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56명
94.1% (429표)
1.8% (8표)
4.2% (19표)
그레이브즈, 무법자
Graves, The Outlaw
21
9
0
429/456
[I will be back..] 쿼드라 킬, 펜타 킬? 내가 바로 그 주인공.. (2012.11.24)

- 그저추억뿐(2012-11-24, 조회수: 5158059)


이 공략을 작성한지 어느덧 1년이 됐습니다.

작년 11월말에서 12월초쯤 이 공략을 썼던 것 같은데요.

시간이 얼마 안 지난 것 같은데

어느새 시즌3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시즌3에서는 수많은 아이템이 나오고 마스터리의 변화 등 엄청난 변화가 생기는데요.

이에 대해 충분한 연구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아직 시즌3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기존 코어템의 하향 및 새로운 아이템의 등장이 있기에

이제 더 이상 제 공략을 보고 공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ㅋㅋ

시즌3가 나오면 기존 템트리, 강인함이 붙은 공속신규템 실험, 기타 신규템 실험, 인챈트 실험, 러난의 허리케인 실험 등

다양한 실험을 통해 제 주관적인 느낌을 적어드리고자 합니다.

따라서 이제 리플레이도 당분간은 보내드리지 않겠습니다.

시즌3때 다시 찾아뵙기를 고대하며 시즌3때 뵙겠습니다!

지금까지 제 공략을 읽어주시고, 관심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그레이브즈, 무법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106) 2427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8 (+4) 136 공격 속도 0.625 (+2.9%) 0.933
5초당 체력회복 6.68 (+0.7) 18.58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6) 111.2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425.0 4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5,217 IP
초반 ad 딜러와의 싸움을 위해 방어를 올렸고,

그레이브 특성상 마뎀은 초반에 맞을 일이 없기에 성장 마방을 꼈습니다.

후반에 패시브로 인해 30씩 추가로 올라가고 피통도 제법 많기 때문에 원딜중에 가장 탱키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고 탱커라는 뜻은 아닙니다..;)

대세는 이제 풀ad룬입니다.

cs를 정말 안정적으로 먹을 수 있기에 추천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말이 많이 나오는 것 같아서 수정을 해 봤고

저도 요즘 사용하고 있는 마스터리를 올려드릴게요

정화or회복을 드셨다면 방어쪽에서 마방 빼고 정화 강화 주세요. 혹은 마방1이나 미니언 공격 감소나 이런거..

오펜스는 탈진, 점화를 드셨다면 소환사의 진노를 찍어주세요. 특히 점화는 좋습니다.

방어쪽은 괜찮다 나는 좀 더 스킬을 난사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유틸로 8~9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정신확장, 명상)

어디까지나 취향이니 취향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점멸을 기본으로 하시고

탈진Exhaust(탈진) / 점화Ignite(점화) / 정화Cleanse(정화) / 회복Heal(회복) 중에서 하나 택해서 들어주세요.

탈진는 적 딜탱이 매우 부담되어 부득이하게 한타에서 1:1을 하게 될 것 같을때 수비적으로 써주는 스팰이고요.

점화는 봇에서 강한 라인전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정화는 적이 애쉬나 다수의 장판궁, 단일 스턴이 있을 경우에 들어주세요.

cc는 잘해야 1~2명이고, 안전하게 크고 딜을 하고 싶을 때는 회복을 들어주세요.

힐이 또 너프 됐습니다. 후반 힐량은 비슷한 것 같은데 초반 힐량이 너무 치명적으로 줄어서 정화를 추천합니다.

힐이 필요하다면 서포터에게 부탁하거나 필요없다면 탈진을 들으라고 해주시면 됩니다.

점화를 들었다면 후반에 컨트롤에 매우 신경을 쓰셔야하므로 자신이 없으시면 정화를 끼고 쓰는 연습을 해보세요!

추천 : 공격적 - 점화Ignite(점화), 수비적 - 정화Cleanse(정화)
새로운 운명 (New Destiny)
그레이브즈의 기본 공격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 탄환 두 발을 발사하면 재장전해야 합니다. 공격 속도가 재장전 시간은 약간 줄이지만, 공격 후 다음 공격까지 걸리는 시간은 대폭 감소시킵니다.

- 공격 시 4개의 탄환을 발사합니다. 대상에 적중한 첫 번째 탄환은 70~10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이후의 탄환은 각각 23.3~33.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치명타 공격 시 일반 치명타 효과 대신 6발의 탄환을 발사하고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구조물의 경우 피해량이 25% 감소합니다.

- 탄환은 적중한 첫 번째 유닛을 관통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이 아닌 유닛이 탄환을 여러 개 맞으면 뒤로 밀려납니다.
화약 역류 (End of the Lin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화약을 흩뿌리는 탄환을 발사하여 직선상의 적에게 45/65/85/105/125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화약 궤적은 2초 후 혹은 지형 충돌 시 폭발하며 근처의 모든 적에게 85/120/155/190/225(+0.4/0.7/1.0/1.3/1.6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연막탄 (Smokescreen)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60/110/160/210/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해당 위치에 4초 동안 지속되는 연기 구름을 만들어냅니다. 구름 속의 적들은 이동속도가15/20/25/30/35% 감소하고 시아 범위가 좁아집니다. (사정거리: 950, 범위: 250-300)
빨리 뽑기 (Quickdraw)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한 방향으로 돌진하며 총탄을 하나 장전합니다. 4초 동안 그레이브즈가 진정한 용기 효과를 얻습니다. 적 챔피언을 향해 돌진하면 중첩이 2회 쌓입니다.

