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0
0
0
0/0
■15시즌 JG 람머스 미친빌드 발견!!!■ 람머스 1티어 보내겠습니다.

- 모래놀이(2025-02-22, 조회수: 3627)

제 롤 닉은 '초식 정글 장인#KR1' 입니다.


제 방송국입니다. 궁금하신 분, 보러 와주세요!!! 관전 피드백 가능합니다.

#람머스를 픽 할 만한 상황을 정리합니다.


상대팀에 AD 챔피언이 많을 경우 입니다.
람머스의 딜은 방어력에서 나옵니다. 방어력을 올려야 평타딜, 반사딜이 쎄집니다.
마저는 최소한으로 올릴 수 있어야 합니다.

상대팀에 평타 위주 챔피언이 많을 경우 입니다.
예를 들어,
애쉬, 비에고, 이렐, 야스오 등이 있습니다.
AP도 예외는 아닙니다.
카타, 사일, 아지르 등이 있습니다.

람머스는 이니시 능력이 정말 좋은 챔피언 중 하나라
이동기가 마땅치 않은 뚜벅이 챔들 상대로도 좋습니다.

람머스는 후반 지향형 챔피언 입니다.
반사딜이 크게 너프를 먹어 이전보다 후반에서의 영향력이 이전보다
크게 줄었지만, 중반부터 뽐내는 위력은 여전히 무시 못합니다.
그럼에도 초반에 맞다이 체급이 높고 백업이 빠르기 때문에
초반에 강한 챔피언 상대로 운영만 잘한다면 승리가 쉽습니다.
예를 들어,
럼블, 사일러스, 판테온 등이 있습니다.

위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픽을 할지 말지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이제 더 이상 여진룬 들지 않습니다.
막 연구 다 끝냈습니다...
이제 본캐 (다 마 구간) 에서도 쓰고 있습니다.
확실히 여진 람머스보다 좋습니다.

핵심은 HailOfBlades(칼날비)(칼날비)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궁사) 입니다.

보편적인 룬과 비교한 이 룬의 장점
칼날비와 돌발 일격 덕분에 순간딜이 눈에 띄게 늘어서 초반 갱킹각이 매우 넓어집니다.
궁사 덕분에 궁쿨이 90초 에서 60초로 줄어듭니다. 이는 곧, 백업과 개입을 더 쉽고 확실하게 해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람머스 궁을 부담없이 생존기로도 쓸 수 있게 됩니다. (이전보다 더욱 적극적 플레이 가능)
이 룬의 유일한 단점은 예상하듯이 다소 아쉬운 탱킹 이었는데, BonePlating(뼈 방패)(뼈방패)Overgrowth(과잉성장)(과잉성장) 으로 충분히 커버됨을 알았습니다. 궁쿨도 60초, 뼈방패도 55초...... 중후반 가서도 여진룬에 비해 크게 밀리지 않습니다.

단점은....? 여진을 들었을 때보다 쪼끔 부족한 탱킹력 말고는 없습니다. 그 외 모든 방면에서 뛰어납니다.

앞서 이러한 빠르고 최적화된 백업 능력은 빠른 정글링과 직결됩니다.
아이템과 스킬 부문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 람머스로 Q선마를 하네요? W선마가 낫지 않나요?
A)) 본 공략에선 칼날비 람머스 기준으로 최적화된 스킬 빌드를 설명합니다.
Q선마를 하게 되면 익히 알려진 장점으론 가장 빠른 정글링, 가장 빠른 백업능력 입니다.
기존 람머스는 초-중-후 반 모두 '탱은 곧 딜' 이라는 신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칼날비 람머스는 이미 칼날비를 이용하여 상대보다 교전이 더 강력하기 때문에 W보단 Q선마가 낫습니다. (후반 갈수록 칼날비의 영향력이 떨어지는 것이 유일한 단점입니다.)

