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76.2% (16표)
0% (0표)
23.8% (5표)
녹턴, 영원한 악몽
Nocturne, The Eternal Nightmare
18
12
0
미입력
16/21
라오갓과 영광스러운 녹턴을 해보자

- 라오갓(2017-08-30, 조회수: 70776)





















                                                                                                 라오갓만 믿으라구!                                                                                                 라오갓만 믿으라구!                                                                                                 라오갓만 믿으라구!                                                                                                 라오갓만 믿으라구! 




















오랜만입니다

정글녹턴 랭킹1위 라오갓입니다.

이번에는 7.11패치 이후 녹턴이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아이템트리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탱커형 녹턴)






아니 그럼 원래 있던 공략에 붙여쓰면 되지 왜 새로씀? 

액셀이 그렇게 좋음?





이번에 소개할 녹턴은

기존 공략의 녹턴과는 플레이 스타일이 완전히 다르고

특성과 아이템에 있어서도 그 공통 분모가 거의 없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과감히 공략을 새로 씁니다.

당연히 존내 귀찮고 귀찮고 귀찮지만

녹턴을 좋아하지만 잘할 자신이 없는 유저들을 위해

또 제 귀중한 시간을 여기 바칩니다.




특히 이번 공략에서는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방식을 소개할테니


내 사전에 후퇴는 없다. 나의 녹턴은 무조건 돌진이다. 


이런 아재 녹턴유저분들도 환영입니다.












일단 소개를 위해 간단한 예시를 들어봅시다.





이런 상황

아군의 챔피언 구성이


Kayle(케일)Nocturne(녹턴)Cassiopeia(카시오페아)Kog'Maw(코그모)Brand(브랜드) 이렇다고 한다면



케일과 카시오페아가 팀에게 요구하는 것은 뭘까요?








이니시에이팅과 탱킹





이 데미지만큼은 엄청난 챔피언들은

팀원중 누군가가 Rek'Sai(렉사이)Zac(자크)Rammus(람머스)Leona(레오나)

한타를 열고, 앞에서 든든히 버텨주기만 한다면

자신의 프리딜로 캐리하겠다는 마인드를 갖고 게임에 임합니다.


하지만 Nocturne(녹턴) 녹턴 역시 마찬가지.


녹턴 역시 암살자와 지속딜러의 장점을 모두 갖춘 정글러로써

1)팀원중 누군가가 이니시를 걸어주기만 한다면 Kennen(케넨)


혹은 
2)녹턴이 먼저 들어가더라도 아군의 확실한 호응을 기대할 수 있다면 Diana(다이애나)Lulu(룰루)


충분히 한타에서 캐리할만한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Kayle(케일)Nocturne(녹턴)Cassiopeia(카시오페아)Kog'Maw(코그모)Brand(브랜드) 이 다섯이 뭉치면

게임이 답답해집니다.

누군가 이니시를 걸어줬으면 좋겠고,

자기가 딜넣기 편하게 앞에서 버텨주고 cc기를 걸어줬으면 좋겠다고

서로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을겁니다.



또한 이러한 상황에서 낮은 티어대의 유저들은

단순히 녹턴이 Paranoia(피해망상)피해망상이라는 돌진기를 갖고있다는 이유로

녹턴에게 이니시에이팅을 요구하는데

녹턴유저들은 답답할 뿐이죠



Akali(아칼리)아칼리 역시 Shadow Dance(그림자 춤) 사거리가 꽤나 긴 타겟팅 돌진기를 갖고있는데,

아칼리에게 이니시걸라고 하진 않죠.



똑같습니다. 

녹턴은 말파이트가 아니에요.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 녹턴은 말파이트처럼 즉발 광역CC기가 없습니다.

Paranoia(피해망상)피해망상(R)은 그저 먼저 날아갈뿐 상대를 묶어둘 수 있는 스킬이 아닙니다.


이니시하라고 했다고 이니시하면

그대로 점사당해서 죽기마련.

그렇다고 녹턴이 마냥 Kayle(케일)케일의 앞점멸Flash(점멸) 트롤링 이니시를 기다리고 있는 것도 말이 안되기에,




머리좀 쓴다 하는 유저들은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수호천사를 선택합니다.




일단 님들이 원하는 대로 들어갈테니,

내가 부활하기전에 어떻게 좀 알아서 해봐라.






