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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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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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 여명의 빛
Leona, The Radiant Da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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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6] 레오나 공략

- 한우물갑(2020-08-17, 조회수: 6740)


레오나, 여명의 빛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16 (+101) 2363.16 마나 302.2 (+40.0) 982.2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8.43 (+0.85) 22.8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47 (+4.8) 128.6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핵심룬 
Aftershock(여진) w먼저 키고 터트려야 조금 더 방마저 이득봄
(추가방마저 %가 있기때문에)

2번째 줄
FontOfLife(생명의 샘) 겜상에서 그렇게 체감은 되지 않지만 게임 끝나고보면 왠만한 핵심룬들보다 회복수치가 높음 이동방해기가 많은 레오나에게 생각보다 좋은 룬

3번째 줄

BonePlating(뼈 방패) 적 서폿이 Nautilus(노틸러스)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 같은 그랩류일 때 특히 좋음 (라인전 때 뼈방패가 잘 빠지지 않고 한방 싸움에서 도움이 크기 때문)

또는

SecondWind(재생의 바람) 한방 싸움보다 견제가 너무 빡셀 것 같을 때 들어줌 Senna(세나)+Caitlyn(케이틀린)Ezreal(이즈리얼)+Karma(카르마) 등등

4번째 줄

Unflinching(불굴의 의지) 개인적으로 버프먹고 개꿀룬. 강인함과 둔화저항 10%를 꽁으로 줄뿐만 아니라 이게 남은 체력에 따라 선형적으로 증가하는거라서 반피정도만 돼도 강인함, 둔화저항 25% 가까이 늘려줌. cc를 대신 맞을 일이 많은 레오나한테도 좋은 버프이긴하지만 상대방 서폿이 레오나 상대로 이걸 들고오면 스킬 연계가 꼬일 수 있어서 사실 버프된게 꼭 레오나한테 좋지만은 않음


보조룬

정밀을 선택할 상황

원래 정밀을 들지 않았는데 첼구간 프로 서폿이 사용하길래 나도 가끔씩 사용하기 시작했음

상대방에 하드cc기가 너무 많다싶을 때 들어줌

룬 조합

Triumph(승전보) +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을 들어주는데
Unflinching(불굴의 의지) +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이 두개 조합이 거의 헤르메스를 신은 효과를 내주기 때문에 내가 하드cc 맞을 일이 많을 것 같을 때 들어줌
승전보도 초중후반 다 좋은 룬



지배를 선택할 상황

1. 바텀 2:2 라인전 구도에서 킬각내기에 딜이 부족해보이거나 적에 cc기가 많지 않을 때
2. 적 원딜이 이즈리얼Ezreal(이즈리얼)일 때 꽤 자주 사용함

룬 조합
CheapShot(비열한 한 방) +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조합으로 사용하고

CheapShot(비열한 한 방)으로 초반 딜을 더 우겨넣어서 킬캐치 확률을 높여주고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의 이속을 통해 그 후 스노우볼을 더 굴려나가는 스타일

vs 이즈리얼일 때 들어주는 이유
이즈리얼과 2렙 3렙 싸움을 할 때 대부분 사이클이
레오나가 이즈or적 서폿에 E를 꽂아 진입 (보통 이즈는 비전이 있기때문에 적 서폿을 노리는 경우가 많음)
-> 우리 원딜과 적 서폿 포커싱해서 퍼블
-> 호응하느라 앞에 나온 우리 원딜을 잡으려고 이즈리얼이 앞비전or앞플 사용
-> 이 때 우리 원딜이 죽을 수도 있고 살 수도 있는데 죽었다고 가정
-> 이러면 레오나 VS 이즈리얼 1:1 구도가 되는데 이 때 비열한 한방을 들고 있으면 왠만하면 레오나가 이즈리얼을 이길 수 있음



