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틀린을 픽하기 좋은 상황>
1. 우리팀 서폿이 소나나 나미같은 라인전 최강케나 짤짤이 챔프를 골랐다.
2. 우리팀이 라인클리어가 없다.
<케이틀린을 플레이 하기전 명심해야 할 것>
1. 평타짤과 q짤에 영혼을 싣는다.
2. 1번 단계에서 무리하지 않는다.
3. 1번과 2번을 명심한다.
☆ 정독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따코입니다.
케이틀린은 제가 시즌2부터 베인과 더불어 지금까지 꾸준히 해온 원딜로 자신있는 원딜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애착이
있고 또한 자신있는 따콩따콩 따코틀린입니다.
제가 솔로랭크를 하면서 느낀건 라인전을 이겨야 그 게임을 이기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초반 벌레처럼 살다가
후반 왕귀 이딴 건 필요가 없습니다. 그건 그냥 팀이 잘해준거 버스타고 왕귀한 것 일뿐입니다.라인전을 밟아서 상대팀
을 분열시키던가 탈주를 시켜야됩니다. 케틀은 그 라인전을 밟는 챔프이면서도 유통기한이 있는 게 아닙니다.
히지만 라인전을 유리하게 가져가기 위함도 있지만 제가 롤을 하면서 챔프를 좋아하는 가장 큰 기준은 위에서도 말했
듯이 스타일리쉬함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챔프들은 모두 하나같이 스타일리쉬함이란 매력이 있죠. 게다가 케틀은 이쁨.
아무튼 이 공략을 보고 많은 원딜 유저분들이 케이틀린을 사랑하고 잘하게 됬으면 좋겠습니다.
라인전, 캐리력, 운영, 왕귀력, 스타일리쉬 이 모든 것을 겸비한 케이틀린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 시즌 5 현재 케틀은 라인전 강캐가 아닙니다.
-공략에 앞서-
친창이 꽉 차서 더 이상 친구추가를 받지 못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댓글과 쪽지로만 질문 등을 받겠습니다.
댓글은 항상 확인하고 있으니 마음껏 달아주시면 반드시 답변해드립니다.(댓글을 달아주시면 답글이 달렸음을
쪽지로 알려드리는 서비스를 해드립니다. 답글 확인 안하는 분들을 위해서요.) 친추 못 받아 드리는점 정말 죄
송합니다.
※공략에 많은 영상들이 있습니다. 한 번 쯤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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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80 (+107) | 2399 | 마나 | 313.8 (+40) | 993.8 |
공격력 | 60 (+3.8) | 124.6 | 공격 속도 | 0.681 (+4%) | 1.144 |
5초당 체력회복 | 3.5 (+0.55) | 12.85 | 5초당 마나회복 | 7.42 (+0.7) | 19.32 |
방어력 | 27 (+4.7) | 106.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650.0 | 65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 현재 대세 룬세팅입니다.
빨강룬 - 고정공격력 9개
노랑룬 - 고정방어력 9개
파랑룬 - 마법방어력 9개
왕룬 - 공격속도 3개
천상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룬세팅입니다. 왕룬 공속룬이 상향된 것을 이용해 공격적인 측면을 가장
부각시킨 룬세팅입니다. 공속이 매우 빨라서 견제하면서 cs 다처먹을 수 있고 걍 개좋아요.
왕룬에 공격속도3개를 박을지 공격력룬과 혼합해서 박을지는 취향입니다.
저는 거의 모든 경기에서 이 룬세팅 씁니다. 원딜을 한다는 분들은 이 룬세팅 하나정도는 가지고 있는걸 추천
드립니다.
상대 ap가 강하다면 파랑룬을 전부 마방으로 찍은 공속 14퍼룬을 드시면 됩니다.
☆ 중 요 ☆
대표적으로 1가지 룬세팅을 제시하였지만 위의 룬들로 조합할 수 있는 룬세팅은 수십가지가 넘습니다. 제가
제시한 룬세팅을 참고삼아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과 봇 2:2구도에 맞춰서 룬 세팅을 가져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
입니다.
1. 힐 점멸 - 강 력 추 천
4월 8일 패치로 힐이 매우 성능이 좋아짐으로서 보호막 대신 힐을 듭니다. 이속 30퍼센트 효
과를 잘 이용하세요.
점화를 걸린상태로 힐을 쓰면 절반만 힐이 들어오고 점화치유감소 효과가 풀립니다.
2. 정화 점멸
정화를 드는 경우는 상대방에게 피들스틱의 공포 , 람머스의 도발, 아무무 궁과 같은 하드 cc기가 많을 때 들어줍니다. 상대 cc를 피할 자신이 없다면 정화를 들어주세요.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재사용 대기시간: 26/22/18/14/10초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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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66&l=26998
위 링크는 제가 스킬 키 설정에 관해 예전에 인벤 팁 게시판에 올린 글입니다. 라인전시 q의 정확성과 e - q 콤보 등의
신속성을 모두 잡는 방법으로 소개하고 싶어서 첨부합니다.
케틀의 스타일리쉬함은 바로 스킬 콤보에 있습니다. 케틀의 스킬콤보는 정말 많습니다.