그런데 그마저도 실전에서는 쉽지 않습니다.





'한타는 답이 없다!'


그렇다고 해서 녹턴이 닥치고 스플릿에 

백도어 플레이를 하면

아군의 서렌투표가 진행되기 딱좋죠.


Cassiopeia(카시오페아) : 아니 내가 이렇게 쌘데 왜 녹턴새끼는 한타안하고 스플릿하고 지랄이야.

Kog'Maw(코그모) : 님이 바텀cs 다 쳐먹으면 나는 도대체 어떻게 성장함? 나 코그몬데?



충분히 이해됩니다.








그럼 애초에 픽창에서 닷지하면 되는거아님? 라오갓 초졸임?






이런 답답한 조합은 하나만 있는게 아닙니다.


Gangplank(갱플랭크)Nocturne(녹턴)Vladimir(블라디미르)Twitch(트위치)Janna(잔나)

Rumble(럼블)Nocturne(녹턴)Karthus(카서스)Miss Fortune(미스 포츈)Karma(카르마)

Mordekaiser(모데카이저)Nocturne(녹턴)Ziggs(직스)Draven(드레이븐)Soraka(소라카) 등등



녹턴으로 뭘해야할지 곰곰히 생각해보면

참 난감합니다.


그렇다고 이게 나쁜 챔피언들이냐? 그건 또 아니거든요.



확실히 데미지 하나만큼은 폭팔적인 조합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러나 그것은 5명의 챔피언이 각자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상황이 전제되어야만 합니다.









정당한 영광


이러한 상황에서 Nocturne(녹턴)녹턴이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이 바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정당한 영광입니다.




타겟이 된 적에게 강제로 2초간 슬로우 75%를 먹이는 정당한 영광은 (조건부로 광역 슬로우도 가능하죠)


녹턴을 미니 말파이트로 만들어줍니다. 


또한 슬로우 75%에 걸린 적에게는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 공포도 적중될 확률이 높은데,


그렇다면 최장 4.25초 동안 적을 묶어두면서


아군 딜러들이 딜을 넣을 수 있는 판을 깔아줄 수 있습니다.
Rumble(럼블)Ziggs(직스)





아니 정당한 영광 출시된지가 언젠데 이제와서 쓰라고함?  

개 똥템이니까 여태 안쓴거임 롤알못아




초기의 영광은 녹턴에게 좋은 아이템이 아니었습니다.







1.쿨감 10%도 없었고

2. 슬로우 지속시간도 2초가 아닌 1초로 반토막



또한 이 아군의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버프는

사실상 녹턴에게는 쓸모가 없죠.


아군에게 이속버프를 주려면 

궁으로 날아가기 전에 항상 아군과 같이 붙어다녀야 한다는건데

그럼 애초에 Paranoia(피해망상)글로벌 스킬로써 가졌던 장점들이 유명무실해지는셈


무슨말인지 이해 되나요?

ㅇㅋ







6.9패치로 조금더 쓸모있어졌습니다.

쓸데없는 아군버프가 삭제되고 대신 둔화 지속시간이 두배로 늘었죠.



그러나 영광을 올리기에는 아직도 부담스러운 이유가

도대체 영광의 하위템인 

Catalyst of Aeons(억겁의 카탈리스트)카탈리스트와
Crystalline Bracer(수정 팔 보호구)수정 팔 보호구를 어디다 써먹어야 되는가?




'그냥 단순히 슬로우를 위해서 영광 올릴바에는 차라리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얼망이 낫지 않을까?'









여러 문제점을 갖고있던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정당한 영광

마지막으로 7.12패치를 겪습니다.






쿨감 10%가 생긴건 녹턴에게는 굉장히 큰 버프이고

그것도 완성아이템에서 나오는 쿨감이 아니라,

하위아이템인 빙하의 장막에서 바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올리는 과정에서 생기는 손해가 아주 크게 줄어듭니다.



그래도 마나+300은 여전히 녹턴에게 필요없는 수치아님?




녹턴을 해본 유저라면 그렇게 말할 수 없을겁니다.





녹턴은 항상 마나 부족에 시달리는 챔피언입니다.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Paranoia(피해망상)  스킬 마나소모량이 꽤나 큰 편임에도 불구하고




녹턴의 전체 마나통 : 뒤에서 30위




낮긴하네.. 그래도 최하위권은 아닌데?