영감을 선택할 상황

1. 바텀 조합이 우리가 왠만하면 이길 수 있음
2. 적 서폿도 물몸이라서 어차피 딜이 부족하지 않을 것 같음
3. 점멸 교환했을 때 부쉬 먹고 마공점으로 찌르기만하면 킬을 낼 수 있거나 압박을 줄 수 있을 것 같을 때 들어줌

예를 들어서 Kai’Sa(카이사)+Brand(브랜드) 라거나 Nami(나미)Vel'Koz(벨코즈)같은 상대들

룬 조합

HextechFlashtraption(마법공학 점멸기) +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이 룬은 어차피 그냥 찌르면 이긴다 싶을 때 들기 때문에
한방 싸움보다는 조금 더 길게 봤을 때 도움이 되는 우주적 통찰력을 들어줌
하지만 라인전 피관리가 힘들다거나 하면 비스켓같은걸 들어도 무방함



유동적으로 룬 고르기가 힘들거나 귀찮은 사람들은
셋 중에 다 써보고 마음에 드는거 쓰시면 됨
저는 개인적으로 원래부터 써오던 룬이 지배라서
모르겠다 싶을 땐 지배를 드는 편임


스탯룬 같은 경우는

첫번 째 줄은 (적응형, 공속, 쿨감) 인데 거의 이쪽은 취향차이라고 봄
하지만 저티어에서는 쿨감룬보다는 적응형이나 공속을 들어서 보다 적극적으로 라인전 킬각을 노리는게 낫다고 생각함

두번째 줄 세번째 줄은 거의 고정

레오나가 그동안 딜적으로 너프되고 탱킹력이 조금 더 강조되고 탈진이 버프도 먹으면서
첼린저구간에서 Exhaust(탈진)을 드는 레오나도 종종 나오고 있긴하지만

그렇게 높은 구간이 아니고서야 아직 잘 노리면 킬각이 나오기때문에 여전히 Ignite(점화)를 드는게 좋다고 생각함



햇빛 (Sunlight)
레오나의 공격 스킬을 맞은 대상은 1.5초 동안 햇빛 효과를 받습니다. 햇빛 효과를 받은 대상을 아군 챔피언이 공격하면 해당 효과가 사라지며 추가로 32~168만큼의 마법 피해를 받습니다.
여명의 방패 (Shield of Daybreak)
마나 소모: 35/40/45/50/55
재사용 대기시간: 5초
레오나의 다음 자동 공격이 10/35/60/85/110 (+0.3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주며 대상을 1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50)
일식 (Eclips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3초 동안 8/12/16/20/24의 피해량 감소 효과와 20/27.5/35/42.5/50 (+0.2 추가 방어력)의 방어력, 20/27.5/35/42.5/50 (+0.2 추가 마법저항력)의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지속 시간이 종료될 때, 근처에 적이 있을 경우 55/90/125/160/195 (+0.4AP)의 피해를 주며 이때 위의 방어 효과가 3초만큼 더 오래 유지됩니다.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는 50%를 넘을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450)
천공의 검 (Zenith Bla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레오나가 검으로 태양의 형상을 만들어 일직선에 있는 적에게 50/90/130/170/210(+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형상이 사라지면 마지막으로 공격 당한 챔피언이 0.5초 동안 이동을 할 수 없게 되며 레오나가 그쪽으로 돌격합니다. (사정거리: 700)
흑점 폭발 (Solar Flar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75/60초
태양 에너지를 소환하여 눈부신 광선으로 적에게 150/225/300(+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이동 속도를 80%만큼 늦춥니다. 폭발의 중앙에 있는 적은 기절합니다.

흑점 폭발을 시전하면 레오나가 5초 동안 작열 효과를 얻습니다.

