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공략은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작성된 공략으로 구글 크롬에서는 컬러글씨가 보이지 않습니다. 구글 크롬 이용자인 유저분들께서는 불편하시더라도 익스플로러로 공략을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코그모를 픽하기 좋은 상황>
1. 상대 서폿이 브라움 소라카 잔나 등등 별로 안 무서운 친구들
2. 상대 조합이 탱커들이 득실득실~
3. 상대 팀에 cc기가 별루 없당 (cc기가 많을 경우 수은을 빠르게 올리자)
<코그모를 플레이 하기 전 마음가짐>
1. r에 영혼을 담아 날린다.
2. 도주기가 없는 만큼 라인전과 한타에서 포지셔닝에 신경쓰자
3. 라인전은 라인을 댕기고 안정적으로! 안정적인 플레이가 코그모의 핵심!
☆★ 정독하시면 정말 큰 도움이 될거라 자신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따코입니다.
사실 소라카 공략을 쓰려 했으나 코그모 공략을 둘러보던 중 선트포 코그모를 기반으로한 공략이 잘 보이지 않아 쓰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유저분들이 '야 김따코 쟤 2판하고 공략쓰는 jobbob 아니냐?' 등의 의문을 품으시는데 그렇
지 않습니다. 적어도 50게임 이상은 플레이해보면서 그 챔프에 대한 모든 것을 마스터하고 글을 씁니다.
코그모 공략을 끝으로 공략은 더 이상 쓰지 않을 예정입니다. 왜냐면 군대가거든요.
아무튼 dps 최강, 시야 체킹 및 원거리 포킹이 가능한 도주기가 없어 슬픈 원딜 코그모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공략에 앞서-
친창이 꽉 차서 더 이상 친구추가를 받지 못할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댓글과 쪽지로만 질문 등을 받겠습니다. 댓글은 항상 확인하고 있으니 마음껏 달아주시면 반드시 답변해드립
니다. (질문형 댓글은 반드시 쪽지로 답글이 달렸음을 알려드려 답변을 강제로 보게 만들어 드립니다.)
친추 못 받아 드리는점 정말 죄송합니다.
※공략에 많은 영상들이 있습니다. 한 번 쯤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35 (+99) | 2318 | 마나 | 325 (+40.0) | 1005 |
공격력 | 61 (+3.11) | 113.9 | 공격 속도 | 0.665 (+2.65%) | 0.96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5) | 13.1 | 5초당 마나회복 | 8.75 (+0.7) | 20.65 |
방어력 | 24 (+4.45) | 99.6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력+8.5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 속도+13.5%
- 현재 원딜 고정 룬세팅입니다. -
빨강룬 - 고정공격력 9개
노랑룬 - 고정방어력 9개
파랑룬 - 마법저항력 9개
왕룬 - 공격속도 3개
천상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룬세팅입니다. 왕룬 공속룬이 상향된 것을 이용해 공격적인 측면을 가장
부각시킨 룬세팅입니다. 견제하면서 cs 다처먹을 수 있고 짱짱좋습니다.
현재 원딜룬으로서 가장 완벽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원딜룬페이지는 이것을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가 올 ad면 파랑에 성장쿨감룬 박은 룬세팅 매우좋음 굳굳 (거의 쓸일 없으니 참고만 하세요)
☆ 중 요 ☆
대표적으로 1가지 룬세팅을 제시하였지만 위의 룬들로 조합할 수 있는 룬세팅은 수십가지가 넘습니다. 제가
제시한 룬세팅을 참고삼아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과 봇 2:2구도에 맞춰서 룬 세팅을 가져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
입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모바일 유저분들 배려 스샷입니다!)