콤보 설명에 앞서 q를 잘 맞추는 법은 상대를 벽으로 몰아 붙이는 것입니다. 벽으로 몰아붙이면 상대는 무빙할 공
간이없어지기 때문이죠. 이건 다른 모든 스킬을 맞추는 비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e - q
가장 기본콤보 e - q 의 장점은 큐 스킬의 딜레이가 없이 쏠 수 있고 상대는 나를 못때리는데 나는
상대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근데 마나소모가 심하므로 라인전에서 막 쓰면 안되요.
2. e - q - r
이건 그냥 e - q 에다가 상대가 r 맞으면 죽을꺼 같을 때 쓰면됩니다. 근데 망설이면 상대가 시야밖으로 도망가서 r을 못쓰는 경우 있으니 빠르고 정확하게 판단해야 됩니다.
<완벽한 e - q - r 콤보로 킬을 따내는 법>
(갱호응 하려 달려드는 소라카를 한방에 보내버립니다. 그 와중에 알리스타의 센스가 보이네요.)
3. q - r
제가 제일 좋아하는 콤보입니다. 추격중에 평타사거리는 안닿을때 q - r 로 상대를 죽이면 쾌감이 장난아니죠. 2번 콤보와 마찬가지로 상대가 시야에서 사라지기 전에 빨리 쓰세요. q 안맞으면 안죽으니까 q를 꼭 맞추셔야합니다.
4. e - w
이건 뒤로 후퇴하면서 원하는 곳에 덫 깔기입니다. 무조건 퇴각인 상황에서 씁니다.
5. e - w - q or e - q - w
e - q 나 e - w 처럼 뒤로 날아가는 도중에 완벽하게는 아니지만 3개 스킬이 빠르게발
사됩니다. 3번째로 사용한 스킬은 딜레이가 존재합니다.
6. 평타 - e
이건 라인전에서 솔킬을 딸 때 많이 쓰는 콤보입니다. 보통 개피상황에서 상대가 무리해서 파밍하는 경우에 케틀 큐같은 경우는 보고 보호막쓴다음 집에 갈 수있는데 케틀 e 같은 경우는 상당히 모션이 빨라서 반응
이 쉽지 않습니다.
7. 평 - q or 평 - q - 평
이건 그냥 견제할 때 큐를 써주는것입니다. 케틀 큐는 엄청나게 아파서 평타만 치는 것보이게 더 아픕니다. 근
데 상대가 피하면 좀 슬픕니다.
8. w - r
케틀 콤보중 가장 어려운 콤보입니다. 이건 거의 롤에서 존재하는 콤보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콤보 중 하나입니다.적이 시야에서 사라졌을 때 w로 잠깐동안 시야를 밝힌 다음 그 찰나의 시간에 로 저격해서 잡는
콤보입니다.
9. 1:1시 유용한 스킬 연계 팁
맞다이 치다가 e q 로 강제로 딜교환 -> 덫 앞에 깔아주고 사거리 이용해서 1대치고 점멸로 빠진 후 궁으로 마무리.
케틀의 우월한 사거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앞에 덫 깔아준건 상대 돌아서 오라고 깐거고 밟으면 더 패시고 점멸로 빠지고 궁쓰면 됨. 아 근데 베인한텐 템 1개 더 많지 않으면 먼 수를 써도 못이기니까 참고하세
요.하지만 1:1 은 이런 것 보다 상대의 스킬을 피하고 나는 맞추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1. 패시브
평타를 칠 때 마다 스택이 쌓이는데 일정량이 모이면 강화된 평타를 쏩니다. 이 패시브 잘 이용해서 짤짤이를 넣
을수도 있습니다. 부시에서 공격하면 스택이 2배로 쌓입니다. 참고로 건물을 칠 때는 스택이 쌓이지 않습니다.
2. q
사거리가 길고 데미지가 강력하지만 관통할수록 데미지가 줄어듭니다. 관통하면 데미지가 줄어든다고 해서 적미니언
안맞게 무리해서 각을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시전 시간이 있지만 e 스킬과 콤보로 사용하면 시전시간이 없는 스킬이 됩니다. 템이 어느정도 나오면 1:1 상황에서 q 스킬보다 그냥 평타가 더 쎕니다. (시전시간때문) 그렇다고
q를 아예쓰지 말라는 것은 아닙니다. 적이 뭉쳐있다거나 평타 사거리가 안 닿을 때 등등에는 q를 써주세
요. 개피일때 존야를 쓰는 상대가 보인다. 그럼 마음속으로 2초 보다 살짝 길게 세고 큐를 쏘면 걔는 죽어요. (존
야 지속시간 2.5초)
3. w
우리팀이 cc기를 걸었을 때 그 위에 덫을 놓아주면 적이 덫을 밟고 다시 cc기에 걸립니다. 이걸 응용하면 2:2 라인전 시 타릭이 스턴을 걸었을 때 그위로 덫, 레오나가 물었을 때 그 위로 덫, 블크가 끌고 띄웠을 때 그위로 덫 등등 서폿과스킬을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타 시에도 나를 물러오는 적들의 이동 경로에 깔
아주시면 됩니다.