효과 지속 시간 동안 레오나의 다음 기본 공격 3/4/5회는 사거리가 100 증가하고, 30/40/50 (+0.1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햇빛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는 역시 

WEclipse(일식) - EZenith Blade(천공의 검) -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 순으로 선마

E를 Q보다 먼저 선마하는 이유는 E는 찍을 때마다 쿨타임이 줄어드는데 반해 Q는 그대로이기 때문

E 1렙이랑 5렙이 쿨타임이 2배차이라서 무조건 이 순서가 맞다고 봄


다만 1렙에 찍는 스킬의 경우 보통은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를 찍는게 무난하지만

1레벨 EZenith Blade(천공의 검)로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있기때문에

Q E 중에 무엇을 찍을지 판단이 필요함

1레벨 E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다룸

스킬 활용 팁

 이전 공략에서 많이 설명해놨었는데 다시 다 여기에 옮기자니 너무 길어지고해서 기본적인 스킬 활용법을 조금 더 자세히 알고싶으신 분들은 예전 공략을 가셔서 참고해주세요.

저번 시즌이긴해도 어차피 스킬 활용부분이라 큰 차이는 없어요.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43333 전시즌 공략 링크


이번 공략에서는 예전에 다루었던 부분들은 간략하게 넘어가고 미처 다루지 못했던 부분들을 조금 더 깊게 들어갈 생각입니다.


1.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Zenith Blade(천공의 검) 생존기로 활용하기


Q로 적을 기절 시켜 놓은 뒤, E로 적 뒤로 날아가 기절+속박 시간동안 거리를 벌려 생존각을 볼 수 있습니다.


영상보시면 쉽게 이해 가능하실거에요.




천상계에서 Maokai(마오카이) 유저들이 WTwisted Advande(뒤틀린 전진)로 속박시킨 뒤에 Flash(점멸)로 적 갱을 흘리거나하는걸 보고 영감을 받아서 자주 쓰게된 플레이인데

생각보다 체화시켜두시면 저게 살아? 하는 각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마오카이랑 마찬가지로 Q-E-점멸을 사용하면 적을 묶어두면서 확 거리를 벌릴 수가 있어서 생존각 보기 좋아요.


2. 적 생존기 못 쓰게하기


이 부분도 레오나 숙련도를 꽤 크게 좌우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CC연계를 할 때 그냥 쓰는게 아니라 적 생존기를 미리 생각하고 적이 원하는 플레이를 하지 못하도록 레오나가 가진 스킬을 활용해주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이 상황의 경우 제드Zed(제드) 궁이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선궁Solar Flare(흑점 폭발)을 박는게 아니라 기동신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이속으로 거리를 좁힌 후 E-Q-R 연계를 통해 제드Zed(제드)가 궁극기Death Mark(죽음의 표식)-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를 통해 살아갈 수 없도록 만들어줘야 합니다.

제드를 잡은 후 바드Bard(바드)를 잡을 때도 먼저 바드Bard(바드) EMagical Journey(신비한 차원문)스킬을 생각하고 쓰지 못하도록 바로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 스킬을 썼지만 쿨타임때문에 간발의 차이로 바드Bard(바드) E가 나간 모습입니다.


이 영상에서 아리Ahri(아리)를 잡을 때를 주목해서 봐주시면 되는데
아리 궁극기를 생각하고 차분히 CC연계를 해서 아리Ahri(아리)가 아예 다음 궁Spirit Rush(혼령 질주)으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미리 생각을하고 진입을 해야합니다.


따로 영상을 따놓은게 없긴한데 위의 상황뿐만 아니라 
Vladimir(블라디미르) Lissandra(리산드라) LeBlanc(르블랑) 등등 생존기로 어그로를 뺄 수 있는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
미리 그걸 생각하고 (특히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나 초시계(초시계)가 있다면 그것도 염두하고 플레이하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리산드라Lissandra(리산드라)를 상대할 때 리산Lissandra(리산드라)이 반피정도라면 이 때 진입해서 내가 Q-R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olar Flare(흑점 폭발)을 리산Lissandra(리산드라)한테 쓰면 CC시간 동안 우리팀원들이 확실히 처리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진입을 해서

리산드라Lissandra(리산드라)가 궁,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로 어그로 핑퐁을 못하게 만들어준다던지,
리산Lissandra(리산드라)이 자기한테 궁Frozen Tomb(얼음 무덤)을 쓰고 나서 존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쓸 타이밍을 생각하고 그 때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를 사용해서 핑퐁을 하지 못하게 한다던지 하는 플레이가 레오나Leona(레오나)로는 충분히 가능합니다.