참고로 1위부터 21위의 챔피언은 노코스트입니다.

Zac(자크)Gnar(나르) Zed(제드)Shen(쉔)(기력)





그럼 마나 재생량이라도 높아야 할텐데

이것 역시 노코스트 챔피언과 원딜 챔피언 일부를 제외하면


뒤에서 5위입니다.



마나 300은 녹턴의 스킬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를 두바퀴 돌릴 수 있을 만큼 소중한 스탯입니다.








그건 이제 알겠는데.. 다른 고수 유저가 그러기를 

정당한 영광은 버프가 아니라 너프를 먹은거라는데?








네 맞습니다.


패치 내용을 읽어보시면



1.  카탈리스트의 전투유지력이 너무 강하기 때문에 조합식을 빙하의 장막으로 교체


2. "......상대가 정당한 영광의 고유 사용 효과에 대처할 수 있는 여지를 더욱 넓혔습니다."

                 -> 충격파를 더 이상 수동으로 발동시킬 수 없습니다.






당연히 너프가 맞습니다.




하지만 '녹턴에게는' 너프가 아닙니다.




왜냐?




1. 카탈리스트 효과는 애초에 녹턴이 활용하기에 그렇게 좋은 효과는 아니었고



2. 정당한 영광이(자동발동)으로 변한 것은 녹턴에게는 전~혀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이해가 잘 안되는 분들이 계실텐데


예를들면




 Cho'Gath(초가스)초가스가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을 키고 Twitch(트위치)트위치에게 달려간다고 가정해 봅시다.


근데 달려가는 도중에 Twitch(트위치)트위치를 지키려는 


Braum(브라움)브라움과 스치게되면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슬로우는 

먹이고 싶었던 Twitch(트위치)트위치가 아니라

Braum(브라움)브라움이 대신 먹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녹턴에게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녹턴의 꽃 Paranoia(피해망상)피해망상은 


LOL 최장거리 글로벌 시야차단 타겟 돌진기



영광을 키나 안키나 어짜피 트위치에게 접근하는 것은 쉽습니다.


Paranoia(피해망상)피해망상으로 날아가면서 
Braum(브라움)브라움을 지나친 뒤,

Twitch(트위치)트위치와 닿을 때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영광을 켜주면 바로 발동되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죠.








이해하기 쉽죠?





서론이 길어지고 있는데


요약하자면


최근 패치에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은 Nocturne(녹턴)녹턴에게'만' 크나큰 버프를 받았다.



이제 영광도 충분히 녹턴이 선택해봄직한 아이템이라는 뜻.









이런 상황에서 정당한 영광을 선택해보자




1. 굳이 내가 폭팔적인 딜을 넣지 않아도 되는, 아군이 죤내 쌘 조합.



아군의 조합이 Rumble(럼블)Nocturne(녹턴)Karthus(카서스)Twitch(트위치)Lulu(룰루) 이렇다면



Nocturne(녹턴)녹턴이 그냥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을 들고 이니시에이팅만 잘해줘도 이길 수 있다.







2. 상대의 조합이,  녹턴이 아무것도 할 수가 없는 조합일 때


예를들어 

상대가


Zac(자크)Rammus(람머스)Ahri(아리)Xayah(자야)Braum(브라움)


이런조합이면 

잡기는 빡센데 녹턴은 잘죽습니다.


사실 초보자 녹턴이라면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이런 아이템을 들었다가는

게임내내 아무것도 못할 확률이 높죠.



이건 아군의 캐리를 위해 녹턴이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으로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도저히 딜템으로는 해줄 것이 없어서, 

탱킹이라도 해주자는 마인드의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선택입니다









(주의)


아군 조합이 Kennen(케넨)Nocturne(녹턴)Lissandra(리산드라)Tristana(트리스타나)Lulu(룰루) 이런데,


"오홍홍 아군이 폭팔적이군! 라오갓이 말한대로 이거는 영광각이다!"

이러면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올리는 바보짓은 하지마세요.



이건 녹턴의 캐리를 위해  

아군이 충분히 판을 깔아줄 수 있는 조합입니다.

그냥 공격 아이템 두르세요.

저런 조합이면 아군이 호응 기가막히게 해줍니다.