존야 쓴 상대 위로 덫을 깔면 존야 풀리고 덫 밞는데 매우 좋아요. 이건 가엔도 마찬가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용이나 바론 대치시 미리 3개를 깔아놓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방어할 때 타워앞에 3개는 기본!
쓰레시분이 정말 잘해주셨습니다.
4. e
맞추면 슬로우를 걸기 때문에 퇴각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딜도 생각보다 쎈 편이기 때문에 e - q 콤보에서 보조적인딜을 담당합니다. 반응이 좀 느린스킬이라 갓파이트 궁이나 오리 궁같은 스킬을 e 로 피하기는 상당히 어렵고 e를쓴다해도 e 스킬이 씹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e 스킬로
날아가는 도중 cc기에 맞으면 멈추게 되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5. r
시전하고 날아가서 적을 맞추는데 시간이 약간 걸리므로 어시나 킬을 먹고싶다면 조금 빨리 시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이 대신 맞아줄 수 있는 스킬이므로 개피인 적을 처리할 때는신중하게 쏴야 합니다. 한타 시작전에 딜러진에게 맞출 수 있다면 쏘고 한타를 시작해도 좋습니다. 궁을 쐈는데 적이 죽거나 사라진다면 아까운 마나와 쿨다운만날리게
됩니다.
중반부터 우리팀 암살자를 따라다니면서 뒤에서 궁으로 딜에 보탬을 주면 무조건 딸 수 있으니 이 점을 이용하시면
라인전에서 망했어도 팀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팬댄버프이후 원딜 2코어는 팬댄이 대세입니다.
<첫 귀환>
1. 500~700 : 도란검 + 포션
2. 1000원 이하 : 곡괭이 + 포션
3. 1550원 이상 : bf 대검 + 포션
이런식으로 선 무한의 대검 템트리를 완성시켜주시면 됩니다.
선무한의 대검을 뽑은 이후 팬댄이나 스태틱을 뽑아줍니다. 2 코어템만으로도 다 때려부수면서 엄청난 딜을 내뿜을 수 있습니다. 그다음 코어템으로는 라위를 뽑아줍니다. 방관을 위해 꼭 필요한 코어템입니다 4번째 딜템으로는 흡혈을 위해 피바라기또는 몰락검을 뽑아줍니다.
두 템 모두 괜찮은 아이템이므로 1550원이 모인다면 피바라기, 그렇지 않다면 몰락검을 가주시면 됩니다.
물론 그 전에 상대 cc기가 강력하거나 제드의 궁을 풀어야 한다는 등등의 경우에는 수은 장식띠를 먼
저 뽑아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코어템으로는 벤시의 장막, 헤르메스 시미터, 멜모셔스의 아귀, 가엔 등이 있습
니다.
헤르메스 시미터가 엄청난 버프를 받아서 이제는 벤시의 장막과 헤르메스 시미터중 골라서
마지막템을 가시면 되겠습니다.
1, 상대방이 ap가 강하고 하드 cc를 보유했다 ( 리산드라 스턴, 피들 공포, 람머스 도발 등 )
헤르메스 시미터 or 벤시
2. 상대방 ap 가 강하지만 하드 cc는 없다 ( 다이애나, 오리아나, 카타리나, 그라가스 등 )
주문포식자 -> 벤시 or 멜모셔스
3. 잘 물려서 쉽게 죽을 것 같다.
가엔
마지막 코어템은 상황에 맞춰 가주시면 됩니다.
만약 스태틱을 갔다면 스태틱은 유령무희로 바꿔주세요.
<탐욕의 검 빌드>
탐욕의 검은 라인전이 팽팽하거나 할 때 원딜 성장에 상당히 큰 도움을 주는 템입니다. 첫귀환이나 두번째 귀환 때 무한의 대검 하위템이 아닌 탐욕의 검을 뽑는다면 2코어로 스태틱을 만들쯔음 기본적으로 400~500
골드는 벌려있게 됩니다. 돈버는 맛이 쏠쏠한 빌드입니다.
1. 곡괭이 - 탐욕의 검 - 무한의 대검 - 스태틱
2. bf - (곡괭이)- 탐욕의 검 - 무한의 대검 - 스태틱
저는 위의 2가지를 주로 사용합니다.
☆ ★ 중 요 ☆ ★
아이템빌드에 있어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템트리는 결국 골드 상황과 게임 상황에 따라
항상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점을 늘 염두해두면서 상황에 맞는 최적의 템트리를 자
기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에게 갱호응이 사기급인 쓰레시는 정말 부담스러운 적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단 하나의 실수 없이 먹을 수 있는 cs 는 놓치지 않고 적을 견제한다면 케이틀린 자부심을 가져도 좋습니다. ㄹㅇ
<리시단계>
1분 54초에 미리 q를 장전시키면 정글몹이 나오자마자 q를 적중시킬 수 있어서 최적화된 리쉬를 할 수 있
습니다.