3. 최대한 CC 시간 길게 가져가주기

2번하고도 어느정도 연관성이 있는데
레오나Leona(레오나)는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EZenith Blade(천공의 검)RSolar Flare(흑점 폭발)에 모두 하드CC가 달려있는 챔피언이지만
CC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남발하는 경우
실질적으로 CC 시간이 줄어드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적이 강인함이 없을 때 QR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olar Flare(흑점 폭발)스턴 시간이 각각 1초, 1.5초 인데
QR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olar Flare(흑점 폭발)을 연계할 때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의 기절 시간을 충분히 활용하지 않고 바로 RSolar Flare(흑점 폭발)을 사용해버리면 실질 기절 시간이 2초도 안되게 줄어들어 버리겠죠?

만약에 CC 시간을 길게 가져가는 습관을 들이지못한다면 실질적으로 그 레오나Leona(레오나) 유저는 QR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olar Flare(흑점 폭발)을 사용할 때 기절 시간이 0.5초 이상 줄어드는 레오나Leona(레오나) 너프안을 받은 채로 플레이하는 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패치노트에 갑자기 가 QR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olar Flare(흑점 폭발)을 사용할 때 총 기절 시간이 0.5초 줄어듭니다.> 라고 적혀있다고 생각해보세요.

분명 레오나Leona(레오나) 전체 통계에도 꽤 큰 영향이 가는 패치일겁니다.

이게 적이 강인함이 좀 갖춰져있을 때는 살짝 삑나면 빈CC 시간 동안 적이 점멸이나 이동기로 살아가버리는 경우가 생기기때문에 조심해야되긴하는데, 이것도 적 헤르메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유무 정도를 게임 중간중간 체크하면서 플레이해주시면 어느정도 대처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진짜 기본적인 부분이지만 이게 습관화가 되는데 시간이 조금 필요해서 습관을 들이시려고 노력해보시면 분명 솔랭 승률에 도움이 되실거라고 믿습니다.

위 영상이 CC 시간을 최대로 가져갔을 때의 이득을 되게 잘 보여주는데요,
이런 플레이가 가능했던 데는 특히 카밀Camille(카밀)이 헤르메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가 아니라 닌탑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가서 강인함이 부족한 상태였기 때문에 더 확실하게 연계할 수 있었다는 것도 생각해두시면 좋습니다.

2번의 적 생존기를 생각하고 플레이해야한다는 팁과도 연결될 수 있는 영상인데 

저 장면 이전에 카밀Camille(카밀)이 레오나Leona(레오나) 궁극기를 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로 회피했던 적이 있어서 그걸 생각하고 레오나Leona(레오나)가 먼저 선궁을 안박고 야스오Yasuo(야스오)에게 카밀Camille(카밀)이 궁을 쓰는걸 보고 난 뒤에 ERQZenith Blade(천공의 검)Solar Flare(흑점 폭발)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로 CC연계를 해서 EHookshot(갈고리 발사/돌진), RHextech Ultimatum(마법공학 최후통첩), 점멸Flash(점멸)을 다 들고 있던 잘큰 현상금 카밀Camille(카밀)을 잡아낼 수 있었던 상황입니다.

그리고 레오나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로 카밀Camille(카밀) E와 같은 생존기를 끊을 수 있다는 점도 하나 알아가두시면 좋겠습니다.