Q)) 11레벨에 궁을 찍네요? 기본스킬 찍는게 낫지 않나요?
A)) 마찬가지로, 칼날비 람머스라 빌드가 다릅니다.
기존 람머스라면, 기본 스킬을 찍어주는게 위력상 낫긴 하겠으나 칼날비 람머스는 W를 1~2레벨만 투자하기 때문에 제 때 궁을 찍는 것이 더욱 더 위력적입니다.
그리고.... 궁사를 찍어서 10분대에 궁이 무려 60초 입니다.... 여유롭게 캠프 돌면서 60초마다 궁으로 자기가 원하는 타이밍에 강제 이니시를 걸 수 있는데 궁딜 안 올릴 껍니까?

Q)) 칼날비 람머스의 단점이 기존 람머스보다 쪼끔 부족한 탱킹력이라면, Q다음으로 W를 마스터 해주면 되는 것 아닌가요?
A)) 그렇게 생각해서 W선마를 해봤는데, 여진을 들지 않기 때문에 2.5초 간 여진의 방마저 증폭이 없어 생각보다 효율이 나오진 않더라구요. 차라리 E를 마스터 하는게 교전이나 정글링에서나 둘 다 좋았습니다. 어차피 람머스가 교전을 열면 혼자 여는게 아닌 팀과 함께 하는 교전이니까요.

Q)) 그래도 기존 람머스 빌드가 더 좋은 경우가 있지 않을 까요?
A)) 있습니다. 바로 상대팀에 공속 빠른 평타 위주 AD딜러가 많을 때 입니다. (적어도 3명 이상, 이렐 야스오 요네 애쉬 비에고 등등)
그런데, 상대팀으로 이런 조합이 진~~~짜 나오지 않습니다.
그 외엔 칼날비 빌드가 더욱 좋다고 진짜 자신 할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Spiked Shell(가시박힌 껍질)(Passive)
이거 때문에 람머스는 평타가 쎕니다.
Powerball(대회전)(Q)
람머스를 처음 해봤다면, 우선 이 스킬을 많이 써보시면서 거리감을 감각적으로 익히는게 우선입니다.
그러면 비로소 갱 각도 넓어집니다.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E)
람머스의 숙련도가 티나는 유일한 스킬입니다.
그냥 적 챔피언에게 무작정 쓰는게 아닙니다.
가능하면 적 챔피언이 E사거리 끝에 걸쳐질 쯤에 쓰는게 디테일 입니다.
그럼 평타를 1~2대라도 더 때릴 수 있습니다.
Soaring Slam(지진 폭격)(R)
이속이 늘어날수록 궁의 사거리 또한 늘어나는데, 무작정 길게 쓰면 맞추기 어렵습니다.
거리가 늘어나도 사거리 600 정도로 쓰시는게 비결 입니다.

스킬 매커니즘이 역대급으로 간단한 챔피언이라, 진짜 쓸 게 없네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개인적으로 어느 상황에든 Mosstomper Seedling(새끼 이끼쿵쿵이)(새끼 이끼쿵쿵이)를 추천하지만,
백업이나 이니시를 더 중요시한다면, Gustwalker Hatchling(새끼 바람돌이)(새끼 바람돌이)도 추천합니다.

정글링은 솔직히 차이 없습니다.


※람머스 아이템 정리※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바미)
Q)) 태불방 극혐하던 사람이 왜 갑자기 바미의 불씨를 선택하게 된거죠?
A)) Q선마를 하게 되면서 빨라진 정글링에 더욱 더 빠른 정글링을 선사합니다...
가갑에 이거까지 있으면 진짜 웬만한 딜 정글러들의 캠프 속도랑 똑같습니다.
캠프 속도가 빨라지면?
백업이 최적화 되고, 교전도 자기가 원하는 타이밍에 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집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W선마면, 마관신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칼날비 람머스는?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Ninja Tabi(판금 장화)(닌탑) 이 더 낫습니다.
람머스가 성장 관련해서 큰 특징이 하나 있습니다.
'탱킹이 조금이라도 밀리면, 쓸모없이 쳐 맞기만 하다 죽는다.'
람머스의 체력과 방어력은 상대에게 반사딜을 주기 위한 자원이기 때문입니다.


