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0
0
0
1/1
서폿 케일

- Srilltin(2019-10-15, 조회수: 13908)
















케일 리메이크 전에 주로 하다가 리메이크이후 갑자기 정떨어졌다가

"뭔가 케일을 색다르게 쓸 방법은 없을까?"

라는 생각에 시작하게된 서폿 케일



막 그렇다고 '이거 1티어다' '개사기다'
뭐 그런게 아니라 그냥 이런것도있고 나쁘진않고
원딜시팅과 무적으로 변수창출 역할을 맡을수 있는 서폿이다
라는게 이 공략의 주 목적 이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룬은 무조건 이렇게 고정으로

수호자도 해봤는데 이 케일은
딜템을 나중에 가서 어수로 그나마 딜보충을 하는느낌에
사실상 소생 궁극의 사냥꾼이 주를 이룬다고 보면 된다
서폿케일 특성상 초반엔 힐로 버티고 
6렙부터 힘이나오기 시작하고
11렙,16렙에서 케일의 왕귀 를 하기에

보통 원딜한테 정화나 텔 들라고 하고 내가힐을들거나
원딜이 말을 무시할경우에만 점화나 탈진을 든다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대부분 1렙에 Q를 찍지만

원딜이 상대한테 초반견제를 심하게 받을꺼같거나
정글이 조금 피관리 덜되면 w 를 찍는다

선마는 무조건 
W - Q - R - E


자세히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70/115/160/205/25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광휘의 일격 스킬이 챔피언에 적중할 경우 적중한 챔피언당 마나 소모량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900

이 서폿 케일은 저 Q에 맨 마지막 설명
챔피언에 적중할 경우 적중한 챔피언당 마나 소모량의 50%를 돌려받습니다.

이걸 활용해서 굴리는 케일이다
스킬선마에서 봤듯이
w선마를 하기 때문에 
Q는 8렙까지 1레벨이고
그에따라 마나량도 70으로
고정이다

그러면 쿨타임은 10초~7초 (쿨감 적용) 
인데 내가 마나재생이 25 이상 이거나 35부터는
챔피언을 최소 1명 맞춘다는 전제 하에
Q는 무한흐로 쓸수있다는 뜻이다

그래서 이게 왜 중요 한지 지금 설명하겠다

힐이 주인 케일은 W 선마를 하는데 
W마나는 60에서 시작해 1레벨올릴때마다10씩 증가 
W를 5레벨로 올리면 마나 소모량이 100이되는데
마나 재생이 기반이 되지않으면
이케일은
케일특성상 초반에도 약한데
견제하다가 힐도안되고
버티다가 힐만쓰는데 마나가 없어서 아무것도안되는 
개노답 폐기물이 됬을것이다

하지만 아까 말했듯이 마젠이 25~35가되면
Q를 무한으로 쓰니까
W를 마나가 없어서 못쓰는 경우는 없어진다 
(물론 스킬 계속난사해서 마나가 다빠지더라도 거의 마나 바닥나기전에 집탐이 잡힌다)

그러면 이케일이 마젠을 주로 챙이고 주문력이 낮아도 되는이유는 바로 w힐량이무려 5개만 찍어도 180 +  주문력계수 라서
향료를올린다고 했을때
주문력이 60만 되도 힐량자체에 문제는  생기지않는다
그리고대망의 2코어 향로 + 성배 까지 나오면 마젠은 40 언저리가 되는데

그때부터는 W Q를 아예 무한으로 쓸수있다
그럼
스킬설명은 이쯤하면 된거같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자 앞의 스킬설명을 보고 이제 아이템을 봤다면
의아함을 느낄것이다