☆특성은 21 9 0 을 사용합니다.☆
코그모 코르키등 스킬 기반 원딜은 이걸 쓰면 됩니당
힐 점멸
점화를 걸린 상태로 힐을 쓰면 절반만 힐이 들어오고 점화치유감소 효과가 풀립니다. 따라서바텀 2:2 맞다이시 상대 서폿이 점화라면 먼저 힐을 써서 치유량이 절반이 되는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 lv 2~6 : e 깔아주고 w키고 평평
코그모의 가장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긴 사거리와 슬로우로 훌륭한 딜교환을 해줄 수 있습니다.
2. lv 6 이후: e 깔고 r 날리면서 w 키고 평평
핵 쎕니다. 트포 나오고 원딜이 이 콤보 맞으면 반피 넘게 나갑니다.
3. 심화콤보 : r - 맞는 걸 확인하자마자 플래시 평타
콤보라기하기엔 애매하지만 긴 사거리의 평타와 궁극기를 가진 코그모를 플레이하면서 상당히 자주 할 수 있는 센스플
레이 중 하나입니다. 상대피가 개피인데 궁딜로 죽지 않으면 보통 플래시로 궁을 피하지 않습니다. 이를 노린 콤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avi
패시브
죽었을 때 러브샷하는 스킬입니다만 상대가 죽지 않는 피라면 파밍으로 써도 좋습니다.
q
맞으면 방 마저가 깎이고 찍을수록 공속이 올라가지만 e의 슬로우 효과와 라인전 딜교환시 q를 잘 쓰지 않기에 e를 2번째로 선마하게 됩니다. 한타시엔 탱커한테 맞춰주면 좋아용.
또 정글 돌때도 q로 트포효과를 터트려 주면서 빠르게 돌면 됩니다.
w
사거리 길어지고 퍼뎀이 박히는 핵오피 스킬중 하나입니다. 이 스킬 하나를 바라보고 코그모 원딜을 하게 되죠. 무조건
첫번째로 선마합니다.
이 스킬이 17초 쿨다운에 8초 지속인데 남은 9 초동안 코그모는 현자 타임이 오게됩니다. 그래서 한타 할 때 w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에 용 바론 등을 칠 때는 버스트가 아닌 이상 w를 절대 키고 먹지 않도록 합니다.
e
e - 평 딜교환을 위한 스킬로 2번째로 마스터해줍니다! 한타때 탱커포함 딜러진까지 맞출 수 있도록 해봅시다!
r
원거리 파밍이 가능해서 서폿이 다른 라인으로 여행을 떠나도 홀로 남아 파밍을 할 수 있는 꿀 스킬입니다. 또한 부시
체킹등 중후반엔 상대 낚시도 막을 수 있어서 상대가 용 바론 낚시 등을 할 때도 시야 체킹을 해주시면 됩니다. 마찬가
지로 솔 봇을 설 때도 부시등에 궁으로 상대 서폿이 낚시 중인지 체킹해주시고요.
쓸 때마다 마나 소모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궁으로 포킹할 때는 되도록 120 이상으론 쏘지 않
도록합니다. 마나 40, 80정도로 포킹해주시고 마나 40으로 6초마다 쏴주는 게 가장 좋습니다.
선 템은 도란검 + 포션 + 와드토템을 삽니다.
트포는 코그모를 위한 아이템입니다. 따라서 첫코어템은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말고 트포를 갑니다.
첫귀환시 골드 상황에 따라 어떻게 하위템을 올려서 트포를 완성하는지 이것이 트포 빌드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
습니다.
1. 500원 이하
도란검하나와 포션사서 갑니다. 롱소드도 상관없지만 저는 강하게 나가는 것을 좋아하는 스타일이
라 투도란검을 주.로. 갑니다.
2. 800~ 1000
도란검, 롱소드 or 롱소드, 루비수정을 사서 갑니다. 포션도 사서갑니다.
3. 1200원 이상
광휘의검과 포션 사서 갑니다.
4. 1600원 이상
광휘의 검 , 롱소드 , 포션 사서 갑니다.