4. E-R 콤보 활용

EZenith Blade(천공의 검)RSolar Flare(흑점 폭발)콤보는 기본적인 원리를 알고 계셔야하는데,
첫번째로 레오나는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타고 날아가는 동안 스킬 시전이 마음대로 가능하다는 점,
두번째로 EZenith Blade(천공의 검)의 가장 끝부분에 맞은 대상에게는 0.5초동안 속박이 적용된다는 점,
세번째로 레오나 RSolar Flare(흑점 폭발)은 시전 딜레이가 존재하는데 그 딜레이가 거의 딱 EZenith Blade(천공의 검) 속박 시간과 일치한다는 점
이 세가지 원리를 알고 계시면 왜 레오나가 ER을 사용하는지 아실 수 있을거에요.

EZenith Blade(천공의 검)로 날아가면 그 때 마지막으로 맞은 적 챔피언은 0.5초 속박에 걸려있고
->레오나는 그 동안 QWR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Eclipse(일식)Solar Flare(흑점 폭발) 모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RSolar Flare(흑점 폭발)을 이 속박시간 동안 맞춰주면 CC 연계 시간을 총 2초에 가깝게 가장 길게 가져가 줄 수 있음

가장 중요한 점은 일단 EZenith Blade(천공의 검)에 맞고 속박이 된 상태라면 적 챔피언이 생존기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논타겟 CC인 RSolar Flare(흑점 폭발)을 거의 확정적으로 맞출 수 있게 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플레이도 레오나가 그냥 적 시야에 보일 때 사용하면 
적이 반응속도가 정말 좋으면 레오나 EZenith Blade(천공의 검)가 날아오는걸 보고 이동기를 써서 
RSolar Flare(흑점 폭발)을 쏜 자리에서 적이 빠져나갈 수도 있기때문에 완벽히 항상 정답인 플레이는 아닙니다. 
(그래도 플레티넘 정도 구간까지는 정면에서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써도 반응하는 유저는 거의 없긴합니다)

그런데 '시야가 없는 상황일 때' ERZenith Blade(천공의 검)Solar Flare(흑점 폭발)을 사용하면 거의 반응하는게 불가능하기때문에 이런 상황에 특히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적 시야가 없는 곳에서 가장 마지막에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맞는 이즈리얼에게 ERZenith Blade(천공의 검)Solar Flare(흑점 폭발)을 적중시키는 이니시로 이즈리얼이 아무것도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숙련이 되면 이런 다이브 상황시에도 활용하여 킬을 노려볼 수 있어요.


이런식으로 잘 활용하면 모르가나의 블랙쉴드 타이밍도 살짝 꼬을 수 있어서 심리전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5. 1레벨 E를 찍는 경우

일반적인 경우는 1렙에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를 찍고 삼거리 부쉬에서 대기를 한다거나,
부쉬안에 들어가서 적이 까는 와드를 평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평으로 부순다거나하는 플레이가 많지만

가끔씩 레오나가 1렙에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찍어서 라인전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상황이 있습니다.

몇가지 상황을 있는데요.
1. 1렙에 레오나가 EZenith Blade(천공의 검)+여진으로 진입했을 때 상대방이 충분한 데미지를 줄만큼 강한 조합이 아님
2. 1렙에 적 서폿이나 원딜이 스킬을 견제기나 파밍기로 사용하는데 이 스킬이 빠졌을 때 레오나가 EZenith Blade(천공의 검)로 찌르면 레오나가 리스크 없이 딜교가 가능할 때
3. 어차피 Q를 찍어봤자 전혀 할게 없을 때, 1렙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찍고 선2렙이 되는 타이밍에 맞춰 1렙에 EZenith Blade(천공의 검)로 진입하는 순간 2렙을 찍고 킬각을 봄

1번 상황의 경우 적 바텀이 이즈리얼 + 유미 와 같은 조합일 때 해당됩니다.
레오나가 EZenith Blade(천공의 검)로 1렙에 들어간다고해도 이즈리얼 유미 입장에서 킬각을 절대 잡을 수는 없고 레오나쪽이 이득볼 확률이 높죠.