첫 코어템 (고정)
Thornmail(가시 갑옷)(가갑)
그냥 최대한 빨리 띄울수록 이득입니다.
신발은 가갑 뜨기 전까지 Boots of Speed(장화)(똥신) 쓰세요.

2~5번째 코어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
상대팀에 치명타템 1개라도 있으면 갑니다.


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작쇼)
상대팀이 나를 죽이는데 오래 걸린다 싶으면 갑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
상대팀에 이니시에 약한 뚜벅이 챔프가 있다면 갑니다.


Unending Despair(끝없는 절망)(망자)
생각보다 어느 상황에든 무난합니다.
뭘 가야 할지 모를 때 갑니다.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절망)
상대팀에 Cassiopeia(카시오페아)(카시오페아) 같은거 있으면 가는 것 같네요.


Kaenic Rookern(케이닉 루컨)(케이닉 루컨)
상대팀 AP가 작쇼, 망자로도 버티기 힘들거나 그럴 것 같을 때 갑니다.


Abyssal Mask(심연의 가면)(심가)
우리팀에 AP가 3명 이상이면 갑니다.
그런데, 우리팀에 AP가 람머스 포함 3명 이상이면 람머스를 픽하지 않는게 낫긴 합니다.
상대가 마저 조금만 둘러도 람머스 딜이 많이 줄어들거든요... (람머스는 퍼뎀이나 고정딜이 없어요, 죄다 깡딜)

Hollow Radiance(공허한 광휘)(광휘)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태불방)
이 두 개는 뽑기 전에 생각을 신중히 해야합니다.
'둘 중 무엇을 가는게 나을까?'
람머스는 방어력이 곧 딜인 챔피언 입니다. 따라서, 마저는 최소한만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AP딜이 쎄다고 마저를 과하게 챙기면? 잘못된 템트리가 됩니다.
즉, 나중에 풀템이 되어서 가진 아이템들의 방마저 비율을 생각하면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비추천 아이템※ (W선마 람머스 한정으로 비추천 입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Hollow Radiance(공허한 광휘)
비교되는 장점은 정글링 속도 밖에 없습니다.
람머스는 어차피 방어력을 올리면 딜이 올라갑니다. (아이템의 패시브가 람머스에겐 효율이 낮아요)
지표가 안좋은 건 이유가 있습니다. 함정 아이템 입니다.
제가 그래도 가는 경우는 딱 두 가지 입니다.
우리팀 대부분 라인이 초반 주도권이 없고 교전을 피하면서 정글링에 집중해야 할 때 입니다.
적팀에 브루저나 탱커가 많을 때 (근데 사실 이 경우는 다른걸 하는게 나아요) 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헤카림
람머스로 성장 따라잡으면 프로 데뷔하세요.
자크
상대로 우위인게 단 하나도 없습니다.
릴리아
굳이 람머스를 할 이유가 있을 까요....
대표적인 안티탱커 챔프입니다.
대부분 AD정글 상대로 쉬운 편입니다. (평타 위주 일수록 더욱)

칼날비 람머스 한정. 강제로 비집고 들어오는 것에 취약한 애들도 쉬운 편입니다.
(자이라, 브랜드 등등)

초반 운영법

 칼날비 람머스는 비교적 정글링의 중요도가 떨어집니다.

어차피 빠른 것도 있고, 교전과 백업에 장점이 명확해요.


중반 운영법

 궁 이니시로 자기가 원하는 타이밍에 교전을 이끌어 내는 게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과 같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적팀 주요 딜러에게 도발을 겁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