기본 공격이 적중할 때마다 빨리 뽑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하고, 미니언이 아닌 대상을 맞힐 때마다 진정한 용기 지속 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진정한 용기가 활성화되면 방어력이 4/7/10/13/16 증가합니다.(8회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425)
무고한 희생자 (Collateral Dama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그레이브즈가 뒤로 밀려나게 할 만큼 강력한 폭발성 탄환을 발사합니다. 이 탄환은 첫 번째로 맞은 챔피언에게 275/425/575 (+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탄환은 챔피언을 맞히거나 사거리 끝까지 날아간 다음 폭발하여 원뿔 형태의 범위에 200/320/440 (+1.2 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8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여기서 그레이브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 (좀 몇판 해 본 분들도 ;ㅅ;) 안 쓰는 스킬이

W 입니다.

이거 전투시에 꼭 하나 던져주세요.

저 속에 들어가보셨으면 알겠지만 정말 답 없습니다. 적은 날 때리는데 난 저 놈이 보이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도망갈때도 딱 자신이 있던 자리에서 약간 앞에 w를 쓰고 뒤로 e 쓰고 빠지면 초반갱은 죽어도 안 당하고

라인전이 혹시 밀려서 쫓기는 상황이어도 생존률을 훨씬 높여줍니다.

Quickdraw(빨리 뽑기)(생략가능, 되도록 쓰지 말자) - 평타 - Buckshot(산탄 사격) - 평타 - Smokescreen(연막탄) - 평타

이것이 초반 기본 콤보가 되겠습니다.

이 콤보를 맞은 피 적은 베인님 같은 경우는  반피 이상 빼 놓을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이속도 느리고 하니 평타 한 대와 q 를 한 발이라도 맞추면 딜교환 승리입니다.

적군이 좀 저돌적이면 q를 가까이에서 쏴서 3발을 다 맞춰줘서 역관광 해줍시다.

빨리뽑기를 라인전에서 정말 되도록이면 쓰지 마세요. 요즘은 정글러의 갱킹이 워낙 활발해서 잘못쓰면 플래쉬 쓰고도 죽는 경우가 생기므로 확실한 경우가 아니면 빨리 뽑기 쓰지마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핵심 아이템이 저렇게 된 이유

요즘은 피바라기를 가는 템트리가 좀 더 정형화된 편이기에 둘 중에 하나가 나오고 그 다음에 유령무희가 나온 그 시점을 핵심 아이템이 나왔다고 적고 싶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긴 글을 못 읽는 분들을 위해 붉은 글씨의 요약글도 준비했습니다.

그레이브만 거의 300판 해 봤습니다.

효율성과 추격과 갱으로부터의 생존을 위해 신발3포를 선템으로 시작합니다.

어쨌든 cs도 잘 챙기고 잘 죽지 않는 그레이브이지만 그래도 말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도란을 좀 가줍시다. 2개까지 가는 것을 권장하며 3개는 정말 최악일 경우에 가주세요.

도란이 너프가 됐습니다.
도란을 여러개 가면 갈수록 이제 심각하게 안 좋아질 것으로 판단이 되어 저는 도란한개와 흡낫하나로 대체를 했습니다. 첫귀환때 돈이 1650원이 넘는다면 조금 위험할 수 있더라도 빠르게 bf를 올리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단, 적군에게서 킬을 땄거나 집에 보내고 빠른 용, 압도적인 cs 이러한 상황일때 선bf가 가능합니다)
(혹은 서포터가 소라카라면 상관없습니다.)
물약을 몇 개 사서 부족한 흡혈이나 힐을 대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네 무튼..  초반에 라인이 생각지 못하게 엄청나게 푸쉬됐을 경우에 쭉 푸쉬를 해버리고 집에 가서 도란을 늘리거나 해서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하는 것도 좋습니다.

한 번 쫙 밀고 다시 오면 라인이 당겨지는 라인이 형성되고 갱을 온 정글러도 허탈하게 돌아가게 할 수 있습니다.
 
요약 : 신발3포로 시작하고 흥했다고 생각되면 bf를 올리고 아니면 도란과 흡낫 구입 혹은 신발 업글, 라인을 밀었으면 집을 가자.

음 그리고 흡낫의 타이밍이 좀 애매할 수 있는데요. 서포터가 힐이 있다면 흡낫 생략하고 바로 bf 준비하셔도 되고요.
 
도란 너프로 2개의 효율이 더 떨어졌습니다. 가도 되긴 한데 그냥 도란1개 흡낫1개로 버티고 바로 bf트리를 타주세요.

단, 도란 2개를 빨리 올리는 예외적인 경우가 있는데, 우리 서폿이 알리나 블리츠 같은거여서 2렙때 빠른 퍼블을 따내서 돈이 약 1000원정도에 빠른 귀환을 했을시에 도란 2개를 빨리 올려서 디나이가 가능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무한의 대검과 열정의 검이 나왔을 때 정도 가 주는 것이 적절해 보입니다.
 
힐이 없는 서포터의 경우는 되도록 좀 빨리 올려서 자체 힐을 하도록 합시다.

네 무튼.. 무한의 대검과 유령무희가 나올 떄쯤부터 해서 그레이브는 심하게 강해집니다 (물론 그 전에도 강합니다만..)

한타싸움에서 최대한 .. 정말 최대한 늦게 모습을 보이고 뒤에서 공격하시는건 원딜의 기본이시고요.

가끔 e 쓰고 달려들어가서 먼저 죽고 시작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ㄷㄷ
 
e는 추격때는 쭉 길게 쓰시고 한타때는 제자리나 혹은 뒤쪽으로 e를 시전하여서 빠른 공속을 계속 유지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후의 속삭임이 나오는 순간.. 좀 더 깝치셔도 됩니다. (이 때쯤부터 도핑 물약을 슬슬 먹어주면 좋습니다.)

적 딜러들을 순식간에 녹인 후 탱크까지 녹이게 해주는 템입니다.  저거 딱 맞추는 순간 펜타킬도 해봤고 쿼드라도 제법 해봤습니다.