Yasuo(야스오)Nocturne(녹턴)Lucian(루시안)Jhin(진)Soraka(소라카)   VS Malphite(말파이트)Rammus(람머스)Ahri(아리)Xayah(자야)Thresh(쓰레쉬)


"흠... 내가 해줄 수 있는게 별로 없겠는데..?  영광각이다! 믿는다 아군들아!"



이건 영광이고 나발이고


닷지하는게 정답입니다.



영광키고 이니시 걸어주기만 하면 아군이 알아서 딜 잘 넣어줄 거라고 착각하지 마세요.


아군이 데미지를 잘 넣어줄 수 있는 조합인지 아닌지

정확히 구분하시길 바랍니다.



----------------------------------------------------------------------------------



상급자도 활용할 수 있는 방식이지만

이 공략의 타겟은 말씀드렸다 시피 초보자를 대상으로 한 공략입니다.



최대한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짧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낮에 제정신으로 쓰는거라 존댓말로 쓰고있지만

공략이 중간에 반말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반말로 바뀐다는건 그만큼 리얼하고 실전적인 팁들을 적고 있다는 것이니,

기뻐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자꾸 라오갓 저새기 재수없다. 
저새기 트롤유저다 하시는데,


인벤 녹턴 공략을 읽는 목적이 

녹턴 실력 상승이 아닌, 

친절한 유저의 친절한 글을 읽는데에서 오는 오르가즘이라면


걍 배드누르고 다른 공략 읽으시면 됩니다.

저는 여러분들의 엉덩이를 핥아드리지 않습니다.마술(Sorcery )






녹턴, 영원한 악몽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5 (+109) 2508 마나 275 (+35.0) 870
공격력 62 (+2.6) 106.2 공격 속도 0.721 (+2.7%) 1.052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45) 14.65
방어력 38 (+4.7) 117.9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쿨감소 -0.092%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쿨감소
    -14.90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11,373 IP



룬은 그냥 기존 정글녹턴 정석룬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게 왜 정석룬이냐 궁금하시다면, 

제 녹턴 메인 공략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아니면 데미지를 약간 포기하고 팀파이트를 위해 궁쿨을 더더더더더 줄이고 싶다면

정수의 공속룬x3을 성장쿨감x3으로 바꿔주셔도 됩니다. (-> 성장쿨감 30% 완성)

물론 이렇게 바꾸면 녹턴의 정글링에 심각한 문제가 생기니

표식의 방관룬을 빼고 공속룬으로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표식 공속x9
인장 고방x9
문양 성쿨x9
정수 성쿨x3



------------------------------------------------------------------------------------





정답은 없습니다.

애초에 초보자들을 타겟으로 한 녹턴 공략이기 때문에

칼같이 계산한 룬세팅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너무 개 그지같은 룬세팅만 아니면 됩니다.

대신 최소한의 쿨감은 맞춰주세요.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을 들고 있는 녹턴을 만나게 되면

적은 강제적으로 75%의 슬로우를 먹게 됩니다.


따라서 녹턴이 쉽게 추가적으로 공격할 수 있게 되어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폭풍전사의 필요성이 줄어듭니다.

또한 '공격력 아이템'이 아닌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을 구매함으로써 발생한 딜.로.스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전투의 열광이 보완해줍니다.


몇판 해보시면 왜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열광을 끼라는건지 스스로 알게 되실겁니다.





(나머지 짜잘한 특성)


포식(Feast)VS약점 노출(Expose Waakness)  : 표식껴도 상관없습니다.
흡혈귀(Vampirism)VS타고난 재능(Natural Talent) : 타고난 재능 껴도 상관 없습니다. 
                   원래는 아기 칼날부리 사냥의 미세한 차이 때문에 타고난 재능 끼는건데
                   아이템트리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상관 없습니다.

양날의 검(Double Edged Sword)VS전투의 환희(Battle Trance) : 저는 원래 때리는걸 좋아하지 맞는걸 극도로 싫어해서 양날의 검을 선호했는데,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녹턴은 어쩔수 없이 강제로 쳐맞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전투의 환희(Battle Trance)전투의 환희가 낫습니다. 

                   현상금 사냥꾼(Bounty Humter)현상금 사냥꾼은... 알아서 판단하세요.