사실 서폿케일한테 요부가 아이템 빌드의 핵심이다


이런식으로 주문도둑검 이후 요부4개 부터는 마젠이 27
이 27이란수치가 왜 중요한지는 설명했으니 패스



자 서폿템 1차 업글후
요부 4~5개면
마젠이 35에 가까워진다 레벨이9렙이되면 35가된다

여기서 이케일의 가장큰장점이 나온다
바로 케일인데 망하지 않는다는 것 이다

실제로 전적을 보면 10데스 6데스 등등 데스가 많은판도 이겼다
물론 버스 아니냐 라는 말이나올수있다 근데 실제 저런 경기에서
아무도 케일이라 밀린다라거나 케일 않좋다고 한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이케일이 데스를 많이해도 망하지않는이유는 바로 저 요정의 부적(이하 요부로 통칭)
떄문이다

죽어도 요부 1개만 살수있으면 망하지않는다

요부 올려가면서 마젠 이 27만나오면되는게 이 케일이다


그래서 아이템도 서폿템 시작

첫귀환

500원~600원대 이면 서폿템업글이아닌 요부 4~5개
500원이하여도 그냥 요부만 실컷산다

그럼 언제 서폿템업글하냐 하고 물어본다면
실제로 몇판해보면 느낄테지만
굳이 타이밍을 말하자면
나한테 요부가 최소 3개 이상 있을떄 간다라고보면된다
그리고 서폿템을 풀업이아니라
송곳니까지만 가고 맨 마지막에 팔고 막템 올린다

그리고 예를들어 

서폿템업글후 나한테 요부가 2개가 있으면
돈이 넉넉할경우 향로하위템인 금지된우상이나 성배부터 갈경우
조화의성배 가 아닌 요부 3개를 산다

금지된우상도 굳이 타이밍으로 말하자면 
서폿템 업글후 아이템 나머지칸 요부로 다 덮은후 그다음 간다고 보면 편하다
물론 더 빨리 갈때도있음 하다보면 알게됨 
굳이 타이밍으로 잡자면 저타이밍이다 이거지 절대 저렇게해야된다는 아님

그리고 목록엔없지만 인장사놓고 메자이나
원딜이 CC에 힘들어할경우 미카엘도 간다
메자이는 3코어 이후
미카엘은 향로 성배 이후

향로랑 성배는 원딜에 맞춰서 간다
공속이 더중요하면 향로
상대 견제가 너무 빡세서 힐에 더 초점을 맞춰야하면 성배

이 이상 설명은 댓글에 적어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여태까지

소라카, 브랜드, 룰루, 바드, 블츠, 알리, 나미, 모르가나, 쓰레쉬, 노틸러스, 파이크
를 만나봤는데 힘들었다 하는 애는 한명도 없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소라카
여태 해본결과

같은 힐러 계열들이랑 했을떄 너무 쉬웠다
상대가 케일힐량이랑 딜량을 못따라오는느낌을 주로 받음
나미
이하동문
파이크
파이크가 궁각을 못잡음 절대로
X자 보고 힐주거나 무적줘도되고 급한거아니면
힐만 계속 굴려도 파이크 Q나 E맞고 R에 처형되는경우는 없음


라인 / 정글 운영법

 다들 알겠지만 일단 Q견제는 하되 영혼의 2:2 맞다이는 왠만하면 피하는편이다

6렙전엔 근거리라 상대원딜한테 Q 박고 E 치면 딜끝이고 그냥 그거2개에

우리 원딜이 몆대 툭친뒤 W 이속으로 ㅌㅌ 하는 스타일이라서 특히

초반엔 조심해야한다


초반 운영법

 사리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6렙이후에는 맞다이도 해도되고 힐도 자유니까 딱히 꿀릴껀 없음


후반 운영법

 케일한테 후반은  아시죠?


팀파이트시 역할

 잘큰애 기반으로 힐을하긴하지만 왠만하면 원딜위주로 W 스펠힐 R 다 걸어주는편 물론 상황마다 다름 그거는 케일 숙련도에 대한부분이라 설명하기 애매


챔피언별 대응법

 그랩류는 조심하고 초반에 끌려도 W 이속에 스펠힐이면 상대 점화플다써도 안죽음


마치며

 서폿케일 츄라이 츄라이~~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0% (0표)
0% (0표)
10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