뺏겨도 이득인 경우가 많이 생긴다.



다음과 같이 활용한다. 갱킹을 성공한 예시는 아니지만, 상대 카사딘의 플래시가 빠졌고, 레벨링도 빠르게 진행되므로 나중에 리신이 우리 레드를 먹은 상황에서도 이득을 가져간다.



성공하면 이렇게 된다. 그대로 탑은 주도권 무조건 쥐고 게임 폭파 가능. 봇듀가 라인밀고 깝치다가 더블킬 당하지만 않으면 된다. 


바텀에 레드 쪽, 삼거리 쪽 위험 핑 찍어주자. 이 게임은 마음이 급했던 자크가 봇에서 갱승까지 하면서 게임이 완전 터져버림.



적버프 루트, 상대 버프를 시작으로 정글을 도는 루트임.


바텀 쪽 정글 2개는 상대가 역버프일시 활용가능한 루트. 다만 위험천만하고 사용할 상황이 딱히 잘 나오진 않음.


상황따라 유동적으로 상대 1캠프 카정하고 빼거나 싸우거나 다양한 방식으로 플레이가 가능함.


저라뎃 영상보면 상대버프 스타트하는 영상들이 좀 많다. 확인해봐도 좋음.


초반 루트들의 예시를 보여줬다. 전체적으로 시험해보고, 변칙 루트들도 시험해보며 초반을 어떻게 넘길지 고민해보자.


이 외에는 초반 교전에서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강타를 적극적으로 이용해라. 질 교전도 얘로 비빌 수 있다.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기도 함.

중반 운영법

초중반에 제일 중요한 운영은 '포블'이다.


첫 포탑 골드 추가로 포탑깨기가 굉장히 중요해졌기에 갱이 그리 좋지 않은 그레이브즈는 포탑갱을 활용한다.


포탑 근처에 벽도 많기에 그냥 터트려 버려도 됨. 아까 얘기했던 벽Q각 이용하자.



다음과 같이 탑에서 다이브 갱을 당해서 카밀이 죽었기에 바텀으로 바로 가서 포탑 갱을 시도한다. 포탑을 너무 많이 맞아서 시비르가 죽긴 했지만, 트런들 기둥 이용해서 브라움, 바루스 같이 죽이고 포블을 가져간다. 

이럴때는 과감하게 End of the Line(화약 역류)로 라인푸쉬해서 포탑 노린다. 이럴때도 어기적 거리면서 cs 억지로 주려 하다간 진짜 게임 터진다. 이럴땐 막타 누가 먹든 라인을 빨리 밀어서 포탑을 미는게 관건이다.

중반부터의 포지션은 말 그대로 '파괴자'이다.


일단 이 녀석은 원거리 딜러기에 최전방에 서진 않는다.


Maokai(마오카이)            Graves(그레이브즈)     Sivir(시비르) 이렇게 보통 중간~뒤 정도의 포지션에서 우리팀 원딜을 물러오는 Rengar(렝가)에게 Smokescreen(연막탄)을 깔고 이녀석과 과 Varus(바루스)같은 상대 주요딜러에게 End of the Line(화약 역류)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로 광역딜을 선사한다. CC기 하나 없는 그브가 확실하게 상대팀 진영을 붕괴시킬수 있다.


좁은 정글진형, 또는 옆에 벽이 있을때 더더욱 효과를 발휘함.


예시로 가져온 영상이다.


미스포츈을 미드 억제기 타워쪽에서 자르는 장면인데,


바루스가 밤의 끝자락으로 궁을 막았음에도 불구하고 Q 2타만으로도 유효할 정도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물론 다맞은 미스포츈은 그냥 터져버림


End of the Line(화약 역류)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이 이리 강하기 때문에 뒤쪽의 딜러진에게도 위협적인 딜링을 펼칠 수 있다.


그브가 물관을 가는 이유기도 함. 치명타로 평타 치는것보다 빠른 타이밍에, 더 강하게, 상대팀에게 위협을 가져다 줄 수 있다. 광역으로!


물관템이 하나씩 나올때 파워가 훅훅 세지기 때문에 잘 이용하자. 코어 나올때 잘싸워야됨.

 

후반 운영법   

 후반 그레이브즈보다 성장 포텐셜이 센 챔피언은 사실상 없다. 게임 터트려라.

 

팀파이트시 역할

 위에서 얘기했던것처럼 '파괴자'임


얘는 스킬 특성상 Smokescreen(연막탄)으로 상대 무력화 시키면서 End of the Line(화약 역류)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로 상대 딜러고 탱커고 한방에 치명타를 먹여줄 수 있음.

킬 캐치력도 좋고 딜도 강하기 때문에 항상 급하게 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Quickdraw(빨리 뽑기)End of the Line(화약 역류)로 암살만 할려고 하지말고 각을 잘 보자.