<라인도착>
1렙부터 거리 잘 보면서 평타 한 대 씩 치면서 견제하세요. 원딜이든 서폿이든 사정거리로 들어오면 후리고 빠
지거나 부시로 들어가서 미니언 어그로를 풀어줍니다.
q로 미니언을 맞추면서 챔프도 맞추면 베스트입니다. 상대가 라인을 밀려고 하면 q로 같이 밀면서
선2렙을 가져가는플레이를 합니다.
1레벨에 cs 는 몇개 가져다 버려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선 2렙을 찍는 것이고 최대한 상대방에게 평짤을넣는 것입니
다. cs 몇개 먹으려고 평짤 기회 날리지 마시고 cs 막타 타이밍이여도 그냥 들어오면 갈기세요. 보통 케틀은 선 2렙을
찍으므로 2렙이 되기 직전에 서폿에게 사인을 보내서 2렙을 찍음과 동시에 더욱 압박을 주면됩니다. 선2렙이면
무조건 싸웁니다.
견제를 할 때 너무 깊게 들어가면 큰일납니다. 미니언 오피라는 게 있는데 미니언이 겁나 쌔서 미니언한테피
엄청 많이 깎이고 역으로 손해볼 수도 있습니다.
갱이 온다면 덫을 잘 깔아야됩니다. 덫은 1.5초 속박으로 사기 스킬이기 때문에 덫을 잘 깔아야 합니다. 적절한 덫으로 갱호응도 해주고 갱도 방어합시다.
상대 타워까지 미니언을 푸시했다면 거기서 부터 케틀의 견제가 시작됩니다.
상대 타워가 미니언을 치는 타이밍에 적을 한대 씩 때려주면서 타워에 맞지않게 지속적 짤짤이를 넣습니다. 마나가 많다면 q도 맞추고덫을 깔아주면서 견제를 하면 더욱 효율적입니다. 그러나 이 부분이 케틀고
수와 하수를 가르는 만큼 중요합니다. 타워에 맞지 않으면서 상대를 견제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게다
가 상대 서폿이 블츠 쓰레시 알리같은 경우에 잘못걸리면 오히려 역으로 죽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라인을 푸시
한 상태이므로 상대의 갱도 조심해야합니다.
가끔 짤을 잘 넣어서 상대 봇 2명이 개피or 반피인 경우에는 미니언 오피에 힘입어 3:2도 이길수 있는 상황이 자주 만들
어지므로 3:2 를 이길수 있는 상황을 가졌다면 쫄지말고 싸워줍시다.
케이틀린은 운영의 마술사입니다. 근데 그걸로 마술을 부리던지 트롤을 부리던지에 따라 케틀의 실력이 결정
됩니다. 케이틀린은 일반적으로 타워를 빨리 부수는 챔프입니다.
그 이유는 푸시를 한 후 상대를 타워에 몰아 넣고 짤짤이를 넣기 때문입니다.타워를 부순 다음 운영은 다음과
같습니다.
웨이브를 밀고 미드로 가서 미드를 견제하다가 바텀 웨이브가 쌓이면 다시 바텀으로가 파밍후 라인을 밀어주
고 다시 미드로 간다 -> 무한 반복
※결국 모든 것은 상황에 따라 운영을 어떻게 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경험이 가장 중요
합니다.
1. 타워 부술 때
만약 타워피가 300정도이고 미니언 한 웨이브와 함께 타워를 부순다고 가정합시다. 여기서 타워피를 내가 치
지 않아도 미니언이 알아서 타워를 부술 수 있을 만큼만 타워 피를 깎고 상대 미니언 웨이브를 처리한 후에 집
으로 귀환합니다. 이렇게 하면 타워때릴 시간에 미니언을 먹음과 동시에 상대타워가 우리팀 미니언 죽여서 큰
이득을 취할 수있습니다. 이 때 주의할점은 타워가 부서질 때는 타워 근처에 있어야 추가 골드를 받을 수 있습
니다.
2. 집갈 때
타워를 치지않고 상대 2차타워와 1차타워 사이로 가서 미니언 1웨이브를 쓸어담고 집으로 갑니다. 케이틀린은
라인푸쉬가 매우 좋은 챔프이므로 이 플레이에 상당히 좋습니다. 최대한 활용하세요.
덫을 잘 깔아야됩니다. 항상 상대를 덫쪽으로 유인하는 무빙을 해야합니다.
한편, 후반에는 바론 한타가 벌어질 가능성이 높은데 괜히 봇 라인 갔다가 상대가 '어 케틀봇이네 바론 ㄱㄱ' 해
서 바론을 상납하는 그런 일이없도록 해야합니다.
☆절대 짤리지 마세요.★
나에게 달라붙는 적에게 e - q 콤보를 쓰면서 슬로우 효과를 묻히면서 카이팅을 합니다. 덫은 상대가 오는 길목에박아서 덫을 밟도록 유도하거나 돌아서 오게 만듭니다. 우리팀이 속박 스킬 ( 아무무 궁, 럭스 속박 등) 을적중 시키면 그 위에 덫을 깔아서 속박시간을 더 늘려줍니다. 자르반이 궁으로 가두었을 때 그 위로 덫을 깔아도 좋습니다.