즉 광휘의 검을 살 수 있는 1200원이 모인다면 무조건 광휘의 검을, 그렇지 않다면 탐식의 망치의 하위템인 롱소드와 루비수정, 도란검을사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아이템 구매 방법입니다. 광휘의 검은 하위템만 있을 경우 효율이 좋지않지만 탐망은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첫귀환에 롱소드와 루비수정을 샀는데 두번째 귀환에 1200원이상이 모였다. 이경우에는 어떨까요? 당연히 광
휘의 검을 삽니다.
트포를 완성 시킨 다음에는 광전사의 군화를 가줍니다.
이후 몰락한 왕의검-> 라위-> 무한의 대검을 순차적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물론 이 3가지 아이템
을 맞추는 순서는 바뀌어도 상관이 없습니다. 엄청나게 흥한다면 트포이후 바로 무한의 대검을 가주셔도 되고 적이 방어력이 튼튼하다면 흡낫까지만 띄운다음 라위를 가주시면 됩니다. 늘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되
겠습니다.
마지막 코어템으로는 벤시의 장막, 헤르메스 시미터, 멜모셔스의 아귀, 가엔 등이 있습니다. 헤르메스 시미터가 엄청난 버프를 받아서 이제는 벤시의 장막과 헤르메스 시미터중 골
라서 마지막템을 가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딜을 추구해서 거의 왠만하면 시미터갑니다.
1. 상대방이 ap가 강하고 하드 cc를 보유했다 ( 리산드라 스턴, 피들 공포, 람머스 도발, 쉔 도발 등 )
헤르메스 시미터, 벤시의 장막
2. 상대방 ap 가 강하지만 하드 cc는 없다 ( 다이애나, 오리아나, 카타리나, 그라가스, 르블랑 등 )
멜모셔스의 아귀, 벤시의 장막
3. 잘 물려서 쉽게 죽을 것 같다.
가엔
☆ ★ 중 요 ☆ ★
하지만 이 모든 템트리는 다 골드 상황과 게임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하
고 늘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제 메인 템트리는 일종의 예시일 뿐입니다.
52~53초쯤에 w미리 키고 적절하게 리쉬해주고 라인으로 고고씽
선2렙을 찍지 못한다면 그냥 라인을 아예 밀지를 마세요. 막타만 쳐야합니다. 어중간하게 밀다가 상대가 선 2렙 찍으면
웨이브가 포탑으로 올 때까지 디나이 당합니다. ㅠㅠ
코그모의 딜교환 방법은 매우 심플합니다. w키고 e - 평평평평
라인 관리를 잘 하면서 합류 타이밍을 잘 재는 것이 진정한 원딜러의 실력을 가늠하는 기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순수하게 플레이어의 센스와 판단력에 좌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팁이라면 그냥 봇 라인 쭉 밀고 미드가세요. 단 상대 원딜은 바텀인데 서폿이나 정글이 안보이면 라인 미는건조심조심
~ 그리고 정글과 서폿이 함께 다니는 걸 졸졸 따라다니면 저절로 시야쌈이 나오게 되는 데 거기서 우리 원딜만 합류했
다면 절대 질수가 없는 소규모 교전이 되고 게임이 터지게 됩니다.
코그모는 솔직히 딜링이 개사기라서 그냥 크기만 하면 무서울 게 없습니다. 정글이고 라인이고 눈에 뵈는 건 다 먹으면
됩니다.
w 현자타임을 조심해야합니다. 되도록이면 용 바론 먼저 칠 때는 w 키지 말고 드세요.
w 현자타임을 주의하면서 쾅 붙을 때 w를 키고 침 뱉으면서 애들 줘패면 됩니다. 트포를 1.5초마다 궁으로 활성화 시켜주면서 q, e 는 나에게 붙는 적들에게 쏴주고 궁은 딜러를 맞추는 멀티테스킹이
좋긴 한데 안되시면 탱커한테 몰빵해서갈궈주시면 됩니다.