하다보면 상대가 일자로 서주는 타이밍이 많다.



이렇게 상대가 일자로 들어오면 그냥 우리 원딜이랑 붙어서 깔끔하게 게임 터트릴 수 있다.


카르마 탈진걸려도 더럽게 셈. 마침 우리팀 원딜도 드레이븐이라 그냥 게임이 터져버렸다.

 


기타 사항
현재도 작골버그 있음. 작골 잡몹 땅에 똑 떨어질떄 Q로 빵 맞추면 한번에 터짐. 근데 항상 죽을때 Q쿨 돌고 있어서 잘 못 쓰는게 함정. 조만간 영상 추가하겠음.

그리고 그브를 하는 유저들에게 말함.

현재 그레이브즈는 '총든 마이'라는 악명을 가지고 많이 미움받고 있다.


이런 그브의 안 좋은 이미지에는 End of the Line(화약 역류)를 이용한 그브 유저들의 안 좋은 플레이 때문이 큰데,


탑신병자도 그브를 사랑할 수 있도록 그브 유저들에게 당부한다.


제발 남이 먹고 있는 라인 억지로 다 뺏어먹지 말고 정글 먹어라.


롤은 성장력이 무한한 게임이 아니다. 같은팀 5명의 유저들이 한정된 전 라인의 성장력을 나눠먹으면서 플레이 하는 게임인데, 그브가 현 메타에서 좋은 이유는 '정글에 있는 성장력'을 최대한 이용해서 특별한 뺏어먹기 없이 지 혼자 압도적으로 클 수 있기 때문이다. 


그냥 혼자 커도 될텐데 남이 먹고 있는 라인을 다 뺏어먹으면서 크지 말자. 니가 그렇게 혼자 빨아먹으면서 커봤자 우리 라이너들 븅신되서 혼자 쳐맞고 디진다음 '아 팀운 ;;' 이 난리 치지 마라. 


너가 빨아 먹을 건 우리 팀이 아닌 상대 정글과 상대 팀이다. 다 같이 커서 다 같이 승리를 맞이하자.


빈 라인 포탑에 다 꼬라박히는건 어짜피 아무도 안 먹는거 너가 먹어라. 냠냠


제발 초반부터 끝까지 우리 정글만 쳐 먹지 마라.


얘는 갱이 안 좋기 때문에 아까 말했다시피 성장 방법은 상대를 못 크게 해서 성장력을 극대화 시키든가, 포블, 봇 갱 대박 등으로 팀을 같이 키워서 프리딜 조건을 만들어야 된다. 우리 정글만 열심히 빨아먹다가 우리팀 Lee Sin(리 신)Elise(엘리스)한테 다 터지는 꼴 구경만 하지 마라. 얘는 이런 갱킹형 정글러들이랑 싸움이 되는 정글러다.


정 안되면 불용같은건 몰래 빼먹어라. 팀이 같이 커줄 여지를 만들어라.


마지막 껀 모든를 이기고 싶은 유저들에게 하고 싶은 얘기다.


롤은 팀 게임이다.


위에서 계속해서 팀을 언급한 이유는 롤은 팀 게임이기 때문이다. 


'팀운땜에 캐리가 안돼요 ㅠㅠ 혼자 성장해서 캐리 가능한 정글러 추천좀요 ㅠㅠ'


개소리다. 애초에 혼자 성장해서 캐리가 가능한 챔피언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애초에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혼자 캐리한다'라는 조건은 '내가 잘 커서' 캐리하는게 아닌, 상대팀 5명을 모두 디나이 시켜서 상대적으로 졸라 쎈 내가 다 때려잡는거다.


이게 가능한 사람들은 팀운팀운 거리면서 현지에 있을리가 없다.


물론 롤은 팀게임인 만큼 팀운도 존재한다. 단, 계속 꼬라박혀서 찡찡댄다면 그건 자기 잘못이다.


양학을 할때는 확실히 상대팀 5명을 모두 등신을 만들어서 게임을 터트리는게 훨~씬 고효율적이다.  단, 양학이 아니라면 그건 불가능하다. 


자신이 티어를 올리고 싶다면, 상대 5명을 모두 등신을 만드는 것보다, 우리팀 5명을 모두 같이 키워서 이기는 걸 생각하자. 이렇게 게임하면 적어도 반반인 게임, 질 게임 한 두판 씩은 더 이길 수 있다.

마치며

추후 수정. 다만 얘를 굳이 쓸 정도로 좋은 챔은 아님.


(P.S:진짜 공략쓰면서 역대급으로 정성들인 것 같다. 잘 봐주시길. 댓글 평가 잘받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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