나머진 그냥 그대로 따라 끼셈



점멸은 F



F점멸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녹턴에게도 해당됩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녹턴을 하다보면 높은 확률로


아군이



"영광 녹턴 좋음? 녹턴으로 영광 왜낌?" 




하고 물어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답변하는 과정에서 D점멸 유저들은


"ㅇㅇ 영광녹턴거 좋 "


을 치다가 실수로 점멸이 빠질 수 있습니다.


이거 ㄹ

그림자 칼날 (Umbra Blades)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13초마다 녹턴의 다음 공격이 주변 적에게 12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한 적 한 명마다 13~30 (레벨에 따라)(+0.3AP)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녹턴이 기본 공격을 할 때마다 그림자 칼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적 챔피언과 몬스터 공격 시 3초 감소)

공격 대상 미니언 이외에 미니언은 피해량 및 체력 회복량이 50% 감소합니다.
황혼의 인도자 (Duskbring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녹턴이 그림자 칼날을 던져 65/110/155/200/245 (+0.8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황혼의 궤적을 남깁니다.

궤적에 있는 동안 녹턴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으며, 이동 속도가 15/20/25/30/35% 증가하고 공격력이 20/30/40/50/60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1200)
어둠의 장막 (Shroud of Darkness)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기본 지속 효과: 녹턴의 공격 속도가 30/35/40/45/50% 오릅니다.

사용 시: 녹턴이 1.5초 동안 마법 방패를 생성하여 적의 다음 스킬을 방어합니다.

방패로 스킬을 막아낼 경우 5초 동안 녹턴의 공격 속도가 2배로 상승합니다.
말할 수 없는 공포 (Unspeakable Horro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녹턴이 대상의 정신에 악몽을 심어 80/120/160/200/260 (+1.0AP)의 마법 피해를 2초간 가합니다. 만약 대상이 스킬 유지 시간 동안 스킬의 사정 거리 안에 있을 경우 대상은 1.25/1.5/1.75/2/2.25초간 공포에 빠집니다. (사정거리: 425)
피해망상 (Paranoia)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5/90초
녹턴이 모든 적 챔피언의 시야 반경을 줄이고 적 챔피언들 사이의 시야 공유를 6초 동안 중단합니다.

피해망상이 발동된 동안 녹턴은 적 챔피언에게 돌격하여 150/275/400 (+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0/3250/4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쿨감 30% ,  녹턴 2렙궁 기준



Paranoia(피해망상)피해망상과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의 쿨타임은


90초로 동일합니다.



궁을 킬때마다 영광을 같이 켜줄 수 있다는 것.







스킬 콤보




존내 쉽습니다.





Paranoia(피해망상)궁으로 날아가면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을 켜주면 됩니다.


그럼 녹턴과 부딪힌 상대 딜러는 강제적으로 2초의 슬로우 75%에 걸립니다.


가~끔  Paranoia(피해망상)궁으로 날아가는 과정에서 

대 서포터나 탱커들을 스치면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이 쓸데없이 먼저 터져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그게 걱정된다면 상대 딜러에게 부딪히자마자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을 켜주면 됩니다.

어짜피 즉발이라 상관 없습니다.


부딪힌 이후에는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평평평평폎ㅇㅇㅍ 패면서 

공포줄이 끊어지지 않게

무빙, 어택, 무빙, 어택  

따라가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자세히 보면 Q-W-E 마스터가 아니라


Q-E-W 순으로 마스터하고 있습니다.







아니 뭔 개소리임 E선마해봤자 어짜피 공포 걸기도 힘들고

차라리 W선마해서 공속 증가시키고 스킬 하나 더 막는게 훨씬 좋지 않음?






사실 녹턴이라는 챔피언을 생각해보면 막강한 데미지에 가려져서 그렇지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공포는 굉장히 강력한 CC기 입니다.


람머스와 피들스틱과 동일한 2.25초의 긴 시간과


피즈의 재간둥이나 블라디의 웅덩이로도 피할 수 없는

'빨대 판정'



다만 공포에 걸리기 전에 도망가버리기 쉽다는 것이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의 제일 큰 약점.



하지만 이 도망을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이 저지해줍니다.


실제로 플레이 해보면 아시겠지만

영광이 발동된 적에게는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공포도 거의 확정적으로 들어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심지어 Flash(점멸) 점멸을 써서 도망가려해도 상당수가 공포에 걸립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슬로우 2초 +
Unspeakable Horror(말할 수 없는 공포)공포 2.25초

= 4.25초동안 상대 딜러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안티 캐리어의 역할 수행을 할 수 있다는 말.