2번 상황적 서폿이 카르마 + 적 원딜이 1렙에 약할 때라던지 유미 + 약한 원딜, 벨코즈, 자이라, 브랜드 등 딜서폿류 일 때 해당됩니다. 
예를들어 적 카르마가 1렙에 RQ를 견제+라인을 밀기위해 날렸다고 했을 때 이 스킬이 빗나가거나 하면 바로 레오나가 1렙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찍고 상대방을 물면 상대 입장에서 대처할 스킬이 없기 때문에 딜교 우위를 가져갈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라인전을 오히려 레오나가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3번 상황의 경우 많이 일어나는 상황은 아니긴한데 예를 들어 적이 케틀 + 카르마 같은 조합이라고 할 때 이 조합은 1렙에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 찍었다고해서 별로 할게 없는데 차라리 기습적으로 1렙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찍고 2렙이 되기 직전에 방심한 적한테 찔러서 2렙 이득을 보는 경우입니다.

그냥 대놓고 들어가도 이즈+유미 입장에서 1렙 EZenith Blade(천공의 검)찍은 레오나를 전혀 대처할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 유미 Q 스킬이 레오나한테 빠졌고, 우리 원딜이 칼리스타라서 1렙이 강하기 때문에 이 때 접근해서 케이틀린에게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맞추면 이득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상황도 마찬가지로 둔화가 있는 유미 Q가 이미 빠진걸 확인했고 이즈리얼 유미이기 때문에 1렙 EZenith Blade(천공의 검)로 라인전 큰 우위를 선점할 수 있게 됩니다.


어쩌다보니 다 VS 유미 일 때 영상밖에 없는데, 위에서 썼듯이 카르마라던지 딜서폿류같은 애들을 상대할 때 가끔씩 '아 이건 1렙 EZenith Blade(천공의 검) 각이다' 싶을 상황이 나옵니다.

1렙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몇번 쓰시다보면 감이 오실거에요.

6. 레오나 VS 모르가나

레오나의 하드카운터로 많이 알려져있는 챔피언인 모르가나 상대법에 대해 써보려고합니다.

카운터로 많이 알려져있기 때문에 필밴을 하지 않는 이상 자주 맞닥들이게 될 수 밖에 없는게 모르가나인데, 
저같은 경우 모르가나가 상대편에 나오는걸 오히려 좋아하는 편입니다.

약간의 심리전과 스킬활용을 통해 오히려 더 쉽게 킬각을 만들 수도 있기때문인데요. 

모르가나를 어떻게 대처하는지 영상으로 보겠습니다.

이 게임은 초반에 모르가나의 플래시가 빠지고 시작한 판이어서 이런식으로 EZenith Blade(천공의 검)로 진입 후 모르가나가 블랙쉴드를 쓰는것을 확인한 후 블랙쉴드가 없는 모르가나 쪽으로 플래시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를 사용하여 2:2를 이길 수 있는 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모르가나가 점멸이 없는 것을 활용하여 징크스에게 EZenith Blade(천공의 검)스킬을 맞춘 후 점멸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로 모르가나를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약간의 심리전으로 케이틀린쪽을 보면서 케틀쪽에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날리는 척해서 케이틀린의 투망을 빼고 실제로는 모르가나쪽으로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날린 뒤 모르가나가 자신에게 블랙쉴드 쓰는 것을 보고 케이틀린쪽으로 스킬을 연계하여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모르가나에게 일단 EZenith Blade(천공의 검)로 접근한 뒤에 레오나 WEclipse(일식)딜 + 패시브Sunlight(햇빛) 마뎀으로 블랙쉴드를 벗겨내고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를 적중시켜서 킬각을 잡아낼 수도 있습니다.

모르가나 블랙쉴드 쿨타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이 전에 블랙쉴드가 빠진걸 확인했다면 이렇게 기습적인 점멸 QR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olar Flare(흑점 폭발)로 블쉴 쿨타임 동안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픈플레이 상황일 때, 어디에 CC를 사용할지 최대한 심리전을 하면 모르가나는 그걸 보고 반응하는게 더 어렵기 때문에 심리전 주도권이 오히려 레오나쪽에 있습니다. 이를 잘 활용하여 킬각을 낼 수 있습니다.