케틀의 e 는 이즈의 비젼이동 같이 반응속도와 판정이 좋은 스킬이 아니라서 갓파궁이나 오리궁을 보자마자 e 를 써도 스킬에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e가 씹히면 정말 암울해지니 씹히는 타이밍에 e 를 써서 무용지물로 만들지 마십시오.차라리 점멸로 피한다음 e 로 거리를 더벌리던가, 맞은 다음 e를 써서 거리를 벌리는 것이 낫습니다.
케틀의 q는 데미지가 정말 강력하지만 시전시간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풀템상황이라면 평타딜이 더 쎄지만 왠만해선 q 딜이 더 쎄므로 상대가 2명이상 뭉쳐있으면 q 를 쓰는것이 딜적인 면에서 더 좋습니다. 케틀은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나에게 달라붙은 브루져 대신 상대 딜러진을 타격하다가 e - q 로 빠
지는 것도 가능합니다. 긴 사거리의 메리트는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하다가 오히려 죽는다
면엄청난 손해이니 신중하게 판단을 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카이팅에 관하여 -
카이팅이란?
카이팅은 쉽게 말해서 상대와 나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원딜로서 가장 기본적이지만 가장 어렵다고도 할 수 있
는 원딜러로서의 진정한 실력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카이팅을 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1. a 땅클릭 + 뒤로 무빙
2. a 적클릭 + 뒤로 무빙
3. 적 우클릭 + 뒤로 무빙
여기서 1번은 가장 안좋은 방법이고 2번과 3번은 사람 취향입니다.
1번의 경우에는 a 땅클릭을 하는데 a 땅클릭은 가장 가까이 있는 적을 때리게 됩니다. 만일 주위에 미니언등이 있
다면 미니언을 치게되고 개피인 적을 쳐야하는 경우에 다른 풀피인 가까운 적을 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2번과 3번의 경우는 내가 원하는 적을 때릴 수 있으므로 1번보다 훨씬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2번 방법은 가장 안전하고 정확합니다.(스타유저들은 이 방법에 대부분 익숙합니다.)
3번 방법은 우클릭을 땅에다 찍는다거나 클릭미스가 발생할 경우 심각한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2번방법에
비해 동작이 단순해서 좀더 편하게 무빙을 할 수 있습니다.
대충 이 정도가 카이팅의 종류이고 카이팅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상대를 공격하고 뒤쪽으로
무빙을 하고 이 행위를 반복하면서 싸우는 것입니다. 카이팅 하면서 스킬쓰고 퀵실도 쓰고 점멸도 쓰고 보호막도 쓰고 적 스킬도 다 피하고 하면서 적들을 다 물리치면 그게 롤 매드무비가 되
는 것입니다.
1. 1렙때 평타 딜교환을 잘한다. 라인을 민다 ( 이때 스킬을 챔피언 맞추면서 라인을 미는 것이 best )
2. 선2렙을 찍는다.
3. 선2렙이면 바로 디나이 시키면서 cs 손실을 유도하고 우위를 점한다. 적이 1렙인데 안빼면 들어가서 더블킬
을 한다.적이 선 2렙이면 바로 도망간다.
4. 상대의 스킬은 피하고 나의 스킬은 맞춘다.
5. 갱호응 등 연기가 아니라면 끌려가지 않는다.
6. 맵을 잘보고 적의 갱킹이나 로밍에 빠르게 빠져나간다.
7. 이 모든것은 서폿과의 호흡
그레이브즈 (난이도 : 중)
그브는 사거리가 525 밖에 안되서 견제하기가 더 쉽습니다. W 던지면 E나 무빙으로 잘 빠져나오고 6렙부터 나오는 그브의 폭딜 콤보인 Q - R 은 주의해야 합니다.
워낙 사거리가 짧다보니 다른 놈보다 견제하기가 더 쉽습니다. 마구 압박해야됩니다.
1:1 구도에서 앞e 를 쓰고 달려오면 e - q 콤보로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드레이븐 (난이도 : 상)
케틀과 거의 라인전 동급으로 매우 강력한 녀석입니다. 돈 패시브때매 킬을먹으면 정말 템이괴랄하게 나오는 무시무시
한 슈퍼캐리형 챔프입니다. 도끼를 주우러 갈 때 q를 맞춰주면 라인전에서 q의 정확도를 좀 더 높힐 수 있
습니다. 드븐의 궁은 꼭 무빙으로 1번정도는 피해주셔야 합니다. 케틀의 e 스킬이 드븐의 e 스킬로 끊길
수 있습니다.
루시안 (난이도 : 상)
루시안의 q - 평콤보는 정말 아픕니다. 코르키 큐평급 딜링입니다. 루시안이 스킬을 쓰고 패시브가 발동된 상태
라면 루시안의 사거리 안으로 들어가면 딜교손해이니 유념해두셔야 합니다. 루시안 궁은 다맞으면 정말아프므로 잘 피해주셔야 합니다. 한번 피하기 시작하면 다 피할 수 있습니다.루시안이 미니언을 통해 나에게 q를 맞추려고
각을 계속 잡는다면 그 각을 계속 피해주셔야 합니다.(루시안 - 미니언 - 케틀 일자각) 케틀이 좀더 유리하지만 그랩등에 끌린다면 루시안의 Q - 평 - W - 평 - E - 평의 폭풍딜에 원콤이 날수 있으니 루시안의딜을 얕보
면 곤란합니다.