대부분의 녹턴 유저들이 잘 모르는 부분인데

이렇게 공포에 걸린 적을 아군쪽으로 땡겨올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영상을 봐도 이해가 안간다면 제 메인 녹턴 공략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사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녹턴은

정당한 영광을 끼기만 하면 

전부 영광 녹턴이 됩니다.




먼저


초보자 분들이 가장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아이템빌드를 소개해드리고,


그 다음은 상급자분에게 추천해줄 수 있는 아이템빌드,

또 제가 자주 올리는 방식과

상황에 맞춰서 변형시키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

아마 대부분이 제 메인 녹턴 공략을 읽으셨을텐데,


1코어로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용사를 올리고 

2코어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영광을 사면 됩니다.    -끝-


나머지는 동일합니다.  

아주 쉽죠?



템을 올리는 과정에서 약점이 될만한 구간이 딱히 없기 때문에

초보자 분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데미지를 더 높이고 싶으시다면.

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스태틱-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인피를 올려도 좋고,


특성이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열광인 점을 생각해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Statikk Shiv(스태틱의 단검) 이렇게 올리셔도 됩니다.


필요하다면 중간에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처형인이나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라위를 추가해주시면 되구요.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정당한 영광을 제외하고는 기존의 공략과 똑같습니다.










영광 녹턴은 녹턴스럽지 못하게 어시스트가 많은 편입니다.

팀원의 이쁨을 받기 좋죠.




데미지를 넣을 상황이 되지 못하거나

탱킹을 좀더 책임져야하는 상황이라면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영광까지 올린 이후

흔히 말하는 탱템을 둘둘 두르시면 됩니다.









상급자



왕년에 녹턴으로 침좀 뱉어봤다 하시는 분들은 이렇게 생각하실겁니다.



이왕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에 탱커 아이템 둘둘 두를거면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용사보다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잿불이 낫지 않음?






맞는 말입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이 나온 시점에서 생각해본다면

Stalker's Blade: Warrior(추적자의 검: 용사)용사같은 똥템보다야 당연히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잿불이 좋습니다.






따라서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방템






하지만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이 나오기 전이 문제





정글러의 생명인 '갱킹력'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쿨감이 없는 것도 한몫하구요.




자신이 갖고있는 CC만 후려박으면 딜템을 올리지 않아도 갱킹을 성공할 수 있는

Rammus(람머스)Zac(자크)Sejuani(세주아니)와 달리


녹턴의 갱킹은 데미지에 기대하는 것이 큽니다.



그런이유로

영광이 나오기 전까지는 다른 정글 챔피언들에 비해 존재감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따라서 녹턴에 어느정도 자신이 있는 분들에게만 권하는 빌드입니다.



하지만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이 나온 이후에는 


그냥 궁 나오는대로 박으면 됩니다. 다이브든 뭐든 상관없음


존재감 최상.




그래도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바미의 불씨가 나온 이후에는

정글링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녹턴 성장 자체가 말릴 일은 거의 없습니다.







너는 어떻게 함?





저는 정글 상위 아이템보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영광을 먼저갑니다.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도라이임?




영광 녹턴은 영광이 나오고 안나오고의 차이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타이밍을 앞당기는 것에 집중합니다.







아니 ㅅㅂ 템 그렇게 올리면 정글링이 됨??





당연히 안됩니다.

첫귀환에 900원 생기면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빙장부터 사고보는데


정글 도는 속도가 상~~~당히 느립니다.


초반에 어디서 킬먹고하면 조금 괜찮긴 한데,

킬도 못따고 궁갱도 어시밖에 못먹고 하면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Hunter's Talisman(사냥꾼의 부적)-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이렇게 중간에 부적하나 사기도 합니다.


진짜 칼날부리 잡을 때 울면서 잡음ㅠㅠ



초반 성장자체가 매우 빡세기 때문에

그렇게 추천드리지는 않는 방법이고,

굳이 따라하고 싶으시다면 노말에서 몇번 연습해보고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이 나온 이후로는

다른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아이템 빌드보다 존재감을 발휘할 수 있는 타이밍이 상당히 빨리 옵니다.