경험에서 나오는 무빙샷의 중요성. 딱 라위(최후의 속삭임)까지 나오고 흡낫은 들고 있는 상태에서 (본인은 대략 반피) 돈 번 양이 비슷한 상대 쉬바나와 1:1을 이겼습니다.  상대 쉬바나는 절대 호구가 아니었고요. 무덤은 그게 됩니다. e라는 스킬이 있거든요. 공속과 생존력을 동시에 올려줍니다! 자신을 믿고 싸우세요.

요약 : 무한대검(혹은 피바라기) 유령무희 최후속삭임이 나온 시점에서는 매우 강력하니 딜탱이 붙어도 자신을 믿고 딜을 하자. 쫄지 말자. 단, 무빙샷은 필수다.

음 갑자기 얘기가 다른데로 갔는데
아무튼 적 조합이 방어가 별로 위협적이지 않다고 느끼시면 그부터 약간 더 비싸긴 하지만 더 좋은 효율을 뽑을 수 있는  피바라기를 추천합니다. (최후의 속삭임은 약간 미룹시다.)
예를 들어 적 조합이 탑-케넨, 미드-라이즈,스웨인이 아닌 다른 ap누커, 정글러-피들, 봇- 원래 방어 약함
네 이런 조합이라 치면 즉, 몸을 댈 수 있는 캐릭이 없는 조합이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ㅋ) 최후의 속삭임보다 피바라기가 더 아프게 들어가겠죠? (물론 이럴 경우에는 음전자의 망토를 꼭 빠르게 올려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지막템이 그때그때 다른데 베이가 같은 괴랄한 스턴이 있거나 스카너, 워윅같은 제압궁이 존재할시에 수은 장식띠도 추천합니다.
수은 장식띠를 가실거면 조금 빨리 올리시면 좋을 것입니다. 궁 맞음과 동시 빨리 풀어주고 한타하실 준비를 하세요!
수은 장식띠를 활용한 개인기도 가능합니다. 워윅이나 스카너가 플래쉬궁을 쓰거나 (혹은 그냥 쓰거나) 바로 풀어주고 e로 빠져서 녹이고 시작합시다. 팀원들도 옆에 있을거니 가능할겁니다.

다른 방템으로 벤시를 가는 것도 봤는데 그러나 벤시는 비추천입니다.
왜냐하면 그레이브가 싸울 때 처음부터 두둥하고 나타나서 처 맞고 죽을 일은 없다고 봅니다.
설령 맞는다해도 벤시 하나 때문에 죽을 것이 막 살고 이러진 않을 것 같네요.

개인적으로 벤시보단 수호천사를 추천합니다. 비등한 상황에서 죽었다면 다시 살아서 그 한타를 승리로 가져할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후반에 돈이 남는다면 수호천사 팔고 사용후 팔고 재구입 이것을 반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수호천사 팔고 재구입 꼼수가 안 되는 걸로 패치가 됐네요..)

하지만 가격면에서도 그렇고 효율성도 그렇고 퀵실버가 좀 더 좋아보이긴 합니다.

난 저런거 없어도 충분히 딜 넣을 수 있다! 이런 분들은 공템을 하나 더 가주시면 되겠습니다.(그렇지만 매우 비추합니다.)

요즘 대회 보니까 bf상위템 다음템으로 수은 장식띠를 올린 것도 봤습니다. 템 올리는 순서는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유동적으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요약 : 후반 방템으로 그냥 수은 장식띠 추천, cc가 강력하면 최대한 빨리 가주면 좋다.


* 템트리는 언제든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는데, 질문도 많고 해서 아예 다 적어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건 제가 적은 것이고요.

라인전이 망했거나 흡혈로 장시간 딜을 하고 싶을때, 스킬 딜을 더 강하게 하고 싶을때.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Doran's Blade(도란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The Bloodthirster(피바라기)Zeal(열정의 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Phantom Dancer(유령 무희)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정도인데 열정의 검 이후 순서는 바꿔도 됩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Doran's Blade(도란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The Bloodthirster(피바라기)Phantom Dancer(유령 무희)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이런식으로라든지.. 순서는 자유롭게!

(저도 요즘 선호하는 템트리는 선 피바라기입니다. 무한의 대검보다 훨씬 싸서 템이 빨리 나옵니다.)

일반적인 템트리를 탔는데 적 누커가 잘 컸거나 cc가 강력할때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Doran's Blade(도란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Vampiric Scepter(흡혈의 낫)Infinity Edge(무한의 대검)Zeal(열정의 검)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Phantom Dancer(유령 무희)The Bloodthirster(피바라기)or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순서무방)

적군의 돌진기도 많고 정화, 수은 장식띠로 해결이 안 된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Doran's Blade(도란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Vampiric Scepter(흡혈의 낫)Infinity Edge(무한의 대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The Bloodthirster(피바라기)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이 트리를 탔다면 방어력이 상당량 상승하기 때문에 생존시간이 극대화됩니다. 최후의 속삭임이 없어서 딜탱, 탱커를 잡는데 매우 잡기 어렵다는 것이 흠입니다.

후반 들어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로 교체가 가능하고, 수호천사가 쿨일 경우는 팔고 수은장식띠는 가고 쿨 차면 다시 사주는 식으로 반복해줍시다.