미스포춘 (난이도 : 상)
미포는 라인전 강케라서 생각보다 쉬운 상대는아닙니다. 특히 얘랑은 맞딜을 하면 안됩니다. w가 평타에 마뎀이추가되서 내 평타보다 더 쌔기 때문입니다. 또한 미니언 뒤에 있으면 q각에 잡힙니다. 미포가 궁극기 쓰면
최대한 그곳에서 벗어나야합니다.
바루스 (난이도 : 상)
바루스도 미포 처럼 케틀의 대항마라 할 수 있습니다. 평타 후 이어지는 스킬 데미지가 무지막지한데다가사거리도 575
라서 긴 편입니다. 6렙부턴 궁을 통한 갱호응도 좋아서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바루스 e가 너프되고 q가 버프됨에 따라 q 선마 바루스가 많은데 q를 맞느냐 맞지 않느냐가 바루스전의 전부라고 할 수
입니다. 신중하게 잘 피해줍시다.
베인 (난이도 : 하)
베인만큼 상대하기 쉬운 챔프도 없지만 3타는 조심해야됩니다 3타를 맞추려고 하면 e 로 뒤로 한 번 빼서 3타를 못맞추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q를 쓸 때는 베인이 구르기로 못피하게 구르기를 쓴다음에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6렙이후 베인이 궁쓰면서 무리하게 앞으로 들어올때는 뒤로 빼면서 서폿과 같이 앞으로 굴르는 베인을 잡아주는 게 효과적입니다. 맞딜하면 질 수도 있습니다. 베인이 진입할 때 e - q 콤보를 맞추는 게 관건입니다. 꼭 베인이라고 무리해서 견제를 하다가 갱에 당하거나 선고각을 줘서 킬을 주지만
않는다면 무난하게 라인전을 승리할 수 있습니다.
시비르 (난이도 : 중)
얘는 사거리가 500임 그브 보다 짧습니다. 하지만 Q는 반드시 주의해야됩니다. 혼자서 부메랑 끝에 걸쳐서 맞으면 반피는 그냥 우습게 달아요. 하지만 사거리가 엄청 짧아서 견제하기가 무지 쉽습니다.. 시비르의 w는 무한튕
기기인데 시비르가 이 스킬을 킨 상태라면 미니언과 떨어져서 맞지않는것이 좋습니다. 6렙부턴 사기적인 이속버프 R을 통한 갱호응이 압도적이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시비르는 덫을 "마나감사!" 하면서 밟으므로 이 때는 덫을 라인에 깔지말고 적익 갱킹을 왔을 때 도망갈 도주로나 부쉬
등에 깔아줍니다. 참고로 덫을 2개 겹쳐서 심으면 1개만 E로 흡수하고 1개는 밟습니다.
애쉬 (난이도 : 중상)
사거리가 600 이라 케틀의 견제로 부터 가장 자유로운 원딜입니다. 1렙때 견제하다가 애쉬의 패시브평 -w에 맞으면딜교 손해가 날 수 있으니 주의 해야됩니다. 미니언 뒤에서 w 를 맞지않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6렙이후에는 궁 갱호응이 매우 좋으니 주의 해야합니다.
이즈리얼 (난이도 : 중)
이즈리얼은 생각보다 케틀에게 까다롭습니다. q가 있어서 디나이도 잘 안되고 q 짤로 미니언도 잘 챙겨먹고 견제도 합니다. 피를 깎아놓으면 원거리 q로 피 잘채워서 짜증이 납니다. q를 맞지 않는 것이 최대 관건
입니다. 견제하면서 잘무빙 해야됩니다. 특히 개피 미니언 뒤에 있을 때는 이즈가 평타로 미니언을죽임과 동시에 q를 날려서 나를 맞추는기술도 있으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이즈리얼의 e - 평 - q - 평 폭딜 콤보를 주의해야됩니다. 2:2교전시 이즈궁은 점멸을 써서라도 피하도록 해야합니다.
코그모 (난이도 :중)
코그모가 w 스킬을 켰을 때 만큼은 살짝 뒤에 빠져서 견제를 멈춰야됩니다. w 를켰을때 사거리는 케틀보다 길고 딜도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w 꺼졌으면 시비르 그브 상대하듯이 편하게 하면됩니다. 6렙 부터 떨어지는 코그모궁은 요령껏 피해야됩니다.
코르키 (난이도 : 중하)
코르키 q가 즉발성스킬에서 논타겟으로 바껴서 피하기가 가능해졌습니다. 피하기는 쉬운편에 속하는 스킬인데 Q가 보이는 거보다 살짝 범위가 크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E 게틀링건 키면 맞딜하시면 안됩니다. 이게 딜이 무지막지한데다가 방어력 감소능력까지 있어서 맞딜 최강스킬입니다. 6렙부터는 궁 미사일을 잘
피해주셔야 됩니다.