한타 상황시에도, 모르가나쪽을 일단 물어서 자기한테 블랙쉴드를 쓰게 한 뒤 나머지 스킬은 적 딜러쪽으로 적중시켜 한타를 쉽게 이끌 수도 있습니다.

주로 제가 모르가나를 상대할 때 쓰는 대처법은
1. 모르가나를 무는 척하고 모르가나가 자기에게 블랙쉴드를 쓰는걸 본 뒤 상대 원딜쪽을 봄
2. 모르가나가 블랙쉴드를 먼저 잘 썼다면 레오나 WEclipse(일식)와 패시브Sunlight(햇빛) 마뎀을 이용해 블랙쉴드를 벗겨내고 QR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olar Flare(흑점 폭발)을 사용하여 CC를 적중시킴
3. 모르가나 블랙쉴드 쿨타임이 긴 것을 활용하여 쿨타임동안 다시 한번 깜짝 킬각을 노려봄

이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모르가나가 E선마를 하면 레오나 WEclipse(일식)만으로 벗겨내는건 쉽지 않지만 패시브 데미지까지 더하면 어느정도 벗겨낼 딜이 나오고 핵심은 절대 모르가나 블랙쉴드가 걸린 대상에게 QR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Solar Flare(흑점 폭발) 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오히려 블랙쉴드를 믿고 포지셔닝을 하는 적을 쉽게 잡아낼 수 있기때문에 VS 모르가나 게임에서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분명 심리전, 손싸움 요소가 있어서 카운터가 맞다고 볼 수 있지만 좀 더 생각하면서 플레이하면 분명 못뚫어낼 상대는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싶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저는 레오나 상대 챔피언으로 알리스타를 가장 싫어합니다. 2:2를 뚫어서 바텀을 박살내서 이기는게 레오나의 필승 패턴인데, 상대가 이즈 알리 이런게 나오면 강제 반반이 무조건 될 수 밖에 없기때문입니다..

7. EZenith Blade(천공의 검)스킬 아끼기

레오나는 어떻게보면 패시브Sunlight(햇빛),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WEclipse(일식)는 다 타겟팅이거나 그냥 버프 스킬이기 때문에
논타겟인 EZenith Blade(천공의 검)와 RSolar Flare(흑점 폭발)에서 숙련도 차이가 크게 벌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EZenith Blade(천공의 검) 스킬의 경우, 빗나가면 잡을걸 못잡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잘 맞추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EZenith Blade(천공의 검) 스킬 적중률을 가능한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EZenith Blade(천공의 검)스킬을 최대한 잘 적중시키기 위해서는
1. 기동신과 같은 이동속도 차이를 이용하여 가능한 접근 후 사용
2. 가능한 경우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RSolar Flare(흑점 폭발) 에 연계하여 적중률을 높임
3. 적이 생존기를 사용하도록 압박한 후 생존기가 빠지고 나서 적중

이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 처음에 바루스가 애쉬 궁에 맞아 정화가 빠진 것을 확인했고
상대 바텀이 모두 점멸이 있는데 충분히 레오나가 더 접근을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적 생존기가 빠질 때 까지 Q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 평타 거리로 근접한 뒤 빠지는 것을 보고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적중시켜 안전하게 다이브를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이 영상에서는 마공점 활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는데, 브랜드 W 스킬이 빠지는걸 확인했기 때문에 마공점으로 카이사에게 접근합니다.
이 때 바로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쓰지 말고 카이사가 E로 이동속도를 높인 뒤 무빙을 쳐 회피하려는 것을 생각하고
카이사 E가 빠지는 걸 확인한 뒤 E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날려서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잘 알아두면 좋은 팁이, 레오나는 일단 적을 물기가 다른 서폿에 비해 굉장히 쉬운 편입니다.

따라서 적 바텀의 스킬이 빠진 타이밍을 잘 노려주면 2:2에서 솔킬각을 잡기가 굉장히 쉽다는 것을 잘 활용하셔야합니다.