솔직히 1코어 타이밍에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키고 날아온 녹턴 갱킹,

피할 수 있는 라이너는 거의 없습니다.


이따가 플레이 영상으로도 보여드릴텐데,  

영광나오면 그냥 궁생기는대로 대충 박으시면 됩니다. 






영광 이후의 방어 아이템은?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영광이 나온 이후

제일 평범한 상황에서는

당연히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잿불거인을 올립니다.


하지만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이 나왔기 때문에




Stalker's Blade: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추적자를 굳이 끼지 않고

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Stalker's Blade: Cinderhulk(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사브르나 척후병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죠.



왠만해서는 상대 딜러를 물고 늘어지는 안티 캐리어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사브르를 선택하는 편이긴 하지만


아군 라이너가 너무 잘 죽어줄 것같은 상황이라면 
Stalker's Blade: Cinderhulk(추격자의 나이프: 잿불거인)척후병끼고 맵장악 같이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잿불 나온 이후에 올릴 아이템은 상대의 조합을 보고 결정하는데






1.


방어력 아이템으로 베스트는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탑과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이 있습니다.


특히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의 하위템인(덤불 조끼)덤불조끼가 핵심인데


제가 메인 공략에서 (치유량 감소)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처형인의 대검을 소개했다면,


탱커형 녹턴이 선택할 수 있는 치유량 감소 아이템인 (덤불 조끼)덤불조끼 역시 


당연히 핵심 코어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가 유행하다보니

치감의 필요성이 더더욱 증대되었습니다.




솔직히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이 좋은 아이템인지는 잘 모르겠어서 

(덤불 조끼)덤불조끼만 올리고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탑을 먼저가기도 합니다.





2.



마법 저항력 아이템으로써 괜찮은 아이템은


Adaptive Helm(적응형 투구)적응형 투구와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가 있습니다.


실전에서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를 더 많이 올립니다.


아무래도 특성이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전투의 열광이다 보니

Wit's End(마법사의 최후)윗엔의 공속과 시너지가 좋고


공격할때마다 상대의 마법 저항력을 깎는 것 역시


아군 AP딜러의 데미지를 증폭시켜줄 수 있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갑니다.




같은 이치로 Abyssal Scepter(심연의 가면) 심연의 가면은 어때요?


글쌔요....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저는 짜장이면 짜장이고, 짬뽕이면 짬뽕이지

짬짜면은 싫어합니다.

사실 탕수육을 제일 좋아합니다.









3.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도 충분히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CC가 과하다 싶으면 올리세요.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이미 Skirmisher's Sabre: Cinderhulk(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으로 체력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과의 시너지가 좋긴 한데

굉장히 애매합니다.


나에게 들어오는 데미지가 


AD가 딱 절반 
AP도 딱 절반이라면

충분히 선택해볼만 합니다.


저도 몇번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스테락 올려보긴 했는데

이긴적이 없습니다.

역시 짬짜면은 별로임



Knight's Vow(기사의 맹세)

아군이 요즘 유행하는 Kog'Maw(코그모)Twitch(트위치)에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향로서폿이라면

+

원딜의 전적이 엄청나다면


Knight's Vow(기사의 맹세)기사의 맹세를 아군 원딜에게 걸어주는 것도 굉장히 좋은 선택입니다.




물론 너무 믿진 마세요








솔로랭크에서 아군을 믿는 것 만큼이나

위험한 행위는 없습니다.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가고일 돌갑옷은 제 취향은 아닙니다.

탱킹을 위해서라면 선택해볼만한 아이템.




다른 아이템들은 댓글로 질문하시면 어떤지 알려드립니다.

기발한게 있다면 공유해주셔도 좋구요 ^^











상황에 맞게 선택한다면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녹턴도 충분히 캐리력 있는 아이템 빌드입니다.



입으로만 백날 떠들어봤자 여러분들이 믿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실제로 다이아5티어부터 다이아2티어까지 올리면서 실험해봤습니다.



다이아 5 -> 다이아 2



17전 10승 7패


KDA 3.7  ( 7.5 / 4.4 / 9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올라프
마스터 이


(카운터픽)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Morgana(모르가나)모르가나가 나왔을 때는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녹턴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슬로우가 무용지물이니까요.



마찬가지로 Olaf(올라프) 올라프나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이에게도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이유는 딱히 설명안해도 아시리라 믿습니다.