* 수은 장식띠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

적에 Skarner(스카너)Warwick(워윅)Urgot(우르곳)Malzahar(말자하)가 있는 경우. Mordekaiser(모데카이저)가 엄청난 성장을 했을 경우(성장을 못했어도 궁 맞고 다른 사람에 의해 죽어도 노예가 되니 주의하자)
정화를 안 들었는데, 적에 장시간 스턴,속박 등이 있을때. 예를 들어 Veigar(베이가)Rammus(람머스)Morgana(모르가나)


내가 잘 컸는지 자가 진단

버서커신발, 도란의 검 1개, 흡혈 낫1개가 있는 상태에서
20분~21분에 무한의 대검이 나오는 것이 가장 노말한 상태입니다. (피바라기는 15~16분쯤..)
1분이라도 빨리 뽑았다면 좋은겁니다.
그 후 유령무희가 나오는데 적절한 시간은 28~30분입니다.
20분쯤에 무한의 대검이 잘 나왔는데 저 시간동안 아직도 유령무희가 완성이 안 됐거나, 30분 겨우 넘어서 사거나 했다면 한타때 잘못된 위치선정으로 빨리 죽었거나 파밍을 게을리 했거나가 되겠습니다.
참고하세요!
봇에서 좀 흥하셨다 하면 와드를 마니 사서 박아두고 절대로 죽지 않도록 합시다.

물약 도핑은 유령무희까지 나왔을 때부터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해보입니다. 경험상. Elixir of Agility(민첩의 영약)(공속, 크리 물약만.)

좀 더 후반으로 가게 되서 돈이  남을 경우 풀도핑은 필수.

* ad 레인지의 생명은 킬 X, cs 입니다.  킬 좀 딸려도 됩니다. cs만 잘 챙기십시오. 그러면 적어도 아이템은 더 잘 나옵니다. 이것을 다시 말하면 절대로 죽지 마십시오. 안 죽는 것이 가장 기본입니다.

그러긴 위해선 라인관리가 필수인데요. 무덤스형님 특성상 q를 쓰면 쓸수록 라인을 미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저 같은 경우는 q는 좀 아껴서 쓰는 편인데요.(심지어는 너프로 q의 마나소비량이 좀 엿이 됐죠) 피교환을 하다보니 적 레인지가 피가 없어서 디나이용 혹은 킬용으로 e-q를 사용합니다. 미니언은 최대한 안 맞게 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리 피통, 방어가 좋고 생존기가 있는 무덤이지만 갱이 오면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 그렇다면 라인 유지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
라인유지법은 간단합니다.
자신의 공격력이 bf가 나와서 140이 나온다고 해도 미니언 피가 135 이럴때 때리지 말고 그냥 처음에 도란 하나 들었다는 마음가짐으로 피50~60남았을때까지 기다렸다가 cs를 드십시오. 그리고 너무 밀려서 타워까지 밀릴 것 같으면 미니언을 계속 때립시다. (상황봐서 q를 써도 무방합니다.) 그래도 타워까지 오려고 하면 s를 누르고 미니언에게 맞아줍시다. 괜찮습니다. 그정도 맞았다고 뒤지진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 서포터가 힐을 줄겁니다. 되도록 타워까지 안 끌고 가되 그 앞에서만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참고로 이것은 래퍼드님의 라인 유지법 글을 좀 응용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단, 적 정글러를 고려해보고 와딩 유무에 따라 라인을 일부러 막 미는 것이 좋을 때도 있습니다. 와딩이 매우 잘 되어있고, 적 정글러는 초반 갱이 약한 워윅같은 캐릭이라든지. 혹은 실력이 부족해서 갱을 안 온다든지. 지금은 갱을 절대 올 타이밍이 아니다! (예를 들면 정글러가 사망, 귀환, 와드 시야에 탑에 보였다든지..) 그러면 미친듯이 미세요! 밀면 밀수록 적 ad는 cs를 먹는데 상당히 버거워할 것입니다. 그러면서 죽지 않고 압박 플레이를 잘 할 수 있다면 말이죠. 라인을 미시면 cs는 무조건 적보다 높아야합니다. 라인을 미는데 cs를 잘 못 챙겨서 오히려 더 낮은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면 미는 의미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집 갈때는 무조건 밀고 가세요. 갱 와서 완전 피가 걸레된 상태가 아니라면 말이죠.

요약 : 맵리딩을 하자, cs를 잘 챙기자, 죽지 말자

* 일반적인 봇 싸움법

궁을 찍은 직후 혹은 그 전에 피교환을 하다가 어느 한 쪽이 유리하다고 판단되어 싸울 수가 있습니다. 싸움을 걸었든 저쪽이 걸어왔든 될 수 있으면 적 ad 딜러를 때리세요. 예를 들어 블리츠가 적 서포터인 소나를 끌고 왔다고 가정합시다. 끌려오면 당연히 적ad는 소나를 구하기 위해 올 것입니다. 그러면 그때부터 타겟은 자동 적 ad입니다.(서폿이 개피라든지, 스팰이 없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먼저 잡습니다만, 무리해서 잡을 필요없다는 말입니다.) 괜히 서폿 잡겠다고 치다가 탈진 걸리고 이래서 겨우 잡고 보니 나와 내 서포터의 피통은 120~130이더라. 근데 적 ad는 피가 400~500되더라. 더블킬 주는겁니다. 둘 다 못 잡는 한이 있어도 적 ad 딜러부터 때리세요. 기본입니다.
(아 물론 서포터를 순삭이 가능한 상황이 분명 있습니다. 그 정도 상황은 직접 본인께서 파악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주요 ad 캐리와의 싸움법

우선 누가 됐든 상관없이 상대 서포터의 cc기나 힐을 생각하시면서 싸우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적 ad 딸피라서 잡아보려고 다이브했는데 소라카가 힐해서 살려주고 난 탈진 걸려서 죽고.. 안 됩니다.