코그모는 포지셔닝이 정말 중요합니다.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최후방에서 포킹하다가 달려드는 적을 미드 서폿과 함께
제거하는 식으로하는것이 이상적입니다.
솔직히 챔피언별 대응법은 수백번을 써보고 했지만 이건 원딜러에겐 큰 도움이 안되는 것 같습니다.
(귀찮은 게 아닙니다.)
원딜은 그저 파밍하고 평타스킬로 딜교좀 해주다가 서폿이랑 정글이 판 만들어주면 가서 차려준 밥상 먹으면 됩니다.
간혹 밥상을 못차려주는 서폿 정글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어쩔 수 없습니다. 역으로 내가 물리지 않도록
안정적인 파밍을 하면서 중후반을 도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그모는 특히나 코르키처럼 원거리 파밍이 가능하기 때문
에 이 부분은 걱정할 필요가 없는 좋은 원딜입니다.
머릿말에서도 밝혔듯 코그모를 플레이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감입니다.
펜타킬!
는 비공식 ㅠㅠ
코그모 한타 하이라이트 영상 vs 우지
앞비젼 감사용
사실 원딜러는 솔로 캐리가 힘든 포지션입니다. 원딜과 서폿의 라인전 비중은 3:7정도로 서폿의 영향력이 정말 큽니다.
또한 정글러와 미드의 로밍도 많은 영향을 끼쳐서 다른 포지션이 적팀보다 실력이 밀리면 원딜도 영향을많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원딜러는 팀의 도움으로 캐리를 받은 후 자신이 캐리로 보답해주는 역캐리형 포지션입니다.
원딜은 미드나 정글처럼 전 라인 영향력을 끼치는 것도 아니고 서폿 기량차이가 심하면 2:2 라인전은 이기기 불가능 합
니다. 또한 라인 밀면서 지속적으로 딜교 우위를 점했더니 적 정글이 바텀에서 살면서 계속 갱오다가 더블킬이라도 한
번 주면 게임 뒤집어 집니다.
잘하는 서폿과 봇듀오를 간다면 좋겠지만 이것도 사실 힘듭니다. 일반적으로 듀오를 돌리면 상대팀도 듀오가 있는데
상대듀오가 우리처럼 그 레이팅대의 듀오일수도 있지만 대리듀오일 경우도 있기때문에 듀오는 기본적으로 솔랭보다 승
률이 떨어집니다.
많은 분들이 제게 하는 질문 중 하나가 "원딜로 캐리가 안되요. 어떡하죠?". 저도 이 물음에 정말 많은 고민을 했지만
제가 내린 결론은 하나입니다. "팀 버스를 잘타야 한다. 그리고 그 버스에 보답을 해야 한다."
엑셀과 댓글 정말 감사하게 받겠습니다.
베드를 주신다면 왜 그런지 이유를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략을 피드백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믿습니다.
(질문형 댓글은 반드시 쪽지로 답글이 달렸음을 알려드려 답변을 강제로 보게 만들어 드립니다. 후후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따코의 다른 공략 보러가기>
<갓리스타>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0642
<갓파이트>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489
<따렐리아>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393
<따이애나>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606
<따코르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260
<따코틀린>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388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257
<루시안>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255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7325
<브랜드>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4321
<블리츠크랭크>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610
<베인>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383
<코그모>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9161
4개 중 3개가 제 공략! ㅋㅋ(룩티스님감사합니다!!)
명예로운소환사명 : 좋은 스승
(플레이어들에게 도움을 주고 응원하며, 리그오브레전드 플레이에 대해 잘 가르쳐주는 소환사.)
명예로운 소환사명 : 멋진 아군
(협조적이고 아군과 잘 협력하여 팀을 승리로 이끌어 줌.)
명예로운 소환사명 : 훌륭한 리더
코멘트
코멘트(0)