한명은 CC무시고, 
한명은 둔화무시입니다.






또한 Ekko(에코) 에코라든지 

Katarina(카타리나)카타리나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등의 챔피언들은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슬로우를 묻혀도 별 효과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짜피 딜넣을거 다 넣고, 도망갈거 다 도망간다는 느낌?






또한 특성으로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 폭풍전사를 선택한 챔피언들의 경우

폭풍전사의 포효(Stormraider's Surge)폭풍전사가 발동되면 '둔화무시' 때문에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어렵기때문에


카운터까지는 아니더라도, 

미리 인지하고 플레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로Cassiopeia(카시오페아)Graves(그레이브즈)Nasus(나서스)Darius(다리우스)Ryze(라이즈)Vladimir(블라디미르)Taliyah(탈리야)

이딴 챔피언들이 있겠네요






예시)


Nocturne(녹턴) VS  Olaf(올라프)Master Yi(마스터 이)Ekko(에코)Xayah(자야)Morgana(모르가나)



이 상황에서 왠지 실험해보고 싶어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녹턴을 한다?


스스로 녹턴을 쓰레기로 만드는 꼴입니다.







(카운터픽2)






카운터픽은 당연히 아군에도 존재합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 녹턴은 물론 녹턴 스스로의 데미지도 결코 약한편이 아니긴 하지만


기본 베이스는 역시 (아군 딜러진을 위한 한타설계)에 있습니다.


말이 좀 어렵나요?

쉽게 말해서 

아군이 못하면 집니다.

상대를 땅바닥에 4.25초동안 묶어두는데

뒤에서 오리아나가 공기팡쏘고있고 럼블 모세의 기적궁 날리고있으면 이길 수가 없습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영광도 어떻게보면 '방어력 아이템' 이기 때문에

AD조합 상대로는 매우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Jayce(제이스)제이스라든지
Pantheon(판테온)판테온
Khazix(카직스)카직스
Jhin(진)
Riven(리븐)리븐

이딴 고정방관충 조빱들 상대로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운영법은 긴 설명 대신



개인화면 영상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게  


솔로랭크게임이 아닌 자유랭크게임에서 녹화했고


(공략 업로드 때문에 이번시즌 자유랭 첫배치 게임 돌렸습니다.)





초반 혼자 인베이드 들어가서 뚜까맞고 도망치기도 하고


중간에 보면 지가 집어던져놓고 남탓하는 흔한 Nocturne(녹턴)녹턴충의 모습도 담았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캐리할 수 있다는게 포인트입니다






(화질 높여서 보세요 ^^)




일부로 어려운거 안하고


최대한 여러분들도 따라할 수 있는 쉬운 플레이만 골라서 했습니다.





진짜 그냥 영광이 나온 순간부터는


1.궁이 생기면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키고 박고 


2.궁이 생기면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키고 박고




그러다보면 게임 이겨있습니다.




아재 녹턴 여러분들도 충분히 가능.




중간에 보시면 공격력 아이템이 전혀 없는데도 불구하고 


루시안을 아무렇지도 않게 따내는 장면들이 많은데



녹턴은 원래 스킬셋부터 강력한 챔피언입니다.


거기에 전투의 열광(Fervor of Battle)전투의 열광까지 들었으니,


허접한 딜러정도야 혼자 후들겨 패는게 당연합니다.





상대가 못해서 캐리할 수 있었지 않느냐 할 수도 있는데



상대 탑은 마스터티어200점대에 나머지 부캐 세명에 플레상위티어입니다.



심지어 초반에 미드 터지고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전혀 심해스럽지 않다. 우린 좀더 저질스러운 게임에서 이기는 방법을 알고싶다 하시면



나중에 안귀찮을때 새로 녹화해보겠습니다.


내년이 될 수도 있구요.


물론 까먹을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녹턴은 방어아이템이 어울리지 않는 챔피언입니다.



스킬 구성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녹턴은 본디 딜러로 설계된 챔피언.




하지만,



1. 내가 이니시에이팅 탱커 역할만 해주면 게임을 이길 수 있는 경우


2. 내가 이런 조합을 상대로는 도저히 데미지를 넣을 수가 없는 경우




선택할 수 있는 방식이 바로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영광녹턴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명
76.2% (16표)
0% (0표)
23.8% (5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