Ashe(애쉬) - 견제하러 갈 때 생각 또 생각합시다. 한 번 숙 들어갔다가 잘못하면 무한 슬로우와 w와 75나 더 긴 사거리 때문에 역관광 당할 수 있습니다. 물론 무덤의q가 애쉬의w보다 아프게 들어가는 것은 맞습니다만, 혹시 땅굴판 정글러가 있든지 이러면 곤란하니까요 ㅋ 6렙 이후는 더 조심합니다. 궁 맞고 한큐에 갈 수가 있습니다. 똑같이 크면 무덤이 딜이 더 잘 나오니 중반을 도모합시다. But 너무 후반까지 가면 애쉬는 모든 원딜 중에 가장 op가 됩니다. 35퍼 슬로우 + 정말 좋은 궁. 게임중반쯤부터 신나게 조져주세요.
요약 : 궁 맞지 말자, 정화를 들자

Tristana(트리스타나) - 초반에 누커급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순간데미지는 무덤과 맞먹는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이그나이트까지 들고 있으면 조심합니다. 후반가면 사거리에서 밀리기 때문에 킬은 못하더라도 죽지는 맙시다. 라인전은 할만할겁니다. 특히 중렙구간. q를 다 마스터하는 그 시점에는 트리는 정말 약합니다. 대회에서 픽이 전혀 안 되는 이유 중 하나죠. 어쨌든 그 타이밍을 노려서 라인 밀면서 견제하세요.
요약 : 저렙때 사거리 짧을때 못 크게 막되, 라인전이 비슷하게 갔다고 하면 걱정 ㄴㄴ

Corki(코르키) - 패시브가 우월합니다. 도주기는 거의 최강입니다. 초중반 짤짤이 아픕니다. 아 추가적으로 6렙 이후 궁이 생기면 짤짤이가 하나 더 생기는데 죄다 논타겟이니 무빙을 해줍시다. 순전히 파일럿의 대결이라 볼 수 있겠습니다만 코르키가 좀 더 우위에 있는듯 합니다.
요약 : 6렙이후 맞다이는 피하자

Miss Fortune(미스 포츈) - 맞다이 최강자입니다. 일단은 다 필요없고 q의 후속타를 안 맞도록 조심합시다. 갱이 와서 딸피로 도망갈때는 확실히 멀리 도망가세요. 궁으로 죽을수도 있어요. w 키면 빼세요. 치감효과도 걸리고 아파요 ㅠㅠ
요약 : 손에 불 들어오면 튀자

Vayne(베인) - 초반 라인전은 호구가 왔습니다. 벽꽝만 조심하시면서 견제하세요. 베인은 죽어라 견제를 해야됩니다. 똑같이 cs 먹고 똑같이 크면 후반에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1:1 신청하러 갔다가 개처발립니다. 초반에 잡읍시다. 근데 정말 잡기 쉬워요... 생각이 있는 베인이라면 자신도 그것을 알고 안 덤빌겁니다.
요약 : 그냥 무조건 조져라, 단 내가 벽에 있거나 적 서폿이 알리,블츠라면 한 번 생각 해보고 견제하자

Caitlyn(케이틀린) - 사거리 토 나옵니다. 견제를 할 생각말고 당하지만 맙시다. 케이틀린과 대치하면 주로 라인이 밀리기 때문에 갱을 자주 요청합시다. 그런데 렙6~7이 넘어가면서부터 cs를 비슷하게 먹었다면 상황이 슬슬 역전되는 순간이 옵니다. 잉틀린의 q는 어디로 쏘는지 보이므로 그거 장전할때 비스듬히 e를 쓰고 파고들어서 평타 q 평타를 먹여주면 웃을 수 있습니다 ㅎㅎㅎ
요약 : cs만 잘 챙겼으면 승자

Ezreal(이즈리얼) - 현존 최고의 원딜로 평가 받고 있고, 지속적 버프를 받고 있는 녀석입니다. 마나만 있다면 폭딜이 가능합니다. q만 맞지 맙시다. q 맞기 시작해서 피 빠지면 갑자기 e,w,q콤보와 이그나이트 등으로 회색화면 볼 수 있어요. 그리고 딸피때 귀환을 하실 때는 뻔한 곳 보다는 타워 옆쪽 부쉬 이런데서 타 주세요. 갑자기 궁 날아와요!(보통 선궁 날리긴 합니다만..어쨌든요)
요약 : q 맞지 말자

Kog'Maw(코그모) - 존나 폭딜이죠. w 사거리 너프후 고인이 되어가고 있지만, 크도록 방치해놓으면 센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함부로 덤비면 e로 도망루트 짤리고 회색화면 볼 수 있습니다. 견제법은 그냥 고구마가 w 켰을때 몸 사리다가 끝나면 가서 견제하세염. w가 꺼진 고구마는 무덤보다도 사거리가 짧습니다.
요약 : 얘도 못 크게 막되 w 켰을때는 피하자

Teemo(티모) - 가끔 봇으로 와서 티모티모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블라인드만 맞지 않도록 하고 극초반만 넘기면 그냥 이깁니다. 하지만 랭크에서는 티모가 봇으로 올 일은 없다고 봅니다.
요약 : 꽁승 ㅊㅋ
 
Urgot(우르곳) - 사거리 짧습니다. 425였나요. 평타는 초반에 큰 무서움이 없지만 e를 맞아주지 맙시다. q 3방 날아와요. 심지어 유도탄이에요 흙흙, 그런데 얘 대회에서 하도 보이니까 또 너프가 됐습니다. 충분히 할만합니다.
요약 : 현란한 스탭으로 e 를 피하자

Sivir(시비르) - 라인전 강캐입니다. 특히나 무덤으로 시비르 이기는 것은 힘듭니다. 일단은 cs만 챙깁시다. 시비르의 q만 안 맞아주면 할만하지만 싸움은 걸지 마세요. 스킬이 스팰쉴드에 막히는 순간 빠른 이속의 시비르에게 막 처 맞는 슬픔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심리전으로 스팰쉴드를 빼게 한 후에 무빙으로 시비르의 부메랑을 피해주고 그래야 이깁니다.
템이 어느정도 나왔으면 e로 진입해서 스팰쉴드를 쓰게 하고 좌우로 무빙샷을 해주면서 q를 맞는다 해도 한대만 맞고 스팰쉴드가 끝날때 q를 먹여주는 식으로 하면 상당히 힘들어할겁니다. 그런식으로 하세요!
요약 : 역시 q 맞지 말고, 내꺼 q는 꼭 맞추자
 