8. 적 원딜을 노리는 척 하면서 서폿 잡기

이것도 한 번 감을 잡으면 이 각이 자주 보이게 되는데
처음 감을 잡기가 조금 힘든 편입니다.

특히 적 원딜이 생존기가 있을 경우, 생존기를 믿고 레오나에게 E 거리를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적 서폿이 적 원딜과 동일선상에 있다면 적 원딜을 노리는척 하면서 바로 서폿쪽으로 포커싱을 바꿔서 잡아 낼 수 있습니다.

접근하면서 소라카 E 스킬이 빠진걸 확인했고, 비전이 있는 이즈리얼을 노리는 척하면서 앞포지션에 위치하게 된 소라카를 노려서 킬각을 잡아낼 수 있습니다.

9. 상대방 정화 대처법

상대방에 정화를 챔피언이 있다면,
Q나 R 둘 중에 하나로 CC 압박을 준 후 정화가 빠지는걸 보고나서
침착하게 나머지 스킬로 CC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오리아나가 점멸, 정화 모두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E로 접근후 Q를 사용한 뒤
오리아나가 점멸 정화를 사용하는 것을 본 다음에 R을 적중시킬 수 있도록 남겨둡니다.



다시 한번 남기자면
조금 더 기본적인 스킬활용팁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위의 예전 공략을 참고해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시작 아이템

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로 시작합니다.

왜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를 가지 않냐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실제 통계를 봐도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의 픽률이 거의 80%에 육박합니다.
그런데 이건 라이엇이 레오나의 추천 시작 아이템을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로 설정해놔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천상계에서도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 픽률이 각각 나뉘긴 합니다만
첼린져에서 가장 레오나를 많이 사용한 Sandbox Serenity 님의 경우를 봐도 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 스타트를 합니다.

또한 통계도 약간이지만 강철어깨보호대쪽이 살짝 더 승률이 좋은 편입니다.

레오나는 스킬들의 주문력 계수가 상당히 낮은 편이며, 평Q평을 통해 어떤 서폿 챔피언보다도 평타를 많이 활용하는 레오나인만큼 주문력보다는 AD를 조금이라도 올리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 시작템이 중요한 것이 
Relic Shield(고대유물 방패) 를 가게 되면 '적응형 룬'이 주문력으로 바뀌기 때문에, 특히 2렙 싸움과 같을 때 AD 차이로 인해 레오나의 전투력이 많이 약화될 수 밖에 없습니다.

굳이 생각을 해보자면 VS 모르가나 전일 때 모르가나의 블랙쉴드를 지우기 위해서 스킬의 마뎀을 올리고 + 여진도 적응형 데미지이니 마법데미지로 바뀌어 이를 활용한다... 정도가 될 수도 있다고 보는데 개인적으로 강철어깨보호대로 시작한다고해서 VS 모르가나 전에서 크게 힘든 점은 없었기때문에 왠만하면 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 신발
신발의 경우 원래는 무조건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선호했지만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가격과 성능이 너프되면서 다른 선택지도 종종 고려하게 됐습니다.

특히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적에 하드 CC가 많을 때 선택해주면 생각보다 꽤 큰 도움이 됩니다.

3.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OR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저는 개인적으로는 1코어에 왠만하면 무조건 지크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어떤 챔피언보다도 레오나는 지크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와의 시너지가 최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지크도 분명 어느정도 너프를 먹었었고,
1코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도 합리적인 선택입니다.

하지만 예전 공략들에서도 썼듯이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을 가는 원딜러들과 함께 사용한다면 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를 가능한 빠르게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4. Knight's Vow(기사의 맹세)

쿨감과 체력 등 스텟도 괜찮고 무난무난합니다.

5. Redemption(구원)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상황에 따라 맞춰 가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알리스타
잔나
뽀삐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미
벨코즈
질리언

하이라이트



마치며
가끔씩 생각나는거 있으면 더 추가하러 오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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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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