트리스타나 (난이도 : 중)
트타는 렙업 할수록 사거리가 길어지고 평 - e 콤보로 케틀에게 대항할 수 있습니다. 트리의 6렙 이후 폭딜 콤보인 E W- R은 조금 쎄니 주의해야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트리는 e 스킬 때문에 cs 먹기
가 좀 어려운 챔프니까 라인을 쭉쭉 밀어주세요. 하지만 라인을 과도하게 밀다가 갱에 당하면 라인전이 조금 말릴 수 있습니다.트타가 막타로 궁을 쓸 때 힐을 쓰면 방생궁이 되어 목숨을 건질 수 있습니다. 트타 궁은 모션이 크
니 충분히 가능한 테크닉입니다.
트위치 (난이도 : 중)
잘하는 트위치는 1렙 때 영혼의 맞다이를 시도하고 e 로 상대를 죽입니다. 트위치 만큼 1렙때 강한 원딜은 거의없
습니다. 이 점을 주의해서 1렙때 트위치가 맞다이 걸어오면 뒤로 빼야됩니다. 같이 맞딜하면 딜교가 성립이 안되는 녀
석입니다. 솔로 파밍할 때는 트위치 은신을 항상 주의해야됩니다. 트위치의 1:1 능력은 거의 베인 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트위치가 독병을 던지고 평타를 몇번 치려고 하면 W 독병맞는순간 뒤로 빼서 W 독병과 평타후 e 스킬을 무마시키는 게 중요함. 라인전에서 트위치가 안보이면 Q 은신으로 갱호응을 하려는 것이므로 "와 트위치
집갔다 라인밀고 집가야지" 이러지말고 바로 빼주셔야 합니다.
징크스 (난이도 : 중상)
징크스는 사거리 증가하는 Q 로켓폼으로 케틀의 평짤에 응수 할 수 있지만 징스크 스킬이 w는 잘 안맞고 e는 덫이라서 스킬딜 면에서 케틀의 e - q 가 우위를 점합니다. 징크스의 궁은 정말 강력하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케틀과 서폿>
나미(★★★★★)
나미가 w 힐을 쓸 때 적 근처로가 딜도 넣을 수 있는 포지션을 잡아줍니다.e 평타 강화 스킬을 걸어주면 슬로우효과를 이용해 여러발을 맞출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Q 물감옥 위로 빠르게 덫을 박아서 호응합니다.
레오나(★★★★☆)
e 칼꼽으면 한명 죽습니다. E - Q 콤보로 스턴거는순간 덫깔고 q 맞춰주시고 지속적인
딜을 해줍니다. 보통 레오나는 공격적이라 갱에 많이 당하는 편이니 역갱 콜을 자주 불러주면 좋습니다.
룰루(★★★★☆)
가장 좋은 푸시력을 가진 서폿입니다다. 룰루 q 케틀 q 면 한방에 라인이 정리. 견제력, 쉴드 양 쪽에서 모
두 우수한 훌륭한 서폿입니다.
블리츠크랭크(★★☆☆☆)
그랩하고 에어본 할 때 덫을 깔고 q를 맞춰줍니다. 그랩률에 따라 라인전 흥망이 갈립니다.
상대가 블크라면 케틀에게 약간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블크가 거리를 좁히면 바로 e를 블크에게 맞춰서 거리
를 벌리는 것이 상책입니다.
소나(★★★★☆)
딜과 힐을 모두 갖춰서 정말 강력한 조합입니다. 6렙 때 궁을 쓰면 그 위로 덫깔고 q를 날려주
세요.
소라카(★★★★☆)
마나충전은 없어졌지만 더욱 강화된 무한 힐링과 짤짤이로 저를 무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자이라(★★★★☆)
럭스와 마찬가지로 e 속박 클라스에 따라 라인전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e 속박을 맞추는 순간 덫을
잘 깔자. 럭스 속박보다 속박 지속시간이 짧으므로 재빨리 깔아야 합니다.
잔나(★★★★☆)
잔나의 쉴드가 걸렸을 때 가장 활발하게 견제를 해야 쉴드의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쉴드에 걸리
면 공격력도 증가하기 때문에 짤짤이 특화된 케틀과 어울립니다.
타릭(★★★☆☆)
타릭 스턴 이후 반드시 덫을 깔아 밟게 해야 타릭 케틀조합이 완성됩니다. 근데 고인이라 안보임 ㅜㅜ
피들(★★★★☆)
피들이 6렙이후 궁을 쓰는 모션이 보이면 잘 호응을 해줍시다. 피들이 궁썻는데 뒤에서 파밍하면 피들이 곤란해합니다. 얘는 e 스킬로 견제한답시고 미니언에 다 튕겨서 cs 먹기 진짜 힘드니까 빡침 주의하세요.