Varus(바루스) - 처음 나왔을때 반짝했다가 지금은 어디론가 사라진 녀석입니다. 궁이 좋기는 하지만 초반 누킹에서는 무덤이 이깁니다. 단지 사거리를 이용한 플레이를 한다면 좀 귀찮을 수 있는데요. 바루스는 그래봤자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어려운 상대는 아닙니다.
요약 : q 장전 시작하면 잠시 파밍 중단하고 피할 준비하시고, 궁 절대 맞지 마세요

Draven(드레이븐) - 형만큼 op는 아니고, 오히려 약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상대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초반 딜 교환에서 가장 주의해야될점은 스탠딩 딜 싸움을 하면 안 되고 무조건 무빙샷을 해야됩니다. 방향은 상관없습니다. 만약 스탠딩 딜을 하면 드레이븐의Spinning Axe(회전 도끼)가 알아서 제자리로 오기 때문에 불리합니다. 하지만 움직이면서 쏘면 계속 다른 곳으로 튀기 때문에 그것을 줍기 위해 간다면 한 대라도 더 칠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합니다. 궁도 생각보다 별로더군요.
요약 : 무빙샷이 필수이며, 도끼를 줍는 자리가 보이기 때문에 그것을 이용한 역견제가 가능하다.

Twitch(트위치) - 쥐다 쥐. 역병쥐입니다. 얘는 다른 원딜과는 다르게 열심히 때리고 스킬 던지고 해서 패시브를 중첩시킨후에 폭발시켜서 데미지를 주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싸우면 불리합니다. 그런데 그브가 지속적으로 싸울 필요가 없습니다. 평q평하고 빠지면 쥐는 할게 없습니다. 게릴라형식으로 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궁을 키면 공격력도 올라가고 사거리도 상당히 증가하므로 그냥 빠져주시면 됩니다. 혼자 라인을 밀거나 할 때는 갑자기 내 옆에 쥐가 나타나도 내가 죽지 않을 수 있는가. 이런걸 항상 유념하면서 플레이합시다.
요약 : 게릴라 방식으로 딜교환을 앞서고, 궁 키면 빼고, 안 보이면 내 옆에 나타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항상 하자.

* 서포터에 대한 이해

일반적 EU 스타일이라면 당연히 서포터와 함께 봇을 가며 그 서포터를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새롭게 추가되는 글입니다.(대충 가나다 순으로 적을 것이며 빠진게 있으면 댓글에..ㅎ)

Nunu(누누) - 자신의 원딜의 이,공속은 증가시키면서 적 원딜의 이,공속은 감소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누는 초반 평타기반의 캐릭과 함께 가기 때문에 무덤과 갈 일은 드물지만, 적이 누누 코그모나 누누 케이틀린 같은 경우면 상당히 라인전이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평타를 몇 대 맞다보면 라인이 무조건 당겨지므로 정글러 호출을 자주 하면 될 것입니다.

Lulu(룰루) - 서포터로 와도 딜량이 상당히 됩니다. 속박 수준의 엄청난 슬로우가 있으며 쉴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급성장이라는 궁극기를 이용해 피통이 상당량 뻥튀기 됩니다. 싸울 때 항상 유념하세요

Leona(레오나) - 폭딜이 가능하게 해주는 서포터입니다. 자체 능력만 보면 탑솔 서도 되는데, 패시브를 스스로 터뜨리지 못하는 이유로 서포터가 되었습니다. 레오나의 패시브는 레오나의 스킬을 맞췄을 때 내가 평타를 때리면 햇빛효과가 터지면서 추가마법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레오나가 우리팀이라면 렙2,3때 손쉽게 킬을 따낼 수 있으나 반대로 적이면 조심스럽게 플레이!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다 아시겠지만 끌어와서 쥐어패는 놈입니다. 서포터가 블리츠라면 되도록이면 점화를 들고 와서 킬을 먹고 자랍시다. 원딜 보호 능력은 떨어지는 것이 흠입니다. 반대로 상대팀이라면 항상 미니언 뒤에서 각을 주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Sona(소나) - 서포터중에서 가장 아픕니다. q 이후 파워코드 짤짤이는 원딜 짤짤이보다 훨씬 아픕니다.. q가 사거리가 은근히 길기 때문에 최대한 맞지 마시고요. 크레센도는 항상 주의하세요.

Soraka(소라카) - 서포터의 정석이죠. 얘는 무조건 힐만 주는 애라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힐을 받으면 3초간이었나 그정도 시간동안 물방이 엄청나게 올라갑니다. 싸움을 걸 때는 적 원딜이 힐을 받고 방어버프효과가 풀리는 그 순간부터 싸우면 매우 유리합니다. 점화를 거의 필수로 들고 갑니다. 반대로 우리팀일 경우에는 넘치는 마나량을 바탕으로 와딩을 꼼꼼하게 한 뒤 무한 라인 푸쉬 (무한 스킬 난사)를 해줍니다.

Alistar(알리스타) - 대회에서도 밴이 자주 됐었죠. 알리의 플래쉬 q - w 콤보로 2렙킬을 노릴 수도 있고, 꼭 그것이 아니더라도 q,w 맞는 시간을 합치면 거의3초정도의 딜로스가 생기게 하는 놈입니다. 스턴을 그냥 허용하는 각을 절대로 만들어주지 말고 또한 벽에 대놓고 있으면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Janna(잔나) - 원딜 보호 능력에 있어서 단연 최고입니다. 에어본, 슬로우, 쉴드, 넉백을 다 갖고 있습니다. 우리팀이라면 쉴드를 받고 딜교환을 꼭 하시고, 적이라면 쉴드가 있을때 딜교환 ㄴㄴ. 회오리와 슬로우를 맞고 싸우면 웬만하면 맞은 쪽이 불리하니까 슬로우는 어쩔 수 없어도 회오리는 절대 맞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세요.

Taric(타릭) - 절대 피할 수 없는 확정적 스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거리를 주면 스턴 이후 w,r 콤보로 폭딜이 나오면서 방어력까지 깎여서 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하지만 후반가면 가장 쓸모업사는 평가를 받고 있으므로 타릭이 만일 나의 서폿이라면 최대한 이득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가장 많이 하는 서폿이었고요. 비주류 그리고 최근에 새롭게 등장한 서폿입니다.

Galio(갈리오) - 부쉬에서 날아오는 q 짤은 아프고요. 원딜에게 쉴드를 칠 수는 있지만 원딜의 체력을 회복시켜주지 못하므로 갈리오의 궁으로 인한 도발만 조심해서 하면 되겠습니다.

Lux(럭스) - 메라선수도 플레이했던 럭포터입니다. 상당한 실력을 요구하며 속박을 맞추지 못한다면 최고의 쓰레기급 서포터로 전락합니다. 일반 게임에서는 되도록 안 했으면 하는 서포터입니다.. 어쨌든 적이 럭스 서폿이면 부쉬 와드는 필수적이며 언제든지 속박을 피할 준비가 되어있어야합니다.

Morgana(모르가나) - 럭스보다 속박 맞기가 더 어렵습니다. 어려운만큼 맞으면 훅 가는 경우가 많고, 블랙쉴드 때문에 몇몇 조합을 상대로는 엄청난 하드카운터가 될 수 있는 서포터입니다. 속박을 피하는 것이 역시 관건입니다.

Volibear(볼리베어) - 열나게 달려와서 넘어가면 슬로우 걸리면서 다굴을 맞습니다. 블리츠처럼 팔이 날아오는 것은 아니고 직접 몸이 뛰어오는 것이 보이니까 크게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Zyra(자이라) - 베리 핫한 자이라 서폿입니다. 럭스와 모르가나처럼 속박을 가지고 있는데 잘 안 보이고 미니언에 숨는다고 안 걸리는 것이 아닙니다. 자이라의 ewwqr 콤보를 주의하시고, 속박을 거는 모든 챔프는 항상 그렇듯이 역시 속박을 피하면 됩니다.

Zilean(질리언) - 매우 만만하지만 초반에 정말 폭탄이 아픈 녀석입니다. 내 머리 위에 폭탄이 생겼다면 우리 미니언에 같이 맞게 해서 라인을 당김과 동시에 적 원딜의 cs 파밍을 방해합시다. 주의할 점은 절대로 서포터와 함께 폭탄데미지를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궁으로 자신이든 원딜이든 되살릴 수가 있으므로 싸울 경우 먼저 죽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Kayle(케일) - 매우 깨알같은 힐. 그리고 슬로우와 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갖고 있습니다. 케일 서폿을 상대로는 너무 혼자 들어가는 것만 아니면 문제 될 것이 없지만, 궁으로 인한 역관광은 항상 주의합시다.

* 한타에서 나의 역할

중후반에서 한타를 승리하는 방법은 내가 얼마나 오래 살아서 딜을 하느냐가 되겠습니다. 위치를 먼저 알려주고 둘러쌓인다든지, 갑자기 스카너가 플래쉬 궁으로 끌고 간다든지 이런 상황이 연출되어 먼저 잡히면 당연히 지고요.
이러한 특수한 상황말고 일반적인 상황을 예로 들겠습니다.
무덤은 사거리 525로 짧습니다. 적 딜탱 혹은 탱커가 자신을 방해 혹은 죽이러 올 것입니다. 몇 대 때려주다가 e로 쑥 뒤로 빠져서 싸워줍니다. 그렇습니다. 나의 역할은 그냥 맨 뒤에서 내 사거리에 들어온 챔프를 때린다입니다. 그것이 만약에 적 ad 딜러나 ap 누커다!! 그러면 당연히 그 챔프를 먼저 죽이면 되고요~ (근데 되도록 누커는 피하세요. 누커의 스킬이 빠졌다면 ok.. 순삭 ㄱㄱ)
그런데 적 딜러들도 생각이 있겠죠? 가까이 안 올겁니다. 그러면 굳이 때리러 가지말고 우리팀 믿고 내 사거리 내의 적을 때려줍니다. 만약에 우리팀 전부가 그 탱크를 치고 있다면 그건 팀이 문제입니다. 그 탱크를 죽일 동안 적 딜러들에게 다 찢겨나가고 있겠죠.
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무리하지 마세요! 그러면 이길 수 있습니다.
단, 적 탱커가 딜이 거의 무시해도 될 정도의 탱커라면 그 탱커는 무시하고 다른 챔프를 때리든지 혹은 잠시 뒤로 빠졌다가 다시 참여하세요. 적군의 템을 수시로 확인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란두인, 가시갑옷, 얼어붙은 심장, 워모그, 닌자신발을 끼고 있는 탱커를 때리면 뭐 죽겠습니까? 대신 그 사람은 딜 할 것이 전혀 없으므로 무시하셔도 무방합니다. 저런 템을 낀 탱커가 깎은 피는 흡혈로 커버가 됩니다.
최대한 무시해야될 탱커들을 나열해보면 Rammus(람머스)Malphite(말파이트)Maokai(마오카이)Dr. Mundo(문도 박사)Singed(신지드)Amumu(아무무)Jarvan IV(자르반 4세)Shen(쉔)Sejuani(세주아니)Volibear(볼리베어)Alistar(알리스타)(궁쓴알리)Nautilus(노틸러스)(고래까와식 노틸 제외) 정도가 될 것 같은데
그렇다고 cc를 맞으란 소리는 아니고요.. 도발, 슬로우, 던지기, 스턴, 끌어오기, 에어본 등등 각각 치명적인 cc기를 가지고 있는 애들인데 그것만 잘 피하시면 됩니다. 위에 탱커들이 사용하는 스킬들이 빠졌다고 생각되면(즉, 무빙으로 잘 피했으면) 과감히 무시하고 날 때리든 말든 다른 챔프를 때리러가도 좋습니다. 빨리 잡을 수 있다면 빨리 잡는 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2,3마리씩 날 물고 늘어지려고 하는 것이 보이면 자기 자신을 중심으로 w를 깐 뒤 e로 쭉 빠져서 무빙샷을 해줍니다. 그래도 미친듯이 달라붙으면 플래쉬를 쓰고 도망을 가는 것이 아니라 다시 딜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팀이 다 죽었다면 도망가겠지만 그냥 일반적인 상황에서 말이죠. 그러한 과정에서 적원딜이나 누커도 무리해서 들어올 경우가 있는데 가능하다면 순삭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것은 꼭 그레이브즈가 아닌 원딜에 대한 경험이 많으셔야합니다. 많이 하시다보면 됩니다!
혹시 그래도 딜 넣는 것 자체가 거의 불가능하고 부담이 된다면, 팀원에게 말해서 딜탱부터 잡고 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특히 Riven(리븐)Irelia(이렐리아)Wukong(오공)Jax(잭스)Nocturne(녹턴)Fiora(피오라)Jayce(제이스)Xin Zhao(신 짜오)Talon(탈론)Pantheon(판테온)Rengar(렝가)와 같이 순간 폭딜이 무시무시하거나 DPS가 심각하게 뛰어나거나 템이 어느정도 나오기 전에는 녹이기 쉬운 이런 챔프라면 제거 1순위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이 챔프들의 공통점을 잘 보면 나한테 달라붙기가 매우 쉽다는 점입니다. 빨리 죽여야겠죠??
ap형태인데 심각하게 강하면서 튼튼한 챔프들 Diana(다이애나)Ryze(라이즈)Vladimir(블라디미르)Swain(스웨인)정도가 있겠네요. 저는 이런류의 챔프를 ap 딜러라고 부릅니다. 똑같이 풀템이면 지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반드시 팀원에게 혹은 서폿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하세요. 탈진 하나만 걸어도 엄청나게 편안한 에이스침대급 한타를 만들 수 있습니다.
Darius(다리우스)Katarina(카타리나)이런 아이는 특히 무조건 빨리 죽이세요. 스킬쿨 초기화 되기 시작하면 큰일나요.
갑자기 apMaster Yi(마스터 이)가 떠오르긴 합니다만... 이게 흥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패스...