쓰레시(★★★★★)
쓰레쉬의 1렙은 정말 강력하므로 1렙때 평소보다 더욱 나대도 좋습니다. 쓰레시가 q로 적을 끌면 끌려오는 길목에 덫을 깔고 q를 쏩니다. 이 때 q를 신중하게 못쏘면 못맞추는 불상사가 일어나기도 하니 꼭 맞추도록 합시다. 랜턴의 유틸성을 게임중에 항상 이용하고 쓰레쉬가 궁을 쓰면 덫을 깝시다. 사실 자르반 궁과 같이 결계류 스킬 등 화려한 스킬에다 덫을 깔면 잘 보이지 않아서 속박이나 기절상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덫을 잘 밟습니다.
알리스타(★★★★☆)
w - q ( 박치기 하고 에어본 시키기 ) 쿵쾅콤보 이후에 덫을 밟을 수 있도록 덫을 깔아줍시다. 힐링
과 견제력 모두 갖춘 케틀과 어울리는 서폿입니다. 다이브 칠 때 정말 유용한 소.
애니(★★★★★)
부끄럽지만 나보다 딜이 더쎕니다... 스턴걸어주면 그 위로 덫깔고 q 날리고 패면됩니다. 애니의 평짤과 나의 평짤이 어우러지면 더욱 강한 라인콤비가 될 것입니다. 애니가 점멸 + r - w - q 폭딜콤보를 쓴다고 사
인을 주면 바로 반응할수 있도록 해줍니다.
다른 서폿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바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케이틀린 동영상
제가 직접 플레이한 영상들입니다. 다시보기 할 수 있는 영상이 한정된지라 많이 부족한 영상입니다. 좋은 플
레이가 나올 때마다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좋게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화질 높혀서 감상하시면 됩니다.
< 케이틀린 한타 영상 모음 (이 영상은 소리가 재생되지 않습니다.)>
<케이틀린 완벽한 무빙과 딜링>
위 경기의 트위치가 전 경기에서 루시안으로 펜타킬을 했는데 저는 쿼드라킬에서 멈춰서 너무 아쉬웠던 경기 ㅠㅠ
20분 칼서렌 받는 경기영상입니다. 단 하나의 타워, 용, 킬조차 주지 않은 퍼펙트 게임입니다. 바텀이 개입하기 전까지
는 미드는 비슷하고 탑은은 약간 우세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라가스는 원딜 룬특성을 들고 경기에 임한 상태였습
니다. 바텀 라인전 플레이와 라인전 이후 어떻게 스노우볼을 굴리고 운영을 해나가야 할지 보여주는 영상입니다.주요
장면은 시간별로 정리해놓았으니 빠르게 보고 싶으시면 스킵하셔도 좋습니다.
4:25 : 드레이븐 킬
6:25 : 쓰레쉬 킬 (e 플래시 콤보)
7:05 : 드레이븐 킬
00:18 : 리신 킬 (q - r 콤보)
2:25 : 바텀 2:2 교전
2:50 : 리신 킬
4:15 : 쉬바나 vs 쉔 도움
7:20 : 드레이븐 킬
9:55 : 코그모 킬 (e - q - r 콤보)
0:15 : 엘리스 쿼드라킬
사실 원딜러는 솔로 캐리가 힘든 포져신입니다. 원딜과 서폿의 라인전 비중은 3:7정도로 서폿의 영향력이 정
말 큽니다. 또한 정글러와 미드의 로밍도 많은 영향을 끼쳐서 다른 포지션이 적팀보다 실력이 밀리면 원딜도 영
향을많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원딜러는 팀의 도움으로 캐리를 받은 후 자신이 캐리로 보답해주는 역캐리형
포지션입니다.
원딜은 미드나 정글처럼 전 라인 영향력을 끼치는 것도 아니고 서폿 기량차이가 심하면 2:2 라인전은 이기기
불가능 합니다. 또한 라인 밀면서 지속적으로 딜교 우위를 점했더니 적 정글이 바텀에서 살면서 계속 갱오다가
더블킬이라도 한 번 주면 게임 뒤집어 집니다.
잘하는 서폿과 봇듀오를 간다면 좋겠지만 이것도 사실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듀오를 돌리면 상대팀도 듀오가
있는데상대듀오가 우리처럼 그 레이팅대의 듀오일수도 있지만 대리듀오일 경우도 있기때문에 듀오는 기본적
으로 솔랭보다 승률이 떨어집니다.
많은 분들이 제게 하는 질문 중 하나가 "원딜로 캐리가 안되요. 어떡하죠?". 저도 이 물음에 정말 많은 고민을
했지만 제가 내린 결론은 하나입니다. "팀 버스를 잘타야 한다. 그리고 그 버스에 보답을 해야 한다."
엑셀과 댓글 정말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
베드를 주실 때에는 왜 그런지 이유를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스스로 공략을 되돌아보며 피드백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따코의 다른 공략 보러가기>
<갓리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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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파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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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렐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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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이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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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코르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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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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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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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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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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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개 중 3개가 제 공략! ㅋㅋ(룩티스님감사합니다!!)
명예로운소환사명 : 좋은 스승
(플레이어들에게 도움을 주고 응원하며, 리그오브레전드 플레이에 대해 잘 가르쳐주는 소환사.)
명예로운 소환사명 : 멋진 아군
(협조적이고 아군과 잘 협력하여 팀을 승리로 이끌어 줌.)
명예로운 소환사명 : 훌륭한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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