Mordekaiser(모데카이저) 얘한테 깝치다가 궁 맞고 죽지마세요. 난리납니다.

위의 방법으로도 잘 되지 않을 때, 한타 참여를 몰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팀이 용앞 블루 지역에서 대기를 타고 있다면 저는 몰래 미드부쉬에서 대기를 탑니다.
4 대 5를 시작하라고 하고 스킬이 빠지는 것을 잘 구경해줍니다. 그러다보면 우리팀 피 없는 사람이 제법 생길겁니다. 지금 가시면 됩니다!  그게 왜 타이밍이냐면 심리상 딸피를 잡고나서 원딜을 잡으려고 하는 심리도 작용을 하고요. 혹은 그것에 집중한 나머지 원딜을 보지 못합니다. 스킬도 웬만큼 다 빠진 상태라서 잡으러 와도 쉽게 잡히지 않을겁니다.
단, 이렇게 뒤로 치고 들어갔을 때는 반드시 원딜, 누커부터 죽이세요.

요약 : 무리하지 말고 맨 뒤에서 죽지 말고 꾸준히 딜 넣자. 상당히 버거운 상대있다면 팀원에게 말해서 그 챔프부터 끊어나가는 것도 좋다. 그래도 딜 넣는게 힘들다면 바로 위에 있는 팁 활용!

* (요청에 의해) 빨리 뽑기로 가능한 벽 넘기를 몇 가지 보여드리겠습니다.이외에도 진영이 똑같이 생긴 반대쪽 지형은 역시 넘을 수 있고요. 보라팀 블루 지역은 정확히 저 자리에 서야됩니다. 각각 반대 방향도 되지만, 지형에 따라 반대로 가는 것은 약간 힘들 수도 있습니다.
 
엑박이 안 뜨길 바라면서 다시 올려봤습니다. 부디 아무 일 없기를 바랍니다 ㅠㅠ


죄송합니다.. 제 실력으로는 엑박 뜨는거 어떻게 하지를 못하겠네요..

엑박이 뜨니 말로라도 중요한 몇 군데 써 드릴게요.

1. 드래곤에서 9시 방향쯤에 얇은 벽
2. 작은 골렘 뒤통수 방향
3. 블루 버프에서 미드쪽 부쉬에 보면 약간 얇은 벽이 있는데 거기도 됩니다.
4. 블루팀 탑 or 퍼플팀 봇에 있는 1자형 벽 (블루 골렘 앞으로 좀 걸어가시면 보이는 그 긴 벽을 말하는겁니다. 넘어가기 쉽게 생긴 벽이 있습니다)
5. 바론 기준으로 3시 방향쯤에 얇은 벽
6. 블루팀 탑 or 퍼플팀 봇에 강가에서 언덕으로 올라가기
7. 늑대앞에 있는 얇은 벽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 전 언제든 열려있습니다. 가장 조회수가 많고 추천수가 많은 글인만큼 끊임없이 수정하고 질문받겠습니다. 태클도 환영입니다!

* 3/30 인증글 됐어요!! 감사합니다 ㅎㅎ 첫 인증글이네요!

* 엑셀이 아닌 다른 것을 누르는 분이 최근에 갑자기 몇 분 생겼는데 이유는 좀 적고 가주시죠?  전 도저히 이해가 안 되요....ㅜ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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